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1-18)

전자계산기기능사
(2009-01-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다음중 디지털 변조 방식이 아닌것은?

  1. PM
  2. FSK
  3. PSK
  4. ASK
(정답률: 74%)
  • PM은 진폭 변조 방식이 아니라 위상 변조 방식이기 때문에 디지털 변조 방식이 아닙니다. FSK, PSK, ASK는 모두 디지털 변조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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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중 정현파 발생회로인것은?

  1. LC 발진기
  2. 블로킹 발진기
  3. UJT 발진기
  4.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56%)
  • LC 발진기는 인덕턴스(L)와 캐패시턴스(C)를 이용하여 발진하는 회로로, 정현파를 발생시키는 회로입니다. 인덕턴스와 캐패시턴스가 일정한 주파수에서 공진하면서 발진을 유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LC 발진기는 정현파 발생회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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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중 주파수 변별기의 용도로 적합한 것은?

  1. 잡음방지
  2. 반송파 제거
  3. 주파수 변조 방송채널 구분
  4. 주파수 변화를 진폭 변화로 변환
(정답률: 41%)
  • 주파수 변별기는 주파수 변화를 진폭 변화로 변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주파수 변조 방송채널 구분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주파수 변조 방송채널은 주파수 변화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하는데, 이를 수신하기 위해서는 주파수 변화를 진폭 변화로 변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파수 변별기는 이러한 용도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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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트랜지스터에서 α 의 값이 0.95일때 β 의 값은?

  1. 0.5
  2. 5.5
  3. 19
  4. 50
(정답률: 42%)
  • β = α / (1 - α) 이므로, α = 0.95 일 때 β = 0.95 / (1 - 0.95) = 19 이다. 따라서 정답은 19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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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궤환시 증폭도 A0=200 인 증폭회로에서 궤환율 β = 1/50 의 부궤환을 걸었을때 증폭도 A는?

  1. 4
  2. 40
  3. 50
  4. 68
(정답률: 41%)
  • 부궤환을 걸었을 때의 증폭도 A는 A0/(1-βA0)로 계산됩니다. 여기에 A0=200, β=1/50을 대입하면 A=4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이유는 위의 식에 값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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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회로에 150V의 전압을 인가할때 3Ω 의 저항체에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1. 5A
  2. 8A
  3. 10A
  4. 15A
(정답률: 37%)
  • 전압(V) = 전류(A) x 저항(Ω)의 법칙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150V = 전류 x 3Ω

    전류 = 150V ÷ 3Ω

    전류 = 50A

    따라서, 이 회로에 150V의 전압을 인가할 때 3Ω의 저항체에 흐르는 전류는 50A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선택할 수 있는 답안이 5A, 8A, 10A, 15A 중 하나이므로, 정답은 10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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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중 크기가 다른 세개의 저항을 직렬로 연결했을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것은?

  1.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모두 같다.
  2. 각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모두 같다
  3. 전체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다
  4. 가장 큰 저항값을 필요로 할때의 연결 방법이다.
(정답률: 51%)
  • "가장 큰 저항값을 필요로 할때의 연결 방법이다."는 크기가 다른 저항을 직렬로 연결하는 이유와 관련이 있지만, 크기가 다른 저항을 직렬로 연결했을 때 각 저항에 걸리는 전압이 모두 같은 이유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각 저항에 걸리는 전압이 모두 같은 이유는, 직렬 연결된 저항들 사이에서 전류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전류는 저항이 작을수록 커지고, 저항이 클수록 작아지는데, 직렬 연결된 저항들은 같은 전류를 통과하기 때문에 각 저항에 걸리는 전압도 저항의 크기에 비례하여 일정하게 분배됩니다. 따라서 각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모두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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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저항 5Ω의 도체에 3A의 전류가 2초동안 흘렀을때 도체에서 발생하는 열량은 몇 J인가?

