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1-31)

전자계산기기능사
(2010-01-3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20 KΩ 저항 양 단자에 100V를 인가 했을때 흐르는 전류는?

  1. 1mA
  2. 5mA
  3. 10mA
  4. 20mA
(정답률: 80%)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V)은 전류(I)와 저항(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V = IR

    여기서 주어진 전압(V)은 100V이고, 저항(R)은 20KΩ(20,000Ω)입니다.

    따라서 전류(I)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I = V/R = 100V / 20,000Ω = 0.005A = 5mA

    따라서, 20KΩ 저항 양 단자에 100V를 인가했을 때 흐르는 전류는 5mA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수정발진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동 진동자의 Q는 매우 높다.
  2. 압전기 현상을 이용한 발진기이다.
  3. 발진 주파수는 수정편의 두께에 반비례한다.
  4. 발진 주파수 변경이 용이하다.
(정답률: 48%)
  • 수정발진기의 발진 주파수는 수정편의 두께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수정편의 두께를 조절하여 발진 주파수를 변경하기 쉽다. 따라서 "발진 주파수 변경이 용이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이미터 접지 증폭회로와 비교한 컬렉터 접지 증폭회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입력 임피던스가 크다.
  2. 출력 임피던스가 낮다.
  3. 전압이득이 크다.
  4. 입력전압과 출력전압의 위상은 동상이다.
(정답률: 52%)
  • "입력 임피던스가 크다."가 틀린 것입니다.

    컬렉터 접지 증폭회로는 입력 임피던스가 작고 출력 임피던스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증폭되는 과정에서 전류가 컬렉터를 통해 흐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력 신호가 소스 임피던스로부터 전달되기 위해서는 소스 임피던스와 매칭되는 저항이 필요합니다.

    전압이득이 큰 이유는 컬렉터 접지 증폭회로가 고전압 증폭회로이기 때문입니다. 컬렉터와 에미터 사이의 전압이 증폭되기 때문에 전압이득이 크게 나타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부궤환 증폭회로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것은?

  1. 이득이 증가한다.
  2. 안정도가 증가한다.
  3. 왜율이 계산된다.
  4. 주파수 특성이 개선된다.
(정답률: 53%)
  • "이득이 증가한다."는 부궤환 증폭회로의 일반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부궤환 증폭회로는 특정 주파수에서 공진하는 회로로, 입력 신호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회로 내부에서 발생하는 에너지가 입력 신호에 더해져 출력 신호로 전달되는데, 이를 이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득이 증가한다는 것은 출력 신호가 더욱 강력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트랜지스터를 증폭기로 사용하는 영역은?

  1. 차단영역
  2. 포화영역
  3. 활성영역
  4. 차단영역 및 포화영역
(정답률: 65%)
  • 트랜지스터는 활성영역에서 증폭기로 사용됩니다. 이는 활성영역에서는 작은 입력 신호가 큰 출력 신호로 증폭되기 때문입니다. 차단영역에서는 전류가 흐르지 않고, 포화영역에서는 출력 신호가 입력 신호와 같아지기 때문에 증폭기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어떤 도선의 단면을 1분 동안에 30C의 전하가 이동 하였다면 이때 흐른 전류는 몇 A 인가?

  1. 0.1A
  2. 0.3A
  3. 0.5A
  4. 3A
(정답률: 63%)
  • 전하량 Q는 전류 I와 시간 t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Q = It
    여기서 전하량 Q는 30C, 시간 t는 1분(60초)이므로,
    I = Q/t = 30C/60초 = 0.5A
    따라서, 이 도선에서 흐른 전류는 0.5A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A급 증폭기의 입력전압이 60mV이고 출력전압이 6V일때 전압이득은?

  1. 10dB
  2. 20dB
  3. 40dB
  4. 60dB
(정답률: 41%)
  • 전압이득은 출력전압과 입력전압의 비율에 로그를 취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압이득은 20log(6V/60mV) = 20log(100) = 40dB가 됩니다. 100은 입력전압과 출력전압의 비율인 전압게인이므로, 40dB는 A급 증폭기의 전압게인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이미터 접지 고정 바이어스 증폭회로의 안정도 S는?

