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자동차정비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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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실린더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 알맞은 게이지는?

  1. 마이크로미터
  2. 다이얼게이지
  3. 버니어 캘리퍼스
  4. 직각자와 필러 게이지
(정답률: 88%)
  • 실린더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는 평면도의 수직성과 평평함을 측정할 수 있는 게이지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직각자와 필러 게이지가 적합한데, 직각자는 수직성을 측정하고 필러 게이지는 평평함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미터, 다이얼게이지, 버니어 캘리퍼스는 길이 측정에 적합한 도구이지만, 평면도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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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크랭크축이 4회전 할 때 캠축은 몇 회전 하는가?

  1. 1회전
  2. 2회전
  3. 3회전
  4. 4회전
(정답률: 87%)
  • 4행정 사이클에서 크랭크축과 캠축은 서로 연동되어 있습니다. 크랭크축이 4회전을 하면 캠축도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하지만 캠축은 크랭크축보다 회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크랭크축이 4회전을 할 때 캠축은 2회전만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회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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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윤중에 대한 정의이다. 옳은 것은?

  1.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1개의 바퀴가 수직으로 지면을 누르는 중량
  2.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차량 중량이 1개 의 바퀴에 수평으로 걸리는 중량
  3.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차량 총 중량이 2개의 바퀴에 수평으로 걸리는 중량
  4.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공차 중량이 4개의 바퀴에 수직으로 걸리는 중량
(정답률: 71%)
  •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1개의 바퀴가 수직으로 지면을 누르는 중량"이 옳은 정의이다. 이는 바퀴의 지지력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자동차의 무게 중심이 바퀴 하나에 집중될 때 그 바퀴가 지탱해야 하는 중량을 의미한다. 이는 자동차의 안정성과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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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스톤에 옵셋(off set)을 두는 이유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피스톤의 틈새를 크게 하기 위하여
  2. 피스톤의 중량을 가볍게 하기 위하여
  3. 피스톤의 측압을 작게 하기 위하여
  4. 피스톤 스커트부에 열전달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64%)
  • 피스톤의 옵셋을 두는 이유는 피스톤의 측압을 작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옵셋을 두면 피스톤이 실린더 벽면과 접촉하는 면적이 줄어들어 압력이 분산되어 작용하게 되어 측압이 감소합니다. 이는 열 확장으로 인한 실린더 벽면과 피스톤의 간극 확대와 함께 열 확장에 의한 피스톤의 팽창을 줄여 열 전달을 방지하고, 연소실 내부의 열 확장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연소를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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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LPI엔진에서 연료의 부탄과 프로판의 조성비를 결정하는 입력요소로 맞는 것은?

  1. 크랭크각 센서, 캠각 센서
  2. 연료온도 센서, 연료압력 센서
  3. 공기유량 센서, 흡기온도 센서
  4. 산소 센서, 냉각수온 센서
(정답률: 64%)
  • 연료의 부탄과 프로판의 조성비는 연료의 온도와 압력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PI엔진에서는 연료온도 센서와 연료압력 센서를 입력요소로 사용하여 연료의 부탄과 프로판의 조성비를 결정합니다. 연료온도 센서는 연료의 온도를 측정하여 연료의 조성비를 조절하고, 연료압력 센서는 연료의 압력을 측정하여 연료의 공급량을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최적의 연소 조건을 유지하며, 연비와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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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동차 엔진의 냉각 장치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강제 순환식이 많이 사용된다.
  2. 냉각 장치 내부에 물때가 많으면 과열의 원인이 된다.
  3. 서모스텟에 의해 냉각수의 흐름이 제어된다.
  4. 엔진 과열 시에는 즉시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급하여야 한다.
(정답률: 84%)
  • "엔진 과열 시에는 즉시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급하여야 한다."가 적절하지 않은 설명인 이유는, 엔진 과열 시에는 라디에이터 캡을 열면 뜨거운 냉각수가 즉시 튀어나와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엔진을 끄고, 냉각수가 식은 후에 캡을 열어서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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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자제어 연료분사 차량에서 크랭크각 센서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냉각수 온도 검출
  2. 연료의 분사시기 결정
  3. 점화시기 결정
  4. 피스톤의 위치 검출
(정답률: 73%)
  • 크랭크각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여 연료의 분사시기와 점화시기를 결정하고, 피스톤의 위치를 검출합니다. 하지만 냉각수 온도는 엔진의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로, 크랭크각 센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 검출"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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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 기관에 쓰이는 연소실이다. 복실식 연소실이 아닌 것은?

