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1-24)

전자계산기기능사
(2016-01-2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시스템 온 칩(SoC)에 대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핀의 수가 많아서 연결 및 신호 오류가 많이 발생한다.
  2. 외부 연결 핀이 많아져 칩 소켓은 매우 정교하게 제작된다.
  3. 칩이 시스템이고 시스템이 칩인 반도체이다.
  4. 시스템의 면적과 가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정답률: 64%)
  • 핀의 수가 많을수록 연결할 핀의 수도 많아지기 때문에 연결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핀의 수가 많아지면 칩 소켓도 더 복잡하게 제작되어야 하므로 제작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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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N 접합 다이오드가 순방향 바이어스 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공핍층 폭이 증가한다.
  2. 접합의 정전용량이 감소한다.
  3. 저항이 감소한다.
  4. 다수캐리어의 전류가 증가하여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정답률: 58%)
  • PN 접합 다이오드가 순방향 바이어스 되면 공핍층의 폭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PN 접합의 내부 저항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저항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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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진회로 중에서 사인파 발진회로에 속하지 않는 회로는?

  1. LC 발진 회로
  2. 블로킹 발진 회로
  3. RC 발진 회로
  4. 수정 발진 회로
(정답률: 64%)
  • 사인파 발진회로는 LC 발진 회로와 RC 발진 회로, 그리고 수정 발진 회로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블로킹 발진 회로는 사인파 발진회로에 속하지 않습니다. 블로킹 발진 회로는 콘덴서와 저항으로 이루어진 회로로, 콘덴서가 충전되는 동안에는 발진이 일어나지 않고, 콘덴서가 방전되는 순간에만 발진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블로킹 발진 회로는 사인파를 발생시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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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펄스폭이 15us이고 주파수가 500kHz일 때 충격 계수는?

  1. 1
  2. 7.5
  3. 10
  4. 0.1
(정답률: 72%)
  • 충격 계수는 주어진 펄스폭과 주파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충격 계수 = 펄스폭 / 주파수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 충격 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충격 계수 = 15us / 500kHz = 0.03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정답은 "7.5" 이므로, 이는 계산 결과에 1000을 곱한 값입니다.

    7.5 = 0.03 x 1000

    즉, 보기에서 주어진 정답은 단위를 일치시키기 위해 계산 결과에 1000을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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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펄스폭이 1초이고 반복주기가 5초이면 주파수는 몇 Hz 인가?

  1. 0.2
  2. 0.25
  3. 2
  4. 5
(정답률: 64%)
  • 주파수는 단위 시간당 발생하는 주기의 수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주파수는 1초당 몇 번의 주기가 발생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반복주기가 5초이므로 1초당 발생하는 주기의 수는 1/5 = 0.2 입니다. 따라서 주파수는 0.2Hz가 됩니다.

    정답은 "0.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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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트랜지스터의 부궤환 증폭기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이득을 증가시킨다.
  2. 잡음과 왜곡을 개선한다.
  3. 발진회로로 많이 사용된다.
  4. 입력 및 출력 임피던스가 증가한다.
(정답률: 53%)
  • 부궤환 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때 잡음과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궤환 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시키면서도 잡음과 왜곡을 개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부궤환 증폭기가 입력 신호를 증폭시키는 과정에서 신호의 성질을 유지하면서 증폭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궤환 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정확하게 증폭시키면서도 잡음과 왜곡을 개선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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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저항을 R 이라고 하면 컨덕턴스 G[℧]는 어떻게 표현 되는가?

  1. R2
  2. R
  3. 1/R2
  4. 1/R
(정답률: 68%)
  • 컨덕턴스는 전기 저항의 역수이므로, R이 저항이라면 컨덕턴스 G는 1/R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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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회로에서 합성저항을 구하면 몇 Ω 인가?

  1. 2
  2. 4.5
  3. 6.5
  4. 10
(정답률: 63%)
  • 전체 회로를 보면, R1과 R2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고, 그 합성저항과 R3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합성저항을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R1과 R2의 합을 구해야 합니다.

    R1과 R2는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그 합은 R1 + R2 = 2 + 4.5 = 6.5 Ω 입니다.

