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10-05)

전자계산기기능사
(2008-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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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전자공학

1. A급 트랜지스터에서 전력 증폭 회로의 최대효율은 몇 %인가?

  1. 25%
  2. 50%
  3. 78.5%
  4. 100%
(정답률: 49%)
  • A급 트랜지스터는 전력 증폭 회로에서 최대 50%의 효율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전력 증폭 회로에서 입력 전력과 출력 전력 사이에 존재하는 손실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손실은 트랜지스터의 내부 저항, 전압 강하, 열 손실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최대 효율은 50%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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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과 같은 연산증폭기회로에서 입.출력 전압의 관계로 가장 적합한 것은?(단, R1=R2=R3=R4 이다)

(정답률: 38%)
  • 입력 전압이 Vi일 때, R1과 R2에 걸리는 전압은 Vi×(R2/(R1+R2))이고, 이를 Q1의 베이스 전압으로 사용하므로 Q1의 콜렉터 전압은 약 Vi×(R2/(R1+R2))×β가 된다. 이때, Q2의 베이스 전압은 Q1의 콜렉터 전압보다 약 0.7V 낮아지므로, Q2의 콜렉터 전압은 약 Vi×(R2/(R1+R2))×β-0.7V가 된다. 이를 출력 전압이 Vo가 되도록 R3과 R4를 설정하면, Vo/Vi는 R4/(R3+R4)×(Vi×(R2/(R1+R2))×β-0.7V)/Vi = R4/(R3+R4)×(R2/(R1+R2))×β-0.7V/Vi이 된다. 이때, R1=R2=R3=R4이므로, Vo/Vi는 β-0.7V/Vi가 된다. 따라서, 출력 전압은 입력 전압보다 β-0.7V만큼 크게 증폭된다. 이때, β는 대략 100~200 정도의 값을 가지므로, 증폭비는 대략 99~199 정도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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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궤환이 없을때 증폭도가 100인 증폭회로에 궤환율 β=0.01의 부궤환을 걸었을 때 증폭도는 얼마인가?

  1. 1
  2. 5
  3. 10
  4. 50
(정답률: 42%)
  • 증폭도는 입력신호와 출력신호의 전압차이에 대한 증폭비의 절대값으로 정의됩니다.

    증폭회로의 증폭비는 β값에 따라 결정됩니다. β값이 작을수록 증폭비가 작아지므로 증폭도도 작아집니다.

    따라서 β=0.01인 부궤환을 걸었을 때 증폭도는 100*0.01=1이 됩니다.

    즉, 궤환이 없을 때의 증폭도 100에 비해 부궤환을 걸면 증폭도가 1로 줄어든 것이므로 정답은 50이 아닌 1/2인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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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중 컬렉터 접지 증폭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것은?

  1. 입력 임피던스가 크다.
  2. 버퍼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3. 전류 증폭률이 1보다 작다.
  4. 입.출력 전압의 위상은 동위상이다.
(정답률: 39%)
  • 전류 증폭률이 1보다 작다는 설명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컬렉터 접지 증폭회로는 전류 증폭을 위한 회로로, 전류 증폭률은 일반적으로 1보다 큽니다. 이유는 입력 신호의 작은 전압 변화에 대해 큰 전류 변화를 출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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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FM변조에서 신호주파수가 4KHz이고 최대 주파수 편이가 16KHz일때 변조지수는 얼마인가?

  1. 1
  2. 3
  3. 4
  4. 5
(정답률: 82%)
  • 변조지수는 최대 주파수 편이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변조지수 = 최대 주파수 편 / 신호주파수 = 16KHz / 4KHz = 4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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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효값이 200V, 주파수가 60Hz인 교류전압의 순시값을 나타내는 식으로 적당한 것은?

(정답률: 35%)
  • 정답은 "" 입니다.

    순시값은 교류전압의 효과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주파수와 진폭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주파수가 60Hz이므로, 순시값은 효과적인 진폭의 2배가 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교류전압의 순시값은 400V가 됩니다.

