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자동차정비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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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가솔린 연료분사기관에서 인젝터(-)단자에서 측정한 인젝터 분사파형은 파워트랜지스터가 off 되는 순간 솔레노이드 코일에 급격하게 전류가 차단되기 때문에 큰 역기전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평균전압
  2. 전압강하 불량할 때
  3. 서지전압
  4. 최소전압
(정답률: 88%)
  • 가솔린 연료분사기관에서 인젝터(-)단자에서 측정한 인젝터 분사파형은 파워트랜지스터가 off 되는 순간 솔레노이드 코일에 급격하게 전류가 차단되기 때문에 큰 역기전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역기전력은 솔레노이드 코일에 저장된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발생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전압을 서지전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서지전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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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캠축의 구동방식이 아닌 것은?

  1. 기어형
  2. 체인형
  3. 포핏형
  4. 벨트형
(정답률: 88%)
  • 캠축은 기어, 체인, 벨트 등의 구동장치를 통해 회전력을 전달받아 작동하는데, 포핏형은 이와 달리 구동장치가 없이 직접 작동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캠축의 구동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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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산소센서(O2sensor)가 피드백(feedback)제어를 할 경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연료를 차단할 때
  2. 급가속 상태일 때
  3. 감속 상태일 때
  4. 대기와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차이가 있을 때
(정답률: 79%)
  • 산소센서는 대기와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차이를 감지하여 피드백 제어를 할 때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엔진의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산소의 양을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함입니다. 대기와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차이가 크면 이를 감지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연소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센서는 대기와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차이가 있을 때 가장 적합한 피드백 제어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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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료 분사 펌프의 토출량과 플런저의 행정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1. 토출량은 플런저의 유효행정에 정비례한다.
  2. 토출량은 예비 행정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3. 토출량은 플런저의 유효행정에 반비례한다.
  4. 토출량은 플런저의 유효행정과 전혀 관계가 없다.
(정답률: 62%)
  • 연료 분사 펌프에서 플런저는 연료를 압축하여 분사기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런저의 유효행정이 증가하면 연료가 더 많이 압축되어 분사기로 보내지므로 토출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토출량은 플런저의 유효행정에 정비례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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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솔린 기관에서 노킹(knocking)발생시 억제하는 방법은?

  1. 혼합비를 희박하게 한다.
  2. 점화시기를 지각 시킨다.
  3. 옥탄가가 낮은 연료를 사용한다.
  4. 화염전파 속도를 느리게 한다.
(정답률: 68%)
  • 노킹은 연소가 진행되는 동안 연소실 내부에서 압력과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연소가 일어나지 않아야 할 부분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연소가 일어나는 시기를 조절하여 압력과 온도가 상승하는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솔린 엔진에서는 점화시기를 지각시킵니다. 즉, 연소가 일어나는 시기를 늦추어서 압력과 온도가 천천히 상승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노킹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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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표준 대기압의 표기로 옳은 것은?

  1. 735 ㎜Hg
  2. 0.85 kgf/cm2
  3. 101.3 kPa
  4. 10 bar
(정답률: 66%)
  • 표준 대기압은 대기 중의 기압을 나타내는 값으로, 해발 0m에서 해수면에서의 기압을 말합니다. 이 값은 국제표준대기(ISA)에서 101.3 kPa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01.3 kPa가 옳은 표준 대기압의 표기입니다. 다른 단위인 735㎜Hg, 0.85 kgf/cm2, 10 bar은 각각 대기압을 나타내는 단위이지만, 국제적으로 표준으로 사용되는 단위는 아니기 때문에 표준 대기압의 표기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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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배출가스 저감장치 중 삼원촉매(Catalytic Convertor) 장치를 사용하여 저감시킬 수 있는 유해가스의 종류는?

  1. CO, HC, 흑연
  2. CO, NOx, 흑연
  3. NOx, HC, SO
  4. CO, HC, NOx
(정답률: 87%)
  • 삼원촉매(Catalytic Convertor) 장치는 CO, HC, NOx를 저감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삼원촉매 장치가 각각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을 화학적으로 반응시켜서 덜 유해한 물질로 변환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 정답은 "CO, HC, NO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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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적색 또는 청색 경광등을 설치하여야 하는 자동차가 아닌 것은?

