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7-20)

자동차정비기능사
(2014-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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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스로틀 밸브의 열림 정도를 감지하는 센서는?

  1. APS
  2. CKPS
  3. CMPS
  4. TPS
(정답률: 88%)
  • 스로틀 밸브의 열림 정도를 감지하는 센서는 TPS (Throttle Position Sensor)입니다. TPS는 스로틀 밸브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 제어 모듈(ECM)에게 신호를 보내어 연료 주입량과 공기 흐름량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TPS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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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20ps의 디젤기관이 24시간 동안에 360L의 연료를 소비하였다면, 이 기관의 연료소비율은( g/PS·h)은? (단, 연료의 비중은 0.9이다.)

  1. 약 125
  2. 약 450
  3. 약 113
  4. 약 513
(정답률: 47%)
  • 연료소비율은 연료의 양을 주행거리나 시간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시간이 주어졌으므로 시간으로 나누어 계산하면 됩니다.

    먼저, 120ps의 디젤기관이 24시간 동안에 소비한 연료의 양은 360L입니다. 따라서 1시간 동안에 소비한 연료의 양은 360L ÷ 24시간 = 15L입니다.

    다음으로, 연료의 비중이 0.9이므로 1L의 연료의 질량은 0.9kg입니다. 따라서 1시간 동안에 소비한 연료의 질량은 15L × 0.9kg/L = 13.5kg입니다.

    마지막으로, 연료소비율은 연료의 질량을 출력(120ps)과 시간(1시간)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연료소비율은 13.5kg ÷ (120ps × 1시간) = 0.1125kg/PS·h입니다. 이 값을 g/PS·h로 변환하면 112.5g/PS·h가 됩니다.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약 113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11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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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회기식과 비교한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분사장치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고출력 및 혼합비 제어에 유리하다.
  2. 연료 소비율이 낮다.
  3. 부하변동에 따라 신속하게 응답한다.
  4. 적절한 혼합비 공급으로 유해 배출가스가 증가된다.
(정답률: 81%)
  •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분사장치는 적절한 혼합비를 공급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고, 이에 따라 연료 소비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혼합비가 과다하거나 적절하지 않을 경우에는 유해 배출가스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혼합비 공급이 중요하며, 이를 제어하기 위해 전자제어 시스템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혼합비 공급으로 유해 배출가스가 증가된다."는 장점이 아닌 단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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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기밸브가 하사점 전 55°에서 열리고 상사점 후 15°에서 닫혀 진다면 배기밸브의 열림각은?

  1. 70°
  2. 195°
  3. 235°
  4. 250°
(정답률: 67%)
  • 배기밸브의 열림각은 하사점에서 상사점까지의 각도 차이이다. 따라서 열림각은 360°에서 하사점 전 55°, 상사점 후 15°를 뺀 값이다.

    열림각 = 360° - 55° - (360° - 15°) = 250°

    따라서 정답은 "2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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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형 승용차 기관의 실린더 헤드를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하는 이유는?

  1. 가볍고 열전달이 좋기 때문에
  2. 부식성이 좋기 때문에
  3. 주철에 비해 열팽창 계수가 작기 때문에
  4. 연소실 온도를 높여 체적효율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정답률: 85%)
  • 알루미늄 합금은 가볍고 열전달이 좋기 때문에 소형 승용차 기관의 실린더 헤드를 제작하는데 적합합니다. 이는 차량의 무게를 줄이고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열 확장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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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스톤 재료의 요구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무게가 가벼워야 한다.
  2. 고온 강도가 높아야 한다.
  3. 내마모성이 좋아야 한다.
  4. 열팽창 계수가 커야 한다.
(정답률: 79%)
  • 열팽창 계수가 커야 하는 이유는 열팽창 계수가 작으면 열팽창 시에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 공간이 생겨서 밀착성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누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팽창 계수가 큰 재료를 사용하여 피스톤을 제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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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4행정 V6기관에서 6실린더가 모두 1회의 폭발을 하였다면 크랭크축은 몇 회전 하였는가?

  1. 2회전
  2. 3회전
  3. 6회전
  4. 9회전
(정답률: 72%)
  • 4행정 V6기관은 한 실린더당 2회전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6개의 실린더가 모두 1회의 폭발을 하였다면, 크랭크축은 2회전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회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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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솔린 기관의 이론 공연비는?

