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전자계산기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다음 중 디지털 변조 방식이 아닌 것은?

  1. AM
  2. FSK
  3. PSK
  4. ASK
(정답률: 76%)
  • AM은 아날로그 변조 방식이며, 디지털 변조 방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FSK, PSK, ASK는 모두 디지털 변조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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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펄스 파형의 구간별 명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새그(sag) : 높은 주파수에서 공진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펄스 상승 부분의 진동 정도
  2. 오버슈트(overshoot) : 이상적인 펄스 파형의 상승하는 부분이 기준 레벨보다 높은 부분
  3. 언더슈트(undershoot) : 이상적인 펄스 파형의 하강하는 부분이 기준 레벨보다 낮은 부분
  4. 상승시간(rise time) : 진폭의 10%가 되는 부분에서 90%가 되는 부분까지 올라가는데 소요되는 시간
(정답률: 78%)
  • 정답은 "새그(sag) : 높은 주파수에서 공진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펄스 상승 부분의 진동 정도"입니다. 새그는 펄스 하강 부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상승 부분의 진동 정도가 아니라 하강 부분의 진동 정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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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트랜지스터가 ON, OFF 스위치로서의 역할로 사용될 때 가장 적합한 영역은?

  1. 차단영역
  2. 활성영역 및 차단영역
  3. 포화영역
  4. 차단영역 및 포화영역
(정답률: 54%)
  • 트랜지스터가 ON, OFF 스위치로서 사용될 때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 차단 상태와 전류가 최대로 흐르는 포화 상태 두 가지 상태만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영역은 차단영역과 포화영역입니다. 활성영역은 전류가 일정하게 흐르는 선형 영역으로, ON, OFF 스위치로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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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트라이악(triac)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방향성 소자이다.
  2. 위상 제어 방법에 의해서 부하로 공급되는 평균 전력을 제어하는데 사용된다.
  3. 두 개의 양극 단자 양단의 전압 극성에 따라 어느 한 방향으로 도통한다.
  4. 다이악(diac)과 같이 도통을 시작하기 위한 브레이크오버 전압이 필요하다.
(정답률: 55%)
  • "다이악(diac)과 같이 도통을 시작하기 위한 브레이크오버 전압이 필요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트라이악은 양방향성 소자로, 두 개의 양극 단자 양단의 전압 극성에 따라 어느 한 방향으로 도통합니다. 위상 제어 방법에 의해서 부하로 공급되는 평균 전력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다이악은 트라이악과 달리 단방향성 소자로, 양극 단자 양단의 전압이 특정 값 이상이 되면 도통합니다. 따라서 다이악과 같이 도통을 시작하기 위한 브레이크오버 전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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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회로에서 VCC = 6V, VBE = 0.6V, RB = 300 kΩ 일 때 Ib 는?

  1. 6 μA
  2. 12 μA
  3. 18 μA
  4. 24 μA
(정답률: 58%)
  • 다음 회로는 NPN 트랜지스터의 에미터 전극이 공통 전극으로 연결된 공통 에미터 구성입니다. 이 경우, 베이스 전극에 인가되는 전압이 어느 정도 되어야 트랜지스터가 동작하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베이스-에미터 PN 접합의 전압을 알아야 합니다.

    VBE = 0.6V 이므로, 베이스-에미터 PN 접합은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때, 베이스 전극에 인가되는 전압이 충분히 크면, 베이스-에미터 PN 접합을 통해 전류가 흐르고, 이에 따라 콜렉터 전극에서도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 회로에서는 콜렉터 전극에 연결된 저항 RC를 통해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콜렉터 전극에서 흐르는 전류 IC를 구하기 위해서는 콜렉터 전극과 공통 전극인 에미터 전극 사이의 전압 VCC를 알아야 합니다.

    VCC = 6V 이므로, 콜렉터 전극과 에미터 전극 사이의 전압은 6V입니다. 이때, RC = 2.2 kΩ 이므로, 콜렉터 전극에서 흐르는 전류 IC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IC = (VCC - VEE) / RC = (6V - 0V) / 2.2 kΩ = 2.73 mA

    따라서, 콜렉터 전극에서 2.73 mA의 전류가 흐르고, 이에 따라 베이스 전극에서도 일정한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때, 베이스 전극에서 흐르는 전류 Ib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Ib = IC / β = 2.73 mA / 150 = 18 μA

