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1-25)

자동차정비기능사
(2015-01-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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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엔진이 2000rpm으로 회전하고 있을 때 그 출력이 65ps라고 하면 이 엔진의 회전력은 몇 m-kgf인가?

  1. 23.27
  2. 24.45
  3. 25.46
  4. 26.38
(정답률: 42%)
  • 회전력은 출력과 회전수에 비례하므로, 회전력 = 출력 / (회전수 x 2π/6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2π/60은 rpm을 rad/s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회전력 = 65 / (2000 x 2π/60) = 23.27 (소수점 이하 반올림)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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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의 연소실 중 피스톤 헤드부의 요철에 의해 생성되는 연소실은?

  1. 예연소실식
  2. 공기실식
  3. 와류실식
  4. 직접분사실식
(정답률: 65%)
  • 디젤기관에서 피스톤 헤드부의 요철에 의해 생성되는 연소실은 직접분사실식입니다. 이는 연료가 직접 분사되어 공기와 혼합되는 방식으로, 연료의 분사 위치와 시간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 연소 효율성이 높고 배기가스 농도가 낮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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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의 밸브 장치에서 기계식 밸브 리프트에 비해 유압식 밸브 리프트의 장점으로 맞는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오일펌프와 상관 없다.
  3.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 없다.
  4. 워밍업 전에만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하다.
(정답률: 64%)
  • 유압식 밸브 리프트는 오일의 압력을 이용하여 밸브를 열고 닫기 때문에, 기계식 밸브 리프트처럼 밸브간극을 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 없다는 것이 유압식 밸브 리프트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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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LPG 연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체 상태는 공기보다 무겁다.
  2. 저장은 가스 상태로만 한다.
  3. 연료 충진은 탱크 용량의 약 85%정도로 한다.
  4. 주변온도 변화에 따라 봄베의 압력변화가 나타난다.
(정답률: 73%)
  • LPG 연료에 대한 설명 중 저장은 가스 상태로만 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LPG는 압축된 액체 상태로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이는 LPG를 액화시켜 저장하면 용량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LPG는 액체 상태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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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기진단 출력이 10진법 2 개 코드 방식에서 코드번호가 55 일 때 해당하는 신호는?

(정답률: 83%)
  • 코드번호 55는 10진법으로 85를 나타냅니다. 이에 해당하는 신호는 "" 입니다. 이유는 85가 2진법으로 변환되면 1010101이 되는데, 이는 ""와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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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정비 작업 시 피스톤링의 이음 간극을 측정할 때 측정도구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마이크로미터
  2. 다이얼게이지
  3. 시크니스게이지
  4. 버니어캘리퍼스
(정답률: 76%)
  • 피스톤링의 이음 간극은 매우 작은 크기를 가지므로, 측정 도구는 미세한 차이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가장 적합한 도구는 시크니스게이지입니다. 시크니스게이지는 두 개의 볼을 이용하여 물체의 간극을 측정하는 도구로, 미세한 차이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링의 이음 간극을 측정할 때 시크니스게이지가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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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여지 반사식 매연측정기의 시료 채취관을 배기관에 삽입시 가장 알맞은 깊이는?

  1. 20㎝
  2. 40㎝
  3. 50㎝
  4. 60㎝
(정답률: 58%)
  • 여지 반사식 매연측정기는 배기관에서 나오는 매연을 측정하기 위한 장비입니다. 시료 채취관을 배기관에 삽입할 때, 가장 알맞은 깊이는 20㎝입니다. 이는 매연이 가장 집중되는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매연이 집중되는 지점에서 시료를 채취하면 보다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시료 채취관을 20㎝ 깊이에 삽입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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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엔진의 흡기장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촉매장치
  2. 서지탱크
  3. 공기청정기
  4. 레조네이터(resonator)
(정답률: 60%)
  • 촉매장치는 엔진의 배기장치에 속하는 부품으로, 배출가스의 유해물질을 화학적 반응을 통해 덜 유해한 물질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흡기장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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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LPG 기관에서 연료공급 경로로 맞는 것은?