  1. 12.7 : 1
  2. 13.7 : 1
  3. 14.7 : 1
  4. 15.7 : 1
(정답률: 86%)
  • 가솔린 기관에서 이론 공연비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비율은 공기와 연료의 양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가솔린 기관에서는 14.7 : 1의 이론 공연비를 유지합니다. 이는 공기 14.7 부분에 가솔린 1 부분이 혼합되어 연소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론 공연비를 유지하면 최적의 연소가 이루어져서 연비와 성능이 최적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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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배기가스가 삼원 촉매 컨버터를 통과할 때 산화·환원되는 물질로 옳은 것은?

  1. N2, CO
  2. N2, H2
  3. N2, O2
  4. N2, CO2,H2O
(정답률: 76%)
  • 배기가스가 삼원 촉매 컨버터를 통과할 때 산화되는 물질은 CO와 HC(Hydrocarbon)이며, 환원되는 물질은 NOx(Nitrogen Oxides)입니다. 따라서 삼원 촉매 컨버터를 통과한 후 배출되는 물질은 N2, CO2, H2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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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바이널리 출력방식의 산소센서 점검 및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O2센서의 내부저항을 측정치 말 것
  2. 전압 측정 시 디지털 미터를 사용 할 것
  3. 출력 전압을 쇼트 시키지 말 것
  4. 유연 가솔린을 사용할 것
(정답률: 61%)
  • 유연 가솔린은 산소센서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안전한 연료이기 때문에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연료를 사용하면 산소센서의 작동이 불안정해져 정확한 측정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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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엔진오일의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베어링의 오일 간극이 크다.
  2. 유압조절밸브의 스프링 장력이 크다.
  3. 오일 팬 내의 윤활유 양이 적다.
  4. 윤활유 공급 라인에 공기가 유입되었다.
(정답률: 69%)
  • 유압 조절 밸브의 역할: 유압 시스템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과도한 유압이 발생할 때 개방되어 일부 유체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프링 장력의 영향: 스프링 장력이 클수록 밸브를 닫는 힘이 커지므로, 더 높은 압력이 가해져야 밸브가 열리고 유체가 배출됩니다. 즉, 스프링 장력이 클수록 시스템 내의 유압을 더 높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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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동차의 구조·장치의 변경승인을 얻은 자는 자동차 정비업자로부터 구조·장치의 변경과 그에 따른 정비를 받고 얼마 이내에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1. 완료일로부터 45일 이내
  2. 완료일로부터 15일 이내
  3. 승인받은 날부터 45일 이내
  4. 승인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정답률: 75%)
  • 자동차의 구조·장치의 변경승인을 받은 자는 해당 변경사항을 자동차 정비업자에게 실시하여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이후 구조변경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승인받은 날부터 45일 이내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구조·장치 변경 후 안전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로, 일정 기간 이내에 검사를 받지 않으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인받은 날로부터 45일 이내에 구조변경검사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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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관이 지나치게 냉각되었을 때 기관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은 것은?

  1. 출력저하로 연료소비율 증대
  2. 연료 및 공기흡입 과잉
  3. 점화불량과 압축과대
  4. 엔진오일의 열화
(정답률: 62%)
  • 기관이 지나치게 냉각되면 엔진 내부의 연소 온도가 낮아져서 출력이 저하되고, 이에 따라 연료소비율이 증가합니다. 이는 기관 내부의 연료와 공기흡입량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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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시기가 과도하게 빠를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노크를 일으킨다.
  2. 배기가스가 흑색이다.
  3. 기관의 출력이 저하된다.
  4. 분사압력이 증가한다.
(정답률: 55%)
  • 분사압력이 증가하는 이유는 과도한 연료 분사로 인해 실린더 내부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노크를 일으키고, 배기가스가 흑색으로 나오며, 기관의 출력이 저하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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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단위 환산으로 틀린 것은?

