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1-26)

자동차정비기능사
(2014-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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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LPG기관에서 액체상태의 연료를 기체상태의 연료로 전환시키는 장치는?

  1. 베이퍼라이저
  2. 솔레노이드 밸브 유닛
  3. 봄베
  4. 믹서
(정답률: 88%)
  • LPG기관에서 액체상태의 연료를 기체상태로 전환시키는 장치는 베이퍼라이저입니다. 베이퍼라이저는 연료를 고온과 고압으로 처리하여 액체상태에서 기체상태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연료의 증발과 함께 기체상태로 변환되어 엔진에 공급되어 연소되는 과정에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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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의 압축압력 측정시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을 정상 작동온도로 한다.
  2. 점화플러그를 전부 뺀다.
  3. 엔진오일을 넣고도 측정한다.
  4. 기관회전을 1000 rpm으로 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기관을 정상 작동온도로 한다."입니다.

    기관의 압축압력 측정시험은 기관이 정상 작동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기관을 정상 작동온도로 데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점화플러그를 전부 빼는 것은 압축압력 측정시험에서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틀린 설명입니다. 엔진오일을 넣고도 측정하는 것은 기관의 상태를 최대한 실제 운전 상황과 유사하게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기관회전을 1000 rpm으로 하는 이유는 압축압력 측정시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회전수이기 때문입니다.
  • "기관회전을 1000 rpm으로 한다."

    압축압력을 측정할 때는 보통 엔진이 회전하지 않거나 아주 낮은 속도에서 측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압축압력을 측정할 때는 엔진이 정상 작동 온도에 도달한 상태에서 점화 플러그를 모두 빼고, 엔진이 회전하지 않는 상태에서 측정합니다. 따라서 기관 회전을 1000 rpm으로 하는 것은 압축압력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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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제어분사장치의 제어계통에서 엔진 ECU로 입력하는 센서가 아닌 것은?

  1. 공기유량센서
  2. 대기압센서
  3. 휠스피드센서
  4. 흡기온센서
(정답률: 81%)
  • 휠스피드센서는 엔진 ECU로 입력하는 센서가 아닙니다. 이는 주행 중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ABS나 TCS 등과 같은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분사장치의 제어계통에서는 휠스피드센서를 입력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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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흡기다기관의 압력과 인젝터에 공급되는 연료압력 편차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것은?

  1. 릴리프 밸브
  2. MAP 센서
  3. 압력 조절기
  4. 체크 밸브
(정답률: 66%)
  • 압력 조절기는 연료 공급 시스템에서 연료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흡기다기관의 압력과 인젝터에 공급되는 연료압력 편차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가솔린기관의 정확한 연소와 효율적인 연료소모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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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흡기다기관의 진공시험 결과 진공계의 바늘이 20~40 ㎝Hg 사이에서 정지되었다면 가장 올바른 분석은?

  1. 엔진이 정상일 때
  2. 피스톤링이 마멸되었을 때
  3. 밸브가 소손 되었을 때
  4. 밸브 타이밍이 맞지 않을 때
(정답률: 63%)
  • 밸브 타이밍이 맞지 않을 때, 피스톤이 상단에서 상승할 때 흡기 밸브가 열리지 않거나 너무 늦게 열리기 때문에 흡기다기관에서 충분한 공기가 흡입되지 않아 진공계의 바늘이 20~40 ㎝Hg 사이에서 정지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밸브 타이밍을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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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 분사펌프시험기로 시험할 수 없는 것은?

  1. 연료 분사량 시험
  2. 조속기 작동시험
  3. 분사시기의 조정시험
  4. 디젤기관의 출력시험
(정답률: 58%)
  • 디젤 분사펌프시험기는 디젤 엔진의 연료 분사 시스템을 시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의 출력을 직접 시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젤 엔진의 출력을 시험하려면 엔진 시험대나 도로 시험 등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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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자제어 가솔린 차량에서 급감속 시 CO의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시동꺼짐을 방지하는 기능은?