    보기 중에서 ""가 정답인 이유는, 이 식이 주파수와 진폭을 모두 고려한 순시값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주파수나 진폭 중 하나만을 고려한 값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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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ㄱ) 비례 (ㄴ) 비례
  2. (ㄱ) 비례 (ㄴ) 반비례
  3. (ㄱ) 반비례 (ㄴ) 비례
  4. (ㄱ) 반비례 (ㄴ) 반비례
(정답률: 78%)
  • (ㄱ)과 (ㄴ)의 값이 모두 증가하거나 모두 감소할 때, 그래프 상에서 두 값의 위치가 항상 일정한 비율로 유지되기 때문에 (ㄱ)과 (ㄴ)은 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하지만 (ㄱ)의 값이 증가하면 (ㄴ)의 값은 감소하고, (ㄱ)의 값이 감소하면 (ㄴ)의 값은 증가하는 것을 그래프 상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ㄱ)과 (ㄴ)은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비례 (ㄴ) 반비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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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중 반도체의 재료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원소는?

  1. He
  2. Fe
  3. Cr
  4. Si
(정답률: 79%)
  • 정답은 "Si"입니다.

    반도체는 전기를 통과시키는 물질로서, 전자의 이동이 가능한 물질을 말합니다. 반도체의 대표적인 원소는 실리콘(Si)입니다. 실리콘은 전자를 가장 잘 이동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반도체 제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원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실리콘은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하게 존재하는 원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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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저항 20Ω과 60Ω의 병렬 회로에서 60Ω의 저항에 3A의 전류가 흐른다면 20Ω에 흐르는 전류는 몇 A인가?

  1. 1A
  2. 3A
  3. 6A
  4. 9A
(정답률: 42%)
  • 저항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을 때, 전압은 동일하지만 전류는 각 저항에 따라 분할되어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60Ω의 저항에 3A의 전류가 흐르고, 전압은 V=IR=60Ω x 3A = 180V가 됩니다. 이 전압이 20Ω의 저항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20Ω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I=V/R=180V/20Ω=9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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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중 수정발진회로의 발진주파수가 안정된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수정 발진기는 출력이 적기 때문이다.
  2. 수정 진동자는 Q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3. 수정 발진기에는 피에조 전기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4. 수정 진동자의 진동수는 전원전압과 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정답률: 53%)
  • 수정 진동자는 Q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Q는 회로나 시스템의 진동 주파수와 관련된 품질 요소입니다. Q가 높을수록 회로나 시스템은 더욱 안정적이며, 발진 주파수가 안정됩니다. 따라서 수정 발진회로에서는 Q가 높은 수정 진동자를 사용하여 안정된 발진 주파수를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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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다음중 입.출력 제어방식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1. DMA 방식
  2. 인터페이스 방식
  3. 채널에 의한 방식
  4. 중앙처리장치에 의한 방식
(정답률: 47%)
  • 인터페이스 방식은 입출력 제어 방식이 아닙니다. 인터페이스 방식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통신을 위한 표준화된 규약이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USB 인터페이스나 이더넷 인터페이스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 방식은 입출력 제어 방식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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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2진수 111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1. 0000
  2. 1000
  3. 1010
  4. 1111
(정답률: 75%)
  • 2진수 111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가장 왼쪽 비트는 그대로 가져옵니다. (첫 번째 비트는 변환되지 않습니다.)
    2.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현재 비트가 같으면 0을, 다르면 1을 취합니다.

    따라서 2진수 111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1000이 됩니다.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1이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현재 비트가 같기 때문에 0, 1, 1을 취한 후 다시 이전 비트와 현재 비트가 같기 때문에 0을 취합니다. 따라서 10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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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억장치의 정보를 중앙처리장치로 가져오는 기능을 하는 연산자는?

