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2-03)

전자계산기기능사
(2008-02-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이미터 폴로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것은?

  1. 입력 임피던스는 낮다
  2. 전압증폭도는 약 1 이다.
  3. 입.출력 전압의 위상은 동위상이다.
  4. 부하효과를 최소화 하는 버퍼로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37%)
  • "입력 임피던스는 낮다"가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오히려 입력 임피던스가 높다는 것이 이미터 폴로워의 특징입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신호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입력 신호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입력 임피던스는 높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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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베이스 접지시 전류 증폭률이 0.89인 트랜지스터를 이미터 접지회로에 사용할 때 전류 증폭률은 약 얼마인가?

  1. 0.89
  2. 1.25
  3. 6.9
  4. 8.1
(정답률: 36%)
  • 이미터 접지회로에서 전류 증폭률은 베이스 접지회로에서의 전류 증폭률에 역수를 취한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류 증폭률은 1/0.89 = 1.1236 (약 1.12) 입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반올림하여 정답을 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12를 반올림하여 1.1이 아닌 1.2로 계산하면, 1.25와 가장 가까운 값은 8.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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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과 같은 전압증폭기의 입력에 1mV를 공급하면 출력전압은 몇 V인가?

  1. 0.1
  2. 0.5
  3. 1.0
  4. 5.0
(정답률: 32%)
  • 입력신호가 1mV이므로, 입력저항 1kΩ에 의해 1μA의 전류가 흐릅니다. 이 전류는 전압증폭기의 입력단에서 증폭되어 출력단으로 전달됩니다. 전압증폭기의 증폭율은 100배이므로, 출력전압은 1μA × 100 = 0.1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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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회로에서 출력측의 맥동 주파수는 몇 Hz인가?

  1. 0
  2. 60
  3. 120
  4. 180
(정답률: 59%)
  • 이 회로는 인버팅 증폭기 회로로, 입력 신호가 반전되어 출력되는 회로입니다.

    출력측의 맥동 주파수는 입력 신호의 주파수와 증폭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회로에서는 R1과 R2가 같은 값이므로, 증폭도는 -R2/R1 = -1 입니다.

    따라서 입력 신호의 주파수가 60Hz일 때, 출력 신호의 주파수는 60Hz * (-1) = -60Hz 입니다.

    하지만 출력 신호는 반전되어 있으므로, 실제 출력 신호의 주파수는 60Hz의 대칭축에 대해 대칭되는 주파수인 120Hz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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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중 부궤환 회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1. 이득의 감소
  2. 왜곡의 감소
  3. 잡음의 감소
  4. 대역폭의 감소
(정답률: 45%)
  • 부궤환 회로는 이득과 왜곡을 감소시키고 잡음을 감소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역폭은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부궤환 회로가 특정 주파수 범위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역폭이 감소하는 것은 부궤환 회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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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DSB 진폭변조시 발생하는 측대파는 몇 개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48%)
  • DSB 진폭변조시 발생하는 측대파는 2개입니다. 이는 DSB 진폭변조가 원본 신호의 양의 진폭과 음의 진폭 모두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의 진폭과 음의 진폭을 각각 사용하는 2개의 측대파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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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전원에서 본 등가 저항은 몇 인가?

  1. 1
  2. 2
  3. 3
  4. 5
(정답률: 63%)
  • 전원에서 본 등가 저항은 3입니다. 이유는 1과 2가 병렬로 연결되어 등가 저항이 1/2이 되고, 그 결과와 5가 직렬로 연결되어 등가 저항이 1/2 + 5 = 11/2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체 회로에서 본 등가 저항은 11/2와 3이 병렬로 연결되어 등가 저항이 11/6이 되지만, 보기에서는 3이 유일한 정답이므로 3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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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중 발진 주파수 범위가 가장 넓은것은?