  1. 퓨얼 커트(Fuel cut)
  2. 대시 포트(Dash pot)
  3. 패스트 아이들(Fast idle) 제어
  4. 킥 다운(Kick down)
(정답률: 69%)
  • 대시 포트는 급감속 시 엔진 회전수를 천천히 감소시켜 시동꺼짐을 방지하고, 이로 인해 CO의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전자제어 가솔린 차량에서 급감속 시 CO의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시동꺼짐을 방지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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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 연소실 설계시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화염전파에 요하는 시간을 가능한 짧게 한다.
  2. 가열되기 쉬운 돌출부를 두지 않는다.
  3. 연소실의 표면적이 최대가 되게 한다.
  4. 압축행정에서 혼합기에 와류를 일으키게 한다.
(정답률: 67%)
  • "연소실의 표면적이 최대가 되게 한다."는 올바른 사항이 아닙니다. 연소실의 표면적이 너무 크면 연소가 일어나는 곳이 분산되어 효율이 떨어지고, 반대로 너무 작으면 연소가 일어나는 공간이 부족하여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크기의 연소실을 설계해야 합니다.

    "화염전파에 요하는 시간을 가능한 짧게 한다."는 연소실 내에서 연소가 빠르게 일어나도록 설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연소를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가열되기 쉬운 돌출부를 두지 않는다."는 연소실 내부에 돌출부가 있으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설계 요소입니다.

    "압축행정에서 혼합기에 와류를 일으키게 한다."는 연소실 설계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 연소실의 표면적이 최대가 되게 한다: 연소실의 표면적이 너무 크면 열손실이 증가하고, 연소 효율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소실의 표면적을 적절하게 설계하여 열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최대화하기보다는 효율적인 열 관리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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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흡입 공기량을 계량하는 센서는?

  1. 에어플로 센서
  2. 흡기온도 센서
  3. 대기압 센서
  4. 기관 회전속도 센서
(정답률: 79%)
  • 에어플로 센서는 공기의 유속을 측정하여 흡입 공기량을 계량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흡입 공기량을 계량하는 데 가장 적합한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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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4행정 기관의 행정과 관계없는 것은?

  1. 흡입 행정
  2. 소기 행정
  3. 배기 행정
  4. 압축 행정
(정답률: 94%)
  • 소기 행정은 존재하지 않는 행정입니다. 따라서, 4행정 기관의 행정과 관계없는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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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용 중인 라디에이터에 물을 넣으니 총 14L 가 들어갔다. 이 라디에이터와 동일 제품의 신품 용량은 20L라고 하면, 이 라디에이터 코어 막힘은 몇 %인가?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75%)
  • 이 라디에이터에 물을 넣은 후에도 용량의 30%가 남아있으므로, 코어가 30% 막혀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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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커넥팅로드 길이가 150 ㎜, 피스톤의 행정이 100㎜ 라면 커넥팅로드 길이는 크랭크 회전반지름의 몇배가 되는가?

  1. 1.5배
  2. 3배
  3. 3.5배
  4. 6배
(정답률: 62%)
  • 커넥팅로드 길이는 크랭크 회전반지름의 몇배인지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커넥팅로드 길이 = 크랭크 회전반지름 × 2 × 코사인(크랭크 각도)

    여기서 크랭크 각도는 피스톤의 행정이 가장 끝까지 올라갔을 때와 가장 내려갔을 때의 각도 차이를 말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크랭크 각도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간단하게 커넥팅로드 길이와 피스톤 행정 길이의 비율을 구해서 크랭크 회전반지름의 몇배인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커넥팅로드 길이 / 피스톤 행정 길이 = 크랭크 회전반지름 / (크랭크 회전반지름 - 피스톤 행정 길이)

    여기서 커넥팅로드 길이와 피스톤 행정 길이를 각각 150㎜, 100㎜로 대입하면,

    150 / 100 = 크랭크 회전반지름 / (크랭크 회전반지름 - 100)

    크랭크 회전반지름을 구하기 위해 식을 정리하면,

    크랭크 회전반지름 = 300

    따라서 커넥팅로드 길이는 크랭크 회전반지름의 3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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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관의 실린더(cylinder) 마멸량 이란?