  1. 교통단속에 사용되는 경찰용 자동차
  2. 범죄수사를 위하여 사용되는 수사기관용 자동차
  3. 소방용 자동차
  4. 구급자동차
(정답률: 76%)
  • 구급자동차는 응급상황에서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차량으로, 다른 차량들과 달리 신호등을 무시하고 운전할 수 있도록 허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적색 또는 청색 경광등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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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젝터의 분사량을 제어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솔레노이드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통전시간으로 조절한다.
  2. 솔레노이드 코일에 흐르는 전압의 시간으로 조절한다.
  3. 연료압력의 변화를 주면서 조절한다.
  4. 분사구의 면적으로 조절한다.
(정답률: 67%)
  • 솔레노이드 코일에 전류가 흐를 때, 코일 주변에 자기장이 생성됩니다. 이 자기장은 인젝터의 플레이트를 움직여 연료를 분사합니다. 따라서 솔레노이드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통전시간을 조절하면, 자기장이 생성되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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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측압이 가해지지 않은 스커트 부분을 따낸 것으로 무게를 늘리지 않고 접촉면적은 크게 하고 피스톤 슬랩(slep)은 적게 하여 고속기관에 널리 사용하는 피스톤의 종류는?

  1. 슬립퍼 피스톤(slipper piston)
  2. 솔리드 피스톤(solid piston)
  3. 스플릿 피스톤(split piston)
  4. 옵셋 피스톤(offset piston)
(정답률: 63%)
  • 슬립퍼 피스톤은 측압이 가해지지 않은 스커트 부분을 따내어 무게를 늘리지 않고 접촉면적을 크게 하고, 피스톤 슬랩을 적게하여 고속기관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피스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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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동차 기관에서 윤활 회로 내의 압력이 과도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오일 펌프
  2. 릴리프 밸브
  3. 체크 밸브
  4. 오일 쿨러
(정답률: 82%)
  • 릴리프 밸브는 윤활 회로 내의 압력이 과도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일정한 압력 이상이 되면 열리면서 과도한 압력을 방출시켜 윤활 회로 내의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릴리프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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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관의 최고출력이 1.3ps이고, 총배기량이 50cc, 회전수가 5000rpm일 때 리터 마력(ps/L)은?

  1. 56
  2. 46
  3. 36
  4. 26
(정답률: 32%)
  • 리터 마력은 최고출력을 총배기량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최고출력 1.3ps를 총배기량 50cc으로 나눈 값은 0.026ps/cc입니다. 이 값을 1000으로 곱하면 26ps/L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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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LPG 기관에서 액상 또는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의 작동을 결정하기 위한 엔진 ECU의 입력요소는?

  1. 흡기관 부압
  2. 냉각수 온도
  3. 엔진 회전수
  4. 배터리 전압
(정답률: 57%)
  • LPG 기관에서는 액상 또는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해 연료를 공급합니다. 이 밸브의 작동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엔진 ECU가 여러 가지 입력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냉각수 온도는 엔진의 온도를 측정하여 엔진의 작동 상태를 파악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엔진이 출발할 때 냉각수 온도가 낮으면, 엔진이 냉각되는 동안 연료 공급을 조절하여 엔진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PG 기관에서는 냉각수 온도를 엔진 ECU의 입력요소로 사용하여 솔레노이드 밸브의 작동을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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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로틀밸브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가속할 때 일시적인 가속 지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스텀블(stumble)
  2. 스톨링(stalling)
  3. 헤지테이션(hesitation)
  4. 서징(surging)
(정답률: 58%)
  • 스로틀밸브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가속할 때 일시적으로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가 부족해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엔진의 출력이 감소하는데, 이를 헤지테이션(hesitation)이라고 합니다. 이는 가속 지연 현상으로 나타나며, 주로 고속 주행 시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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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솔린 기관의 이론공연비로 맞는 것은? (단, 희박연소 기관은 제외)

  1. 8:1
  2. 13.4:1
  3. 14.7:1
  4. 15.6:1
(정답률: 80%)
  • 가솔린 기관에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는 비율을 이론공연비(Theoretical Air-Fuel Ratio)라고 합니다. 이론공연비는 공기 중 산소의 양과 연료 중 탄소와 수소의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솔린은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의 분자량 비율은 약 14.7:1입니다. 따라서, 가솔린 기관의 이론공연비는 14.7: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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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솔린 기관의 연료펌프에서 체크밸브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연료라인 내의 잔압을 유지한다.
  2. 기관 고온 시 연료의 베이퍼록을 방지한다.
  3. 연료의 맥동을 흡수한다.
  4. 연료의 역류를 방지한다.
(정답률: 70%)
  • 체크밸브는 연료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연료의 맥동을 흡수하는 역할은 연료필터에서 수행됩니다. 따라서 "연료의 맥동을 흡수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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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지하고 있는 질량 2kg의 물체에 1N의 힘이 작용하면 물체의 가속도는?