  1. 10J
  2. 16J
  3. 30J
  4. 90J
(정답률: 34%)
  • 전기적으로 발생하는 열량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과 시간을 곱한 값이므로, Q = I^2Rt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류 I는 3A, 저항 R은 5Ω, 시간 t는 2초이므로,

    Q = (3A)^2 x 5Ω x 2초 = 90J

    따라서, 이 문제에서 발생하는 열량은 90J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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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중 직류 안정화 전원회로의 기본 구성요소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준부 비교부 검출부 증폭부 지시부
  2. 기준부 비교부 검출부 증폭부 제어부
  3. 기준부 발진부 검출부 제어부 증폭부
  4. 기준부 지시부 검출부 증폭부 발진부
(정답률: 50%)
  • 직류 안정화 전원회로는 입력 전압과 출력 전압을 비교하여 오차를 검출하고, 이를 제어하여 안정화된 출력 전압을 유지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기준부(기준 전압을 생성하는 부분), 비교부(입력 전압과 출력 전압을 비교하는 부분), 검출부(오차를 검출하는 부분), 증폭부(검출된 오차를 증폭하는 부분), 제어부(증폭된 오차를 이용하여 출력 전압을 제어하는 부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준부 비교부 검출부 증폭부 제어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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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권선비가 1(입력):2(출력)인 변압기에 입력으로 60Hz,100V의 전압을 인가하면 출력 전압의 최대치는 약 몇 V가 되는가?

  1. 141V
  2. 200V
  3. 283V
  4. 300V
(정답률: 48%)
  • 권선비가 1:2인 변압기는 입력 전압을 1로 나눈 값의 두 배인 출력 전압을 내보내는 변압기입니다. 따라서 입력 전압이 100V일 때, 출력 전압은 200V가 됩니다.

    주파수가 60Hz인 경우, 변압기의 출력 전압은 입력 전압과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따라서 입력 전압이 100V일 때, 출력 전압이 최대치가 되는 경우는 입력 전압의 주파수가 변압기의 설계 주파수와 일치할 때입니다. 이 경우, 출력 전압은 입력 전압의 두 배인 200V가 아닌, 변압기의 정격 출력 전압인 283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83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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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컴퓨터 내부에서 수치 자료를 표시하는 방식으로 사용되지 않는것은?

  1. 부동 소수점 방식
  2. 10진수의 언팩방식
  3. 10진수의 팩 방식
  4. ASCII 코드 방식
(정답률: 55%)
  • ASCII 코드 방식은 문자를 표시하는 방식으로, 수치 자료를 표시하는 방식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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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각 각의 자리마다 별도의 크기 값을 갖는 가중 코드가 아닌 것은?

  1. 8421 코드
  2. Biquinary Code
  3. Excess-3 Code
  4. 2421 Code
(정답률: 52%)
  • Excess-3 코드는 각 자리마다 일정한 값이 아닌, 이전 자리의 값에 따라 크기가 결정되는 코드이기 때문에 가중 코드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0의 Excess-3 코드는 0011이지만, 1의 Excess-3 코드는 0100입니다. 이전 자리의 값이 0이면 0보다 3이 큰 값인 3을 더하고, 1이면 1보다 3이 큰 값인 4를 더하는 방식으로 코드가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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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명령을 구성하는 비트 길이에는 제한을 받지 않고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이 필요한 컴퓨터의 명령세트를 구성한다고 할때 다음 중 어떤 주소 지정방식의 명령을 많이 갖도록 하는것이 유리한가?

  1. Direct address
  2. Indirect address
  3. Relative address
  4. immediate address
(정답률: 47%)
  • immediate address 방식은 명령어 자체에 데이터를 포함시켜 처리하는 방식으로, 메모리 접근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비트 길이에 제한이 없는 컴퓨터에서는 immediate address 방식의 명령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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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명령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로서 사람의 뇌에 해당하며 연산장치와 제어장치로 구성되어 있는 장치는?

  1. 주변장치
  2. 주기억장치
  3. 중앙처리장치
  4. 입력장치
(정답률: 78%)
  • 사람의 뇌는 연산과 제어를 담당하는 중앙처리장치와 유사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중에서도 중앙처리장치가 가장 적합한 답이다. 중앙처리장치는 입력장치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결과를 출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사람의 뇌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로서 중앙처리장치가 가장 적합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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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연산회로중 시프트에 의하여 바깥으로 밀려나는 비트가 그 반대편의 빈곳에 채워지는 형태의 직렬이동은?