  1. 실린더 안지름의 최대 마멸량
  2. 실린더 안지름의 최대 마멸량과 최소 마멸량의 차이 값
  3. 실린더 안지름의 최소 마멸량
  4. 실린더 안지름의 최대 마멸량과 최소 마멸량의 평균 값
(정답률: 70%)
  • 실린더의 마멸량은 실린더 내부의 마모로 인해 실린더의 지름이 작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린더 안지름의 최대 마멸량은 실린더 내부에서 가장 큰 마모가 발생하여 지름이 가장 작아진 값이고, 실린더 안지름의 최소 마멸량은 실린더 내부에서 가장 작은 마모가 발생하여 지름이 가장 작아진 값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안지름의 최대 마멸량과 최소 마멸량의 차이 값이 기관의 실린더 마멸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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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동차 배출 가스의 구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블로바이 가스
  2. 연료증발 가스
  3. 배기 가스
  4. 탄산 가스
(정답률: 79%)
  • 탄산 가스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가스가 아니라 음료수나 화장품 등에서 사용되는 가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배출 가스의 구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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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기관의 분사노즐에 관한설명으로 옳은것은?

  1. 분사개시 압력이 낮으면 연소실 내에 카아본 퇴적이 생기기 쉽다.
  2. 직접 분사실식의 분사개시 압력은 일반적으로 100-120kgf/㎠이다.
  3. 연료 공급펌프의 송유압력이 저하하면 연료 분사압력이 저하한다.
  4. 분사개시 압력이 높으면 노즐의 후적이 생기기 쉽다.
(정답률: 52%)
  • 분사노즐은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연소실 내에 고르게 분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분사개시 압력이 낮으면 연료가 제대로 분사되지 않아 연소실 내에 카아본 퇴적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는 연소효율을 저하시키고, 엔진 성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분사노즐의 분사개시 압력은 적절한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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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스프링 정수가 2kgf/㎜ 인 자동차 코일 스프링을 3㎝ 압축하려면 필요한 힘은?

  1. 6 kgf
  2. 60 kgf
  3. 600 kgf
  4. 6000kgf
(정답률: 76%)
  • 힘 = 스프링 상수 × 변위
    변위는 3cm = 0.03m 이므로,
    힘 = 2kgf/㎜ × 0.03m × 1000gf/1kgf = 60kg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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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크랭크 핀 축받이 오일 간극이 커졌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유압이 높아진다.
  2. 유압이 낮아진다.
  3. 실린더 벽에 뿜어지는 오일이 부족해진다.
  4. 연소실에 올라가는 오일의 양이 적어진다.
(정답률: 69%)
  • 크랭크 핀 축받이 오일 간극이 커졌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유압이 낮아진다. 이는 크랭크 핀 축받이와 오일 펌프 사이의 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일이 실린더 벽에 뿜어지는 양이 부족해지고, 연소실에 올라가는 오일의 양도 적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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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윤활장치 내의 압력이 지나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여 회로 내의 유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

  1. 오일 펌프
  2. 유압 조절기
  3. 오일 여과기
  4. 오일 냉각기
(정답률: 89%)
  • 유압 조절기는 윤활장치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회로 내의 유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윤활장치 내의 압력이 지나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 조절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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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솔린 옥탄가를 측정하기 위한 가변압축비 기관은?

  1. 카르노 기관
  2. CFR 기관
  3. 린번 기관
  4. 오토사이클 기관
(정답률: 68%)
  • 가솔린 옥탄가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압축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변압축비 기관이 필요한데, 이 중에서 CFR 기관은 가변압축비를 조절할 수 있어 가솔린 옥탄가 측정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CFR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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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젤기관에 사용되는 경유의 구비조건은?

  1. 점도가 낮을 것
  2. 세탄가가 낮을 것
  3. 유황분이 많을 것
  4. 착화성이 좋을 것
(정답률: 77%)
  • 디젤기관은 압축발열식 엔진으로, 연료를 압축하여 열을 발생시켜 작동합니다. 이때 연료가 압축되면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연료가 스스로 발화해야 합니다. 이를 착화라고 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 사용되는 경유는 착화성이 좋아야 하며, 이는 디젤기관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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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부특성 서미스터(Thermistor)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열된 것은?

  1. 냉각수온 센서, 흡기온 센서
  2. 냉각수온 센서, 산소 센서
  3. 산소 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
  4. 스로틀 포지션 센서, 크랭크 앵글 센서
(정답률: 68%)
  • 부특성 서미스터(Thermistor)는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냉각수온 센서와 흡기온 센서는 모두 엔진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이기 때문에 부특성 서미스터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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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배기가스 중의 일부를 흡기다기관으로 재순환 시킴으로서 연소온도를 낮춰 NOX의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것은?

