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1-26)

승강기기능사
(2003-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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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건물 건축부문의 안전설계기준 중 카의 속도가 60∼90m/min인 경우 피트깊이는 최소 몇 m 가 되어야 하는가?

  1. 1.2
  2. 1.5
  3. 1.8
  4. 2.1
(정답률: 51%)
  • 카의 속도가 60∼90m/min인 경우, 안전설계기준에 따라 피트깊이는 최소 1.8m 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사람이 카와 충돌했을 때 안전하게 차단할 수 있는 깊이로, 카의 속도가 높아질수록 피트깊이도 높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8"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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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상정지장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후렉시블 가이드 크램프형 세이프티
  2. 슬랙 로프 세이프티
  3. 조속기
  4. 턴버클
(정답률: 77%)
  • 비상정지장치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로, 작업자가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할 때 사용됩니다. 후렉시블 가이드 크램프형 세이프티, 슬랙 로프 세이프티, 조속기는 모두 비상정지장치의 일종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턴버클은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가 아니며, 보통 가방이나 옷 등을 조이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턴버클은 비상정지장치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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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최대 특징은?

  1. 고속 주행이 가능하다.
  2. 제어가 쉽다.
  3. 장치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
  4. 기계실의 위치가 자유롭다.
(정답률: 62%)
  •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기계실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기계실의 위치가 자유롭다는 것이 최대 특징입니다. 즉, 건물 내부 어디든 설치가 가능하며, 건축물의 구조적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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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용 모터를 선정할 때 가장 큰 결정 요인은?

  1. 승강 높이
  2. 승강 속도
  3. 기계실 크기
  4. 수송 인원
(정답률: 49%)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용 모터를 선정할 때 가장 큰 결정 요인은 수송 인원입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가 한 번에 운송할 수 있는 인원 수가 모터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관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송 인원을 고려하지 않고 모터를 선택하면 인원 운송 능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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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정 비상구에 대한 설명 중 틀리는 것은?

  1. 카 내에 승객이 갇혀 있을 때 구출을 목적으로 설치한다.
  2. 카 안에서 열리지 않고, 케이지 외측에서 열도록 되어 있다.
  3. 비상구가 열려 있는 동안에는 승강기 운전이 불가능하다.
  4. 카 위를 점검하는 점검구로 통상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정답률: 60%)
  • "카 위를 점검하는 점검구로 통상 사용하여도 무방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천정 비상구는 카 내에 승객이 갇혀 있을 때 구출을 목적으로 설치되며, 카 안에서 열리지 않고, 케이지 외측에서 열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비상구가 열려 있는 동안에는 승강기 운전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천정 비상구를 점검할 때에는 점검구를 사용해야 하며, 이는 천정 비상구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카 위를 점검하는 점검구로 통상 사용하여도 무방하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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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균형추를 사용한 화물용 승강기에서 제동기(Brake)의 제동력은 적재하중의 몇 % 까지인가?

  1. 100
  2. 110
  3. 120
  4. 130
(정답률: 55%)
  • 균형추를 사용한 화물용 승강기에서 제동기의 제동력은 적재하중의 120%까지이다. 이는 균형추가 적재물의 무게보다 더 많은 힘을 발생시켜 제동기가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1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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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언더 컷(under cut) 홈 시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로프와 시브의 마찰계수를 높히기 위한 것이다.
  2. 로프 마모율이 비교적 심하지 않다.
  3. 주로 싱글 랩핑(1:1로핑)에 사용된다.
  4. 홈의 형상은 시브 홈의 밑을 도려낸 것이다.
(정답률: 52%)
  • "로프 마모율이 비교적 심하지 않다."가 틀린 것이며, 이는 언더 컷 홈 시브가 로프와 시브의 마찰계수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 마모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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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적용되는 승강기는?

  1. 45m/min이하의 승강기
  2. 60~105m/min의 승강기
  3. 120~140m/min의 승강기
  4. 300m/min이상의 승강기
(정답률: 56%)
  • 순간식 비상정지장치는 승강기가 급격한 속도로 움직일 때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속도가 빠른 승강기일수록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45m/min이하의 승강기에만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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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 문의 안전보호장치인 세이프티 슈(Door Safety shoe)의 역할은?