  1. rotate
  2. AND
  3. OR
  4. complement
(정답률: 69%)
  • 직렬이동에서 비트가 밀려나면서 맨 끝 비트는 사라지고, 그 반대편 빈 곳에는 0이 채워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회전(rotate) 연산에서는 맨 끝 비트가 사라지지 않고, 그 반대편 빈 곳에 채워지는 대신 맨 끝 비트가 반대편 끝으로 이동하여 회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rotat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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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중 입.출력 기능이 아닌것은?

  1. 입.출력 버스
  2. 입.출력 인터페이스
  3. 입.출력 제어
  4. 입.출력 교환
(정답률: 46%)
  • 입.출력 교환은 입출력 기능이 아닙니다. 입.출력 교환은 입출력 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즉, 입출력 버스, 인터페이스, 제어 등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입출력 기능이고, 이를 관리하는 것이 입출력 교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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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ND연산에서 레지스터내의 어떤 비트 또는 문자를 지울것인지 결정하는 데이터는?

  1. mask bit
  2. parity bit
  3. sign bit
  4. check bit
(정답률: 72%)
  • AND 연산에서 레지스터 내의 어떤 비트 또는 문자를 지울 것인지 결정하는 데이터는 "mask bit"입니다. 이는 비트 단위로 연산을 수행할 때, 특정 비트를 선택하여 해당 비트가 0이 되도록 만들어서 해당 비트의 값을 지우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ask bit는 AND 연산에서 특정 비트를 지우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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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중 직접 접근 기억장치가 아닌것은?

  1. 하드디스크
  2. 플로피 디스크
  3. 자기테이프
  4. CD-ROM
(정답률: 63%)
  • 자기테이프는 직접 접근 기억장치가 아닙니다. 이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고 쓰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정 위치로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거나 쓸 수 없습니다. 하드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CD-ROM은 모두 직접 접근 기억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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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주소지정방식 중에서 명령어가 현재 오퍼랜드에 표현된 값이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주소가 아니고 그 곳에 기억된 내용이 실제의 데이터 주소인 방식은?

  1. 직접 주소지정방식(Direct addressing)
  2. 상대 주소지정방식(Relative addressing)
  3. 간접 주소지정방식(Indirect addressing)
  4. 즉시 주소지정방식(Immediate addressing)
(정답률: 65%)
  • 간접 주소지정방식은 명령어가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주소가 아니라 그 곳에 기억된 내용이 실제 데이터 주소인 방식입니다. 즉,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그 데이터가 저장된 주소를 가리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의 위치가 자주 변경되는 경우에 유용하며, 데이터의 위치를 일일이 변경하지 않고도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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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컴퓨터에서 사칙연산을 수행하는 장치는?

  1. 연산장치
  2. 제어장치
  3. 주기억장치
  4. 보조기억장치
(정답률: 86%)
  • 컴퓨터에서 사칙연산을 수행하는 장치는 연산장치입니다. 연산장치는 CPU의 일부분으로, 산술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모든 계산 작업은 연산장치를 통해 이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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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그림과 같이 ALU에서 MOVE연산이 실행될 때 C 레지스터의 내용은?

  1. 01101000
  2. 10010111
  3. 10001111
  4. 11110000
(정답률: 62%)
  • MOVE 연산은 레지스터의 값을 다른 레지스터로 복사하는 연산입니다. 그림에서는 A 레지스터의 값을 C 레지스터로 복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C 레지스터의 값은 A 레지스터의 값과 동일해집니다. A 레지스터의 값은 "01101000" 이므로, C 레지스터의 값은 "01101000"과 동일한 "100101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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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장 먼저 들어온 데이터를 가장 먼저 내보내는 처리방법은?

  1. FIFO
  2. DMA
  3. CAM
  4. DASD
(정답률: 76%)
  • FIFO는 "First In First Out"의 약자로, 가장 먼저 들어온 데이터를 가장 먼저 처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FIFO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순서를 보장하며, 데이터의 순서에 따라 처리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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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컴퓨터에서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고 있는 것은?

  1. PC(Program Counter)
  2. IR(Instruction Register)
  3. MBR(Memory Buffer Register)
  4. MAR(Memory Address Register)
(정답률: 72%)
  • PC(Program Counter)는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CPU는 PC가 가리키는 주소에서 명령어를 가져와 실행하기 때문에 PC는 CPU의 동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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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근거리 컴퓨터들을 서로 연결하여 상호간에 통신이 이루어 지도록 한 것은?

