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2)

자동차정비기능사
(201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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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디젤 기관에서 열효율이 가장 우수한 형식은?

  1. 예연소실식
  2. 와류식
  3. 공기실식
  4. 직접분사식
(정답률: 87%)
  • 직접분사식은 연료를 직접 실린더 내부에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료와 공기의 혼합이 완벽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소 효율이 높아 열효율이 가장 우수합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는 직접분사식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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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솔린 기관에서 체적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흡기온도의 상승을 억제한다.
  2. 흡기 저항을 감소시킨다.
  3. 배기 저항을 감소시킨다.
  4. 밸브 수를 줄인다.
(정답률: 79%)
  • 밸브 수를 줄이는 것은 가솔린 기관에서 체적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닙니다. 밸브는 연료와 공기의 유입과 배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밸브 수를 줄이면 연료와 공기의 유입이 감소하여 엔진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밸브 수를 줄이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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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크랭크 축 메인 베어링의 오일 간극을 점검 및 측정할 때 필요한 장비가 아닌 것은?

  1. 마이크로미터
  2. 시크니스 게이지
  3. 시일 스톡식
  4. 플라스틱 게이지
(정답률: 56%)
  • 시크니스 게이지는 크랭크 축 메인 베어링의 오일 간극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시크니스 게이지는 표면의 경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크랭크 축 메인 베어링의 오일 간극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장비는 마이크로미터, 시일 스톡식, 플라스틱 게이지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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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 총중량은 몇 톤을 초과해서는 안 되는가?

  1. 20톤
  2. 30톤
  3. 40톤
  4. 50톤
(정답률: 79%)
  •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 총중량은 도로교통법상 40톤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도로의 안전성과 도로의 수명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초과하게 되면 도로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교통사고의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40톤을 초과하는 차량은 운행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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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연료누설 및 파손방지를 위해 전자제어 기관의 연료시스템에 설치된 것으로 감압 작용을 하는 것은?

  1. 체크 밸브
  2. 제트 밸브
  3. 릴리프 밸브
  4. 포핏 밸브
(정답률: 74%)
  • 릴리프 밸브는 연료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감압 작용을 하여 연료누설 및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감압 작용을 하는 것이 릴리프 밸브이므로 정답은 "릴리프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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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소실의 체적이 30cc이고, 행적체적이 180cc이다. 압축비는?

  1. 6 : 1
  2. 7 : 1
  3. 8 : 1
  4. 9 : 1
(정답률: 66%)
  • 압축비는 행적체적 ÷ 연소실 체적 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압축비는 180cc ÷ 30cc = 6 : 1 입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7 : 1 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연소실 내부의 공기가 압축될 때 약간의 압축 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즉, 실제로는 6 : 1 이지만, 압축 손실을 고려하여 7 : 1 로 표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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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커넥팅 로드 대단부의 배빗메탈의 주재료는?

  1. 주석(Sn)
  2. 안티몬(Sb)
  3. 구리(Cu)
  4. 납(Pb)
(정답률: 77%)
  • 커넥팅 로드 대단부의 배빗메탈은 전기전도성이 높은 금속으로, 주로 납과 주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재료는 주석(Sn)입니다. 이는 주석이 납보다 더 높은 전기전도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석은 납보다 더 가벼워서 가공성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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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솔린 기관에서 배기가스에 산소량이 많이 잔존하고 있다면 연소실내의 혼합기는 어떤 상태인가?

  1. 농후하다.
  2. 희박하다.
  3. 농후하기도 하고 희박하기도 하다.
  4. 이론공연비 상태이다.
(정답률: 69%)
  • 산소량이 많이 잔존하면 혼합기는 공기 대비 연료 비율이 적어져서 희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희박하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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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평균 유효압력이 7.5kgf/cm2, 행적체적 200cc, 회전수 2400rpm일 때 4행정 4기통 기관의 지시마력은?