  1. 문이 원활하게 열리도록 하는 역할
  2. 문의 개폐작동을 중지시키는 역할
  3. 닫히는 문을 다시 열리게 하는 역할
  4. 과부하시에 출발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
(정답률: 61%)
  • 세이프티 슈는 닫히는 문이 갑자기 닫혀서 사람이 다치거나 물건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보호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문이 닫힐 때 문틀과 바닥 사이에 설치되어, 문이 닫힐 때 세이프티 슈가 문틀과 바닥 사이에 끼어들어서 문이 다시 열리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세이프티 슈는 "닫히는 문을 다시 열리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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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엘리베이터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감속기
  2. 편향 도르레의 직경
  3. 전동기 회전수
  4. 권상 도르레의 직경
(정답률: 62%)
  •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전동기 회전수와 권상 도르레의 직경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편향 도르레의 직경은 엘리베이터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는 편향 도르레가 엘리베이터의 이동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편향 도르레의 직경은 엘리베이터의 속도와는 무관하며,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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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회로에서 속도 변동을 작게 하기 위한 압력 보상기구는?

  1. 유량 제어밸브
  2. 레벨링밸브
  3. 유량 조정밸브
  4. 럽쳐밸브
(정답률: 36%)
  • 압력 보상기구는 유압 시스템에서 작동 중인 부하에 따라 유량과 압력을 조절하여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유량 조정밸브가 사용됩니다. 유량 조정밸브는 유량을 조절하여 부하에 따른 압력 변화를 보상하고, 일정한 유량을 유지하여 속도 변동을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압력 보상기구를 사용하는 유압 시스템에서는 유량 조정밸브가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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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수평보행기의 스탭이 금속제로 된 것을 무엇이라고하는가?

  1. 고무벨트식
  2. 파레트식
  3. 군관리방식
  4. 계단식
(정답률: 66%)
  • 수평보행기의 스탭이 금속제로 된 것을 "파레트식"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탭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된 판자(파레트)를 따라 이동하는 방식으로, 스탭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보행이 안정적이며, 스탭의 교체나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파레트식 수평보행기는 고무벨트식에 비해 더 큰 하중을 견딜 수 있어 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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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피트바닥 하부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못한 것은?

  1. 기본적으로는 거실 등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2. 거실 등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피트바닥을 2중 슬라브로 하고, 균형추쪽에도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3. 거실 등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피트바닥을 2중 슬라브로 하고, 균형추쪽 직하부에 두꺼운 벽을 설치하여야 한다.
  4. 여러 사람이 출입하는 통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피트바닥을 2중 슬라브로 하면 된다.
(정답률: 38%)
  • "여러 사람이 출입하는 통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피트바닥을 2중 슬라브로 하면 된다."는 적합한 설명입니다. 이유는 피트바닥은 일반적으로 체육관, 댄스 스튜디오, 체조실 등과 같은 운동 시설에서 사용되며, 이러한 장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출입하고 활동하기 때문에 피트바닥이 충분히 견고하고 안전해야 합니다. 따라서 2중 슬라브로 만들어져 있으면 더욱 견고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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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각층 강제정지 운전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출·퇴근 시간대에 모든 층의 승객에게 골고루 서비스 제공
  2. 각 층의 도어장치 기능의 원활한 작동
  3. 각 층의 도어장치 확인시 사용
  4. 카 안의 범죄활동 방지
(정답률: 71%)
  •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각층 강제정지 운전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카 안의 범죄활동 방지"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범죄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각 층에서 강제정지 운전을 통해 엘리베이터를 멈추어 범죄자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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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상용 엘리베이터에서 카 및 승강장 문이 열려 있어도 카를 승강시킬 수 있는 기능의 종류로 맞는 것은?

  1. 비상호출 기능
  2. 1차 소방운전
  3. 2차 소방운전
  4. 3차 소방운전
(정답률: 40%)
  • 2차 소방운전은 비상상황에서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운전하기 위한 기능으로, 엘리베이터 내부의 카 및 승강장 문이 열려 있어도 카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내부의 안전장치와 함께 작동하여, 비상상황에서도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2차 소방운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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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교류 엘리베이터에서 사용하지 않는 제어방식은?