  1. 예연소실식
  2. 직접분사식
  3. 공기실식
  4. 와류실식
(정답률: 63%)
  • 직접분사식은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연소하는 방식으로, 복실식 연소실이 아닌 것입니다. 예연소실식은 연료와 공기를 미리 혼합한 후 연소하는 방식이며, 공기실식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료를 주입한 후 연소하는 방식입니다. 와류실식은 공기와 연료를 함께 흡입하여 혼합한 후 연소하는 방식입니다.
  • 3실.......
    예연소실식
    공기실식
    와류실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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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 기관의 노킹을 방지하는 대책으로 알맞은 것은?

  1. 실린더 벽의 온도를 낮춘다.
  2. 착화지연 기간을 길게 유도한다.
  3. 압축비를 낮게 한다.
  4. 흡기온도를 높인다.
(정답률: 54%)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해설 중 착화지연 기간을 길게 유도한다는데 그건 가솔린 기관일 때 해당하고 디젤 기관은 착화지연기간이 짧아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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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 엔진의 정지 방법에서 인테이크 셔터(intake shutter)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료를 차단
  2. 흡입공기를 차단
  3. 배기가스를 차단
  4. 압축 압력 차단
(정답률: 68%)
  • 디젤 엔진의 정지 방법에서 인테이크 셔터는 흡입공기를 차단하여 연료 공급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연소를 막아 엔진이 정지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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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솔린 기관에서 고속 회전 시 토크가 낮아지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체적 효율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2. 화염전파 속도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3. 공연비가 이론공연비에 근접하기 때문이다.
  4. 점화시기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정답률: 61%)
  • 가솔린 기관에서 고속 회전 시 토크가 낮아지는 원인은 체적 효율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고속 회전 시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충분히 충전되지 못하고, 연소가 완전하지 않아 토크가 감소합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충분히 충전되지 못하는 체적 효율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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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솔린 자동차의 배기관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와 공연비와의 관계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CO는 혼합기가 희박할수록 적게 배출된다.
  2. HC는 혼합기가 농후할수록 많이 배출된다.
  3. NOx 는 이론 공연비 부근에서 최소로 배출된다.
  4. CO2는 혼합기가 농후할수록 적게 배출된다.
(정답률: 63%)
  • NOx는 고온과 고압에서 생성되는데, 이는 이론 공연비 부근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이 적절하게 조절되어서 최소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NOx는 이론 공연비 부근에서 최소로 배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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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관에 윤활유를 급유하는 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1. 연소촉진작용
  2. 동력손실감소
  3. 마멸방지
  4. 냉각작용
(정답률: 66%)
  • 연소촉진작용은 윤활유가 연료와 혼합되어 연소 시 연소 속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윤활유가 연료와 혼합되면 연료의 표면적이 증가하고, 연료 분자 간의 충돌이 증가하여 연소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윤활유를 급유하는 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연소촉진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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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전자제어 엔진에서 연료분사 피드백(Feed back) 에 가장 필요한 센서는?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대기압 센서
  3. 차속 센서
  4. 산소(O2)센서
(정답률: 65%)
  • 연료분사 피드백은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조절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배기가스의 구성을 측정하는 센서가 필요합니다. 산소(O2)센서는 배기가스 중 산소의 농도를 측정하여 이를 기반으로 연료분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분사 피드백에 가장 필요한 센서는 산소(O2)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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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공기 청정기가 막혔을 때의 배기가스 색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무색
  2. 백색
  3. 흑색
  4. 청색
(정답률: 81%)
  • 공기 청정기가 막혔을 때 배기가스 색은 흑색이 됩니다. 이는 공기 청정기가 공기 중의 먼지나 오염물질을 걸러내지 못해 발생하는 연기와 유사한 물질 때문입니다. 이러한 물질은 일반적으로 탄화수소 화합물, 탄소 블랙, 황화물 등이며, 이들이 연소되면서 흑색 연기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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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피스톤 링의 3대 작용으로 틀린 것은?