  1. Load
  2. Add
  3. Shift
  4. Store
(정답률: 66%)
  • "Load" 연산자는 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중앙처리장치로 로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Loa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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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입.출력장치의 동작속도와 컴퓨터 내부의 동작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어드레스 레지스터
  2. 시퀀스 레지스터
  3. 버퍼 레지스터
  4. 시프트 레지스터
(정답률: 73%)
  • 입출력장치와 컴퓨터 내부의 속도 차이로 인해 데이터 전송이 원활하지 않을 때, 버퍼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입출력장치와 컴퓨터 내부의 속도 차이를 조절하며 데이터 전송을 원활하게 합니다. 따라서 입출력장치의 동작속도와 컴퓨터 내부의 동작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버퍼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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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중앙처리장치의 기능이라고 할 수 없는것은?

  1. 처리기능의 제어
  2. 정보의 연산
  3. 정보의 기억
  4. Operator와의 대화
(정답률: 69%)
  • 중앙처리장치는 처리기능의 제어, 정보의 연산, 정보의 기억 등의 기능을 수행하지만, Operator와의 대화는 중앙처리장치의 기능이 아닙니다. Operator와의 대화는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Operator와의 대화"가 중앙처리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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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하나의 사무실 또는 빌딩과 같이 근거리에 인접한 컴퓨터 시스템을 함께 연결하는 통신망은?

  1. LAN
  2. MAN
  3. WAN
  4. VAN
(정답률: 82%)
  •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근거리에 인접한 컴퓨터 시스템을 함께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LAN입니다. MAN은 Metropolitan Area Network, WAN은 Wide Area Network, VAN은 Virtual Area Network의 약자로, 각각 광범위한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 도시 전체를 연결하는 통신망, 가상 지역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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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중 중앙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데이터 전송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도록 하는 중계 회로는?

  1. 입.출력 버스
  2. 입.출력 교환기
  3. 입.출력 제어기
  4. 입.출력 인터페이스
(정답률: 44%)
  •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중앙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데이터 전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중계 회로입니다. 이는 입.출력장치와 중앙처리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데이터의 형식 변환, 버퍼링, 인터럽트 처리 등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입.출력 인터페이스가 없으면 데이터 전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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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기억장치중 직접 접근 기억장치가 아닌것은?

  1. 자기 드럼
  2. 데이터 셀
  3. 자기 디스크
  4. 자기 테이프
(정답률: 64%)
  • 자기 테이프는 직접 접근 기억장치가 아닙니다. 이는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정 위치로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고 쓰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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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번지부에 표현된 값이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가 아니고 유효번지(실제 데이터의 번지)를 나타내는 번지 지정 형식은?

  1. 직접 번지 형식
  2. 간접 번지 형식
  3. 상대 번지 형식
  4. 직접 데이터 형식
(정답률: 61%)
  • 번지부에 표현된 값이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가 아니라 유효번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간접 번지 형식으로 표현됩니다. 간접 번지 형식은 데이터가 저장된 실제 번지가 아닌, 해당 데이터를 참조하기 위한 번지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번지부에 저장된 값은 해당 데이터를 참조하기 위한 번지를 가리키게 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위치가 변경되더라도 해당 데이터를 참조하는 번지를 변경하지 않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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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과 같이 중심 노드를 경유하여 다른 노드와 연결하는 방식으로 전화망 등에 사용되는 통신망은?

  1. 성형 통신망(star network)
  2. 루프형 통신방(loop network)
  3. 그물형 통신망(mesh network)
  4. 계층형 통신망(hierarchical network)
(정답률: 74%)
  • 중심 노드를 경유하여 다른 노드와 연결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성형 통신망(star networ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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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중 단항연산은?

  1. OR
  2. AND
  3. EX-OR
  4. MOVE
(정답률: 61%)
  • 단항연산은 보통 하나의 피연산자만을 가지고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MOVE"는 단항연산입니다. 이 연산은 메모리나 레지스터에서 값을 읽어서 다른 메모리나 레지스터에 복사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즉, 하나의 피연산자만을 가지고 값을 복사하는 단항연산이기 때문에 "MOVE"가 단항연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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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기디스크에서 기록 표면에 동심원을 이루고 있는 원형의 기록 위치를 트랙이라고 하는데 이 트랙의 모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field
  2. record
  3. cylinder
  4. access arm
(정답률: 58%)
  • 트랙은 자기 디스크의 기록 위치를 말하고, 이 트랙들이 모여서 원형으로 배열된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에 이를 실린더(cylinder)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cylind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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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중 충격식 프린터는?

