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2-13)

전자계산기기능사
(2011-02-1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수정진동자의 직렬공진주파수를 fo, 병렬공진주파수를 fs라 할때 수정진동자가 안정된 발진을 하기 위한 리맥턴스 성분의 주파수 f의 범위는?

  1. fo < f < fs
  2. fo < fs < f
  3. fs < f < fo
  4. f = fs = fo
(정답률: 57%)
  • 수정진동자가 안정된 발진을 하기 위해서는 리맥턴스 성분의 주파수가 직렬공진주파수와 병렬공진주파수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이는 직렬공진주파수에서는 콘덴서의 리액턴스가 인덕턴스의 리액턴스와 같아져서 전류가 최대가 되고, 병렬공진주파수에서는 콘덴서와 인덕턴스의 리액턴스가 서로 상쇄되어 전류가 최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fo < f < f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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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0Ω 저항 10개를 사용하여 얻을수 있는 가장 큰 합성저항값은?

  1. 1Ω
  2. 10Ω
  3. 50Ω
  4. 100Ω
(정답률: 86%)
  • 10Ω 저항 10개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체 저항값은 각 저항값의 합인 10Ω + 10Ω + 10Ω + ... + 10Ω = 100Ω 가 됩니다. 따라서 가장 큰 합성저항값은 100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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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중 디지털 변조에 속하지 않는것은?

  1. PM
  2. ASK
  3. QAM
  4. QPSK
(정답률: 70%)
  • PM은 진폭 변조가 아닌 위상 변조에 속합니다. ASK는 진폭 변조, QAM은 진폭과 위상 변조, QPSK는 위상 변조에 속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변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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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펄스 변조중 정보 신호에 따라 펄스의 유무를 변화시키는 방식은?

  1. PCM
  2. PWM
  3. PAM
  4. PNM
(정답률: 61%)
  • 펄스 변조(Pulse Modulation)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PCM(Pulse Code Modulation)은 이 중에서 정보 신호를 디지털화하기 위해 펄스의 유무를 변화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PCM이 정답입니다. PWM(Pulse Width Modulation)은 펄스의 폭을 변화시키는 방식, PAM(Pulse Amplitude Modulation)은 펄스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방식, PNM(Pulse Number Modulation)은 펄스의 개수를 변화시키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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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회로에서 베이스전류 IB는?(단 VCC=6V, VBE=0.6V, RC=2KΩ, RB=100KΩ 이다. )

  1. 27 μA
  2. 36 μA
  3. 54 μA
  4. 60 μA
(정답률: 50%)
  • 전기회로에서 베이스 전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IB = (VCC - VBE) / RB

    여기서, VCC는 전원전압, VBE는 베이스-에미터 절단전압, RB는 베이스 저항입니다.

    따라서, IB = (6V - 0.6V) / 100KΩ = 54 μA

    따라서, 정답은 "54 μ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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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Y 결선의 전원에서 각 상의 전압이 100V 일때 선간전압은?

  1. 약 100V
  2. 약 141V
  3. 약 173V
  4. 약 200V
(정답률: 43%)
  • Y 결선은 삼상 전원에서 사용되는 연결 방식 중 하나로, 각 상의 전압이 100V일 때 선간전압은 √3배가 됩니다. 따라서, 선간전압은 약 173V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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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중 맥동률이 가장 작은 정류방식은?

  1. 단상 전파정류
  2. 3상 전파정류
  3. 단상 반파정류
  4. 3상 반파정류
(정답률: 41%)
  • 맥동률은 전력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맥동률이 작을수록 전력의 손실이 많아지므로, 맥동률이 가장 작은 정류방식은 가장 비효율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상 전파정류는 3상 전원을 이용하여 정류하는 방식으로, 전력의 효율성이 높아 맥동률이 가장 작습니다. 반면에 단상 전파정류나 단상 반파정류는 단상 전원을 이용하므로 전력의 효율성이 낮아 맥동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3상 전파정류가 맥동률이 가장 작은 정류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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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은 어떤 종류의 바이어스 회로인가?