  1. 와류작용
  2. 기밀작용
  3. 오일 제어작용
  4. 열전도 작용
(정답률: 65%)
  • 피스톤 링의 3대 작용은 기밀작용, 오일 제어작용, 열전도 작용입니다. "와류작용"은 피스톤 링의 작용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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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연료 탱크 내장형 연료펌프(어셈블리)의 구성 부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첵밸브
  2. 릴리프 밸브
  3. DC모터
  4. 포토 다이오드
(정답률: 69%)
  • 연료 탱크 내장형 연료펌프의 구성 부품으로는 첵밸브, 릴리프 밸브, DC모터가 포함됩니다. 하지만 포토 다이오드는 연료 탱크 내장형 연료펌프의 구성 부품이 아닙니다. 포토 다이오드는 빛을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로, 연료 탱크 내장형 연료펌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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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이소옥탄 60% 정헵탄 40%의 표준연료를 사용했을 때 옥탄가는 얼마인가?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80%)
  • 이소옥탄은 옥탄가가 100이고, 정헵탄은 옥탄가가 0인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이소옥탄 60%, 정헵탄 40%의 혼합물의 옥탄가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소옥탄 옥탄가 × 0.6) + (정헵탄 옥탄가 × 0.4) = (100 × 0.6) + (0 × 0.4) = 60

    따라서, 이소옥탄 60% 정헵탄 40%의 표준연료를 사용했을 때 옥탄가는 "6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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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자제어 차량의 흡입 공기량 계측 방법으로 메스폴로(Mass flow)방식과 스피드 덴시스티(speed density) 방식이 있는데 매스 폴로 방식이 아닌 것은?

  1. 맵센서식(MAP sensor type)
  2. 핫 필름식(hot film type)
  3. 배인식(Vane type)
  4. 칼만 와류식(Kalman voltax type)
(정답률: 57%)
  • 맵센서식은 스피드 덴시티 방식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공기의 압력과 온도를 측정하여 흡입 공기량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매스 폴로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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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실제로 발생한 마력으로 혼합기가 연소 시 발생하는 폭발압력을 측정한 마력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지시마력
  2. 경제마력
  3. 정미마력
  4. 정격마력
(정답률: 78%)
  •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발생한 실제 마력은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이를 대신하여 엔진 출력을 측정하는 방법이 사용됩니다. 이때 측정된 출력은 엔진의 효율 등에 따라 실제 발생한 마력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제조사는 이를 구분하기 위해 측정된 출력을 "지시마력"이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즉, 지시마력은 엔진 출력을 측정한 값으로,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실제로 발생한 마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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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연소란 연료의 산화반응을 말하는데 연소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배기 유동과 난류
  2. 공연비
  3. 연소 온도와 압력
  4. 연소실 형상
(정답률: 63%)
  • 배기 유동과 난류는 연소실 내부의 공기 순환을 유지하고 연소 가스를 효율적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소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에서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공연비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말하며, 연소 온도와 압력은 연소 반응의 진행 상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연소실 형상은 연소 공간의 구조와 흐름을 결정하므로 연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 배기 유동과 난류는 주로 연소 후 배기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로, 연료의 연소 자체보다는 배기 가스의 흐름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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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실린더 지름이 100㎜의 정방형 엔진이다. 행정 체적은 약 얼마인가?

  1. 600cm3
  2. 785cm3
  3. 1,200cm3
  4. 1,490cm3
(정답률: 58%)
  • 실린더 지름이 100㎜인 경우 반지름은 50㎜이 된다. 따라서 실린더의 체적은 π x 반지름의 제곱 x 높이가 된다. 여기서 높이는 정방형 엔진이므로 실린더 지름과 같은 100㎜이 된다. 따라서 체적은 π x 50 x 50 x 100 = 785,398cm3 이므로, 가장 가까운 답은 "785cm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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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연료의 저위발열량 10,500kacl/kgf, 제동마력 93PS, 제동열효율 31%인 기관의 시간당 연료 소비량(kgf/h)은?