  1. 잉크젯 프린터
  2. 레이저 프린터
  3. 열전사 프린터
  4.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
(정답률: 61%)
  • 충격식 프린터는 인쇄물을 만들기 위해 인쇄물 표면에 충격을 가하는 방식의 프린터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는 인쇄물 표면에 작은 점들을 찍어내는 방식으로 인쇄를 합니다. 따라서 충격식 프린터 중에서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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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0 과 1 로 구성되고 정보를 나타내는 최소단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bit
  2. word
  3. byte
  4. file
(정답률: 87%)
  • 정보를 나타내는 최소단위는 0과 1로 구성되는데, 이를 "비트(bit)"라고 합니다. "워드(word)"는 여러 개의 비트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한 단위를 의미하며, "바이트(byte)"는 8개의 비트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한 단위를 의미합니다. "파일(file)"은 여러 개의 바이트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보를 나타내는 최소단위는 비트(bi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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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나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누산기
  2. 프로그램 카운터
  3. 명령 레지스터
  4.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정답률: 76%)
  • 누산기는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나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연산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연산을 수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레지스터 중 하나이며, CPU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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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컴퓨터의 분류중 데이터 표현에 따른 분류와 거리가 먼것은?

  1. 아날로그 컴퓨터
  2. 디지털 컴퓨터
  3. 하이브리드 컴퓨터
  4. 전용 컴퓨터
(정답률: 60%)
  • 전용 컴퓨터는 데이터 표현 방식이나 거리와는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전용 컴퓨터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설계된 컴퓨터로, 예를 들어 게임용 컴퓨터나 그래픽 작업용 컴퓨터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표현 방식이나 거리와는 관련이 없으며, 다른 컴퓨터들과는 분류 기준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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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연산자의 수행결과는?

  1. 1110 1001
  2. 1110 1111
  3. 0000 1001
  4. 1111 0110
(정답률: 81%)
  • 비트 AND 연산자(&)는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값이 1이 되므로, 첫 번째 비트에서는 0 & 1 = 0, 두 번째 비트에서는 1 & 1 = 1, 세 번째 비트에서는 0 & 1 = 0, 네 번째 비트에서는 1 & 0 = 0 이므로 "0000 10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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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일단 사용하고 남은 기억공간을 모아서 유용하고 능률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은?

  1. garbage collection
  2. memory collection
  3. multiprogramming
  4. relocation
(정답률: 49%)
  • "Garbage collection"은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 공간을 자동으로 해제하여 기억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일단 사용하고 남은 기억공간을 모아서 유용하고 능률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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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명령어의 번지와 프로그램 카운터가 더해져서 유효한 번지를 결정하는 방식은?

  1. 상대번지 모드(Relative addressing mode)
  2. 간접번지 모드(Indirect addressing mode)
  3. 인덱스드 어드레싱 모드(Indexed addressing mode)
  4. 레지스터 어드레싱 모드(Register addressing mode)
(정답률: 52%)
  • 상대번지 모드는 명령어에서 주어진 상대적인 번지와 프로그램 카운터의 값을 더하여 유효한 번지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모드들과는 달리, 실제 주소가 아닌 상대적인 주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위치가 변경되어도 상대적인 주소만 수정하면 되므로 유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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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연산기의 입력 자료를 그대로 출력하는 것으로 컴퓨터 내부에 있는 하나의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다른 레지스터로 옮길때 이용되는 논리연산은?

  1. MOVE 연산
  2. AND 연산
  3. OR 연산
  4. UNARY 연산
(정답률: 78%)
  • MOVE 연산은 입력 자료를 그대로 출력하는 논리연산으로, 하나의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다른 레지스터로 옮길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입력 자료를 그대로 출력하는 것이 목적인 이 문제에 가장 적합한 답이 MOVE 연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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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운영체제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1. UNIX
  2. LINUX
  3. Windows NT
  4. Visual Studio
(정답률: 70%)
  • "Visual Studio"는 개발 도구이며, 운영체제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운영체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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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계어에 대한 설명을 옳지 않은것은?

