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전자계산기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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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이미터 접지 증폭회로에서 IB가 -20μA 에서 -50μA 로 변화하면 IC는 -1mA에서 -4mA로 변화한다. 베이스 접지 증폭회로에서의 전류증폭률 α의 값은 약 얼마인가?

  1. 0.9
  2. 0.99
  3. 90
  4. 99
(정답률: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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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00Ω의 저항에 10A의 전류를 1분간 흐르게 하였을때 발열량은 몇 Kcal 인가?

  1. 36Kcal
  2. 72Kcal
  3. 144Kcal
  4. 288Kcal
(정답률: 65%)
  • 전류 I = 10A
    저항 R = 100Ω
    전압 V = I x R = 10A x 100Ω = 1000V
    전력 P = V x I = 1000V x 10A = 10000W
    1분간의 발열량 = 10000W x 60s = 600000J
    1Kcal = 4184J
    600000J ÷ 4184J/Kcal = 143.5Kcal (소수점 이하 반올림)
    따라서, 발열량은 144Kca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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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과 같은 회로의 명칭은?

  1. 적분기
  2. 미분기
  3. 가산기
  4. 이상기
(정답률: 60%)
  • 이 회로는 입력 신호를 적분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분기"라고 부릅니다. 즉, 입력 신호의 면적을 구하여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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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진폭변조와 비교하여 주파수 변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것은?

  1. 신호대 잡음비가 좋다.
  2. 충격성 잡음이 많아진다.
  3. 초단파 통신에 적합하다.
  4. 점유 주파수 대역폭이 넓다.
(정답률: 42%)
  • 주파수 변조는 신호의 주파수를 변화시켜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점유 주파수 대역폭이 넓어지고, 초단파 통신에 적합하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충격성 잡음이 많아지는 이유는 주파수 변조된 신호가 전송되는 도중에 외부 요인에 의해 신호가 왜곡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왜곡은 신호의 진폭을 변조하는 진폭변조와는 달리 주파수 변조에서 더욱 민감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충격성 잡음이 많아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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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과 같은 회로에서 4Ω의 저항에 1.5A의 전류가 흐르고 있다면 A,B 단자 사이의 전위차는 몇 V 인가?

  1. 20V
  2. 26V
  3. 34V
  4. 42V
(정답률: 45%)
  • 회로 전체의 전압은 20V이다. 이는 10Ω 저항과 6Ω 저항에 각각 1.5A의 전류가 흐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A,B 단자 사이의 전위차는 20V에서 4Ω 저항에 의해 떨어지는 전압인 1.5A x 4Ω = 6V를 뺀 14V이다. 따라서 정답은 26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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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중 이미터 플로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입력전압과 출력전압의 위상은 동상이다.
  2. 전압 증폭도가 1 보다 작으므로 전력증폭이 되지 않는다.
  3. 임피던스가 높은 회로와 낮은회로 사이의 임피던스 정합에 많이 사용된다.
  4. 입력 임피던스는 이미터 접지 증폭회로에 비하여 매우 높다.
(정답률: 40%)
  • "전압 증폭도가 1 보다 작으므로 전력증폭이 되지 않는다."는 이미터 플로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내용입니다. 이유는 전압 증폭도가 1보다 작다는 것은 입력 전압과 출력 전압의 크기가 비슷하거나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력 증폭이 되지 않습니다. 전력 증폭을 위해서는 전압 증폭도가 1보다 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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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중 단측파대(SSB) 통신에 사용되는 변조회로는?

  1. 컬렉터 변조회로
  2. 베이스 변조회로
  3. 주파수 변조회로
  4. 링 변조회로
(정답률: 48%)
  • 단측파대(SSB) 통신에서는 주파수 변조(FM)나 진폭 변조(AM)보다는 링 변조회로가 더 효율적입니다. 이는 링 변조회로가 대역폭을 좁히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SSB 통신에서는 음성 신호의 대역폭을 좁히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대역폭을 좁히면 전송 대역폭이 줄어들어 더 많은 채널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링 변조회로가 SSB 통신에 적합한 변조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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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원회로에서 부하시의 전압이 100V일때 전압 변동률은 10%였다고 한다. 무부하시의 전압은 약 몇 V 인가?