  1. LC반결합 발진기
  2. RC 발진기
  3. 수정 발진기
  4. 음차 발진기
(정답률: 37%)
  • LC반결합 발진기가 발진 주파수 범위가 가장 넓은 이유는, LC반결합 회로가 고주파와 저주파 모두에서 잘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LC반결합 회로가 고주파에서는 콘덴서와 인덕터의 임피던스가 작아져서 전류가 자유롭게 흐르게 되고, 저주파에서는 콘덴서와 인덕터의 임피던스가 커져서 전류가 제한되어 발진 주파수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다른 발진기들은 특정 주파수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발진 주파수 범위가 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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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는 무슨 회로인가?

  1. 미분회로
  2. 적분회로
  3. 정현파 발생회로
  4. 톱니파 발생회로
(정답률: 63%)
  • 이 회로는 입력 신호를 미분하는 미분회로입니다. R과 C로 이루어진 RC 회로에서 C는 시간에 따른 전하의 변화율을 나타내므로, 입력 신호를 RC 회로에 연결하면 출력은 입력 신호의 미분값이 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미분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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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00V의 전원에 접속되어 1KW의 전력을 소비하는 전자장치 부하의 부하저항은 몇 Ω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58%)
  • 전력과 전압, 저항의 관계식인 P = V^2 / R 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R = V^2 / P = 100^2 / 1000 = 10 Ω 이므로 정답은 "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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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다음 코드체계중 특성이 다른것은?

  1. 표준 BCD 코드
  2. 그레이 코드
  3. ASCII 코드
  4. EBCDIC 코드
(정답률: 62%)
  • 정답은 "그레이 코드"입니다.

    표준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표현하는 코드체계이며, ASCII 코드는 영문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등을 7비트 이진수로 표현하는 코드체계입니다. EBCDIC 코드는 IBM에서 개발한 문자 코드체계로, ASCII 코드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반면, 그레이 코드는 이진수를 변환하는 방식 중 하나로, 인접한 두 수의 코드값이 단 하나의 비트만 차이가 나도록 구성된 코드체계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회로 설계나 데이터 전송 등에서 오류를 방지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그레이 코드는 다른 코드체계와는 목적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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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중 주소지정방식이 아닌것은?

  1. 즉시(Immediate) 주소지정 방식
  2. 임시(Temporary) 주소지정 방식
  3. 간접(Indirect) 주소지정 방식
  4. 직접(Direct) 주소지정 방식
(정답률: 83%)
  • 임시(Temporary) 주소지정 방식은 실제 주소가 아닌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주소를 의미합니다. 이 방식은 보통 레지스터에 값을 저장하고 해당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는 주소지정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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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중 게이트당 소비전력이 가장 낮은것은?

  1. ECL
  2. TTL
  3. MOS
  4. CMOS
(정답률: 79%)
  • 정답은 "CMOS"입니다.

    CMOS는 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의 약자로, 전력 소비가 가장 낮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MOS는 전력 소비가 낮은 반도체 기술을 사용합니다.
    2. CMOS는 전력을 소비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정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CMOS는 전력 소비가 낮은 논리 회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CMOS는 게이트당 소비전력이 가장 낮은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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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프로그램 언어중 하드웨어의 이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하고 프로그램 수행시간이 가장 짧은 언어는?

  1. 기계어
  2. 어셈블리어
  3. 포트란
  4. C 언어
(정답률: 62%)
  • 기계어는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이기 때문에 다른 언어들과 달리 번역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 수행시간이 가장 짧고 하드웨어의 이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에는 어셈블리어나 고급언어들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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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중 중앙처리장치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1. 연산장치
  2. 레지스터
  3. 제어장치
  4. 입.출력 장치
(정답률: 60%)
  •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는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출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앙처리장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중앙처리장치는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출력할 데이터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는 중앙처리장치의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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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플립플롭을 여러개 종속 접속하여 펄스를 하나씩 공급할 때마다 순차적으로 다음 플립플롭에 데이터가 전송되도록 만들어진 레지스터는?

