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0-06)

승강기기능사
(2002-10-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균형체인(compensating chain)또는 균형로프의 적용 목적은?

  1. 주로프(main rope)무게를 보상하기 위해서
  2. 카 무게중심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3. 승강로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4. 탑승 승객의 무게를 보상하기 위해서
(정답률: 60%)
  • 균형체인 또는 균형로프는 주로프의 무게를 보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주로프가 무거워지면 카가 불안정해지고, 카가 불안정해지면 승객의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균형체인 또는 균형로프를 사용하여 주로프의 무게를 보상함으로써 카의 안정성과 승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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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어진 조건에서 에스컬레이터의 수송능력은 시간당 몇 사람이 되겠는가?

  1. 8000
  2. 9000
  3. 12000
  4. 15000
(정답률: 67%)
  • 에스컬레이터의 속도는 0.5m/s 이고, 길이는 60m 이므로 120초(2분)에 한 바퀴를 돌 수 있다. 따라서, 한 바퀴당 수용인원은 60명이다. 시간당 수용인원은 60명 x 30분 = 1800명이다. 하지만, 에스컬레이터가 5개 있으므로 시간당 수송능력은 1800명 x 5 = 9000명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9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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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계실의 온도 및 습도에 관한 사항 중 옳은 것은?

  1. 온도 40℃이하, 습도는 일평균 95%이내로 한다.
  2. 온도 50℃이하, 습도는 일평균 98%이내로 한다.
  3. 온도 55℃이하, 습도는 일평균 95%이내로 한다.
  4. 온도 60℃이하, 습도는 일평균 98%이내로 한다.
(정답률: 68%)
  • 기계실 내부에서는 많은 전자기기들이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온도와 습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은 전자기기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실 내부의 온도는 40℃ 이하로 유지하고, 습도는 일평균 95% 이내로 유지하여 전자기기의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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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카의 문을 열고 닫는 도어머신에서 성능상 요구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동작이 원활하고 정숙할 것
  2. 카위에 설치되므로 소형이며 가벼워야 한다.
  3. 어떠한 경우라도 수동조작에 의하여 카 도어가 열려서는 안된다.
  4. 동작회수가 승강기 기동회수의 2배이므로 보존이 용이해야 한다.
(정답률: 76%)
  • "어떠한 경우라도 수동조작에 의하여 카 도어가 열려서는 안된다."는 안전상의 이유 때문입니다. 만약 카 도어가 수동조작으로 열리게 된다면, 이는 도어머신의 제어를 우회하는 것이 되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 도어는 반드시 도어머신의 제어에 의해서만 열리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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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의 도어시스템(door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승객용 엘리베이터에는 반드시 카도어가 설치되어야 하고 이것은 동력으로 개폐되어야 한다.
  2.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개폐방식으로는 중앙개폐형, 측면개폐형, 상하개폐형 등이 있다.
  3. 침대용의 경우 카(car)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측면개폐형이 주로 적용된다.
  4. 승객용 엘리베이터 카도어에는 반드시 세이프티 슈(safety shoe)가 설치되어야 한다.
(정답률: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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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스컬레이터에서 핸드레일(hand rail)의 속도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하고 있는가?

  1. 45m/min로 하고 있다.
  2. 발판(step)속도와 같이 하고 있다.
  3. 발판속도의 1(1/3) 정도로 하고 있다.
  4. 발판속도의 2/3 정도로 하고 있다.
(정답률: 75%)
  • 핸드레일(hand rail)의 속도는 발판(step)의 속도와 같이 하고 있습니다. 이는 승강기와 마찬가지로 승객의 안전을 위해 발판과 핸드레일의 속도가 일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핸드레일의 속도가 발판의 속도보다 빠르거나 느리다면 승객이 균형을 잡기 어렵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핸드레일의 속도는 발판의 속도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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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압엘리베이터의 종류 중 직접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승강로 소요평면 수치가 작다.
  2. 안전장치가 불필요하다.
  3. 부하에 의한 기능손실이 적다.
  4. 실린더를 넣는 보호관이 불필요하다.
(정답률: 38%)
  • 실린더를 넣는 보호관이 불필요한 이유는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는 실린더가 직접 엘리베이터 샤프트에 설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별도의 보호관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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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균형추의 중량을 구하는 식은? (단, L: 정격 적재량[㎏], F: 오버밸런스율이다.)