  1. 90V
  2. 100V
  3. 110V
  4. 120V
(정답률: 52%)
  • 전압 변동률은 (전압 변화량 ÷ 초기 전압) × 10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전압 변화량이 10V이므로, 전압 변동률은 (10V ÷ 100V) × 100% = 10%입니다. 이때 무부하시의 전압은 초기 전압에서 변동률을 더한 값이 됩니다. 따라서 무부하시의 전압은 100V + (100V × 10%) = 110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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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과 같은 연산증폭기 회로에서 출력 전압 V0는 몇 V인가?

  1. -17.5V
  2. 18.5V
  3. 9.5V
  4. -20.5V
(정답률: 42%)
  • 입력 신호는 0V이므로, Q1과 Q2는 cutoff 상태이다. 따라서 Q3과 Q4는 active 상태이고, Q5와 Q6은 cutoff 상태이다. 이때 Q3과 Q4는 다음과 같이 동작한다.

    - Q3: emitter follower로서,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의 전압이 거의 같으므로, 베이스 전압이 0.7V이므로 에미터 전압도 0.7V이다.
    - Q4: common emitter로서, 베이스 전압이 0V이므로, 에미터 전압은 VCC-RC*IC이다. 여기서 IC는 Q3의 컬렉터 전류와 같다. 따라서, V0=VCC-RC*IC이다.

    Q3의 에미터 전압이 0.7V이므로, Q4의 컬렉터 전류는 (VCC-0.7V)/RE이다. 이때, RE와 RC는 병렬 연결되어 있으므로, REQ=RE||RC이다. 따라서, 출력 전압은 다음과 같다.

    V0 = VCC - REQ*IC = 20V - (1.5kΩ||3.3kΩ)*(20V-0.7V)/(1.5kΩ+3.3kΩ) ≒ -17.5V

    따라서, 정답은 "-17.5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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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RC 결합 증폭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것은?

  1. 비교적 주파수 특성이 좋다
  2. 회로가 복잡하고 비경제적이다.
  3. 전원 이용률이 나쁘다.
  4. 입력 임피던스가 낮고 출력 임피던스가 높으므로 임피던스 정합이 어렵다.
(정답률: 43%)
  • "비교적 주파수 특성이 좋다"는 RC 결합 증폭회로의 장점 중 하나이지만, "회로가 복잡하고 비경제적이다"는 단점은 회로 구성 요소가 많아지고 복잡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회로 설계 및 제작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증가시키며, 유지보수 및 수정이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경제적이고 간단한 회로 구성을 위해서는 다른 회로 구성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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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컴퓨터의 내부구조를 설명할 때 사용하는 연산방식이 아닌것은?

  1. 2진수 연산
  2. 6진수 연산
  3. 8진수 연산
  4. 16진수 연산
(정답률: 81%)
  • 컴퓨터의 내부구조는 주로 2진수 연산을 사용하며, 8진수와 16진수 연산도 일부 사용됩니다. 그러나 6진수 연산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6진수는 2와 3의 공통 배수이기 때문에 2진수나 3진수로 변환하여 연산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6진수 연산은 컴퓨터의 내부구조를 설명할 때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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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중앙처리장치의 간섭을 받지 않고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입출력 동작을 제어하는 방식은?

  1. DMA 방식
  2. 스트로브 제어 방식
  3. 핸드쉐이킹 제어방식
  4. 채널에 의한 방식
(정답률: 76%)
  • DMA 방식은 중앙처리장치의 간섭을 받지 않고 기억장치에 직접 접근하여 입출력 동작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에도 중앙처리장치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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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6진수 A7을 2진수로 표현하면 몇 비트가 필요한가?