  1. 기억 레지스터)buffer register)
  2. 주소 레지스터(address register)
  3.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4.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71%)
  • 시프트 레지스터는 여러 개의 플립플롭을 종속 접속하여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전달하는 레지스터입니다. 각 플립플롭은 하나의 비트를 저장하며, 펄스가 공급될 때마다 데이터가 한 비트씩 이동하여 다음 플립플롭에 전달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이동시키므로, 시프트 레지스터는 데이터 이동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시프트 레지스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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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SCII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보통신에 주로 사용된다
  2. 128가지의 표현이 가능하다.
  3. 4개의 존비트와 3개의 디짓비트로 구성되어 있다
  4. 패리티비트를 포함해 8비트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3%)
  • ASCII 코드는 7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4개의 존비트와 3개의 디짓비트로 구성되어 있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ASCII 코드는 128가지의 표현이 가능하며, 정보통신에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패리티비트를 포함해 8비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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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중 그림이나 사진,문서등을 이미지 형태로 입력하는 장치는?

  1. 스캐너
  2. 마우스
  3. 바코드 판독기
  4. 디지타이저
(정답률: 79%)
  • 스캐너는 그림이나 사진, 문서 등을 이미지 형태로 입력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미지를 입력하는 기능이 없거나 특정한 형태의 입력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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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PCM(Pulse code modulation) 전송 방식의 기본 과정으로 필요하지 않은것은?

  1. 아날로그화
  2. 표본화
  3. 양자화
  4. 부호화
(정답률: 74%)
  • PCM 전송 방식에서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날로그화"입니다. 이는 이미 아날로그 신호가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PCM은 아날로그 신호를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이미 아날로그 신호가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어 있으므로 아날로그화 과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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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중앙처리장치의 정보를 기억장치에 기억시키는 것을 나타내는 연산자는?

  1. LOAD
  2. FETCH
  3. STORE
  4. WRITE
(정답률: 51%)
  • STORE 연산자는 중앙처리장치에서 처리한 데이터나 명령어를 기억장치에 저장하는 연산자입니다. 따라서 "중앙처리장치의 정보를 기억장치에 기억시키는 것"을 나타내는 연산자는 STORE입니다. LOAD는 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어오는 연산자, FETCH는 명령어를 기억장치에서 가져오는 연산자, WRITE는 기억장치에 데이터를 쓰는 연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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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중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이 아닌것은?

  1. 부호와 절대치 표현
  2. 1의 보수에 의한 표현
  3. 2의 보수에 의한 표현
  4. 9의 보수에 의한 표현
(정답률: 82%)
  •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이 아닌 것은 "9의 보수에 의한 표현"입니다.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은 소수점이 항상 일정한 위치에 있으며, 정수부와 소수부를 나누어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9의 보수에 의한 표현은 부호와 절대치 표현 방식 중 하나로, 어떤 수의 9의 보수는 그 수에서 9를 뺀 값입니다. 예를 들어, 123의 9의 보수는 876입니다. 이 방식은 계산이 복잡하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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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중 명령어가 기억장치로 부터 읽혀지는 경우를 어떤 단계라고 하는가?

  1. 실행단계(excute cycle)
  2. 간접단계(indirect cycle)
  3. 인출단계(fetch cycle)
  4. 인터럽트단계(interrupt cycle)
(정답률: 61%)
  • 명령어가 기억장치로부터 읽혀지는 단계를 인출단계(fetch cycle)라고 합니다. 이는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기억장치에서 해당 명령어를 가져오는 단계로, CPU가 기억장치의 주소를 참조하여 명령어를 가져오는 과정입니다. 이후에는 해당 명령어를 실행하는 실행단계(excute cycle)가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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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주기억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 데이터 단위와 처리속도등의 차이점을 해결하기 위한것은?