  1. 균형추 중량= 케이지 자체 하중
  2. 균형추 중량= 케이지 자체 하중 + L
  3. 균형추 중량= 케이지 자체 하중 + L F
  4. 균형추 중량= 케이지 자체 하중 + L + F
(정답률: 73%)
  • 균형추는 오버밸런스를 막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케이지 자체 하중에 추가로 오버밸런스율(LF)을 곱한 값을 더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균형추 중량= 케이지 자체 하중 + L F"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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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균형추를 사용한 승객용 승강기에서 제동기(Brake)의 제동력은 적재하중의 몇 % 까지는 위험없이 정지가 가능 하여야 하는가?

  1. 100
  2. 110
  3. 120
  4. 125
(정답률: 58%)
  • 균형추를 사용한 승객용 승강기에서 제동기의 제동력은 적재하중의 125%까지는 위험없이 정지가 가능합니다. 이는 승강기가 정지할 때 적재하중과 함께 균형추도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제동력이 적재하중보다 높아야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25%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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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수평보행기의 정격속도에 관한 기준으로 맞는 것은?

  1. 경사도가 6도이하의 것은 속도 50m/min이하
  2. 경사도가 6도초과의 것은 속도 40m/min이하
  3. 경사도가 8도이하의 것은 속도 50m/min이하
  4. 경사도가 8도초과의 것은 속도 30m/min이하
(정답률: 47%)
  • 수평보행기는 평면에서 움직이는데, 경사면이 있으면 그 경사면의 영향을 받아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경사도가 낮을수록(6도 이하) 속도가 높을 수 있고, 경사도가 높을수록(8도 초과) 속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경사도가 8도 이하인 경우에는 속도가 50m/min 이하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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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승강기 한 대를 운전조작하는 방식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단식자동식
  2. 군승합자동식
  3. 하강승합전자동식
  4. 승합전자동식
(정답률: 65%)
  • "군승합자동식"은 승강기를 운전조작하는 방식 중에서 분류되지 않는 이유는 "군승합자동식"이란 용어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군승합자동식"은 승강기 운전조작 방식의 분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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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승객이나 운전자에게 방송이나 음악을 전달해 주기 위해 케이지에 설치한 장치는?

  1. 홀랜턴
  2. 인터폰
  3. BGM장치
  4. 인터록장치
(정답률: 89%)
  • BGM은 Background Music의 약자로, 배경음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승객이나 운전자에게 방송이나 음악을 전달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는 BGM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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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승강기 기계실에 설비되어서는 안되는 것은?

  1. 승강기 제어반
  2. 환기설비
  3. 옥탑 물탱크
  4. 조속기
(정답률: 81%)
  • 승강기 기계실은 화재 발생 시에도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옥탑 물탱크와 같은 물류설비는 기계실에 설치되어서는 안됩니다. 물탱크가 화재 발생 시에 물을 공급하려면 물을 운반하는 파이프나 호스 등이 필요하며, 이는 화재 발생 시에 승강기 기계실 내부를 불안정하게 만들고 화재 대처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기 기계실에는 물류설비를 설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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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로프의 꼬임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보통꼬임과 랭그꼬임이 있다.
  2. 보통꼬임은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같다.
  3. 보통꼬임은 소선과 외부의 접촉면이 짧고 마모의 영향은 다소 많다.
  4. 보통꼬임은 잘 풀리지 않아 일반적인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60%)
  • 로프를 만들 때 꼬임 방향이 같으면 보통꼬임이 되고, 꼬임 방향이 반대면 랭그꼬임이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보통꼬임은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같다."는 꼬임 방향이 같을 때 보통꼬임이 되는 규칙을 설명하고 있다. 거리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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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승강기의 전동기 용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격적재하중에 비례한다.
  2. 정격속도에 비례한다.
  3. 오버 벨런스율에 비례한다.
  4. 종합효율에 비례한다.
(정답률: 43%)
  • "오버 벨런스율에 비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승강기의 전동기 용량은 정격적재하중과 정격속도에 비례합니다. 이는 승강기가 운행 중에 최대로 운반할 수 있는 무게와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동기의 효율은 종합효율로 나타내며, 이는 전기 입력에 대한 출력의 비율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전동기 용량이 증가하면 종합효율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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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VVVF 제어방식에서 전동기에 가하는 전원의 주파수를 2배로 하였을 때 전동기의 속도는 몇 배가 되는가?(단, 전압은 변함이 없다고 한다.)