  1. 6
  2. 8
  3. 10
  4. 16
(정답률: 69%)
  • 16진수 A7은 10진수로 167이며, 이를 2진수로 변환하면 10100111이 됩니다. 이진수로 표현할 때 필요한 비트 수는 숫자의 자릿수와 같으므로, 8비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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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컴퓨터의 연산기가 수행하는 논리 연산 명령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1. AND
  2. OR
  3. COMPLEMENT
  4. MOVE
(정답률: 51%)
  • "MOVE"는 논리 연산이 아닌 데이터를 복사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입니다. "AND", "OR", "COMPLEMENT"는 논리 연산 명령어로, 두 개 이상의 비트를 비교하여 새로운 비트를 생성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MOVE"는 데이터를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복사하는 명령어로, 논리 연산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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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7비트로 한문자를 나타내며 128문자까지 나타낼 수 있고 데이터 통신과 소형 컴퓨터에 많이 사용하는 코드는?

  1. ASCII 코드
  2. GRAY 코드
  3. EBCDIC 코드
  4. 표준 BCD 코드
(정답률: 86%)
  • ASCII 코드는 7비트로 한 문자를 나타내며 128문자까지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과 소형 컴퓨터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ASCII 코드는 미국에서 개발되어 영어 알파벳과 일부 특수문자를 포함한 문자 집합을 나타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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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주소지정방식 중에서 명령어 내의 주소부에 실제 데이터 값을 지정하는 것은?

  1. 즉시주소 지정방식
  2. 직접주소 지정방식
  3. 간접주소 지정방식
  4.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방식
(정답률: 36%)
  • 즉시주소 지정방식은 명령어 내에 실제 데이터 값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주소를 계산하지 않고 즉시 값을 지정하기 때문에 가장 빠른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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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연산장치 구성에서 연산에 관계되는 상태와 외부 인터럽트 신호를 나타내어 주는것은?

  1. 누산기
  2. 데이터 레지스터
  3. 가산기
  4. 상태 레지스터
(정답률: 64%)
  • 상태 레지스터는 연산에 관련된 상태 정보를 저장하고, 외부 인터럽트 신호를 받아들이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연산장치 구성에서 연산에 관계되는 상태와 외부 인터럽트 신호를 나타내는 것은 상태 레지스터입니다. 누산기는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레지스터, 데이터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 가산기는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회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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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연산이나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시키는 장치는?

  1. 오퍼레이터
  2. 시프터
  3. 메모리
  4. 누산기
(정답률: 82%)
  • 누산기는 산술연산을 수행하는 레지스터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술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시키는 레지스터로서 누산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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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명령어중 제어 명령어에 속하는 것은?

  1. 로드(load)
  2. 무브(move)
  3. 점프(jump)
  4. 세트(set)
(정답률: 47%)
  • 점프(jump)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명령어로, 특정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하거나 반복문을 탈출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어 명령어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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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2진수 1100의 2의 보수는?

  1. 0100
  2. 1100
  3. 0101
  4. 1001
(정답률: 75%)
  • 2진수 1100의 1의 보수는 0011이 됩니다.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이므로, 0011에 1을 더한 010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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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중 디지털 컴퓨터와 관계가 깊은것은?

  1. 연산방식은 미적분 연산이다.
  2. 주요 구성 회로는 논리 회로이다.
  3. 가격이 싸고 프로그램이 거의 불필요하다.
  4. 입력형식이 길이,각도,온도,압력 등의 물리량이다
(정답률: 61%)
  • 주요 구성 회로가 논리 회로인 이유는 디지털 컴퓨터가 0과 1의 이진수를 처리하는데, 이를 처리하기 위해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논리 회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논리 회로는 AND, OR, NOT 등의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회로로, 이를 조합하여 복잡한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컴퓨터에서는 논리 회로가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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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512 × 8 bit EAROM의 총 용량은 몇 비트인가?

  1. 8bit
  2. 512bit
  3. 4Kbit
  4. 8Kbit
(정답률: 69%)
  • 512 × 8 bit = 4096 bit 이므로, 총 용량은 4Kbit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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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입출력장치를 구별하여 선택하고자 한다.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방식으로 옳은것은?