  1. 교류 2단속도 제어방식
  2. 교류 궤환전압 제어방식
  3. 가변용량 가변전류 제어방식
  4.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
(정답률: 53%)
  • 교류 엘리베이터에서는 가변용량 가변전류 제어방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는 주로 직류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되는 제어방식으로, 교류 엘리베이터에서는 궤환전압 제어방식과 교류 2단속도 제어방식, 그리고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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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동기의 역률을 개선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1. 저항기
  2. 전력용콘덴서
  3. 직렬리액터
  4. 트립코일
(정답률: 59%)
  • 전동기는 인덕션 모터 등의 형태로 사용되는데, 이러한 모터는 운전 중에 전력을 소비하면서 역률이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력용콘덴서를 사용합니다. 전력용콘덴서는 전기적으로 축적된 전하를 이용하여 전압과 전류의 위상을 조절하여 역률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역률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력용콘덴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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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경사각 30虔이하의 에스컬레이터 디딤판의 최소 규격은?

  1. 주행방향 길이 360mm 이상, 폭 560mm 이상
  2. 주행방향 길이 360mm 이상, 폭 400mm 이상
  3. 주행방향 길이 400mm 이상, 폭 560mm 이상
  4. 주행방향 길이 400mm 이상, 폭 400mm 이상
(정답률: 37%)
  • 에스컬레이터 디딤판은 사람들이 발을 올리고 내려놓는 부분이므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경사각이 30度 이하인 경우, 사람들이 안전하게 디딤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디딤판의 최소 규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 때, 주행방향 길이가 360mm 이하면 발이 미끄러져 다치거나 넘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400m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폭이 400mm 이하면 발이 미끄러져 다치거나 넘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560m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행방향 길이 400mm 이상, 폭 560mm 이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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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계기구에 대한 방호조치의 짝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리프트-조속기
  2. 에스컬레이터-파킹장치
  3. 크레인-역화방지기
  4. 승강기-과부하방지장치
(정답률: 66%)
  • 승강기는 인원이 타고 내리는 기계기구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과부하 상태에서는 작동하지 않도록 과부하방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승강기 내부에 부착된 센서가 승객의 무게를 감지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과부하가 발생하면 승강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승강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과부하방지장치가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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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 작업을 중지시킬 수 있는 조건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퇴근시간이 경과하였을 때
  2. 우천, 강풍, 강설 등의 악천후일 때
  3. 지상에서 작업원이 확실하게 보이지 않을 정도의 짙은 안개가 끼었을 때
  4. 작업원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추위일 때
(정답률: 84%)
  • "퇴근시간이 경과하였을 때"는 작업자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조건입니다.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작업을 중지시키는 조건은 작업환경이나 작업자의 건강상태 등과 관련된 조건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퇴근시간이 경과하였을 때"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작업을 중지시킬 수 있는 조건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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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화상을 입은 환자를 응급치료하는 동안 물을 먹고 싶어한다. 어느 방법이 가장 좋은가?

  1. 적은 양의 물을 한번만 준다.
  2. 한번에 많은 물을 먹여야 한다.
  3. 여러번 조금씩 나누어 먹인다.
  4. 절대로 물을 주면 안된다.
(정답률: 76%)
  • 화상 환자는 수분을 많이 잃어서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을 마시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위장관에 부담이 가서 구토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번 조금씩 나누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체내에 수분을 천천히 공급할 수 있어서 탈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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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정전기 제거의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설비의 주변에 자외선을 쬐인다.
  2. 설비의 주변 공기를 건조시킨다.
  3. 설비의 주변에 적외선을 쬐인다.
  4. 설비의 금속체 부분을 접지시킨다.
(정답률: 70%)
  • 정전기는 전기적으로 충전된 물체와 접촉하면서 발생하는데, 이는 설비의 금속체 부분에 충전된 전하가 주변 공기나 물체와 접촉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설비의 금속체 부분을 접지시키면, 전하가 땅으로 흐르게 되어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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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나이프스위치의 충전부가 노출되면 무엇이 위험한가?

  1. 누전
  2. 감전
  3. 과부하
  4. 과열
(정답률: 72%)
  • 나이프스위치의 충전부가 노출되면 감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충전부에 전기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만약 노출된 부분에 손이나 다른 전기적인 물체가 닿으면 전기가 몸으로 흐르면서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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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안전보건 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금지
  2. 방향
  3. 경고
  4. 안내
(정답률: 66%)
  • 방향은 안전보건 표지의 종류가 아닙니다. 안전보건 표지는 주로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거나 경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금지", "경고", "안내"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방향"은 특정한 위험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장소나 방향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보건 표지의 종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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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전작업 중에 특히 유의할 사항은?

