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2-12)

전자계산기기능사
(2012-02-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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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정류기의 평활회로는 어느것을 이용하는가?

  1. 저항 감쇄기
  2. 대역 여파기
  3. 고역 여파기
  4. 저역 여파기
(정답률: 67%)
  • 정류기는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평활회로는 AC 신호의 잔여 파동을 제거하여 DC 전원 신호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저역 여파기가 사용됩니다. 이는 저주파 신호를 통과시키고 고주파 신호를 차단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역 여파기를 사용하여 AC 신호의 잔여 파동을 제거하고 안정화된 DC 전원 신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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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산 증폭기의 입력 오프셋 전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것은?

  1. 출력전압과 입력전압이 같게 될때의 증폭기 입력전압
  2. 차동 출력전압이 0[V]일때 두 입력단자에 흐르는 전류의 차
  3. 차동 출력전압이 무한대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입력단자 사이에 걸어주는 전압
  4. 차동 출력전압이 0[V]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입력단자 사이에 걸어주는 전압
(정답률: 61%)
  • 차동 출력전압이 0[V]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입력단자 사이에 걸어주는 전압은, 두 입력단자에 걸리는 전압 차이를 보상하기 위한 것입니다. 즉, 입력 신호가 차동 신호일 때, 증폭기의 출력에서 발생하는 차동 신호를 최소화하기 위해 입력 오프셋 전압을 조절하여 차동 출력전압이 0[V]가 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입력 신호가 증폭되어 출력되는 동안에도 입력 신호의 차동 성분이 최소화되어 정확한 증폭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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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산 증폭기의 응용회로가 아닌것은?

  1. 미분기
  2. 가산기
  3. 적분기
  4. 멀티플렉서
(정답률: 67%)
  • 연산 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거나 연산하는데 사용되는 회로이며, 미분기와 적분기는 입력 신호를 미분 또는 적분하여 출력하는 회로이고, 가산기는 입력된 두 개 이상의 신호를 더하여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연산 증폭기와 관련된 회로는 미분기, 가산기, 적분기이며, 멀티플렉서는 입력된 여러 개의 신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이므로, 연산 증폭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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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과 같은 미분회로의 입력에 장방형과 e가 공급될때 출력 e0의 파형모양은?(단 일 경우로 한다.)

(정답률: 54%)
  • 입력에 장방형이 공급되면 C1은 충전되어 전압이 증가하고, C2는 방전되어 전압이 감소한다. 이때 C1과 C2의 전압차이가 출력 e0이 된다. 따라서 e0의 파형은 C1과 C2의 전압차이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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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1. 전류에 의해서 단위시간에 이루어지는 힘의 양을 말한다.
  2. 전류에 의해서 단위시간에 이루어지는 열량의 양을 말한다.
  3. 전류에 의해서 단위시간에 이루어지는 전하의 양을 말한다.
  4. 전류에 의해서 단위시간에 이루어지는 일의 양, 즉 일의 공률을 말한다.
(정답률: 51%)
  • 전류는 단위시간에 이동하는 전하의 양을 말합니다. 이 전하가 이동하면서 일을 하게 되는데, 이 일의 양을 전류에 의해서 단위시간에 이루어지는 일의 양, 즉 일의 공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전류에 의해서 단위시간에 이루어지는 일의 양, 즉 일의 공률을 말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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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터널(tunnel)다이오드와 관계가 없는것은?

  1. 초고주파 발진
  2. 스위칭회로
  3. 에사키 다이오드
  4. 정류회로
(정답률: 41%)
  • 터널 다이오드, 초고주파 발진, 스위칭 회로, 에사키 다이오드는 모두 반도체 소자에 해당하며 전자공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정류 회로는 반도체 소자가 아니며, 전기 신호를 일정한 전압 또는 전류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류 회로는 터널 다이오드와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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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펄스폭이 0.2초, 반복주기가 0.5초일때 펄스의 반복 주파수는 몇[Hz]인가?

  1. 0.5[Hz]
  2. 1[Hz]
  3. 2[Hz]
  4. 4[Hz]
(정답률: 48%)
  • 반복주기는 한 주기가 끝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반복주기 0.5초는 한 주기가 0.5초라는 뜻입니다.