  1. 1J=1N·m
  2. -40℃=-40°F
  3. -273℃= 0K
  4. 1kgf/cm2 = 1.42PSi
(정답률: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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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예혼합(믹서)방식 LPG기관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점화플러그의 수명이 연장된다.
  2. 연료펌프가 불필요하다.
  3. 베이퍼 록 현상이 없다.
  4. 가솔린에 비해 냉시동성이 좋다.
(정답률: 63%)
  • 예혼합(믹서)방식 LPG기관의 장점 중 "가솔린에 비해 냉시동성이 좋다."는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LPG는 가솔린보다 냉시동성이 나쁘기 때문입니다. 냉시동성이란 연료가 차가운 환경에서도 쉽게 증발하여 엔진에 공급될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LPG는 가솔린보다 낮은 온도에서는 증발이 어렵기 때문에 엔진 구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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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텝 모터 방식의 공전속도 제어장치에서 스탭 수가 규정에 맞지 않은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공전속도 조정 불량
  2. 메인 듀티 S/V고착
  3. 스로틀 밸브 오염
  4. 흡기다기관의 진공누설
(정답률: 62%)
  • 스텝 모터 방식의 공전속도 제어장치에서 스탭 수가 규정에 맞지 않은 원인은 "메인 듀티 S/V고착"입니다. 이는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 밸브가 고장이나 오염으로 인해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못하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로 인해 공기의 유입량이 감소하거나 증가하여 공전속도가 규정에 맞지 않게 조절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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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배기장치(머플러) 교환 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분해 전 촉매가 정상 작동온도가 되도록 한다.
  2. 배기가스 누출이 되지 않도록 조립한다.
  3. 조립 할 때 가스켓은 신품으로 교환한다.
  4. 조립 후 다른 부분과의 접촉여부를 점검한다.
(정답률: 74%)
  • 배기장치(머플러)를 교환할 때는 촉매가 높은 온도에 있을 때 작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촉매가 정상 작동온도일 때는 매우 뜨거운 상태일 수 있으므로, 이를 식힌 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른 선택지는 일반적으로 올바른 절차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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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젤 노크를 일으키는 원인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것은?

  1. 압축비
  2. 회전속도
  3. 옥탄가
  4. 엔진의 부하
(정답률: 74%)
  • 디젤 노크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연료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디젤 노크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것은 옥탄가입니다. 옥탄가는 휘발유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로, 디젤 연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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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4행정 기관과 비교한 2행정 기관(2 stroke engine)의 장점은?

  1. 각 행정의 작용이 확실하여 효율이 좋다.
  2. 배기량이 같을 때 발생동력이 크다.
  3. 연료 소비율이 적다.
  4. 윤활유 소비량이 적다.
(정답률: 61%)
  • 2행정 기관은 4행정 기관보다 한 번의 왕복 동작으로 연료를 흡입, 압축, 연소, 배기까지 모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작동 주기가 짧고, 각 행정의 작용이 빠르고 확실하여 효율이 좋습니다. 이로 인해 배기량이 같을 때 발생하는 동력이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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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연소실 압축압력이 규정 압축압력보다 높을 때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연소실내 카본 다량 부착
  2. 연소실내에 돌출부 없어짐
  3. 압축비가 작아짐
  4. 옥탄가가 지나치게 높음
(정답률: 64%)
  • 연소실 내에서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지 않고 일부가 탄화하여 카본이 생성되면, 이 카본이 연소실 벽면에 부착되어 연소실의 부피를 줄이고 압축압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소실 압축압력이 규정 압축압력보다 높을 때는 연소실 내 카본 다량 부착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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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흡기매니폴드 내의 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외부 펌프로부터 만들어진다.
  2. 압력은 항상 일정하다.
  3. 압력변화는 항상 대기압에 의해 변화한다.
  4. 스로틀 밸브의 개도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67%)
  • 흡기매니폴드 내의 압력은 스로틀 밸브의 개도에 따라 달라진다. 스로틀 밸브가 열릴수록 공기의 유속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압력이 감소한다. 따라서 스로틀 밸브의 개도가 작을수록 압력이 높아지고, 개도가 클수록 압력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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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산소센서 신호가 희박으로 나타날 때 연료계통의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연료필터의 막힘 여부
  2. 연료펌프의 작동전류 점검
  3. 연료펌프 전원의 전원강하 여부
  4. 릴리프 밸브의 막힘 여부
(정답률: 58%)
  • 산소센서 신호가 희박으로 나타날 때는 연료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므로, 연료계통의 점검사항으로는 연료필터의 막힘 여부, 연료펌프의 작동전류 점검, 연료펌프 전원의 전원강하 여부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릴리프 밸브의 막힘 여부는 연료의 공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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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휠 스피드 센서
  2. 하이드롤릭 모터
  3. 프리뷰센서
  4. 하이드롤릭 유닛
(정답률: 71%)
  •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 중 프리뷰센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리뷰센서가 아닌 것이 정답입니다.
  • 프리뷰센서는 일반적으로 주행 안전 시스템(예: 충돌 방지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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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브레이크 계통을 정비한 후 공기빼기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1. 브레이크 파이프나 호스를 떼어 낸 경우
  2.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 오일을 보충한 경우
  3. 베이퍼 록 현상이 생긴 경우
  4. 휠 실린더를 분해 수리한 경우
(정답률: 64%)
  •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 오일을 보충한 경우는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공기빼기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브레이크 계통을 정비한 후 공기빼기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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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사이드 슬립테스터의 지시 값이 4m/km일 때 1km 주행에 대한 앞바퀴의 슬립 량은?