    따라서, 정답은 "18 μ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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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회로와 같은 단일접합트랜스지스터(UJT)를 사용한 펄스발생회로의 출력파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정답률: 53%)
  • UJT는 양 끝에 있는 P-N 접합 다이오드와 중앙에 위치한 P-N 접합 다이오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회로에서는 C1이 충전되면 UJT의 기점 전압이 감소하고, UJT가 동작하여 C1을 방전시키게 됩니다. 이 때, UJT의 기점 전압이 다시 상승하면 C1이 다시 충전되고, 이 과정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출력파형은 사각파가 됩니다. 이 중에서 ""가 사각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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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수정 발진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수정 진동자의 Q값이 크다.
  2. 예민한 공진 특성을 이용한 주파수 필터로도 이용가능하다.
  3. 발진 주파수의 변경은 수정편 자체를 교체하면 발진 주파수를 가변하기가 쉽다.
  4. 주파수의 안정도가 매우 안정적이다.
(정답률: 51%)
  • 답: "주파수의 안정도가 매우 안정적이다."

    해설: 수정 발진기는 주파수 안정성이 뛰어나며, 예민한 공진 특성을 이용한 주파수 필터로도 이용 가능하며, 발진 주파수의 변경은 수정편 자체를 교체하면 발진 주파수를 가변하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주파수의 안정도가 매우 안정적이지 않다는 것은 수정 발진기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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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회로에서 RB1 = RB2 = 10kΩ이고, C1 = C2 = 0.5μF 일 때 발진주파수는?

  1. 143 Hz
  2. 14.3 Hz
  3. 1.43 Hz
  4. 0.143 Hz
(정답률: 40%)
  • 이 회로는 콜피츠 발진회로(Colpitts oscillator)로, 발진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f = 1 / (2π√(L1C1C2))

    여기서 L1은 회로에서 사용되는 인덕터입니다. 하지만 이 회로에서는 인덕터 대신에 C1과 C2 사이에 직렬로 저항(R)을 연결하여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 때 R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R = RB1 × RB2 / (RB1 + RB2)

    따라서 R = 5kΩ 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L1을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L1 = 1 / (4π²C1C2R²)

    따라서 L1 = 0.0000000632 H 입니다.

    이 값을 f의 공식에 대입하면 발진주파수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f = 1 / (2π√(0.0000000632 × 0.5 × 0.5))

    따라서 f = 143 Hz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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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펄스폭이 0.2초, 반복 주기가 0.5초일 때 펄스의 반복 주파수는 몇 Hz 인가?

  1. 0.5 Hz
  2. 1 Hz
  3. 2 Hz
  4. 4 Hz
(정답률: 51%)
  • 반복 주기는 한 번의 주기가 완료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따라서 주파수는 반복 주기의 역수입니다.

    주파수 = 1 / 반복 주기

    주어진 문제에서 반복 주기는 0.5초이므로,

    주파수 = 1 / 0.5 = 2 Hz

    따라서, 펄스의 반복 주파수는 2 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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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이오드를 사용한 정류회로에서 2개의 다이오드를 직렬로 연결하면 어떠한 현상이 나타나는가?

  1. 부하 출력의 리플전압이 커진다.
  2. 부하 출력의 리플전압이 줄어든다.
  3. 다이오드는 과전류로부터 보호된다.
  4. 다이오드는 과전압으로부터 보호된다.
(정답률: 55%)
  • 다이오드는 정류회로에서 과전압으로부터 보호되기 위해 사용된다. 2개의 다이오드를 직렬로 연결하면, 하나의 다이오드만 활성화되어 전류가 흐르게 되고, 다른 다이오드는 차단되어 과전압으로부터 보호된다. 따라서, 다이오드는 과전압으로부터 보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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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다음 그림은 1 address code 명령을 나타낸 것이다. 빈 칸의 내용은?