    펄스폭이 0.2초이므로, 한 주기 안에 펄스가 몇 번 반복되는지 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 주기 = 0.5초
    펄스폭 = 0.2초

    한 주기 안에 펄스가 몇 번 반복되는지 = 0.5 / 0.2 = 2.5

    따라서, 한 주기 안에 펄스가 2.5번 반복됩니다. 이를 주파수로 환산하면,

    주파수 = 반복횟수 / 시간 = 2.5 / 0.5 = 5/1 = 5[Hz]

    하지만, 문제에서는 펄스의 반복 주파수를 물었으므로, 한 주기 안에 펄스가 몇 번 반복되는지를 구한 후, 그 값을 2로 나누어줘야 합니다.

    한 주기 안에 펄스가 몇 번 반복되는지 = 2.5
    한 주기 안에 펄스가 2번 반복되므로, 펄스의 반복 주파수는 2[Hz]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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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반송주파수가 100[MHz]인 주파수변조에서 신호 주파수가 1[KHz], 최대 주파수 편이가 4[KHz]일때 변조지수는?

  1. 0.25
  2. 0.4
  3. 4
  4. 10
(정답률: 35%)
  • 변조지수는 최대 주파수 편이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변조지수는 최대 주파수 편이를 기준으로 신호 주파수가 얼마나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며, 수식은 (최대 주파수 편이) / (신호 주파수)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변조지수는 4/1 = 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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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부궤환증폭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것은?

  1. 종합이득 향상
  2. 파형 찌그러짐 감소
  3. 주파수특성 향상
  4. 안정도 개선
(정답률: 56%)
  • 정답: "종합이득 향상"이 부궤환증폭의 특징이 아니다.

    부궤환증폭은 입력 신호의 크기를 증폭시키는 회로로, 파형 찌그러짐 감소, 주파수특성 향상, 안정도 개선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종합이득 향상"은 부궤환증폭의 특징이 아니며, 입력 신호의 크기를 증폭시키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출력 신호의 크기가 입력 신호보다 크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종합이득 향상"이 부궤환증폭의 특징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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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회로에서 C2 가 방전중이면 각 TR의 on,off 상태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T1 : off, T2 : on
  2. T1 , T2 동시 off
  3. T1 : on, T2 : off
  4. T1, T2 동시 on
(정답률: 42%)
  • C2가 방전중이면 C2에 연결된 다이오드 D2가 conducing 상태가 되어 T1의 게이트에 전압을 인가합니다. 이때 T1은 게이트에 인가된 전압이 부족하여 off 상태이고, T2는 게이트에 인가된 전압으로 인해 on 상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T1 : off, T2 : on"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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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3-주소 명령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1. 오퍼랜드부가 3개로 구성된다.
  2. 레지스터가 많이 필요하다.
  3. 원시 자료를 파괴하지 않는다.
  4. 스텍을 이용하여 연산한다.
(정답률: 55%)
  • 정답은 "스텍을 이용하여 연산한다."입니다.

    주소 명령어는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와서 연산을 수행하는 명령어입니다. 이때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는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처리됩니다. 스텍은 주로 함수 호출과 반환에 사용되는 메모리 공간으로, 주소 명령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스텍을 이용하여 연산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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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BCDIC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1. 최대 128문자까지 표현할 수 있다.
  2. 4개의 존 비트(zone bit)를 가지고 있다.
  3. 4개의 디지트 비트(digit bit)를 가지고 있다.
  4. 대문자,소문자,특수문자 및 제어신호를 구분할 수 있다.
(정답률: 61%)
  • 최대 128문자까지 표현할 수 있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BCDIC 코드는 8비트 코드로써 최대 256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256문자까지 표현할 수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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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계산기나 단말장치의 출력단에서 직류신호를 교류신호로 변환 하거나 또는 거꾸로 전송되어 온 교류신호를 직류신호로 변환해 주는 장치는?

  1. DSU
  2. MODEM
  3. BPS
  4. PCM
(정답률: 75%)
  • MODEM은 모두가 사용하는 전화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입니다. 전자계산기나 단말장치에서 생성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화선을 통해 전송하고, 전화선을 통해 전송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자계산기나 단말장치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직류신호를 교류신호로 변환하거나 거꾸로 교류신호를 직류신호로 변환해 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가 MODE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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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중 2의 보수를 나타내는 산술 마이크로 동작은?