  1. LAN
  2. VAN
  3. ISDN
  4. WAN
(정답률: 82%)
  • 근거리 컴퓨터들을 서로 연결하여 상호간에 통신이 이루어지는 것은 LAN(Local Area Network)입니다. LAN은 지리적으로 제한된 작은 지역 내에서 컴퓨터, 프린터, 서버 등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공유하고 통신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따라서 근거리에 있는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것이므로 LA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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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억된 프로그램의 명령을 하나씩 읽고 해독하여 각 장치에 필요한 지시를 하는 기능은?

  1. 입력 기능
  2. 연산 기능
  3. 제어 기능
  4. 기억 기능
(정답률: 76%)
  • 제어 기능은 프로그램의 명령을 읽고 해독하여 각 장치에 필요한 지시를 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입력 기능과 연산 기능, 기억 기능과 함께 컴퓨터의 핵심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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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터럽트의 순위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것은?

  1. 정전
  2. 기계적 고장
  3. 프로그램 오류
  4. 입력과 출력
(정답률: 48%)
  • 정전은 시스템 전체를 마비시키는 치명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인터럽트의 순위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다른 인터럽트들은 시스템의 일부분에 영향을 미치지만, 정전은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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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컴퓨터의 ALU의 입력에 접속된 레지스터로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와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1. 누산기
  2. 스택포인터
  3. 프로그램 카운터
  4. 명령 레지스터
(정답률: 75%)
  • 누산기는 ALU의 입력에 접속되어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와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이는 누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이전에 수행한 연산 결과를 저장하고 다음 연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산기가 ALU의 입력에 접속되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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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있는 임시 기억장치는?

  1. 스택
  2. 버스
  3. 버퍼
  4. 블록
(정답률: 60%)
  • 임시 기억장치인 버퍼는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출력장치에서 데이터를 받아들이거나 주기억장치로 전송하기 전에 버퍼에 일시적으로 저장되어 처리 속도를 높이고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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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하나의 논리소자에서 출력으로 나온 신호를 다른 논리소자에 입력할 수 있는 선의 개수를 말하는 것은?

  1. 팬-인(Fan-In)
  2. 팬-아웃(Fan-Out)
  3. 잡음 한계(Noise Margin)
  4. 전력 소모(Power Dissipation)
(정답률: 70%)
  • 팬-아웃은 하나의 논리소자에서 출력으로 나온 신호를 다른 논리소자에 입력할 수 있는 선의 개수를 말합니다. 이는 출력 신호가 여러 개의 입력으로 전달될 수 있는데, 이때 입력 신호를 받는 논리소자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팬-아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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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통신을 원하는 두 개체간에 무엇을,어떻게,언제 통신 할 것인가를 서로 약속한 규약으로 컴퓨터 간에 통신할 때 사용하는 규칙은?

  1. OSI
  2. Protocol
  3. ASCII
  4. EDCBIC
(정답률: 62%)
  • "Protocol"은 컴퓨터 간에 통신할 때 사용하는 규칙을 의미합니다. 이 규칙은 두 개체간에 무엇을, 어떻게, 언제 통신할 것인가를 서로 약속한 규약으로,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Protocol"이 정답입니다. "OSI"는 Open Systems Interconnection의 약자로,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계층 구조를 설명하는 모델입니다. "ASCII"는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의 약자로, 문자를 컴퓨터에서 표현하기 위한 표준 코드입니다. "EDCBIC"은 Extended Binary Coded Decimal Interchange Code의 약자로, 숫자와 문자를 컴퓨터에서 표현하기 위한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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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실행속도가 빠르다.
  2. 2진수 0 과 1 만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나타내는 기계 중심의 언어이다.
  3. 호환성이 없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다.
  4. 프로그램에 대한 유지보수작업이 용이하다.
(정답률: 64%)
  • 기계어는 호환성이 없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대한 유지보수작업이 용이하지 않다. 이는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이 다른 기계에서 실행될 때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설명은 "프로그램에 대한 유지보수작업이 용이하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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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안에 내재되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Debugging
  2. Loading
  3. Linking
  4. Mapping
(정답률: 79%)
  • 프로그램 안에 내재되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디버깅(Debugging)이라고 합니다. 디버깅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프로그램이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Debugg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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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로그램 언어의 해독순으로 옳은것은?

