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11)

자동차정비기능사
(2014-10-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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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베어링이 하우징 내에서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하여 베어링의 바깥 둘레를 하우징의 둘레보다 조금 크게 하여 차이를 두는 것은?

  1. 베어링 크러시
  2. 베어링 스프레드
  3. 베어링 돌기
  4. 베어링 어셈블리
(정답률: 63%)
  • 베어링 크러시는 베어링이 하우징 내에서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해 베어링의 바깥 지름을 하우징의 내부 지름보다 조금 크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베어링이 하우징 내에서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베어링 크러시는 베어링과 하우징의 안정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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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 연료분사 펌프의 플런저가 하사점에서 플런저 배럴의 흡·배기 구멍을 닫기까지 즉, 송출 직전까지의 행정은?

  1. 예비행정
  2. 유효행정
  3. 변행정
  4. 정행정
(정답률: 68%)
  • 디젤 연료분사 펌프의 플런저가 하사점에서 플런저 배럴의 흡·배기 구멍을 닫기까지 즉, 송출 직전까지의 행정은 예비행정입니다. 이는 실제로 연료가 분사되기 전에 이루어지는 행정으로, 연료를 분사하기 전에 필요한 예비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연료를 분사하기 전에 플런저가 배기구멍을 닫는 예비 작업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예비행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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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 ps는 75kgf·m/h의 일률이다.
  2. 1 J은 0.24cal이다.
  3. 1 kW는 1000kgf·m/s의 일률이다.
  4. 초속 1m/s는 시속 36km/h와 같다.
(정답률: 55%)
  • 1 J은 0.24cal이 맞습니다. 이는 열역학 제1법칙에서 유도된 것으로, 1cal은 4.184J와 같다는 것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즉, 1cal = 4.184J이므로 1J = 1/4.184cal ≈ 0.24ca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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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센서 및 액추에이터 점검·정비 시 적절한 점검 조건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AFS –시동상태
  2. 컨트롤 릴레이 –점화 스위치 ON 상태
  3. 점화코일 –주행 중 감속 상태
  4. 크랭크각 센서 –크랭킹 상태
(정답률: 76%)
  • 점화코일은 엔진의 연소를 위해 고압 전기를 생성하는 부품으로, 주행 중 감속 상태에서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주행 중 가장 많은 부하가 걸리는 상황이기 때문에 점화코일의 성능 문제를 가장 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화코일 –주행 중 감속 상태가 올바른 조건이며, 다른 조건들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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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압축압력 시험에서 압축압력이 떨어지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헤드 가스켓 소손
  2. 피스톤링 마모
  3. 밸브시트 마모
  4. 밸브 가이드고무 마모
(정답률: 65%)
  • 압축압력 시험에서는 엔진 내부의 압축압력을 측정하는데, 이때 밸브 가이드고무 마모가 압축압력이 떨어지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밸브 가이드고무가 마모되면 밸브가 움직이는 것을 제어할 수 없게 되어 밸브의 누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 가이드고무의 마모는 엔진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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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의 윤활장치를 점검해야 하는 이유로 거리가 먼 것은?

  1. 윤활유 소비가 많다.
  2. 유압이 높다.
  3. 유압이 낮다.
  4. 오일 교환을 자주한다.
(정답률: 83%)
  • 기관의 윤활장치는 오일을 사용하여 기계 부품들이 움직일 때 마찰을 줄이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오일은 시간이 지나면 소모되거나 오염되어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 교환을 자주 하지 않으면 윤활유 소비가 많아지게 되고, 부품의 마모가 빨라져 기계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교환을 자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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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에서 공기 과잉률이란?