  1. 봄베 → 솔레노이드 밸브 → 베이퍼라이저 → 믹서
  2. 봄베 → 베이퍼라이저 → 솔레노이드 밸브 → 믹서
  3. 봄베 → 베이퍼라이저 → 믹서 → 솔레노이드 밸브
  4. 봄베 → 믹서 → 솔레노이드 밸브 → 베이퍼라이저
(정답률: 61%)
  • LPG 기관에서는 먼저 봄베에서 압축된 LPG를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해 LPG의 유입을 제어합니다. 그 다음, 베이퍼라이저를 통해 액체 상태의 LPG를 기화시켜 가스 상태로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믹서를 통해 공기와 혼합하여 연소가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엔진으로 공급합니다. 따라서 "봄베 → 솔레노이드 밸브 → 베이퍼라이저 → 믹서"가 올바른 연료공급 경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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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의 동력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는?

  1. 멀티미터
  2. 볼트미터
  3. 타코미터
  4. 다이나모미터
(정답률: 58%)
  • 다이나모미터는 회전하는 축에 부착된 무게를 이용하여 동력을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회전하는 축에 부착된 무게가 무거울수록 동력이 크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이를 측정하여 기관의 동력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나모미터가 기관의 동력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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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엔진의 내경 9㎝, 행정 10㎝인 1기통 배기량은?

  1. 약 666cc
  2. 약 656cc
  3. 약 646cc
  4. 약 636cc
(정답률: 50%)
  • 배기량은 실린더의 내경과 행정의 제곱을 곱하고 0.785를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9㎝의 내경과 10㎝의 행정을 가진 1기통의 배기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배기량 = (9/2)^2 x 10 x 0.785
    = 63.585
    ≈ 636cc

    따라서, 정답은 "약 636c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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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밸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이다.
  2. 연소실 온도를 낮추기 위한 장치이다.
  3. 증발가스를 포집하였다가 연소시키는 장치이다.
  4.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감소하기 위한 장치이다.
(정답률: 71%)
  • 정답은 "증발가스를 포집하였다가 연소시키는 장치이다."입니다. EGR 밸브는 배기가스를 일부 재순환하여 연소실 내부 온도를 낮추고, 이로 인해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증발가스를 포집하고 연소시키는 것은 다른 장치인 캐닝 시스템(Canister Syste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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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제어기관에서 인젝터의 연료분사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산소(O2)센서
  2. 공기유량센서(AFS)
  3. 냉각수온센서(WTS)
  4. 핀 서모(fin thermo)센서
(정답률: 68%)
  • 핀 서모 센서는 인젝터의 연료분사량과는 관련이 없는 열 감지 센서이기 때문입니다. 인젝터의 연료분사량은 공기유량센서와 냉각수온센서 등과 같은 다른 센서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 핀 서모센서는 에어콘쪽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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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수냉식 냉각장치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랭식보다 소음이 크다.
  2. 공랭식보다 보수 및 취급이 복잡하다.
  3. 실린더 주위를 균일하게 냉각시켜 공랭식보다 냉각효과가 좋다.
  4. 실린더 주위를 저온으로 유지시키므로 공랭식보다 체적효율이 좋다.
(정답률: 65%)
  • 답: "공랭식보다 보수 및 취급이 복잡하다."

    수냉식 냉각장치는 물을 이용하여 엔진을 냉각하는 방식으로, 실린더 주위를 균일하게 냉각시켜 공랭식보다 냉각효과가 좋고, 실린더 주위를 저온으로 유지시키므로 공랭식보다 체적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랭식보다 보수 및 취급이 복잡하며, 냉각 시 물이 움직이는 소음이 발생하여 공랭식보다 소음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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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내연기관에서 언더 스퀘어 엔진은 어느 것인가?

  1. 행정 / 실린더 내경 = 1
  2. 행정 / 실린더 내경 < 1
  3. 행정 / 실린더 내경 > 1
  4. 행정 / 실린더 내경 ≦ 1
(정답률: 69%)
  • 정답은 "행정 / 실린더 내경 > 1"입니다. 언더 스퀘어 엔진은 스트로크보다 보어가 큰 엔진을 말하며, 이는 실린더 내경이 스트로크보다 큰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행정 / 실린더 내경 > 1"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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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내연기관의 윤활장치에서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기관 내 오일 부족
  2. 오일스트레이너 막힘
  3. 유압 조절 밸브 스프링장력 과대
  4. 캠축 베어링의 마멸로 오일 간극 커짐
(정답률: 66%)
  • 유압 조절 밸브 스프링장력 과대: 유압 조절 밸브의 스프링 장력이 과대하면 오히려 유압이 높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이는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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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디젤기관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역할은?