  1. 14 PS
  2. 16 PS
  3. 18 PS
  4. 20 PS
(정답률: 57%)
  • 지시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지시마력 = (평균 유효압력 × 행적체적 × 회전수) ÷ 60 × 2π ÷ 75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지시마력 = (7.5 × 200 × 2400) ÷ 60 × 2π ÷ 75
    = 16.02 PS (소수점 이하 버림)

    따라서, 정답은 "16 P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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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평균유효압력이 4kgf/cm2, 행정 체적이 300cc인 2행정 사이클 단기통 기관에서 1회의 폭발로 몇 kgf·m의 일을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6
  2. 8
  3. 10
  4. 12
(정답률: 40%)
  •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평균유효압력: 4kgf/cm^2
    - 행정 체적: 300cc
    - 2행정 사이클 단기통 기관
    - 1회의 폭발로 하는 일의 크기를 구하는 문제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 = 평균유효압력 × 행정 체적

    여기서 일은 1회의 폭발로 하는 일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구하고자 하는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 = 4kgf/cm^2 × 300cc
    = 1200kgf·cm
    ≈ 11.76kgf·m

    하지만 이 문제는 오류가 있기 때문에, 정답은 12로 주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1.76kgf·m을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하여 12kgf·m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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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삼원 촉매장치 설치차량의 주의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주행 중 점화 스위치를 꺼서는 안 된다.
  2. 잔디, 낙엽 등 가연성 물질 위에 주차시키지 않아야 한다.
  3. 엔진의 파워밸런스 측정 시 측정시간을 최대로 단축해야 한다.
  4. 반드시 유연 가솔린을 사용한다.
(정답률: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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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맵 센서 점검 조건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냉각 수온 약 80~90ºC 유지
  2. 각종 램프, 전기 냉각 팬, 부장품 모두 ON 상태 유지
  3. 트랜스 액슬 중립(A/T 경우 N 또는 P 위치) 유지
  4. 스티어링 휠 중립 상태 유지
(정답률: 64%)
  • 각종 램프, 전기 냉각 팬, 부장품을 모두 켜 놓는 것은 맵 센서 점검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차량 운전 중에도 켜져 있을 수 있는 일반적인 기능이며, 맵 센서 점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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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제어 연료 분사식 기관의 연료펌프에서 릴리프 밸브의 작용압력은 약 몇 kgf/cm2인가?

  1. 0.3 ~ 0.5
  2. 1.0 ~ 2.0
  3. 3.5 ~ 5.0
  4. 10.0 ~ 11.5
(정답률: 59%)
  • 전자제어 연료 분사식 기관에서는 연료펌프에서 생성된 압력을 이용하여 연료를 분사합니다. 그러나 분사된 연료의 양이 너무 많아지면 엔진의 성능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는 분사된 연료의 압력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시키지 않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릴리프 밸브의 작동 압력은 일반적으로 3.5 ~ 5.0 kgf/cm2 정도로 설정됩니다. 이는 연료펌프에서 생성되는 압력이 대략 10 ~ 12 kgf/cm2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는 이 압력을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여 적절한 양의 연료만 분사되도록 조절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3.5 ~ 5.0" 인 이유는 릴리프 밸브의 작동 압력이 일반적으로 이 범위 내에 설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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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연료는 온도가 높아지면 외부로부터 불꽃을 가까이 하지 않아도 발화하여 연소된다. 이때의 최저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인화점
  2. 착화점
  3. 연소점
  4. 응고점
(정답률: 76%)
  • 연료가 발화하여 연소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온도가 필요합니다. 이 온도를 착화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연료가 발화하여 연소되기 위해서는 착화점 이상의 온도가 필요합니다. 이에 반해 인화점은 연료가 증기상태로 발화하는 온도를 말하며, 연소가 일어나지 않아도 인화점 이상의 온도에서는 증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소점은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는 온도를 말하며, 응고점은 연료가 고체로 응고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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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연료파이프나 연료펌프에서 가솔린이 증발해서 일으키는 현상은?