  1. EGR 장치
  2. 캐니스터
  3. 촉매 컨버터
  4. 과급기
(정답률: 86%)
  • EGR 장치는 배기가스 중 일부를 다시 흡기하도록 설계된 장치로, 이를 통해 연소온도를 낮추어 NOX의 배출량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EGR 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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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4행정 기관의 밸브 개폐시기가 다음과 같다. 흡기행정기간과 밸브오버랩은 각각 몇 도인가?(단, 흡기밸브 열림 : 상사점 전 18° 흡기밸브 닫힘 : 하사점 후 48° 배기밸브 열림 : 하사점 전 48° 배기밸브 닫힘 : 상사점 후 13° )

  1. 흡기행정기간 : 246° , 밸브오버랩 : 18°
  2. 흡기행정기간 : 241° , 밸브오버랩 : 18°
  3. 흡기행정기간 : 180° , 밸브오버랩 : 31°
  4. 흡기행정기간 : 246° , 밸브오버랩 : 31°
(정답률: 66%)
  • 흡기행정기간은 흡기밸브가 열리는 상사점 전 18°부터 닫히는 하사점 후 48°까지의 각도 차이이므로 48°-18°=30°에 180°를 더한 210°이 됩니다. 그리고 밸브오버랩은 흡기밸브가 닫히는 하사점 후 48°부터 배기밸브가 열리는 하사점 전 48°까지의 각도 차이이므로 48°-48°=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흡기행정기간 : 246° , 밸브오버랩 : 3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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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공기 브레이크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공기 압축기
  2. 브레이크 챔버
  3. 브레이크 휠 실린더
  4. 퀵 릴리스 밸브
(정답률: 50%)
  • 공기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브레이크 휠 실린더는 구성 부품 중 하나이지만, 실린더는 브레이크 패드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실린더는 브레이크 압력을 생성하여 브레이크 캘리퍼와 브레이크 패드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휠 실린더는 공기 브레이크 시스템의 구성 부품 중 하나이지만, 브레이크를 직접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은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 **브레이크 휠 실린더 (Brake Wheel Cylinder)**는 주로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유압을 받아 브레이크 패드를 눌러 제동력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공기 브레이크 시스템의 구성 부품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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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변속기 오일펌프에서 발생한 라인압력을 일정하게 조정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거버너 밸브
  3. 매뉴얼 밸브
  4. 레귤레이터 밸브
(정답률: 48%)
  • 자동변속기 오일펌프에서 발생한 라인압력을 일정하게 조정하는 밸브는 레귤레이터 밸브입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압력조절장치가 있어서 오일펌프에서 나오는 고압 오일을 일정한 압력으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의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레귤레이터 밸브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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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요소로 틀린것은?

  1. 브레이크 스위치
  2. 오일펌프
  3. 스티어링 기어박스
  4. 압력 스위치
(정답률: 49%)
  • 브레이크 스위치는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브레이크 스위치는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과 관련된 부품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램프를 켜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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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브레이크장치의 유압회로에서 발생하는 베이퍼록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긴 내리막길에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2.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액을 사용 했을 때
  3.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4. 브레이크슈 리턴스프링의 쇠 손에 의한 잔압 저하
(정답률: 69%)
  •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액은 높은 끓는점을 가지고 있어서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열에 대해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발생하는 베이퍼록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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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와 관계가 없는 센서는?

  1. 일사 센서
  2. 차속 센서
  3. 스로틀 포지션 센서
  4. 조향각 센서
(정답률: 68%)
  • 일사 센서는 태양으로부터 오는 복사 에너지를 감지하는 센서로,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일사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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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변속단 결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센서는?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공기유량센서
  3. 레인센서
  4. 산소센서
(정답률: 81%)
  •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엔진의 스로틀 밸브 위치를 감지하여 변속단 결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로틀 밸브의 위치에 따라 엔진의 출력이 변하므로,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변속기 제어 모듈에게 엔진 출력을 알려주어 적절한 변속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가장 중요한 센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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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구동바퀴가 자동차를 미는 힘을 구동력이라 하며 이때 구동력의 단위는?