  1. 윤활성의 증대
  2. 출력의 증대
  3. 냉각효율의 증대
  4. 배기의 증대
(정답률: 81%)
  • 디젤기관에서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고, 이에 따라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의 양을 증가시켜 출력을 증대시킵니다. 따라서 과급기는 디젤기관에서 출력 증대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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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피스톤 행정이 84 mm, 기관의 회전수가 3000rpm인 4행정 사이클 기관의 피스톤 평균속도는 얼마인가?

  1. 4.2m/s
  2. 8.4m/s
  3. 9.4m/s
  4. 10.4m/s
(정답률: 59%)
  • 피스톤 평균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 평균속도 = (피스톤 이동거리) / (한 회전당 시간)

    피스톤 이동거리는 행정길이인 84 mm이고, 한 회전당 시간은 1분(60초)을 3000으로 나눈 값인 0.02초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평균속도는 84 mm / 0.02초 = 4200 mm/s = 4.2 m/s 입니다.

    정답은 "4.2m/s"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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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젤 엔진에서 연료 공급펌프 중 프라이밍 펌프의 기능은?

  1. 기관이 작동하고 있을 때 펌프에 연료를 공급한다.
  2. 기관이 정지되고 있을 때 수동으로 연료를 공급한다.
  3. 기관이 고속운전을 하고 있을 때 분사 펌프의 기능을 돕는다.
  4. 기관이 가동하고 있을 때 분사펌프에 있는 연료를 빼는데 사용한다.
(정답률: 56%)
  • 프라이밍 펌프는 디젤 엔진이 처음 가동될 때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관이 정지되어 있을 때 수동으로 연료를 공급하여 엔진을 가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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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흡기계통의 핫 와이어(Hot wire) 공기량 계측방식은?

  1. 간접 계량방식
  2. 공기질량 검출방식
  3. 공기체적 검출방식
  4. 흡입부압 감지방식
(정답률: 61%)
  • 핫 와이어 공기량 계측방식은 공기의 유속에 따라 핫 와이어의 전기저항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측정하여 공기량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공기의 질량이 아닌 체적을 측정하는 방식이 아니라, 질량을 직접 검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공기질량 검출방식"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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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기관에 이상이 있을 때 또는 기관의 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되었을 때 분해수리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시험은?

  1. 캠각 시험
  2. CO 가스측정
  3. 압축압력 시험
  4. 코일의 용량시험
(정답률: 81%)
  • 압축압력 시험은 기관 내부의 압력을 측정하여 기관의 누설 여부나 내부 파손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이상 여부를 가장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캠각 시험은 밸브나 캠샤프트 등의 부품의 이상을 확인하는 시험이며, CO 가스측정은 배기가스의 오염도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코일의 용량시험은 저항값을 측정하여 코일의 이상을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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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솔린 엔진에서 점화장치 점검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흡기온도센서의 출력값을 확인한다.
  2. 점화코일의 1차, 2차 코일 저항을 확인한다.
  3.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하여 점화파형을 확인한다.
  4. 고압 케이블을 탈거하고 크랭킹 시 불꽃 방전 시험으로 확인한다.
(정답률: 41%)
  • 흡기온도센서는 엔진의 공기 흐름량과 온도를 측정하여 연료 주입량과 점화 타이밍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흡기온도센서의 출력값을 확인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은 점화장치의 정상 작동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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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연료 분사장치에서 산소센서의 설치 위치는?

  1. 라디에이터
  2. 실린더 헤드
  3. 흡입 매니폴드
  4. 배기 매니폴드 또는 배기관
(정답률: 67%)
  • 연료 분사장치에서 산소센서는 배기 매니폴드 또는 배기관에 설치됩니다. 이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배기 가스가 산소센서를 통과하면서 산소 농도를 측정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소센서는 배기 가스가 흐르는 경로 상에 위치해야 하며, 이를 위해 배기 매니폴드 또는 배기관에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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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 주행 시 차량 후미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은?

  1. 바운싱
  2. 피칭
  3. 롤링
  4. 요잉
(정답률: 57%)
  • 정답은 "요잉"입니다.