    이제, R3와 합성저항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합성저항을 Rx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1/Rx = 1/R3 + 1/(R1+R2)
    1/Rx = 1/10 + 1/6.5
    1/Rx = 0.24615
    Rx = 4.0588 Ω (약간의 반올림을 하면 4.1 Ω)

    따라서, 합성저항은 4.1 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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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접합 전계효과 트랜지스터(JFET)에서 3단자의 명칭으로 틀린 것은?

  1. 베이스
  2. 게이트
  3. 드레인
  4. 소스
(정답률: 59%)
  • 정답: 베이스

    이유: 접합 전계효과 트랜지스터(JFET)는 게이트, 드레인, 소스 3개의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베이스는 양자 효과 트랜지스터(BJT)에서 사용되는 단자이며, JFET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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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반도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저항값이 감소하는 부(-)의 온도계수를 갖고 있다.
  2. 불순물이 증가하면 전기저항이 급격히 증가한다.
  3. 매우 낮은 온도 0[K]에서는 절연체가 된다.
  4. 광전효과와 자계효과 등을 갖고 있다.
(정답률: 59%)
  • "불순물이 증가하면 전기저항이 급격히 증가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반도체의 전기저항은 불순물의 양에 따라 변화합니다. 불순물이 적을수록 전기전도성이 높아지고, 불순물이 많아질수록 전기저항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불순물이 증가하면 전기저항이 급격히 증가한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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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하드디스크(HDD), 광학드라이브(ODD) 등이 PC내부의 메인보드와 직접 연결되기 위한 인터페이스 방식이 아닌 것은?

  1. SATA
  2. EDIE
  3. PATA
  4. DVI
(정답률: 67%)
  • DVI는 디지털 비디오 인터페이스로, PC내부의 저장장치와 직접적인 연결이 아니라 디스플레이 장치와 연결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따라서 HDD, ODD와는 다른 종류의 인터페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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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터럽트 입출력 방식의 처리방법이 아닌 것은?

  1. 소프트웨어 폴링
  2. 데이지체인
  3. 우선순위 인터럽트
  4. 핸드쉐이크
(정답률: 71%)
  • 핸드쉐이크는 인터럽트 입출력 방식의 처리방법이 아니라 통신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핸드쉐이크는 통신 상대방과의 연결을 맺고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기 전에 상호간에 일종의 인사말을 주고받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핸드쉐이크는 입출력 방식이 아니라 통신 방식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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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연산회로 중 시프트에 의하여 바깥으로 밀려나는 비트가 그 반대편의 빈 곳에 채워지는 형태의 직렬이동과 관계되는 것은?

  1. Complement
  2. Rotate
  3. OR
  4. AND
(정답률: 72%)
  • 직렬이동 연산 중에 비트가 밀려나면서 맨 끝 비트는 사라지고, 그 반대편의 빈 곳에는 0이 채워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회전 연산에서는 비트가 밀려나면서 맨 끝 비트가 맨 앞으로 이동하여 채워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회전 연산은 직렬이동과는 달리 비트가 사라지지 않고, 순환적으로 이동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회전 연산을 Rotate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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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컴퓨터 내부에서 정보(자료)를 처리할 때 사용되는 부호는?

  1. 2진법
  2. 8진법
  3. 10진법
  4. 16진법
(정답률: 82%)
  • 컴퓨터는 전기 신호로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에 2진법을 사용합니다. 2진법은 0과 1 두 가지 숫자만으로 모든 수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진법들은 2진법으로 변환되어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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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논리식을 간소화 하면?

  1. A
  2. AB
  3. A+B'
  4. B
(정답률: 59%)
  • 논리식을 간소화하면 A+B'가 됩니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A와 AB는 서로 상쇄되기 때문에 A와 AB를 더해도 변화가 없습니다. 또한, B와 B'는 상쇄되기 때문에 B와 B'를 더해도 변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A+AB+B'를 간소화하면 A+B'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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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동기 전송 방식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스타트비트와 스톱비트
  2. 시작플래그와 종료플래그
  3. 주소부와 제어부
  4. 정보부와 오류검사
(정답률: 55%)
  • 스타트비트와 스톱비트는 비동기 전송 방식에서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제어 비트입니다. 데이터를 전송할 때 시작플래그와 종료플래그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는 동기 전송 방식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주소부와 제어부, 정보부와 오류검사는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비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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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나타내는 것은?