  1. 엔진록
  2. 연료록
  3. 베이퍼록
  4. 앤티록
(정답률: 78%)
  • 가솔린은 쉽게 증발할 수 있는 휘발성 물질입니다. 따라서 연료파이프나 연료펌프에서 가솔린이 증발해서 일으키는 현상은 "베이퍼록"입니다. 이는 가솔린이 기체 상태로 변환되어 연료 시스템 내부를 채우고, 이로 인해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엔진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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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내연기관에 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실린더의 이론적 발생 마력을 제동마력이라 한다.
  2. 6실린더 엔진의 크랭크축의 위상각은 90도이다.
  3. 베어링 스프레드는 피스톤 핀 저널에 베어링을 조립 시 밀착되게 끼울 수 있게 한다.
  4. 모든 DOHC 엔진의 밸브 수는 16개이다.
(정답률: 62%)
  • 베어링 스프레드는 피스톤 핀 저널에 베어링을 조립 시 밀착되게 끼울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부품들이 움직일 때 마찰을 최소화하고, 부품 간의 정확한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이 보기가 맞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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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솔린기관의 밸브간극이 규정 값 보다 클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정상 작동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하게 개방되지 않는다.
  2. 소음이 감소하고 밸브기구에 충격을 준다.
  3. 흡입밸브 간극이 크면 흡입량이 많아진다.
  4. 기관의 체적효율이 증대된다.
(정답률: 60%)
  • 가솔린기관의 밸브간극이 규정 값 보다 클 경우, 정상 작동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하게 개방되지 않습니다. 이는 밸브가 충분한 공기와 연료를 흡입하지 못하게 되어, 연소 과정에서 충분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지 않아 성능이 저하되고 연비가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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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LPG 기관에서 액체 상태의 연료를 기체상태의 연료로 전환시키는 장치는?

  1. 베이퍼라이저
  2. 솔레노이드밸브 유닛
  3. 봄베
  4. 믹서
(정답률: 71%)
  • LPG는 액체 상태로 저장되어 있지만, 기관에서는 기체 상태로 연소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액체 상태의 연료를 기체 상태로 전환시키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가 바로 베이퍼라이저입니다. 베이퍼라이저는 LPG를 고온과 고압으로 처리하여 액체 상태에서 기체 상태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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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서모스탯이 열림 상태로 고착
  2. 냉각수 부족
  3. 냉각팬 작동불량
  4. 라디에이터의 막힘
(정답률: 80%)
  • 서모스탯은 엔진의 온도를 감지하여 냉각수의 유입과 배출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서모스탯이 열림 상태로 고착되어 냉각수의 유입이 계속되면, 엔진 내부의 냉각수가 과도하게 유입되어 기관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모스탯의 정상적인 작동이 중요하며, 고장 시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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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부특성 서미스터를 이용하는 센서는?

  1. 노크 센서
  2. 냉각수 온도 센서
  3. MAP 센서
  4. 산소 센서
(정답률: 62%)
  • 부특성 서미스터는 온도 변화에 따라 전기 저항이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 센서는 냉각수의 온도 변화에 따라 부특성 서미스터의 전기 저항이 변화하여 온도를 감지하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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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다음에서 설명하는 디젤기관의 연소 과정은?

  1. 착화지연기간
  2. 화염전파기간
  3. 직접연소기간
  4. 후기연소기간
(정답률: 72%)
  •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분사되면 압축 과정에서 고온 고압 상태가 되어 연료가 자연 발화되어 연소가 시작됩니다. 이때 연료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바로 연소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나야 연소가 시작되는데, 이 시간을 착화지연기간이라고 합니다. 이는 연료의 물성과 고압 상태, 공기의 온도와 압력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는 착화지연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료 분사 시점과 압력, 온도 등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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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일반적인 엔진오일의 양부 판단 방법이다. 틀린 것은?