  1. 2진수 0과1을 사용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나타낸다.
  2.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어 속도가 빠르다.
  3. 기계어 구조는 컴퓨터 마다 동일하여 호환성이 높다
  4.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힘들다.
(정답률: 68%)
  • 기계어 구조는 컴퓨터 마다 동일하여 호환성이 높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컴퓨터 아키텍처나 프로세서 종류에 따라 기계어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호환성이 높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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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적당한 것은?

  1. COBOL
  2. C
  3. BASIC
  4. FORTRAN
(정답률: 86%)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빠른 속도와 효율성을 보장하는 언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언어 중에서도 C 언어는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면서도 상대적으로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문법을 가지고 있어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언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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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1. 인터프리터
  2. 로더
  3. 컴파일러
  4. 어셈블러
(정답률: 79%)
  • 인터프리터, 컴파일러, 어셈블러는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로더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더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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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C 언어에서 사용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Wscape Sequence)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 : carriage return
  2. \t : tab
  3. \b : backspace
  4. \n : null character
(정답률: 50%)
  • "n : null character"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스케이프 시퀀스 중 "n"은 줄바꿈을 의미합니다. null character는 ""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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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2.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3.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4. 자원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정답률: 73%)
  • 정답: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설명: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 소프트웨어로서,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기능"은 컴파일러의 역할이며, 운영체제의 기능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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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으로 거리가 먼것은?

  1. 처리능력
  2. 응답시간
  3. 신뢰도
  4. 비용
(정답률: 87%)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에서 비용은 다른 성능 평가 기준과는 달리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요소입니다. 즉, 운영체제를 도입하거나 업그레이드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비용은 다른 성능 평가 기준과는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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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로그램 개발시 문서화의 효과로 거리가 먼것은?

  1. 프로그램 개발 후 시스템의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프로그램 개발팀에서 운용팀으로 인수 인계를 쉽게 할 수 있다.
  3.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번역과정 없이 프로그램을 실행 할 수 있다.
  4. 프로그램 개발 목적 및 과정을 표준화 하여 효율적인 작업이 되도록 한다.
(정답률: 70%)
  • 문서화를 통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이유는, 문서화를 통해 프로그램의 구조와 동작 방식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번역과정 없이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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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Decoder
  2. Translator
  3. Cross Compiler
  4. Preprocessor
(정답률: 47%)
  • 이미지에서 #include와 같은 전처리 지시자가 보이므로, 이는 C/C++의 전처리기(preprocessor)가 사용된 코드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Preprocess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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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객체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메시지
  2. 메소드
  3. 속성
  4. 클래스
(정답률: 62%)
  •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메소드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가 가장 적절한 답변입니다. 메시지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통신 수단, 메소드는 클래스에 정의된 행동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 속성은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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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다음 회로의 구성 특징이 다른것은?

  1. 계수기
  2. 인코더
  3. 반가산기
  4. 멀티플렉서
(정답률: 47%)
  • 다른 회로들은 모두 입력 신호를 처리하고 출력을 생성하는데 반해, 계수기는 입력 신호를 세어서 카운트 값을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계수기는 다른 회로들과 구성 특징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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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인버터 회로라고 부르는 회로는?

  1. 부정(NOT) 회로
  2. 논리합(OR) 회로
  3. 논리곱(AND) 회로
  4. 배타적(EX-OR) 회로
(정답률: 62%)
  • 부정(NOT) 회로는 입력 신호를 반대로 출력하는 회로로, 입력이 0이면 출력은 1이 되고, 입력이 1이면 출력은 0이 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NOT" 회로라고 부르며, 다른 회로들과는 달리 입력이 하나뿐인 단순한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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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중 3 초과 코드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0000
  2. 1010
  3. 0100
  4. 1001
(정답률: 68%)
  • 정답은 "0000"입니다. 이유는 3 초과 코드에서 사용되는 숫자는 "1010", "0100", "1001"이며, "0000"은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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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A/D 변환기
  2. D/A 변환기
  3. 해독기(Decoder)
  4. 비교회로
(정답률: 87%)
  •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는 것을 D/A 변환기라고 합니다. A/D 변환기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것이며, 해독기는 암호화된 정보를 해독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비교회로는 입력 신호와 기준 신호를 비교하여 출력을 결정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는 것은 D/A 변환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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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0진수 12를 2진수로 고쳤을때 2의 보수는?

