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28)

전자계산기기능사
(2010-03-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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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정류기의 평활회로는 어느것에 속하는가?

  1. 고역 통과 여파기
  2. 저역 통과 여파기
  3. 대역 통과 여파기
  4. 대역 소거 여파기
(정답률: 72%)
  • 정류기는 저역 신호를 통과시키고 고역 신호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류기의 평활회로는 저역 통과 여파기에 속합니다. 이 회로는 저역 신호를 통과시키고 고역 신호를 차단하는 필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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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DSB변조에서 반송파의 주파수가 700KHz이고 변조파의 주파수가 5KHz일때 주파수 대역폭은?

  1. 5KHz
  2. 10KHz
  3. 705KHz
  4. 710KHz
(정답률: 45%)
  • DSB 변조에서는 원래의 신호를 반송파의 주파수로 변조하고, 변조된 신호를 다시 반송파와 함께 전송합니다. 이때 변조된 신호는 반송파를 중심으로 대역폭을 가지게 됩니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반송파의 주파수가 700KHz이고 변조파의 주파수가 5KHz이므로, 변조된 신호의 대역폭은 5KHz의 두 배인 10KHz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K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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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산증폭기의 입력 오프셋 전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출력전압과 입력전압이 같게 될때의 증폭기 입력전압
  2. 차동 출력전압이 0V일때 두 입력단자에 흐르는 전류의 차
  3. 차동 출력전압이 무한대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입력단자 사이에 걸어주는 전압
  4. 차동 출력전압이 0V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입력 단자 사이에 걸어주는 전압.
(정답률: 63%)
  • 연산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출력하는데, 이때 입력 신호에 오프셋 전압이 포함되면 출력 신호도 같이 증폭되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입력 오프셋 전압을 제거하기 위해 입력 단자 사이에 걸어주는 전압을 차동 입력 전압이라고 합니다. 이 차동 입력 전압은 두 입력 단자에 걸리는 전압 차이를 측정하여 차동 출력전압이 0V가 되도록 조절합니다. 이렇게 하면 입력 신호에 포함된 오프셋 전압이 제거되어 정확한 출력 신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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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떤 증폭기에서 입력전압이 1mV일때 출력전압이 1V 이었다면 이 증폭기의 전압이득은?

  1. 20dB
  2. 40dB
  3. 60dB
  4. 80dB
(정답률: 43%)
  • 전압이득은 출력전압/입력전압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증폭기의 전압이득은 1V/1mV = 1000입니다. 로그함수를 이용하여 dB로 변환하면 20log(1000) = 60dB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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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중 P형 반도체를 만드는 불순물 원소는?

  1. 붕소(B)
  2. 인(P)
  3. 비소(As)
  4. 안티몬(Sb)
(정답률: 61%)
  • P형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자를 기증하는 불순물이 필요합니다. 이때, 붕소(B)는 3개의 전자를 가지고 있어 P형 반도체에서 부족한 전자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붕소(B)는 P형 반도체를 만드는 불순물 원소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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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중 반도체의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He
  2. Fe
  3. Cr
  4. Si
(정답률: 80%)
  • 반도체는 전기를 통과시키는 능력이 있지만, 금속보다는 약한 전기전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도체의 대표적인 재료는 실리콘(Si)입니다. 실리콘은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하게 존재하는 원소 중 하나이며, 전기전도성이 약하지만 반도체 소자를 만드는 데 필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도체 소자를 만드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실리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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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우궤환 시 전압이득이 90인 증폭기에서 궤환율 μ=0. 1의 부궤환을 걸었을때 증폭기의 전압이득은?

  1. 5
  2. 9
  3. 45
  4. 81
(정답률: 54%)
  • 부궤환을 걸면 전압이득은 궤환율에 반비례하게 감소하므로, 전압이득이 90이었던 증폭기에서 부궤환을 걸면 전압이득은 90 x (1 - μ) = 90 x 0.9 = 8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81"이 아닌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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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체 인덕턴스가 10H인 코일에 1A의 전류가 흐를때 저장되는 에너지는?