  1. 1/4배
  2. 1/2배
  3. 2배
  4. 4배
(정답률: 41%)
  • VVVF 제어방식에서 전동기의 속도는 주파수와 비례하기 때문에, 주파수가 2배가 되면 속도도 2배가 된다. 전압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전력은 일정하게 유지되며, 주파수가 2배가 되면 전동기의 회전수도 2배가 되어 속도도 2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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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전시에 대비한 카내의 비상등의 조도는 램프 중심부로 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몇 lx 이상의 밝기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
  2. 5
  3. 10
  4. 50
(정답률: 65%)
  • 정전시에 대비한 카내의 비상등의 조도는 10lx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국내 기준인 KS C 7653-2-7:2017에서 정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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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한쪽 방향으로만 유체를 흐르게 하여 정전으로 펌프가 정지했을 때 케이지가 하강하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는?

  1. 스톱(stop)밸브
  2. 체크(check)밸브
  3. 릴리프(relief)밸브
  4. 업(up)밸브
(정답률: 53%)
  • 체크 밸브는 한쪽 방향으로만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유체가 역행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펌프가 정지했을 때 케이지가 하강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톱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완전히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릴리프 밸브는 과압 상황에서 유체를 방출시켜 안전을 유지합니다. 업 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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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산업재해의 발생원인으로는 불안전한 행동이 많은 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위험장소 접근
  2. 안전장치 기능 제거
  3. 복장 보호구 잘못 사용
  4. 작업장소 불량
(정답률: 69%)
  • 작업장소 불량은 산업재해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지만,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직접적인 인적 요인과는 관련이 없는 원인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작업장소 불량은 예를 들어, 건물 구조물의 불안정성, 전기 시설의 불량, 화학 물질의 유출 등과 같은 물리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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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분당 60m일 경우, 조속기의 과속 스위치는 정격속도의 몇 배이하에서 끊기어야 하는가?

  1. 1.1
  2. 1.2
  3. 1.3
  4. 1.4
(정답률: 49%)
  • 조속기의 과속 스위치는 정격속도의 1.3배 이하에서 끊어져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가 과속으로 움직이는 경우, 정격속도의 1.3배 이상이 되면 승강기의 안전을 위해 조속기가 작동하여 승강기를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과속 스위치는 1.3배 이하에서 끊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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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추락에 의하여 근로자에게 위험이 미칠 우려가 있을 때 비계를 조립하는 등의 방법에 의하여 작업발판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높이가 몇 m 이상인 경우에 설치하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59%)
  • 높이가 2m 이상인 경우에 작업발판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은 "2"입니다. 3m, 4m, 5m 모두 2m 이상이므로 작업발판을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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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원동기, 회전축 등에 위험방지장치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설치방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위험부위에는 덮개, 울, 슬리브, 건널다리 등을 설치
  2. 키이 및 핀 등의 고정구는 묻힘형으로 설치
  3.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돌출된 고정구로 설치
  4. 건널다리에는 높이 90cm이상인 손잡이 설치
(정답률: 64%)
  •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돌출된 고정구로 설치하는 이유는 벨트가 움직이는 동안 이음부분이 풀리거나 미끄러져서 원동기나 회전축에 간섭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돌출된 고정구를 설치하여 이음부분을 고정시켜 안전을 확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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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동력전달장치 중 일반적으로 재해가 가장 많은 것은?

  1. 원동기
  2. 벨트
  3. 차축
  4. 치차
(정답률: 59%)
  • 벨트는 일반적으로 고속 회전하는 원동기와 다른 부품들을 연결하여 동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벨트는 자주 사용되는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마모나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벨트가 늘어나거나 끊어지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차량이나 기계의 동작을 중단시키거나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일반적으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동력전달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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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교류 아크용접기의 방호장치는?