  1. 명령계통을 일원화 시킨다.
  2. 주변 사람들에게 감시 시키면서 작업한다.
  3. 작업량을 정하여 작업시킨다.
  4. 시간을 잘 지켜 작업하도록 유도한다.
(정답률: 46%)
  • 정전작업은 여러 부서와 인력이 함께 작업하는 작업이므로, 명령계통을 일원화 시키면 작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원화된 명령계통은 작업의 우선순위와 절차를 명확하게 하여 혼란을 방지하고,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자들의 협조와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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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권상기의 기준이 아닌 것은?

  1. 역구동이 잘 될 것
  2. 전동기 본체의 접지가 되어 있을 것
  3. 주로프와의 사이에 슬립이나, 시브에 균열 등이 없을 것
  4. 감속기구가 있는 것은 기어 톱니의 두께가 설치시의 7/8 이상일 것
(정답률: 33%)
  • "역구동이 잘 될 것"은 권상기의 기준이 아닙니다. 권상기의 기준은 전동기 본체의 접지, 주로프와의 사이에 슬립이나 균열이 없는 것, 감속기구가 설치시의 기어 톱니 두께의 7/8 이상인 것입니다.

    "역구동이 잘 될 것"은 전동기의 성능과 관련된 것으로, 권상기의 기준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역구동이 잘 될 경우 전동기의 효율이 높아지고, 부하에 대한 안정성이 높아지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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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승강기 사용상 주의사항이 틀린 것은?

  1. 비상스위치는 엘리베이터 기술자만이 사용해야 한다.
  2. 도어에 기대거나 충격을 주어서는 안된다.
  3. 승장 및 카 도어에 이물질이 끼이지 않아야 한다.
  4. 카 내부에서 용변을 보거나 오물을 버려서는 안된다.
(정답률: 85%)
  • "비상스위치는 엘리베이터 기술자만이 사용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비상스위치는 비상 상황에서 승객이 승강기를 멈추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장치이며, 승객이 사용해도 된다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승객이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엘리베이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절한 상황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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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로프식 승강기로 짝지어진 것은?

  1. 직접식과 간접식
  2. 견인식과 권동식
  3. 견인식과 직접식
  4. 권동식과 간접식
(정답률: 63%)
  • 로프식 승강기는 로프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 카를 움직이는데, 이때 로프를 움직이는 방식에 따라 견인식과 권동식으로 나뉩니다. 견인식은 로프를 당겨서 카를 움직이는 방식이고, 권동식은 로프를 감아서 카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로프식 승강기는 견인식과 권동식으로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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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로프의 미끄러짐현상을 줄이는 것과 거리가 먼 것은?

  1. 권부각을 크게 한다.
  2. 가감속도를 완만하게 한다.
  3. 보상체인이나 로프를 설치한다.
  4. 카 자중을 가볍게 한다.
(정답률: 63%)
  • 로프의 미끄러짐 현상은 주로 마찰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로프를 끌어당기는 카 자중이 가벼워지면 마찰력이 증가하여 미끄러짐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로프의 마찰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어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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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카 상부에서 행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가이드레일 손상 유무
  2. 비상구출구스위치 동작 여부
  3. 인터록스위치 동작 여부
  4. 모터절연상태 검사
(정답률: 35%)
  • 카 상부에서는 전기적인 부분에 대한 검사를 하지 않기 때문에 모터절연상태 검사는 카 상부에서 행하지 않는다. 카 상부에서는 주로 차체나 시트, 안전벨트 등의 물리적인 부분에 대한 검사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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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응급조치에 따른 승강기 보수작업으로 적당한 순서는?