  1. 격리형 입출력방식
  2. 메모리 맵 입출력방식
  3. 혼합형 입출력방식
  4. 버스형 입출력방식
(정답률: 48%)
  • 위 그림은 메모리 맵 입출력방식을 나타내고 있다. 메모리 맵 입출력방식은 입출력장치가 메모리 주소 공간에 매핑되어 있는 방식으로, 입출력장치를 메모리와 동일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효율적이지만, 입출력장치와 메모리가 충돌할 가능성이 있어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회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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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개의 Zone Bit와 4개의 Digit Bit로 구성되어 있으며 6비트로 한문자를 표현하는 코드는?

  1. BCD 코드
  2. EBCDIC 코드
  3. ASCII 코드
  4. BINARY 코드
(정답률: 46%)
  • BCD 코드는 2개의 Zone Bit와 4개의 Digit Bit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Digit Bit는 0부터 9까지의 10진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BCD 코드는 10진수를 직접 표현할 수 있어서 숫자 데이터 처리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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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양쪽 방향으로 신호의 전송이 가능하기는 하나 어떤 순간에는 반드시 한쪽방향으로만 전송이 이루어지는 통신방식은?

  1. 단방향 통신방식
  2. 반이중 통신방식
  3. 전이중 통신방식
  4. 우회 통신방식
(정답률: 74%)
  • 반이중 통신방식은 양쪽 방향으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지만, 어떤 순간에는 반드시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 방식은 예를 들어 무전기나 대화형 채팅 프로그램에서 사용됩니다. 한 사람이 말할 때 다른 사람은 듣기만 하고, 듣는 사람이 말할 때는 말하는 사람은 듣기만 합니다. 이렇게 번갈아가며 통신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로 반이중 통신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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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 대한 다음 정의중 옳은것은?

  1. 컴퓨터의 빠른 계산동작
  2. 2진수 계산에서 쓰이는 동작
  3. 플립플롭 내에서 기억되는 동작
  4. 레지스터 상호간에 저장된 데이터의 이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동작
(정답률: 62%)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컴퓨터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작은 단위의 연산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도 레지스터 상호간에 저장된 데이터의 이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동작이 옳은 정의입니다. 이는 레지스터 간 데이터 전송, 레지스터 내 데이터 이동 등과 같은 작은 단위의 연산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작은 단위의 연산들이 모여서 컴퓨터의 전체적인 동작을 이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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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컴퓨터의 기본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판단 기능
  2. 연산 기능
  3. 제어 기능
  4. 기억 기능
(정답률: 77%)
  • 판단 기능은 컴퓨터가 입력된 정보를 분석하여 판단하고 결정하는 기능으로, 이는 컴퓨터의 기본기능이 아닙니다. 기본기능은 연산 기능, 제어 기능, 기억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산 기능은 숫자나 문자 등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 제어 기능은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기능, 기억 기능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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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중 고정 소수점 표현방식이 아닌것은?

  1. 부호와 절대치 표현
  2. 1의 보수에 의한 표현
  3. 2의 보수에 의한 표현
  4. 9의 보수에 의한 표현
(정답률: 82%)
  • 고정 소수점 표현방식이 아닌 것은 "9의 보수에 의한 표현"입니다.

    고정 소수점 표현방식은 소수점이 항상 일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는 방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8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고정 소수점 수의 경우, 소수점을 4비트 오른쪽에 고정시키면 소수점 이하 4비트까지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9의 보수에 의한 표현은 음수를 나타내는 방식 중 하나로, 9의 보수를 취한 후 1을 더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3자리 10진수에서 9의 보수를 취하면 각 자리수를 9에서 빼면 됩니다. 따라서 123의 9의 보수는 876이 됩니다. 이 방식은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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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는?

  1. 차세대 디스플레이(OLED)
  2. LCD 디스플레이
  3.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4. 전계 방출형 디스플레이(FED-field emission display)
(정답률: 71%)
  • 위의 그림은 플라즈마 디스플레이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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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중 컴퓨터의 출력장치와 관계가 먼것은?