  1. 이론공연비
  2. 실제공연비
  3. 공기흡입량 ÷ 연료소비량
  4. 실제공연비 ÷ 이론공연비
(정답률: 72%)
  • 공기 과잉률은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과 실제 연료소비량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론공연비는 이론상으로 소비되어야 할 연료량과 주행거리의 비율을 나타내며, 실제공연비는 실제로 소비된 연료량과 주행거리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공기 과잉률은 실제공연비를 이론공연비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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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밸브 오버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밸브 스프링을 이중으로 사용 하는 것
  2. 밸브 시트와 면의 접촉 면적
  3. 흡·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상태
  4. 로커 암에 의해 밸브가 열리기 시작할 때
(정답률: 86%)
  • 밸브 오버랩은 흡기 밸브가 닫히기 전에 배기 밸브가 이미 열리는 상태로, 이 때 흡·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상태가 된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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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솔린의 조성 비율(체적)이 이소옥탄 80, 노멀헵탄 20인 경우 옥탄가는?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79%)
  • 이소옥탄의 옥탄가는 100, 노멀헵탄의 옥탄가는 0이므로, 가솔린의 조성 비율이 이소옥탄 80, 노멀헵탄 20인 경우 가솔린의 평균 옥탄가는 (100*0.8) + (0*0.2) = 8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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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 )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1. (ㄱ) 일산화질소와 산소 (ㄴ) 저온
  2. (ㄱ) 일산화질소와 산소 (ㄴ) 고온
  3. (ㄱ) 질소와 산소 (ㄴ) 저온
  4. (ㄱ) 질소와 산소 (ㄴ) 고온
(정답률: 75%)
  • (ㄱ) 질소와 산소는 공기의 구성 요소이며, (ㄴ) 고온에서 반응하여 질소산화물(NOx)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이 반응은 자동차나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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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프링 정수가 5 kgf/mm의 코일을 1 cm 압축하는데 필요한 힘은?

  1. 5 kgf
  2. 10 kgf
  3. 50 kgf
  4. 100 kgf
(정답률: 65%)
  • 스프링 상수는 5 kgf/mm 이므로 1 mm 압축하는데 필요한 힘은 5 kgf 입니다. 따라서 1 cm(10 mm) 압축하는데 필요한 힘은 5 kgf × 10 mm = 50 kgf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 kg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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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자제어 점화장치의 파워TR에서 ECU에 의해 제어되는 단자는?

  1. 베이스 단자
  2. 콜렉터 단자
  3. 이미터 단자
  4. 접지 단자
(정답률: 55%)
  • 전자제어 점화장치의 파워TR에서 ECU에 의해 제어되는 단자는 베이스 단자입니다. 이는 파워TR의 작동을 제어하기 위해 ECU에서 베이스 단자에 전압을 인가하여 파워TR의 콜렉터와 에미터 사이의 전류를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베이스 단자는 파워TR의 작동을 제어하는 핵심적인 단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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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에서 분사시기가 빠를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배기가스의 색이 흑색이다.
  2. 노크현상이 일어난다.
  3. 배기가스의 색이 백색이 된다.
  4. 저속회전이 어려워진다.
(정답률: 72%)
  • 정답: "배기가스의 색이 백색이 된다."가 틀린 것이다.

    디젤기관에서 분사시기가 빠를 때는 노크현상이 일어나고, 배기가스의 색이 검은색으로 변하며, 저속회전이 어려워진다. 이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부분적으로 연소되어 연료가 남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러한 현상은 디젤기관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환경오염을 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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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차량총중량이 3.5톤 이상인 화물자동차에 설치되는 후부 안전판의 너비로 옳은 것은?

  1. 자동차 너비의 60% 이상
  2. 자동차 너비의 80% 미만
  3. 자동차 너비의 100% 미만
  4. 자동차 너비의 120% 이상
(정답률: 65%)
  • 화물자동차의 후부 안전판은 차체의 뒷부분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차체의 너비보다는 좁게 설치되어야 합니다. 만약 너비의 100% 이상으로 설치하면 차체와 충돌하여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너비의 100% 미만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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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인젝터의 고장으로 발생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소모 증가
  2. 배출가스 감소
  3. 가속력 감소
  4. 공회전 부조
(정답률: 74%)
  • 인젝터의 고장으로 인해 연료가 제대로 분사되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되면, 연료소모가 증가하고 배출가스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배출가스 감소입니다. 왜냐하면 인젝터의 고장으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면서 배출가스의 양이 증가하지만, 이는 오히려 환경규제에 위배되어 배출가스 감소와는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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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행정별 피스톤 압축 링의 호흡작용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흡입 : 피스톤의 홈과 링의 윗면이 접촉하여 홈에 있는 소량의 오일의 침입을 막는다.
  2. 압축 : 피스톤이 상승하면 링은 아래로 밀리게 되어 위로부터의 혼합기가 아래로 누설되지 않게 한다.
  3. 동력 : 피스톤의 홈과 링의 윗면이 접촉하여 링의 윗면으로부터 가스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한다.
  4. 배기 : 피스톤이 상승하면 링은 아래로 밀리게 되어 위로부터의 연소가스가 아래로 누설되지 않게 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동력 : 피스톤의 홈과 링의 윗면이 접촉하여 링의 윗면으로부터 가스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한다."가 아닌 "압축 : 피스톤이 상승하면 링은 아래로 밀리게 되어 위로부터의 혼합기가 아래로 누설되지 않게 한다."입니다.