  1. 4mm
  2. 4cm
  3. 40cm
  4. 4m
(정답률: 62%)
  • 사이드 슬립테스터의 지시 값이 4m/km이므로, 1km 주행 시에 앞바퀴는 4m의 슬립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km 주행에 대한 앞바퀴의 슬립 량은 4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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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종감속 장치에서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기어 이의 물림 율이 크기 때문에 회전이 정숙하다.
  2. 기어의 편심으로 차체의 전고가 높아진다.
  3.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어 거주성이 향상된다.
  4. 이면의 접촉 면적이 증가되어 강도를 향상시킨다.
(정답률: 63%)
  • 기어의 편심으로 차체의 전고가 높아진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하이포이드 기어는 기어 이의 물림 율이 크기 때문에 회전이 정숙하고,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어 거주성이 향상되며, 이면의 접촉 면적이 증가되어 강도를 향상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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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사용하는 센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차속센서
  2. 차고센서
  3. 스로틀 포지션센서
  4. 냉각수 온도센서
(정답률: 61%)
  •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는 차속센서, 차고센서, 스로틀 포지션센서와 같은 센서들을 사용하여 차량의 상태를 감지하고 제어합니다. 그러나 냉각수 온도센서는 차량의 엔진 냉각수의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로,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냉각수 온도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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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타이어의 표시 235 55R 19에서 55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편평비
  2. 림 경
  3. 부하 능력
  4. 타이어의 폭
(정답률: 79%)
  • 55는 타이어의 편평비를 나타냅니다. 편평비란 타이어의 높이와 폭의 비율을 의미하며, 이 값이 높을수록 타이어의 측면이 높아지고 부드러운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55는 타이어의 높이가 폭의 55%라는 것을 나타내며, 이는 일반적인 승용차용 타이어의 편평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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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변속기의 유압제어 기구에서 매뉴얼 밸브의 역할은?

  1. 선택 레버의 움직임에 따라 P, R, N, D등의 각 레인지로 변환 시 유로 변경
  2. 오일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을 차속과 부하에 알맞은 압력으로 조정
  3. 유성 기어를 차속이나 엔진 부하에 따라 변환
  4. 각 단 위치에 따른 포지션을 컴퓨터로 전달
(정답률: 69%)
  • 자동변속기의 유압제어 기구에서 매뉴얼 밸브는 선택 레버의 움직임에 따라 P, R, N, D등의 각 레인지로 변환 시 유로를 변경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선택 레버의 위치에 따라 유압 신호가 전달되어 유압 실린더가 작동하고, 이를 통해 각 레인지로의 변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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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제어 밸브와 동력 실린더가 일체로 결합된 것으로 대형트럭이나 버스 등에서 사용되는 동력조향장치는?

  1. 조합형
  2. 분리형
  3. 혼성형
  4. 독립형
(정답률: 65%)
  • 제어 밸브와 동력 실린더가 일체로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이 장치를 사용하는 차량에서는 조합형 동력조향장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제어 밸브와 동력 실린더가 분리되어 있지 않고 하나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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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브레이크 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브레이크 작동을 계속 반복하면 드럼과 슈에 마찰열이 축적되어 제동력이 감소되는 것을 페이드 현상이라 한다.
  2. 공기 브레이크에서 제동력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언로더 밸브를 조절한다.
  3. 브레이크 페달의 리턴스프링 장력이 약해지면 브레이크 풀림이 늦어진다.
  4.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 길이를 길게 하면 라이닝이 수축하여 잘 풀린다.
(정답률: 65%)
  •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 길이를 길게 하면 라이닝이 수축하여 잘 풀린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작동을 계속 반복하면 드럼과 슈에 마찰열이 축적되어 제동력이 감소되는 것을 페이드 현상이라고 설명하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페이드 현상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의 액체(브레이크 오일)가 과열되어 기체 상태로 변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제동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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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토크컨버터 내부의 오일 압력이 부족한 이유 중 틀린 것은?

  1. 오일펌프 누유
  2. 오일쿨러 막힘
  3. 입력축의 씰링 손상
  4. 킥다운 서브스위치 불량
(정답률: 67%)
  • 킥다운 서브스위치는 자동변속기에서 주행 중 갑작스러운 가속을 위해 내부 오일 압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킥다운 서브스위치가 불량하면 오일 압력이 부족해져서 자동변속기 작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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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효 반지름이 0.5m인 바퀴가 600rpm으로 회전할 때 차량의 속도는 약 얼마인가?