  1. 전류궤환 바이어스
  2. 전압궤환 바이어스
  3. 고정 바이어스
  4. 전압. 전류궤환 바이어스
(정답률: 44%)
  • 정답은 "전류궤환 바이어스"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류궤환 바이어스는 다음과 같은 회로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 회로에서는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 전류궤환을 형성합니다.
    - 이 전류궤환은 베이스 전류와 콜렉터 전류를 결정합니다.
    - 따라서 전류궤환 바이어스는 전류에 대한 안정성이 높은 바이어스 회로입니다.

    반면에 전압궤환 바이어스는 전압에 대한 안정성이 높은 바이어스 회로이며, 고정 바이어스는 온도나 배터리 전압 등의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전류궤환 바이어스 회로이며, 전류에 대한 안정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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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오-사바르의 법칙은 어떤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인가?

  1. 전류와 자장
  2. 기자력과 자속밀도
  3. 전위와 자장
  4. 기자력과 자장
(정답률: 56%)
  • 비오-사바르의 법칙은 전류와 자장 사이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에 따르면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서 자기장이 발생하며, 이 자기장의 세기는 전류의 세기와 비례합니다. 따라서 전류와 자장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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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0V의 전압이 100V로 증폭되었다면 증폭도는?

  1. 20dB
  2. 30dB
  3. 40dB
  4. 50dB
(정답률: 46%)
  • 증폭도는 출력 신호의 크기가 입력 신호의 크기에 비해 얼마나 증폭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증폭도(dB) = 20log(출력 신호 크기/입력 신호 크기)

    따라서, 10V의 입력 신호가 100V로 증폭되었다면,

    증폭도(dB) = 20log(100V/10V) = 20log(10) = 20dB

    즉, 증폭도는 20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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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제한된 영역내에 데이터를 어느 한쪽에서는 입력만 시키고, 그 반대쪽에서는 출력만 수행함으로써 가장 먼저 입력된 데이터가 가장먼저 출력되는 선입선출형식의 구조는?

  1. 스택(stack)
  2. 큐(Queue)
  3. 버스(bus)
  4. 캐시(cache)
(정답률: 60%)
  • 큐는 선입선출(FIFO, First-In-First-Out)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입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출력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제한된 영역내에 데이터를 입력과 출력을 각각 한쪽에서만 수행하면서 선입선출 구조를 유지하기에 가장 적합한 자료구조가 바로 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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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과 같은 회로도는?

  1. 인코더
  2. 카운터
  3. 가산기
  4. 디코더
(정답률: 64%)
  • 이 회로는 입력된 2진수 데이터를 4개의 출력선으로 분배하는 디코더입니다. 입력된 데이터에 따라 출력선 중 하나만 1이 되고 나머지는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디코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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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컴퓨터에서 연산을 수행하기 위한 수치를 표현하는 방법중 부호,지수 및 가수로 구성되는것은?

  1. 부동 소수점 표현 방식
  2.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
  3. 언팩 표현 방식
  4. 팩 표현 방식
(정답률: 74%)
  • 부동 소수점 표현 방식은 실수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부호, 지수, 가수 세 부분으로 나누어 표현합니다. 이 방식은 소수점의 위치를 고정하지 않고, 지수를 이용하여 소수점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큰 수나 매우 작은 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실수를 다룰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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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보의 송수신이 동시에 가능한 방식은?

  1. Simplex 방식
  2. Complex 방식
  3. Half Duplex 방식
  4. Full Duplex 방식
(정답률: 69%)
  • Full Duplex 방식은 정보를 동시에 송수신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는 송신과 수신이 각각 별도의 채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일어나며, 이는 Simplex 방식과 Half Duplex 방식과는 다릅니다. Complex 방식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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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3초과 코드는 신호가 없을때 구별하기 쉽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3초과 코드에서 존재하지 않는 값은?

  1. 1010
  2. 0011
  3. 100
  4. 0001
(정답률: 60%)
  • 3초과 코드는 4자리 이진수로 표현되며, 첫 번째 자리는 항상 1로 시작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100"은 3초과 코드가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00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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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PU가 어떤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중에 외부로 부터의 긴급 서비스 요청이 있으면 그 작업을 잠시 중단하고 요구된 일을 먼저 처리한 후에 다시 원래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1. 시분할
  2. 인터럽트
  3. 분산처리
  4. 채널
(정답률: 78%)
  • 외부로부터의 긴급 서비스 요청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요청된 작업을 먼저 처리해야 합니다. 이때 CPU는 인터럽트라는 신호를 받아들여 현재 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요청된 작업을 처리한 후 다시 원래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럽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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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연산이나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시키는 장치는?