    바운싱은 차량이 수직으로 튀는 현상이며, 피칭은 차량이 전후로 움직이는 현상입니다. 롤링은 차량이 좌우로 기울어지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차량 후미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은 요잉 현상으로, 차량의 후미가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며, 주행 중에 발생할 경우 안전 운전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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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변속기 유압시험 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오일온도가 규정온도에 도달 되었을 때 실시한다.
  2. 유압시험은 냉간, 중간, 열간 등 온도를 3단계로 나누어 실시한다.
  3. 측정하는 항목에 따라 유압이 클 수 있으므로 유압계 선택에 주의한다.
  4. 규정 오일을 사용하고, 오일 량을 정확히 유지하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한다.
(정답률: 64%)
  • 정상적인 설명...
    유압시험은 일반적으로 규정된 오일 온도에서만 실시하며, 모든 온도 조건에서 시험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일 온도가 규정 온도에 도달했을 때 시험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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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수동변속기 기어의 2중 결합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한 기구는?

  1. 앵커 블록
  2. 시프트 포크
  3. 인터록 기구
  4. 싱크로나이저 링
(정답률: 70%)
  • 인터록 기구는 수동변속기에서 기어를 변경할 때, 기어가 움직이기 전에 이전 기어가 완전히 해제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기어의 2중 결합을 방지하여 변속 시 부드럽고 정확한 기어 변경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록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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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압식 브레이크는 무슨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1. 뉴톤의 법칙
  2. 파스칼의 원리
  3. 베르누이의 정리
  4.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정답률: 88%)
  • 유압식 브레이크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에 가해지면 그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유압식 브레이크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압력이 전달되어 브레이크 액이 브레이크 캘리퍼에 전달되고, 그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되어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하는 타이어에 압력을 가해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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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현가장치(E.C.S) 입력신호가 아닌 것은?

  1. 휠 스피드센서
  2. 차고센서
  3. 조향휠 각속도 센서
  4. 차속센서
(정답률: 53%)
  • 전자제어 현가장치(E.C.S)는 차량의 운전 상황에 따라 엔진, 브레이크, 변속기 등을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차량의 속도, 가속도, 조향각도 등을 측정하는 다양한 센서들의 입력 신호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그 중 "휠 스피드센서"는 차량의 바퀴 회전 속도를 측정하여 E.C.S에 입력하는 센서입니다. 이 센서는 ABS(안티 브레이크 시스템)와 같은 안전 시스템에서도 사용되며, 차량의 브레이크 제어와 안정성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휠 스피드센서"는 E.C.S의 입력 신호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인 "차고센서", "조향휠 각속도 센서", "차속센서"는 E.C.S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센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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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동장치에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형식으로 적합한 것은?

  1. 앵커핀 형
  2. 2 리딩 형
  3. 유니서보 형
  4. 플로팅 캘리퍼 형
(정답률: 60%)
  • 플로팅 캘리퍼 형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가 브레이크 디스크에 접촉하는 방식으로 제동력을 전달합니다. 이 형식은 브레이크 디스크가 회전할 때 캘리퍼가 따라 회전하면서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제동력을 균일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균일하게 일어나며, 브레이크 성능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플로팅 캘리퍼 형 디스크 브레이크는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제동장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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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차의 앞바퀴정렬에서 토(toe)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1. 와셔의 두께
  2. 시임의 두께
  3. 타이로드의 길이
  4. 드래그 링크의 길이
(정답률: 79%)
  • 토(toe) 조정은 앞바퀴의 바깥쪽과 안쪽의 각도를 조절하여 바퀴의 진행 방향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이때 타이로드의 길이를 조절하여 앞바퀴의 각도를 조절합니다. 타이로드는 앞바퀴의 중심축에서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를 연결하는 막대로,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바퀴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로드의 길이가 토(toe) 조정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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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레이디얼타이어 호칭이“175 / 70 SR 14"일 때 “70”이 의미하는 것은?

  1. 편평비
  2. 타이어폭
  3. 최대속도
  4. 타이어내경
(정답률: 76%)
  • "70"은 편평비를 의미합니다. 편평비란 타이어의 높이와 폭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경우 타이어의 높이가 타이어폭의 70%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이 타이어는 비교적 낮은 프로필을 가지고 있어서 편안한 주행감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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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의 무게 중심위치와 조향 특성과의 관계에서 조향각에 의한 선회 반지름보다 실제 주행하는 선회 반지름이 작아지는 현상은?