  1. 직접 레지스터번호
  2. 직접 어드레스번호
  3. 인덱스 레지스터번호
  4. 인덱스 어드레스번호
(정답률: 50%)
  • 1 address code 명령에서는 주소를 나타내는 값이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때 인덱스 레지스터는 주소 계산에 사용되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에, 인덱스 레지스터번호가 정답입니다. 직접 레지스터번호는 주소를 직접 나타내는 방식이고, 직접 어드레스번호는 주소를 나타내는 값이 명령어에 직접 포함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인덱스 어드레스번호는 인덱스 레지스터와 주소를 나타내는 값이 함께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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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JK 플립플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RS 플립플롭의 두 입력 R=1 이고, S=1 일 때 출력이 정의되지 않는 점을 개선한 것이다.
  2. JK 플립플롭의 두 입력 J=1, K=1 일 때 출력상태(Qn+1)는 반전된다.
  3. JK 플립플롭은 AND 논리회로를 이용하여 RS 플립플롭의 두 출력 상태(Q, )를 입력측으로 궤환시켜서 구성한다.
  4. JK 플립플롭의 두입 력 J와 K를 묶어서 1개의 입력상태로 변경하면 D 플립플롭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2%)
  • 정답은 "JK 플립플롭의 두입 력 J와 K를 묶어서 1개의 입력상태로 변경하면 D 플립플롭으로 사용할 수 있다."이다. 이는 오히려 D 플립플롭을 설명한 것이다. JK 플립플롭은 RS 플립플롭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J=1, K=1 일 때 출력상태(Qn+1)가 반전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JK 플립플롭은 AND 논리회로를 이용하여 RS 플립플롭의 두 출력 상태(Q, )를 입력측으로 궤환시켜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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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여러 회선의 입력이 한 곳으로 집중될 때 특정회선을 선택하도록 하므로, 선택기라 하기도 하는 회로는?

  1. Decoder
  2. Encoder
  3. Multiplexer
  4. Demultiplexer
(정답률: 61%)
  • 여러 개의 입력 중에서 하나의 출력을 선택하는 회로를 Multiplexer라고 합니다. 따라서, "여러 회선의 입력이 한 곳으로 집중될 때 특정회선을 선택하도록 하므로"라는 문장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Multiplexer입니다. Decoder는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 Encoder는 출력 신호를 입력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 Demultiplexer는 하나의 입력을 여러 개의 출력으로 분배하는 회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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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메이저 상태에서의 수행단계가 아닌 것은?

  1. 인출 사이클
  2. 간접 사이클
  3. 명령 사이클
  4. 실행 사이클
(정답률: 41%)
  • 메이저 상태에서의 수행단계는 인출 사이클, 간접 사이클, 실행 사이클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명령 사이클은 CPU가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단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출 사이클, 간접 사이클, 실행 사이클 등의 단계를 포함하는 전체적인 명령어 처리 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명령 사이클은 메이저 상태에서의 수행단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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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시프트(Shift) 회로란?

  1. 가산 회로에 사용된다.
  2. 감산 회로에 사용된다.
  3. 1비트 씩 삭제하거나 더해주는 회로이다.
  4.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1비트 씩 이동시키는 회로이다.
(정답률: 79%)
  • 시프트(Shift) 회로는 비트를 이동시키는 회로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1비트 씩 이동시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1비트 씩 이동시키는 회로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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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초당 신호변환이나 상태 변환 수를 나타내는 전송 속도 단위는?

  1. bps
  2. kbps
  3. Mbps
  4. baud
(정답률: 49%)
  • baud는 1초당 전송되는 심볼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bau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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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0진수 26(10)을 8421 BCD 코드로 변환하면?

  1. 0001 0000
  2. 0002 0006
  3. 0010 0110
  4. 0010 1001
(정답률: 81%)
  • 8421 BCD 코드는 10진수를 8421 BCD 형태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8421 BCD 코드에서 각 자리수는 4비트로 표현되며, 각 비트는 8, 4, 2, 1의 가중치를 가집니다.

    10진수 26을 8421 BCD 코드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 0010
    6 -> 0110

    따라서, 10진수 26은 8421 BCD 코드로 "0010 01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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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아래의 레지스터 전송 언어는 어떤 연산을 실행하고 있는가?

  1. 증가(INCREMENT)
  2. 가산(ADD)
  3. 보수(COMPLEMENT)
  4. 2의 보수
(정답률: 49%)
  • 위의 레지스터 전송 언어는 "2의 보수" 연산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레지스터 A의 값을 2의 보수로 변환하여 레지스터 B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2의 보수는 어떤 수의 보수를 취한 후 1을 더한 값으로, 이를 통해 음수 값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연산은 음수 값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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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A=1100, B=0110 일 때 NAND 연산 결과는?

  1. 1011
  2. 0011
  3. 0101
  4. 0100
(정답률: 65%)
  • NAND 연산은 두 입력 값이 모두 1일 때 0을 출력하고, 그 외에는 1을 출력하는 논리 연산입니다.