(정답률: 76%)
  • 2의 보수는 원래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입력된 수에 대해 NOT 연산을 수행한 후 1을 더하는 동작이 2의 보수를 나타내는 산술 마이크로 동작입니다. ""가 정답인 이유는 이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NOT 연산과 덧셈 연산이 함께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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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출력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1. 키보드
  2. 플로터
  3. 스캐너
  4. 바코드 판독기
(정답률: 81%)
  • 플로터는 컴퓨터에서 생성한 그래픽이나 디자인을 출력하는 장치로,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출력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플로터입니다. 키보드, 스캐너, 바코드 판독기는 입력장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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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컴퓨터가 정상적인 인출단계를 실행하지 못하고 긴급한 상황에서 특별히 부과된 작업을 실행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인터페이스
  2. 제어장치
  3. 인터럽트
  4. 버퍼
(정답률: 72%)
  • 컴퓨터가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긴급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신호를 인터럽트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럽트"입니다. 인터페이스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간의 연결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며, 제어장치는 컴퓨터의 동작을 제어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버퍼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메모리 영역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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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특정위치의 비트(bit)를 시험하고 문자의 위치를 교환하는 경우에 이용되는 것은?

  1. 오버랩(overlap)
  2. 로테이트(rotate)
  3. 디코더(decoder)
  4. 무브(move)
(정답률: 59%)
  • 로테이트(rotate)는 비트를 회전시키는 연산으로, 특정 위치의 비트를 시험하고 문자의 위치를 교환하는 경우에 이용됩니다. 이는 비트를 이동시키는 무브(move) 연산과는 다르게, 회전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비트의 순서가 바뀌지 않고 그대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문자열의 순서를 바꾸는 등의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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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부호화된 2진 데이터를 10진의 문자나 기호로 다시 변환시키는 회로는?

  1. Encoder
  2. Decoder
  3. Counter
  4. Hoffer
(정답률: 67%)
  • 부호화된 2진 데이터를 다시 원래의 문자나 기호로 변환시키는 것은 디코딩(decoding)이라고 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회로를 디코더(Decoder)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Decod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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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3초과 코드(Excess-3)중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0010
  2. 1100
  3. 1000
  4. 0110
(정답률: 69%)
  • 3초과 코드(Excess-3)는 3을 더한 값으로 표현하는 이진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0은 0011, 1은 0100, 2는 0101 등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0010"은 2를 나타내는 코드가 아니라 3초과 코드에서 사용되지 않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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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사칙연산,논리연산등 중간 결과를 기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연산장치의 중심 레지스터는?

  1. 누산기(accumulator)
  2. 데이터 레지스터(data register)
  3. 가산기(adder)
  4. 상태 레지스터(status register)
(정답률: 71%)
  • 누산기는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사칙연산 등의 계산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이전 계산 결과를 저장하고 새로운 값을 더해나가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이를 통해 복잡한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산기가 중심 레지스터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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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는?

  1. 차세대 디스플레이(OLED)
  2. LCD 디스플레이(Liquid crystal display)
  3. 플라즈마 디스플레이(plasma display)
  4. 전계 방출형 디스플레이(FED-field emission display)
(정답률: 76%)
  • 위의 그림은 플라즈마 디스플레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플라즈마 디스플레이는 가스 상태의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따라서 밝기와 명암 대비가 뛰어나며, 시야각도가 넓고 반응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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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식으로 옳은것은?

(정답률: 68%)
  • 논리식: (~A ∧ B) ∨ (~B ∧ C) ∨ (A ∧ ~C)

    정답인 ""은 A가 참이고 B가 거짓일 때, C가 참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첫 번째와 두 번째 조건 중 하나가 참이 되기 때문에 전체 논리식이 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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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2진수(110010101011)을 8진수와 16진수로 올바르게 변환한 것은?