  1. 오버 스티어링
  2. 언더 스티어링
  3. 파워 스티어링
  4. 뉴트럴 스티어링
(정답률: 72%)
  • 오버 스티어링은 자동차의 무게 중심이 조향축 앞쪽에 위치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때 조향각에 의한 선회 반지름보다 실제 주행하는 선회 반지름이 작아지는데, 이는 조향각이 너무 크게 설정되어서 바퀴가 과도하게 회전하면서 차량이 방향을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오버 스티어링은 주행 안정성을 해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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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클러치 마찰면에 작용하는 압력이 300N, 클러치판의 지름이 80㎝, 마찰계수 0.3일 때 기관의 전달회전력은 약 몇 N·m인가?

  1. 36
  2. 56
  3. 62
  4. 72
(정답률: 31%)
  • 전달회전력 = 마찰력 × 반지름

    마찰력 = 마찰계수 × 압력
    = 0.3 × 300
    = 90N

    반지름 = 지름 ÷ 2
    = 80 ÷ 2
    = 40㎝ = 0.4m

    전달회전력 = 90 × 0.4
    = 36 N·m

    따라서 정답은 "3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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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유압 펌프
  2. 유압 제어 밸브
  3. 동력 실린더
  4. 유압식 리타더
(정답률: 60%)
  • 유압식 리타더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 유량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유압 펌프는 유압 유량을 생성하고, 유압 제어 밸브는 유압 유량을 제어하며, 동력 실린더는 유압 유량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합니다. 하지만 유압식 리타더는 유압 유량의 방향을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유압 유량이 역류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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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진공식 브레이크 배력장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공기를 이용한다.
  2. 흡기 다기관의 부압을 이용한다.
  3. 기관의 진공과 대기압을 이용한다.
  4. 배력장치가 고장나면 일반적인 유압 제동 장치로 작동된다.
(정답률: 37%)
  • "흡기 다기관의 부압을 이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진공식 브레이크 배력장치는 기관의 진공과 대기압을 이용하여 작동하는데, 이를 위해 압축공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배력장치가 고장나면 일반적인 유압 제동 장치로 작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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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축거가 1.2m인 자동차를 왼쪽으로 완전히 꺾을 때 오른쪽 바퀴의 조향각이 30°이고 왼쪽 바퀴의 조향각도가 45° 일 때 차의 최소회전반경은? (단, r 값은 무시)

  1. 1.7m
  2. 2.4m
  3. 3.0m
  4. 3.6m
(정답률: 57%)
  • 자동차의 최소회전반경은 바퀴 중심에서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가 만드는 각의 이등분선이 교차하는 지점이다. 이 지점에서 차량의 중심이 회전하므로, 이 지점에서 바퀴와 차량 중심 사이의 거리가 최소회전반경이 된다.

    오른쪽 바퀴의 조향각이 30°이므로, 바퀴와 차량 중심 사이의 거리는 1.2m * tan(30°) = 0.693m 이다. 왼쪽 바퀴의 조향각이 45°이므로, 바퀴와 차량 중심 사이의 거리는 1.2m * tan(45°) = 1.2m 이다.

    따라서, 이등분선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바퀴와 차량 중심 사이의 거리는 0.693m + 1.2m = 1.893m 이다. 따라서, 최소회전반경은 1.893m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2.4m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반올림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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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십자형 자재이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십자 축과 두 개의 요크로 구성되어 있다.
  2. 주로 후륜 구동식 자동차의 추진축에 사용된다.
  3. 롤러베어링을 사이에 두고 축과 요크가 설치되어 있다.
  4. 자재이음과 슬립이음 역할을 동시에 하는 형식이다.
(정답률: 65%)
  • 자재이음과 슬립이음은 서로 역할이 다른 것이기 때문에 동시에 하는 형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재이음과 슬립이음 역할을 동시에 하는 형식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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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수동변속기의 필요성으로 틀린 것은?

  1. 회전방향을 역으로 하기 위해
  2. 무부하 상태로 공전운전할 수 있게 하기 위해
  3. 발진시 각부에 응력의 완화와 마멸을 최대화하기 위해
  4. 차량발진시 중량에 의한 관성으로 인해 큰 구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답률: 57%)
  • 수동변속기는 기어를 수동으로 변경하여 차량의 속도와 토크를 제어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발진시 각부에 응력의 완화와 마멸을 최대화하기 위해"는 수동변속기의 필요성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수동변속기는 주행 중에 기어를 변경하여 차량의 속도와 토크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발진시에는 중량에 의한 관성으로 인해 큰 구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동변속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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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변속기의 변속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차량 속도
  2. 변속기 오일 양
  3. 변속 레버 위치
  4. 변속 부하(스로틀 개도)
(정답률: 68%)
  • 변속기 오일 양은 자동변속기의 작동에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변속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는 차량 속도, 변속 레버 위치, 변속 부하(스로틀 개도)입니다. 이 정보들은 변속기가 어떤 기어로 변속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정보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활용하는 것이 자동변속기의 원활한 작동에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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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적용 목적이 아닌 것은?