  1. 약 18.07
  2. 약 17.07
  3. 약 16.07
  4. 약 5.53
(정답률: 33%)
  • 시간당 연료 소비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시간당 연료 소비량 = 제동마력 / (제동열효율 x 연료의 저위발열량)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시간당 연료 소비량 = 93 / (0.31 x 10,500) ≈ 18.07

    따라서, 정답은 "약 18.0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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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자제어 조향장치에서 차속센서의 역할은?

  1. 공전속도 조절
  2. 조향력 조절
  3. 공연비 조절
  4. 점화시기 조절
(정답률: 58%)
  • 차속센서는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여 전자제어 조향장치에서 조향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향력 조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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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클러치 부품 중 플라이휠에 조립되어 플라이휠과 함께 회전하는 부품은?

  1. 클러치판
  2. 변속기 입력축
  3. 클러치 커버
  4. 릴리스 포크
(정답률: 56%)
  • 플라이휠은 엔진과 함께 회전하는 부품이며, 클러치 커버는 플라이휠에 조립되어 함께 회전하는 부품입니다. 클러치 커버는 클러치 판과 함께 작동하여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고, 릴리스 포크를 통해 클러치를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플라이휠과 함께 회전하는 부품은 클러치 커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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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엔진의 출력을 일정하게 하였을 때 가속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 아닌 것은?

  1. 여유 구동력을 크게 한다.
  2. 자동차의 총중량을 크게 한다.
  3. 종감속비를 크게 한다.
  4. 주행저항을 작게 한다.
(정답률: 84%)
  • 자동차의 총중량을 크게 하면 엔진의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해도 가속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무게가 무거워지면서 주행저항이 커지고, 엔진이 더 많은 힘을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총중량을 크게 하는 것은 가속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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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배력장치가 장착된 자동차에서 브레이크 페달의 조작이 무겁게 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푸시로드의 부트가 파손되었다.
  2. 진공용 체크밸브의 작동이 불량하다.
  3. 릴레이 밸브 피스톤의 작동이 불량하다.
  4. 하이드로릭 피스톤 컵이 손상되었다.
(정답률: 46%)
  • 푸시로드의 부트가 파손되더라도 브레이크 페달의 조작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푸시로드의 부트가 파손되었다'는 브레이크 페달이 무겁게 느껴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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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유압식 클러치에서 동력 차단이 불량한 원인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페달의 자유간극 없음
  2. 유압라인의 공기 유입
  3. 클러치 릴리스 실린더 불량
  4.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불량
(정답률: 62%)
  • 유압식 클러치에서 페달의 자유간극이 없으면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이 계속적으로 접촉 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동력 차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페달의 자유간극이 없는 경우, 클러치가 완전히 해제되지 않아 차량의 움직임이 멈추지 않거나, 기어를 바꿀 때에도 스무스한 변속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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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의 축간 거리가 2.2m, 외측 바퀴의 조향각이 30°이다. 이 자동차의 최소 회전 반지름은 얼마인가? (단,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는 30cm임)

  1. 3.5m
  2. 4.7m
  3. 7m
  4. 9.4m
(정답률: 58%)
  • 자동차의 최소 회전 반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최소 회전 반지름 = 축간 거리 / sin(조향각)

    여기서 sin(30°)은 0.5입니다.

    따라서 최소 회전 반지름 = 2.2m / 0.5 = 4.4m 입니다.

    하지만,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가 30cm이므로, 이 값을 최소 회전 반지름에서 빼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인 최소 회전 반지름은 4.4m - 0.3m = 4.7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7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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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사용되고 있는 차고센서의 구성 부품으로 옳은 것은?