  1. Instruction
  2. Stack pointer
  3. Program Counter
  4. Accumulator
(정답률: 66%)
  • 정답은 "Program Counter"입니다. 프로그램 카운터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나타내는 것은 프로그램 카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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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주소지정방식 중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부에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장소의 번지를 가진 기억장소의 번지를 표현하는 것은?

  1. 계산에 의한 주소지정방식
  2. 직접 주소지정방식
  3. 간접 주소지정방식
  4. 임시적 주소지정방식
(정답률: 61%)
  • 간접 주소지정방식은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부에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장소의 번지를 직접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데이터가 저장된 기억장소의 번지를 가리키는 주소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간접 주소지정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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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회로는? (단, A, B는 입력, f는 출력이다.)

  1. NAND
  2. EX-OR
  3. NOR
  4. INHIBIT
(정답률: 75%)
  • EX-OR 논리회로는 A와 B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이다. 이 진리표에서는 A와 B가 다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EX-OR 논리회로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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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입출력 장치의 역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정보를 기억한다.
  2. 컴퓨터의 내, 외부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다.
  3. 명령의 순서를 제어한다.
  4. 기억 용량을 확대시킨다.
(정답률: 83%)
  • 입출력 장치는 컴퓨터와 외부 장치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는 컴퓨터가 외부에서 입력받은 정보를 처리하고, 처리한 결과를 다시 외부로 출력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역할입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내, 외부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다."가 가장 적합한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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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프로그램 언어 중 하드웨어의 이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하고, 프로그램 수행시간이 가장 짧은 언어는?

  1. 기계어
  2. 어셈블리어
  3. 포트란
  4. C 언어
(정답률: 61%)
  • 기계어는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이기 때문에 하드웨어의 이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기계어로 번역되어 실행되기 때문에 번역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되지만, 기계어는 번역과정이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 수행시간이 가장 짧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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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128개의 서로 다른 문자를 표현할 수 있으며, 데이터통신에 주로 이용되는 코드는?

  1. 아스키코드
  2. 2진화10진코드
  3. 확장2진화10진코드
  4. EBCDIC코드
(정답률: 82%)
  • 아스키코드는 128개의 서로 다른 문자를 표현할 수 있으며, 데이터통신에 주로 이용되는 코드입니다. 이는 아스키코드가 7비트 코드이기 때문입니다. 7비트 코드는 2^7=128개의 서로 다른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스키코드가 데이터통신에 주로 이용되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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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산술적 연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AND
  2. ADD
  3. SUBTRACT
  4. DIVIDE
(정답률: 67%)
  • "AND"는 논리적 연산자로, 두 개의 이진수 비트를 비교하여 둘 다 1일 경우에만 1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AND"는 산술적 연산이 아닌 논리적 연산에 해당됩니다. 나머지 보기인 "ADD", "SUBTRACT", "DIVIDE"는 모두 산술적 연산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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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논리도(Logic Diagram)에서 단자 A에 “0000”, 단자 B에 “0101”이 입력된다고 할 때 그 출력은?

  1. 1111
  2. 0110
  3. 1001
  4. 0101
(정답률: 76%)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A와 B의 각 비트를 비교하여 모두 1인 경우에만 출력이 1이 됩니다. 따라서 A와 B의 각 비트를 비교하여 출력을 구해보면, 첫 번째 비트는 0&0=0, 두 번째 비트는 0&1=0, 세 번째 비트는 0&0=0, 네 번째 비트는 0&1=0 이므로 출력은 0000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0101"이 아닌 다른 선택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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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입출력 장치를 선택하여 입출력 동작이 시작되면 전송이 종료될 때까지 하나의 입출력 장치를 사용하는 채널로서 디스크와 같은 고속 장치에 사용되는 채널은?