  1. 1 + α
  2. 1 - α
  3. 1 + β
  4. 1 - β
(정답률: 62%)
  • 안정도 S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S = ΔVout / ΔVin

    즉, 입력 전압의 변화에 따른 출력 전압의 변화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미터 접지 고정 바이어스 증폭회로에서는 입력 신호가 베이스 전극을 통해 전류로 변환되어 증폭되고, 출력 신호는 콜렉터 전극을 통해 출력되므로, 안정도 S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S = -β / (1 + β) * (RE / Rin)

    여기서 RE는 에미터 저항, Rin은 입력 임피던스를 나타냅니다.

    위의 식에서 볼 수 있듯이, 안정도 S는 β에 의해 결정됩니다. β가 커질수록 S는 작아지므로, 안정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안정도 S는 "1 + β"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50%
  2. 64%
  3. 90%
  4. 100%
(정답률: 81%)
  • 주어진 원 그래프에서 파란색 부분이 전체의 360도 중 324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란색 부분의 비율은 324/360 = 0.9, 즉 90%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실효값이 100V인 교류전압의 평균값은 약 몇V인가?

  1. 64V
  2. 70V
  3. 90V
  4. 141V
(정답률: 40%)
  • 교류전압의 평균값은 효과적인 전압의 절댓값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00V의 효과적인 전압의 절댓값은 100V입니다. 그러나, 교류전압은 양의 주기와 음의 주기가 번갈아가며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평균화 하기 위해서는 양의 주기와 음의 주기의 평균값을 구해야 합니다. 이 때, 양의 주기와 음의 주기의 크기는 같기 때문에, 평균값은 100V/2 = 50V가 됩니다. 하지만, 이는 효과적인 전압의 절댓값이 아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2를 곱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평균값은 50V x 2 = 100V가 됩니다. 이는 보기에서 제시된 값 중에서는 "90V"와 가장 가깝기 때문에, 정답은 "90V"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다음중 자 보수적(self complement) 성질이 있는 코드는?

  1. 3초과 코드
  2. 해밍코드
  3. 그레이코드
  4. BCD 코드
(정답률: 65%)
  • 3초과 코드는 자 보수적 성질이 있는 코드입니다. 이는 코드의 각 자리수를 더했을 때 3보다 크면 9에서 빼서 자기 자신과 보수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7의 자 보수는 2이고, 8의 자 보수는 1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자 보수를 구현하면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해밍코드, 그레이코드, BCD 코드는 모두 자 보수적 성질을 가지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CPU의 간섭을 받지 않고 메모리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데이터 송신이 이루어지는 방식은?

  1. DMA
  2. COM
  3. Interrupt I/O
  4. Programmed I/O
(정답률: 83%)
  • DMA는 CPU의 간섭 없이 메모리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데이터 송신이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CPU가 직접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므로 DMA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자료를 일정시간동안 모았다가 한번에 처리하는 시스템은?

  1. 일괄 처리 시스템
  2. 지연 처리 시스템
  3. 실시간 처리 시스템
  4. 시분할 처리 시스템
(정답률: 87%)
  • 일괄 처리 시스템은 일정 시간 동안 모아둔 작업들을 한 번에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작업이 들어오면 즉시 처리하지 않고 대기열에 쌓아두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한 번에 처리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6비트 BCD 코드로 서로 다른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수는 최대 몇개인가?

  1. 16
  2. 32
  3. 64
  4. 128
(정답률: 73%)
  • 6비트 BCD 코드는 2진수 6자리로 0부터 9까지의 10개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 다른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10개의 숫자 중에서 중복되지 않는 숫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경우, 10개 중에서 6개를 선택하는 조합의 수는 10C6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10C6 = 10! / (6! * 4!) = 210

    따라서, 6비트 BCD 코드로 서로 다른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수는 210개이며, 이는 2의 7승인 128보다 작은 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4"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부동소수점 수가 기억장치 내에 있을때 비트를 필요로 하지 않는것은?