  1. (6253)8 , (BAB)16
  2. (5253)8 , (BAB)16
  3. (6253)8 , (CAB)16
  4. (5253)8 , (CAB)16
(정답률: 74%)
  • 2진수를 8진수로 변환할 때는 3자리씩 끊어서 계산하면 됩니다. 110 010 101 011을 각각 10진수로 변환하면 6 2 5 3이 됩니다. 따라서 (6253)8이 됩니다.

    2진수를 16진수로 변환할 때는 4자리씩 끊어서 계산하면 됩니다. 1100 1010 1011을 각각 16진수로 변환하면 C A B가 됩니다. 따라서 (CAB)16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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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연산한 결과의 상태를 기록, 자리올림 및 오버플로우 발생등의 연산에 관계되는 상태와 인터럽트 신호까지 나타내어 주는 것은?

  1. 누산기
  2. 데이터 레지스터
  3. 가산기
  4. 상태 레지스터
(정답률: 58%)
  • 상태 레지스터는 연산 결과의 상태를 기록하고, 자리올림 및 오버플로우 발생 여부 등 연산에 관련된 상태를 나타내어 주는 레지스터입니다. 또한, 인터럽트 신호를 받아들이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상태 레지스터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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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오퍼랜드부에 표현된 주소를 이용하여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기억장소에 직접 사상시킬수 있는 지정방식은?

  1. direct addressing
  2. indirect addressing
  3. immediate addressing
  4. register addressing
(정답률: 53%)
  • 주소를 직접 이용하여 데이터를 참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direct addressing"이다. 다른 방식들은 간접적으로 주소를 이용하거나 즉시 값을 이용하거나 레지스터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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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직렬전송에 대한 것으로 옳지 않은것은?

  1. 하나의 통신회선을 사용하여 한 비트씩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2. 하나의 문자를 구성하는 비트별로 각각 통신회선을 따로 두어 한꺼번에 전송하는 방식이다.
  3. 원거리 전송인 경우에는 통신 회선이 한 개만 필요하므로 경제적이다.
  4. 병렬전송에 비하여 데이터 전송속도가 느리다.
(정답률: 51%)
  • 정답은 "하나의 문자를 구성하는 비트별로 각각 통신회선을 따로 두어 한꺼번에 전송하는 방식이다."가 아닌 것입니다.

    직렬전송은 하나의 통신회선을 사용하여 한 비트씩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문자를 구성하는 비트별로 각각 통신회선을 따로 두어 한꺼번에 전송하는 방식이다."는 병렬전송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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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플립플롭을 여러개 종속 접속하여 펄스를 하나씩 공급할때 마다 순차적으로 다음 플립플롭에 데이터가 전송되도록 만들어진 레지스터는?

  1. 기억 레지스터(buffer register)
  2. 주소 레지스터(address register)
  3.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4.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68%)
  • 시프트 레지스터는 여러 개의 플립플롭을 종속 접속하여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전달하는 레지스터입니다. 각 플립플롭은 하나의 비트를 저장하며, 펄스가 공급될 때마다 데이터가 한 비트씩 이동하여 다음 플립플롭에 전달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이동시키므로 시프트 레지스터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시프트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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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진수 (1100)2 의 2의 보수는?

  1. 0100
  2. 1100
  3. 0101
  4. 1001
(정답률: 70%)
  • 2진수의 2의 보수는 해당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1100)2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값은 (0011)2이 됩니다.

    그리고 1을 더한 값은 (0100)2이므로, 정답은 "0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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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억장치에 있는 명령어를 해독하여 실행하는것은?

  1. CPU
  2. 메모리
  3. I/O 장치
  4. 레지스터
(정답률: 57%)
  •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중앙처리장치라고도 불립니다. 기억장치에 저장된 명령어를 해독하여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CPU가 정답입니다. 메모리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고, I/O 장치는 입력과 출력을 담당합니다.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 있는 기억장치로, CPU가 명령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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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입출력 인터페이스에서 오류검사를 위해 짝수 패리티 비트를 채용하여 짝수 패리티 생성 회로에 필요한 논리 게이트를 2개만 사용하려 한다. 이 논리 게이트는?