  1. 1100
  2. 0011
  3. 0100
  4. 1011
(정답률: 61%)
  • 10진수 12를 2진수로 바꾸면 1100이 됩니다. 2의 보수는 해당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1100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키면 0011이 되고, 여기에 1을 더한 값인 0100이 2의 보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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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중 드모르간 정리가 옳은것은?

(정답률: 70%)
  • 정답은 ""입니다.

    드모르간 정리는 논리학에서 두 개의 명제의 부정형을 서로 바꾸고, 전체 명제의 부정을 취해준 뒤, 그것들의 부정형을 다시 서로 바꾸어서 얻어지는 등식입니다.

    즉, A와 B라는 두 개의 명제가 있을 때, A와 B의 부정형을 서로 바꾸고, 전체 명제의 부정을 취해준 뒤, 그것들의 부정형을 다시 서로 바꾸면 A의 부정형과 B의 부정형이 같아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는 A와 B의 부정형을 서로 바꾸고, 전체 명제의 부정을 취해준 뒤, 그것들의 부정형을 다시 서로 바꾸어서 얻어진 등식이기 때문에 드모르간 정리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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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중 16진수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닌것은?

  1. 9
  2. C
  3. 1
  4. G
(정답률: 77%)
  • 16진수는 0부터 9까지의 숫자와 A부터 F까지의 알파벳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G"는 16진수에서 사용되지 않는 문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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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비가중치 코드가 아닌것은?

  1. 그레이 코드
  2. 3-초과 코드
  3. BCD 코드
  4. 시프트 카운터 코드
(정답률: 30%)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나타내는 코드로, 비가중치 코드가 아닙니다. 그레이 코드, 3-초과 코드, 시프트 카운터 코드는 모두 비가중치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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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중 플립플로과 같은 동작을 하는 회로는?

  1.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회로
  2.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회로
  3.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회로
  4. 시미트 트리거 회로
(정답률: 72%)
  •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회로는 양쪽 끝에 각각 콘덴서와 저항이 연결된 이중 RC 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회로는 입력 신호가 없을 때에도 안정적으로 두 가지 상태 중 하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입력 신호가 들어오면 회로는 상태를 바꾸어 출력 신호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회로는 플립플로와 같은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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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0진수를 BCD코드로 변환하는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디코더
  2. 인코더
  3. A/D 변환기
  4. 감산기
(정답률: 56%)
  • 10진수를 BCD코드로 변환하는 것은 숫자를 4비트로 구성된 이진수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환 작업은 인코더에 의해 수행됩니다. 인코더는 입력 신호를 이진 코드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10진수를 BCD코드로 변환하는 것은 인코더의 작업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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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JK 플립플롭에서 Qn 이 RESET 상태일때 J=0,K=1 입력신호를 인가하면 출력 Qn+1 의 상태는?

  1. 0
  2. 1
  3. 부정
  4. 입력금지
(정답률: 52%)
  • JK 플립플롭에서 J=0,K=1 입력신호를 인가하면 출력 Qn+1 의 상태는 "0"이 됩니다. 이는 JK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에 기반합니다. J=0,K=1 입력신호는 Qn 이 RESET 상태일 때, Qn+1 을 0으로 만듭니다. 이는 K 입력이 1이므로 Qn 이 0이 되고, J 입력이 0이므로 Qn+1 역시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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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그림과 같은 플립플롭의 명칭은?