  1. 부호(sign)
  2. 지수(exponent)
  3. 소수(mantissa)
  4. 소수점(decimal point)
(정답률: 77%)
  • 부동소수점 수는 부호, 지수, 소수(mantiss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수점(decimal point)은 부동소수점 수의 표현에 필요한 비트 중 하나이며, 소수점 자리를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부동소수점 수가 기억장치 내에 있을 때 소수점(decimal point)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산술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1. Instruction 레지스터
  2. Storage 레지스터
  3. Accumulator 레지스터
  4. Address 레지스터
(정답률: 82%)
  • 산술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Accumulator 레지스터입니다. 이는 연산을 수행하는 동안 중간 결과를 저장하고 최종 결과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주소나 명령어 등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전가산기의 진리표이다. A,B,C,D의 값으로 옳은것은?

  1. A=0 B=0 C=1 D=1
  2. A=1 B=0 C=1 D=0
  3. A=1 B=0 C=1 D=1
  4. A=1 B=0 C=0 D=1
(정답률: 73%)
  • 전가산기는 3개의 입력(A,B,C)과 2개의 출력(S,Co)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력 A,B는 더할 숫자이고, 입력 C는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올림값입니다. 출력 S는 더한 결과값이고, 출력 Co는 다음 단계로 전달될 올림값입니다.

    따라서, 이진수 1011과 같은 경우 A=1, B=0, C=1, D=1이 됩니다. 이 입력값을 전가산기에 넣으면 출력값으로 S=1, Co=1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이진수 1011과 1을 더한 결과값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A=1 B=0 C=1 D=1"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어큐물레이터에 있는 10진수 12를 왼쪽으로 두번 시프트 시킨 후의 값은?

  1. 12
  2. 24
  3. 36
  4. 48
(정답률: 65%)
  • 10진수 12를 2번 왼쪽으로 시프트 시키면 12를 2진수로 변환하여 왼쪽으로 2칸 이동시킨 후, 오른쪽에 0을 2개 추가한 값이 됩니다.

    10진수 12를 2진수로 변환하면 110이 됩니다. 이를 왼쪽으로 2칸 이동시키면 11000이 되고, 오른쪽에 0을 2개 추가하면 110000이 됩니다.

    이를 다시 10진수로 변환하면 48이 되므로, 정답은 "48"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바코드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로 지금처럼 계산대에서 물품을 일일이 읽지 않아도 쇼핑 카트가 센서를 통과하면 구입물품의 명세와 가격이 산출되는 시스템을 실용화 할 수 있으며 지폐나 유가증권의 위조 방지, 항공사의 수하물 관리등 물류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기술은?

  1. 태블릿(tablet)
  2. 터치 스크린(touch screen)
  3. 광학 마크 판독기(OMR-optical mark reader)
  4. 전자 태그(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정답률: 84%)
  • 전자 태그(RFID)는 무선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물체에 부착된 태그를 인식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바코드와 달리 물체를 일일이 읽지 않아도 센서를 통과하면 자동으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물류 혁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폐나 유가증권의 위조 방지, 항공사의 수하물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그림의 비트구조로 알맞은 코드는?

  1. BCD 코드
  2. EBCDIC 코드
  3. ASCII 코드
  4. 3초과 코드
(정답률: 67%)
  • 이 그림은 ASCII 코드의 비트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ASCII 코드는 7비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진수로 표현된 문자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코드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코드이고, EBCDIC 코드는 IBM에서 개발한 문자 코드입니다. 3초과 코드는 존재하지 않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의 비트 구조는 ASCII 코드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다음 주소 지정 방식중 속도가 가장 빠른것은?

  1. immediate addressing
  2. direct addressing
  3. indirect addressing
  4. indexed addressing
(정답률: 59%)
  • 속도가 가장 빠른 주소 지정 방식은 "immediate addressing"입니다. 이는 데이터가 명령어 자체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검색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는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2진수 0011을 3초과코드로 변환하면?

  1. 1001
  2. 1000
  3. 0111
  4. 0110
(정답률: 75%)
  • 3초과코드는 4비트 이진수에서 3번째 비트와 4번째 비트를 뒤집은 값입니다. 따라서 0011의 3번째 비트와 4번째 비트를 뒤집으면 0110이 되므로 정답은 "011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명령어의 번지와 프로그램 카운터의 번지가 더해져서 유효번지를 결정하는 방식은?