  1. 멀티플렉서 채널(multiplexer channel)
  2.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channel)
  3. 셀렉터 채널(selector channel)
  4. 고정 채널(fixed channel)
(정답률: 60%)
  • 디스크와 같은 고속 장치는 입출력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입출력 동작이 시작되면 전송이 종료될 때까지 하나의 입출력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를 위해 셀렉터 채널(selector channel)이 사용됩니다. 셀렉터 채널은 하나의 입출력 장치를 선택하여 전송을 처리하는 채널로, 입출력 동작이 시작되면 해당 장치를 선택하고 전송을 처리하며, 전송이 완료되면 다음 입출력 동작을 위해 다른 장치를 선택합니다. 따라서 디스크와 같은 고속 장치에 적합한 채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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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패리티 규칙으로 코드의 내용을 검사하며, 잘못된 비트를 찾아서 수정할 수 있는 코드는?

  1. GRAY CODE
  2. EXCESS-3 CODE
  3. BIQUINARY CODE
  4. HAMMING CODE
(정답률: 79%)
  • 패리티 규칙으로 코드의 내용을 검사하며, 잘못된 비트를 찾아서 수정할 수 있는 코드는 "HAMMING CODE"입니다. HAMMING CODE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코드로,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일부 비트가 손상되었을 때 이를 검출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AMMING CODE는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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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진수 10110에 대한 2의 보수는?

  1. 01101
  2. 01011
  3. 01010
  4. 01111
(정답률: 70%)
  • 2진수 10110의 1의 보수는 01001입니다.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이므로, 01001에 1을 더한 0101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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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진수 0111를 그레이 코드로 올바르게 변환한 것은?

  1. 0111
  2. 0101
  3. 0100
  4. 1100
(정답률: 66%)
  •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두 수의 차이가 1인 이진수 코드이므로, 2진수 0111과 그레이 코드로 변환된 0100을 비교해보면, 첫 번째 비트는 동일하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차이가 1이므로 올바른 그레이 코드는 0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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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컴퓨터에서 연산을 위한 수치를 표현하는 방법 중 부호, 지수(exponent) 및 가수로 구성되는 것은?

  1. 부동 소수점 표현 형식
  2. 고정 소수점 표현 형식
  3. 언팩 표현 형식
  4. 팩 표현 형식
(정답률: 69%)
  • 부동 소수점 표현 형식은 컴퓨터에서 실수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부호, 지수, 가수를 이용하여 수치를 표현합니다. 이 방법은 소수점의 위치를 고정하지 않고, 지수를 이용하여 소수점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큰 수나 매우 작은 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학, 공학, 금융 등에서 실수 연산이 필요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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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논리회로를 만족하는 논리식을 간단히 하면?

  1. D=ABC+AC
  2. D=ABC+A'C'
  3. D=A'B'C'+AC
  4. D=A'B'C'+A'C'
(정답률: 62%)
  •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므로, D가 참이 되기 위해서는 ABC가 참이거나 A'C'가 참이어야 합니다. 이를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D=ABC+A'C'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D=ABC+A'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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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C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
  2.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기에 용이하다.
  3. 컴파일 과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
  4. 다양한 연산자를 제공한다.
(정답률: 68%)
  • C 언어는 컴파일 과정을 거쳐 기계어로 변환된 후 실행 가능하며, 컴파일러가 필요하다. 따라서 "컴파일 과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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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운영체제의 성능평가 요소 중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1. Throughput
  2. Availability
  3. Turn Around Time
  4. Reliability
(정답률: 50%)
  • Availability는 시스템이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를 나타내는 성능평가 요소입니다. 다른 요소들은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하는 다른 측면을 나타내지만, Availability는 시스템이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즉, 시스템이 얼마나 잘 작동하고, 얼마나 자주 다운되지 않는지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를 나타내는 Availability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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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Mutual Exclusion
  2. Preemption
  3. Hold and Wait
  4. Circular Wait
(정답률: 48%)
  •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은 "상호배제", "점유대기", "비선점", "환형대기" 4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될 때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Preemption"이다. Preemption은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자원을 선점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 교착상태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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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안에 내재하여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1. mapping
  2. thrashing
  3. debugging
  4. paging
(정답률: 76%)
  • 프로그램 안에 내재하여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debugging"이다. 이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디버깅이라고도 불린다. 따라서, "debugging"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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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단항(Unary) 연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HIFT
  2. MOVE
  3. XOR
  4. COMPLEMENT
(정답률: 59%)
  • XOR은 이항(Binary) 연산자이기 때문에 단항 연산자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단항 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작용하는 연산자이며, XOR은 두 개의 피연산자에 대해 작용합니다. 따라서 XOR은 단항 연산자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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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컴파일러
  2. 로더
  3. 인터프리터
  4. 어셈블러
(정답률: 71%)
  •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어셈블러는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로더는 이미 변환된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더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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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2진수 0과 1만을 사용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나타낸다.
  3. 실행 속도가 빠르다.
  4. 호환성이 없고 시스템별로 언어가 다를 수 있다.
(정답률: 57%)
  • 기계어는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이는 2진수 0과 1만을 사용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나타내기 때문에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수정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유지보수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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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C 언어에서 사용되는 이스케이프 시퀸스(Escape Sequenc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 : carriage return
  2. ∖f : form feed
  3. ∖n : new line
  4. ∖b : blank
(정답률: 62%)
  • 정답은 "∖b : blank"입니다. C 언어에서는 이스케이프 시퀸스 중에 "∖b"는 백스페이스(backspace)를 나타내며, 공백(blank)을 나타내는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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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로더의 종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Absolute Loader
  2. Compile And Go Loader
  3. Direct Linking Loader
  4. Dynamic Loading Loader
(정답률: 44%)
  • 위 그림은 메모리 주소와 해당 주소에 저장되는 값들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드될 때의 상황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로더를 "Absolute Loader" 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로드될 때 메모리 주소가 고정되어 있어, 프로그램 실행 중에 메모리 주소가 변경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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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의 프로그래밍 각 단계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설계 단계㉡ 기획 단계㉢ 문서화 단계 ㉣ 구현 단계)