  1. 전격방지기
  2. 역화방지기
  3. 과부하방지장치
  4. 권과방지장치
(정답률: 35%)
  • 교류 아크용접기는 전기를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전기적인 안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방호장치가 필요합니다. 전격방지기는 전기적인 충격이나 과전류를 방지하여 작업자와 장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교류 아크용접기의 방호장치는 전격방지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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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화물용승강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화물수송에 직접 종사하는 작업원 이외에는 탑승을 금한다.
  2. 경우에 따라서는 승객을 수송할 수 있다.
  3. 허용적재하중을 표시하여야 한다.
  4. 운행할 때는 출입문이 개폐되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63%)
  • "경우에 따라서는 승객을 수송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은, 화물용승강기는 일반적으로 화물수송에만 사용되며, 승객을 수송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 승객을 수송할 수 있는 경우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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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안전점검시의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가지의 점검방법을 병용하여 점검한다.
  2.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없이 점검한다.
  3. 불량 부분이 발견되면 다른 동종의 설비도 점검한다.
  4. 발견된 불량 부분은 원인을 조사하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한다.
(정답률: 82%)
  •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없이 점검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더욱 신중하게 점검해야 하며, 해당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는 미래의 재해발생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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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재해 누발자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미숙성 누발자
  2. 상황성 누발자
  3. 습관성 누발자
  4. 난폭성 누발자
(정답률: 55%)
  • 난폭성 누발자는 다른 세 가지 유형과 달리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며,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고 폭력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유형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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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안전사고의 통계를 보고 알 수 없는 것은?

  1. 사고의 경향
  2. 안전업무의 정도
  3. 보상금액
  4. 안전사고 감소 목표 수준
(정답률: 82%)
  • 안전사고의 통계는 사고의 경향과 안전업무의 정도, 그리고 안전사고 감소 목표 수준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보상금액은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지불되는 보상의 크기로, 안전사고의 원인과 예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알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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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설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승강구에서 디딤판의 승강을 정지시킬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2. 경사는 30도이상으로 한다.
  3. 디딤판의 정격속도는 30m/min이하이다.
  4. 디딤판의 양쪽에는 난간을 설치한다.
(정답률: 60%)
  • 경사는 30도 이상으로 한다는 것은 옳은 설치 기준이며, 이유는 30도 이하의 경사에서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0도 이상의 경사는 안전성과 편의성을 모두 고려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경사는 30도이상으로 한다."가 아닌 다른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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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시브홈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U형
  2. V형
  3. R형
  4. 언더컷형
(정답률: 73%)
  • 시브홈은 U형, V형, 언더컷형으로 분류되는데, R형은 해당되지 않는다. R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며, 시브홈의 분류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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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엘리베이터의 전동기나 MG세트의 보수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결선유무를 점검한다.
  2. 인터록(Interlock)의 기능상태를 살핀다.
  3. 절연저항을 측정한다.
  4. 고정자와 회전자의 간격을 살핀다.
(정답률: 40%)
  • 인터록(Interlock)은 엘리베이터나 MG세트의 안전을 위해 설치된 장치로, 문이 열려있을 때는 엘리베이터나 MG세트가 작동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터록의 기능상태를 살핀다는 것은 이러한 안전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결선유무를 점검하거나 절연저항을 측정하는 것은 전기적인 안전을 확인하는 것이고, 고정자와 회전자의 간격을 살핀다는 것은 기계적인 안전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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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접촉기 등의 조작회로를 접지하였을 경우에 당해 전자접촉기 등이 폐로될 염려가 있는 것의 접속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코일의 일단을 접지하지 않는 쪽의 전선에 접속할 것
  2. 코일의 일단을 접지측 전선에 접속할 것
  3. 코일과 접지측 전선사이에 반드시 개폐기가 있을 것
  4. 코일과 접지측 전선사이에 반드시 퓨즈를 설치할 것
(정답률: 45%)
  • 전자접촉기 등의 조작회로를 접지하면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짧아져서 전류가 안정적으로 흐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전자접촉기 등이 폐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일의 일단을 접지측 전선에 접속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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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압승강기의 기계실에서 행하는 검사대상이 아닌 것은?