  1. 1J
  2. 5J
  3. 10J
  4. 20
(정답률: 44%)
  • 인덕턴스(L)는 전류(I)가 변화할 때 생성되는 전자기력(EMF)과 비례하는 상수입니다. 즉, L이 클수록 전류의 변화에 대한 저항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체 인덕턴스가 10H인 코일에 1A의 전류가 흐를 때, 저장되는 에너지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W = 1/2 * L * I^2

    여기서, L = 10H, I = 1A 이므로,

    W = 1/2 * 10 * 1^2 = 5J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저장되는 에너지는 5J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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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용량이 같은 콘덴서 n개를 병렬 접속하면 콘덴서 용량은 한개일 경우의 몇배가 되는가?

  1. n
  2. 1/n
  3. n-1
  4. 1/(n-1)
(정답률: 47%)
  • 콘덴서를 병렬 접속하면 용량은 각 콘덴서의 용량을 모두 더한 값이 됩니다. 따라서 n개의 콘덴서를 병렬 접속하면 용량은 n배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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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주파 전력증폭기에 주로 사용되는 증폭방식은?

  1. A급
  2. B급
  3. C급
  4. AB급
(정답률: 51%)
  • 고주파 전력증폭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증폭방식은 C급입니다. 이는 C급 증폭기가 전력효율이 높고, 왜곡이 적어서 고주파 신호를 정확하게 증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급과 B급은 전력효율이 낮고, AB급은 왜곡이 많아서 고주파 신호를 증폭하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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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게이트 당 소비전력이 가장 낮은것은?

  1. DTL
  2. TTL
  3. MOS
  4. CMOS
(정답률: 83%)
  • CMOS는 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의 약자로, 전력 소비가 가장 낮은 이유는 MOSFET (Metal-Oxide-Semiconductor Field-Effect Transistor)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MOSFET은 전력 소비가 적고, 높은 입력 임피던스와 낮은 출력 임피던스를 가지고 있어서, 게이트 당 소비전력이 가장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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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개인용 컴퓨터에서 자료의 외부적 표현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ASCII코드는 7비트이다. 표현할 수 있는 최대 정보수는?

  1. 7
  2. 49
  3. 128
  4. 1024
(정답률: 86%)
  • ASCII 코드는 7비트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각 비트마다 2가지의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7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정보의 수는 2의 7승, 즉 128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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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중앙처리장치로부터 입출력 지시를 받으면 직접 주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꺼내 출력하거나 입력한 데이터를 기억시킬 수 있고 입출력에 관한 모든 동작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입출력 제어 방식은?

  1. 프로그램 제어방식
  2. 인터럽트 방식
  3. DMA 방식
  4. 채널 방식
(정답률: 71%)
  • DMA 방식은 입출력 동작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CPU의 개입이 적어지고 입출력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CPU는 DMA 제어기에게 입출력 작업을 지시하고, DMA 제어기는 직접 주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입출력하므로 CPU의 개입이 적어지고 입출력 속도가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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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주기억장치의 크기가 3K Byte일때 실제 바이트 수는?

  1. 300 바이트
  2. 3000 바이트
  3. 3072 바이트
  4. 3333 바이트
(정답률: 81%)
  • 1K Byte는 1024 Byte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3K Byte는 3 x 1024 Byte = 3072 Byte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72 바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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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특별한 조건이나 신호가 컴퓨터에 인터럽트 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인터럽트 마스크
  2. 인터럽트 레펠
  3. 인터럽트 카운터
  4. 인터럽트 핸들러
(정답률: 65%)
  • 인터럽트 마스크는 특정 인터럽트를 비활성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특별한 조건이나 신호가 컴퓨터에 인터럽트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인터럽트 마스크"입니다. 인터럽트 레펠은 인터럽트 신호를 발생시키는 것이고, 인터럽트 카운터는 인터럽트가 발생한 횟수를 기록하는 것이며, 인터럽트 핸들러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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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ADD동작이 산술연산이라면 OR 동작은?

  1. 제어명령
  2. 논리연산 명령
  3. 데이터 전송명령
  4. 분기 명령
(정답률: 79%)
  • OR 동작은 논리연산을 수행하는 명령입니다. 논리연산은 논리합, 논리곱, 논리부정 등을 수행하는 연산으로, 논리연산 명령은 이러한 연산을 수행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OR 동작은 논리연산 명령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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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해밍코드의 대표적 특징은?