    A=1100, B=0110 이므로, NAND 연산을 수행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첫 번째 비트: A=1, B=0 -> 1 출력
    2. 두 번째 비트: A=1, B=1 -> 0 출력
    3. 세 번째 비트: A=0, B=1 -> 1 출력
    4. 네 번째 비트: A=0, B=0 -> 1 출력

    따라서, NAND 연산 결과는 "1011"이 됩니다.

    보기에서 정답이 "1011"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첫 번째 비트에서 이미 0을 출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NAND 연산에서 두 입력 값이 모두 1일 때 0을 출력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각 비트별로 AND나 OR 연산을 수행한 결과를 보기로 제시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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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아래의 DIODE(다이오드) 등가로 구성된 논리회로의 명칭은?

  1. OR GATE
  2. AND GATE
  3. NOR GATE
  4. NAND GATE
(정답률: 57%)
  • 이 논리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과 하나의 출력(Y)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력 A와 B는 각각 다이오드로 연결되어 있고, 출력 Y는 두 다이오드의 교차점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때, 다이오드는 양방향 전류 흐름을 막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만약 A와 B 모두 전류가 흐르고 있다면, 두 다이오드 모두 전류를 통과시키므로 출력 Y에도 전류가 흐릅니다. 하지만 A나 B 중 하나라도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면, 해당 다이오드는 전류를 차단하므로 출력 Y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으로 인해, 이 논리회로는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 Y가 1이 되는 AND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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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데이터 통신이나 미니컴퓨터에서 많이 사용되는 미국 표준 코드는?

  1. BCD
  2. ASCⅡ
  3. EBCDIC
  4. GRAY
(정답률: 84%)
  • ASCⅡ은 미국에서 개발된 표준 코드로, 데이터 통신이나 미니컴퓨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7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128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코드는 다양한 기기와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현재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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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16진수 3E.A를 8진수로 표시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11110.1010
  2. 175.2
  3. 76.12
  4. 76.5
(정답률: 46%)
  • 16진수 3E.A를 2진수로 변환하면 0011 1110.1010이 됩니다. 이를 3비트씩 끊어서 8진수로 변환하면 076.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6.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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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입력 장치가 아닌 것은?

  1. 마우스
  2. 터치 스크린
  3. 디지타이저
  4. 플로터
(정답률: 83%)
  • 플로터는 출력 장치이기 때문에 입력 장치가 아닙니다. 마우스, 터치 스크린, 디지타이저는 모두 컴퓨터에 입력을 제공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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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속도가 가장 빠른 주소지정 방식은?

  1. 간접 주소 방식(Indirect addressing)
  2. 직접 주소 방식(Direct addressing)
  3. 즉시 주소 방식(Immediate addressing)
  4. 상대 주소 방식(Relative addressing)
(정답률: 74%)
  • 즉시 주소 방식은 명령어 자체에 값을 포함시켜 바로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다른 주소지정 방식에 비해 가장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방식들은 메모리나 레지스터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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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멀티플렉서 채널과 셀렉터 채널의 차이는?

  1. I/O 장치 용량
  2. I/O 장치의 크기
  3. I/O 장치의 속도
  4. I/O 장치의 주기억장치 연결
(정답률: 63%)
  • 멀티플렉서 채널은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이고, 셀렉터 채널은 하나의 입력 신호를 여러 개의 출력 신호 중 하나로 선택하는 장치입니다. 이 둘의 차이는 입력과 출력의 개수와 방향성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정답은 "I/O 장치의 속도"입니다. 이는 멀티플렉서와 셀렉터가 사용되는 대상이 I/O 장치라는 점에서 비롯됩니다. I/O 장치는 데이터를 주고받는 속도가 중요한데,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을 하나의 출력으로 변환하므로 입력 데이터의 속도가 빠를수록 출력 데이터의 속도도 빨라집니다. 반면 셀렉터는 하나의 입력을 여러 개의 출력 중 하나로 선택하는 것이므로 입력 데이터의 속도와는 무관하게 출력 데이터의 속도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멀티플렉서 채널과 셀렉터 채널의 차이 중에서도 I/O 장치의 속도가 가장 큰 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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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CPU는 처리속도가 빠르고 주변장치는 처리속도가 늦기 때문에 CPU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변 장치에서 요청이 있을 때만 취급을 하고 그 외에는 CPU가 다른 일을 하는 방식은?