  1. 채널
  2. 인터럽트
  3. 바이트
  4. 버스
(정답률: 65%)
  • 채널은 주기억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채널은 입출력 장치와 직접 통신하여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고, 데이터 단위를 조정하여 주기억장치와 입출력 장치 간의 차이점을 해결합니다. 따라서 채널은 데이터 전송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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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조합논리회로를 다음과 같이 설계할 때 일반적인 순서로 옳은 것은?

  1. D-B-A-C
  2. D-A-B-C
  3. B-D-A-C
  4. B-D-C-A
(정답률: 78%)
  • 조합논리회로를 설계할 때 일반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제를 이해하고 명확한 목적을 설정합니다.
    2. 입력과 출력을 정의하고 입력과 출력 간의 관계를 파악합니다.
    3. 진리표를 작성하여 입력과 출력 간의 논리적인 관계를 파악합니다.
    4. 불필요한 논리항을 제거하고 최소항을 도출합니다.
    5. 최소항을 이용하여 논리회로를 설계합니다.
    6. 설계한 논리회로를 검증하고 수정합니다.

    위의 순서를 따르면서 주어진 조합논리회로를 설계해보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목적: 입력 A, B, C에 대해 출력 D를 만들어내는 논리회로를 설계한다.
    2. 입력과 출력 정의: 입력 A, B, C와 출력 D를 정의한다.
    3. 진리표 작성: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D의 진리표를 작성한다.
    4. 최소항 도출: 진리표를 이용하여 최소항을 도출한다.
    5. 논리회로 설계: 최소항을 이용하여 논리회로를 설계한다.
    6. 검증 및 수정: 설계한 논리회로를 검증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정답은 "D-B-A-C"입니다. 이유는, 이 순서대로 위의 과정을 따르면서 논리회로를 설계할 경우 가장 효율적이고 간결한 논리회로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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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입.출력 장치에서 입력 장치만 나열한 것은?

  1. 1 과 2
  2. 2 와 3
  3. 2 와 4
  4. 3 과 4
(정답률: 78%)
  • 입력 장치는 컴퓨터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장치이고, 출력 장치는 컴퓨터에서 처리한 데이터를 출력하는 장치입니다. 그림에서 입력 장치는 키보드와 마우스 두 가지이고, 출력 장치는 모니터와 프린터 두 가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 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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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패리티의 기능을 확장하여 오류의 검출뿐 아니라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코드는?

  1. 그레이 코드
  2. 아스키 코드
  3. 해밍 코드
  4. 유니 코드
(정답률: 86%)
  • 해밍 코드는 패리티 비트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오류를 검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떤 비트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도 파악하여 해당 비트를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그레이 코드, 아스키 코드, 유니 코드는 모두 문자나 숫자를 표현하는 코드이지만, 오류 검출 및 정정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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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 연산이나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시키는 장치는?

  1. 오퍼레이터
  2. 시프터
  3. 메모리
  4. 누산기
(정답률: 80%)
  • 누산기는 산술 연산을 수행하는 레지스터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술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시키는 레지스터로서 누산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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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병렬 처리 컴퓨터 중에서 플린(Flynn)에 의한 분류 방식이 아닌것은?

  1. SIMD 방식
  2. MISD 방식
  3. MIMD 방식
  4. DMA 방식
(정답률: 70%)
  • DMA 방식은 데이터 전송을 위한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의 직접적인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플린 분류 방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DMA 방식은 플린 분류 방식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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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중 산술적 연산에서 필요하지 않은 명령은?

  1. AND
  2. ADD
  3. SUBSTRACT
  4. DIVIDE
(정답률: 70%)
  • AND는 논리 연산자로, 두 개의 비트를 비교하여 둘 다 1일 경우에만 결과값이 1이 되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산술적 연산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ADD, SUBSTRACT, DIVIDE는 모두 숫자를 더하거나 빼거나 나누는 연산을 수행하는 산술 연산자이므로 산술적 연산에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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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중 스택과 관계가 깊은것은?