  1. 약 10.987km/h
  2. 약 25km/h
  3. 약 50.92km/h
  4. 약 113.04km/h
(정답률: 38%)
  • 바퀴의 둘레길이는 2πr이므로, 이 바퀴의 둘레길이는 2π × 0.5 = πm이다. 따라서, 바퀴가 1분에 회전하는 횟수는 600번이므로, 1초당 회전하는 횟수는 600/60 = 10회이다. 이는 바퀴가 1초에 π × 10m를 이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차량의 속도는 π × 10m/s = 10πm/s이다. 이를 km/h로 변환하면, 10π × 3.6 ≈ 113.04km/h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약 113.04km/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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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동장치에서 편제동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타이어 공기압 불 평형
  2. 마스터 실린더 리턴 포트의 막힘
  3.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계수 저하
  4. 브레이크 디스크에 기름 부착
(정답률: 57%)
  • 제동장치에서 편제동은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의 마찰력을 감소시켜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 불 평형과 브레이크 디스크에 기름 부착은 편제동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스터 실린더 리턴 포트의 막힘은 제동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마스터 실린더의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이므로 편제동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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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동식 전자제어 조향장치 구성품으로 틀린 것은?

  1. 오일펌프
  2. 모터
  3. 컨트롤 유닛
  4. 조향각 센서
(정답률: 61%)
  • 전동식 전자제어 조향장치는 전기 모터, 컨트롤 유닛, 조향각 센서 등으로 구성됩니다. 하지만 오일펌프는 전자제어 조향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정답입니다. 오일펌프는 일반적으로 엔진 내부에서 오일을 순환시켜 엔진 부품들을 윤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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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식 동력전달장치의 주요 구성부 중에서 최고 유압을 규제하는 릴리프 밸브가 있는 곳은?

  1. 동력부
  2. 제어부
  3. 안전 점검부
  4. 작동부
(정답률: 53%)
  • 릴리프 밸브는 유압식 동력전달장치에서 최대 유압을 규제하는 부품으로, 동력부에서 위치하게 됩니다. 이는 동력부에서 발생하는 유압압력을 제어하고 안전한 운전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력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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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수동변속기 정비시 측정 할 항목이 아닌 것은?

  1. 주축 엔드플레이
  2. 주축의 휨
  3. 기어의 직각도
  4. 슬리브와 포크의 간극
(정답률: 59%)
  • 기어의 직각도는 수동변속기 정비시 측정할 항목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기어의 정확한 위치와 회전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이지만, 수동변속기 정비시에는 측정하지 않습니다. 대신, 주축 엔드플레이, 주축의 휨, 슬리브와 포크의 간극 등을 측정하여 수동변속기의 정확한 작동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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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변속기 내부에 설치된 증속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회전속도를 일정수준 낮추어도 주행속도를 그대로 유지한다.
  2. 출력과 회전수의 증대로 윤활유 및 연료 소비량이 증가한다.
  3. 기관의 회전속도가 같으면 증속장치가 설치된 자동차 속도가 더 빠르다.
  4. 기관의 수명이 길어지고 운전이 정숙하게 된다.
(정답률: 54%)
  • 정답은 "기관의 회전속도가 같으면 증속장치가 설치된 자동차 속도가 더 빠르다."입니다.

    출력과 회전수의 증대로 윤활유 및 연료 소비량이 증가하는 이유는, 증속장치가 작동하여 엔진의 회전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료와 윤활유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증속장치를 사용하면 주행성능은 향상되지만, 연료와 윤활유 소비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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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앞바퀴의 옆 흔들림에 따라서 조향 휠의 회전축 주위에 발생하는 진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미
  2. 휠 플러터
  3. 바우킹
  4. 킥업
(정답률: 70%)
  • 앞바퀴의 옆 흔들림에 따라서 조향 휠의 회전축 주위에 발생하는 진동을 "시미"라고 합니다. 이는 앞바퀴의 회전축과 조향 휠의 회전축이 서로 다른 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시미는 주행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이며, 조향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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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완전 충전된 납산축전지에서 양극판의 성분(물질)으로 옳은 것은?

  1. 과산화 납
  2. 해면상납
  3. 산화물
(정답률: 72%)
  • 완전 충전된 납산축전지에서 양극판의 성분은 "과산화 납"입니다. 이는 충전된 상태에서 양극판의 화학적 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물질로, 충전된 상태에서는 이 물질이 양극판의 주요 성분이 됩니다. 이는 충전된 상태에서 높은 전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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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관에 설치 된 상태에서 시동 시(크랭크 시) 기동전동기에 흐르는 전류와 회전수를 측정하는 시험은?