  1. AND
  2. NAND
  3. NOR
  4. XOR
(정답률: 47%)
  • X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만 1일 때 1을 출력하므로, 입력 비트 중 1의 개수가 짝수일 때 출력이 0이 되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짝수 패리티 비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입력 비트와 짝수 패리티 비트를 XOR 연산하면 된다. 이를 위해 XOR 게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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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저급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할 수 있어서 전자계산기 측면에서 볼때 처리가 쉽고 속도가 빠르다.
  2. 2진수 체제로 이루어진 언어로 전자계산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언어이다.
  3. 프로그램 작성 및 수정이 어렵다.
  4. 기종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어 호환성이 좋다.
(정답률: 54%)
  • 정답: "프로그램 작성 및 수정이 어렵다."

    저급 언어는 기계어와 어셈블리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할 수 있어서 전자계산기 측면에서 볼때 처리가 쉽고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2진수 체제로 이루어진 언어로 전자계산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언어이기 때문에 기종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어 호환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작성 및 수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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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프로그래밍 작업시 문서화의 목적과 거리가 먼것은?

  1. 개발과정에서의 추가 및 변경에 따르는 혼란을 감소시키기 위해서이다.
  2.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 및 과정을 표준화 하여 효율적인 작업이 되도록 한다.
  3. 프로그램의 활용을 쉽게 한다.
  4. 프로그래밍 작업시 요식적 행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정답률: 73%)
  • 프로그래밍 작업시 요식적 행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문서화를 하는 것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동작을 구현하는 것이고, 문서화는 그 동작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서화는 코드 작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지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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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언어의 기억클래스의 종류가 아닌것은?

  1. 정적 변수
  2. 자동 변수
  3. 레지스터 변수
  4. 내부 변수
(정답률: 59%)
  • "내부 변수"는 C언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억 클래스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내부 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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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동안 변하지 않는 값을 의미하는것은?

  1. Constant
  2. Pointer
  3. Comment
  4. Variable
(정답률: 57%)
  •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동안 변하지 않는 값을 의미하는 것은 "Constant"입니다. 이는 변수와는 달리 값이 변하지 않으며, 한 번 정해지면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유지됩니다. 따라서 상수는 프로그램에서 일정한 값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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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운영체제의 목적과 거리가 먼것은?

  1. 신뢰도(reliability)의 향상
  2. 처리능력(throughput)의 향상
  3. 응답시간(turn around time)의 단축
  4. 코딩(coding)작업의 용이
(정답률: 68%)
  • 운영체제의 주요 목적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사용자에게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코딩 작업의 용이는 개발자의 편의성과 관련된 것으로, 운영체제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코딩 작업의 용이를 위해서는 개발자가 사용하는 개발 도구나 프로그래밍 언어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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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으로 옳은것은?

  1. 원시 프로그램-목적 프로그램-로드 모듈-실행
  2. 로드 모듈-목적 프로그램-원시 프로그램-실행
  3. 원시 프로그램-로드 모듈-목적 프로그램-실행
  4. 목적 프로그램-원시 프로그램-로드 모듈-실행
(정답률: 62%)
  •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은 원시 프로그램에서 시작하여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되고, 이후에 로드 모듈에 의해 메모리에 적재되어 실행됩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원시 프로그램-목적 프로그램-로드 모듈-실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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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프로그램 작성시 플로우차트를 작성하는 이유로 거리가 먼것은?

  1. 프로그램을 나누어 작성할 때 대화의 수단이 된다.
  2. 프로그램의 수정을 용이하게 한다.
  3. 에러발생시 책임구분을 명확히 한다.
  4. 논리적인 단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정답률: 54%)
  • 플로우차트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도구이며, 에러 발생 시 어떤 부분에서 발생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에러 발생 시 책임 구분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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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닌것은?

  1. 프로세서,기억장치,입/출력장치, 파일 및 정보등의 자원관리.
  2.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와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
  3.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프로그램 생성.
  4. 자원의 스케쥴링 기능 제공.
(정답률: 69%)
  • 운영체제의 주요 기능은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 관리,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와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 자원의 스케쥴링 기능 제공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프로그램 생성"은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는 개발자나 프로그래머가 수행하는 작업으로, 운영체제는 이를 실행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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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C언어에서 사용되는 문자열 출력함수는?