  1. FIFO
  2. SHIFT
  3. LIFO
  4. QUEUE
(정답률: 67%)
  • 정답: LIFO

    LIFO는 Last In First Out의 약자로, 스택에서 가장 기본적인 동작 방식입니다. 스택은 데이터를 쌓아 올리듯이 쌓아놓은 자료구조로,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LIFO가 스택과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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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유닉스에서 프로세스 관리,입.출력관리,파일관리,프로세스간의 통신,기억장치 관리등의 기능을 갖는것은?

  1. Kernel
  2. shell
  3. utility
  4. pwd
(정답률: 44%)
  • Kernel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프로세스 관리, 입출력 관리, 파일 관리, 프로세스간의 통신,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Kernel이 해당하는 기능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Kernel"입니다. Shell은 사용자와 운영체제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Utility는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pwd는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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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어 실행속도가 빠르다.
  2.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어렵다.
  3.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어렵다.
  4. 모든 기계에서 공용할 수 있어 호환성이 높다.
(정답률: 62%)
  • 기계어는 각 기계마다 다른 명령어 집합을 가지므로 모든 기계에서 공용할 수 없어 호환성이 높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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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안에 내재되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Linking
  2. Coding
  3. Loading
  4. Debugging
(정답률: 82%)
  • 프로그램 안에 내재되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디버깅(Debugging)이라고 합니다. 디버깅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프로그램이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Debugg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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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시스템 프로그램과 거리가 먼것은?

  1. 로더
  2. 컴파일러
  3. 운영체제
  4. 급여 계산 프로그램
(정답률: 70%)
  • 시스템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로더, 컴파일러, 운영체제는 모두 시스템 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급여 계산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업무용 응용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프로그램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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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것은?

  1. 기능별로 모듈화하여 작성한다.
  2. GO TO문의 활용이 증가한다.
  3. 프로그램을 읽기 쉽고 수정하기가 용이하다.
  4. 기본구조는 순차,선택,반복구조이다.
(정답률: 82%)
  •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순차, 선택, 반복 구조로 제어하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입니다. 하지만 GO TO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데 있어서 구조적이지 않은 방법이므로,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는 GO TO문의 활용을 최소화하고, 대신에 순차, 선택, 반복 구조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따라서, "GO TO문의 활용이 증가한다."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특징으로는 거리가 먼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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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구문 분석하여 각각의 문장을 문법 구조에 따라 트리 형태로 구성한 것은?

  1. 파스 트리
  2. 어휘 트리
  3. 목적 트리
  4. 링크 트리
(정답률: 67%)
  • 파스 트리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구문 분석하여 각각의 문장을 문법 구조에 따라 트리 형태로 구성한 것입니다. 따라서, 파스 트리는 프로그램의 구문 분석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파스 트리와는 다른 종류의 트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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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프로그램 문서화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것은?

  1.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요식행위화
  2. 프로그램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
  3. 프로그램 이관의 용이함.
  4. 프로그램 유지보수의 효율화
(정답률: 67%)
  • 프로그램 문서화의 목적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요식행위화하여, 개발자들이 일관된 방식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고, 프로그램 이관과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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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것은?

  1. 사용 가능도 향상
  2. 처리 능력 향상
  3. 신뢰성 향상
  4. 응답 시간 연장
(정답률: 81%)
  • 운영체제의 목적은 사용 가능도, 처리 능력,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응답 시간을 연장하는 것은 사용자가 시스템의 반응성을 느끼는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운영체제의 목적으로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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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C 언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것은?

  1.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이다.
  2.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편리하다.
  3. 자료의 주소를 조작할 수 있는 포인터를 제공한다.
  4.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
(정답률: 64%)
  • C 언어는 컴파일러 방식의 언어이다. 인터프리터 방식은 소스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면서 실행하는 방식이지만, C 언어는 소스 코드를 전체적으로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을 만들고 실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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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운영체제의 평가 기준중 단위시간에 처리하는 일의 양을 의미 하는것은?