  1. 라인 프린터
  2. 카드 천공 장치
  3. 영상 표시 장치
  4. 증폭장치
(정답률: 62%)
  • 증폭장치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 출력장치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반면에 라인 프린터, 카드 천공 장치, 영상 표시 장치는 모두 컴퓨터의 출력장치로서, 컴퓨터에서 처리한 정보를 출력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따라서 증폭장치가 출력장치와 관계가 덜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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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원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각각의 명령문을 한줄씩 명령문 단위로 번역하여 직접 실행하기 때문에 문법 오류를 쉽게 수정할 수 있으나 목적 프로그램이 생성되지 않고 프로그램 수행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는것은?

  1. 어셈블러
  2. 인터프리터
  3. 컴파일러
  4. 전처리기
(정답률: 52%)
  • 인터프리터는 원시 프로그램을 한 줄씩 번역하여 실행하기 때문에 문법 오류를 쉽게 수정할 수 있지만, 목적 프로그램이 생성되지 않고 프로그램 수행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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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C 언어에서 사용되는 문자열 출력 함수는?

  1. printchar( )
  2. prints( )
  3. putchar( )
  4. puts( )
(정답률: 76%)
  • 정답은 "puts(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printchar( ): 문자 하나를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 prints( ):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하지만 C 언어에서는 이 함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putchar( ): 문자 하나를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하지만 이 함수는 출력할 문자를 매개변수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문자열을 출력하기에는 불편합니다.
    - puts( ):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문자열을 매개변수로 받아서 자동으로 개행 문자를 출력해주기 때문에 출력 결과가 보기 좋습니다. 또한, 문자열의 끝을 알리는 널 문자('')를 자동으로 출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C 언어에서 문자열을 출력할 때는 puts( )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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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로그램 작성시 플로우차트를 작성하는 이유로 거리가 먼것은?

  1. 프로그램을 나누어 작성할 때 대화의 수단이 된다.
  2. 프로그램의 수정을 용이하게 한다.
  3. 에러발생시 책임구분을 명확히 한다.
  4. 논리적인 단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정답률: 55%)
  • 플로우차트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도구이며, 에러 발생 시 어떤 부분에서 발생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책임 구분이 명확해진다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에러를 해결할 수 있고, 유지보수도 용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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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운영체제의 운영 기법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것은?

  1. Batch Processing System
  2. Multi Programming System
  3. Time sharing System
  4. Parallel Processing System
(정답률: 80%)
  • 위 그림은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을 "Time sharing System" 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기법이지만,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Time sharing System"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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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고급언어를 기계어로 바꾸는것은?

  1. 컴파일러
  2. 로더
  3. DBMS
  4. Operating System
(정답률: 77%)
  • 고급언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된 프로그래밍 언어이고, 기계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입니다. 따라서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계어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때 고급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컴파일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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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으로 옳은것은?

  1. 원시프로그램-목적프로그램-로드모듈-실행
  2. 로드모듈-목적프로그램-원시프로그램-실행
  3. 원시프로그램-로드모듈-목적프로그램-실행
  4. 목적프로그램-원시프로그램-로드모듈-실행
(정답률: 66%)
  •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은 원시프로그램을 작성한 후, 컴파일러를 통해 목적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이후, 목적프로그램을 로드모듈로 변환하여 메모리에 적재합니다. 마지막으로, 적재된 로드모듈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원시프로그램-목적프로그램-로드모듈-실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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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1.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고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일종의 하드웨어 장치이다.
  3. 운영체제는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서 필요한 CPU,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의 자원을 할당 관리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4. 운영체제는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을 통제하여 오류와 컴퓨터의 부적절한 사용을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정답률: 64%)
  •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일종의 하드웨어 장치가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로서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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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객체 지향 기법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애트리뷰트
  2. 메시지
  3. 클래스
  4. 메소드
(정답률: 43%)
  • 객체가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할 때, 해당 객체가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이 메소드입니다. 메시지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요청이며, 애트리뷰트는 객체의 속성을 나타내는 변수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역할을 하며, 메소드는 클래스 내에서 정의된 연산을 수행하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객체 지향 기법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메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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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로그램 개발 과정 단계중 프로그래밍 과정의 모든 자료, 입출력 설계, 순서도, 기타 운영 절차나 지침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문제 분석
  2. 입출력 설계
  3. 프로그래밍 작성
  4. 프로그램의 문서화
(정답률: 68%)
  • 프로그램의 문서화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모든 자료, 입출력 설계, 순서도, 기타 운영 절차나 지침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문서화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작성된 모든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관리함으로써, 개발자들이 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문서화는 프로그램의 사용자들이 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문서화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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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독자적으로 번역된 여러개의 목적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내장 함수들을 하나로 모아서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하도록 하는것은?