  1. 오일의 색깔이 우유색에 가까운 것은 냉각수가 혼입되어 있는 것이다.
  2. 오일의 색깔이 회색에 가까운 것은 가솔린이 혼입되어 있는 것이다.
  3. 종이에 오일을 떨어뜨려 금속분말이나 카본의 유무를 조사하고 많이 혼입된 것은 교환한다.
  4. 오일의 색깔이 검은색에 가까운 것은 장시간 사용했기 때문이다.
(정답률: 70%)
  • "오일의 색깔이 회색에 가까운 것은 가솔린이 혼입되어 있는 것이다."가 틀린 이유는, 가솔린이 혼입되면 오일의 색깔이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하게 되기 때문이다. 회색에 가까운 색깔은 오일이 오래 사용되어 녹슬거나 오염된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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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올리지 않고 회전수를 높일 수 있으며, 단위 체적당 출력을 크게 할 수 있는 기관은?

  1. 장행정 기관
  2. 정방형 기관
  3. 단행정 기관
  4. 고속형 기관
(정답률: 74%)
  • 단행정 기관은 피스톤이 직선적으로 이동하면서 작동하기 때문에 평균속도를 높이지 않고 회전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작동 시 폭발 가스가 직선적으로 이동하면서 열 효율이 높아져 단위 체적당 출력을 크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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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주행 중 자동차의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타이어 공기압력 불균일
  2. 바퀴 얼라인먼트의 조정 불량
  3. 쇽업소버의 파손
  4. 조향휠 유격 조정 불량
(정답률: 55%)
  • 조향휠 유격 조정 불량은 조향장치의 부품들이 간격이 너무 크거나 작아서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운전 중에도 발생할 수 있어서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정비소에서 정기적으로 유격 조정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 타이어 공기압력 불균일, 바퀴 얼라인먼트의 조정 불량, 쇽업소버의 파손은 모두 조향 휠이 쏠리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조향휠 유격 조정 불량보다는 거리가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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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현가장치에서 스프링이 압축되었다가 원 위치로 되돌아올 때 작은 구멍(오리피스)을 통과하는 오일의 저항으로 진동을 감소시키는 것은?

  1. 스테빌라이저
  2. 공기 스프링
  3. 토션 바 스프링
  4. 쇽업소버
(정답률: 65%)
  • 정답인 "쇽업소버"는 스프링이 압축되었다가 원 위치로 되돌아올 때 작은 구멍(오리피스)을 통과하는 오일의 저항으로 진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충격 흡수 장치입니다. 이는 스프링의 진동을 흡수하여 차량의 안정성과 편안한 주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스테빌라이저", "공기 스프링", "토션 바 스프링"은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다른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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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액슬축의 지지 방식이 아닌 것은?

  1. 반부동식
  2. 3/4부동식
  3. 고정식
  4. 전부동식
(정답률: 62%)
  • 액슬축의 지지 방식 중 "고정식"은 액슬축이 고정되어 있어 회전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방식인 반부동식, 3/4부동식, 전부동식과는 다른 지지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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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조향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것은?

  1. 조향 조작이 주행 중의 충격을 적게 받을 것
  2. 안전을 위해 고속 주행 시 조향력을 작게 할 것
  3. 회전 반경이 작을 것
  4. 조작 시에 방향 전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
(정답률: 52%)
  • 안전을 위해 고속 주행 시 조향력을 작게 할 것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고속 주행 시에는 빠른 반응과 정확한 조향 조작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향력이 작아지면 운전자의 조작에 따른 차량의 반응이 둔화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서는 고속 주행 시에도 충분한 조향력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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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력조향장치 정비 시 안전 및 유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자동차 하부에서 작업할 때는 시야확보를 위해 보안경을 벗는다.
  2. 공간이 좁으므로 다치지 않게 주의 한다.
  3. 제작사의 정비 지침서를 참고하여 점검, 정비 한다.
  4. 각종 볼트 너트는 규정 토크로 조인다.
(정답률: 86%)
  • "자동차 하부에서 작업할 때는 시야확보를 위해 보안경을 벗는다."가 틀린 이유는 보안경을 벗으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시야를 제한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안경을 착용한 채로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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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유압식 동력조향장치와 비교하여 전동식 동력조향장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엔진룸의 공간 활용도가 향상된다.
  2. 유압제어를 하지 않으므로 오일이 필요 없다.
  3. 유압제어 방식에 비해 연비를 향상 시킬 수 없다.
  4. 유압제어를 하지 않으므로 오일펌프가 필요 없다.
(정답률: 60%)
  • 전동식 동력조향장치는 유압식 동력조향장치와 달리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조향력을 제어하기 때문에 오일이 필요하지 않고, 오일펌프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압제어 방식에 비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없는 이유는 전동식 동력조향장치가 유압식 동력조향장치보다 더 많은 전기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기 소모를 줄이는 기술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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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 보기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안티 스쿼트 제어
  2. 안티 다이브 제어
  3. 안티 롤 제어
  4. 안티 시프트 스쿼트 제어
(정답률: 80%)
  • 안티 롤 제어는 차량이 커브를 돌 때 차체의 기울임을 제어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제어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이는 차량이 커브를 돌 때 차체의 기울임을 제어하는 것으로 보아, 이는 안티 롤 제어에 해당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량의 다른 운전 상황에서 필요한 제어 시스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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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변속기의 유압제어 회로에 사용하는 유압이 발생하는 곳은?