  1. RS
  2. T
  3. D
  4. JK
(정답률: 51%)
  • 이 플립플롭은 JK 플립플롭이다. 이유는 입력이 J와 K 두 개이고, 출력이 D 하나이기 때문이다. RS 플립플롭은 입력이 R과 S 두 개이고, 출력이 Q 하나이다. T 플립플롭은 입력이 T 하나이고, 출력이 Q 하나이다. 따라서, JK 플립플롭이 유일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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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그림은 반감산기의 논리회로이다. 빌림 수를 출력하는 단자는?

  1. A
  2. B
  3. C
  4. D
(정답률: 48%)
  • 반감산기는 두 입력 비트의 합과 자리올림(carry) 비트를 출력한다. 이 회로에서는 빌림 수를 출력하는 단자가 필요하므로, 빌림 수는 출력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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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중 반가산기의 출력중 합의 논리식은?

(정답률: 71%)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며, S는 A와 B의 합, C는 A와 B의 곱셈의 결과를 2로 나눈 나머지이다. 따라서 합의 논리식은 A XOR B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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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T 플립플롭의 진리표이다. 출력을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어떻게 되는가?

(정답률: 40%)
  • T 플립플롭의 진리표를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Q와 Q의 이전 상태인 Q'가 XOR 연산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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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대응되는 변수의 내용이 서로 다르면 결과가 “1” 이고 대응되는 내용이 같으면 결과가 “0”이 되는 불대수의 연산은?

  1. 논리합(OR)
  2. 논리곱(AND)
  3. 논리 부정(NOT)
  4. 배타적 논리합(EX-OR)
(정답률: 69%)
  • 배타적 논리합(EX-OR)은 두 개의 입력 값이 다를 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입니다. 즉, 대응되는 변수의 내용이 서로 다르면 결과가 1이 되고, 내용이 같으면 결과가 0이 됩니다. 이는 두 개의 입력 값 중 하나만 참일 때 참이 되는 논리합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대응되는 변수의 내용이 서로 다르면 결과가 1이 되는 배타적 논리합(EX-OR)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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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중 입력 전부가 “0” 이어야만 출력이 “1”이 나오는 게이트는?

  1. OR
  2. AND
  3. NOR
  4. NAND
(정답률: 54%)
  • 입력 전부가 “0” 이어야만 출력이 “1”이 나오는 게이트는 “NOR” 게이트입니다.

    “NOR”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0”일 때에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입니다. 이는 “OR” 게이트의 출력을 반전시킨 것과 같습니다.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지만, “N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0”이 됩니다. 따라서 입력 전부가 “0”일 때에만 출력이 “1”이 나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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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A+B)(A+C)를 최소화 하면?

  1. A+B+C
  2. A+BC
  3. B+AC
  4. AB+C
(정답률: 82%)
  • (A+B)(A+C)를 전개하면 A^2 + AB + AC + BC가 됩니다. 이때 A^2은 상수이므로 최소화하는 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AB + AC + BC를 최소화하면 됩니다.

    이때, AB + AC + BC를 A+BC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A+BC를 전개하면 AB + AC + BC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BC가 최소화하는 식입니다.

    그 외의 보기들은 A, B, C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서 최소화하는 데 영향을 주는 변수가 많아 최소화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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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중 BCD 코드에서 사용되지 않는 표현은?

  1. 1001
  2. 0101
  3. 0110
  4. 1010
(정답률: 49%)
  • BCD 코드는 0부터 9까지의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이진수 1010은 10을 나타내는데, BCD 코드에서는 10 이상의 수를 나타내는 것이 없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는 표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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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중 조합논리회로 설계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1. 진리표작성
  2. 논리회로의 구현
  3. 주어진 문제의 분석과 변수의 정리
  4. 각 출력에 대한 불 함수의 유도 및 간소화
(정답률: 52%)
  • 조합논리회로 설계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주어진 문제의 분석과 변수의 정리입니다. 이는 문제를 이해하고 필요한 입력과 출력 변수를 파악하는 과정으로, 이후에 각 출력에 대한 불 함수의 유도 및 간소화, 진리표 작성, 논리회로의 구현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가 됩니다. 따라서 문제의 분석과 변수의 정리가 선행되어야만 효율적이고 정확한 조합논리회로 설계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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