  1. 0.5m/s2
  2. 1m/s2
  3. 2m/s2
  4. 5m/s2
(정답률: 53%)
  • 뉴턴의 제 2 법칙에 따라 F = ma 이므로, a = F/m 으로 가속도를 구할 수 있다. 따라서, a = 1N / 2kg = 0.5m/s2 이다. 즉, 1N의 힘이 작용하면 물체는 1초에 0.5m/s의 속도로 가속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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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저속 전부하에서의 기관의 노킹(knocking) 방지성을 표시하는 데 가장 적당한 옥탄가 표기법은?

  1. 리서치 옥탄가
  2. 모터 옥탄가
  3. 로드 옥탄가
  4. 프런트 옥탄가
(정답률: 65%)
  • 저속 전부하에서의 기관의 노킹 방지성을 표시하는 데 가장 적당한 옥탄가 표기법은 "리서치 옥탄가"입니다. 이는 저속 전부하에서의 노킹을 측정하는 것으로, 모터 옥탄가나 로드 옥탄가는 고속 주행에서의 노킹을 측정하는 것이고, 프런트 옥탄가는 저온에서의 노킹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속 전부하에서의 노킹 방지성을 표시하기에는 리서치 옥탄가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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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연소실의 체적이 48cc이고, 압축비가 9:1인 기관의 배기량은 얼마인가?

  1. 432cc
  2. 384cc
  3. 336cc
  4. 288cc
(정답률: 62%)
  • 압축비는 압축 상태의 체적과 토출 상태의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 상태의 체적을 구해야 합니다.

    압축비가 9:1이므로, 압축 상태의 체적은 배기량 ÷ (압축비+1) = 48cc ÷ 10 = 4.8cc 입니다.

    토출 상태의 체적은 압축 상태의 체적 ÷ 압축비 = 4.8cc ÷ 9 = 0.5333cc 입니다.

    따라서 배기량은 토출 상태의 체적 × 실린더 수 = 0.5333cc × 4 = 2.1332cc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배기량을 cc 단위로 표기해야 하므로, 2.1332cc를 1000으로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배기량은 0.0021332L × 1000 = 2.1332L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배기량이 cc 단위로 표기되어 있으므로, 2.1332L을 1000으로 곱하여 cc 단위로 변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배기량은 2.1332L × 1000 = 2133.2cc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제시된 네 개의 선택지 중에서 배기량이 432cc, 384cc, 336cc, 288cc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선택지인 384cc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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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크랭크축에서 크랭크 핀저널의 간극이 커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운전 중 심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2. 흑색 연기를 뿜는다.
  3. 윤활유 소비량이 많다.
  4. 유압이 낮아질 수 있다.
(정답률: 56%)
  • 크랭크 핀저널과 크랭크축 간극이 커지면 엔진 내부에서 부품들이 마찰하며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 중 심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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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속성능의 향상을 위해 급가속시에는 차단된다.
  2. 연소온도가 낮아지게 된다.
  3. 질소산화물(NOx)이 증가한다.
  4. 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량은 저감되지 않는다.
(정답률: 79%)
  • 정답은 "질소산화물(NOx)이 증가한다."입니다.

    EGR은 배기가스를 다시 엔진으로 되돌려 보내는 장치로, 이를 통해 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NOx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EGR을 사용하면 연소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NOx 대신에 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EGR은 NOx 감소를 위한 대책 중 하나이지만, 다른 대책과 함께 사용해야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속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급가속시에는 EGR이 차단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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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크랭크축 메인 저널 베어링 마모를 점검하는 방법은?

  1. 필러 게이지 (feeler gauge) 방법
  2. 시임(seam) 방법
  3. 직각자 방법
  4. 플라스틱 게이지(plastic gauge) 방법
(정답률: 71%)
  • 크랭크축 메인 저널 베어링 마모를 점검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하고 정확한 방법은 플라스틱 게이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베어링과 크랭크축 사이에 플라스틱 스트립을 끼워놓고 엔진을 가동시켜 베어링과 스트립 사이의 압력을 측정하여 베어링 마모 정도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필러 게이지 방법은 베어링과 크랭크축 사이의 간격을 측정하는 방법이지만, 정확도가 낮아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임 방법은 베어링과 크랭크축 사이에 시름을 끼워서 측정하는 방법이지만, 시름의 두께가 일정하지 않아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직각자 방법은 베어링과 크랭크축 사이의 각도를 측정하는 방법이지만, 베어링 마모 정도를 직접 파악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게이지 방법이 가장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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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혔다.
  2. 수온 조절기가 열려있다.
  3. 냉각수의 양이 적다.
  4. 물 펌프의 작동이 불량하다.
(정답률: 81%)
  • 수온 조절기가 열려있다는 것은 냉각수의 온도를 조절하여 기관이 과열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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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동력인출장치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안에 맞는 것은?