  1. 에어챔버와 서브탱크
  2. 발광다이오드와 유화 카드뮴
  3. 서모스위치
  4. 발광다이오드와 광트랜지스터
(정답률: 61%)
  • 차고센서는 차량의 위치를 감지하여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위해 발광다이오드와 광트랜지스터가 사용됩니다. 발광다이오드는 빛을 발산하며, 광트랜지스터는 발광다이오드에서 발산된 빛을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합니다. 이를 통해 차량의 위치를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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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브레이크 파이프에 잔압 유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1. 브레이크 페달
  2. 마스터 실린더 2차컵
  3. 마스터 실린더 첵크밸브
  4. 푸시로드
(정답률: 68%)
  • 마스터 실린더 첵크밸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생성되는 압력을 유지하여 브레이크 파이프에 잔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파이프에 잔압 유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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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조향휠을 1회전 하였을 때 피트먼암이 60° 움직였다. 조향기어비는 얼마인가?

  1. 12:1
  2. 6:1
  3. 6.5:1
  4. 13:1
(정답률: 79%)
  • 조향휠 1회전에 대해 피트먼암이 60° 움직였으므로, 조향기어비는 6:1이다. 이는 피트먼암이 6배 더 많이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조향휠을 1회전하면 피트먼암이 60° 움직인다면, 조향기어비가 6:1이라면 조향기를 1회전 시키면 피트먼암은 360°(6배) 움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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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주행 중 조향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바퀴 허브 너트를 너무 꽉 조였다.
  2. 좌·우의 캠버가 같지 않다.
  3. 컨트롤 암(위 또는 아래)이 휘었다.
  4. 좌·우의 타이어 공기압이 다르다.
(정답률: 79%)
  • 바퀴 허브 너트를 너무 꽉 조이면 바퀴가 자유롭게 회전하지 못하고 조향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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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타이어의 구조 중 노면과 직접 접촉하는 부분은?

  1. 트레이드
  2. 카커어스
  3. 비드
  4. 숄더
(정답률: 70%)
  • 타이어의 구조 중 노면과 직접 접촉하는 부분은 "트레이드"입니다. 이는 타이어의 바깥쪽 부분으로, 도로와 마찰하여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커어스는 타이어의 측면 부분, 비드는 타이어와 바퀴가 결합되는 부분, 숄더는 트레이드와 측면 부분의 경계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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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추진축의 슬립 이음은 어떤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가?

  1. 축의 길이
  2. 드라이브 각
  3. 회전 토크
  4. 회전 속도
(정답률: 71%)
  • 추진축의 슬립 이음은 축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슬립 이음을 조절함으로써 축의 길이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슬립 이음은 축의 길이를 변화시키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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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식 제동장치(ABS)에서 제동 시 타이어 슬립율 이란?

  1. (차륜속도-차체속도)/차체속도×100(%)
  2. (차체속도-차륜속도)/차체속도×100(%)
  3. (차체속도-차륜속도)/차륜속도×100(%)
  4. (차륜속도-차체속도)/차륜속도×100(%)
(정답률: 68%)
  • 타이어 슬립율은 타이어가 도로와 마찰력을 잃어서 회전 속도가 차체 속도보다 느려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회전 속도는 차체 속도보다 느리고, 이 차이를 차체 속도로 나눈 후 100을 곱해주면 타이어 슬립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체속도-차륜속도)/차체속도×1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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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시동이 가능한 변속레버 위치는?

  1. P, N
  2. P, D
  3. 전구간
  4. N, D
(정답률: 83%)
  •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시동이 가능한 변속레버 위치는 "P, N" 입니다.

    "P"는 파킹(Parking) 모드로서, 차량을 정지시키고 시동을 끌 때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엔진과 변속기가 차체와 분리되어 차량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N"은 네트럴(Neutral) 모드로서, 변속기가 중립상태이며, 차량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차량을 이동시키지 않고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따라서 "P, N" 위치에서는 차량이 정지상태이며, 시동을 걸 수 있기 때문에 시동이 가능한 변속레버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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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승용자동차에서 주제동 브레이크에 해당되는 것은?

  1. 디스크 브레이크
  2. 배기 브레이크
  3. 엔진 브레이크
  4. 와전류 리타더
(정답률: 75%)
  • 디스크 브레이크는 주제동 브레이크에 해당됩니다. 이는 차량의 바퀴에 부착된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가 마찰하여 차량을 멈추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일반적으로 승용자동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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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차가 고속으로 선회할 때 차체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타이로드
  2. 토인
  3. 프로포셔닝밸브
  4. 스테빌라이저
(정답률: 74%)
  • 스테빌라이저는 차체의 좌우 기울임을 제어하여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가 고속으로 선회할 때 차체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스테빌라이저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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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변속기 오일의 구비조건으로 부적합한 것은?