  1. 펌프
  2. 전동기
  3. 유압유 및 밸브
  4. 플런져
(정답률: 43%)
  • 플런져는 유압승강기의 기계실에서 검사 대상이 아닙니다. 이는 플런져가 유압승강기의 구동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압승강기의 구동은 펌프, 전동기, 유압유 및 밸브 등으로 이루어지며, 플런져는 구동과는 관련이 없는 부속품입니다. 따라서 유압승강기의 기계실에서 검사 대상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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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화물용 엘리베이터에서는 몇 % 의 부하로 전속 하강 중의 케이지를 위험없이 감속, 정지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120
  2. 130
  3. 140
  4. 150
(정답률: 48%)
  • 화물용 엘리베이터에서는 보통 120%의 부하로 전속 하강 중의 케이지를 감속, 정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화물이나 물건을 운반할 때 예상치 못한 무게 증가나 충격 등으로 인해 부하가 예상보다 많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설계 시에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120%의 부하를 감안하여 설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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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화이날 리미트스위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접점이 개방되면 통전이 중단되는 구조일 것
  2. 접점이 폐로되면 통전이 중단되는 구조일 것
  3. 자기유지가 되는 구조일 것
  4. 반드시 b접점으로 구성되는 구조일 것
(정답률: 33%)
  • 화이날 리미트스위치는 기계나 장치의 동작 범위를 제한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위치입니다. 이 스위치는 접점이 개방되면 통전이 중단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스위치가 동작 범위를 벗어나면 접점이 열리면서 전기 신호가 차단되어 동작을 중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스위치는 기계나 장치의 안전한 동작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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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몇 도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2
  2. 18
  3. 25
  4. 30
(정답률: 70%)
  •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일반적으로 12도 이하로 하여야 합니다. 이유는 12도 이상의 경사도에서는 보행기 사용자가 안정적으로 이동하기 어렵고, 넘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보행을 위해서는 12도 이하의 경사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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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승객용 승강기의 시브가 편마모 되었을 때 어떤 것을 보수, 조정하여야 하는가?

  1. 과부하방지장치
  2. 조속기
  3. 로프의 장력
  4. 균형체인
(정답률: 56%)
  • 승객용 승강기의 시브가 편마모 되었을 때 보수, 조정하여야 하는 것은 "로프의 장력"입니다. 시브가 편마모되면 로프의 길이가 변하게 되어 로프의 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승강기의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로프의 장력을 보수, 조정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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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로프의 소선 파단하중에 따른 구분에서 비도금 처리하는 E종 와이어로프의 파단강도는 몇 kgf/mm2정도 인가?

  1. 125
  2. 130
  3. 135
  4. 140
(정답률: 31%)
  • 주로프의 소선 파단하중에 따른 구분에서 E종 와이어로프는 비도금 처리된 와이어로프로, 파단강도는 135kgf/mm2 정도이다. 이는 국제표준 ISO2408에 따른 E종 와이어로프의 파단강도 범위이며, 이 범위는 130~140kgf/mm2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3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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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차 소방운전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가고자 하는 층의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을 때 도어의 닫힘 동작이 가능하고 도어가 완전히 닫히기 전에 손을 떼면 도어가 다시 열리게 된다.
  2. 목적층에 도착하면 즉시 모든 부름 신호를 취소하고 도어는 자동으로 열리게 된다.
  3. 1차 소방운전으로의 전환은 피난층에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고 임의의 층에서도 가능하여야 한다.
  4. 카내의 비상정지스위치는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정답률: 32%)
  • "목적층에 도착하면 즉시 모든 부름 신호를 취소하고 도어는 자동으로 열리게 된다."가 1차 소방운전기능과 관련이 없는 것은, 이는 엘리베이터의 일반적인 기능 중 하나인데, 1차 소방운전은 비상 상황에서 엘리베이터를 운전하는 것으로, 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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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승시 유압은 상용압력의 125%가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 릴리프 밸브장치가 필요하다.
  2. 전동기의 공회전 방지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3. 오일의 온도를 65℃∼80℃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4. 전원 차단시 실린더내의 오일의 역류로 인한 카의 하강을 자동 저지하는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정답률: 76%)
  • 오일의 온도를 65℃∼80℃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유압 엘리베이터에서는 오일의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오일의 특성이 변하여 유압 시스템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오히려 오일의 온도를 40℃∼50℃로 유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승시 유압은 상용압력의 125%가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 릴리프 밸브장치가 필요하다.
    - 전동기의 공회전 방지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 전원 차단시 실린더내의 오일의 역류로 인한 카의 하강을 자동 저지하는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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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비상정지장치의 성능시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적용 최대 중량에 상당하는 무게를 적용한다.
  2. 가이드 레일의 윤활상태를 실제의 사용상태와 같도록 한다.
  3. 비상정지의 시험후 완충기의 파손 유무를 확인한다.
  4. 비상정지의 시험후 수평도와 정지거리를 측정한다.
(정답률: 45%)
  • 정답은 "비상정지의 시험후 완충기의 파손 유무를 확인한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비상정지장치의 성능시험에서는 실제 사용상황과 유사한 조건에서 최대 중량을 적용하고, 가이드 레일의 윤활상태를 조절하여 시험합니다. 이후에는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수평도와 정지거리를 측정하며, 완충기의 파손 유무도 확인합니다. 완충기는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정지할 때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완충기가 파손되어 있으면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정지할 때 충격이 크게 전달되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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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설명 중 옳은 내용은?