  1. 차량의 스핀 방지
  2. 차량의 방향성 확보
  3. 휠 잠김(lock) 유지
  4. 차량의 조종성 확보
(정답률: 72%)
  •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적용 목적은 차량의 스핀 방지, 차량의 방향성 확보, 차량의 조종성 확보입니다. 하지만 휠 잠김(lock) 유지는 ABS의 적용 목적이 아닙니다. ABS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휠이 잠기는 것을 방지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휠 잠김(lock) 유지는 ABS의 적용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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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점화시기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1. 퍼지 솔레노이드밸브
  2. 노킹센서
  3. EGR 솔레노이드밸브
  4. PCV(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정답률: 52%)
  • 가솔린엔진에서 점화시기는 연소실 내부의 압력, 온도, 연료 혼합비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노킹(불꽃섬광) 현상입니다.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 연소실 내부에서 발생하는 고압과 고온으로 인해 연소가 비정상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엔진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며, 성능 저하와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노킹을 감지하고 제어하기 위한 노킹센서가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입니다. 노킹센서는 연소실 내부의 진동을 감지하여 노킹이 발생하면 이를 제어하여 점화시기를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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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백워닝(후방경보) 시스템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차량 후방의 장애물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장치이다.
  2. 차량 후방의 장애물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감지한다.
  3. 차량 후방의 장애물 감지시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속을 감속시킨다.
  4. 차량 후방의 장애물 형상에 따라 감지되지 않을 수도 있다.
(정답률: 77%)
  • 백워닝(후방경보) 시스템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차량 후방의 장애물 감지시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속을 감속시킨다."이다. 이는 백워닝 시스템이 아닌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EBD)의 기능이다. 백워닝 시스템은 차량 후방의 장애물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장치이며,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감지한다. 브레이크 작동은 EBD의 기능이며, 백워닝 시스템과는 별개의 기능이다. 또한, 백워닝 시스템은 차량 후방의 장애물 형상에 따라 감지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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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2개 이상의 배터리를 연결하는 방식에 따라 용량과 전압 관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직렬 연결시 1개 배터리 전압과 같으며 용량은 배터리 수만큼 증가한다.
  2. 병렬 연결시 용량은 배터리 수만큼 증가하지만 전압은 1개 배터리 전압과 같다.
  3. 병렬연결이란 전압과 용량 동일한 배터리 2개 이상을 (+)단자와 연결대상 배터리(-)단자에, (-)단자는 (+)단자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4. 직렬연결이란 전압과 용량이 동일한 배터리 2개 이상을 (+)단자와 연결대상 배터리의 (+)단자에서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64%)
  • 병렬 연결시에는 각 배터리의 전압이 동일하기 때문에 전압은 1개 배터리 전압과 같습니다. 하지만 용량은 각 배터리의 용량이 합쳐져서 증가합니다. 이는 병렬 연결시 전류가 각 배터리를 동시에 흐르기 때문에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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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저항이 4Ω인 전구를 12V의 축전지에 의하여 점등했을 때 접속이 올바른 상태에서 전류(A)는 얼마인가?

  1. 4.8A
  2. 2.4A
  3. 3.0A
  4. 6.0A
(정답률: 74%)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류는 전압에 저항을 나눈 값이므로, 전류 = 전압 ÷ 저항 = 12V ÷ 4Ω = 3.0A 이다. 따라서 정답은 "3.0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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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동전동기의 작동원리는 무엇인가?