  1. 보수내용 청취 → 현장 정돈(응급조치) → 안전용구 착용 → 자재반입 및 신호 → 작업 착수
  2. 보수내용 청취 → 안전용구 착용 → 자재반입 및 신호 → 현장 정돈(응급조치) → 작업 착수
  3. 안전용구 착용 → 보수내용 청취 → 현장 정돈(응급조치) → 자재반입 및 신호 → 작업 착수
  4. 현장 정돈(응급조치) → 보수내용 청취 → 안전용구 착용 → 자재반입 및 신호→ 작업 착수
(정답률: 35%)
  • 보수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보수내용을 먼저 청취하여 작업 범위와 방법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승강기 내부에서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현장을 정돈하여 작업 환경을 안전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후에는 안전용구를 착용하고 자재를 반입하며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신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작업을 착수하여 보수작업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보수내용 청취 → 현장 정돈(응급조치) → 안전용구 착용 → 자재반입 및 신호 → 작업 착수"가 적당한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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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엘리베이터 카 도어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균형체인
  2. 도어슈
  3. 링크
  4. 행거
(정답률: 55%)
  • 균형체인은 엘리베이터 카 도어의 구성부품이 아니라, 엘리베이터 호기에서 카와 균형중심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카 도어의 구성부품으로는 도어슈, 링크, 행거가 있지만, 균형체인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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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브레이크의 제동력은 보통 얼마 정도로 한정하고 있는가?

  1. 0.1G
  2. 0.2G
  3. 0.3G
  4. 0.4G
(정답률: 48%)
  • 브레이크의 제동력은 보통 0.1G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차량이 급정거를 할 때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을 위해 일정한 제동력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0.1G는 차량의 속도와 무게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차량이 안전하게 멈출 수 있는 최대 제동력으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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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압승강기에 사용되는 안전밸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승강기의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2. 압력배관이 파열되었을 때 작동하여 카의 낙하를 방지한다.
  3. 카가 최상층으로 상승할 때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게 하는 안전장치이다.
  4. 작동유의 압력이 정격압력이상이 되었을 때 작동하여 압력이 상승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58%)
  • 안전밸브는 작동유의 압력이 정격압력 이상이 되었을 때 작동하여 압력이 상승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유압승강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압 상황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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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승용승강기의 카내에는 램프중심으로부터 2m 떨어진 수직 면상에서 몇 l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할 수 있는 예비조명 장치가 있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으로 정답이 바뀌었습니다. 애기서는 이전정답인 2번을 누르면정답 처리 됩니다.)

  1. 0.5
  2. 1
  3. 2
  4. 3
(정답률: 61%)
  • 승용승강기의 카내 예비조명 장치는 1l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2m 떨어진 수직 면상에서 2l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해야 했지만, 관련 규정이 개정되어 1lx 이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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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에스컬레이터가 상승 도중 갑자기 역전하여 하강하였을 경우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구동체인 안전스위치의 고장
  2. 브레이크의 고장
  3. 스커트가드 안전스위치의 고장
  4. 스탭체인 안전스위치의 고장
(정답률: 49%)
  • 에스컬레이터가 상승 도중 갑자기 역전하여 하강하는 경우, 스커트가드 안전스위치의 고장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스커트가드는 에스컬레이터의 옆면을 덮고 있는 보호막으로, 이 보호막이 열리거나 제대로 닫히지 않으면 안전스위치가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가 정지됩니다. 하지만 스커트가드 안전스위치가 고장이 나면, 보호막이 열려도 안전스위치가 작동하지 않아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역전하여 하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커트가드 안전스위치의 고장은 에스컬레이터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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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 가드판과 스탭사이에 인체의 일부나 옷, 신발 등이 끼었을 때 동작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안전장치는?