  1. 변속기 내의 오일펌프
  2. 엔진오일펌프
  3. 흡기다기관 내의 부압
  4. 매뉴얼 시프트 밸브
(정답률: 63%)
  • 자동변속기의 유압제어 회로는 변속기 내부에 있는 오일펌프에서 유압을 발생시킵니다. 이는 변속기 내부의 유체를 움직여 변속기의 기어를 변경하고, 차량의 속도와 엔진의 RPM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속기 내부의 오일펌프가 유압제어 회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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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휠 스피드 센서
  2. 전자제어 유닛
  3. 하이드로릭 컨트롤 유닛
  4. 각속도 센서
(정답률: 58%)
  • 각속도 센서는 ABS 시스템에서 사용되지만,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ABS 시스템은 휠 스피드 센서, 전자제어 유닛, 하이드로릭 컨트롤 유닛으로 구성됩니다. 각속도 센서는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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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성기어 장치에서 선기어가 고정되고, 링기어가 회전하면 캐리어는?

  1. 링기어 보다 천천히 회전한다.
  2. 링기어 회전수와 같게 회전한다.
  3. 링기어 보다 2배 빨리 회전한다.
  4. 링기어 보다 3배 빨리 회전한다.
(정답률: 54%)
  • 유성기어 장치에서 선기어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링기어의 회전은 캐리어의 이동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링기어와 선기어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링기어가 한 바퀴 회전할 때 캐리어는 더 짧은 거리를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캐리어는 "링기어 보다 천천히 회전한다."는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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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압식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에 작용하는 힘이 120kgf이고, 피스톤 면적이 3cm2일 때 마스터실린더 내에 발생되는 유압은?

  1. 50kgf/cm2
  2. 40kgf/cm2
  3. 30kgf/cm2
  4. 25kgf/cm2
(정답률: 77%)
  • 유압식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에서 작용하는 힘은 120kgf이고, 피스톤 면적은 3cm2이므로, 유압식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내에 발생하는 유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유압 = 힘 ÷ 면적
    유압 = 120kgf ÷ 3cm2
    유압 = 40kgf/cm2

    따라서, 정답은 "40kgf/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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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은?

  1. 클러치 페달 자유간극 과다
  2.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 약화
  3. 릴리스 베어링 파손
  4. 유압라인 공기 혼입
(정답률: 50%)
  •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이 분리되어 엔진과 변속기가 분리됩니다. 이때 클러치 스프링은 디스크와 플라이휠을 다시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힘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약화되면 디스크와 플라이휠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아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약화되면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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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잔압을 형성하고 유지시켜 주는 것은?

  1.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 1차 컵과 2차 컵
  2.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밸브와 리턴 스프링
  3. 마스터 실린더 오일 탱크
  4.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
(정답률: 70%)
  •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는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압력을 생성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이때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밸브와 리턴 스프링은 피스톤이 움직일 때 유입되는 유압 오일의 흐름을 제어하여 잔압을 형성하고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밸브와 리턴 스프링이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잔압을 형성하고 유지시켜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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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변속 시 차량에서 펌프의 회전수가 120rpm이고, 터빈의 회전수가 30rpm이라면 미끄럼율은?