  1. kgf
  2. kgf·m
  3. kgf·m/s
(정답률: 59%)
  • 구동력은 자동차를 움직이는 힘을 의미하며, 이는 물체를 움직이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인 뉴턴(N)으로 표시됩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구동력은 무게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뉴턴 대신 무게의 단위인 킬로그램-힘(kgf)으로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구동력의 단위는 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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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브레이크 슈의 리턴스프링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이 높아진다.
  2.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드럼을 과열시키는 원인이 될수도 있다.
  3. 리턴스프링이 강하면 드럼과 라이닝의 접촉이 신속히 해제된다.
  4.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슈의 마멸이 촉진될 수 있다.
(정답률: 59%)
  •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피스톤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해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사이의 간격이 줄어들어 잔압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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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 현가장치에 사용하는 토션 바 스프링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단위 무게에 대한 에너지 흡수율이 다른 스프링에 비해 크며 가볍고 구조도 간단하다.
  2. 스프링의 힘은 바의 길이 및 단면적에 반비례 한다.
  3. 구조가 간단하고 가로 또는 세로로 자유로이 설치할 수 있다.
  4. 진동의 감쇠 작용이 없어 쇽업쇼버를 병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59%)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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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입력신호가 아닌 것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브레이크 스위치
  3. 감쇠력 모드 전환 스위치
  4. 대기압 센서
(정답률: 50%)
  •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는 차량의 상태를 감지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들이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대기압 센서"는 입력신호가 아닙니다. 대기압 센서는 차량의 고도를 측정하여 고도에 따른 공기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로, 차량의 상태를 감지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의 상태를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력신호가 아닌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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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앞바퀴를 위에서 아래로 보았을 때 앞쪽이 뒤쪽보다 좁게 되어져있는 상태를 무엇이라하는가?

  1. 킹핀(king-pin)경사각
  2. 캠버(camber)
  3. 토인(toe in)
  4. 캐스터(caster)
(정답률: 67%)
  • 토인은 앞바퀴의 타이어가 앞쪽에서 뒤쪽보다 좁게 되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주행 중에 바퀴가 직진할 때 안정적인 주행을 돕기 위해 적용됩니다. 토인이 적용되면 바퀴가 직진할 때 앞쪽 바퀴가 먼저 움직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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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동력전달장치에서 추진축이 진동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요크 방향이 다르다.
  2. 밸런스 웨이트가 떨어졌다.
  3. 중간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4. 플랜지부를 너무 조였다.
(정답률: 77%)
  • 플랜지부를 너무 조이면, 추진축이 굽어지고 불균형이 발생하여 진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가장 거리가 먼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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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기관 최고 출력이 70 PS인 자동차가 직진하고 있을 때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수가 4800rpm, 종 감속비가 2.4이면 뒤 액슬의 회전 속도는?

  1. 1000 rpm
  2. 2000rpm
  3. 2500 rpm
  4. 3000rpm
(정답률: 61%)
  • 종 감속비는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수를 뒤 액슬의 회전수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뒤 액슬의 회전수는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수를 종 감속비로 나눈 값이 됩니다.

    뒤 액슬의 회전수 =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수 ÷ 종 감속비
    뒤 액슬의 회전수 = 4800 rpm ÷ 2.4
    뒤 액슬의 회전수 = 2000 rpm

    따라서, 정답은 "2000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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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제어식 동력조향장치의(EPS)의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저속 주행에서는 조향력을 가볍게 고속주행에서는 무겁게 되도록 한다.
  2. 저속 주행에서서는 조향력을 무겁게 고속주행에서는 가볍게 되도록 한다.
  3. 제어방식에서 차속감응과 엔진회전수 감응방식이 있다.
  4. 급조향시 조향 방향으로 잡아당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76%)
  • "저속 주행에서는 조향력을 가볍게 고속주행에서는 무겁게 되도록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EPS는 차량 속도와 상관없이 일정한 조향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속도에 따라 조향력을 가변적으로 조절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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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변속기의 1단 감속비가 4:1이고 종감속 기어의 감속비는 5:1일 때 총 감속비는?

  1. 0.8 : 1
  2. 1.25: 1
  3. 20 : 1
  4. 30 : 1
(정답률: 75%)
  • 총 감속비는 각각의 감속비를 곱한 값이므로 4:1과 5:1을 곱하면 20: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 :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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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ECU로부터 신호를 받아 각 휠 실린더의 유압을 조절하는 구성품은?