  1. 단선시험
  2. 단락시험
  3. 접지시험
  4. 부하시험
(정답률: 64%)
  • 부하시험은 기관에 설치된 상태에서 시동 시 기동전동기에 흐르는 전류와 회전수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이는 기동전동기가 실제 작업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부하 상황을 모사하여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하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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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R-12의 염소(Cl)로 인한 오존층 파괴를 줄이고자 사용하고 있는 자동차용 대체 냉매는?

  1. R-134a
  2. R-2a
  3. R-16a
  4. R-12a
(정답률: 83%)
  • R-134a는 염소를 포함하지 않는 화학물질로, 오존층 파괴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R-12의 대체 냉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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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어 록 제어(door lock contro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점화스위치 ON 상태에서만 도어를 unlock으로 제어한다.
  2. 점화스위치를 OFF로 하면 모든 도어 중 하나라도 록 상태일 경우 전 도어를 록(lock)시킨다.
  3. 도어 록 상태에서 주행 중 충돌 시 에어백 ECU로부터 에어백 전개신호를 입력받아 모든 도어를 unlock시킨다.
  4. 도어 unlock상태에서 주행 중 차량 충돌 시 충돌센서로부터 충돌정보를 입력받아 승객의 안전을 위해 모든 도어를 잠김(lock)으로 한다.
(정답률: 67%)
  • 도어 록 상태에서 주행 중 충돌 시 에어백 ECU로부터 에어백 전개신호를 입력받아 모든 도어를 unlock시킨다는 것은, 충돌 시 승객이 차량에서 빠르게 탈출할 수 있도록 모든 도어를 자동으로 열어주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승객의 안전을 위한 기능으로, 충돌 시 차량 내부의 공기압이 급격하게 변화하여 도어를 열기 어려울 때에도 승객이 빠르게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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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이 측정했을 때 저항 값은?

  1. 14Ω
  2. 1/14Ω
  3. 8/7Ω
  4. 7/8Ω
(정답률: 52%)
  • 전체 회로의 저항은 병렬 저항과 직렬 저항의 합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먼저, R1과 R2는 직렬 저항으로 R1 + R2 = 2Ω 입니다.

    다음으로, R3과 R4는 병렬 저항으로 1/R3 + 1/R4 = 1/2 이므로 R3R4/(R3+R4) = 2/3Ω 입니다.

    마지막으로, R5와 R6은 직렬 저항으로 R5 + R6 = 2Ω 입니다.

    따라서, 전체 회로의 저항은 2Ω(직렬) + 2/3Ω(병렬) + 2Ω(직렬) = 8/3Ω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R3과 R4가 병렬 저항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2/3Ω의 저항 값이 더해진 후 다시 역수를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체 회로의 저항은 2Ω(직렬) + 3/2Ω(병렬) + 2Ω(직렬) = 8/7Ω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7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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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축전지 단자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경유를 바른다.
  2. 그리스를 바른다.
  3. 엔진오일을 바른다.
  4. 탄산나트륨을 바른다.
(정답률: 72%)
  • 축전지 단자는 금속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습기나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부식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그리스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스는 단자와 공기를 차단하여 부식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유나 엔진오일은 부식 방지와는 관련이 없으며, 탄산나트륨은 오히려 부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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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축전기(condensor)에 저장되는 정전용량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가해지는 전압에 정비례한다.
  2.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정비례한다.
  3. 상대하는 금속판의 면적에 정비례한다.
  4. 금속판 사이 절연체의 절연도에 정비례한다.
(정답률: 49%)
  •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정비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축전기의 정전용량은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합니다. 즉, 거리가 가까울수록 정전용량이 증가합니다. 이는 금속판 사이의 전기장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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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솔린기관의 점화코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차코일의 저항보다 2차코일의 저항이 크다.
  2. 1차코일의 굵기보다 2차코일의 굵기가 가늘다.
  3. 1차코일의 유도전압 보다 2차코일의 유도전압이 낮다.
  4. 1차코일의 권수보다 2차코일의 권수가 많다.
(정답률: 51%)
  • 1차코일의 유도전압 보다 2차코일의 유도전압이 낮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반대로, 2차코일의 유도전압이 1차코일의 유도전압보다 높습니다. 이는 2차코일의 권수가 많고, 굵기가 얇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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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IC방식의 전압조정기가 내장 된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스테이터 코일 여자전류에 의한 출력이 향상된다.
  2. 접점이 없기 때문에 조정 전압의 변동이 없다.
  3. 접점방식에 비해 내진성, 내구성이 크다.
  4. 접점 불꽃에 의한 노이즈가 없다.
(정답률: 42%)
  • "스테이터 코일 여자전류에 의한 출력이 향상된다."라는 특징은 틀린 것입니다. IC방식의 전압조정기는 접점방식과 달리 전류가 흐르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스테이터 코일 여자전류에 의한 출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 이는 IC방식의 전압조정기가 전류를 제어하는 방식이 접점방식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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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계기판의 속도계가 작동하지 않을 때 고장부품으로 옳은 것은?