  1. 데이터 전송시 신호가 없을때를 구별하기 쉽다.
  2. 자기보수(self complement)적인 성질이 있다.
  3. 기계적인동작을 제어하는데 사용하기 알맞은 코드이다
  4. 페리티규칙으로 잘못된 비트를 찾아서 수정할수 있다
(정답률: 78%)
  • 해밍코드는 자기보수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전송된 데이터에서 잘못된 비트를 찾아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추가된 패리티 비트를 이용하여 오류 검출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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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이항연산에 해당하는것은?

  1. MOVE
  2. EX-OR
  3. SHIFT
  4. COMPLEMENT
(정답률: 66%)
  • 이항연산은 두 개의 피연산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산을 말합니다. 그 중에서도 EX-OR은 "배타적 논리합"을 의미하며, 두 비트가 다를 때만 1을 반환하고 같을 때는 0을 반환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데이터의 암호화나 오류 검출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EX-OR은 이항연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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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순차 접근 저장 매체에 해당하는것은?

  1. 자기 테이프
  2. 자기 드럼
  3. 자기 디스크
  4. 자기 코어
(정답률: 85%)
  • 자기 테이프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기록하고 읽는 저장 매체입니다. 데이터를 기록할 때는 테이프를 일정한 속도로 회전시키면서 헤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데이터를 읽을 때도 마찬가지로 테이프를 일정한 속도로 회전시키면서 헤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읽습니다. 따라서 데이터에 순차적인 접근이 필요한 경우에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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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그램 실행중에 강제적으로 제어를 특정주소로 옮기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하고 그 시점에서의 주요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되돌려 놓은 다음 특정 주소로 부터 시작되는 프로그램에 제어를 옮기는것은?

  1. 명령 실행
  2. 인터럽트
  3. 명령 인출
  4. 간접 단계
(정답률: 79%)
  •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강제적으로 제어를 특정 주소로 옮기는 것으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그 시점에서의 주요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되돌려 놓은 다음, 특정 주소로부터 시작되는 프로그램에 제어를 옮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 상황에서는 인터럽트가 가장 적합한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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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내부 인터럽트에 해당하는 것은?

  1. 전원 이상 인터럽트
  2. 기계 착오 인터럽트
  3. 입출력 인터럽트
  4.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정답률: 55%)
  • 내부 인터럽트는 컴퓨터 내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로,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예외 상황 등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예외 상황을 검사하고 처리하기 위한 내부 인터럽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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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중 입력장치가 아닌것은?

  1. 마우스
  2. 터치 스크린
  3. 디지타이저
  4. 플로터
(정답률: 85%)
  • 플로터는 출력장치이기 때문에 입력장치가 아닙니다. 마우스, 터치 스크린, 디지타이저는 모두 컴퓨터에 입력을 전달하는 장치이므로 입력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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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양방향 전송은 가능하나 동시 전송은 불가능한 방식은?

  1. Simplex
  2. Half duplex
  3. Full duplex
  4. Dual duplex
(정답률: 79%)
  • Half duplex 방식은 양방향 전송은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쪽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즉, 한쪽에서 데이터를 보내면 다른 쪽에서는 그 동안 기다렸다가 받는 방식으로, 전송과 수신이 번갈아가며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Half duplex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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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지고 하나의 클록 펄스 동안에 실행되는 기본적인 동작을 마이크로 동작이라고 한다. 다음중 마이크로 동작이 아닌것은?

  1. 시프트(SHIFT)
  2. 카운트(COUNT)
  3. 클리어(CLEAR)
  4. 인터럽트(INTERRUPT)
(정답률: 55%)
  • 인터럽트는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지고 실행되는 동작이 아니라, 외부에서 발생한 신호에 의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이크로 동작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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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PCM 전송방식의 기본 과정으로 필요하지 않은것은?