  1. 기포 발생이 없고 방청성이 있을 것
  2. 점도지수의 유동성이 좋을 것
  3. 내열 및 내산화성이 좋을 것
  4. 클러치 접속 시 충격이 크고 미끄럼이 없는 적절한 마찰계수를 가질 것
(정답률: 67%)
  • "클러치 접속 시 충격이 크고 미끄럼이 없는 적절한 마찰계수를 가질 것"은 자동변속기에서 클러치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마찰계수가 적절하지 않다면 클러치 접속 시 충격이 크고 미끄럼이 발생하여 자동변속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조건이 부적합하다면 자동변속기 오일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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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논리회로에서 AND 게이트의 출력이 HIGH(1)로 되는 조건은?

  1. 양쪽의 입력이 HIGH일 때
  2. 한쪽의 입력만 LOW일 때
  3. 한쪽의 입력만 HIGH일 때
  4. 양쪽의 입력이 LOW일 때
(정답률: 67%)
  • AND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HIGH일 때 출력이 HIGH가 되는 논리 게이트입니다. 이는 두 입력이 모두 참일 때만 출력이 참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쪽의 입력이 HIGH일 때"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하나 이상의 입력이 거짓일 때 출력이 거짓이 되는 OR 게이트나 NAND 게이트 등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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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에서 축전지를 때어낼 때 작업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푼다.
  2. 양 터미널을 함께 푼다.
  3. 벤트 플러그(vent plug)를 열고 작업한다.
  4. 극성에 상관없이 작업성이 편리한 터미널부터 분리함
(정답률: 77%)
  •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푸는 것은 축전지의 접지를 끊어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축전지의 양극을 함께 푸는 경우, 접지가 끊어지지 않아 전기적인 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벤트 플러그를 열고 작업하는 것은 축전지 내부의 가스를 방출시키기 위한 것으로, 축전지를 분리하기 전에 해야하는 작업입니다. 극성에 상관없이 작업성이 편리한 터미널부터 분리하는 것은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행동입니다. 축전지의 접지를 끊어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푸는 것이 옳은 작업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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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반적으로 발전기를 구동하는 축은?

  1. 캠축
  2. 크랭크축
  3. 앞차축
  4. 컨트롤로드
(정답률: 72%)
  • 발전기는 엔진과 연결되어 회전력을 받아 전기를 발생시키는데, 이때 엔진의 회전운동을 전기 발전기의 회전운동으로 변환해주는 부품이 필요합니다. 이 부품이 크랭크축입니다. 크랭크축은 엔진의 피스톤 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여 발전기의 회전운동으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발전기를 구동하는 축은 크랭크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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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기유도작용과 상호유도작용 원리를 이용한 것은?

  1. 발전기
  2. 점화코일
  3. 기동모터
  4. 축전지
(정답률: 53%)
  • 점화코일은 자기유도작용과 상호유도작용 원리를 이용하여 고전압을 발생시켜 점화플러그에 전기를 공급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즉, 점화코일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변환하여 엔진의 정확한 작동을 도와주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 점화코일은 자기유도와 상호유도의 원리를 이용하여 고전압을 생성합니다. 다음은 각 작용의 간단한 설명입니다:

    자기유도: 점화코일의 1차 권선에 전류가 흐를 때 자기장이 생성됩니다. 이 자기장이 2차 권선에 영향을 미쳐 고전압이 유도됩니다.
    상호유도: 1차 권선의 변화하는 자기장이 2차 권선에 전압을 유도합니다. 이로 인해 1차 권선에서 생성된 저전압이 2차 권선에서 높은 전압으로 변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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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링기어 이의 수가 120, 피니언 이의 수가 12이고, 1500cc 급 엔진의 회전저항이 6m·kgf일 때, 기동 전동기의 필요한 최소 회전력은?