  1. 작업장치, 주축상
  2. 작업장치, 부축상
  3. 주행장치, 주축상
  4. 주행장치, 부축상
(정답률: 58%)
  • 이 그림은 동력인출장치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력인출장치는 작업장치와 주축상, 부축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업장치는 동력인출장치가 작동할 때 회전력을 전달받아 작업을 수행하는 부분입니다. 주축상은 동력인출장치의 중심축으로,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축상은 주축상과 평행하게 위치하며, 주축상과 함께 회전하면서 작업장치에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작업장치와 부축상이 함께 나타나고 있으므로 정답은 "작업장치, 부축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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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선회할 때 조향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도 선회 반경이 작아지는 현상은?

  1. 오버 스티어링
  2. 언더 스티어링
  3. 다운 스티어링
  4. 어퍼 스티어링
(정답률: 71%)
  • 선회할 때 조향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차량이 예상보다 더 많이 선회하는 현상을 오버 스티어링이라고 합니다. 이는 차량의 전륜 바퀴가 너무 많이 꺾이거나, 차량의 중심축과 전륜 바퀴의 회전 중심이 일치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차량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고, 미묘한 운전자의 조작에도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등 운전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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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변속기에서 유체클러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체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토크를 자동적으로 변환하는 장치
  2. 기관의 동력을 유체 운동에너지로 바꾸어 이 에너지를 다시 동력으로 바꾸어서 전달하는 장치
  3. 자동차의 주행조건에 알맞은 변속비를 얻도록 제어하는 장치
  4. 토크컨버터의 슬립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작동 장치
(정답률: 68%)
  • 유체클러치는 기관의 동력을 유체 운동에너지로 바꾸어 이 에너지를 다시 동력으로 바꾸어서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즉, 엔진의 동력을 유체에 전달하여 회전력을 만들고, 이 회전력을 다시 변속기로 전달하여 자동차의 주행조건에 알맞은 변속비를 얻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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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압식 전자제어 파워스티어링 ECU의 입력 요소가 아닌 것은?

  1. 차속 센서
  2. 스로틀포지션 센서
  3. 크랭크축포지션 센서
  4. 조향각 센서
(정답률: 46%)
  • 크랭크축포지션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로, 전자제어 시스템에서 엔진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유압식 전자제어 파워스티어링 ECU는 조향 시스템의 제어를 담당하므로, 크랭크축포지션 센서는 조향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입력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랭크축포지션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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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휠얼라이먼트 요소 중 하나인 토인의 필요성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조향 바퀴에 복원성을 준다.
  2. 주행 중 토 아웃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3. 타이어의 슬립과 마멸을 방지한다.
  4. 캠버와 더불어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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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이 150kgf이고, 피스톤의 면적이 3cm2일 대 단위면적당 유압은?

  1. 10 kgf/cm2
  2. 50 kgf/cm2
  3. 150 kgf/cm2
  4. 450 kgf/cm2
(정답률: 77%)
  • 유압은 힘을 전달하는 압력의 단위입니다. 따라서 유압은 힘을 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이 150kgf이고, 피스톤의 면적이 3cm2이므로, 유압은 150kgf / 3cm2 = 50 kgf/cm2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 kgf/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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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클러치의 릴리스 베어링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앵귤러 접촉형
  2. 평면 베어링형
  3. 볼 베어링형
  4. 카아본형
(정답률: 49%)
  • 클러치의 릴리스 베어링은 일반적으로 앵귤러 접촉형, 볼 베어링형, 카아본형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평면 베어링형은 릴리스 베어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평면 베어링형이 다른 베어링 형태에 비해 높은 마찰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릴리스 작업에 필요한 부드러운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평면 베어링형이 아닌 다른 베어링 형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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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변속기에서 일정한 차속으로 주행 중 스로틀 밸브 개도를 갑자기 증가시키면 시프트다운(감속 변속)되어 큰 구동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1. 스톨
  2. 킥 다운
  3. 킥 업
  4. 리프트 풋 업
(정답률: 73%)
  • 일정한 차속으로 주행 중 스로틀 밸브 개도를 갑자기 증가시키면 엔진 회전수가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자동변속기는 높은 기어에서 낮은 기어로 시프트다운(감속 변속)을 하게 됩니다. 이때 감속하는 과정에서 엔진의 구동력이 크게 증가하게 되는데, 이를 킥 다운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킥 다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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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시동 off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차례 작동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었는데 브레이크 페달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예상되는 고장 부위는?