  1. interrupt
  2. isolated I/O
  3. parallel processing
  4. DMA
(정답률: 52%)
  • CPU가 다른 일을 하다가 주변 장치에서 요청이 있을 때, CPU는 해당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현재 작업을 중단하고 해당 요청을 처리하는 방식을 "interrupt"라고 합니다. 이 방식은 CPU의 효율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하며, 주변장치와의 통신에서 발생하는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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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주소 변환을 위한 레지스터는?

  1. 베이스 레지스터(Bas Register)
  2. 데이터 레지스터(DAta Register)
  3. 메모리 어드레서 레지스터(Memory Address Register)
  4.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정답률: 45%)
  • 인덱스 레지스터는 주소 변환을 위해 사용되는 레지스터입니다. 이는 메모리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베이스 레지스터와 함께 사용되며, 데이터 레지스터와는 달리 주소 값을 저장합니다. 메모리 어드레서 레지스터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에서 사용되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며, 데이터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인덱스 레지스터가 주소 변환을 위한 레지스터인 이유는 메모리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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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명령어 중 제어명령에 속하는 것은?

  1. 로드(load)
  2. 무브(move)
  3. 점프(jump)
  4. 세트(set)
(정답률: 50%)
  • 제어명령에 속하는 것은 "점프(jump)" 입니다. 점프는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변경하는 명령어로, 조건에 따라 다른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분기나 반복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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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주소지정방식 중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부에 실제 데이터의 주소가 아니고, 실제 데이터의 주소가 저장된 곳의 주소를 표현하는 방식은?

  1. 직접 주소지정방식(Direct addressing)
  2. 상대 주소지정방식(Relative addressing)
  3. 간접 주소지정방식(Indirect addressing)
  4. 즉시 주소지정방식(Immediate addressing)
(정답률: 72%)
  • 간접 주소지정방식은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에 실제 데이터의 주소가 아니라, 실제 데이터의 주소가 저장된 곳의 주소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의 주소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의 주소가 변경되더라도 해당 데이터를 참조하는 명령어를 수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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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성격이 다른 코드(code)는?

  1. BCD 코드
  2. EBCDIC 코드
  3. ASCⅡ 코드
  4. GRAY 코드
(정답률: 58%)
  • 정답은 "GRAY 코드" 입니다.

    BCD 코드, EBCDIC 코드, ASCⅡ 코드는 모두 문자나 숫자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이진수로 변환하는 방식의 코드입니다.

    하지만 GRAY 코드는 이진수를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이진수 상에서 인접한 두 수의 차이가 1인 코드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회로 설계나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오류 검출 등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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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BNF 표기법에서 “정의”를 의미하는 기호는?

  1. #
  2. &
  3. @
(정답률: 76%)
  • 정의를 의미하는 기호는 ""입니다. 이는 BNF 표기법에서 새로운 기호를 정의할 때 사용되며, 왼쪽에는 새로운 기호의 이름을, 오른쪽에는 그 기호가 나타내는 내용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BNF 표기법은 문법을 정의하고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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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운영체제의 성능평가 기준 중 단위시간에 처리하는 일의 양을 의미하는 것은?

  1. Cost
  2. Throughput
  3. Turn Around Time
  4. User Interface
(정답률: 56%)
  • Throughput은 단위시간에 처리하는 일의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의 성능평가 기준 중에서 Throughput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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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로더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Transltion
  2. Allocation
  3. Linking
  4. Loading
(정답률: 63%)
  • 로더의 기능 중 "Translation"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크기나 복잡도와 상관없이 모든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 아니라 모든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기능입니다. 따라서 "Translatio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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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 가능도 향상
  2. 반환 시간 연장
  3. 신뢰성 향상
  4. 처리 능력 향상
(정답률: 74%)
  • 운영체제의 목적은 사용 가능도 향상, 처리 능력 향상, 신뢰성 향상 등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반환 시간 연장은 그와는 거리가 먼 목적입니다. 반환 시간 연장은 프로세스가 작업을 완료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늘리는 것으로, 이는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고 처리 능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반환 시간을 최소화하고 다른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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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것은?

  1. loader
  2. compiler
  3. linker
  4. operating system
(정답률: 72%)
  •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것은 "compiler"입니다. 이는 컴파일러가 소스 코드를 목적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로더는 목적 코드를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하며, 링커는 여러 개의 목적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운영 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자원을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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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프로그래밍 언어의 해독 순서로 옳은 것은?