  1. 링커-로더-컴파일러
  2. 컴파일러-링커-로더
  3. 로더-컴파일러-링커
  4. 로더-링커-컴파일러
(정답률: 75%)
  •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스 코드를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번역해야 합니다. 이후 링커가 이 기계어 코드를 하나로 묶어 실행 파일을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로더가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따라서 옳은 해독순은 "컴파일러-링커-로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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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구문 분석기가 올바른 문장에 대하여 그 문장의 구조를 트리로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구조 트리
  2. 문맥 트리
  3. 문장 트리
  4. 파스 트리
(정답률: 59%)
  • 파스 트리는 구문 분석기가 올바른 문장의 구조를 트리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파스"는 "구문 분석"을 의미하는 Parsing의 줄임말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여 트리 형태로 표현한 것을 파스 트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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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운영체제를 기능상 분류할 경우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1. Service Program
  2. Problem Program
  3. Supervisor Program
  4. Language Translator Program
(정답률: 37%)
  • 운영체제는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들은 "Service Program", "Problem Program", "Language Translator Program" 입니다. 이들은 각각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거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번역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반면, "Supervisor Program"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서, 다른 프로그램들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Supervisor Program"은 처리 프로그램이 아니라 운영체제 자체의 일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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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BNF 표기법에서 정의를 의미하는것은?

  1. ::=
  2. #
  3. <>
  4. = =
(정답률: 75%)
  • "::="은 BNF 표기법에서 정의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이는 왼쪽에 있는 기호가 오른쪽에 있는 기호로 정의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 ::= B"는 "A는 B로 정의된다"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은 BNF 표기법에서 가장 중요한 기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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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C 언어에서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는?

  1. &&
  2. &
  3. %
  4. #
(정답률: 66%)
  • C 언어에서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는 "%" 입니다. 이는 나눗셈 연산에서 나머지 값을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7을 3으로 나누면 몫은 2이고 나머지는 1입니다. 이때, 7 % 3 연산을 수행하면 결과값으로 1이 반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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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C 언어의 기억클래스(Storage clas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
  2. 자동 변수(Automatic Variable)
  3. 정적 변수(Static Variable)
  4. 레지스터 변수(Register Variable)
(정답률: 61%)
  •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는 C 언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억 클래스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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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로더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것은?

  1. Allocation
  2. Linking
  3. Loading
  4. Translation
(정답률: 72%)
  • 로더의 기능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Translation" 입니다. 로더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 중에서 "Translation"은 프로그램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Allocation"은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 작업, "Linking"은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 "Loading"은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Translation"은 다른 세 가지 기능과는 거리가 먼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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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된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것은?

  1. 컴파일러
  2. DBMS
  3. 운영체제
  4. 로더
(정답률: 74%)
  • 컴파일러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된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컴파일러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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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다음 중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데 가장 편리한 코드는?

  1. BCD Code
  2. Excess Code
  3. Gray Code
  4. 51111 Code
(정답률: 48%)
  • Gray Code는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단 하나의 비트만 차이가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회로 설계에서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데 있어서도 Gray Code를 사용하면 변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어 가장 편리한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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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불 대수 X=AC+ABC를 간단히 하면?

  1. A
  2. AB
  3. BC
  4. AC
(정답률: 72%)
  • 불 대수에서 AB+ABC = AB(1+C) = AB 이므로, AC+ABC = AC(1+B) = AC 이다. 따라서 정답은 "AC"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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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그림에서 논리식은?

(정답률: 36%)
  • 논리식은 ""입니다.

    이유는 AND 게이트의 출력이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고, OR 게이트의 출력이 NOT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고, OR 게이트의 입력 중 하나 이상이 참이면 출력이 참이 되며, NOT 게이트는 입력이 거짓일 때 출력이 참이 됩니다.

    그러므로, A와 B가 모두 참이고, C나 D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NOT 게이트의 출력이 참이 되므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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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J-K 플립플롭에서 J=K=1 일때 출력은 clock에 의해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1. 이전상태를 유지한다.
  2. 출력은 0 이 된다.
  3. 출력은 1 이 된다.
  4. 출력이 반전된다.
(정답률: 79%)
  • J-K 플립플롭에서 J=K=1 일때 출력은 clock에 의해 "출력이 반전된다."