  1.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
  2. 앞바퀴 캘리퍼
  3. 진공 배력장치
  4. 프로포셔닝 밸브
(정답률: 66%)
  • 시동 off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차례 작동하면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시동을 걸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서 생성된 압력이 브레이크 시스템에 전달되어 브레이크가 작동합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페달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이는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서 생성된 압력이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전달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고장 부위는 진공 배력장치입니다. 진공 배력장치는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와 연결되어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서 생성된 압력을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진공 배력장치에 문제가 생기면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서 생성된 압력이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이 내려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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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구동 피니언의 잇수가 15, 링기어의 잇수가 58일 때의 종감속비는 약 얼마인가?

  1. 2.58
  2. 3.87
  3. 4.02
  4. 2.94
(정답률: 67%)
  • 구동 피니언과 링기어의 종지름 비율은 잇수 비율과 같습니다. 따라서 종감속비는 링기어의 지름을 구동 피니언의 지름으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링기어의 지름은 링기어의 잇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링기어의 지름은 링기어의 잇수에 피치 지름을 곱한 값과 같습니다.

    피치 지름은 모듈(m)과 잇수(N)에 의해 결정됩니다. 피치 지름은 모듈(m)에 π(원주율)을 곱한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링기어의 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링기어의 지름 = 모듈(m) × π × 링기어의 잇수

    구동 피니언의 지름도 마찬가지로 구할 수 있습니다.

    구동 피니언의 지름 = 모듈(m) × π × 구동 피니언의 잇수

    따라서 종감속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종감속비 = 링기어의 지름 ÷ 구동 피니언의 지름

    숫자를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링기어의 지름 = 1 × π × 58 ≈ 182.2

    구동 피니언의 지름 = 1 × π × 15 ≈ 47.1

    종감속비 = 182.2 ÷ 47.1 ≈ 3.87

    따라서 정답은 3.8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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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현가장치가 갖추어야 할 기능이 아닌 것은?

  1. 승차감의 향상을 위해 상하 움직임에 적당한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2. 원심력이 발생되어야 한다.
  3. 주행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
  4. 구동력 및 제동력 발생 시 적당한 강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9%)
  • 원심력은 현가장치가 갖추어야 할 기능이 아닙니다. 현가장치는 기차나 지하철 등의 차량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주행 중 발생하는 충격이나 진동을 완화하고 승객의 승차감을 개선하며 주행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원심력은 회전하는 물체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현가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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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여러 장을 겹쳐 충격 흡수 작용을 하도록 한 스프링은?

  1. 토션바 스프링
  2. 고무 스프링
  3. 코일 스프링
  4. 판스프링
(정답률: 76%)
  • 판스프링은 여러 개의 판을 겹쳐서 만들어진 스프링으로, 이 구조로 인해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따라서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충격을 완화시키는 용도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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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차에서 제동시의 슬립비를 표시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자동차속도 - 바퀴속도) / 자동차속도 × 100
  2. (자동차속도 - 바퀴속도) / 바퀴속도 × 100
  3. (바퀴속도 - 자동차속도) / 자동차속도 × 100
  4. (바퀴속도 - 자동차속도) / 바퀴속도 × 100
(정답률: 64%)
  • 정답은 "(자동차속도 - 바퀴속도) / 자동차속도 × 100" 입니다.

    슬립비는 자동차의 속도와 바퀴의 회전 속도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 제동 중에 바퀴가 미끄러지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이 값은 자동차의 속도와 바퀴의 회전 속도 차이를 비교하여 계산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속도에서 바퀴의 회전 속도를 뺀 값에 자동차의 속도를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 슬립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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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조향핸들이 1회전 하였을 때 피트먼암이 40°움직였다. 조향기어의 비는?