  1. 렌츠 법칙
  2. 앙페르 법칙
  3. 플레밍 왼손법칙
  4. 플레밍 오른손법칙
(정답률: 73%)
  • 기동전동기의 작동원리는 플레밍 왼손법칙입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동일한 방향의 자기장과 자기장이 교차하는 방향, 그리고 발생하는 힘의 방향을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전류가 흐르는 동일한 방향의 자기장과 자기장이 교차하는 방향, 그리고 발생하는 힘의 방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것이 기동전동기의 작동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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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발전기의 3상 교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3조의 코일에서 생기는 교류 파형이다.
  2. Y결선을 스타결선, Δ결선을 델타 결선이라 한다.
  3. 각 코일에 발생하는 전압을 선간전압이라고 하며, 스테이터 발생전류는 직류 전류가 발생된다.
  4. Δ결선은 코일의 각 끝과 시작점을 서로 묶어서 각각의 접속점을 외부 단자로 한 결선 방식이다.
(정답률: 64%)
  • 각 코일에 발생하는 전압을 선간전압이라고 하며, 스테이터 발생전류는 직류 전류가 발생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스테이터 발생전류는 교류 전류이며, 발전기 내부에서 변환기를 통해 직류 전류로 변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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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용 납산 축전지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일반적으로 축전지의 음극 단자는 양극 단자보다 크다.
  2. 정전류 충전이란 일정한 충전 전압으로 충전하는 것을 말한다.
  3. 일반적으로 충전시킬 때는 + 단자는 수소가, - 단자는 산소가 발생한다.
  4. 전해액의 황산 비율이 증가하면 비중은 높아진다.
(정답률: 50%)
  • 전해액의 황산 비율이 증가하면 비중이 높아지는 이유는 황산은 물보다 높은 밀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황산 비율이 높아지면 전해액의 밀도가 증가하게 되어 축전지의 비중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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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그림의 기호는 어떤 부품을 나타내는 기호인가?

  1. 실리콘 다이오드
  2. 발광 다이오드
  3. 트랜지스터
  4. 제너 다이오드
(정답률: 67%)
  • 위 그림의 기호는 제너 다이오드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제너 다이오드는 양방향 전류를 통과시킬 수 있는 다이오드로, 반도체 소자 중 하나입니다. 이 기호는 다이오드의 양쪽에 화살표가 있어서 양방향 전류를 나타내며, 중앙에는 Z 모양의 기호가 있습니다. 이는 제너 다이오드의 다른 이름인 "자기 발진 다이오드"에서 유래된 것으로, 제너 다이오드는 자기 발진 회로에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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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계기판의 엔진 회전계가 작동하지 않는 결함의 원인에 해당 되는 것은?

  1. VSS(Vehicle Speed Sensor) 결함
  2. CPS(Crankshaft Position Sensor) 결함
  3. MAP(Manifold Absolute Pressure Sensor) 결함
  4. CTS(Coolant Temperature Sensor) 결함
(정답률: 61%)
  • CPS(Crankshaft Position Sensor)는 엔진 회전을 감지하는 센서로, 회전계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CPS 결함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CP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의 신호를 제대로 받지 못해 계기판에 회전수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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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가속도(G) 센서가 사용되는 전자제어 장치는?

  1. 에어백(SRS)장치
  2. 배기장치
  3. 정속주행장치
  4. 분사장치
(정답률: 68%)
  • 에어백(SRS)장치는 차량 충격 시 안전을 위해 에어백을 작동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때 가속도(G) 센서가 사용되어 차량의 충격을 감지하고, 그에 따라 에어백을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가속도(G) 센서가 사용되는 전자제어 장치는 에어백(SRS)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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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반작업 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선반 위에 공구를 올려놓은 채 작업하지 않는다.
  2. 돌리개는 적당한 크기의 것을 사용한다.
  3. 공작물을 고정한 후 렌치 류는 제거해야 한다.
  4. 날 끝의 칩 제거는 손으로 한다.
(정답률: 86%)
  • "날 끝의 칩 제거는 손으로 한다."가 틀린 것은, 칩 제거 시에는 손으로 하지 않고 적절한 도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손으로 제거하면 칩이 날아갈 가능성이 있어 안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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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공구의 사용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공구를 청결한 상태에서 보관할 것
  2. 공구를 취급할 때에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할 것
  3. 공구는 지정된 장소에 보관할 것
  4. 공구는 사용 전후 오일을 발라 둘 것
(정답률: 87%)
  • 공구는 사용 전후 오일을 발라 둘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잘못된 사용 방법입니다. 공구를 청결하게 보관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며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오일을 발라둘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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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단조작업의 일반적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해머작업을 할 때에는 주위 사람을 보면서 한다.
  2. 재료를 자를 때에는 정면에 서지 않아야 한다.
  3. 물품에 열이 있기 때문에 화상에 주의한다.
  4. 형(die) 공구류는 사용 전에 예열한다.
(정답률: 73%)
  • "해머작업을 할 때에는 주위 사람을 보면서 한다."가 틀린 것은, 올바른 안전사항은 "해머작업을 할 때에는 주위 사람을 피하고 안전경계선을 설정한다."입니다. 이유는 해머작업 시 주위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안전경계선을 설정하고 주위 사람을 피해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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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평균 근로자 500명인 직장에서 1년간 8명의 재해가 발생하였다면 연천인율은?