  1. 스프레드시트
  2. 에디터
  3. 디버거
  4. 링커
(정답률: 51%)
  • 링커는 여러 개의 목적 프로그램과 내장 함수들을 하나로 모아서 실행 가능한 파일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링커가 해당하는 것입니다. 스프레드시트는 표 형태의 데이터를 다루는 프로그램, 에디터는 텍스트를 편집하는 프로그램, 디버거는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내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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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다음중 입력이 모두 같으면 0, 다르면 1 로 되는 논리 회로는?

  1. 논리곱(AND) 회로
  2. 논리합(OR) 회로
  3. 부정(NOT) 회로
  4. 배타논리합(EX-OR) 회로
(정답률: 69%)
  • 배타논리합(EX-OR) 회로는 두 입력이 같으면 출력이 0, 다르면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회로입니다. 이는 두 입력이 서로 배타적인 경우에 사용됩니다. 즉, 두 입력 중 하나만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와 B 두 입력이 있을 때, A와 B가 모두 참이거나 모두 거짓일 때는 출력이 거짓이 되고, A와 B 중 하나만 참일 때는 출력이 참이 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배타논리합(EX-OR) 회로는 자주 사용되는 논리 회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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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과 같은 논리식에서 Z=0이 되는 입력 A,B,C의 조건은?

  1. A=0 B=0 C=0
  2. A=1 B=1 C=0
  3. A=1 B=1 C=1
  4. A=0 B=1 C=1
(정답률: 61%)
  • 논리식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Z = (A'BC)' 이다. 이를 더 간단하게 표현하면 Z = A+B'+C' 이다. 따라서 Z가 0이 되기 위해서는 A=0, B=1, C=1이어야 한다. 이는 논리식을 만족시키는 유일한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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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JK 플립플롭을 T 플립플롭으로 이용하기 위한 방법은?

  1. J=0 K=0
  2. K와 Q를 연결한다
  3. J=1 K=1
  4. J와 Q를 연결한다
(정답률: 66%)
  • T 플립플롭은 J와 K 입력이 모두 1일 때 이전 상태의 반대로 뒤집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JK 플립플롭을 T 플립플롭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J와 K 입력을 연결하여 1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그 중에서도 J와 K 입력을 모두 1로 만들어주는 "J=1 K=1"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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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의 논리게이트와 기능이 같은 부 논리 게이트는?

(정답률: 46%)
  • AND 게이트와 NAND 게이트는 기능이 같습니다. NAND 게이트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NOT하여 구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력값이 모두 1일 때만 출력값이 1이 되는 것으로, AND 게이트와 같은 동작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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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이나 디지털 신호의 지연등에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1. RS 플립플롭
  2. JK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75%)
  • D 플립플롭은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이나 디지털 신호의 지연에 사용되는 플립플롭으로, 입력 신호가 변화할 때마다 출력 신호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클럭 신호가 들어올 때만 출력 신호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력 신호의 변화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클럭 신호가 들어올 때 출력 신호를 갱신하여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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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한 수에서 다음 수로 진행할 때 오직 한비트만 변화하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양을 부호화 하는데 적합한 코드는?

  1. 3초과 코드
  2. BCD 코드
  3. 그레이 코드
  4. 패리티 코드
(정답률: 52%)
  • 그레이 코드는 한 비트만 변화하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양을 부호화하는데 적합합니다. 다른 코드들은 한 비트가 변할 때마다 여러 비트가 변화하기 때문에 부호화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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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연산은 불 대수의 기본 법칙중 무엇인가?