    피스톤 압축 링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에 위치하여 가스가 누설되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압축 단계에서는 피스톤이 상승하면서 링은 아래로 밀리게 되어 위로부터의 혼합기가 아래로 누설되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압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이며, "동력"에 대한 설명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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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날로그 신호가 출력되는 센서로 틀린 것은?

  1. 옵티컬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
  2. 스로틀 포지션 센서
  3. 흡기온도 센서
  4. 수온 센서
(정답률: 62%)
  • 옵티컬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는 디지털 신호를 출력하며, 나머지 센서들은 아날로그 신호를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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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솔린 엔진의 작동 온도가 낮을 때와 혼합비가 희박하여 실화 되는 경우에 증가하는 유해 배출가스는?

  1. 산소(O2)
  2. 탄화수소(HC)
  3. 질소산화물(NOx)
  4. 이산화탄소(CO2)
(정답률: 63%)
  • 가솔린 엔진의 작동 온도가 낮을 때와 혼합비가 희박하여 실화 되는 경우에는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되어 탄화수소(HC)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배출되기 때문에 유해한 배출가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탄화수소(HC)가 증가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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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엔진이 작동 중 과열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냉각수의 부족
  2.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
  3. 전동 팬 모터 릴레이의 고장
  4. 수온조절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
(정답률: 80%)
  • 수온조절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이 원인이 될 경우, 엔진 내부의 냉각수 순환량이 증가하여 냉각 효율이 감소하고, 엔진 내부 온도가 계속 상승하여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온조절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이 발생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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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4행정 가솔린기관에서 각 실린더에 설치된 밸브가 3-밸브(3-valve)인 경우 옳은 것은?

  1. 2개의 흡기밸브와 흡기보다 직경이 큰 1개의 배기밸브
  2. 2개의 흡기밸브와 흡기보다 직경이 작은 1개의 배기밸브
  3. 2개의 배기밸브와 배기보다 직경이 큰 1개의 흡기밸브
  4. 2개의 배기밸브와 배기와 직경이 같은 1개의 배기밸브
(정답률: 61%)
  • 2개의 흡기밸브와 흡기보다 직경이 큰 1개의 배기밸브가 옳은 이유는, 흡기밸브는 공기를 흡입하여 연료와 혼합하여 실린더 내부로 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2개가 설치되어야 하고, 배기밸브는 연소 후 발생한 가스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흡기보다 직경이 큰 1개의 배기밸브가 설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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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LPG기관에서 냉각수 온도 스위치의 신호에 의하여 기체 또는 액체 연료를 차단하거나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과류방지 밸브
  2. 유동 밸브
  3. 안전 밸브
  4. 액·기상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78%)
  • LPG기관에서 냉각수 온도 스위치의 신호에 의해 기체 또는 액체 연료를 차단하거나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액·기상 솔레노이드 밸브"입니다. 이는 전기적인 신호에 의해 작동되는 밸브로, 냉각수 온도 스위치의 신호를 받아 연료 공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류방지 밸브나 유동 밸브, 안전 밸브와 같은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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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176°F는 몇 ℃인가?

  1. 76
  2. 80
  3. 144
  4. 176
(정답률: 60%)
  • 176°F는 화씨온도 척도이므로 섭씨온도로 변환해야 합니다. 화씨온도를 섭씨온도로 변환하는 공식은 (화씨온도 - 32) × 5/9 입니다. 따라서 (176 - 32) × 5/9 = 80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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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솔린연료에서 노크를 일으키기 어려운 성질을 나타내는 수치는?

  1. 옥탄가
  2. 점도
  3. 세탄가
  4. 베이퍼 록
(정답률: 74%)
  • 옥탄가는 가솔린 연료에서 노크를 일으키기 어려운 성질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노크란 연소가 일어나는 동안 연료가 자체적으로 폭발하는 현상으로, 이는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옥탄가가 높을수록 노크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지며, 가솔린의 품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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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조향장치에서 조향기어비가 직진영역에서 크게 되고 조향각이 큰 영역에서 작게 되는 형식은?