  1. 유압 모듈레이터
  2. 휠 스피드 센서
  3. 프로포셔닝 밸브
  4. 앤트 롤 장치
(정답률: 61%)
  •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ECU로부터 신호를 받아 각 휠 실린더의 유압을 조절하는 구성품은 "유압 모듈레이터"입니다. 이는 ABS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ECU로부터 받은 신호를 기반으로 각 휠의 브레이크 압력을 조절하여 브레이크를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유압 모듈레이터는 ABS 시스템의 핵심 구성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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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클러치페달을 밟을 때 무겁고, 자유간극이 없다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 소비량이 증대된다.
  2. 기관이 과냉 된다.
  3. 주행 중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가 가속되지 않는다.
  4. 등판 성능이 저하된다.
(정답률: 72%)
  • 클러치페달을 밟을 때 무겁고, 자유간극이 없다면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가 붙어있어서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와 트랜스미션을 통해 바퀴로 전달되지 않고 계속해서 엔진에 머무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엔진이 계속해서 회전하면서 기관이 과냉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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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발광다이오드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 아닌것은?

  1. 배전기의 크랭크 각 센서 등에서 사용된다.
  2. 발광할 때는 10mA 정도의 전류가 필요하다.
  3. 가시광선으로부터 적외선까지 다양한 빛을 발생한다.
  4. 역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하면 빛이 발생된다.
(정답률: 70%)
  • 역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면 발광다이오드 내부의 pn접합에서 전자와 양공이 만나면서 결합이 일어나고, 이 과정에서 에너지가 방출되어 빛이 발생합니다. 이를 발광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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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HEI코일(폐자로형 코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도작용에 의해 생성되는 자속이 외부로 방출 되지 않는다.
  2. 1차 코일을 굵게 하면 큰 전류가 통과 할 수 있다.
  3. 1차 코일과 2차 코일은 연결되어 있다.
  4. 코일 방열을 위해 내부에 절연유가 들어있다.
(정답률: 52%)
  • HEI코일은 폐자로형 코일로, 코일 내부에는 절연유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코일 방열을 위해 내부에 절연유가 들어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HEI코일은 유도작용에 의해 생성되는 자속이 외부로 방출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1차 코일을 굵게 하면 큰 전류가 통과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1차 코일과 2차 코일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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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커먼레일 디젤엔진 차량의 계기판에서 경고등 및 지시등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예열플러그 작동지시등
  2. DPF 경고등
  3. 연료수분 감지 경고등
  4. 연료 차단지시등
(정답률: 52%)
  • 커먼레일 디젤엔진 차량에서는 연료 차단지시등이 없습니다. 이는 디젤엔진 차량에서는 연료 공급이 중단되면 엔진이 멈추기 때문에 연료 차단지시등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연료 차단지시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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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오버런닝클러치 형식의 기동 전동기에서 기관이 시동 된 후에도 계속해서 키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1. 기동전동기의 전기자가 타기 시작하여 소손된다.
  2.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는 무부하 상태로 공회전 한다.
  3. 기동전동기의 전기자가 정지된다.
  4.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가 기관회전보다 고속회 전한다.
(정답률: 65%)
  • 오버런닝클러치 형식의 기동 전동기는 기관이 시동된 후에도 계속해서 키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오버런닝클러치가 작동하여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는 무부하 상태로 공회전하게 됩니다. 이는 전기자가 기관의 회전속도보다 높은 속도로 회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전기자가 소손되거나 정지되는 것이 아니라 무부하 상태로 공회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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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에어컨 냉매 R-134a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액화 및 증발이 되지 않아 오존층이 보호된다.
  2. 무미, 무취하다.
  3. 화학적으로 안정되고 내열성이 좋다.
  4. 온난화지수가 냉매 R-12보다 낮다.
(정답률: 71%)
  • "액화 및 증발이 되지 않아 오존층이 보호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R-134a는 오존층을 파괴하지 않는 환경 친화적인 냉매이지만, 액화 및 증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오존층 보호와 관련된 특징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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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동차에서 배터리의 역할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기동장치의 전기적 부하를 담당한다.
  2. 캐니스터를 작동시키는 전원을 공급한다.
  3. 컴퓨터(ECU)를 작동시킬 수 있는 전원을 공급 한다.
  4. 주행상태에 따른 발전기의 출력과 부하와의 불균형을 조정한다.
(정답률: 48%)
  • 배터리는 캐니스터를 작동시키는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캐니스터는 일반적으로 연료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배터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캐니스터를 작동시키는 전원을 공급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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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발전기의 기전력 발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로터의 회전이 빠르면 기전력은 커진다.
  2. 로터코일을 통해 흐르는 여자 전류가 크면 기전력은 커진다.
  3. 코일의 권수와 도선의 길이가 길면 기전력은 커진다.
  4. 자극의 수가 많아지면 여자되는 시간이 짧아져 기전력이 작아진다.
(정답률: 57%)
  • 자극의 수가 많아지면 여자되는 시간이 짧아져 기전력이 작아진다는 것은, 로터코일을 통해 흐르는 여자 전류가 로터 자석에 인덕션되는 시간이 짧아져서 전류의 방향이 바뀌는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전류의 방향이 바뀌는 횟수가 많아져서 전기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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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계기판의 주차 브레이크등이 점등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주차브레이크가 당겨져 있을 때
  2. 브레이크액이 부족 할 때
  3.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이 발생 했을 때
  4. EBD 시스템에 결함이 발생 했을 때
(정답률: 59%)
  •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이 발생하면 주행 중에 브레이크 효과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주차 브레이크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계기판의 주차 브레이크등이 점등되는 조건이 아닙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이 발생 했을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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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용 축전지의 비중이 30℃에서 1.276이었다 기준 온도 20℃에서의 비중은?