  1. 상대번지 모드(Realative Addressing Mode)
  2. 간접번지 모드(Indirect Addressing Mode)
  3. 인덱스드 어드레싱 모드(Indexed Address Mode)
  4. 레지스터 어드레싱 모드(Register Addressing Mode)
(정답률: 52%)
  • 상대번지 모드는 명령어의 번지와 프로그램 카운터의 번지를 더해 유효번지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상대적인 위치를 기준으로 주소를 계산하기 때문에 상대번지 모드라고 불립니다. 다른 모드들은 간접적으로 주소를 참조하거나 인덱스나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주소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정수 표현에서 음수를 나타내는 표현방식이 아닌것은?

  1. 부호와 절대치
  2. 부호와 0의 보수
  3. 부호와 1의 보수
  4. 부호와 2의 보수
(정답률: 73%)
  • 부호와 0의 보수는 음수를 나타내는 표현 방식이 아닙니다. 부호와 절대치는 부호를 이용하여 양수와 음수를 나타내는 방식이며, 부호와 1의 보수, 2의 보수는 보수를 이용하여 음수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부호와 0의 보수는 양수와 음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부호와 절대치 방식에서 음수의 절대치를 0의 보수로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부호와 0의 보수는 음수를 나타내는 표현 방식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네온 또는 아르곤의 혼합 가스를 셀에 채워 높은 전압을 가할때 나오는 빛을 이용한 출력장치는?

  1. 음극선관
  2. X-Y 플로터
  3.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4. 액정 디스플레이
(정답률: 83%)
  • 네온 또는 아르곤의 혼합 가스를 셀에 채워 높은 전압을 가하면 가스 분자가 이온화되어 플라즈마 상태가 되며, 이때 나오는 빛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출력하는 것이 플라즈마 디스플레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중 산술적 연산에서 필요하지 않은 명령은?

  1. AND
  2. ADD
  3. SUBTRACT
  4. DIVIDE
(정답률: 73%)
  • AND는 논리적인 연산자로,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산술적인 연산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ADD, SUBTRACT, DIVIDE는 모두 숫자를 더하거나 빼거나 나누는 연산을 수행하는 산술 연산자이므로 산술적인 연산에서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시프트 레지스터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과 거리가 가장 먼것은?

  1. 비교 기능
  2. 나눗셈 기능
  3. 곱셈 기능
  4. 직렬 전송 기능
(정답률: 53%)
  • 시프트 레지스터는 비트를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나눗셈, 곱셈, 직렬 전송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교 기능은 시프트 레지스터가 가지고 있는 기능 중에서는 거리가 가장 먼 기능입니다. 비교 기능은 두 개의 값을 비교하여 결과를 출력하는 기능으로, 시프트 레지스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명령형식을 구분함에 있어 오퍼랜드를 구성하는 주소의 수에 따라 0주소 명령,1주소 명령,2주소 명령,3주소 명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 스택 구조를 가지는 명령 형식은?

  1. 0주소 명령
  2. 1주소 명령
  3. 2주소 명령
  4. 3주소 명령
(정답률: 68%)
  • 이중 스택 구조를 가지는 명령 형식은 "0주소 명령"입니다. 이는 스택 구조에서는 주소를 직접 지정하지 않고, 스택에 쌓인 데이터를 연산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소를 지정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으며, 오퍼랜드가 없는 0주소 명령이 이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카드 리더에서 카드를 읽기 전에 카드를 쌓아 두는 곳은?

  1. 호퍼
  2. 스태커
  3. 롤러
  4. 리젝 스태커
(정답률: 63%)
  • 카드 리더에서 카드를 읽기 전에 카드를 쌓아 두는 곳은 호퍼입니다. 호퍼는 카드를 쌓아 두는 용기로, 카드를 일정한 간격으로 쌓아 놓아 카드 리더에서 읽을 때 원활한 작동을 돕습니다. 스태커는 카드를 쌓아 놓는 용기이지만, 호퍼와는 달리 카드를 일정한 간격으로 쌓지 않고, 그냥 쌓아 놓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롤러는 카드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리젝 스태커는 카드 리더에서 인식하지 못한 카드를 따로 모아 놓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조합논리회로를 다음과 같이 설계할 때 일반적인 순서로 옳은것은?