  1. 0.6m·kgf
  2. 2m·kgf
  3. 20m·kgf
  4. 6m·kgf
(정답률: 41%)
  • 링기어와 피니언의 이의 비율은 10:1이므로, 회전력도 10:1의 비율로 나눠져야 합니다. 따라서, 회전저항 6m·kgf를 10으로 나눈 값인 0.6m·kgf가 필요한 최소 회전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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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동차용 배터리의 충전방전에 관한 화학반응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 방전 시(+)극판의 과산화납은 점점 황산납으로 변화한다.
  2. 배터리 충전 시(+)극판의 황산납은 점점 과산화납으로 변화한다.
  3. 배터리 충전 시 물은 묽은 황산으로 변한다.
  4. 배터리 충전 시 (-)극판에는 산소가, (+)극판에는 수소를 발생시킨다.
(정답률: 58%)
  • 배터리 충전 시 (-)극판에는 산소가, (+)극판에는 수소를 발생시킨다. 이는 전해질인 황산의 분해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충전 시에는 전기 에너지가 화학 에너지로 변환되어 황산납과 물 분자가 과산화납과 산소로 변화하고, 이때 산소는 (-)극판에서 발생하고 수소는 (+)극판에서 발생합니다.
  • 음수/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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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기체 냉매로 바꾸는 구성품은?

  1. 압축기(compressor)
  2. 리퀴드탱크(liquid tank)
  3. 팽창 밸브(expansion valve)
  4. 에버퍼레이터(evaperator)
(정답률: 64%)
  • 팽창 밸브는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기체 냉매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압력을 낮추어 냉매의 온도를 낮추고, 이를 이용하여 차량 내부를 냉각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기체 냉매로 바꾸는 구성품은 팽창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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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차 전기장치에서 “유도 기전력은 코일내의 자속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생긴다.“는 현상을 설명한 것은?

  1. 앙페르의 법칙
  2.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
  3. 뉴톤의 제1법칙
  4. 렌츠의 법칙
(정답률: 52%)
  • 렌츠의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코일 내에서 자기장이 변화하면 그 자기장에 수직인 방향으로 유도 전류가 발생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이 때 유도 기전력은 코일 내의 자속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동차 전기장치에서도 이용되며, 예를 들어 발전기에서 회전자 자속의 변화로 유도 전류를 발생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 등에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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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R-134a 냉매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액화 및 증발되지 않아 오존층이 보호된다.
  2. 무색, 무취, 무미하다.
  3. 화학적으로 안정되고 내열성이 좋다.
  4. 온난화 계수가 구냉매 보다 낮다.
(정답률: 65%)
  • 액화 및 증발되지 않아 오존층이 보호된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R-134a는 온난화 계수가 구냉매보다 낮아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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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행계기판의 온도계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점검을 해야 할 곳은?

  1. 공기유량센서
  2. 냉각수온센서
  3. 에어컨 압력센서
  4. 크랭크포지션센서
(정답률: 74%)
  • 주행계기판의 온도계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냉각수온센서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감지하여 주행계기판에 표시하는 센서로, 온도계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이 센서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다른 센서들은 주행계기판의 온도계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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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제3종 유기용제 취급장소의 색표시는?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녹색
(정답률: 49%)
  • 제3종 유기용제는 중간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며, 파란색은 중간 위험성을 나타내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 R,G,B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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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렌치를 사용한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긴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할 것
  2. 스패너를 사용할 때는 앞으로 당길 것
  3.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 것
  4. 파이프렌치의 주 용도는 둥근 물체 조립용이다.
(정답률: 72%)
  • "파이프렌치의 주 용도는 둥근 물체 조립용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파이프렌치는 파이프나 볼트 등을 조이거나 풀 때 사용하는 도구로, 둥근 물체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물체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긴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할 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스패너는 토크(회전력)를 전달하는 도구로, 자루가 짧으면 토크를 전달하는 능력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긴 파이프를 연결하여 레버리지(지렛대 효과)를 활용하면 더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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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관리감독자의 점검 대상 및 업무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보호구의 작용 및 관리실태 적절 여부
  2. 산업재해 발생 시 보고 및 응급조치
  3. 안전수칙 준수 여부
  4. 안전관리자 선임 여부
(정답률: 81%)
  • 안전관리자 선임 여부는 관리감독자의 업무내용이 아니라 조직의 인사관리 부분에 해당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산업재해 예방과 대응, 보호구 관리, 안전수칙 준수 등과 관련된 실질적인 안전관리 업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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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드릴 작업 때 칩의 제거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1. 회전시키면서 솔로 제거
  2. 회전시키면서 막대로 제거
  3.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손으로 제거
  4.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 제거
(정답률: 82%)
  •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 제거가 가장 좋은 방법이다. 회전시키면서 손이나 막대로 제거하면 칩이 튀거나 손상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회전을 중지시키면 안전하게 솔로를 제거할 수 있고, 칩의 손상도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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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이얼 게이지 취급 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동이 불량하면 스핀들에 주유 혹은 그리스를 도포해서 사용한다.
  2. 분해 청소나 조정은 하지 않는다.
  3. 다이얼 인디케이터에 충격을 가해서는 안 된다.
  4. 측정 시는 측정 물에 스핀들을 직각으로 설치하고 무리한 접촉은 피한다.
(정답률: 70%)
  • 작동이 불량하면 스핀들에 주유 혹은 그리스를 도포해서 사용한다는 것은 틀린 안전사항입니다. 작동이 불량하면 분해 청소나 조정을 해야하며, 주유나 그리스 도포는 작동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동이 불량할 경우에는 분해 청소나 조정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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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LPG자동차 관리에 대한 주의 사항 중 틀린 것은?