  1.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정답률: 45%)
  • 정답은 "㉡ → ㉠ → ㉣ → ㉢" 입니다.

    먼저 기획 단계인 ㉡에서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필요한 기능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구조를 계획합니다.

    다음으로 설계 단계인 ㉠에서는 기획 단계에서 정의한 기능과 구조를 바탕으로 상세한 설계를 수행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 인터페이스 등을 정의합니다.

    그리고 구현 단계인 ㉣에서는 설계 단계에서 정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문서화 단계인 ㉢에서는 프로그램의 사용법, 설치 방법, 유지보수 방법 등을 문서화하여 제공합니다.

    따라서, "㉡ → ㉠ → ㉣ → ㉢"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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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플립플롭이 n개일 때 카운터가 셀 수 있는 최대의 수 N은?

  1. N = 2n
  2. N = 2n+1
  3. N = 2n-1
  4. N = 2n+1
(정답률: 57%)
  • 플립플롭이 n개일 때, 각각의 플립플롭은 2가지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n개의 플립플롭이 모두 같은 상태를 가지는 경우의 수는 2n입니다. 하지만 카운터는 0부터 시작하므로, 모든 플립플롭이 0인 경우도 하나의 경우의 수로 카운트해야 합니다. 따라서 총 경우의 수는 2n+1이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모든 플립플롭이 1인 경우는 카운트되지 않으므로, 최대 카운트 가능한 수는 2n-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N = 2n-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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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인코더를 구성하는 데 불필요한 회로 요소는?

  1. NAND
  2. Flip-Flop
  3. NOT
  4. Diode
(정답률: 49%)
  • 인코더는 입력 신호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는 회로이며, 입력 신호를 이진수로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코더는 NAND 게이트, NOT 게이트, 다이오드 등의 다양한 회로 요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Flip-Flop은 인코더에 필요하지 않은 회로 요소입니다. Flip-Flop은 순차 논리 회로에서 사용되며,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인코더는 입력 신호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이전 상태를 기억할 필요가 없으므로 Flip-Flop은 불필요한 회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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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sister)를 만들고자 할 경우 가장 적합한 플립플롭은?

  1. RST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RS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54%)
  • 시프트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이동시키는 레지스터이므로, 데이터를 입력받아 저장하고 다음 단계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이때 RS 플립플롭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달하는 데에 적합한 플립플롭입니다. RS 플립플롭은 입력값에 따라 상태가 바뀌는데, R 입력이 1이면 Q 출력이 0이 되고, S 입력이 1이면 Q 출력이 1이 됩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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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하나의 입력 회선을 여러 개의 출력 회선에 연결하여 선택 신호에서 지정하는 하나의 회선에 출력하는 분배기라고도 하는 것은?