  1. 오퍼레이터
  2. 시프트
  3. 메모리
  4. 누산기
(정답률: 79%)
  • 누산기는 산술연산을 수행하는 데에 주로 사용되는 레지스터입니다. 즉,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연산을 수행할 때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산술연산이나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시키는 장치"라는 문장에서 누산기가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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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TTL
  2. CMOS
  3. RTL
  4. ECL
(정답률: 61%)
  • 해당 보기는 TTL 게이트의 논리회로 기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TTL"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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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문자 자료의 표현방법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1. BCD 코드
  2. ASCII 코드
  3. EBCDIC 코드
  4. EX-OR 코드
(정답률: 77%)
  • EX-OR 코드는 문자 자료의 표현 방법이 아니라, 비트 연산자 중 하나입니다. EX-OR 연산은 두 비트가 다를 때 1을 반환하고 같을 때 0을 반환하는 연산입니다. 따라서 EX-OR 코드는 올바른 선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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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입출력 장치의 역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정보를 기억한다.
  2. 명령의 순서를 제어한다
  3. 기억용량을 확대시킨다.
  4. 컴퓨터의 내. 외부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다.
(정답률: 83%)
  • 입출력 장치는 컴퓨터와 외부 장치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며 데이터를 입력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내. 외부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다."가 가장 적합한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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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중 출력 장치로만 묶어 놓은 것은?

  1. 키보드,디지타이저
  2. 스캐너,트랙볼
  3. 바코드,라이트 펜
  4. 플로터,프린터
(정답률: 87%)
  • 플로터와 프린터는 모두 출력 장치에 해당합니다. 플로터는 벡터 그래픽을 출력하는 장치이고, 프린터는 일반적으로 문서나 이미지를 출력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만을 출력 장치로 묶어 놓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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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위성통신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것은?

  1. 기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광대역 통신이 가능하다.
  3. 통신망 구축이 용이하다.
  4. 수명이 영구적이다.
(정답률: 77%)
  • 위성은 지구 궤도를 돌며 우주 공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자연재해나 기후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맞지만, 위성 자체도 부품의 파손, 연료 고갈 등으로 인해 수명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수명이 영구적이다."는 위성통신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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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프로그램 카운터의 명령어가 지시한 명령의 오퍼랜드가 기억된 주소를 표시하는 주소지정 방식은?

  1. 직접 번지 지정 방식
  2. 간접 번지 지정 방식
  3. 즉시 번지 지정 방식
  4. 레지스터 번지 지정 방식
(정답률: 53%)
  • 프로그램 카운터가 지시한 명령어의 오퍼랜드가 기억된 주소를 직접적으로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통해 간접적으로 표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간접 번지 지정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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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진수 1001과 0011을 더하면 그 결과는 2진수로 얼마인가?

  1. 1110
  2. 1101
  3. 1100
  4. 1001
(정답률: 74%)
  • 2진수 1001과 0011을 더하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001
    + 0011
    ------
    1100

    각 자리수를 더할 때, 우측에서부터 하나씩 더해가면서 올림수가 발생하면 다음 자리수에 더해주면 됩니다.

    1 + 1 = 10 (1을 올림)
    0 + 0 + 1 = 1
    0 + 0 = 0
    1 + 0 = 1

    따라서, 2진수 1001과 0011을 더한 결과는 1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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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명령어를 해독하기 위해서 주기억장치로부터 제어장치로 해독할 명령을 꺼내오는 것은?

  1. 실행(execution)
  2. 단항연산(unary operation)
  3. 직접 번지(direct address)
  4. 명령어 인출(instruction fetch)
(정답률: 84%)
  •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명령어를 주기억장치에서 제어장치로 가져와야 합니다. 이 과정을 명령어 인출(instruction fetch)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명령어를 해독하기 위해 주기억장치로부터 제어장치로 명령어를 가져오는 것은 명령어 인출(instruction fetc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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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중앙처리장치의 간섭을 받지 않고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입출력 동작을 제어하는 방식은?

  1. DMA 방식
  2. 스트로브 제어 방식
  3. 핸드쉐이킹 제어 방식
  4. 인터럽트에의한 제어방식
(정답률: 71%)
  • DMA 방식은 중앙처리장치의 간섭을 받지 않고 기억장치에 직접 접근하여 입출력 동작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에도 중앙처리장치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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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주소 부분이 없기 때문에 스택을 이용하여 연산을 수행하는 명령어는?