  1. 스텝체인 안전장치
  2. 스커트 가드 안전장치
  3. 구동체인 안전장치
  4. 핸드레일 안전장치
(정답률: 72%)
  • 스커트 가드 안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 가드판과 스탭사이에 인체나 물체가 끼었을 때 감지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스커트 가드 안전장치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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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상정지장치의 성능시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적용 최대 중량에 상당하는 무게를 적용한다.
  2. 가이드 레일의 윤활상태를 실제의 사용상태와 같도록 한다.
  3. 비상정지의 시험후 완충기의 파손 유무를 확인한다.
  4. 비상정지의 시험후 수평도와 정지거리를 측정한다.
(정답률: 45%)
  • 비상정지장치의 성능시험에서는 비상정지 후 완충기의 파손 유무를 확인하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완충기의 파손 유무는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 과정에서 확인되어야 합니다. 성능시험에서는 적용 최대 중량에 상당하는 무게를 적용하고, 가이드 레일의 윤활상태를 실제 사용상태와 같도록 조정하며, 비상정지 후 수평도와 정지거리를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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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로프식 승용승강기에 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카내에는 외부와 연락되는 통화장치가 있어야 한다.
  2. 카내에는 용도, 적재하중(최대 정원) 및 비상시 조치 내용의 표찰이 있어야 한다.
  3. 카바닥 끝단과 승강로 벽사이의 거리는 150mm이하 이어야 한다.
  4. 카바닥은 수평이 유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79%)
  • "카바닥 끝단과 승강로 벽사이의 거리는 150mm이하 이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로프식 승용승강기의 카바닥과 벽 사이의 간격을 의미하는데, 실제로는 이 간격이 150mm보다 크더라도 안전에 지장이 없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사항은 규정에서 제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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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잭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사이렌서
  2. 플런저
  3. 패킹
  4. 더스트 와이퍼
(정답률: 38%)
  • 유압잭은 압력을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는 장치이며, 이를 구성하는 부품으로는 플런저, 패킹, 더스트 와이퍼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렌서는 소리를 내는 장치로 유압잭의 구성 부품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이렌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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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미터인회로를 사용한 제어방식의 특징 중 잘못 설명된 것은?

  1. 유량제어밸브를 파일로트 회로에 의해 제어하므로 작동유의 온도나 압력변화 등의 영향을 받기 쉽다.
  2. 카의 기동시 유량 조정이 어렵다.
  3. 기동 쇼크가 발생하기 쉽다.
  4. 상승 운전시의 효율이 나쁘다.
(정답률: 22%)
  • "유량제어밸브를 파일로트 회로에 의해 제어하므로 작동유의 온도나 압력변화 등의 영향을 받기 쉽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유는 미터인 회로는 유량제어밸브를 파일로트 회로에 의해 제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작동유의 온도나 압력변화 등의 영향을 받기 쉽다는 것은 오히려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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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식 승강기의 파워유니트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펌프
  2. 유량제어밸브
  3. 체크밸브
  4. 실린더
(정답률: 47%)
  • 파워유니트는 유압식 승강기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유압 유체를 이용하여 승강기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실린더는 승강기의 움직임을 전담하는 부품으로, 유압 유체가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어 실린더의 피스톤을 움직여 승강기를 움직입니다. 따라서 실린더는 파워유니트의 구성품 중 하나이며,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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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르래의 로프홈에 언더커트(Under Cut)을 하는 목적은?

  1. 로프의 중심 균형
  2. 윤활 용이
  3. 마찰계수 향상
  4. 도르래의 경량화
(정답률: 61%)
  • 언더커트는 로프의 표면적을 증가시켜 마찰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로프홈에 언더커트를 하는 목적은 마찰계수를 향상시켜 로프의 접촉면적을 늘리고, 더욱 효과적인 윤활을 가능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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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교류 전동기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은?

  1. VVVF 방식
  2. 정지 레오나드 방식
  3. 교류 궤환전압 제어방식
  4. 교류 2단 속도 제어방식
(정답률: 68%)
  • 교류 전동기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은 "정지 레오나드 방식"입니다. 이는 전동기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회전자 자기장을 생성하기 위해 직류 전원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교류 전동기와는 달리 회전자 자기장을 생성하는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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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초고속 엘리베이터에 주로 적용되는 조속기의 종류로 옳은 것은?

  1. 디스크형
  2. 디스크형과 롤 세이프티형
  3. 롤 세이프티형
  4. 플라이볼형
(정답률: 65%)
  • 초고속 엘리베이터에서는 플라이볼형 조속기가 주로 적용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높은 속도로 움직일 때 발생하는 안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플라이볼형 조속기는 엘리베이터가 급격하게 가속하거나 감속할 때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안전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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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객석부분이 가변 축의 주위를 회전하는 것으로 회전운동외에 승강운동도 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유희 시설물은?

  1. 회전목마
  2. 코스터
  3. 회전그네
  4. 옥토퍼스
(정답률: 35%)
  • 옥토퍼스는 객석 부분이 가변 축의 주위를 회전하는 것으로 회전운동외에 승강운동도 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유희 시설물입니다. 다른 보기인 회전목마, 코스터, 회전그네는 객석 부분이 고정 축 주위를 회전하는 구조로, 승강운동을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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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파스칼의 원리를 보여주는 다음 그림에서 서로 관통하는 두 원기둥 파이프의 지름이 각각 20cm, 10cm일 때 지름 20cm 원판위의 상자무게가 10kg이라면 지름 10cm 원판에는 몇 kg·중의 힘을 가해야 양쪽이 균형을 이루겠는가?