  1. putchar( )
  2. prints( )
  3. printchar( )
  4. puts( )
(정답률: 75%)
  • 정답은 "puts(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putchar( ): 한 글자씩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문자열 전체를 출력하려면 반복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 prints( ): C언어에서는 이 함수가 없습니다.
    - printchar( ): C언어에서는 이 함수가 없습니다.
    - puts( ):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문자열 끝에 자동으로 개행 문자('n')를 추가해줍니다. 따라서 개행 문자를 따로 출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문자열의 길이를 알 필요가 없어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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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1. 어셈블러
  2. 로더
  3. 컴파일러
  4. 인터프리터
(정답률: 77%)
  • "로더"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언어번역 프로그램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컴파일러"와 소스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여 실행하는 "인터프리터", 그리고 어셈블리어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어셈블러"가 있습니다. 로더는 컴파일러나 어셈블러가 생성한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더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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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전원을 끄면 그 내용이 지워지는 메모리는?

  1. RAM
  2. ROM
  3. PROM
  4. EPROM
(정답률: 69%)
  • 전원을 끄면 그 내용이 지워지는 메모리는 RAM(Random Access Memory)입니다. RAM은 컴퓨터가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임시 메모리로,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에만 데이터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전원이 꺼지면 RAM에 저장된 데이터는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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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입력 A가 01101100이고 B가 11100101일때 ALU에서 AND연산이 이루어졌다면 출력결과는?

  1. 00100101
  2. 01101101
  3. 01100100
  4. 01111100
(정답률: 75%)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출력하므로, A와 B의 각 비트를 비교하여 둘 다 1인 경우에만 출력값의 해당 비트를 1로 설정합니다. 따라서 A와 B의 각 비트를 AND 연산한 결과는 "011001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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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반적으로 어떤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이나 디지털 신호의 지연작용등의 목적으로 많이 쓰이는 플립플롭은?

  1. RS 플립플롭
  2. JK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67%)
  • 플립플롭은 입력신호에 따라 출력신호가 바뀌는 디지털 회로 요소입니다. RS, JK, D, T 플립플롭은 각각 다른 입력신호와 출력신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D 플립플롭은 입력신호가 현재 상태를 유지하면서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데에 사용되기 때문에 일시적인 보존이나 지연작용에 많이 사용됩니다. 즉, D 플립플롭은 입력신호가 현재 상태를 유지하면서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데에 적합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보존이나 디지털 신호의 지연작용등의 목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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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주는것은?

  1. A/D 변환기
  2. D/A 변환기
  3. 해독기(Decoder)
  4. 비교기(Comparator)
(정답률: 88%)
  •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로 표현되는데,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야 할 때 D/A 변환기를 사용합니다. D/A 변환기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 디지털 신호를 입력받아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D/A 변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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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리플 계수기(ripple counter)의 설명으로 틀린것은?

  1. 회로가 간단하다.
  2. 동작시간이 길다.
  3. 동기형 계수기이다.
  4. 앞단의 플립플롭 출력 Q가 다음 단 플립플롭의 클럭 입력 CLK로 연결된다.
(정답률: 54%)
  • 정답은 "동기형 계수기이다."입니다.

    리플 계수기는 비동기식 계수기로, 각 단계의 출력이 다음 단계의 입력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동작시간이 길고 회로가 간단합니다.

    하지만 동기형 계수기는 모든 단계가 하나의 클럭 신호에 의해 동시에 동작하므로 동기식 계수기입니다. 따라서 리플 계수기는 동기형 계수기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앞단의 플립플롭 출력 Q가 다음 단 플립플롭의 클럭 입력 CLK로 연결되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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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논리식을 최소화 시키는데 간편한 방법으로 진리표를 그림 모양으로 나타낸 것은?

  1. 카르노 도
  2. 드 모르간 도
  3. 비트 도
  4. 클리어 도
(정답률: 77%)
  • 카르노 도는 논리식을 최소화하기 위해 진리표를 그림 모양으로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논리식의 변수들을 조합하여 진리표를 작성하고, 진리표에서 인접한 1들을 그룹화하여 최소항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논리식이 복잡해질수록 계산이 어려워지는 다른 방법들에 비해 간편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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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JK 플립플롭의 두 입력이 J=1, K=1 일때 출력 의 상태는?