  1. 0-주소 명령어
  2. 1-주소 명령어
  3. 2-주소 명령어
  4. 3-주소 명령어
(정답률: 76%)
  • 주소 부분이 없기 때문에 스택을 이용하여 연산을 수행하는 명령어는 "0-주소 명령어"입니다. 이는 스택에 쌓인 값을 이용하여 연산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주소 명령어들은 메모리의 특정 주소에 있는 값을 이용하여 연산을 수행하는데 반해, 0-주소 명령어는 스택에 쌓인 값을 이용하기 때문에 주소 부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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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10진수 (682)10을 8진수로 변환하면?

  1. (1152)8
  2. (1251)8
  3. (1252)8
  4. (1250)8
(정답률: 67%)
  • 10진수 682를 8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8로 나눈 나머지를 구합니다.
    2. 몫이 0이 될 때까지 1번을 반복합니다.
    3. 나머지를 역순으로 나열합니다.

    682를 8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682 ÷ 8 = 85 ... 2
    85 ÷ 8 = 10 ... 5
    10 ÷ 8 = 1 ... 2
    1 ÷ 8 = 0 ... 1

    나머지를 역순으로 나열하면 (1252)8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2)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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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중 게이트당 소모전력(mW)이 가장 적은 IC는?

  1. TTL
  2. RTL
  3. DTL
  4. CMOS
(정답률: 80%)
  • CMOS입니다. CMOS는 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의 약자로, 전력 소모가 매우 적은 반도체 기술입니다. 이는 CMOS가 논리 게이트를 구성하는 트랜지스터가 전력을 소모하지 않는 상태에서 대기 전력만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MOS는 다른 기술에 비해 게이트당 소모전력이 가장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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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코드중 데이터 통신용으로 널리 사용되며 소형 컴퓨터에서 채택하고 있는것은?

  1. ASCII
  2. BCD
  3. EBCDIC
  4. Hamming
(정답률: 72%)
  • ASCII는 7비트로 구성된 문자 인코딩 방식으로, 소형 컴퓨터에서도 적은 비트 수로 문자를 표현할 수 있어서 데이터 통신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BCD와 EBCDIC는 더 많은 비트를 사용하므로 데이터 전송 시에는 불필요한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amming은 오류 검출 및 정정을 위한 부호화 방식으로, 데이터 통신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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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운영체제의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으로서 최근의 사용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각 페이지마다 2개의 비트가 사용되는것은?

  1. NUR
  2. LFU
  3. LRU
  4. FIFO
(정답률: 51%)
  • NUR 알고리즘은 "Not Used Recently"의 약자로,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입니다. 각 페이지마다 2개의 비트를 사용하여 최근에 사용된 여부와 수정된 여부를 나타내며, 이를 기반으로 페이지 교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NUR 알고리즘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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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명령 단위로 차례로 번역하여 즉시 실행하는 방식의 언어번역 프로그램은?

  1. 컴파일러
  2. 링커
  3. 로더
  4. 인터프리터
(정답률: 47%)
  • 인터프리터는 명령 단위로 번역하여 즉시 실행하는 방식의 언어번역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코드를 한 번에 모두 번역하지 않고, 실행할 때마다 필요한 부분만 번역하여 즉시 실행합니다. 이에 반해 컴파일러는 코드 전체를 번역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하고, 링커와 로더는 실행 파일을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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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설명으로 틀린것은?

  1. 프로그램의 수정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순차,조건,반복구조를 기본 구조로 사용한다.
  3. GOTO문을 많이 사용하여 기능별로 모듈화 시킨다.
  4. 프로그램의 구조가 간결하여 흐름의 추적이 가능하다.
(정답률: 79%)
  • GOTO문을 많이 사용하여 기능별로 모듈화 시키는 것은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특징이 아니라 비구조적 프로그래밍의 특징입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은 순차, 조건, 반복구조를 기본 구조로 사용하며, GOTO문을 최소화하여 프로그램의 구조를 간결하고 추적 가능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GOTO문을 많이 사용하여 기능별로 모듈화 시킨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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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중 가장 먼저 수행되는 단계는?