  1. 교환법칙
  2. 결합법칙
  3. 분배법칙
  4. 드모르간 법칙
(정답률: 65%)
  • 위 연산은 분배법칙입니다. 분배법칙은 곱셈과 덧셈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a(b+c) = ab + ac와 같이 표현됩니다. 즉, 괄호 안에 있는 두 항을 각각 곱한 후 더하는 것과, 각 항을 따로 곱한 후 더하는 것이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의 연산에서도 2(x+y)를 2x+2y로 분배하여 계산한 것이 분배법칙을 적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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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중 전감산기의 출력 D(차)와 결과가 같은것은?

  1. 전가산기 S(합) 출력
  2. 반가산기 C(자리올림수)
  3. 전감산기 B(자리내림수)
  4. 전가산기 C(자리올림수)
(정답률: 38%)
  • 전감산기는 입력된 두 비트와 이전 자리에서 내린 자리올림수를 이용하여 뺄셈을 수행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전감산기의 출력인 B는 두 입력 비트의 차를 나타내게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전감산기의 출력 D(차)와 같은 결과를 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입력된 두 비트의 차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덧셈을 수행하여 차를 구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가산기의 출력 S(합)이 정답입니다. 전가산기는 입력된 두 비트와 이전 자리에서 올린 자리올림수를 이용하여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이므로, 입력된 두 비트의 합을 나타내는 S가 전감산기의 출력 D와 같은 결과를 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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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2진수 1011을 8진수로 바꾸면?

  1. 11
  2. 13
  3. 15
  4. 17
(정답률: 60%)
  • 2진수 1011을 8진수로 바꾸는 방법은 3자리씩 끊어서 각각을 8진수로 변환하고 합치는 것입니다.

    먼저 1011을 3자리씩 끊어서 나누면 001 011이 됩니다.

    이제 각각을 8진수로 변환합니다.

    001은 그대로 001입니다.

    011는 2진수에서 10진수로 변환하면 3이므로, 8진수로 변환하면 3입니다.

    따라서 1011을 8진수로 바꾸면 13이 됩니다.

    정답은 "1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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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중 그 값이 다른 하나는?

  1. (16)10
  2. (F)16
  3. (17)8
  4. (1111)2
(정답률: 63%)
  • 정답은 "(17)8"입니다.

    이유는 모든 수를 10진수로 변환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16)10" : 16
    - "(F)16" : 15
    - "(17)8" : 15
    - "(1111)2" : 15

    따라서, "(17)8"이 다른 수들과 값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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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블록도의 명칭으로 적당한 것은?

  1. 가산기
  2. 디멀티플렉서
  3. 디코더
  4. 멀티플렉서
(정답률: 51%)
  • 다음 블록도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에서 하나의 출력 신호를 선택하여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논리 회로를 멀티플렉서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멀티플렉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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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플립플롭의 명칭은?

  1. JK FF
  2. D FF
  3. T FF
  4. RST FF
(정답률: 41%)
  • 다음 플립플롭의 명칭은 "D FF"입니다. 이유는 D FF는 데이터 입력이 하나이고, 클럭 입력이 있어서 클럭 신호가 도달할 때마다 데이터 입력을 출력으로 전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JK FF는 J와 K 입력이 있어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이 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T FF는 토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RST FF는 리셋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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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과 같은 진리표를 갖는 논리회로는?

  1. NOR 게이트
  2. NOT 게이트
  3. NAND 게이트
  4. AND 게이트
(정답률: 59%)
  • 진리표에서 입력값 A와 B가 모두 0일 때만 출력값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NOR 게이트의 출력값이 입력값 A와 B의 NOR 연산 결과와 같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NOR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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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반가산기에서 입력되는 변수를 A와 B, 계산결과의 합을 S, 자리올림을 C라 하면 합과 자리올림이 바르게 표현된것은?

(정답률: 46%)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데 사용되는 논리 회로입니다. 입력 변수 A와 B는 더해지는 이진수이며, 계산 결과의 합은 S, 자리올림은 C로 표현됩니다.

    반가산기는 두 비트를 더할 때, 각 비트의 합과 자리올림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입력 변수 A와 B가 1인 경우, 자리올림이 발생하고, 입력 변수 A와 B가 0인 경우, 자리올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기 중에서 ""는 A와 B가 1인 경우, 자리올림이 발생하고, 계산 결과의 합도 0이 아닌 1이 되므로 올바르게 표현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리올림이나 계산 결과의 합이 잘못 표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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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기본 논리 게이트와 같은 결과를 가지는 회로도는?