  1. 0
  2. 1
(정답률: 72%)
  • JK 플립플롭은 J와 K 입력이 모두 1일 때 이전 상태의 반대로 바뀌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 상태가 0이었다면 J=1, K=1 입력에 의해 1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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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불대수를 사용하는 목적으로 틀린것은?

  1. 디지털 회로의 해석을 쉽게 한다.
  2. 같은 기능의 간단한 회로를 복잡한 다른 회로로 표시한다.
  3. 변수 사이의 진리표 관계를 대수형식으로 표시한다.
  4. 논리도의 입출력 관계를 표시한다.
(정답률: 63%)
  • 같은 기능의 간단한 회로를 복잡한 다른 회로로 표시하는 것은 불필요한 복잡성을 추가하는 것이므로, 불대수를 사용하는 목적이 아니다. 오히려 불필요한 복잡성을 제거하고 회로를 간단하게 유지하기 위해 불대수를 사용한다. 따라서 정답은 "같은 기능의 간단한 회로를 복잡한 다른 회로로 표시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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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여러개의 플립플롭이 접속될 경우, 계수 입력에 가해진 시간 펄스의 효과가 가장 뒤에 접속된 플립플롭에 전달 되려면 한 개의 플립플롭에서 일어나는 시간 지연이 생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계수기는?

  1. 상향 계수기
  2. 하향 계수기
  3. 동기형 계수기
  4. 직렬 계수기
(정답률: 72%)
  • 동기형 계수기는 모든 플립플롭이 동일한 클럭 신호를 받아서 동시에 작동하므로, 시간 지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개의 플립플롭이 접속될 경우에도 정확한 계수 입력이 가장 뒤에 접속된 플립플롭에 전달되어 계수기의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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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A=1, B=0, C=1 일때 논리식의 값이 0 이 되는것은?

(정답률: 59%)
  • A=1, B=0, C=1 일때 논리식의 값이 0이 되는 것은 "" 입니다.

    이유는 AND 연산자(&&)는 두 개의 값이 모두 참일 때만 참이 되기 때문에 A=1, B=0, C=1 일때 A && B && C는 false가 됩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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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한 개의 선으로 정보를 받아들여 n개의 선택선에 의해 개의 출력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로 Enable입력을 가진 디코더와 등가인 회로는?

  1. 멀티플렉서
  2. 디멀티플렉서
  3. 비교기
  4. 해독기
(정답률: 53%)
  • 디코더는 입력신호를 해석하여 출력선 중 하나를 활성화하는 회로이고, Enable 입력이 있어서 Enable 신호가 0일 때는 출력선이 모두 비활성화되고, 1일 때는 입력신호에 따라 하나의 출력선이 활성화됩니다. 이와 유사하게 디멀티플렉서는 입력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선으로 전달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디코더와 디멀티플렉서는 입력선과 출력선의 개수가 같고, 입력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선 중 하나를 활성화하는 기능을 가지므로 등가인 회로입니다. 디멀티플렉서가 선택선을 통해 출력선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며, 디코더는 입력선을 통해 출력선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따라서 디멀티플렉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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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코더는 일반적으로 무슨 회로의 집합인가?

  1. OR + AND
  2. NOT + AND
  3. AND + NOR
  4. NOR + NOT
(정답률: 49%)
  • 디코더는 입력 신호를 받아서 하나의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의 집합입니다.