  1.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2. 로더 → 링커 → 컴파일러
  3.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4. 링커 → 컴파일러 → 로더
(정답률: 63%)
  • 정답은 "컴파일러 → 링커 → 로더"입니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쳐 실행 가능한 파일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는 실행 가능한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시킵니다. 따라서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순서로 해독하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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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시스템간 호환성이 낮다.
  3.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빠르다.
  4.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정답률: 69%)
  • 기계어는 시스템간 호환성이 낮고,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빠르지만,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기계어가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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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순서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의 순서, 데이터의 흐름을 나타낸다.
  2. 처리 순서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3. 의사전달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4. 사용자의 성향 및 의도에 따라 기호가 상이하다.
(정답률: 67%)
  • 순서도는 작업의 순서와 데이터의 흐름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며, 의사전달 수단으로도 사용됩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성향 및 의도에 따라 기호가 상이하게 사용됩니다. 즉, 각각의 사용자가 자신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순서도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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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저급(Low Level)언어부터 고급(High Level)언어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C 언어 → 기계어 → 어셈블리어
  2. 어셈블리어 → 기계어 → C 언어
  3. 기계어 → 어셈블리어 → C 언어
  4. 어셈블리어 → C 언어 → 기계어
(정답률: 73%)
  • 기계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가장 낮은 수준의 언어이며, 어셈블리어는 기계어를 조금 더 읽기 쉽게 만든 언어입니다. C 언어는 고급 언어로, 사람이 이해하기 쉽고 프로그래밍이 쉬운 언어입니다. 따라서, 기계어와 어셈블리어는 저급 언어이며, C 언어는 고급 언어이므로 "기계어 → 어셈블리어 → C 언어"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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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시스템 프로그램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로더
  2. 컴파일러
  3. 운영체제
  4. 급여 계산 프로그램
(정답률: 65%)
  • 급여 계산 프로그램은 시스템 프로그램이 아닌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시스템 프로그램은 운영체제, 로더, 컴파일러와 같이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반면에 급여 계산 프로그램은 회사나 기업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업무용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자원을 직접적으로 제어하거나 관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프로그램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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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정상적인 경우 8×1 멀티플렉서는 몇 개의 선택선을 가지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4%)
  • 8×1 멀티플렉서는 8개의 입력선과 1개의 출력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택선은 입력선과 출력선을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선으로, 각 입력선마다 하나씩 필요합니다. 따라서 8개의 입력선이 있으므로 선택선도 8개 필요합니다. 그러나 출력선은 하나뿐이므로, 선택선 중 하나만을 사용하여 출력선과 연결하면 됩니다. 따라서 선택선은 총 8개 중에서 1개를 제외한 7개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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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2진수 (1110)2을 그레이 부호(gray code)로 나타낸 것으로 올바른 것은?

  1. 1001
  2. 1010
  3. 1011
  4. 1100
(정답률: 65%)
  • 그레이 부호는 인접한 두 수의 비트가 한 비트씩만 다른 코드입니다. 따라서, 2진수 (1110)2을 그레이 부호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첫 번째 비트부터 차례대로 변환해 나가면 됩니다.

    -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유지합니다. (1)
    - 두 번째 비트는 첫 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합니다. (1 XOR 1 = 0) 따라서, 두 번째 비트는 0이 됩니다.
    - 세 번째 비트는 두 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합니다. (0 XOR 1 = 1) 따라서, 세 번째 비트는 1이 됩니다.
    - 네 번째 비트는 세 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합니다. (1 XOR 0 = 1) 따라서, 네 번째 비트는 1이 됩니다.

    따라서, (1110)2의 그레이 부호는 (100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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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보기의 조합논리 회로 설계 단계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ㄴ → ㄱ → ㄷ → ㄹ
  2. ㄴ → ㄱ → ㄹ → ㄷ
  3. ㄱ → ㄴ → ㄷ → ㄹ
  4. ㄱ → ㄴ → ㄹ → ㄷ
(정답률: 59%)
  • ㄴ → ㄱ → ㄹ → ㄷ 순서로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조합논리 회로 설계 단계 중 첫 번째는 문제를 정의하고 명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ㄴ이 첫 번째로 옳습니다.
    2. 두 번째로는 논리 회로의 입력과 출력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입력과 출력의 수, 형태, 범위 등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ㄱ이 두 번째로 옳습니다.
    3. 세 번째로는 논리 회로의 기능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입력과 출력 간의 논리적 관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ㄹ이 세 번째로 옳습니다.
    4. 마지막으로는 논리 회로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논리 회로를 구성하는 논리 게이트를 선택하고 배치합니다. 따라서 ㄷ가 마지막으로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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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보기의 장치를 메모리 접근 및 처리속도가 빠른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정답률: 65%)
  • 정답은 "㉮ → ㉱ → ㉰ → ㉯"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레지스터) : CPU 내부에 위치하며,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캐시 메모리) : CPU와 메모리 사이에 위치하며,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놓아 빠른 접근이 가능합니다.
    3. ㉰(메인 메모리) : CPU와 가장 가까운 메모리로, 대부분의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4. ㉯(보조기억장치) : 하드디스크, USB 등의 외부 저장장치로, CPU와는 먼 거리에 위치하며, 데이터 접근 및 처리 속도가 가장 느립니다.