  1. 차속 센서
  2. 크랭크각 센서
  3. 흡기매니폴드 압력 센서
  4. 냉각수온 센서
(정답률: 73%)
  • 속도계는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차속 센서를 사용합니다. 차속 센서는 회전하는 바퀴의 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속도계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속도계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차속 센서가 고장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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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재 발생 시 소화 작업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2. 유류 화재 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3. 가연물질의 공급을 차단한다.
  4.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춘다.
(정답률: 85%)
  • 정답: 유류 화재 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유류 화재는 물로 직접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물을 붓으면 불을 더 커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유류 화재는 일반적으로 화기안전법에서 분류된 B등급 화재로, 이 경우에는 화재를 직접 소화하는 대신 가스 소화제나 건식 화학 소화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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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드릴머신 작업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회전하고 있는 주축이나 드릴에 손이나 걸레를 대거나 머리를 가까이 하지 않는다.
  2. 드릴의 탈부착은 회전이 완전히 멈춘 다음 행한다.
  3. 가공 중 드릴에서 이상음이 들리면 회전상태로 그 원인을 찾아 수리한다.
  4. 작은 물건은 바이스를 사용하여 고정한다.
(정답률: 82%)
  • "가공 중 드릴에서 이상음이 들리면 회전상태로 그 원인을 찾아 수리한다."이 틀린 것은, 올바른 절차는 드릴을 멈춘 후에 원인을 찾아 수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드릴이 회전 중일 때 원인을 찾으려고 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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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어떤 제철공장에서 40명의 종업원이 1년간 작업하는 가운데 신체장애 등급 11급, 1급 1명이 발생하였다. 재해 강도율은 약 얼마인가? (단, 1일 8시간 작업하고, 년 300일 근무한다.)

  1. 10.98%
  2. 11.98%
  3. 12.98%
  4. 13.98%
(정답률: 51%)
  • 재해 강도율은 "일한 종업원 중에서 재해를 입은 종업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40명의 종업원 중에서 1명이 재해를 입었으므로, 재해 강도율은 1/40 = 0.025 (2.5%)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일한 시간과 근무일수가 주어졌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재해 강도율을 다시 계산해야 합니다. 1일에 8시간 일하고, 년에 300일 근무하므로, 1년간 일한 시간은 8시간 x 300일 = 2400시간 입니다. 따라서, 40명의 종업원이 1년간 일한 시간은 2400시간 x 40명 = 96,000시간 입니다.

    이제, 재해 강도율을 다시 계산해보겠습니다. 1년간 일한 시간 중에서 재해를 입은 시간은 11급, 1급 종업원이 발생한 시간입니다. 11급, 1급 종업원이 발생한 시간은 각각 2400시간, 2400시간 x 2 = 4800시간 입니다. 따라서, 재해 강도율은 (2400시간 + 4800시간) / 96,000시간 = 0.075 (7.5%)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11급, 1급 종업원의 비율이므로, 이를 계산하여 재해 강도율을 다시 구해야 합니다. 11급, 1급 종업원은 총 3명이므로, 이들이 발생시킨 재해 시간은 2400시간 x 3 = 7200시간 입니다. 따라서, 재해 강도율은 7200시간 / 96,000시간 = 0.075 (7.5%)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답이 "11.98%" 인 것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을 한 결과입니다. 실제로 계산해보면, 7200시간 / 96,000시간 = 0.075 (7.5%) 이므로, 이를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0.08이 됩니다. 이를 백분율로 변환하면 8% 이지만, 이는 11급, 1급 종업원의 비율이 아니라 재해 강도율이므로, 이를 다시 11급, 1급 종업원의 비율로 변환해야 합니다. 11급, 1급 종업원은 총 3명이므로, 이들이 발생시킨 재해 비율은 3 / 40 = 0.075 (7.5%) 입니다. 이를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0.08이 되고, 이를 백분율로 변환하면 8%가 됩니다. 따라서, 답은 "11.98%" 가 아니라 "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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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정밀한 기계를 수리할 때 부속품의 세척(청소)방법으로 가장 안전한 방밥은?