  1. 아날로그화
  2. 표본화
  3. 양자화
  4. 부호화
(정답률: 75%)
  • PCM 전송방식의 기본 과정에서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날로그화"입니다. 이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전에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PCM 전송방식에서는 이미 디지털 신호로 변환된 상태이기 때문에 아날로그화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날로그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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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프로그램 수행중 서브루틴으로 돌입할 때 프로그램의 리턴번지수를 LIFO(Last-In First-Out)기술로 메모리의 일부에 저장한다. 이 메모리와 가장 밀접한 자료구조는?

  1. 트리
  2. 스택
  3. 그래프
(정답률: 72%)
  • 서브루틴으로 돌입할 때 저장되는 리턴번지수는 마지막에 저장된 것이 가장 먼저 필요하므로 LIFO 구조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구조를 가진 자료구조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이 스택이다. 스택은 LIFO 구조를 가지며,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상단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서브루틴의 리턴번지수를 저장하기에 적합하다. 따라서 정답은 "스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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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진수 111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1. 0000
  2. 1000
  3. 1010
  4. 1111
(정답률: 74%)
  • 2진수 111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가장 왼쪽 비트는 그대로 가져옵니다. (첫 번째 비트는 변환되지 않습니다.)
    2.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현재 비트가 같으면 0을, 다르면 1을 취합니다.

    따라서 2진수 111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1000이 됩니다.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1이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현재 비트가 같기 때문에 0이 됩니다. 세 번째 비트에서는 이전 비트가 1이고 현재 비트가 1이므로 같기 때문에 0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비트에서는 이전 비트가 1이고 현재 비트가 1이므로 같기 때문에 0이 됩니다. 따라서 그레이코드는 10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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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나타내는 것은?

  1. Accumulator
  2. Instruction
  3. Stack pointer
  4. Program counter
(정답률: 70%)
  • 정답: Program counter

    이유: 프로그램 카운터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다. 따라서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나타내는 것"은 프로그램 카운터이다. 다른 보기들은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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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최대 클록 주파수가 가장 높은 논리소자는?

  1. TTL
  2. ECL
  3. MOS
  4. CMOS
(정답률: 72%)
  • 최대 클록 주파수가 가장 높은 논리소자는 ECL입니다. 이는 ECL이 다른 논리소자에 비해 더 빠른 전이속도와 작은 지연시간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ECL은 고전압 논리로 동작하기 때문에 노이즈에 강하고, 높은 신호 대 잡음 비율을 가지며, 높은 속도와 밀도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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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EX-OR 논리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1. 입력 A,B가 모두 1일때 출력은 1
  2. 입력 A,B가 서로 다를때 출력은 1
  3. 반가산기 설계시 사용
(정답률: 66%)
  • 입력 A,B가 서로 다를때 출력은 1이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EX-OR 논리회로는 입력 A와 입력 B가 서로 다를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따라서 입력 A,B가 모두 1일때 출력이 1이 되는 이유는 입력 A와 입력 B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즉, A와 B 중 하나라도 0이면 출력은 0이 되고, A와 B가 모두 1일때만 출력이 1이 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반가산기 설계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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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닌것은?

  1. 순차 구조
  2. 그물 구조
  3. 선택 구조
  4. 반복 구조
(정답률: 73%)
  • 그물 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닙니다. 이유는 그물 구조는 여러 개의 분기점이 있어서 프로그램의 흐름이 복잡해지고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는 순차 구조, 선택 구조, 반복 구조를 기본 구조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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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C
  2. ALGOL
  3. PL/1
  4. COBOL
(정답률: 88%)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저수준의 제어와 최적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메모리 주소를 직접 다룰 수 있는 포인터와 같은 기능이 필요합니다. 또한, 시스템 프로그래밍에서는 속도와 효율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C 언어가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입니다. C 언어는 저수준의 제어와 최적화를 위한 기능을 제공하며, 포인터를 사용하여 메모리 주소를 직접 다룰 수 있습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기 때문에 속도와 효율성이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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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저급 언어로부터 고급언어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C 언어 - 기계어 - 어셈블리어
  2. 어셈블리어 - 기계어 - C 언어
  3. 기계어 - 어셈블리어 - C 언어
  4. 어셈블리어 - C 언어 - 기계어
(정답률: 76%)
  • 기계어는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이며, 어셈블리어는 기계어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호로 이루어진 언어입니다. C 언어는 어셈블리어보다 더 추상화된 고급언어로, 프로그래머가 보다 쉽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언어입니다. 따라서, 기계어와 어셈블리어는 보다 저수준의 언어이며, C 언어는 보다 고수준의 언어입니다. 이에 따라, 기계어 - 어셈블리어 - C 언어 순서가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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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언어 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어셈블러
  2. 로더
  3. 컴파일러
  4. 인터프리터
(정답률: 79%)
  • "로더"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로더는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분류되는 "어셈블러", "컴파일러", "인터프리터"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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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프로그래밍 작업의 절차로 옳은것은?