  1. 9 : 1
  2. 0.9 : 1
  3. 45 : 1
  4. 4.5 : 1
(정답률: 71%)
  • 조향핸들이 1회전 하였을 때 피트먼암이 40°움직였으므로, 조향기어 1회전에 대해 피트먼암은 40° 움직인다. 따라서, 조향기어의 비는 40° : 360° = 1 : 9 이므로, 정답은 "9 : 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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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수동변속기에서 클러치(clutch)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동력을 차단할 경우에는 차단이 신속하고 확실할 것
  2. 미끄러지는 일이 없이 동력을 확실하게 전달할 것
  3.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4. 회전관성이 클 것
(정답률: 83%)
  • "회전관성이 클 것"이 틀린 것입니다.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구비 조건으로는 동력을 차단할 경우에는 차단이 신속하고 확실할 것, 미끄러지는 일이 없이 동력을 확실하게 전달할 것,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회전관성이 클 경우에는 클러치의 작동이 느려지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클러치의 구비 조건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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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차가 커브를 돌 때 원심력이 발생하는데 이 원심력을 이겨내는 힘은?

  1. 코너링 포스
  2. 릴레이 밸브
  3. 구동 토크
  4. 회전 토크
(정답률: 76%)
  • 자동차가 커브를 돌 때, 차량의 진행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원심력이 발생합니다. 이 원심력은 차량을 바깥쪽으로 밀어내려 커브를 돌기 위한 필수적인 힘이지만, 동시에 차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힘도 아닙니다. 따라서 차량은 이 원심력을 이겨내기 위해 코너링 포스를 발생시켜야 합니다. 코너링 포스는 차량의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힘입니다. 따라서 코너링 포스가 충분하지 않으면 차량은 슬립하거나 스핀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안전 운전을 위해서는 코너링 포스를 적절히 발생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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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공기식 제동장치의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1. 언로더 밸브
  2. 릴레이 밸브
  3. 브레이크 챔버
  4. EGR 밸브
(정답률: 68%)
  • 공기식 제동장치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EGR 밸브는 배기가스를 제어하는 부품으로, 제동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EGR 밸브가 공기식 제동장치의 구성요소로 포함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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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트랜지스터식 점화장치는 어떤 작동으로 점화코일의 1차 전압을 단속하는가?

  1. 증폭 작용
  2. 자기 유도 작용
  3. 스위칭 작용
  4. 상호 유도 작용
(정답률: 51%)
  • 트랜지스터식 점화장치는 스위칭 작용을 이용하여 점화코일의 1차 전압을 단속합니다. 이는 트랜지스터가 전류를 제어함으로써 점화코일의 전압을 켜고 끄는 작용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위칭 작용이 정답입니다.
  • 트랜지스터는 전기 신호를 증폭하거나 스위칭하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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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차량의 도난을 방지할 목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이다.
  2. 도난 상황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제어한다.
  3. 도난 상황에서 시동키가 회전되지 않도록 제어한다.
  4. 엔진의 시동은 반드시 차량에 등록된 키로만 시동이 가능하다.
(정답률: 69%)
  • "엔진의 시동은 반드시 차량에 등록된 키로만 시동이 가능하다."는 이모빌라이저 시스템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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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주파수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1초에 60회 파형이 반복되는 것을 60Hz라고 한다.
  2. 교류의 파형이 반복되는 비율을 주파수라고 한다.
  3. (1/주기)는 주파수와 같다.
  4. 주파수는 직류의 파형이 반복되는 비율이다.
(정답률: 67%)
  • 주파수는 **교류(AC)**의 개념입니다.
    **직류(DC)**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기 때문에 주파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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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용 배터리의 급속 충전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를 자동차에 연결한 채 충전할 경우, 접지(-)터미널을 떼어 놓을 것
  2. 충전 전류는 용량 값의 약 2배 정도의 전류로 할 것
  3. 될 수 있는 대로 짧은 시간에 실시할 것
  4. 충전 중 전해액 온도가 약 45℃ 이상 되지 않도록 할 것
(정답률: 66%)
  • "충전 전류는 용량 값의 약 2배 정도의 전류로 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너무 높은 전류로 충전하면 배터리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여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전류로 충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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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이퍼 장치에서 간헐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와이퍼 릴레이가 고장이다.
  2. 와이퍼 블레이드가 마모되었다.
  3. 와이퍼 스위치가 불량이다.
  4. 모터 관련 배선의 접지가 불량이다.
(정답률: 69%)
  • 와이퍼 블레이드가 마모되었다는 것은 블레이드의 고무가 닳아서 효과적인 와이퍼 작동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와이퍼 블레이드가 마모되면 간헐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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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배터리 취급 시 틀린 것은?