  1. D-B-A-C
  2. D-A-B-C
  3. B-D-A-C
  4. B-D-C-A
(정답률: 73%)
  • 조합논리회로를 설계할 때 일반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제를 이해하고 목적을 파악합니다.
    2. 입력과 출력을 정의하고 입력과 출력의 상태를 나열합니다.
    3. 진리표를 작성합니다.
    4. 불필요한 항목을 제거하고 간소화합니다.
    5. 논리식을 작성합니다.
    6. 회로도를 작성합니다.

    위의 회로도에서는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D를 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을 정의하고 입력과 출력의 상태를 나열합니다.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D의 상태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A | B | C | D |
    |---|---|---|---|
    | 0 | 0 | 0 | 0 |
    | 0 | 0 | 1 | 0 |
    | 0 | 1 | 0 | 0 |
    | 0 | 1 | 1 | 1 |
    | 1 | 0 | 0 | 0 |
    | 1 | 0 | 1 | 1 |
    | 1 | 1 | 0 | 1 |
    | 1 | 1 | 1 | 1 |

    다음으로 진리표를 작성합니다.

    | A | B | C | D |
    |---|---|---|---|
    | 0 | 0 | 0 | 0 |
    | 0 | 0 | 1 | 0 |
    | 0 | 1 | 0 | 0 |
    | 0 | 1 | 1 | 1 |
    | 1 | 0 | 0 | 0 |
    | 1 | 0 | 1 | 1 |
    | 1 | 1 | 0 | 1 |
    | 1 | 1 | 1 | 1 |

    다음으로 불필요한 항목을 제거하고 간소화합니다.

    D = A'B'C' + A'BC' + AB'C' + ABC

    다음으로 논리식을 작성합니다.

    D = A'B'C' + A'BC' + AB'C' + ABC

    마지막으로 회로도를 작성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D-B-A-C"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순서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프로그램의 논리오류를 검색,수정하기 쉽게 도와준다.
  2.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순서도의 사용방법이 다르다.
  3. 여러 명이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대화의 수단이 된다.
  4. 프로그래밍을 작성하는 기초 자료로 코딩의 기본이 된다.
(정답률: 56%)
  •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순서도의 사용방법이 다르다는 것은 순서도를 작성하는 방법이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C언어에서는 순서도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 기호와 표현 방법이 Java언어에서는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순서도를 작성하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로더(Loader)의 역할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1. 할당(Allocation)
  2. 연결(Linking)
  3. 로딩(Loading)
  4. 해석(Interpret)
(정답률: 72%)
  • 로더(Loader)의 역할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할당된 메모리 공간에 프로그램 코드와 데이터를 적재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할당(Allocation), 연결(Linking), 로딩(Loading)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해석(Interpret)은 로더의 역할이 아닙니다. 해석은 프로그램 코드를 실행하기 전에 인터프리터나 JIT 컴파일러 등을 사용하여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해석은 로더의 역할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정기준으로 적당하지 않은것은?

  1. 프로그래머 개인의 선호성은 고려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2. 프로그래밍의 효율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3. 어느 컴퓨터에서 쉽게 설치될 수 있어야 한다.
  4. 응용목적에 부합하는 언어이어야 한다.
(정답률: 67%)
  • 프로그래머 개인의 선호성은 고려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이유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는 것은 개인적인 취향이 아닌, 프로젝트의 요구사항과 목적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머 개인의 선호성은 프로젝트의 성공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효율성과 응용목적에 부합하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의 운영체제 스케줄링 정책중 가장 바람직한것은?