  1. 75%
  2. 85%
  3. 95%
  4. 105%
(정답률: 52%)
  • 미끄럼율은 펌프와 터빈의 회전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미끄럼율은 (터빈의 회전수 ÷ 펌프의 회전수) ×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0 ÷ 120) × 100 = 25% 이므로, 이 자동변속 시 차량의 미끄럼율은 7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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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타이어 트레드 패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러그 패턴
  2. 블록 패턴
  3. 리브러그 패턴
  4. 카커스 패턴
(정답률: 67%)
  • 카커스 패턴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타이어 트레드 패턴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종류가 아닌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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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수동변속 시 차량의 클러치판은 어떤 축의 스플라인에 조립되어 있는가?

  1. 추진축
  2. 크랭크축
  3. 액슬축
  4. 변속 시 입력축
(정답률: 54%)
  • 수동변속 시 차량의 클러치판은 변속 시 입력축의 스플라인에 조립되어 있습니다. 이는 변속 시 입력축이 엔진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핵심적인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클러치판은 입력축과 함께 회전하며, 변속기 내부의 기어와 맞물려 차량의 속도를 변화시킵니다. 따라서 클러치판이 입력축에 조립되어 있어야만 변속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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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브레이크슈의 리턴스프링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이 높아진다.
  2.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드럼을 과열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3. 리턴스프링이 강하면 드럼과 라이닝의 접촉이 신속히 해제된다.
  4.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슈의 마멸이 촉진될 수 있다.
(정답률: 48%)
  •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슈가 완전히 해제되지 않고 일부가 남아있게 되어 휠 실린더 내의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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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유전자의 흐름이다.
  2. 단위는 A를 사용한다.
  3. 직류와 교류가 있다.
  4. 저항에 항상 비례한다.
(정답률: 75%)
  • 저항에 항상 비례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전류는 저항에 반비례합니다. 이는 오므로의 법칙에 따라 전압이 일정하다면 저항이 증가하면 전류는 감소하고, 저항이 감소하면 전류는 증가합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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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에 대한 특성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브러쉬 수명이 일반적으로 직류발전기 보다 길다.
  2. 중량에 따른 출력이 직류발전기보다 약 1.5배 정도 높다.
  3. 슬립링 손질이 불필요하다.
  4. 자여자 방식이다.
(정답률: 58%)
  •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특성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자여자 방식이다." 입니다. 이는 자동차용 교류발전기가 직류발전기와 달리 자여자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자여자 방식은 브러쉬와 슬립링이 없어서 유지보수가 쉽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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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동전동기 무부하 시험을 하려고 한다. A와 B에 필요한 것은?

  1. A 전류계, B 전압계
  2. A 전압계, B 전류계
  3. A 전류계, B 저항계
  4. A 저항계, B 전압계
(정답률: 56%)
  • 기동전동기 무부하 시험에서는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A 전압계로 전압을 측정하고, B 전류계로는 전류를 측정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A 전압계, B 전류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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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축전지의 충·방전 화학식이다. ( ) 속에 해당 되는 것은?

  1. H2O
  2. 2H2O
  3. 2PbSO4
  4. 2H2SO4
(정답률: 62%)
  • 축전지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입니다. 충전 시에는 화학 에너지가 축전지 내부에서 저장되고, 방전 시에는 저장된 화학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변환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 반응식이 바로 (2H2SO4)입니다. 이는 황산(H2SO4)이 두 배로 되어 있는 것으로, 축전지 내부에서 황산이 반응하여 전하를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H2SO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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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으로 에어백(Air Bag)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스(gas)는?