    따라서, 레지스터에서 시작하여 캐시 메모리, 메인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순으로 갈수록 데이터 접근 및 처리 속도가 느려지므로 "㉮ → ㉱ → ㉰ → ㉯"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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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불 대수의 분배 법칙을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A + = 1
  2. A + B = B + A
  3. A + (B + C) = (A + B) + C
  4. A + B · C = (A + B) · (A + C)
(정답률: 61%)
  • 불 대수에서 곱셈은 덧셈보다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A와 B·C를 더하기 전에 B·C를 먼저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A와 B·C를 더한 식은 (A+B·C)가 됩니다. 이를 분배 법칙에 따라 괄호를 풀면 (A+B)·(A+C)가 됩니다. 따라서 A + B · C = (A + B) · (A + C)가 올바른 분배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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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레지스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직렬 시프트 레지스터는 입력된 데이터가 한 비트씩 직렬로 이동된다.
  2. 링 계수기는 시프트 레지스터의 출력을 입력쪽에 궤한 시킴으로써, 클럭 펄스가 가해지는한 같은 2진수 레지스터 내부에서 순환하도록 만든 것이다.
  3. 시프트 계수기는 직렬 시프트 레지스터를 역궤환 시켜 만든 것으로 존슨 계수기라고도 한다.
  4. 병렬 시프트 레지스터는 모든 비트를 클럭펄스에 의해 새로운 데이터로 순차적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다.
(정답률: 44%)
  • 정답: "병렬 시프트 레지스터는 모든 비트를 클럭펄스에 의해 새로운 데이터로 순차적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다."

    해설: 병렬 시프트 레지스터는 모든 비트를 동시에 이동시키는 것이므로 순차적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바꾸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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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비동기형 리플 카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플립플롭 상태가 동시에 변한다.
  2. 회로가 간단하다.
  3. 동작시간이 길다.
  4. 주로 T형이나 JK 플립플롭을 사용한다.
(정답률: 50%)
  • "모든 플립플롭 상태가 동시에 변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며, 이는 비동기형 리플 카운터에서는 각각의 플립플롭이 독립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플립플롭이 상태를 변경하면 그 다음 플립플롭이 변경되고, 이어서 다음 플립플롭이 변경되는 식으로 순차적으로 동작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비동기형 리플 카운터는 회로가 간단하고 주로 T형이나 JK 플립플롭을 사용하지만, 동작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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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D형 flip-flop에서 출력은 어떤 식으로 표시되는가?

  1. D
(정답률: 50%)
  • D형 flip-flop에서 출력은 "D"로 표시됩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D 입력에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D 입력에 전압이 인가되면, 출력도 해당 전압에 따라 변화합니다. 따라서 출력은 D 입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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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해독기(Decoder)에서 입력이 4개 일 때 최대출력 수는?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72%)
  • 해독기의 입력이 4개일 때, 각 입력마다 2가지의 상태(0 또는 1)가 가능하므로 총 2^4 = 16가지의 입력 조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출력도 16개까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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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0진수 계수기(counter)를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플립플롭의 수는?

  1. 1
  2. 2
  3. 4
  4. 8
(정답률: 68%)
  • 10진수는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사용하므로,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이는 2진수로 표현하면 100(4)이 되며, 4개의 플립플롭으로 0부터 9까지의 10가지 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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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을 간소화 하면?

  1. A
  2. A + B
  3. B
  4. A · B
(정답률: 37%)
  • 정답은 "A + B"입니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두 개의 직사각형 중 왼쪽 직사각형은 A를, 오른쪽 직사각형은 B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개의 직사각형을 합치면 A + B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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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하면?