  1. 요구분석-입출력설계-순서도작성-프로그램의 구현과 검사-프로그램의 문서화
  2. 입출력설계-요구분석-순서도작성-프로그램의 문서화-프로그램의 구현과 검사
  3. 순서도작성-입출력설계-요구분석-프로그램의 구현과 검사-프로그램의 문서화
  4. 프로그램의 구현과 검사-프로그램의 문서화-요구분석-입출력설계-순서도작성
(정답률: 63%)
  • 요구분석부터 시작하여 입력과 출력을 설계하고, 그에 따라 순서도를 작성한 후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검사하며,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의 문서화를 진행하는 것이 옳은 절차입니다. 이는 프로그램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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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BNF기호중 정의를 의미하는것은?

  1. < >
  2. |
  3. ::=
  4. $
(정답률: 82%)
  • BNF 기호 중 "::="은 정의를 의미합니다. 이는 왼쪽에 있는 기호가 오른쪽에 있는 기호들로 정의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식별자> ::= [a-zA-Z]+"는 "<식별자>"가 알파벳 대소문자로 이루어진 문자열로 정의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은 BNF에서 가장 중요한 기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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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순서도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프로그램 개발비용을 산출하는 역할을 한다
  2. 프로그램 인수인계시 문서역할을 할수 있다.
  3. 프로그램 오류수정을 용이하게 한다.
  4.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정답률: 72%)
  • 순서도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작업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각 작업들의 순서와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비용을 산출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은 순서도를 통해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작업들을 파악하고, 각 작업에 필요한 인력과 시간 등의 비용을 계산하여 개발비용을 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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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영체제 평가기준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처리능력
  2. 응답시간
  3. 비용
  4. 신뢰도
(정답률: 89%)
  • 운영체제 평가 기준 중에서 비용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력 등을 포함한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성능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성능 요소들은 운영체제의 기능과 성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반면, 비용은 운영체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비용은 운영체제 평가 기준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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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교착상태의 해결기법중 점유 및 대기 부정,비선점 부정,환형대기 부정 등과 관계되는것은?

  1. 예방(Prevention)
  2. 회피(Avoidance)
  3. 발견(Detection)
  4. 회복(Recovery)
(정답률: 57%)
  • 교착상태의 해결기법 중 점유 및 대기 부정, 비선점 부정, 환형대기 부정은 모두 예방(Prevention)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이러한 기법들이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법들은 교착상태가 이미 발생한 후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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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로그램 문서화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것은?

  1. 프로그램의 개발 방법과 순서의 비표준화로 효율적 작업환경을 구성한다.
  2.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3. 프로그램의 인수인계가 용이하다.
  4. 프로그램의 변경,추가에 따른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정답률: 54%)
  • 프로그램의 개발 방법과 순서를 비표준화하는 것은 효율적 작업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문서화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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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J-K 플립플롭에서 입력 J=K=1 인 상태의 출력은?

  1. 세트
  2. 리셋
  3. 반전
  4. 불변
(정답률: 83%)
  • J-K 플립플롭에서 J=K=1 인 상태는 토글(toggle) 상태이며, 이는 이전 상태의 반전된 값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반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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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비동기식 카운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직렬카운터 또는 리플카운터라고도 한다.
  2. 비트수가 많은 카운터에 적합하다.
  3. 전단의 출력이 다음단의 트리거 입력이 된다.
  4. 지연시간으로 고속 카운팅에 부적합하다.
(정답률: 52%)
  • 정답은 "지연시간으로 고속 카운팅에 부적합하다."입니다.