  1. 시스템 디자인
  2. 코딩 및 구현
  3. 요구 분석
  4. 테스팅 및 에러교정
(정답률: 70%)
  • 요구 분석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가장 먼저 수행되는 단계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전에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의 목적과 기능을 정의하고 설계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요구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불필요한 기능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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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운영체제의 역할과 거리가 먼것은?

  1.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역할
  2. 데이터 공유 및 주변장치 관리
  3. 자원의 효율적 운영 및 자원 스케줄링
  4. 저급 언어를 고급 언어로 변환
(정답률: 66%)
  •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며, 데이터 공유 및 주변장치 관리, 자원의 효율적 운영 및 자원 스케줄링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 중에서도 "저급 언어를 고급 언어로 변환"은 운영체제의 역할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거리가 먼 역할입니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계어로 작성된 코드가 필요하지만, 이는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작성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고급 언어 코드를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머는 보다 쉽고 편리하게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성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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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 요소중 프로그램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적어두는 부분으로 프로그램의 실행과는 관계가 없고 프로그램의 판독성을 향상시키는 요소는?

  1. Reserved Word
  2. Operator
  3. Key word
  4. Comment
(정답률: 67%)
  • 위의 보기 중에서 "Comment"는 프로그램의 실행과는 관계가 없고, 프로그램의 판독성을 향상시키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즉, 주석(comment)은 프로그램 코드에 대한 설명이나 메모를 작성하는 데 사용되며, 프로그램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코드의 기능이나 작성자, 수정 내역 등을 주석으로 작성하여 다른 개발자들이 코드를 이해하고 유지보수하기 쉽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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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프로그래밍 언어가 갖추어야할 요건과 거리가 먼것은?

  1.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가 체계적이어야 한다.
  2. 언어의 확장이 용이하여야 한다.
  3. 효율적인 언어이어야 한다.
  4. 많은 기억장소를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75%)
  • 프로그래밍 언어가 많은 기억장소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현대의 컴퓨터 시스템이 매우 복잡하고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가 많은 기억장소를 사용할 수 있어야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다른 요건과는 거리가 먼 요건입니다. 체계적인 구조, 확장성, 효율성은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가 좋은 언어로 인정받는 중요한 요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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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고급 언어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것은?

  1. 기종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어 호환성이 높다.
  2. 2진수 형태로 이루어진 언어로 전자계산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언어이다.
  3. 하드웨어에 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4. 프로그래밍 작업이 쉽고 수정이 용이하다.
(정답률: 68%)
  • 2진수 형태로 이루어진 언어로 전자계산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언어이다. - 이는 고급 언어가 아닌 저급 언어(기계어)의 특징이다. 고급 언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의 언어로,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어 실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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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C언어에서 사용되는 자료형이 아닌것은?

  1. double
  2. float
  3. char
  4. interger
(정답률: 63%)
  • "interger"은 C언어에서 사용되는 자료형이 아닙니다. 올바른 표기는 "integer"이며, 이는 C언어에서 정수형 자료형을 나타내는 키워드가 아닙니다. 따라서 "integer"은 보기에서 제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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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로그래밍 언어의 수행순서는?

  1.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2. 로더 - 컴파일러 - 링커
  3. 링커 - 로더 - 컴파일러
  4.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정답률: 68%)
  • 프로그래밍 언어는 먼저 컴파일러에 의해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합니다. 그리고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쳐 실행 가능한 파일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는 실행 가능한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의 수행순서는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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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다음 그림과 같은 동기적 RS 플립플롭회로에 S=1,R=0,C=1의 입력일때 출력 의 값은?

(정답률: 60%)
  • 입력값에 따라 Q와 Q'의 값이 결정되는데, S=1,R=0,C=1일 때는 Q=1, Q'=0이 된다. 이는 S 입력이 1이므로 Q가 1이 되고, R 입력이 0이므로 Q'가 0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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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클록 펄스의 갯수나 시간에 따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위를 세는 장치로서 여러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되는 것은?

  1. 계수기
  2. 누산기
  3. 가산기
  4. 감산기
(정답률: 72%)
  • 계수기는 클록 펄스의 갯수나 시간에 따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위를 세는 장치로서, 여러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계수기가 정답입니다. 누산기는 입력된 값을 누적하는 장치이며, 가산기는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 장치입니다. 감산기는 두 개의 이진수를 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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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는 것은?