  1. 12
  2. 14
  3. 16
  4. 18
(정답률: 64%)
  • 연천인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연천인율 = (발생한 재해 수 ÷ 총 근로자 수) × 1,000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천인율 = (8 ÷ 500) × 1,000 = 16

    따라서, 정답은 "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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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 물질을 제거한다.
  2. 산소를 차단한다.
  3. 점화원을 냉각시킨다.
  4. 연료를 기화시킨다.
(정답률: 76%)
  • 소화 작업의 목적은 불을 꺼내는 것이기 때문에, 연료를 기화시키는 것은 오히려 불을 더 크게 만들어 확산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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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량 밑에서 정비할 경우 안전조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차량은 반드시 평지에 받침목을 사용하여 세운다.
  2. 차를 들어 올리고 작업할 때에는 반드시 잭으로 들어 올린 다음 스탠드로 지지해야 한다.
  3. 차량 밑에서 작업할 때에는 반드시 앞치마를 이용한다.
  4. 차량 밑에서 작업할 때에는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정답률: 81%)
  • "차량 밑에서 작업할 때에는 반드시 앞치마를 이용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앞치마는 작업자의 옷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차량 밑에서 작업할 때는 스탠드나 잭으로 차량을 안전하게 들어 올린 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유는 차량이 무게 때문에 갑자기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탠드나 잭으로 차량을 안전하게 지지한 후 작업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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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엔진작업에서 실린더 헤드볼트를 올바르게 풀어내는 방법은?

  1. 반드시 토크렌치를 사용한다.
  2. 풀기 쉬운 것부터 푼다.
  3. 바깥쪽에서 안쪽을 향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푼다.
  4. 시계방향으로 차례대로 푼다.
(정답률: 81%)
  • 바깥쪽에서 안쪽을 향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푸는 것은 실린더 헤드를 균일하게 풀어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헤드가 일정하게 떨어지며,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의 밀착도 균일하게 유지됩니다. 이렇게 하면 헤드가 왜곡되거나 실린더 블록이 손상될 가능성이 줄어들며, 엔진 작업의 안전성과 정확성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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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호이스트 사용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규격이상의 하중을 걸지 않는다.
  2. 무게 중심 바로 위에서 달아 올린다.
  3. 사람이 짐에 타고 운반하지 않는다.
  4. 운반중에는 물건이 흔들리지 않도록 짐에 타고 운반한다.
(정답률: 80%)
  • 운반중에는 물건이 흔들리지 않도록 짐에 타고 운반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운반중에는 물건이 흔들리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안전사항은 "운반중에는 물건을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야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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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정비공장에서 엔진을 이동시키는 방법 가운데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한다.
  2. 지렛대로 이용한다.
  3. 로프를 묶고 잡아당긴다.
  4. 사람이 들고 이동한다.
(정답률: 79%)
  • 엔진은 무게가 매우 무거우므로 사람이 들고 이동하는 것은 위험하고 어렵습니다. 지렛대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율적입니다.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는 엔진을 안전하게 들어올리고 이동시킬 수 있으며, 작업자들의 노력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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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기장치의 배선 연결부 점검 작업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a – b
  2. a - b - d
  3. a - b – c
  4. a - b - c – d
(정답률: 79%)
  • 정답은 "a - b - c – d"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a - b: 전기장치의 배선 연결부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해당 전기장치와 전원 공급원 사이의 연결부를 점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기장치와 전원 공급원을 연결하는 a - b 구간이 필수적입니다.

    a - b - d: d는 전기장치 내부의 연결부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이 구간은 전기장치 내부의 점검을 위한 것이므로, 전기장치의 배선 연결부를 점검하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a - b - c: c는 전기장치와 외부 장치를 연결하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전기장치의 배선 연결부를 점검하는 작업에 필수적인 구간입니다.

    a - b - c - d: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d는 전기장치 내부의 연결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구간은 전기장치의 배선 연결부를 점검하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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