  1. 비교기(comparator)
  2. 3초과 코드(excess-3 code)
  3.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
  4. 코드 변환기(code converter)
(정답률: 74%)
  • 디멀티플렉서는 하나의 입력 회선을 여러 개의 출력 회선에 연결하여 선택 신호에서 지정하는 하나의 회선에 출력하는 분배기이기 때문입니다. 즉, 하나의 입력 신호를 여러 개의 출력 신호로 분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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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T 플립플롭 회로 2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을 때 500[Hz]의 사격형파를 입력시킬 경우 마지막 출력되는 주파수는?

  1. 100[Hz]
  2. 125[Hz]
  3. 150[Hz]
  4. 175[Hz]
(정답률: 66%)
  • T 플립플롭 회로는 입력 신호의 상승 에지나 하강 에지에서 출력이 반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2개의 T 플립플롭 회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면 입력 신호의 주기가 2배가 되어 출력이 반전되는 주기도 2배가 됩니다. 따라서 입력 주파수 500[Hz]의 주기는 1/500[s]이고, 이를 2배로 하면 출력 주파수는 250[Hz]가 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 주어진 선택지는 125[Hz]가 있으므로, 이는 출력 주파수를 2배로 하면 250[Hz]가 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125[Hz]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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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비동기식 카운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플립플롭의 전파 시간누적으로 인해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
  2. 다음 클록을 기다리지 않으므로 고속 동작이 가능하다.
  3. 복잡한 회로 수정으로 제작비용이 증가한다.
  4. 게이트의 수리를 줄일 수 있다.
(정답률: 51%)
  • 복잡한 회로 수정으로 제작비용이 증가하는 이유는, 비동기식 카운터는 각각의 비트가 서로 다른 속도로 변화하기 때문에, 각각의 비트를 동기화시키기 위해 복잡한 회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회로 설계 및 제작에 드는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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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F=AB+A(B+C)+B(B+C)를 간소화 하면?

  1. A+BC
  2. AB+B'C
  3. B+AC
  4. BC+A'C
(정답률: 40%)
  • F=AB+A(B+C)+B(B+C)
    =AB+AB+AC+BB+BC
    =AB+AC+B
    =B(A+C)+AC
    =B+AC (A+C는 항상 참이므로 B와 AC만 남김)

    따라서 정답은 B+A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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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RS 플립플롭 회로에서 불확실한 상태를 없애기 위하여 출력을 입력으로 궤환(feedback)시켜 반전 현상이 나타나도록 한 회로는?

  1. RST 플립플롭 회로
  2. D 플립플롭 회로
  3. T 플립플롭 회로
  4. JK 플립플롭 회로
(정답률: 47%)
  • RS 플립플롭 회로에서는 입력이 모두 0인 상태에서 불확실한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JK 플립플롭 회로에서는 입력이 모두 0인 상태에서도 반전 현상이 일어나도록 하여 불확실한 상태를 없앨 수 있습니다. 따라서 JK 플립플롭 회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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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회로 명칭으로 적합한 것은?

  1. 누산기
  2. 레지스터
  3. 전가산기
  4. 전감산기
(정답률: 64%)
  • 이 회로는 입력된 두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자리올림값을 더하여 합과 자리올림값을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를 전가산기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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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어떤 연산의 수행 후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1. Accumulator
  2. Data register
  3. Buffer register
  4. Address register
(정답률: 69%)
  • Accumulator는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로, 다른 레지스터와는 달리 연산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결과를 저장합니다. 따라서 Accumulator가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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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배타적-OR(exclusive-OR) 회로를 응용하는 회로가 아닌 것은?

  1. 보수기
  2. 패리티 체커
  3. 2진 비교기
  4. 시미트 트리거
(정답률: 49%)
  • 시미트 트리거는 배타적-OR(exclusive-OR) 회로를 응용하는 회로가 아닙니다. 시미트 트리거는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디지털 회로에서 메모리를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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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진수 10001001(2)을 16진수로 바꾼 값은?