  1. Cost
  2. Throughput
  3. Turn Around Time
  4. User Interface
(정답률: 54%)
  • Throughput은 단위시간에 처리하는 일의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Cost는 비용, Turn Around Time은 작업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 User Interface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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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반감산기 회로에서 차를 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게이트는?

  1. AND
  2. OR
  3. NAND
  4. EX-OR
(정답률: 62%)
  • 반감산기 회로에서는 입력 A와 입력 B가 XOR 게이트를 통해 연산되어 출력값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A와 B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에, 반감산기 회로에서는 A와 B가 서로 다를 때(즉, XOR 연산이 1일 때) 차를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EX-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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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RS형 플립플롭의 S 입력을 NOT게이트를 거쳐서 R쪽에도 입력 되도록 연결하면 어떤 플립플롭이 되는가?

  1. RS형 플립플롭
  2. T형 플립플롭
  3. D형 플립플롭
  4. 마스터 슬레이브
(정답률: 55%)
  • S 입력이 NOT 게이트를 거쳐 R쪽에도 입력되면, S와 R이 모두 1인 상태가 되어서 불안정한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상태를 "메타스터블" 상태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연결은 D형 플립플롭으로 변환됩니다. D형 플립플롭은 데이터(D) 입력과 클럭(C) 입력을 받아서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클럭 신호가 들어올 때마다 데이터 입력을 현재 상태로 갱신하는 플립플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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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비동기형 계수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병렬 계수회로이다.
  2. 조합 논리회로이다.
  3. 리플 계수기라고도 한다.
  4. 출력 상태가 동시에 변한다.
(정답률: 67%)
  • 비동기형 계수회로는 출력 상태가 동시에 변하지 않는 회로로, 입력 신호가 변화하면 일정 시간 후에 출력이 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회로 중에서 리플 계수기는 비동기형 계수회로 중 하나로, 입력 신호가 변화하면 출력이 순차적으로 변화하는 회로입니다. 이 때문에 출력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리플(ripple)이 발생하며, 이러한 이유로 리플 계수기라고도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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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동기형 10진 계수기를 T 플립플롭으로 구성하려고 한다. 최소 몇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한가?

  1. 2
  2. 4
  3. 5
  4. 10
(정답률: 64%)
  • 비동기형 10진 계수기는 0부터 9까지의 10진수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하므로, 최소한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이는 2진수로 표현하면 1002 이므로,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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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논리식 중에서 드모르간의 정리를 나타낸것은?

(정답률: 73%)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드모르간의 정리는 논리식에서 부정 기호를 바꾸고 모든 항에 대해 부정을 취한 후, 전체 식에 대해 다시 한번 부정을 취하는 것입니다.

    ""는 논리식에서 부정 기호를 바꾸고 모든 항에 대해 부정을 취한 후, 전체 식에 대해 다시 한번 부정을 취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식은 드모르간의 정리를 나타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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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중 반가산기는 어떤 논리회로의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1. AND와 OR
  2. EX-OR와 AND
  3. EX-OR와 OR
  4. NAND와 NOR
(정답률: 63%)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며,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논리회로입니다. 이를 구성하는 논리게이트는 EX-OR와 AND입니다. EX-OR은 두 입력이 서로 다를 때 1을 출력하며, 같을 때는 0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두 입력의 합을 구하기 위해 EX-OR 게이트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AND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 1을 출력하며, 그 외에는 0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 자리올림(Carry)을 구하기 위해 AND 게이트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EX-OR와 AND 게이트를 조합하여 반가산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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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레이 코드 1110을 이진수로 변환하면?

  1. 1101
  2. 1110
  3. 1011
  4. 0111
(정답률: 74%)
  •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한 비트만 다르게 표현되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1110을 이진수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이전 수인 1011과의 차이를 구해야 합니다.