    이유는 J-K 플립플롭에서 J=K=1 일때, 이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출력이 반전되는 동작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즉, 이전 상태가 0이었다면 1로, 1이었다면 0으로 바뀌게 된다. 이는 J-K 플립플롭의 특징 중 하나로, J=K=1 일때는 "토글(toggle)" 동작을 수행한다고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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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시프트 레지스터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Flip-Flop에 기억을 방해시키는 레지스터를 말한다.
  2. Flip-Flop에 기억된 정보를 소거시키는 레지스터를 말한다.
  3. Flip-Flop에 CLOCK칩력을 기억 시키기만 하는 레지스터를 말한다.
  4. Flip-Flop에 기억된 정보를 다른 Flip-Flop에 옮기는 동작을 하는 레지스터를 말한다.
(정답률: 80%)
  • 시프트 레지스터는 Flip-Flop에 기억된 정보를 다른 Flip-Flop에 옮기는 동작을 하는 레지스터를 말합니다. 이는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Flip-Flop에 기억을 방해하거나 소거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이동을 위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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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데이터 전송시 발생할 수 있는 착오를 검출하고 교정이 가능한 코드는?

  1. EBCDIC 코드
  2. Hamming 코드
  3. Gray 코드
  4. BCD 코드
(정답률: 85%)
  • Hamming 코드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이 코드는 데이터에 추가적인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 검출 및 교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시 발생할 수 있는 착오를 검출하고 교정이 가능한 코드는 Hamming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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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진수 1011을 10진수로 고치면?

  1. 9
  2. 10
  3. 11
  4. 12
(정답률: 82%)
  • 2진수 1011을 10진수로 고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자리수를 2의 거듭제곱으로 변환합니다.
    - 1의 자리: 1 x 2^0 = 1
    - 2의 자리: 1 x 2^1 = 2
    - 4의 자리: 0 x 2^2 = 0
    - 8의 자리: 1 x 2^3 = 8

    2. 변환한 값을 모두 더합니다.
    - 1 + 2 + 0 + 8 = 11

    따라서, 2진수 1011은 10진수로 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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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레지스터의 구성회로는 무슨 회로가 널리 사용되는가?

  1. AND
  2. EX-OR
  3. OR
  4. Flip-Flop
(정답률: 79%)
  •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가진 회로입니다. 이때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저장된 데이터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회로가 바로 Flip-Flop입니다. Flip-Flop은 이전에 입력된 데이터를 기억하고, 새로운 입력이 들어오면 그 입력을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레지스터에서는 Flip-Flop 회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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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과 같은 회로를 반 감산기로 하려면 사각형안에 무슨 게이트를 넣어야 하는가?

  1. AND
  2. OR
  3. EX-OR
  4. NOT
(정답률: 68%)
  • 반 감산기는 두 비트의 차이를 계산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에서는 A와 B의 차이를 계산하기 위해 XOR 게이트를 사용합니다. XOR 게이트는 입력이 다를 때 1을 출력하므로, A와 B가 다를 때 1을 출력하게 됩니다. 이 출력값은 다음 단계에서 덧셈기의 입력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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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의보수 표기법에서 8비트로 표시되는 숫자의범위는?

  1. -128 ~ +127
  2. -128 ~ +128
  3. -127 ~ +127
  4. -127 ~ +128
(정답률: 39%)
  • 2의 보수 표기법에서 8비트로 표시되는 숫자의 범위는 -128부터 +127까지입니다. 이는 2의 보수 표기법에서 가장 왼쪽 비트가 부호 비트이며, 0은 양수를, 1은 음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8비트에서 가장 왼쪽 비트가 1인 경우, 나머지 7비트는 해당 음수의 절댓값을 나타내며, 가장 왼쪽 비트가 0인 경우, 나머지 7비트는 해당 양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128부터 +127까지의 범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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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진리표와 맞는 논리회로는?