(정답률: 43%)
  • 주어진 회로는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고, 그 외에는 모두 0이 됩니다. NOT 게이트는 입력이 1일 때 출력이 0이 되고, 입력이 0일 때 출력이 1이 됩니다.

    따라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되고, 이를 NOT 게이트에 입력하면 출력은 0이 됩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이 되고, 이를 NOT 게이트에 입력하면 출력은 1이 됩니다.

    이를 간단하게 표현하면,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은 0이 되고, 그 외의 경우에는 출력은 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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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펄스가 입력되면 현재와 반대의 상태로 바뀌게 하는 토글 상태를 만드는 회로는?

  1. D형 플립플롭
  2. T형 플립플롭
  3. 주종 플립플롭
  4. 레지스터형 플립플롭
(정답률: 81%)
  • 토글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입력되는 펄스마다 출력이 반대로 바뀌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전의 출력 상태를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T형 플립플롭은 이전의 출력 상태를 유지하면서 입력되는 펄스마다 출력을 반대로 바꾸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토글 상태를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T형 플립플롭"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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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중 10진수 365를 3초과 코드로 표현하면?

  1. 0011 0110 0101
  2. 0110 1001 1000
  3. 0011 0110 0101 1100
  4. 11110011 11110110 11110101
(정답률: 52%)
  • 10진수 365를 2진수로 변환하면 101101101입니다. 이를 3초과 코드로 표현하면 첫 번째 비트는 0이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원래의 2진수와 같은 값을 가지되, 3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한 결과를 가집니다. 따라서 101101101을 3초과 코드로 표현하면 0110 1001 10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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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중 오류검출 뿐 아니라 정정 할 수도 있는 코드는?

  1. BCD 코드
  2. 그레이 코드
  3. 패리티 코드
  4. 해밍 코드
(정답률: 85%)
  • 해밍 코드는 오류 검출 뿐만 아니라 정정도 가능합니다. 이는 코드의 각 비트에 대해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하고, 해당 비트의 값을 변경하여 오류를 정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밍 코드가 정답입니다.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표현하는 코드이며,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두 코드의 비트 값이 항상 하나만 차이나는 코드입니다. 패리티 코드는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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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JK 플립플롭 여기표(excitation table)에 들어갈 값은? (단 X는 무관조건이다)

  1. (ㄱ) : 1, (ㄴ): X
  2. (ㄱ) : X, (ㄴ): 1
  3. (ㄱ) : X, (ㄴ): 0
  4. (ㄱ) : 0, (ㄴ): X
(정답률: 62%)
  • JK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는 J와 K 입력값에 따라서 이전 상태를 유지하거나 반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J=K=0 일 때는 이전 상태를 유지하고, J=0, K=1 일 때는 출력이 0이 되고, J=1, K=0 일 때는 출력이 1이 된다. 그리고 J=K=1 일 때는 이전 상태를 반전시킨다.

    따라서, (ㄱ) : X, (ㄴ): 1 이 정답이다. 이유는 J=1, K=0 일 때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이다. J=1 이므로, Q는 1이 되고, Q'는 0이 된다. 이전 상태에서 Q가 1이었다면, Q'는 0이 되므로, 다음 상태에서 Q는 0이 된다. 이전 상태에서 Q가 0이었다면, Q'는 1이 되므로, 다음 상태에서 Q는 1이 된다. 따라서, 이전 상태와 상관없이 Q의 값이 반전되므로, X 값이 무관조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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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합 논리회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비교 회로
  2. 패리티 체크 회로
  3. 인코더 회로
  4. 계수 회로
(정답률: 45%)
  • 조합 논리회로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회로를 말합니다. 비교 회로, 패리티 체크 회로, 인코더 회로는 모두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조합 논리회로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계수 회로는 입력값뿐만 아니라 이전 상태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순차 논리회로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계수 회로는 조합 논리회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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