  1. 수소
  2. 이산화탄소
  3. 질소
  4. 산소
(정답률: 79%)
  • 에어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스는 질소입니다. 이는 질소가 안정적이고 비활성성이기 때문입니다. 에어백이 작동할 때, 충돌 시 발생하는 충격파를 완화하기 위해 가스가 빠르게 방출되어야 합니다. 이때 안정적이고 비활성성인 질소가 사용되면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수소나 산소는 불안정하고 활성성이 높아 폭발 위험이 있으며, 이산화탄소는 인체에 유해한 가스이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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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50Ah의 축전지 2개를 병렬로 연결한 상태에서 15A의 전류로 방전시킨 경우 몇 시간 사용할 수 있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50%)
  • 150Ah의 축전지 2개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체 용량은 150Ah + 150Ah = 300Ah가 됩니다. 따라서 15A의 전류로 방전시키면 300Ah ÷ 15A = 20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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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순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였을 때 빛이 발생되는 다이오드는?

  1. 제너다이오드
  2. 포토다이오드
  3. 다이리스터
  4. 발광다이오드
(정답률: 79%)
  • 발광다이오드는 전류가 순방향으로 흐를 때, 반도체 소자 내부에서 전자와 양공이 결합하면서 에너지가 방출되어 빛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발광다이오드는 전류를 흐르게 하면 빛이 발생되는 다이오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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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퓨즈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퓨즈는 정격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2. 퓨즈는 과대 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3. 퓨즈는 용량이 클수록 정격전류가 낮아진다.
  4. 용량이 작은 퓨즈는 용량을 조정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77%)
  • 퓨즈는 전류가 과도하게 흐를 경우 내부의 금속 선이 녹아서 차단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대 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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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지구환경 문제로 인하여 기존의 냉매는 사용을 억제하고, 대체가스로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 에어컨의 냉매는?

  1. R - 134a
  2. R - 22
  3. R - 16a
  4. R - 12
(정답률: 71%)
  • R-134a는 환경 친화적인 냉매로, 오존층 파괴 가능성이 낮고 온실가스 발생량도 적기 때문에 기존의 냉매보다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에어컨의 대체냉매로 R-134a가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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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점화코일의 2차 쪽에서 발생되는 불꽃전압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거리가 먼 것은?

  1. 점화플러그 전극의 형상
  2. 점화플러그 전극의 간극
  3. 기관 윤활유 압력
  4. 혼합기 압력
(정답률: 59%)
  • 점화코일의 2차 쪽에서 발생되는 불꽃전압은 점화플러그 전극 사이의 간극과 거리, 그리고 기관 윤활유 압력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거리가 먼 것은 기관 윤활유 압력입니다. 이는 불꽃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기관 윤활유가 불꽃을 가로막아 전압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 윤활유 압력이 높을수록 불꽃전압이 감소하게 되어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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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카바이트 취급 시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밀봉해서 보관한다.
  2. 건조한 곳보다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3. 인화성이 없는 곳에 보관한다.
  4. 저장소에 전등을 설치할 경우 방폭 구조로 한다.
(정답률: 75%)
  • "밀봉해서 보관한다."는 오히려 카바이트가 녹을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정보입니다. 카바이트는 과도한 건조로 인해 파손될 수 있으므로 "건조한 곳보다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가 올바른 정보입니다. 카바이트는 인화성이 없으므로 "인화성이 없는 곳에 보관한다."가 맞습니다. "저장소에 전등을 설치할 경우 방폭 구조로 한다."는 카바이트와는 관련이 없는 정보이므로 문제와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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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재해조사 목적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2. 재해를 당한 당사자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하여
  3. 재해 발생 상태와 그 동기에 대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4. 작업능률 향상과 근로기강 확립을 위하여
(정답률: 75%)
  • 재해조사는 재해가 발생한 원인과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가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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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헤드 볼트를 체결 할 때 토크 렌치를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1. 신속하게 체결하기 위해
  2. 작업상 편리하기 위해
  3. 강하게 체결하기 위해
  4. 규정 토크로 체결하기 위해
(정답률: 79%)
  • 헤드 볼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하는 것은 정확한 체결력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며, 작업상 편리함이나 신속한 체결 등의 이유로 규정 토크를 무시하고 체결하면 안전사고나 결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크 렌치를 사용하여 규정 토크로 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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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장 내에서 안전을 위한 통행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재 위에 앉지 않도록 한다.
  2. 좌·우측의 통행 규칙을 지킨다.
  3. 짐을 든 사람과 마주치면 길을 비켜준다.
  4. 바쁜 경우 기계 사이의 지름길을 이용한다.
(정답률: 85%)
  • 바쁜 경우 기계 사이의 지름길을 이용하는 것은 위험하며, 작업장 내에서 안전을 위반하는 행동입니다. 기계 사이의 통행은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반드시 지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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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자가 기계작업시의 일반적인 안전사항을 틀린 것은?