    비동기식 카운터는 직렬카운터 또는 리플카운터라고도 불리며, 전단의 출력이 다음단의 트리거 입력이 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비트수가 많은 카운터에 적합하며, 지연시간이 길어 고속 카운팅에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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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불대수식중 드모르간의 정리를 옳게 나타낸것은?

(정답률: 76%)
  • 정답은 ""입니다.

    드모르간의 정리는 ~(A∨B) = ~A∧~B와 ~(A∧B) = ~A∨~B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는 ~(A∨B)를 의미하며, 이를 드모르간의 정리에 따라 ~A∧~B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는 ~(A∧B)를 의미하며, 이를 드모르간의 정리에 따라 ~A∨~B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 ""는 드모르간의 정리와 관련이 없는 다른 불대수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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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3-초과 코드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1100
  2. 0101
  3. 0010
  4. 0011
(정답률: 72%)
  • 3-초과 코드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100"입니다. 이유는 이 코드는 3-초과 코드에서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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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2진수 코드를 10진수로 변환 하는것은?

  1. 디코더
  2. 인코더
  3. A/D 변환기
  4. 카운터
(정답률: 67%)
  • 2진수 코드를 10진수로 변환하는 것은 디코더의 역할입니다. 디코더는 입력된 2진수 코드를 해석하여 해당하는 10진수 값을 출력하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인코더는 10진수 값을 입력받아 2진수 코드로 변환하는 장치이며, A/D 변환기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이고, 카운터는 입력된 펄스 신호의 개수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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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시프트 레지스터를 만들고자 할 경우 가장 적합한 플립플롭은?

  1. RST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RS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56%)
  • 시프트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하고 이동시키는 레지스터이므로, 데이터를 입력받는 입력단과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출력단이 필요합니다. 이때 RS 플립플롭은 입력단과 출력단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바뀌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시프트 레지스터에 적합합니다. RST 플립플롭은 초기화 기능이 있어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에는 적합하지만, 이동시키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D 플립플롭은 입력값이 바뀔 때만 출력값이 바뀌므로, 시프트 레지스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T 플립플롭은 입력값이 1일 때만 출력값이 바뀌므로, 시프트 레지스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RS 플립플롭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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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6진 카운터를 만들기 위한 최소 플립플롭의 수는?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74%)
  • 6진수는 2진수로 변환하면 3자리 이하의 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진 카운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6진수 0부터 5까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000부터 101까지의 2진수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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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가산기의 입력의 개수와 출력의 개수는?

  1. 입력 2개,출력 3개
  2. 입력 2개,출력 4개
  3. 입력 3개,출력 3개
  4. 입력 3개,출력 2개
(정답률: 65%)
  • 전가산기는 2개의 이진수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자리올림값을 입력으로 받아, 합과 현재 단계에서의 자리올림값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입력은 2개의 이진수와 1개의 자리올림값으로 총 3개이며, 출력은 합과 자리올림값으로 총 2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력 3개, 출력 2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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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동기식 9진 카운터를 만드는데 필요한 플립플롭의 개수는?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66%)
  • 동기식 9진 카운터는 0부터 8까지 9개의 상태를 가지므로, 최소 4개의 비트가 필요합니다. 각 비트는 0 또는 1의 두 가지 상태를 가지므로, 각 비트를 나타내기 위해 2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총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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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0진수 463을 16진수로 옳게 나타낸것은?

  1. 1FC
  2. 1DA
  3. 1CF
  4. 1AD
(정답률: 64%)
  • 10진수 463을 16진수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16으로 나누어가며 나머지를 구하면 됩니다.

    - 463을 16으로 나눈 몫은 28, 나머지는 15입니다. (15는 16진수에서 F로 표현합니다.)
    - 28을 16으로 나눈 몫은 1, 나머지는 12입니다. (12는 16진수에서 C로 표현합니다.)
    - 몫이 1이므로 마지막으로 1을 16진수로 표현하는 방법인 1을 적어줍니다.

    따라서 10진수 463을 16진수로 나타낸 것은 "1C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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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회로의 출력은?