  1. 웜 섹터형
  2. 웜 롤러형
  3. 가변 기어비형
  4. 볼 너트형
(정답률: 66%)
  • 가변 기어비형 조향장치는 조향기어비가 직진영역에서 크게 되고, 조향각이 큰 영역에서 작게 되는 형식입니다. 이는 조향장치 내부의 기어비가 변화함으로써 가능하며, 이러한 기어비 변화는 조향각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따라서 가변 기어비형 조향장치는 운전자가 조향각을 크게 변화시키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조향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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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수동변속기 내부에서 싱크로나이저 링의 기능이 작용하는 시기는?

  1. 변속기 내에서 기어가 빠질 때
  2. 변속기 내에서 기어가 물릴 때
  3.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4. 클러치 페달을 놓을 때
(정답률: 77%)
  • 싱크로나이저 링은 기어와 기어 사이의 속도 차이를 줄이고, 기어가 부드럽게 물리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변속기 내에서 기어가 물릴 때 작용합니다. 기어가 물리는 순간에 싱크로나이저 링이 작동하여 기어와 기어 사이의 속도 차이를 줄이고, 부드럽게 물리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변속기 내에서 기어가 물릴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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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할 것
  2. 방열이 잘 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
  3.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4. 회전 관성이 클 것
(정답률: 85%)
  •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의 구비조건으로 "회전 관성이 클 것"은 틀린 것입니다.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전 관성이 클수록 동력전달이 느려지고 신속하지 않아집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구비조건으로는 회전 관성이 작을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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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선회 주행 시 자동차가 기울어짐을 방지하는 부품으로 옳은 것은?

  1. 너클 암
  2. 섀클
  3. 타이로드
  4. 스테빌라이저
(정답률: 76%)
  • 스테빌라이저는 차량의 좌우 기울임을 제어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선회 주행 시 자동차가 기울어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너클 암은 타이어와 서스펜션을 연결하는 부품, 섀클은 서스펜션과 차체를 연결하는 부품, 타이로드는 조향장치와 타이어를 연결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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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마스터실린더의 내경이 2 cm, 푸시로드에 100kgf의 힘이 작용하면 브레이크 파이프에 작용하는 유압은?

  1. 약 25 kgf/㎠
  2. 약 32 kgf/㎠
  3. 약 50 kgf/㎠
  4. 약 200 kgf/㎠
(정답률: 35%)
  • 유압의 원리에 따라, 마스터실린더 내부에 작용하는 힘은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과 같으며, 이 힘은 브레이크 파이프에 전달됩니다. 따라서,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100kgf의 힘이 마스터실린더 내부에 전달되어 브레이크 파이프에 작용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파이프의 유압압력은 압력 = 힘 / 면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실린더의 내경이 2cm이므로, 면적은 (반지름)^2 x π = (1cm)^2 x 3.14 = 3.14cm^2 입니다. 따라서, 압력 = 100kgf / 3.14cm^2 = 약 32kgf/㎠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32kg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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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빈번한 브레이크 조작으로 인해 온도가 상승하여 마찰계수 저하로 제동력이 떨어지는 현상은?

  1. 베이퍼 록 현상
  2. 페이드 현상
  3. 피칭 현상
  4. 시미 현상
(정답률: 65%)
  • 빈번한 브레이크 조작으로 인해 마찰열이 발생하면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에 기름이나 가스가 생성됩니다. 이로 인해 마찰계수가 저하되어 제동력이 떨어지는데, 이러한 현상을 페이드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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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계식 주차레버를 당기기 시작(0%)하여 완전작동(100%)할 때까지의 범위중 주차가능 범위로 옳은 것은?

  1. 10~20%
  2. 15~30%
  3. 50~70%
  4. 80~90%
(정답률: 60%)
  • 기계식 주차레버를 당기기 시작할 때는 주차공간에 차량이 들어갈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만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0%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주차레버를 당기면서 차량이 주차공간 안으로 이동하면서 주차 가능 범위가 점점 넓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완전작동(100%)하기 전에는 아직 주차공간 안에 차량이 들어갈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100%까지는 주차 가능 범위가 아닙니다. 따라서 주차 가능 범위는 50~70% 정도가 적절한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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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링 기어 중심에서 구동 피니언을 편심 시킨 것으로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는 종감속 기어는?