  1. LPG가 누출되는 부위를 손으로 막으면 안 된다.
  2. 가스 충전 시에는 합격 용기인가를 확인하고, 과충전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엔진실이나 트렁크 실 내부 등을 점검할 때 라이터나 성냥 등을 켜고 확인 한다.
  4. LPG는 온도상승에 의한 압력상승이 있기 때문에 용기는 직사광선 등을 피하는 곳에 설치하고 과열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89%)
  • "엔진실이나 트렁크 실 내부 등을 점검할 때 라이터나 성냥 등을 켜고 확인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LPG가 누출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라이터나 성냥 등의 불꽃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대신, 전기적인 방법으로 누출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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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휠 밸런스 점검 시 안전 수칙으로 틀린 사항은?

  1. 점검 후 테스터 스위치를 끄고 자연히 정지하도록 한다.
  2. 타이어의 회전방향에서 점검한다.
  3. 과도하게 속도를 내지 말고 점검한다.
  4. 회전하는 휠에 손을 대지 않는다.
(정답률: 73%)
  • "타이어의 회전방향에서 점검한다."는 올바른 안전 수칙입니다. 이는 휠 밸런스를 점검할 때 타이어가 회전하는 방향에서 점검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반대 방향에서 점검하면 휠 밸런스가 맞지 않아도 정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회전방향에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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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표시의 종류를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금지표시, 경고표시, 지시표시, 안내표시
  2. 금지표시, 권장표시, 경고표시, 지시표시
  3. 지시표시, 권장표시, 사용표시, 주의 표시
  4. 금지표시, 주의 표시, 사용표시, 경고표시
(정답률: 74%)
  • 안전표시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일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은 금지표시로, 어떤 행동이나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경고표시는 위험한 상황이나 위험한 물질이 존재하는 곳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시표시는 어떤 행동이나 행위를 하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안내표시는 어떤 장소나 시설물의 위치나 사용 방법 등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금지표시, 경고표시, 지시표시, 안내표시"가 옳은 답입니다.
  • 안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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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 배터리 취급 시 안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절연 장갑을 착용한다.
  2.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점호 스위치는 OFF한다.
  3.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12v 배터리 접지선을 분리
  4. 고전압 배터리 점거, 정비 시 반드시 세이프티 플러그를 연결한다.
(정답률: 63%)
  • "정비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세이프티 플러그를 연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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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해액을 만들 때 황산에 물을 혼합하면 안 되는 이유는?

  1. 유독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2. 혼합이 잘 안되기 때문에
  3.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4. 비중 조정이 쉽기 때문에
(정답률: 68%)
  • 황산과 물을 혼합하면 열반응이 일어나면서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유독가스가 발생하고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전해액을 만들 때 황산에 물을 혼합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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