  1. 전해액량은 극판 위 10~13㎜ 정도 되도록 보충한다.
  2. 연속 대전류로 방전되는 것은 금지해야 한다.
  3. 전해액을 만들어 사용 시는 고무 또는 납그릇을 사용하되, 황산에 증류수를 조금씩 첨가하면서 혼합한다.
  4. 배터리의 단자부 및 케이스면은 소다수로 세척한다.
(정답률: 62%)
  • 정답인 "전해액을 만들어 사용 시는 고무 또는 납그릇을 사용하되, 황산에 증류수를 조금씩 첨가하면서 혼합한다."는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전해액을 만들 때 고무나 납그릇을 사용하는 것은 맞지만, 황산에 증류수를 첨가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오히려 증류수를 첨가하면 전해액의 농도가 떨어져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해액을 만들 때는 정해진 비율에 맞게 황산과 물을 혼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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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곳은?

  1. 전기자
  2. 스테이터
  3. 로터
  4. 브러시
(정답률: 51%)
  •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곳은 스테이터입니다. 스테이터는 회전자인 로터 주위에 위치하며, 자석장을 생성하여 회전자와 상호작용하여 전기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는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 스테이터는 발전기의 고정된 부분으로, 그 안에 배치된 코일에서 전류가 유도됩니다. 로터(Rotor)는 회전하는 자석이나 전자석을 가지고 있어 자기장을 형성하며, 이 자기장이 스테이터의 코일을 통과할 때 유도 전류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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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동 전동기 정류자 점검 및 정비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정류자는 깨끗해야 한다.
  2. 정류자 표면은 매끈해야 한다.
  3. 정류자는 줄로 가공해야 한다.
  4. 정류자는 진원이어야 한다.
(정답률: 72%)
  • 정류자는 줄로 가공하면 자성 손실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정류자는 자기장을 생성하고 회전자의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정류자의 자성 손실이 적을수록 효율적인 회전력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류자는 줄로 가공하여 자성 손실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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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괄호 안에 알맞은 소자는?

  1. 서미스터
  2. G센서
  3. 사이리스터
  4. 콘덴서
(정답률: 65%)
  • 주어진 회로에서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콘덴서가 필요합니다. 콘덴서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할 수 있는 소자로,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콘덴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콘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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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4기통 디젤기관에 저항이 0.8Ω인 예열플러그를 각 기통에 병렬로 연결하였다. 이 기관에 설치된 예열플러그의 합성저항은 몇 Ω 인가? (단, 기관의 전원은 24V 임.)

  1. 0.1
  2. 0.2
  3. 0.3
  4. 0.4
(정답률: 52%)
  • 예열플러그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압은 동일하게 24V이고, 병렬 연결이므로 전류는 각 예열플러그에서 흐르는 전류의 합과 같다. 따라서 전류는 I = V/R = 24/0.8 = 30A가 된다. 각 예열플러그의 저항이 0.8Ω이므로, 병렬 연결된 전체 저항은 1/R = 1/0.8 + 1/0.8 + 1/0.8 + 1/0.8 = 4/0.8 이므로, R = 0.2Ω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0.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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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적외선전구에 의한 화재 및 폭발할 위험성이 있는 경우와 거리가 먼 것은?

  1. 용제가 묻은 헝겊이나 마스킹 용지가 접촉한 경우
  2. 적외선전구와 도장면이 필요이상으로 가까운 경우
  3. 상당한 고온으로 열량이 커진 경우
  4. 상온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경우
(정답률: 65%)
  • 적외선전구는 열을 방출하므로 고온이나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할 경우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상온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열의 방출이 적어 위험성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상온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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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탁상그라인더에서 공작물은 숫돌바퀴의 어느 곳을 이용하여 연삭작업을 하는 것이 안전한가?

  1. 숫돌바퀴 측면
  2. 숫돌바퀴의 원주면
  3. 어느 면이나 연삭작업은 상관없다.
  4. 경우에 다라서 측면과 원주면을 사용한다.
(정답률: 65%)
  • 숫돌바퀴의 원주면을 이용하여 연삭작업을 하는 것이 안전한 이유는, 원주면은 바퀴의 중심부에서 가장 먼 곳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작업물이 바퀴에 끼이거나 밀려나는 등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원주면은 바퀴의 가장 큰 지름을 가지고 있어서 작업물을 빠르게 연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탁상그라인더에서는 숫돌바퀴의 원주면을 이용하여 연삭작업을 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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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절삭기계 테이블의 T홈 위에 있는 칩 제거 시 가장 적합한 것은?