  1. 대기시간을 늘리고 반환시간을 줄인다.
  2. 반환시간과 처리율을 늘린다.
  3. 응답시간을 최소화 하고 CPU 이용율을 늘린다.
  4. CPU 이용률을 줄이고 반환시간을 늘린다.
(정답률: 73%)
  • 가장 바람직한 운영체제 스케줄링 정책은 "응답시간을 최소화 하고 CPU 이용율을 늘린다." 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시스템에 요청한 작업에 대한 응답시간을 최소화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동시에 CPU를 최대한 활용하여 처리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대기시간을 늘리면 사용자가 기다리는 시간이 늘어나고, 반환시간을 줄이면 작업이 빨리 끝나지만 CPU 이용율이 낮아지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CPU 이용률을 줄이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프로그래밍 작성 절차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프로그램 구현
  2. 프로그램 문서화
  3. 문제 분석
  4. 입.출력설계
(정답률: 82%)
  • 프로그램 문서화는 작성된 프로그램의 기능, 사용 방법, 구조 등을 명확하게 설명하여 다른 개발자들이 이해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도록 돕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구현과 함께 프로그램 문서화도 중요한 작업으로 포함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1.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
  2. 호환성이 좋은 언어이다.
  3. 실행을 위하여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없다.
  4. 기호 언어이다.
(정답률: 58%)
  • 어셈블리어는 기호 언어이다. 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기호로 작성된 언어로, 기계어와 1:1 대응되는 언어이다. 따라서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코드는 실행을 위해 기계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고급 언어와는 달리 어셈블리어는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호환성이 좋은 언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대신에 기존의 고수준 컴파일러 언어로 전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것은?

  1. Interpreter
  2. Assembler
  3. Preprocessor
  4. Linker
(정답률: 39%)
  • Preprocessor는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고수준 컴파일러 언어로 전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전처리기로서, 소스 코드를 처리하여 컴파일러가 처리하기 쉬운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Preprocessor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BNF 표기법에서 “정의”를 의미하는 기호는?

  1. #
  2. &
  3. |
  4. ::=
(정답률: 80%)
  • BNF 표기법에서 "::=" 기호는 "정의"를 의미합니다. 이는 왼쪽에 있는 기호가 오른쪽에 있는 기호로 정의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 ::= B"는 "A는 B로 정의된다"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BNF 표기법에서 새로운 구문을 정의할 때 "::=" 기호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고급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람 중심의 언어이다.
  2.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어서 실행속도가 빠르다.
  3. 상이한 기계에서 별다른 수정없이 실행 가능하다.
  4.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을 거친다.
(정답률: 62%)
  •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어서 실행속도가 빠르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고급 언어로 작성된 코드는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번역되어야 실행 가능합니다. 이 과정에서 실행 속도가 빠르게 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운영체제의 평가기준중 단위 시간내에 처리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나타내는 것은?

  1. Availability
  2. Realability
  3. Turn around time
  4. Throughput
(정답률: 58%)
  • Throughput은 단위 시간 내에 처리할 수 있는 일의 양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Availability는 시스템이 얼마나 가동 가능한지를 나타내는 지표, Reliability는 시스템이 얼마나 오류 없이 작동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Turn around time은 작업이 시작되고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디지털공학

41. JK 플립플롭에서 Qn 이 RESET 상태일때 J=0,K=1의 입력신호를 인가하면 출력 Qn+1의 상태는?

  1. 0
  2. 1
  3. 부정
  4. 입력금지
(정답률: 59%)
  • JK 플립플롭에서 J=0,K=1의 입력신호를 인가하면 출력 Qn+1의 상태는 "0"이 됩니다. 이는 JK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에 기반합니다. J=0,K=1의 입력신호는 Qn이 RESET 상태일 때, Qn+1을 0으로 만듭니다. 이는 K 입력이 1이므로 Qn이 0이 되고, J 입력이 0이므로 Qn+1도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레지스터와 계수기를 구성하는 기본 소자는?

  1. 해독기
  2. 감산기
  3. 가산기
  4. 플립플롭
(정답률: 80%)
  • 레지스터와 계수기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한 회로이며, 이를 구성하는 기본 소자는 플립플롭입니다. 플립플롭은 1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저장소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 신호가 바뀌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레지스터와 계수기에서도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해 플립플롭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 중 조합 논리회로는?