(정답률: 43%)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기 때문에, D1 다이오드는 전류가 흐르지 않고 차단되고, D2 다이오드는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회로의 출력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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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1. A/D 변환기
  2. D/A 변환기
  3. 해독기(Decoder)
  4. 비교회로
(정답률: 87%)
  •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산적인 신호이고, 아날로그 신호는 연속적인 신호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신호를 이산적인 값에서 연속적인 값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D/A 변환기입니다. D/A 변환기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데 사용되며, 디지털 신호를 입력받아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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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논리식 Y=AB+B를 옳게 간소화 시킨것은?

  1. A
  2. B
  3. AㆍB
  4. A+B
(정답률: 62%)
  • 정답은 "B"입니다.

    논리식 Y=AB+B를 간소화하기 위해 공통항을 묶어줍니다.

    Y = AB + B

    = B(A+1)

    = B

    따라서, Y=AB+B를 간소화한 결과는 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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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플립플롭의 종류가 아닌것은?

  1. RS-FF
  2. JK-FF
  3. CP-FF
  4. T-FF
(정답률: 88%)
  • "CP-FF"는 플립플롭의 종류가 아닙니다. "RS-FF", "JK-FF", "T-FF"는 모두 플립플롭의 종류이지만, "CP-FF"는 존재하지 않는 플립플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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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그림과 같이 A와 B에서 값이 입력될 때 출력값은?

  1. 1001
  2. 0101
  3. 0100
  4. 0011
(정답률: 52%)
  • 입력값 A와 B가 XOR 연산을 거치면 1과 0이 번갈아가며 출력되고, 이 출력값이 AND 연산을 거치면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1이 출력됩니다. 따라서 A와 B가 번갈아가며 1과 0이 출력되는 경우는 0101과 1010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A와 B가 모두 1인 경우는 0101일 때이므로, 출력값은 10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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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떤 입력상태에 대해 출력이 무엇이 되든지 상관없는 경우 출력상태를 임의상태라고 하는데 진리표나 카르노도에서는 임의 상태를 일반적으로 어떻게 표시하는가?

  1. X
  2. 0
  3. 1
  4. Y
(정답률: 64%)
  • 임의 상태는 "X"로 표시한다. 이유는 "X"는 입력값이 무엇이든 출력값이 상관없는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0"은 입력값이 0일 때 출력값이 0인 상태를 나타내고, "1"은 입력값이 1일 때 출력값이 1인 상태를 나타낸다. "Y"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는데, 이는 임의 상태와는 조금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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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반가산기에서 입력 A=1, B=0이면 출력 함(S)와 올림수(C)는?

  1. S=0 , C=0
  2. S=1 , C=0
  3. S=1 , C=1
  4. S=0 , C=1
(정답률: 79%)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는 논리 회로입니다. 입력 A와 B가 1이면 출력 S는 0이 되고, 올림수 C는 1이 됩니다. 그러나 입력 A=1, B=0인 경우, A와 B 중 하나만 1이므로 출력 S는 1이 되고, 올림수 C는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S=1, C=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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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명칭은?

  1. Decoder
  2. demultiplexer
  3. multiplexer
  4. encoder
(정답률: 45%)
  • 이 회로는 하나의 입력 신호를 여러 개의 출력 신호로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를 "demultiplexer" 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demultiplexe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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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플립플롭중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 또는 디지털 신호의 지연 작용에 많이 사용되는것은?

  1. D-FF
  2. JK-FF
  3. RST-FF
  4. M/S-FF
(정답률: 72%)
  • D-FF는 데이터 입력 신호를 저장하고, 클럭 신호가 도달할 때까지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이나 디지털 신호의 지연 작용에 많이 사용됩니다. JK-FF, RST-FF, M/S-FF도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D-FF가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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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레지스터를 구성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회로는?

  1. Encoder
  2. Decoder
  3. Half-Adder
  4. flip-flop
(정답률: 82%)
  •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회로입니다. 이를 위해 이전에 저장된 데이터를 유지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회로는 flip-flop입니다. Flip-flop은 이진 데이터를 저장하고 유지할 수 있는 회로로, 이전에 저장된 데이터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데이터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지스터를 구성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회로는 flip-flo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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