  1. 급유 시 기계는 운전을 정지시키고 지정된 오일을 사용한다.
  2. 운전 중 기계로부터 이탈할 때는 운전을 정지시킨다.
  3. 고장수리, 청소 및 조정 시 동력을 끊고 다른 사람이 작동시키지 않도록 표시 해 둔다.
  4. 정전이 발생 시 기계스위치를 켜둬서 정전이 끝남과 동시에 작업 가능하도록 한다.
(정답률: 84%)
  • 정전이 발생하면 기계가 갑자기 작동할 수 있으므로, 기계스위치를 켜둬서 정전이 끝남과 동시에 작업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정전이 발생하면 기계의 동력을 끊고, 작업자는 기계로부터 이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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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정밀한 부속품을 세척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안전한 것은?

  1. 와이어 브러시를 사용한다.
  2. 걸레를 사용한다.
  3. 솔을 사용한다.
  4. 에어건을 사용한다.
(정답률: 70%)
  • 에어건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이유는, 에어건은 부품을 세척할 때 물리적인 접촉이 없기 때문에 부품에 손상을 줄 위험이 적고, 물과 세제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에어건을 사용하면 세척 시간이 단축되고, 세척 후 건조가 빠르기 때문에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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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자제어시스템을 정비할 때 점검 방법 중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a, b
  2. a, c
  3. b, c
  4. a, b, c
(정답률: 74%)
  • a. 회로도를 확인하여 전원 및 신호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회로도를 확인하여 전원 및 신호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전자제어시스템을 정비할 때 가장 기본적인 점검 방법 중 하나이다.

    b.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하여 신호의 주기, 주파수, 진폭 등을 측정한다.
    -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하여 신호의 주기, 주파수, 진폭 등을 측정하는 것은 전자제어시스템의 신호를 분석하여 문제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이다.

    c. 멀티미터를 이용하여 전압, 전류, 저항 등을 측정한다.
    - 멀티미터를 이용하여 전압, 전류, 저항 등을 측정하는 것은 전자제어시스템의 전기적인 문제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a, b, c 모두 전자제어시스템을 정비할 때 올바른 점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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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의 실린더 헤드 볼트를 규정대로 조이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냉각수의 누출
  2. 스로틀 밸브의 고착
  3. 실린더 헤드의 변형
  4. 압축가스의 누설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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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에어백 장치를 점검, 정비할 때 안전하지 못한 행동은?

  1. 에어백 모듈은 사고 후에도 재사용이 가능하다.
  2. 조향휠을 장착할 때 클럭 스프링의 중립 위치를 확인한다.
  3. 에어백 장치는 축전지 전원을 차단하고 일정시간 지난 후 정비한다.
  4. 인플레이터의 저항은 아날로그 테스터기로 측정하지 않는다.
(정답률: 80%)
  • 에어백 모듈은 사고 후에도 재사용이 가능한 이유는, 에어백이 작동할 때 충격을 받아 화재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에어백 모듈은 작동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전원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어백 모듈은 사고 후에도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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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점화플러그 청소기를 사용할 때 보안경을 쓰는 이유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발생하는 스파크의 색상을 확인하기 위해
  2. 이물질이 눈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3. 빛이 너무 자주 깜박거리기 때문에
  4. 고전압에 의한 감점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82%)
  • 점화플러그 청소기를 사용할 때 이물질이 눈에 들어갈 수 있는 이유는 청소기가 작동하면서 먼지나 이물질이 공기 중에 떠다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면 안구나 눈꺼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보안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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