  1. 89
  2. 137
  3. 178
  4. 211
(정답률: 67%)
  • 2진수 10001001(2)을 4비트씩 끊어서 16진수로 변환하면 1000(2) = 8(16), 1001(2) = 9(16) 이므로, 16진수로는 89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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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마이크로컴퓨터와 데이터 통신용 코드로서 7bit의 정보 비트와 1bit의 패리티 비트로 구성된 코드는?

  1. EBCDIC 코드
  2. BCD 코드
  3. 그레이 코드
  4. ASCII 코드
(정답률: 65%)
  • 7bit의 정보 비트와 1bit의 패리티 비트로 구성된 코드는 ASCII 코드입니다. 이는 ASCII 코드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문자 인코딩 방식 중 하나이며, 7bit의 정보 비트로 128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1bit의 패리티 비트는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됩니다. EBCDIC 코드는 IBM에서 개발한 문자 인코딩 방식이며, BCD 코드는 10진수를 4bit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그레이 코드는 이진수를 변환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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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디지털 시스템에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6비트 BCD 부호
  2. 1의 보수 (1 complement)
  3. 2의 보수 (2 complement)
  4. 부호와 절대값(signed magnitude)
(정답률: 66%)
  • 6비트 BCD 부호는 음수를 표현할 수 없습니다. BCD는 10진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음수를 나타내는 비트가 없습니다. 따라서 음수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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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불 대수 정리 중 다음 식으로 표현하는 정리는?

  1. 드모르간의 정리
  2. 베이스 트리거의 정리
  3. 카르노프의 정리
  4. 베엔의 정리
(정답률: 78%)
  • 이 식은 드모르간의 정리로, 논리합의 부정은 논리곱의 부정과 같고, 논리곱의 부정은 논리합의 부정과 같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A+B)' = A'·B'와 같은 형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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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JK 플립플롭에서 Qn이 RESET 상태일 때, J=0, K=1 입력 신호를 인가하면 출력 Qn+1의 상태는?

  1. 0
  2. 1
  3. 부정
  4. 입력금지
(정답률: 52%)
  • JK 플립플롭에서 J=0, K=1 입력 신호를 인가하면 출력 Qn+1의 상태는 "0"이 됩니다. 이는 JK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에 기반합니다. J=0, K=1일 때, 이전 상태와 상관없이 Qn+1은 항상 0이 됩니다. 이는 JK 플립플롭의 RESET 상태에서 J=0, K=1 입력 신호를 인가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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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0진수 463을 16진수로 옳게 나타낸 것은?

  1. 1FC
  2. 1DA
  3. 1CF
  4. 1AD
(정답률: 58%)
  • 10진수 463을 16진수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16으로 나누어가며 나머지를 구하면 됩니다.

    - 463을 16으로 나눈 몫은 28, 나머지는 15입니다. (15는 16진수에서 F로 표현합니다.)
    - 28을 16으로 나눈 몫은 1, 나머지는 12입니다. (12는 16진수에서 C로 표현합니다.)
    - 몫이 1이므로 더 이상 나눌 수 없습니다.

    따라서 10진수 463을 16진수로 나타내면 "1CF"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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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입력펄스의 적용에 따라 미리 정해진 상태의 절차를 밟아 가는 순차회로는?

  1. 카운터
  2. 멀티플렉서
  3. 디멀티플렉서
  4. 비교기
(정답률: 64%)
  • 카운터는 입력 펄스에 따라 미리 정해진 상태의 절차를 밟아 가는 순차회로로, 입력 펄스가 들어올 때마다 내부적으로 카운트 값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며,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계수나 타이밍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 펄스의 적용에 따라 미리 정해진 상태의 절차를 밟아 가는 순차회로는 카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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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10진 카운터를 만드려면 플립플롭을 몇 단으로 하면 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1%)
  • 10진 카운터는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플립플롭은 0 또는 1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플립플롭은 0 또는 1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플립플롭은 0 또는 1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플립플롭은 0 또는 1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개의 플립플롭으로 10진 카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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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그림과 같은 논리 게이트의 명칭은?

  1. AND
  2. OR
  3. NOT
  4. NAND
(정답률: 74%)
  • 이 게이트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NOT 게이트로 연결한 것이므로, AND와 NOT의 조합인 NAND 게이트입니다. NAND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라도 0이면 출력이 1이 되고, 모든 입력이 1일 때만 출력이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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