  1. 계수기
  2. 레지스터
  3. 해독기
  4. 플립플롭
(정답률: 39%)
  • 해독기는 입력된 코드나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하는 논리회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카운트하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해독기는 입력된 정보를 해석하여 출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조합 논리회로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카운터를 구성하는 모든 플립플롭이 하나의 클록신호에 의해 동시에 동작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리플 카운터
  2. 동기식 카운터
  3. 비동기식 카운터
  4. 링 카운터
(정답률: 64%)
  • 동기식 카운터는 모든 플립플롭이 하나의 클록 신호에 의해 동시에 동작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모든 플립플롭이 동일한 클록 신호에 의해 동기화되어 정확한 계산이 가능하며,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동기식 카운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 논리회로의 출력에 대한 논리식 Z는?

  1. X
  2. Y
  3. X+Y
  4. XY
(정답률: 53%)
  •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진 논리회로이다.

    논리식을 각각의 게이트로 분해하면 다음과 같다.

    - AND 게이트: X·Y
    - OR 게이트: X+Y
    - AND 게이트: (X+Y)·XY

    따라서, 출력 Z는 (X+Y)·XY 이다.

    이때, X+Y는 OR 게이트의 출력이므로 항상 1 이상의 값을 가진다.

    또한, XY는 AND 게이트의 출력이므로 X와 Y가 모두 1일 때만 1의 값을 가진다.

    따라서, (X+Y)·XY는 X와 Y가 모두 1일 때만 1의 값을 가지며, 그 외의 경우에는 0의 값을 가진다.

    즉, 출력 Z는 X와 Y가 모두 1일 때만 1의 값을 가지므로, 정답은 "Y"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게이트는?

  1. AND
  2. OR
  3. NAND
  4. NOT
(정답률: 73%)
  • 진리표에서 출력값이 0인 경우는 입력값이 모두 1일 때입니다. 이를 만족하는 논리게이트는 NAND 게이트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NAND"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논리식의 결과값은?

  1. 0
  2. 1
  3. A
  4. B
(정답률: 44%)
  • AND 연산자는 두 입력값이 모두 1일 때만 결과값이 1이 되므로, A와 B가 모두 1이어야 결과값이 1이 됩니다. 하지만 A와 B가 모두 1이 아니므로 결과값은 0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2진수 1011101011000010 을 16진수로 변환하면?

  1. (ABC3)16
  2. (BAC2)16
  3. (CAB4)16
  4. (16AC0)16
(정답률: 77%)
  • 2진수 1011101011000010를 4비트씩 끊어서 16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1011 1010 1100 0010
    B A C 2

    따라서 정답은 "(BAC2)16"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클록 펄스의 개수나 시간에 따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위를 세는 장치로서 여러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는것은?

  1. 계수기
  2. 누산기
  3. 가산기
  4. 감산기
(정답률: 73%)
  • 계수기는 여러 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클록 펄스의 개수나 시간에 따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위를 세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계수기는 플립플롭을 이용하여 숫자를 세는 데 사용되며, 이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회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멀티플렉스에서 입력이 16개면 필요한 선택선의 수는?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84%)
  • 16을 2의 거듭제곱으로 나누면 2^4가 나옵니다. 따라서 4개의 선택선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플립플롭에 대한 다음 설명중 ( )에 알맞은 것은?

  1. 트리거
  2. 셋업
  3. 상승
  4. 하강
(정답률: 75%)
  • 이미지에서 보이는 플립플롭은 입력신호에 따라 상태가 바뀌는 디지털 논리회로입니다. 따라서 입력신호가 "트리거" 역할을 하여 플립플롭의 상태가 바뀌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과 같은 카르노도표를 보고 논리함수 f를 구하면?

(정답률: 52%)
  • 카르노도표에서 1로 표시된 셀들을 보면, AB가 00 또는 01일 때 f가 1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0으로 표시된 셀들을 보면, AB가 10 또는 11일 때 f가 0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f = (A'B') + (A'B)

    즉, 정답은 ""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드모르간의 정리를 나타낸것은?