  1. 1.269
  2. 1.275
  3. 1.283
  4. 1.290
(정답률: 52%)
  • 자동차용 축전지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일반적으로 축전지의 비중은 낮은 온도에서 높아지고, 높은 온도에서 낮아집니다. 따라서 30℃에서의 비중이 1.276이라면, 20℃에서의 비중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온도와 비중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공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중 = 1.265 - 0.0012 x (T - 20)

    여기서 T는 온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20℃에서의 비중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중 = 1.265 - 0.0012 x (20 - 20) = 1.265

    하지만 이는 기준값인 1.000을 기준으로 한 값입니다. 따라서 이 값을 30℃에서의 비중인 1.276에 더해줘야 합니다.

    1.265 + 0.011 = 1.276

    따라서 20℃에서의 비중은 1.276입니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1.283"과 가장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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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쿨롱의 법칙에서 자극의 강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자석의 양끝을 자극이라 한다.
  2. 두 자극 세기의 곱에 비례한다.
  3. 자극의 세기는 자기량의 크기에 따라 다르다.
  4. 거리에 비례한다.
(정답률: 61%)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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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사유
    정답 1번같습니다
  • 쿨롱의 법칙에서 자극의 강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거리에 비례한다입니다. 정확하게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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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 현장의 안전표시 색채에서 재해나 상해가 발생하는 장소의 위험 표시로 사용되는 색채는?

  1. 녹색
  2. 파랑색
  3. 주황색
  4. 보라색
(정답률: 76%)
  • 주황색은 위험한 장소를 나타내는 안전 표시 색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주로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며, 위험한 장소를 나타내는 색상으로 인식되어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주황색은 시야에 더 잘 띄어나기 때문에, 사람들이 위험한 장소를 더 빠르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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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시설점검의 가장 큰 이유는?

  1. 위해요소를 사전점검하여 조치한다.
  2. 시설장비의 가동상태를 점검한다.
  3. 공장의 시설 및 설비 레이아웃을 점검한다.
  4. 작업자의 안전교육 여부를 점검한다.
(정답률: 76%)
  •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시설점검의 가장 큰 이유는 "위해요소를 사전점검하여 조치한다."입니다. 이는 사전에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사고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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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임팩트 렌치의 사용 시 안전 수칙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렌치 사용시 헐거운 옷은 착용하지 않는다.
  2. 위험 요소를 항상 점검한다.
  3. 에어 호스를 몸에 감고 작업을 한다.
  4. 가급적 회전 부에 떨어져서 작업을 한다.
(정답률: 89%)
  • 에어 호스를 몸에 감고 작업을 하면, 호스가 땅에 떨어지거나 다른 물체에 걸리는 등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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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조정렌치의 사용방법이 틀린 것은?