  1. 2.5
  2. 5
  3. 20
  4. 40
(정답률: 24%)
  • 파스칼의 원리에 의해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전달된다는 것을 이용하여 풀이할 수 있다. 지름 20cm 원판 위에 있는 상자무게 10kg은 지름 20cm 파이프에 압력을 가하고, 이 압력은 지름 10cm 파이프를 통해 전달된다. 따라서 지름 10cm 원판에 가해지는 힘은 지름 20cm 원판 위의 상자무게와 같은 값이어야 한다. 상자무게 10kg이 지름 20cm 원판에 가해지는 압력은 다음과 같다.

    압력 = 상자무게 / (지름/2)^2 * π
    = 10 / (20/2)^2 * π
    = 0.0980665 N/㎠

    이 압력은 지름 10cm 파이프를 통해 전달되므로, 지름 10cm 원판에 가해지는 힘은 다음과 같다.

    힘 = 압력 * (지름/2)^2 * π
    = 0.0980665 * (10/2)^2 * π
    = 1.2271845 N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위가 kg·중으로 주어졌으므로, 힘을 kg·중으로 변환해주어야 한다. 1N은 약 0.10197kg·중이므로, 지름 10cm 원판에 가해야 하는 힘은 다음과 같다.

    힘 = 1.2271845 / 0.10197
    = 12.04kg·중

    따라서 지름 10cm 원판에는 약 2.5kg·중의 힘이 가해져야 양쪽이 균형을 이룬다. (정답은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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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정속도 운전에 알맞은 전동기는?

  1. 직권전동기
  2. 분권전동기
  3. 차동복권전동기
  4. 가동복권전동기
(정답률: 36%)
  • 정속도 운전은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운전 방식이므로, 분권전동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분권전동기는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제어기능이 강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분권전동기는 직권전동기나 차동복권전동기보다 안정적인 성능을 보이며, 가동복권전동기보다는 높은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속도 운전에는 분권전동기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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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기기기에서 E종 절연의 최고 허용온도는 몇 ℃ 인가?

  1. 90
  2. 105
  3. 120
  4. 130
(정답률: 49%)
  • E종 절연은 최고 허용온도가 120℃입니다. 이는 전기기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에 대한 절연 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 온도를 초과하면 절연재가 손상되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기기 설계 시에는 E종 절연의 최고 허용온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절연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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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교류 아크용접기의 사용상의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탭전환은 반드시 아크발생을 중지시킨 후 시행한다.
  2. 1차측의 탭은 1차측의 전류, 전압의 변동을 조절하는 것이므로 2차측의 전류, 전압을 높이는데 사용한다.
  3. 정격사용률 이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4. 2차단자 한쪽과 용접 케이스는 접지를 확실히 한다.
(정답률: 50%)
  • 2차측의 탭은 2차측의 전류, 전압의 변동을 조절하는 것이므로 1차측의 전류, 전압을 높이는데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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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힘의 3대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방향
  2. 크기
  3. 작용점
  4. 속도
(정답률: 36%)
  • 힘의 3대 요소는 방향, 크기, 작용점입니다. 속도는 힘의 크기나 방향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힘의 3대 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속도는 물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힘의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지만 힘의 성질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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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스위칭회로를 무슨 회로라 하는가?

  1. 전자개폐기회로
  2. 유접점회로
  3. 무접점회로
  4. 과전류계전기회로
(정답률: 50%)
  •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스위칭회로를 "무접점회로"라고 하는 이유는 이들 회로가 전기적 신호를 처리할 때 기계적인 접점을 사용하지 않고 반도체 소자의 특성을 이용하여 전기적으로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 회로는 기계적인 접점이 없어서 더욱 신뢰성이 높고, 작은 크기와 높은 속도, 저전력 소비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달리 "유접점회로"는 전기적 신호를 처리할 때 기계적인 접점을 사용하는 회로를 말하며, "전자개폐기회로"는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스위치를 제어하는 회로를 말합니다. "과전류계전기회로"는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과전류를 감지하고 제어하는 회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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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에서 전류 I는 몇 A 인가?