  1.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는 경우, 카와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보다 작아야 한다.
  2.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는 경우, 카와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의 2배이어야 한다.
  3.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는 경우, 카와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와 같아야 한다.
  4.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는 경우, 카와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의 3배이어야 한다.
(정답률: 37%)
  •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는 경우, 카와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보다 작아야 한다. 이는 균형추가 떨어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균형추의 중심이 카의 중심과 일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가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보다 크면 균형추의 중심이 카의 중심보다 높아져서 불안정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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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균형체인과 균형로프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연결부위의 이상마모가 있는지를 점검
  2. 이완상태가 있는지를 점검
  3. 이상소음이 있는지를 점검
  4. 양쪽 끝단은 카의 양측에 균등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점검
(정답률: 52%)
  • 균형체인과 균형로프는 카를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는 장비입니다. 이 때, 물체를 들어올리는 중에 카의 한쪽 끝단이 무거워져 카가 기울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균형체인과 균형로프의 양쪽 끝단은 카의 양측에 균등하게 연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양쪽 끝단이 균등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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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이드슈에 대한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취부 볼트가 이완되지 않았는지의 여부
  2. 진동방지장치가 이완되지 않았는지의 여부
  3. 슈가 마모되지 않았는지의 여부
  4. 기름통의 기름이 있는지의 여부
(정답률: 53%)
  • 기름통의 기름이 있는지의 여부는 가이드슈의 안전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점검사항들은 가이드슈의 안전성과 관련된 부분들이며, 기름통의 기름 여부는 가이드슈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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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핸드레일 인입구에 손이나 이물질이 끼었을 때 즉시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는?

  1. 핸드레일 스위치
  2. 구동체인 안전장치
  3. 조속기
  4.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
(정답률: 71%)
  •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는 핸드레일에 손이나 이물질이 끼었을 때 즉시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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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압력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결재는 재사용이 불가능한 구조이어야 한다.
  2. 파워유니트에서 실린더까지는 압력배관으로 연결하도록 한다.
  3. 지진, 진동 및 충격을 완화하는 장치가 설치되고 벽 등 관통부분은 슬리브 등이 설치되어야 한다.
  4. 압력 고무호스는 여유가 없어야 하며 일직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55%)
  • 압력 고무호스는 여유가 없어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압력 고무호스는 일정한 길이의 고무 호스로, 압력배관과 연결되는 부분에서 사용됩니다. 이 호스는 압력이 가해질 때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완화하고, 연결부의 이동을 허용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압력 고무호스는 일직선으로 연결되어 있을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일정한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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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메거로 측정하는 것은?

  1. 절연저항
  2. 접지저항
  3. 유도저항
  4. 자기저항
(정답률: 64%)
  • 메거로는 전기회로에서 절연체의 절연성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메거로 측정하는 것은 절연저항입니다. 절연저항은 전기회로에서 전기적으로 절연된 두 점 사이의 저항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절연된 장치나 부품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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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은 콘덴서 접속회로의 합성정전용량은?

  1. C
  2. 2C
  3. 3C
  4. 4C
(정답률: 48%)
  • 콘덴서 접속회로의 합성정전용량은 병렬 연결된 콘덴서의 용량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그림에서는 C와 2C가 병렬 연결되어 있으므로 합성정전용량은 C + 2C = 3C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C"가 아닌 "3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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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두개의 동일한 저항을 병렬로 연결하였을 때의 합성저항은?