  1. 0.9375
  2. 0.0625
  3. 0.8125
  4. 0.6250
(정답률: 49%)
  • 주어진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각 자리수의 2의 제곱수를 곱한 후 모두 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11의 경우 1x2^3 + 0x2^2 + 1x2^1 + 1x2^0 = 8 + 0 + 2 + 1 = 11 이 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하면 0x2^-1 + 1x2^-2 + 1x2^-3 + 1x2^-4 = 0.5 + 0.25 + 0.125 + 0.0625 = 0.9375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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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2진수의 연산법칙으로 틀린 것은?

  1. 0 + 1 = 1
  2. 1 – 0 = 1
  3. 1 + 1 = 0, C(자리올림) 발생
  4. 1 – 1 = 1
(정답률: 70%)
  • 정답은 "1 – 1 = 1" 입니다. 2진수에서 1에서 1을 빼면 0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1 – 1 = 0"이 맞는 연산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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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래 입출력 파형에 따른 출력으로 알맞은 게이트는?

  1. AND
  2. OR
  3. NOT
  4. XOR
(정답률: 66%)
  • 입력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OR 게이트의 출력과 동일하므로 정답은 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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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회로의 안정 상태에 따른 멀티바이브레이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2.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3.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광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72%)
  • 광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회로의 안정 상태와 관계없이 주기적인 출력을 생성하는 멀티바이브레이터이기 때문에, 회로의 안정 상태에 따른 종류가 아닙니다. 다시 말해, 광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안정 상태와 무관하게 동작하는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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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현재의 입력값은 물론 이전의 입력 상태에 의하여 출력값이 결정되는 논리 회로는?

  1. 불 회로
  2. 유도 회로
  3. 순서 논리회로
  4. 조합 논리회로
(정답률: 59%)
  • 순서 논리회로는 현재 입력값 뿐만 아니라 이전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회로입니다. 이전 입력값을 저장하고 다음 입력값과 함께 처리하여 출력값을 결정하기 때문에 "순서"라는 용어가 붙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전 상태에 따라 다른 출력값을 내는 순서 논리회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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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마스터 슬레이브 플립플롭(M/S FF)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1. 동기시킬 수 있다.
  2. 처리 시간이 짧아진다.
  3. 게이트 수를 줄일 수 있다.
  4. 폭주(RACE AROUND)를 막는다.
(정답률: 57%)
  • 마스터 슬레이브 플립플롭(M/S FF)은 마스터 플립플롭과 슬레이브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스터 플립플롭의 출력이 슬레이브 플립플롭의 입력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마스터 플립플롭의 출력이 슬레이브 플립플롭의 입력으로 전달되는 동안에는 슬레이브 플립플롭의 출력이 마스터 플립플롭의 입력으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폭주(RACE AROUND)를 막을 수 있습니다. 폭주(RACE AROUND)란, 입력 신호가 충분히 길게 유지되지 않아서 플립플롭의 출력이 불안정하게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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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과 같은 회로의 출력은?

(정답률: 68%)
  • 회로의 출력은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 1을 출력하고, 그 외에는 0을 출력합니다. OR 게이트는 입력 중에 하나 이상이 1일 때 1을 출력하고, 그 외에는 0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입력 A와 B가 모두 1이고, 입력 C가 0일 때 AND 게이트는 1을 출력하고, OR 게이트는 1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출력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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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한 비트의 2진수를 더하여 합과 자리 올림 값을 계산하는 반가산기를 설계하고자 할 때 필요한 게이트는?

  1. 배타적 OR 2개, OR 1개
  2. 배타적 OR 1개, AND 1개
  3. 배타적 NOR 1개, NAND 1개
  4. 배타적 OR 1개, AND 1개, NOT 1개
(정답률: 59%)
  • 반가산기는 두 비트의 합과 자리 올림 값을 계산하는데, 합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두 비트가 서로 다를 때 1이 되어야 하므로 배타적 OR 게이트가 필요합니다. 또한 자리 올림 값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 1이 되어야 하므로 AND 게이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타적 OR 1개, AND 1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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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외부의 신호가 들어오기 전까지 안정한 상태를 유지하는 회로는?

  1. 래치 회로
  2. 구형파 회로
  3. 사인파 회로
  4. 시미트 트리거 회로
(정답률: 38%)
  • 래치 회로는 외부의 신호가 들어오기 전까지 이전 상태를 유지하는 회로입니다. 이는 래치 회로가 이전에 입력된 신호를 기억하고, 새로운 입력이 들어오기 전까지는 출력을 변화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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