(정답률: 71%)
  • 드모르간의 정리는 ~(A∨B) = ~A∧~B 와 ~(A∧B) = ~A∨~B 라는 두 가지 공식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는 ~(A∧B) = ~A∨~B를 나타내는 공식입니다. 이 공식은 A와 B가 모두 참이 아닐 때, 즉 A가 거짓이거나 B가 거짓일 때 ~(A∧B)가 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A와 B가 모두 참인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A∧B)가 참인 부분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비동기식 6진 리플 카운터를 구성하려고 한다. T 플립플롭이 최소한 몇개가 필요한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70%)
  • 6진수는 0부터 5까지의 숫자를 사용하므로, 6진 리플 카운터는 0부터 5까지의 숫자를 카운트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T 플립플롭이 최소한 3개 필요하다. 첫 번째 T 플립플롭은 0과 1을 카운트하고, 두 번째 T 플립플롭은 0과 2를 카운트하고, 세 번째 T 플립플롭은 0과 4를 카운트한다. 이렇게 하면 0부터 5까지의 모든 숫자를 카운트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클록 펄스가 들어올때마다 플립플롭의 상태가 반전되는 회로는?

  1. RS FF
  2. D FF
  3. T FF
  4. JK FF
(정답률: 67%)
  • T FF는 토글(Toggle) 기능을 가지고 있어 클록 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이전 상태와 반대되는 상태로 바뀌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클록 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플립플롭의 상태가 반전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RS FF, D FF, JK FF는 각각 Set/Reset, Data, Jump/Reset 기능을 가지고 있어 클록 펄스와 함께 입력 신호를 받아 상태를 변경하는 방식이 다르며, T FF와는 동작 방식이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한비트의 2진수를 더하여 합과 자리올림값을 계산하는 반가산기를 설계하고자 할때 필요한 게이트는?

  1. 배타적 OR 2개, OR 1개
  2. 배타적 OR 1개, AND 1개
  3. 배타적 NOR 2개, NAND 1개
  4. 배타적 OR 1개, AND 1개, NOT 1개
(정답률: 56%)
  • 반가산기는 두 개의 1비트 숫자를 더하는데 사용되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덧셈기입니다. 이를 위해 두 개의 입력 A와 B가 있으며, 이들은 각각 0 또는 1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가산기는 두 입력 비트의 합과 자리올림 값을 출력해야 합니다.

    배타적 OR 게이트는 두 입력 중 하나만 1일 때 1을 출력하며, AND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 1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반가산기에서는 두 개의 입력 비트를 XOR 게이트로 연결하여 합을 계산하고, 두 개의 입력 비트를 AND 게이트로 연결하여 자리올림 값을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게이트는 "배타적 OR 1개, AND 1개"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8 bit로 2의 보수 표현 방법에 의해 10과 -10을 난타내면?

  1. 00001010,-00001010
  2. 00001010, 10001010
  3. 00001010,11110101
  4. 00001010, 11110110
(정답률: 40%)
  • 8 bit로 2의 보수 표현 방법을 사용하면, 양수는 그대로 이진수로 표현하고 음수는 해당 양수의 1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으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10은 이진수로 00001010이 되고, -10은 10의 1의 보수인 11110101에 1을 더한 1111011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001010, 1111011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그레이코드 0111을 2진수로 변환하면?

  1. 0101
  2. 0100
  3. 1010
  4. 1011
(정답률: 52%)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 시프트 레지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단 FF는 플립플롭이다)

  1. FF에 기억되는 것을 방해시키는 레지스터를 말한다.
  2. FF에 기억된 정보를 소거시키는 레지스터를 말한다.
  3. FF에 clock 입력을 기억시키기만 하는 레지스터를 말한다.
  4. FF에 기억된 정보를 다른 FF에 옮기는 동작을 하는 레지스터를 말한다.
(정답률: 72%)
  • 시프트 레지스터는 FF에 기억된 정보를 다른 FF에 옮기는 동작을 하는 레지스터를 말합니다. 이는 시프트 레지스터가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시프트 레지스터의 역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논리소자 중에서 소비전력이 가장 적은것은?

  1. DTL
  2. ECL
  3. MOS
  4. C-MOS
(정답률: 79%)
  • C-MOS가 소비전력이 가장 적은 이유는, C-MOS는 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의 약자로, NMOS와 PMOS를 조합하여 만든 논리소자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합으로 인해, C-MOS는 전력 소비가 매우 적으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전력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C-MOS가 다른 논리소자에 비해 소비전력이 가장 적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