  1. 멀티플렉서
  2. 인코더
  3. D/A 변환기
  4. 디코더
(정답률: 85%)
  •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로 표현되는데,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이진수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주는 D/A 변환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D/A 변환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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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2진수 1111의 2의 보수는?

  1. 0000
  2. 0001
  3. 1000
  4. 1111
(정답률: 76%)
  • 2진수 1111의 1의 보수는 0000이며,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0000에 1을 더한 값인 0001이 2진수 1111의 2의 보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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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불대수식 AB+ABC를 간소화 하면?

  1. AB
  2. AC
  3. BC
  4. ABC
(정답률: 66%)
  • AB+ABC를 간소화하기 위해 공통된 항목인 A를 묶어줍니다. 그러면 A(B+BC)가 됩니다. 여기서 B+BC는 B(1+C)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1+C은 항상 참이므로 B(1+C)는 B로 간소화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AB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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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0진수 3을 Gray Code 4bit로 바르게 변환한것은?

  1. 0001
  2. 0010
  3. 0011
  4. 0100
(정답률: 55%)
  • Gray Code는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한 비트만 변경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10진수 3의 이진수 표현은 "0011"입니다. 이를 Gray Code로 변환하면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값을 구합니다. 따라서 "0011"의 Gray Code는 "001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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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불 대수의 공식으로 옳지 않은것은?

  1. A+1=1
  2. A+A=A
  3. AㆍA=A
  4. Aㆍ1=1
(정답률: 69%)
  • 옳지 않은 공식은 "Aㆍ1=1"입니다. 이는 곱셈 항등원인 1을 A에 곱해도 A의 값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불 대수에서는 곱셈 항등원이 아닌 덧셈 항등원이 존재하므로, 이 공식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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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하나의 공통된 시간 펄스에 의해 플립플롭들이 트리거 되어 모든 플립플롭 상태가 동시에 변화하는 계수 회로의 명칭은?

  1. 이동 계수 회로
  2. 상향 계수기 회로
  3. 비 동기형 계수 회로
  4. 동기형 계수 회로
(정답률: 69%)
  • 하나의 공통된 시간 펄스에 의해 모든 플립플롭 상태가 동시에 변화하는 회로를 동기형 계수 회로라고 합니다. 이는 모든 플립플롭이 동일한 클럭 신호에 의해 제어되기 때문에 동기적으로 작동하며, 이를 통해 회로의 안정성과 신호의 정확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기형 계수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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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BCD 코드에 의한 수 0100 0101 0010을 10진수로 나타내면?

  1. 542
  2. 452
  3. 442
  4. 432
(정답률: 84%)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0100은 4, 0101은 5, 0010은 2로 각각 해석하여 10진수로 변환하면 45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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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반감산기 회로에서 차를 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게이트는?

  1. AND
  2. OR
  3. NAND
  4. EX-OR
(정답률: 58%)
  • 반감산기 회로에서는 입력 A와 입력 B가 XOR 게이트를 통해 연산되어 출력값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A와 B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에, 반감산기 회로에서는 두 입력값 중 하나만 1인 경우에도 차를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EX-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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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카운터와 같이 플립플롭을 사용하는 디지털 회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조합논리회로
  2. 순서논리회로
  3. 아날로그 논리회로
  4. 멀티플렉서 논리회로
(정답률: 56%)
  • 카운터와 같이 플립플롭을 사용하는 디지털 회로를 순서논리회로라고 합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순서대로 처리되어 출력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즉, 이전의 입력 신호와 현재의 입력 신호가 함께 고려되어 출력이 결정되는 조합논리회로와는 달리, 순서논리회로는 이전의 입력 신호에 따라 현재의 출력이 결정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카운터와 같이 이전의 상태에 따라 다음 상태가 결정되는 회로는 순서논리회로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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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회로는?

  1. NOT
  2. Exclusive-OR
  3. NAND
  4. NOR
(정답률: 72%)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다를 때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Exclusive-OR 게이트의 출력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Exclusive-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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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플립플롭 회로가 불확정한 상태가 되지 않도록 반전기(NOT gate)를 설치한 회로는?

