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30)

승강기기능사
(2003-03-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승강기에 사용되는 전선의 굵기를 결정하려고 한다.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허용전류
  2. 전압강하
  3. 기계적 강도
  4. 누설전류
(정답률: 52%)
  • 승강기에 사용되는 전선의 굵기는 전류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허용전류와 전압강하, 기계적 강도는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지만, 누설전류는 전선 굵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누설전류는 전기적으로 안전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접지 등의 보호장치를 통해 제어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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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승강기에 관한 안전장치 중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출입문이 모두 닫히기 전에는 승강하지 않도록 하는 장치
  2. 과속시 동력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장치
  3. 승강기내의 비상정지스위치
  4. 승강기내에서 외부로 연락할 수 있는 장치
(정답률: 39%)
  • 승강기내의 비상정지스위치는 승강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이지만,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안전장치들이 충분히 작동하여 승강기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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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류 엘리베이터의 전동기 특성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고빈도로 단속 사용하는데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2. 기동토크가 커야 한다.
  3. 기동전류가 적어야 한다.
  4.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커야 한다.
(정답률: 49%)
  •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커야 한다는 것은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모터가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회전체의 관성력이 충분히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모터의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안정적인 운행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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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펌프의 출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한다.
  2. 압력과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3. 압력에 비례하고,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4. 압력에 반비례하고, 토출량에 비례한다.
(정답률: 72%)
  • 펌프는 압력을 이용하여 물을 이동시키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펌프의 출력은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합니다. 즉, 압력이 높을수록 더 많은 물을 토출할 수 있으며, 압력이 낮을수록 적은 물을 토출합니다. 이는 펌프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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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의 종류 중 동력 매체별로 구분한 것이 아닌 것은?

  1. 로프식
  2. 플런져식
  3. 스크류식
  4. 권상식
(정답률: 35%)
  • "권상식"은 엘리베이터의 종류 중 동력 매체별로 구분한 것이 아니라, 엘리베이터의 제어 방식 중 하나인 "권상식 제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권상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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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스켈레이터의 안전률에 대한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트러스와 빔에 대해서는 5 이상
  2. 트러스와 빔에 대해서는 10 이상
  3. 체인류에 대해서는 5 이상
  4. 체인류에 대해서는 8 이상
(정답률: 47%)
  • 에스켈레이터의 안전률은 트러스와 빔, 체인류 등 여러 부분의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결정됩니다. 그 중에서도 트러스와 빔은 에스켈레이터의 구조적인 요소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트러스와 빔에 대한 안전률은 최소한 5 이상이 되어야 안전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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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기적인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카 비상정지스위치
  2. 조속기 1차 작동시 작동하는 것
  3. 조속기 2차 작동시 작동하는 것
  4. 도어 스위치
(정답률: 36%)
  • 조속기 2차 작동시 작동하는 것은 전기적인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로, 2차 작동시에는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너무 빨라지거나 너무 느려지는 등의 이상 상황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이는 기계적인 안전장치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조속기 2차 작동시 작동하는 것은 전기적인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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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도어 클로저(Door Closer)의 역할은?

  1. 카의 문을 자동으로 닫아 주는 역할
  2. 외부 문을 열어 주는 역할
  3. 전기적인 힘이 없어도 외부 문을 닫아 주는 역할
  4. 외부 문이 열리지 않게 하는 역할
(정답률: 27%)
  • 도어 클로저는 문을 닫을 때 필요한 힘을 제공하여 문이 자동으로 닫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전기적인 힘이 없어도 작동하기 때문에, 문을 수동으로 닫을 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적인 힘이 없어도 외부 문을 닫아 주는 역할"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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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점진식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레일을 죄는 힘이 동작시부터 정지시까지 일정한 것이 F.G.C형이다.
  2. 레일을 죄는 힘이 처음에는 약하게 하강함에 따라 강해지다가 얼마 후 일정값에 도달하는 것이 F.W.C형이다.
  3. 현재 제조되고 있는 대부분은 F.W.C형으로 그 이유는 구조가 간단하고 복구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4. 점진식은 정격속도가 60m/min 이상인 승강기에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45%)
  • "현재 제조되고 있는 대부분은 F.W.C형으로 그 이유는 구조가 간단하고 복구가 용이하기 때문이다."가 옳은 이유는 간단명료한 구조로 인해 제조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저렴하며, 복구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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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카 틀에서 세로 틀과 연결된 경사봉이 카바닥에 균등하게 분산된 하중의 얼마까지를 세로 틀에 전달하는가?