  1. 17
  2. 19
  3. 23
  4. 49
(정답률: 28%)
  • 전류의 크기는 전류계를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전류계에 표시된 값이 17A 이므로, 전류의 크기는 17A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7"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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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도어의 오픈방식 중 침대용이나 인하용에 주로 쓰이는 방식은?

  1. 센터 오픈방식
  2. 사이드 오픈방식
  3. 상개식(상부 열림방식)
  4. 상사개식(상부 하부 열림방식)
(정답률: 48%)
  • 침대나 인하용 도어는 공간 활용을 위해 좁은 공간에서도 충분한 출입이 가능해야 하므로, 사이드 오픈방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도어가 좌우로 열리는 방식으로, 좁은 공간에서도 출입이 용이하며 침대나 인하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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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률에 해당되는 것은?

  1. 허용응력 / 극한강도
  2. 극한강도 / 허용응력
  3. 허용응력 / 탄성한도
  4. 탄성한도 / 허용응력
(정답률: 56%)
  • 안전률은 구조물이나 부품 등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때, 극한강도는 재료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응력을 나타내는 값이며, 허용응력은 구조물이나 부품 등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응력의 한계값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안전률을 고려할 때는 극한강도보다는 허용응력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극한강도 / 허용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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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스프링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은?

  1. 스프링의 전체 길이
  2. 스프링의 탄성상수
  3. 스프링의 강도
  4. 스프링의 유효길이
(정답률: 60%)
  • 스프링의 탄성상수는 스프링이 외부의 힘에 얼마나 잘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스프링이 얼마나 유연하게 변형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프링의 성능과 기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스프링의 탄성상수는 스프링의 세기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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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캠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1. 요동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2. 왕복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3.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4. 상하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정답률: 64%)
  • 캠은 회전운동을 기록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캠의 형태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캠의 회전운동을 기록하는 부분을 센서에 연결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합니다. 따라서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해야 하는 경우에 캠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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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도 전동기에서 동기속도 NS와 극수 P와의 관계로 옳은 것은?

  1. NS ∝ P
  2. NS ∝ P2
  3. NS ∝ 1/P
  4. NS ∝ 1/P2
(정답률: 45%)
  • 유도 전동기에서 동기속도 NS와 극수 P는 역의 관계에 있습니다. 즉, 극수가 증가하면 동기속도는 감소하고, 극수가 감소하면 동기속도는 증가합니다. 이는 NS ∝ 1/P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유도 전동기에서는 회전자에 인가된 전류에 의해 회전자 자기장이 생성되고, 이 자기장과 스테이터 자기장 사이에서 전자기력이 작용하여 회전자가 회전합니다. 이 때, 회전자의 속도는 스테이터 자기장의 회전 속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 자기장의 회전 속도가 빠를수록 회전자의 속도도 빨라지며, 스테이터 자기장의 회전 속도가 느릴수록 회전자의 속도도 느려집니다. 극수가 증가하면 스테이터 자기장의 회전 속도가 감소하므로 동기속도도 감소하게 되고, 극수가 감소하면 스테이터 자기장의 회전 속도가 증가하므로 동기속도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NS ∝ 1/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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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회로도와 원리가 같은 논리기호는?

(정답률: 61%)
  • 회로도와 원리가 같은 논리기호는 "" 입니다. 이유는 회로도에서와 같이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것과 논리식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것이 같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논리식을 AND(논리곱) 연산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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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권수가 400인 코일에서 0.1초사이에 0.5Wb의 자속이 변화 한다면 유도 기전력의 크기는 몇 V 인가?

  1. 100
  2. 200
  3. 1000
  4. 2000
(정답률: 49%)
  • 유도 기전력의 크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EMF = -N(dΦ/dt)

    여기서 N은 코일의 권수, Φ는 자속의 크기, t는 시간입니다. 자속이 0.5Wb로 변화하고 0.1초 동안 변화했으므로,

    dΦ/dt = (0.5Wb - 0Wb) / 0.1s = 5Wb/s

    따라서,

    EMF = -400(5Wb/s) = -2000V

    여기서 음의 부호는 Lenz의 법칙에 따른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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