  1. 조정너트를 돌려 조(jaw)가 볼트에 꼭 끼게한다.
  2. 고정 조에 힘이 가해지도록 사용해야 한다.
  3. 큰 볼트를 풀 때는 렌치 끝에 파이프를 끼워서 세게 돌린다.
  4. 볼트 너트의 크기에 따라 조의 크기를 조절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77%)
  • 큰 볼트를 풀 때 렌치 끝에 파이프를 끼워서 세게 돌리는 것은 위험하며, 렌치나 파이프가 부러질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사용 방법이 아닙니다. 대신에 큰 토크를 필요로 할 때는 큰 크기의 조정렌치를 사용하거나 전문적인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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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적인 기계 동력 전달 장치에서 안전상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기어가 회전하고 있는 곳은 뚜껑으로 잘 덮어 위험을 방지한다.
  2. 천천히 움직이는 벨트라도 손으로 잡지 않는다.
  3. 회전하고 있는 벨트나 기어에 필요 없는 접근을 금한다.
  4. 동력전달을 빨리하기 위해 벨트를 회전하는 풀리에 손으로 걸어도 좋다.
(정답률: 86%)
  • 정답은 "동력전달을 빨리하기 위해 벨트를 회전하는 풀리에 손으로 걸어도 좋다."입니다. 이는 안전상 매우 위험한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벨트나 기어는 회전 중에 매우 높은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손이나 다른 물체가 갑자기 걸리면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하는 부분에 손이나 다른 물체가 가까이 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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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의 실린더 헤드 볼트를 규정대로 조이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냉각수의 누출
  2. 스로틀 밸브의 고착
  3. 실린더 헤드의 변형
  4. 압축가스의 누설
(정답률: 68%)
  •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의 실린더 헤드 볼트를 규정대로 조이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현상은 실린더 헤드의 변형과 압축가스의 누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로틀 밸브의 고착은 볼트 조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스로틀 밸브가 고장나거나 오염되면 공기와 연료의 유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고, 가솔린이 연소되지 않아 불완전 연소가 발생하여 배기가스의 오염과 연료 경제성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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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ECS(전자제어 현가장치) 정비 작업시 안전작업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차고조정은 공회전 상태로 평탄하고 수평인 곳에서 한다.
  2. 배터리 접지단자를 분리하고 작업한다.
  3. 부품의 교환은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작업한다.
  4. 공기는 드라이어에서 나온 공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80%)
  • 부품의 교환은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작업하면 안 되는데, 이는 전기적인 충격이 발생하여 작업자의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 시동을 끄고 배터리 접지단자를 분리한 후에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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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회로 시험기로 전기회로의 측정 점검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테스트 리드의 적색은 +단자에, 흑색은 –단자에 연결한다.
  2. 전류측정시는 테스터를 병렬로 연결하여야한다.
  3. 각 측정 범위의 변경은 큰 쪽에서 작은 쪽으로 한다.
  4. 저항 측정시엔 회로전원을 끄고 단품은 탈거한 후 측정한다.
(정답률: 60%)
  • **"전류 측정 시 테스터를 병렬로 연결하여야 한다"**는 전기회로의 측정 점검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설명입니다. 전류 측정 시에는 테스터를 직렬로 연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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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장치(TPMS)의 점검, 정비 시 잘못 된 것은?

  1. 타이어 압력센서는 공기 주입 밸브와 일체로 되어있다.
  2. 타이어압력센서 장착용 휠은 일반 휠과 다르다.
  3. 타이어 분리 시 타이어 압력센서가 파손되지 않게 한다.
  4. 타이어 압력센서용 배터리 수명은 영구적이다.
(정답률: 81%)
  • 타이어 압력센서용 배터리 수명은 영구적이 아닌 일정 기간 후에 교체가 필요하다. 배터리 수명이 영구적이라면 교체가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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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동차 정비 작업시 작업복상태로 적합한것은?

  1. 가급적 주머니가 많이 붙어 있는 것이 좋다.
  2. 가급적 소매가 넓어 편한 것이 좋다.
  3. 가급적 소매가 없거나 짧은 것이 좋다.
  4. 가급적 폭이 넓지 않은 긴바지가 좋다.
(정답률: 76%)
  • 자동차 정비 작업시에는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불쾌한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해 작업복이 필요합니다. 폭이 넓은 바지는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며, 긴바지는 보호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불쾌한 상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폭이 넓지 않은 긴바지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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