  1. 직선 베벨 기어
  2. 스파이럴 베벨 기어
  3. 스퍼 기어
  4.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75%)
  • 하이포이드 기어는 링 기어와 구동 피니언의 축이 서로 평행하지 않고 편심되어 있어, 직선 베벨 기어나 스파이럴 베벨 기어보다 더 낮은 높이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선 베벨 기어나 스파이럴 베벨 기어보다 더욱 강력한 토크 전달이 가능하며, 스퍼 기어보다는 더욱 조용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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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변속기의 토크컨버터에서 작동유체의 방향을 변환시키며 토크 증대를 위한 것은?

  1. 스테이터
  2. 터빈
  3. 오일펌프
  4. 유성기어
(정답률: 57%)
  • 스테이터는 자동변속기의 토크컨버터에서 작동유체의 방향을 변환시키며 토크 증대를 위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토크컨버터는 턴과 토크를 변환하는데 사용되며, 스테이터는 작동유체의 방향을 바꾸어 토크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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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3의 브레이크(감속 제동장치)로 틀린 것은?

  1. 엔진 브레이크
  2. 배기 브레이크
  3. 와전류 브레이크
  4. 주차 브레이크
(정답률: 57%)
  • 주차 브레이크는 차량을 정지시키고 주차할 때 사용하는 브레이크로, 차량을 감속시키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주차 브레이크"가 제3의 감속 제동장치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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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타이어의 스탠딩 웨이브 현상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스탠딩 웨이브를 줄이기 위해 고속 주행 시 공기압을 10% 도 줄인다.
  2. 스탠딩 웨이브가 심하면 타이어 박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3. 스탠딩 웨이브는 바이어스 타이어보다 레디얼 타이어에서 많이 발생한다.
  4.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하중과 무관하다.
(정답률: 65%)
  • 스탠딩 웨이브가 심하면 타이어 박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스탠딩 웨이브가 타이어의 표면을 진동시켜서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마찰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이어가 도로와 제대로 접촉하지 못하면 타이어 박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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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우측으로 조향을 하고자 할 때 앞바퀴의 내측 조향각이 45°, 외측 조향각이 42°이고 축간거리는 1.5m, 킹핀과 바퀴 접지면까지 거리가 0.3m일 경우 최소회전반경은?( 단, sin30° = 0.5, sin42° = 0.67, sin45° = 0.71 )

  1. 약 2.41m
  2. 약 2.54m
  3. 약 3.30m
  4. 약 5.21m
(정답률: 57%)
  • 최소회전반경은 앞바퀴의 내측 조향각과 외측 조향각의 합인 각도 θ에 대해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최소회전반경 = (축간거리 + 킹핀과 바퀴 접지면까지 거리) / tan(θ/2)

    여기서 θ는 내측 조향각과 외측 조향각의 합이므로,

    θ = 45° + 42° = 87°

    따라서 최소회전반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소회전반경 = (1.5m + 0.3m) / tan(87°/2) ≈ 2.54m

    따라서 정답은 "약 2.54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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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변속기의 제어시스템을 입력과 제어, 출력으로 나누었을 때 출력신호는?

  1. 차속센서
  2. 유온센서
  3. 펄스 제너레이터
  4. 변속제어 솔레노이드
(정답률: 50%)
  • 자동변속기의 제어시스템에서 출력신호는 변속제어 솔레노이드입니다. 이는 자동변속기 내부에서 기어를 변경하기 위해 유압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속제어 솔레노이드가 제어신호를 받아 유압압력을 조절하여 기어를 변경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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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차륜 정렬 측정 및 조정을 해야 할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약할 때
  2. 현가장치를 분해·조립했을 때
  3. 핸들이 흔들리거나 조작이 불량할 때
  4. 충돌 사고로 인해 차체에 변형이 생겼을 때
(정답률: 68%)
  • 차륜 정렬은 차량의 안정성과 주행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차륜 정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핸들이 흔들리거나 조작이 불량해지며, 주행 중에 차량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약하다면, 급정거나 급정차를 할 때 차량이 정지하지 못하거나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약할 때는 차륜 정렬을 측정하고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륜 정렬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은 경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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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제동 시스템(ABS)을 입력, 제어 출력으로 나누었을 때 입력이 아닌 것은?