    정답이 "NOT + AND" 인 이유는 디코더가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입력 신호의 상태를 반전시키는 NOT 게이트와 AND 게이트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2진수로 표현된 입력 신호가 00, 01, 10, 11 중 하나일 때, 디코더는 이를 해석하여 4개의 출력 신호 중 하나를 생성합니다. 이때, NOT 게이트는 입력 신호의 상태를 반전시켜서 출력 신호를 생성하고, AND 게이트는 입력 신호의 조합에 따라 출력 신호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디코더는 NOT 게이트와 AND 게이트를 조합하여 입력 신호를 해석하고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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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플립플롭을 일반적으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시프트 레지스터
  2.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3.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68%)
  • 플립플롭은 디지털 회로에서 사용되는 장치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 상태가 바뀌는 회로입니다. 이 중에서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입력 신호가 없어도 출력 상태가 유지되는 회로로, 특정한 주파수의 신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립플롭을 일반적으로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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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레지스터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출력장치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일시 기억하는 경우
  2. 사칙연산장치의 입력부분에 장치하여 데이터를 일시 기억하는 경우
  3. 기억장치등으로부터 이송된 정보를 일시적으로 기억시켜 두는 경우
  4. 일시 저장된 정보 내용을 영구히 고정시키는 경우
(정답률: 69%)
  • 일시 저장된 정보 내용을 영구히 고정시키는 경우는 레지스터의 사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레지스터는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기억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보를 영구히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저장장치(예: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시 저장된 정보 내용을 영구히 고정시키는 경우"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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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2진수 10110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1. 01001
  2. 11011
  3. 11101
  4. 10110
(정답률: 68%)
  • 2진수를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장 왼쪽 비트는 그대로 복사합니다.
    2. 그 다음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합니다. 즉, 이전 비트와 같으면 0을, 다르면 1을 적습니다.

    따라서 2진수 10110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장 왼쪽 비트인 1은 그대로 복사합니다.
    2. 다음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합니다.
    - 1 XOR 0 = 1
    - 0 XOR 1 = 1
    - 1 XOR 1 = 0
    - 1 XOR 0 = 1
    따라서 그레이코드는 1110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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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컴퓨터를 포함한 디지털 시스템에서 여러가지 연산동작을 위하여 1비트 이상의 2진 정보를 임시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억장치는?

  1. 가산기
  2. 감산기
  3. 레지스터
  4. 해독기
(정답률: 65%)
  • 레지스터는 컴퓨터에서 여러 가지 연산 동작을 위해 1비트 이상의 2진 정보를 임시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억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레지스터입니다. 가산기, 감산기, 해독기는 모두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이며, 이들은 레지스터와 함께 사용되어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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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논리회로의 논리식은?

(정답률: 64%)
  •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조합하여 논리식을 구성한 것입니다.

    먼저,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A와 B를 받고,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C와 D를 받습니다.

    AND 게이트의 출력은 A와 B가 모두 참일 때 참이 되고, 그 외에는 거짓입니다.

    OR 게이트의 출력은 C와 D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참이 되고, 그 외에는 거짓입니다.

    따라서, AND 게이트의 출력과 OR 게이트의 출력을 AND 연산하여 최종 출력을 결정합니다.

    즉, A와 B가 모두 참이고, C와 D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만 출력이 참이 됩니다.

    이를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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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레지스터 마이크로 명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1. A 레지스터의 어드레스를 1 증가시킨 레지스터의 데이터값을 전송하기
  2. A 레지스터의 어드레스를 1 증가시키고 어드레스를 A 레지스터에 저장하기
  3. A 레지스터의 데이터값을 1 증가시키고 A 레지스터에 저장하기
  4. A 레지스터의 데이터값을 1 증가시키고 A+! 레지스터에 저장하기
(정답률: 58%)
  • 다음 레지스터 마이크로 명령은 "A 레지스터의 데이터값을 1 증가시키고 A 레지스터에 저장하기" 입니다. 이유는 INC A 명령어가 실행되어 A 레지스터의 데이터값이 1 증가하고, 그 값을 다시 A 레지스터에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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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인버터(Inverter)회로라고 부르는것은?

  1. 부정(NOT) 회로
  2. 논리합(OR) 회로
  3. 논리곱(AND) 회로
  4. 배타적(EX-OR)회로
(정답률: 48%)
  • 인버터 회로는 입력 신호를 반대로 출력하는 회로로, 입력이 0이면 출력은 1이 되고, 입력이 1이면 출력은 0이 됩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 때문에 부정 회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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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감산기의 입력과 출력의 갯수는?

  1. 입력 2 출력 2
  2. 입력 3 출력 2
  3. 입력 2 출력 3
  4. 입력 3 출력 3
(정답률: 61%)
  • 전감산기는 3개의 이진수를 입력받아 2개의 이진수를 출력합니다. 이진수 3개를 입력받는 이유는 전감산기가 2개의 비트를 더할 때, 각 비트와 자리올림수를 입력으로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력은 3개이고 출력은 2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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