    1110과 1011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110
    1011
    ----
    0101

    따라서 그레이 코드 1110을 이진수로 변환하면 10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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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표는 순서 놀리회로를 설계하기 위한 JK 플립플롭의 여기표이다. 빈 칸에 들어갈 것으로 옳은 것은?(단 Qn은 현재상태, Qn+1은 다음상태, X : 0이든 1이든 상관없다는 의미)

  1. (ㄱ) X 0 , (ㄴ) 0 X
  2. (ㄱ) X 0 , (ㄴ) 1 X
  3. (ㄱ) 1 X , (ㄴ) X 1
  4. (ㄱ) 0 X , (ㄴ) X 1
(정답률: 53%)
  • JK 플립플롭은 J와 K 입력에 따라 다음 상태가 결정된다. J=1, K=0일 때는 Qn이 0이면 Qn+1은 1이 되고, Qn이 1이면 Qn+1은 0이 된다. J=0, K=1일 때는 Qn이 0이면 Qn+1은 0이 되고, Qn이 1이면 Qn+1은 1이 된다. J=K=1일 때는 Qn이 0이면 Qn+1은 1이 되고, Qn이 1이면 Qn+1은 0이 된다. J=K=0일 때는 Qn이 유지된다.

    따라서 "(ㄱ) 1 X , (ㄴ) X 1"인 경우, J=1, K=0이므로 Qn이 0이면 Qn+1은 1이 되고, Qn이 1이면 Qn+1은 0이 된다. 이는 순서 놀리기에 적합한 상태 변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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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플립플롭이 특정 현재 상태에서 원하는 다음 상태로 변화하는 동작을 하기 위한 입력을 표로 작성한 것은?

  1. 여기표
  2. 진리표
  3. 상태표
  4. 카르노표
(정답률: 63%)
  • 여기표는 플립플롭의 현재 상태와 다음 상태를 입력과 출력으로 나타낸 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불린 대수나 논리 회로에서 사용되는 표현 방식이지만, 플립플롭의 동작을 나타내는 것은 여기표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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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6진수인(1F)16 을 2진화 10진수(BCD)로 나타내면?

  1. (0011 0001)BCD
  2. (0110 0010)BCD
  3. (0001 1111)BCD
  4. (0010 0110)BCD
(정답률: 46%)
  • (1F)16을 2진수로 변환하면 (0001 1111)2가 된다. 이를 BCD로 나타내면 4비트씩 끊어서 10진수로 변환하면 된다. (0001)2는 1, (1111)2는 15이므로 BCD로 나타내면 (0001 0101)BCD가 된다. 하지만 이는 2진수 4비트를 10진수로 변환한 것이므로, 10진수 2자리로 나타내기 위해 앞에 0을 붙여 (0000 0001 0101)BCD가 된다. 이를 더 간단하게 표현하면 (0011 0001)BCD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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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논리 대수의 정리중 옳지 않은 것은?

  1. A+AB=A+B
  2. A(B+C)=AB+AC
  3. A+BC=(A+B)(A+C)
  4. A+(B+C)=(A+B)+C
(정답률: 52%)
  • 옳지 않은 것은 "A+BC=(A+B)(A+C)"입니다.

    "A+AB=A+B"의 이유는 분배 법칙에 따라 A를 괄호 안의 두 항목에 각각 분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A+AB=A(1+B)=A+B입니다.

    "A(B+C)=AB+AC"의 이유는 분배 법칙에 따라 AB와 AC를 합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B+C)=(A+B)+C"의 이유는 결합 법칙에 따라 괄호 안의 두 항목을 먼저 더하거나 빼도 결과가 같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A+BC=(A+B)(A+C)"는 옳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1, B=2, C=3일 때, 왼쪽 식은 1+2×3=7이지만 오른쪽 식은 (1+2)(1+3)=12입니다. 따라서 이 식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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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중 JK 플립플롭의 특성 방정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30%)
  • JK 플립플롭은 입력 J와 K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는데, J와 K가 모두 1일 때 이전 상태의 반전된 값을 출력하므로, 이를 표현한 방정식은 "" 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JK 플립플롭의 특성 방정식으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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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하나의 공통된 시간 펄스에 의해 플립플롭들이 트리거 되어 모든 플립플롭의 상태가 동시에 변화하는 계수회로의 명칭은?