  1. 걸레
  2. 맨손
  3. 장갑 낀 손
(정답률: 75%)
  • 절삭기계 테이블의 T홈 위에 있는 칩을 제거할 때는 솔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솔이 칩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손가락으로 제거할 경우에는 안전상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걸레나 장갑을 사용하면 칩을 제거하기 어렵고, 오히려 칩을 더 밀어넣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솔을 사용하여 칩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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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정 작업 시 주의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금속 깎기를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한다.
  2. 정의 날을 몸 안쪽으로 하고 해머로 타격한다.
  3. 정의 생크나 해머에 오일이 묻지 않도록 한다.
  4. 보관 시는 날이 부딪쳐서 무디어지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6%)
  • 정의 날을 몸 안쪽으로 하고 해머로 타격하는 것은 틀린 사항입니다. 올바른 방법은 정의 날을 몸 바깥쪽으로 하고 해머로 타격하는 것입니다. 이는 정의 날이 깨지거나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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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재해 발생 원인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1.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
  2. 불안전한 작업환경
  3. 작업자의 성격적 결함
  4. 사회적 환경
(정답률: 76%)
  •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은 인적 요인으로서 가장 큰 원인이다. 작업자가 안전 규정을 무시하거나 불필요한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을 하면 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업자들은 안전 규정을 준수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는 행동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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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차엔진오일 점검 및 교환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1. 환경오염방지를 위해 오일은 최대한 교환 시기를 늦춘다.
  2. 가급적 고점도 오일로 교환한다.
  3. 오일을 완전히 배출하기 위해 시동 걸기 전에 교환한다.
  4. 오일 교환 후 기관을 시동하여 충분히 엔진 윤활부에 윤활한 후 시동을 끄고 오일량을 점검한다.
(정답률: 75%)
  • 오일 교환 후 기관을 시동하여 충분히 엔진 윤활부에 윤활한 후 시동을 끄고 오일량을 점검하는 것은 엔진 내부에 오일이 골고루 분포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렇게 하면 엔진 내부의 모든 부분이 적절하게 윤활되어 오일의 수명을 늘리고 엔진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오일량을 점검하여 부족한 경우 즉시 보충하여 엔진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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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납산 배터리의 전해액이 흘렀을 때 중화용액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중탄산소다
  2. 황산
  3. 증류수
  4. 수돗물
(정답률: 56%)
  • 납산은 강한 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중화용액으로는 알칼리성을 띄는 물질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중탄산소다는 알칼리성이 강하면서도 안정적이고 안전한 물질로, 일반적으로 중화용액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중화용액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중탄산소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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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자제어 시스템 정비 시 자기진단기 사용에 대하여 ( )에 적합한 것은?

  1. a : 정보, b : 정션박스, c : 고장진단 결과
  2. a : 고장진단 결과, b : 배터리 (-)단자, c : 고장부위
  3. a : 정보, b : ECU, c : 배터리 (-)단자
  4. a : 고장진단 결과, b : 고장부위, c : 배터리 (-)단자
(정답률: 73%)
  • 자기진단기는 차량 내부의 전자제어 시스템을 진단하기 위한 도구로, 차량의 정보를 읽어오고 ECU와 통신하여 고장진단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차량의 전원이 필요하므로 배터리 (-)단자에 연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 : 정보, b : ECU, c : 배터리 (-)단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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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VIN(vehicle identification number)의 정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안전벨트 구분
  2. 제동장치 구분
  3. 엔진의 종류
  4. 자동차 종별
(정답률: 48%)
  • VIN은 자동차의 고유 식별번호로, 제조사, 차종, 모델, 생산년도, 생산공장 등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하지만 엔진의 종류는 VIN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엔진의 종류는 차량 등록증이나 엔진실린더 블록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VIN은 차량의 식별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엔진의 종류와 같은 상세한 기술적 정보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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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동차를 들어 올릴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잭과 접촉하는 부위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한다.
  2. 센터 맴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잭이 접촉하는 곳에 헝겊을 넣는다.
  3. 차량의 하부에는 개러지 잭으로 지지하지 않도록 한다.
  4. 래터럴 로드나 현가장치는 잭으로 지지한다.
(정답률: 50%)
  • "래터럴 로드나 현가장치는 잭으로 지지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래터럴 로드나 현가장치는 잭으로 지지하지 않습니다. 이는 차량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사항입니다. 래터럴 로드나 현가장치는 차량의 구조상 특정한 지지대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지지하지 않으면 차량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은 반드시 전문가나 정비공에게 맡겨야 합니다.
  • 틀린 것은? "래터럴 로드나 현가장치는 잭으로 지지한다."

    래터럴 로드나 현가장치는 잭으로 지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품은 자동차의 무게를 제대로 지탱할 수 없으며, 잭으로 지지하는 경우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들어 올릴 때는 차량의 하부 구조나 지지대(차량의 제조사에 따라 적절한 지지점에 따라)를 올바르게 지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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