  1. JK-FF
  2. RS-FF
  3. T-FF
  4. D-FF
(정답률: 40%)
  • 반전기(NOT gate)를 사용하여 플립플롭 회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D-FF(Delay Flip-Flop)를 사용해야 합니다. D-FF는 입력 신호를 지연시켜서 출력 신호를 생성하기 때문에,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가 동시에 변하지 않아 회로가 불확정한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D-FF가 반전기를 사용한 안정적인 플립플롭 회로를 구성하는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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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2진 정보의 저장과 클럭펄스를 가해 좌우로 한 비트씩 이동하여 2진수의 곱셈이나 나눗셈을 연산하는 장치에 이용되는 것은?

  1. 가산기(adder)
  2. 카운터(counter)
  3. 플립플롭(flip flop)
  4.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정답률: 73%)
  • 시프트 레지스터는 2진 정보를 저장하고, 클럭 펄스를 가해 좌우로 한 비트씩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시프트 레지스터는 2진수의 곱셈이나 나눗셈을 연산하는 장치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시프트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2진수를 왼쪽으로 한 비트씩 이동시키면 2의 거듭제곱을 곱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프트 레지스터는 2진수 연산에 필수적인 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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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적 디지털 시스템에서 음수 표현 방식이 아닌것은?

  1. 부호와 절대값
  2. “-” 표시
  3. 1의 보수
  4. 2의 보수
(정답률: 77%)
  • 일반적 디지털 시스템에서 "-"(마이너스) 표시는 부호화된 음수를 나타내는 방식이 아니라, 단순히 음수를 나타내는 기호일 뿐입니다. 부호와 절대값, 1의 보수, 2의 보수는 모두 음수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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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장 간단한 레지스터 회로는 외부 게이트가 전혀 없이 어떤 회로로 구성되어 지는가?

  1. 플립플롭
  2. AND 게이트
  3. X-OR 게이트
  4. 자기코어
(정답률: 64%)
  • 플립플롭은 가장 간단한 레지스터 회로로, 외부 게이트 없이도 내부적으로 두 개의 게이트가 상호작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개의 게이트는 SR NAND 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립플롭이 가장 간단한 레지스터 회로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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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T 플립플롭 회로 두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 500Hz의 사각형파를 입력시킬 경우 마지막 출력 되는 주파수는?

  1. 100Hz
  2. 125Hz
  3. 150Hz
  4. 175Hz
(정답률: 65%)
  • T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의 상승 에지나 하강 에지에 따라 출력이 반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개의 T 플립플롭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 입력 신호의 주기가 두 배가 되어 출력 주파수가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따라서 500Hz의 입력 신호를 주면 마지막 출력 주파수는 250Hz가 됩니다. 이후 다시 한 번 T 플립플롭을 거치면 출력 주파수는 125Hz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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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플립플롭이 n개일때 카운터가 셀 수 있는 최대의 수 N은?

  1. N = 2n
  2. N = 2n+1
  3. N = 2n-1
  4. N = 2n+1
(정답률: 53%)
  • 플립플롭이 n개일 때, 각 플립플롭은 두 가지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n개의 플립플롭이 모두 켜져있거나 꺼져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각 플립플롭은 2가지 상태 중 하나를 가지므로 전체적으로는 2의 n승 가지의 상태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모든 상태가 카운터로 셀 수 있는 상태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모든 플립플롭이 꺼져있는 상태는 카운터로 셀 수 없습니다. 따라서, 셀 수 있는 상태의 수는 전체 상태의 수에서 하나를 빼줘야 합니다. 따라서, N = 2의 n승 - 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N = 2의 n승 -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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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지털 장치에서 데이터 선이 4개라면 최대 몇 가지 상태로 기호화 할 수 있는가?

  1. 4 가지
  2. 8 가지
  3. 16 가지
  4. 32 가지
(정답률: 80%)
  • 4개의 데이터 선이 있으면 각 선마다 2가지 상태(0 또는 1)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모두 곱하면 2 x 2 x 2 x 2 = 16 가지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선이 4개인 디지털 장치에서는 최대 16 가지의 상태로 기호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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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논리회로 기호에서 입력 A=1, B=0 일때 출력 Y의 값은?

  1. Y=0
  2. Y=1
  3. Y=이전상태
  4. Y=반대상태
(정답률: 61%)
  • AND 게이트의 입력 중 하나가 0이므로 출력은 항상 0이 됩니다. 따라서 Y=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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