  1. 병렬 이동 레지스터
  2. 상향 계수기
  3. 비 동기형 계수 회로
  4. 동기형 계수 회로
(정답률: 64%)
  • 하나의 공통된 시간 펄스에 의해 모든 플립플롭의 상태가 동시에 변화하는 계수회로를 동기형 계수 회로라고 합니다. 이는 모든 플립플롭이 동일한 클럭 신호에 의해 제어되기 때문에 동기적으로 작동하며, 따라서 모든 플립플롭의 상태가 동시에 변화합니다. 이와 달리 비 동기형 계수 회로는 각각의 플립플롭이 독립적인 클럭 신호에 의해 제어되기 때문에 상태 변화가 비동기적으로 일어납니다. 따라서 동기형 계수 회로가 모든 플립플롭의 상태를 동시에 변화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답은 "동기형 계수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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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중 두개의 안정된 상태를 가지고 있어 기억 소자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해독기
  2. 플리플롭
  3.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58%)
  • 플리플롭은 두 개의 안정된 상태를 가지고 있어서 기억 소자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입력 신호에 따라 상태가 변경되어 출력되는데,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음 상태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리플롭은 기억 소자로서 많이 사용되며, 컴퓨터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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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과 같이 구성된 회로에서 A의 값이 0011, B의 값이 0101이 입력되면 출력 F 의 값은?(문제 복원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1. 1100
  2. 0110
  3. 0011
  4. 1001
(정답률: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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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불 대수식이 f=A+B로 표시되는 논리 게이트는?

  1. AND 게이트
  2. EX-OR 게이트
  3. OR 게이트
  4. NOR 게이트
(정답률: 68%)
  • 불 대수식 f=A+B에서 A와 B 중 하나라도 참이면 f는 참이 되고, 두 입력이 모두 거짓일 때만 거짓이 된다. 이러한 동작 방식은 OR 게이트와 동일하므로 정답은 OR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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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n 개의 플립플롭으로 기억할 수 있는 상태의 개수는?

  1. 2n
  2. 2n-1
  3. 2n+1
  4. n 개
(정답률: 50%)
  • 각 플립플롭은 2가지 상태를 가질 수 있으므로, n 개의 플립플롭이 있다면 각각의 플립플롭은 2가지 상태를 가지므로 전체 상태의 개수는 2의 n승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n 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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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기호로 사용된 논리 게이트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주파 발진 기능
  2. 감쇠 신호의 회복 기능
  3. 팬 아웃(fan out)의 확대
  4. 지연시간(Delay time) 기능
(정답률: 49%)
  • 논리 게이트의 기능 중 "고주파 발진 기능"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해당 논리 게이트가 고주파 신호를 발생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의 기호로 사용된 논리 게이트는 NAND 게이트로, 고주파 발진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고주파 발진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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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과 같은 회로의 출력은?(문제 오류로 그림파일이 잘못된듯 합니다. 정답은 1번 입니다.)

(정답률: 57%)
  • 주어진 회로에서 스위치가 닫혀있으면 전류가 흐르게 되고, R1과 R2에 각각 전압이 분배되어 전압이 더 낮은 R2쪽에 출력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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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입력 단자에 클럭 펄스가 가해질 때마다 출력 상태가 반전하는 플립플롭은?

  1. RS 플립플롭
  2. JK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69%)
  • T 플립플롭은 입력 단자에 클럭 펄스가 가해질 때마다 출력 상태가 현재 상태와 반대로 바뀌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T 플립플롭은 입력값이 없이도 출력값이 바뀔 수 있어서, 다른 플립플롭들과 달리 자기 자신의 출력값을 입력값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T 플립플롭은 카운터 등 다양한 회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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