  1. NOT
  2. Exclusive-OR
  3. NAND
  4. NOR
(정답률: 76%)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다를 때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Exclusive-OR 게이트의 출력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Exclusive-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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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지털 시스템에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6비트 BCD 부호
  2. 1의 보수
  3. 2의 보수
  4. 부호와 절대값
(정답률: 69%)
  • 6비트 BCD 부호는 음수를 표현할 수 없는 방법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BCD 부호는 4비트로 10진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6비트로는 음수를 표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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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출력신호가 현재의 입력신호와 과거의 입력신호에 의하여 결정되는 논리회로로서 플리플롭과 같은 기억소자와 논리 게이트로 구성되는 회로는?

  1. 조합 논리회로
  2. 순서 논리회로
  3. 메트릭스 회로
  4. 비교 회로
(정답률: 61%)
  • 플리플롭과 같은 기억소자를 사용하여 현재 입력신호와 과거 입력신호에 따라 출력신호가 결정되는 회로를 순서 논리회로라고 합니다. 이는 입력신호의 순서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전 입력신호가 현재 입력신호와 함께 고려되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순서 논리회로는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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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BCD 코드에 의한수 0100 0101 0010을 10진수로 나타내면?

  1. 542
  2. 452
  3. 442
  4. 432
(정답률: 84%)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0100은 4, 0101은 5, 0010은 2를 나타냅니다. 이를 조합하면 45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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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클록 펄스가 가해질 때마다 출력 상태가 반전하므로 계수기에 많이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1. D-FF
  2. T-FF
  3. RS-FF
  4. JK-FF
(정답률: 69%)
  • T-FF는 토글(Toggle) 기능을 가지고 있어 클록 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출력 상태가 반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계수기에 많이 사용되는 플립플롭으로 선택됩니다. D-FF는 데이터(Data) 입력을 받아 출력을 결정하는 플립플롭, RS-FF는 리셋(Reset)과 세트(Set) 입력을 받아 출력을 결정하는 플립플롭, JK-FF는 RS-FF와 유사하지만 입력이 겹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개선된 플립플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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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떤 입력상태에 대해 출력이 무엇이 되든지 상관없는 경우 출력상태를 임의 상태라고 하는데 진리표나 카르노 도에서는 임의 상태를 일반적으로 어떻게 표현할까?

  1. X
  2. 0
  3. 1
  4. Y
(정답률: 67%)
  • 임의 상태는 "X"로 표현한다. 이유는 "X"는 입력값이 무엇이든 출력값이 무엇이든 상관하지 않는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X"는 입력값이 무엇이든 출력값이 무엇이든 상관없는 상태를 나타내는 임의 상태를 표현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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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8개의 데이터 비트와 1개의 에러검출용 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총 256가지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코드는?

  1. BCD
  2. ASCII
  3. CCITT
  4. EBCDIC
(정답률: 55%)
  • 8개의 데이터 비트로는 256가지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러검출용 비트가 추가되면서 총 9개의 비트로 구성된 코드가 되었습니다. 이는 2의 9승, 즉 512가지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EBCDIC이 정답입니다.

    BCD는 4비트로 16가지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ASCII는 7비트로 128가지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CCITT는 통신에 사용되는 코드로,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EBCDIC은 IBM에서 개발한 8비트 코드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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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스위치 회로와 같은 게이트는?

  1. AND
  2. OR
  3. NAND
  4. XOR
(정답률: 69%)
  • 이 스위치 회로는 두 개의 입력(A와 B)과 하나의 출력(Y)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A와 B가 모두 ON(1) 상태일 때만 출력 Y가 ON(1) 상태가 되는데, 이는 AND 게이트의 동작 방식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ND"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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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그림에서 출력 X를 불 대수로 표시하면?

(정답률: 58%)
  • 불 대수에서 AND 연산은 두 항이 모두 참일 때 참을 반환하고, OR 연산은 두 항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참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출력 X는 A와 B가 모두 참일 때 참이므로 AND 연산을 사용하여 ""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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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32개의 입력 단자를 가진 인코더는 몇개의 출력 단자를 가지는가?

  1. 5개
  2. 8개
  3. 32개
  4. 64개
(정답률: 56%)
  • 인코더는 입력 신호를 압축하여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이다. 입력 단자의 개수가 32개이므로, 출력 단자의 개수는 입력 신호를 압축한 결과로 나오는 비트 수에 해당한다. 이 때, 32개의 입력 신호를 5비트로 압축할 수 있으므로, 출력 단자의 개수는 5개이다. 따라서 정답은 "5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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