  1. 스피드 센서
  2. 모터릴레이
  3. 브레이크 스위치
  4. 축전지 전원
(정답률: 43%)
  • 입력은 시스템에 들어오는 정보나 신호를 의미하고, 제어 출력은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제어 신호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ABS 시스템에서 스피드 센서, 브레이크 스위치, 축전지 전원은 입력에 해당하고, 모터릴레이는 제어 출력에 해당합니다. 모터릴레이는 ABS 시스템에서 제어 출력으로 사용되어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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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조향장치의 동력전달 순서로 옳은 것은?

  1. 핸들 –타이로드 –조향기어 박스 –피트먼 암
  2. 핸들 –섹터 축 –조향기어 박스 –피트먼 암
  3. 핸들 –조향기어 박스 –섹터 축 –피트먼 암
  4. 핸들 –섹터 축 –조향기어 박스 –타이로드
(정답률: 53%)
  • 조향장치의 동력전달 순서는 핸들에서 시작하여 조향기어 박스를 거쳐 섹터 축으로 전달되고, 이후 피트먼 암을 통해 바퀴에 전달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핸들 –조향기어 박스 –섹터 축 –피트먼 암"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타이로드가 포함되거나 순서가 잘못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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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관의 회전수가 2400 rpm이고, 총 감속비가 8 : 1, 타이어 유효반경이 25cm일 때 자동차의 시속은?

  1. 약 14 km/h
  2. 약 18 km/h
  3. 약 21 km/h
  4. 약 28 km/h
(정답률: 29%)
  • 회전수가 2400 rpm이므로 1분당 회전수는 2400 × 60 = 144,000이 됩니다. 총 감속비가 8 : 1이므로, 회전수는 1/8로 감소하여 18,000이 됩니다. 이때 타이어의 유효반경이 25cm이므로, 타이어의 둘레는 2 × π × 25 = 157cm가 됩니다. 따라서, 1분당 주행거리는 18,000 × 157 = 2,826,000cm가 됩니다. 이를 km/h로 변환하면 약 28 km/h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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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납산축전지(battery)의 방전 시 화학반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극판의 과산화납은 점점 황산납으로 변한다.
  2. 극판의 해면상납은 점점 황산납으로 변한다.
  3. 전해액은 물만 남게 된다.
  4. 전해액의 비중은 점점 높아진다.
(정답률: 54%)
  • 전해액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는 이유는, 축전지가 방전될 때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으로 인해 양극에서 생성된 황산납이 전해액에 녹아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전해액의 농도가 증가하게 되고, 이는 축전지의 전압을 점점 낮추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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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엔진오일 압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졌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은?

  1. 연료 잔량 경고등
  2. 주차 브레이크등
  3. 엔진오일 경고등
  4. ABS 경고등
(정답률: 84%)
  • 엔진오일 압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오일 경고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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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트랜지스터(TR)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증폭 작용을 한다.
  2. 스위칭 작용을 한다.
  3.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다.
  4. 이미터, 베이스, 컬렉터의 리드로 구성되어져 있다.
(정답률: 56%)
  • 트랜지스터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그 외에는 증폭 작용과 스위칭 작용을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에미터, 베이스, 컬렉터의 리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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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현재의 연료 소비율, 평균속도, 항속 가능 거리 등의 정보를 표시하는 시스템으로 옳은 것은?

  1. 종합 경보 시스템(ETACS 또는 ETWIS)
  2. 엔진·변속기 통합제어 시스템(ECM)
  3. 자동주차 시스템(APS)
  4. 트립(Trip) 정보 시스템)
(정답률: 67%)
  • 트립(Trip) 정보 시스템은 현재의 연료 소비율, 평균속도, 항속 가능 거리 등의 정보를 표시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운전자가 차량의 운행 상태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립(Trip) 정보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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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발전기 스테이터 코일의 시험 중 그림은 어떤 시험인가?

  1. 코일과 철심의 절연시험
  2. 코일의 단선시험
  3. 코일과 브러시의 단락시험
  4. 코일과 철심의 전압시험
(정답률: 56%)
  • 그림에서 보이는 시험은 코일과 철심의 절연시험이다. 이는 코일과 철심 사이의 절연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이며,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코일과 철심 사이에 전압을 인가하여 절연 상태를 확인한다. 따라서 정답은 "코일과 철심의 절연시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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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점화코일의 1차 저항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기로 옳은 것은?