  1. 걸레로 닦는다.
  2. 와이어 브러시를 사용한다.
  3. 에어건을 사용한다.
  4. 솔을 사용한다.
(정답률: 79%)
  • 에어건은 부품에 묻은 먼지나 오염물질을 강력한 공기압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다른 방법들은 부품을 손상시키거나 오염물질을 더 끌어모을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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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해머작업 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해머는 처음과 마지막 작업 시 타격력을 크게 할 것
  2. 해머로 녹슨 것을 때릴 때에는 반드시 보안경을 쓸 것
  3. 해머의 사용 면이 깨진 것은 사용하지 말 것
  4. 해머 작업 시 타격 가공하려는 곳에 눈을 고정 시킬 것
(정답률: 80%)
  • "해머는 처음과 마지막 작업 시 타격력을 크게 할 것"은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해머를 처음과 마지막 작업 시에 강하게 타격하면, 해머가 튀어나와 다른 사람이나 자신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머 작업 시에는 일정한 힘과 속도로 꾸준히 타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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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량에 축전지를 교환할 때 안전하게 작업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제일 좋은가?

  1. 두 케이블을 동시에 함께 연결한다.
  2. 점화 스위치를 넣고 연결한다.
  3. 케이블 연결시 접지 케이블을 나중에 연결한다.
  4. 케이블 탈착시 (+)케이블을 먼저 떼어낸다.
(정답률: 71%)
  • 케이블 연결시 접지 케이블을 나중에 연결하는 이유는 축전지의 (-)극과 차체를 먼저 연결하고, (+)극과 축전지를 연결하는 순서로 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축전지와 차체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스파크를 최소화하여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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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유압식 브레이크 정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패드는 안쪽과 바깥쪽을 세트로 교환한다.
  2. 패드는 좌·우 어느 한쪽이 교환시기가 되면 좌·우 동시에 교환한다.
  3. 패드교환 후 브레이크 페달을 2~3회 밟아준다.
  4. 브레이크액은 공기와 접촉 시 비등점이 상승하여 제동성능이 향상된다.
(정답률: 76%)
  • "브레이크액은 공기와 접촉 시 비등점이 상승하여 제동성능이 향상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브레이크액은 공기와 접촉 시 수분이 증발하여 브레이크액 내부에 공기가 형성되고, 이 공기가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서 압축되면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액의 압력이 감소하여 제동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액은 항상 공기와 접촉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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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차의 기동전동기 탈부착 작업 시 안전에 대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 단자에서 터미널을 분리시킨 후 작업한다.
  2. 차량아래에서 작업 시 보안경을 착용하고 작업한다.
  3. 기동전동기를 고정시킨 후 배터리 단자를 접속한다.
  4. 배터리 벤트플러그는 열려있는지 확인 후 작업한다.
(정답률: 60%)
  • 배터리 벤트플러그는 배터리 내부에서 생성되는 가스를 방출시켜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벤트플러그가 열려있지 않으면 가스가 축적되어 폭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작업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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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실린더의 마멸량 및 내경 측정에 사용되는 기구와 관계 없는 것은?

  1. 버니어 캘리퍼스
  2. 실린더 게이지
  3. 외측 마이크로미터와 텔레스코핑 게이지
  4. 내측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52%)
  • 버니어 캘리퍼스는 실린더의 마멸량 및 내경 측정에 사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버니어 캘리퍼스는 주로 외부 측정에 사용되며, 실린더의 내부 측정에는 내측 마이크로미터나 실린더 게이지 등이 사용됩니다. 외측 마이크로미터와 텔레스코핑 게이지는 외부 측정에 사용되며, 실린더의 내부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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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정비 시 주의사항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하이브리드 모터 작업 시 휴대폰, 신용카드 등은 휴대하지 않는다.
  2. 고전압 케이블(U, V, W상)의 극성은 올바르게 연결한다.
  3. 도장 후 고압배터리는 헝겊으로 덮어두고 열처리한다.
  4. 엔진 룸의 고압 세차는 하지 않는다.
(정답률: 78%)
  • "도장 후 고압배터리는 헝겊으로 덮어두고 열처리한다."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도장 후 고압배터리를 열처리하지 않고, 냉각시켜야 합니다. 이유는 고압배터리가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내부 구성 요소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비 시에는 고압배터리를 냉각시키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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