  1. 1/8
  2. 3/8
  3. 5/8
  4. 7/8
(정답률: 65%)
  • 카틀에서 세로 틀과 연결된 경사봉은 하중이 분산되어 있으므로, 카바닥에 전달되는 하중은 경사봉의 중심에서부터 세로 틀까지의 거리에 따라 달라진다. 이 거리를 L이라고 하면, 세로 틀에 전달되는 하중은 경사봉의 전체 하중 중 L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경사봉의 길이를 1로 가정하면, 세로 틀과 경사봉이 이루는 직각삼각형의 높이는 1/2이고, 밑변은 L이다. 따라서, 세로 틀에 전달되는 하중은 경사봉의 전체 하중 중 1/2 × L이다.

    세로 틀과 경사봉이 이루는 직각삼각형의 넓이는 1/2 × 1/2 × L = 1/4L이다. 이 넓이는 세로 틀과 경사봉이 이루는 직각삼각형의 전체 넓이 중 L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세로 틀에 전달되는 하중은 경사봉의 전체 하중 중 1/4L × 2 = 1/2L이다.

    따라서, 세로 틀에 전달되는 하중은 경사봉의 전체 하중 중 1/2L이고, L은 경사봉의 중심에서부터 세로 틀까지의 거리이다. L이 경사봉의 길이의 3/8 지점에 해당하므로, 세로 틀에 전달되는 하중은 경사봉의 전체 하중 중 1/2 × 3/8 = 3/16이다. 따라서, 정답은 3/8이 아닌 3/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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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이드 레일의 설치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카와 균형추의 승강로 평면내의 위치를 규제한다.
  2. 카의 기울어짐을 방지한다.
  3. 비상멈춤시 수직하중을 유지시킨다.
  4. 일반적으로 I형이 사용된다.
(정답률: 62%)
  • 일반적으로 가이드 레일에는 I형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C형 또는 T형이 사용됩니다. 이유는 I형은 강도가 높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이드 레일 설치에 대한 설명에서 "일반적으로 I형이 사용된다"는 부분이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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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승강기 기계실에 설비되어서는 아니되는 것은?

  1. 승강기 제어반
  2. 환기설비
  3. 옥탑 물탱크
  4. 조속기
(정답률: 81%)
  • 옥탑 물탱크는 승강기 기계실과는 관련이 없는 설비이기 때문에 설비되어서는 안 됩니다. 승강기 기계실에는 승강기 제어반, 환기설비, 조속기 등 승강기 운영에 필요한 설비들이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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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수평보행기의 구조물이 아닌 것은?

  1. 내측판
  2. 스탭
  3. 균형추
  4. 핸드레일
(정답률: 72%)
  • 수평보행기는 사용자가 안정적으로 걷기 위해 구조물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내측판은 사용자의 발을 안정적으로 위치시키기 위한 구조물이며, 스탭은 발을 올리고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구조물입니다. 핸드레일은 사용자가 잡고 지탱할 수 있는 구조물입니다. 하지만 균형추는 수평보행기의 구조물이 아닙니다. 균형추는 물리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물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무게 조절 장치입니다. 따라서 수평보행기에 균형추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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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와이어로프의 가공법이 아닌 것은?

  1. U볼트 클립법
  2. 킹크(kink)법
  3. 크램프법
  4. 소켓트법
(정답률: 51%)
  • 킹크(kink)법은 와이어로프를 가공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킹크(kink)는 와이어로프가 구부러지거나 꼬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가공법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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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교류 궤환제어에서는 무엇과 무엇을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꾸어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가?

  1. 카의 실속도와 유도전동기의 속도
  2. 유도전동기의 속도와 지령속도
  3. 지령속도와 카의 실속도
  4. 카의 실속도와 조속기의 속도
(정답률: 31%)
  • 교류 궤환제어에서는 지령속도와 카의 실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꾸어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합니다. 이는 지령속도는 운전자가 원하는 속도를 의미하고, 카의 실속도는 실제로 유도전동기가 돌아가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값을 비교하여 차이가 발생하면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조절하여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조절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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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유압 엘리베이터의 작동유에 대한 것으로서 기름 온도는 어느 범위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1. -10℃이상 45℃이하
  2. 0℃이상 55℃이하
  3. 5℃이상 60℃이하
  4. 10℃이상 70℃이하
(정답률: 77%)
  • 유압 엘리베이터의 작동유는 일정한 온도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안전하고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유동성이 떨어져 유압 기기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름이 굳어서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반면에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기름의 노효화가 발생하여 유압 기기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불안정한 작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 엘리베이터의 작동유는 5℃이상 60℃이하의 범위에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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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카 상부에 설치되는 안전 스위치는?