  1. 진공 시험기
  2. 압축압력 시험기
  3. 회로 시험기
  4. 축전지 용량 시험기
(정답률: 60%)
  • 점화코일의 1차 저항은 전기적인 측정이 필요하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회로 시험기가 필요합니다. 회로 시험기는 전기적인 신호를 발생시켜서 회로의 동작을 확인하고 측정하는 기기로, 점화코일의 1차 저항 측정에 적합한 기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로 시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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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자제어 방식의 뒷 유리 열선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엔진 시동상태에서만 작동한다.
  2. 열선은 병렬회로로 연결되어 있다.
  3. 정확한 제어를 위해 릴레이를 사용하지 않는다.
  4. 일정시간 작동 후 자동으로 OFF 된다.
(정답률: 64%)
  • 정확한 제어를 위해 릴레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설명은 부적절하다. 일반적으로 전자제어 방식의 뒷 유리 열선제어는 릴레이를 사용하여 제어된다. 따라서 "정확한 제어를 위해 릴레이를 사용한다."가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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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디젤 승용자동차의 시동장치 회로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1. 축전지
  2. 기동전동기
  3. 점화코일
  4. 예열·시동스위치
(정답률: 61%)
  • 디젤 엔진은 점화코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젤 승용자동차의 시동장치 회로 구성요소 중에서 틀린 것은 "점화코일"입니다. 점화코일은 가솔린 엔진에서 사용되는데, 축전지에서 공급받은 전기를 증폭하여 점화플러그에 전기를 공급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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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PNP형 트랜지스터의 순방향 전류는 어떤 방향으로 흐르는가?

  1. 컬렉터에서 베이스로
  2. 이미터에서 베이스로
  3. 베이스에서 이미터로
  4. 베이스에서 컬렉터로
(정답률: 52%)
  • PNP형 트랜지스터에서는 N형 양자공이 P형 기저층으로 흐르면서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 때,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는 P형 기저층이 있으므로, 전류는 P형 기저층을 통해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순방향 전류는 이미터에서 베이스로 흐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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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축전지의 극판이 영구 황산납으로 변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전해액이 모두 증발되었다.
  2. 방전된 상태로 장기간 방치하였다.
  3. 극판이 전해액에 담겨있다.
  4. 전해액의 비중이 너무 높은 상태로 관리하였다.
(정답률: 53%)
  • 축전지의 극판이 영구 황산납으로 변하는 원인은 전해액에 담겨있는 황산(H2SO4)이 극판의 납(Pb)과 반응하여 황산납(PbSO4)으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극판이 전해액에 담겨있다."가 틀린 이유는 전해액에 담겨있는 것이 오히려 황산납으로 변화하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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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업안전보건법 상 작업현장 안전·보건표지 색채에서 화학물질 취급장소에서의 유해·위험 경고 용도로 사용되는 색채는?

  1. 빨간색
  2. 노란색
  3. 녹색
  4. 검은색
(정답률: 63%)
  • 빨간색은 위험하고 긴급한 상황을 나타내는 색으로, 화재, 폭발, 위험물질 등의 위험을 경고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작업현장에서 유해·위험 경고를 나타내는 표지에 빨간색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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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정 작업 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정 작업 시에는 보호안경을 사용 할 것
  2. 철재를 절단할 때는 철편이 튀는 방향에 주의할 것
  3.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무렵에는 세게 칠 것
  4. 담금질 된 재료는 깎아내지 말 것
(정답률: 86%)
  •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무렵에는 세게 칠 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무렵에는 손이 미끄러져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자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무렵에는 세게 치는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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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정비용 기계의 검사, 유지, 수리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동력기계의 급유 시에는 서행한다.
  2. 동력기계의 이동장치에는 동력 차단장치를 설치한다.
  3. 동력 차단장치는 작업자 가까이에 설치한다.
  4. 청소할 때는 운전을 정지한다.
(정답률: 76%)
  • 정비용 기계의 검사, 유지, 수리에 대한 내용에서 틀린 것은 없습니다.