  1. 하나의 저항의 2배이다.
  2. 하나의 저항과 같다.
  3. 하나의 저항의 2/3가 된다.
  4. 하나의 저항의 1/2이 된다.
(정답률: 56%)
  • 병렬 연결된 저항의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1/합성저항 = 1/저항1 + 1/저항2

    두 저항이 동일하다면 위 식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1/합성저항 = 1/저항 + 1/저항

    1/합성저항 = 2/저항

    합성저항 = 저항/2

    따라서, 두개의 동일한 저항을 병렬로 연결하였을 때의 합성저항은 "하나의 저항의 1/2이 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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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계전기회로에서 일종의 기억회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AND회로
  2. OR회로
  3. 자기유지회로
  4. NOT회로
(정답률: 75%)
  • 자기유지회로는 입력 신호가 없어도 출력 신호가 유지되는 회로로, 일종의 기억회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로 내부에 자기장이 형성되어 있어서, 입력 신호가 없어도 자기장이 유지되어 출력 신호가 유지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기유지회로가 계전기회로에서 일종의 기억회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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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은?

  1. 발전기
  2. 정류기
  3. 전동기
  4. 변류기
(정답률: 48%)
  •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전동기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시켜서 기계를 움직이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은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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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은 무슨 게이지 인가?

  1. 틈새게이지
  2. 피치게이지
  3. 와이어게이지
  4. 센터게이지
(정답률: 51%)
  • 그림은 와이어게이지입니다. 와이어게이지는 두 개의 와이어 사이의 끼어있는 액체의 압력으로 측정하는 게이지입니다. 그림에서는 왼쪽에 있는 빨간색 와이어와 오른쪽에 있는 파란색 와이어 사이에 액체가 끼어있어서 액체의 압력에 따라 와이어의 위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액체의 압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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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승강기에 주로 사용되는 전동기는?

  1. 콘덴서전동기
  2. 단상유도전동기
  3. 동기전동기
  4. 3상유도전동기
(정답률: 60%)
  • 승강기에 주로 사용되는 전동기는 3상유도전동기입니다. 이는 3상 전원을 이용하여 회전자에 유도전류를 발생시켜 회전력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단상 전원을 이용하는 단상유도전동기보다 효율적이며, 동기전동기보다는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덴서전동기보다는 더욱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승강기와 같은 대형 기계에서는 3상유도전동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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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동력 3730W는 약 몇 마력인가?

  1. 3
  2. 5
  3. 7
  4. 10
(정답률: 44%)
  • 1마력은 약 735.5W이므로, 3730W를 735.5W로 나누면 약 5마력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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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재료의 응력이란?

  1. 응력= 하중 / 변형된 길이
  2. 응력= 단면적 / 변형된 길이
  3. 응력= 하중 / 단면적
  4. 응력= 변형된 길이 / 단면적
(정답률: 56%)
  • 재료의 응력은 단위 면적당 받는 하중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응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변형된 길이나 단면적으로 나누는 것은 응력을 구하는 공식이 아니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응력= 하중 / 단면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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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엘리베이터용 와이어 로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드럼형
  2. 시일형
  3. 필라형
  4. 웰링톤형
(정답률: 33%)
  • 드럼형은 엘리베이터용 와이어 로프의 종류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드럼형은 로프를 감아서 저장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로프 자체가 아니라 로프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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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논리합 회로는 어떤 것인가?

  1. AND회로
  2. OR회로
  3. NAND회로
  4. NOT회로
(정답률: 49%)
  • 논리합 회로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다. 이는 OR회로의 정의와 일치하므로 정답은 "OR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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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캠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1. 요동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2. 왕복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3.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4. 상하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정답률: 64%)
  • 캠은 회전운동을 기록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캠의 형태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캠의 회전운동을 기록하는 부분을 센서에 연결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합니다. 따라서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해야 하는 경우에 캠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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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응력의 종류와 거리가 먼 것은?

  1. 수직응력
  2. 평면응력
  3. 전단응력
  4. 경사응력
(정답률: 38%)
  • 수직응력, 전단응력, 경사응력은 모두 특정 방향으로 작용하는 응력이지만, 평면응력은 면 전체에 일정하게 분포되는 응력으로 방향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거리와는 무관하다. 따라서 평면응력이 거리와 무관하다는 것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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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스프링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은?

  1. 스프링의 전체 길이
  2. 스프링의 탄성상수
  3. 스프링의 강도
  4. 스프링의 유효길이
(정답률: 58%)
  • 스프링의 탄성상수는 스프링이 외부의 힘에 얼마나 잘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스프링이 얼마나 유연하게 변형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프링의 성능과 기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스프링의 탄성상수는 스프링의 세기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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