    "동력기계의 급유 시에는 서행한다."의 이유는, 급격한 유입으로 인해 기계 내부에 공기가 혼입되어 동력이 갑자기 상승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행하여 천천히 유입하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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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공기압축기에서 공기필터의 교환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압축기를 정지시킨 후 작업한다.
  2. 고정된 볼트를 풀고 뚜껑을 열어 먼지를 제거한다.
  3. 필터는 깨끗이 닦거나 압축공기로 이물을 제거한다.
  4. 필터에 약간의 기름칠을 하여 조립한다.
(정답률: 83%)
  • 필터에 약간의 기름칠을 하는 이유는 공기압축기에서 사용되는 필터는 공기 중의 먼지와 오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터에 기름을 칠함으로써 필터의 성능을 유지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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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사고율 중 도수율(빈도율)을 나타내는 표현식은?

  1. (연간 사상자수/평균 근로자 수)*1000
  2. (사고 건수/연근로 시간 수)*1000000
  3. (노동 손실일수/노동 총시간 수)*1000
  4. (사고 건수/노동 총시간 수)*1000
(정답률: 51%)
  • 정답은 "(사고 건수/연근로 시간 수)*1000000"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고 건수: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의 수
    - 연근로 시간 수: 일정 기간 동안 근로자들이 일한 총 시간(시간 단위)
    - 1000000: 단위를 통일하기 위해 1,000,000을 곱해줌

    즉, 사고 건수를 연근로 시간 수로 나눈 후 1,000,000을 곱해주면 "1시간당 발생한 사고 건수"를 나타내는 단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도수율(빈도율)을 나타내는 표현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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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브레이크에 페이드 현상이 일어났을 때 운전자가 취할 응급처치로 가장 옳은 것은?

  1. 자동차의 속도를 조금 올려준다.
  2. 자동차를 세우고 열이 식도록 한다.
  3. 브레이크를 자주 밟아 열을 발생 시킨다.
  4. 주차 브레이크를 대신 사용한다.
(정답률: 80%)
  • 브레이크에 페이드 현상이 일어났을 때,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마찰하면서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열은 브레이크 성능을 저하시키고, 브레이크 장치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자동차를 세우고 열이 식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가장 옳은 응급처치입니다. 이렇게 하면 브레이크 장치가 식어서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오히려 브레이크에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키거나,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은 브레이크에 더 많은 부담을 주어 브레이크 장치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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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동공구 사용 시 전원이 차단되었을 경우 안전한 조치방법은?

  1. 전기가 다시 들어오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동공구를 ON상태로 둔다.
  2. 전기가 다시 들어올 때까지 전동공구의 ON-OFF를 계속 반복한다.
  3. 전동공구 스위치는 OFF상태로 전환한다.
  4. 전동공구는 플러그를 연결하고 스위치는 ON상태로 하여 대피한다.
(정답률: 84%)
  • 전동공구가 전원 차단되었을 때는 갑작스러운 전기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전동공구 스위치를 OFF상태로 전환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전기가 다시 들어오는지 확인하거나 ON-OFF를 반복하는 것은 위험하며, 대피할 때도 전동공구를 켜놓고 나가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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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솔린기관의 진공도 측정 시 안전에 관한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관의 벨트에 손이나 옷자락이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작업 시 주차브레이크를 걸고 고임목을 괴어둔다.
  3. 리프트를 눈높이까지 올린 후 점검한다.
  4. 화재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소화기를 준비한다.
(정답률: 78%)
  • 리프트를 눈높이까지 올린 후 점검하는 것은 안전에 관한 내용이 아니라 기계의 정확한 측정을 위한 절차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에 관한 내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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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축전지를 차에 설치한 채 급속충전을 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축전지 각 셀(cell)의 플러그를 열어 놓는다.
  2. 전해액 온도가 45℃를 넘지 않도록 한다.
  3. 축전지 가까이에서 불꽃이 튀지 않도록 한다.
  4. 축전지의 양(+, -)케이블을 단단히 고정하고 충전한다.
(정답률: 53%)
  • 축전지의 양(-)케이블이 먼저 연결되고, 양(+)케이블이 나중에 연결되어야 한다. 이는 충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스파크(spark)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스파크가 발생하면 축전지 내부에서 가스가 발생하여 폭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충전 전에 축전지의 양(-)케이블을 먼저 연결하고, 충전 후에는 양(+)케이블을 먼저 해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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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운반 기계에 대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경우에는 반드시 경종을 울린다.
  2.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도록 한다.
  3. 기중기는 규정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다.
  4. 무거운 물건을 상승시킨 채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는다.
(정답률: 85%)
  •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도록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행동으로, 화물이 떨어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안전한 방법은 화물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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