  1. 비상 안전 스위치
  2. 카 천장 스위치
  3. 비상 구출구 스위치
  4. 카 비상 점검 스위치
(정답률: 49%)
  • 카 상부에 설치되는 안전 스위치는 비상 구출구 스위치입니다. 이는 긴급 상황에서 탑승자들이 차량을 빠르게 탈출할 수 있도록 구출구를 열어주는 스위치입니다. 다른 스위치들은 차량의 기능을 제어하거나 점검을 위한 스위치이지만, 비상 구출구 스위치는 탑승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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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에스컬레이터의 비상정지 버튼스위치의 설치 장소로 옳은 것은?

  1. 승강장 상부에만 설치한다.
  2. 승강장 하부에만 설치한다.
  3. 승강장 상·하부 모두에 설치한다.
  4. 기계실에 설치한다.
(정답률: 75%)
  • 에스컬레이터는 승강장 상하부를 연결하는 중요한 이동수단이므로,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비상정지 버튼스위치는 승강장 상하부 모두에 설치하여 승강장 내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설치함으로써 비상상황 발생 시 빠른 대처가 가능해지며, 승강장 내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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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불안전 상태에 해당되는 것은?

  1. 운전 중인 기계장치 손질
  2. 안전방호장치의 결함
  3. 불안전한 상태의 점검
  4. 운전 중 속도 조절
(정답률: 32%)
  • 안전방호장치는 기계 작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안전방호장치의 결함은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불안전한 상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방호장치의 결함은 불안전 상태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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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전점검표에 포함될 내용이 아닌 것은?

  1. 사업장명
  2. 점검사항
  3. 판정기준
  4. 점검방법
(정답률: 53%)
  • 안전점검표는 사업장의 안전을 점검하기 위한 것으로, 사업장명은 점검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점검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점검사항은 점검해야 할 항목들을 의미하고, 판정기준은 해당 항목이 안전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점검방법은 점검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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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저압 부하설비의 운전조작 수칙에 어긋나는 사항은?

  1. 개폐기의 조작은 왼손으로 하고 오른손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다.
  2. 개폐기는 땀이나 물에 젖은 손으로 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3. 퓨즈는 비상시라도 규격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4. 정해진 책임자 이외에는 허가없이 조작하지 않는다.
(정답률: 78%)
  • "개폐기의 조작은 왼손으로 하고 오른손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다."는 올바른 수칙이 아닙니다. 이유는 개폐기를 조작할 때는 양손을 모두 사용하여 조작해야 하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안전점검을 철저히 하고, 비상상황에 대비한 대처 방안을 항상 마련해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수칙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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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작업현장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사고의 원인은?

  1. 근로자의 불완전한 행동
  2. 시설장비의 결함
  3. 작업 방법
  4. 작업 환경
(정답률: 78%)
  • 근로자의 불완전한 행동은 작업 중 안전 규정을 지키지 않거나 경험이 부족하여 위험한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는 등의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근로자들은 안전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고, 작업 전 충분한 교육과 훈련을 받아 안전한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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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작성시의 유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사업장에 공통적인 내용으로 작성한다.
  2. 중점도가 낮은 것부터 순서대로 작성한다.
  3. 일정한 양식으로 작성할 필요가 없다.
  4. 점검표의 내용은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정답률: 73%)
  • 점검표의 내용이 이해하기 쉽고 구체적이어야 하는 이유는 작성된 내용이 명확하지 않으면 실제로 안전점검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누락되거나 부적절한 판단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성된 내용이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만 안전점검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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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재해가 발생하였을 때 피해를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1. 위험 개소를 찾도록 노력한다.
  2. 위험한 곳에 있는 사람들을 가능한 빨리 대피시킨다.
  3. 미숙한 작업자를 재해발생작업에서 배제시킨다.
  4. 위험에 적응하여 작업한다.
(정답률: 72%)
  • 재해가 발생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인명 구조와 안전 대피입니다. 따라서 위험한 곳에 있는 사람들을 가능한 빨리 대피시키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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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업장내 곤도라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점검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방호장치의 기능
  2. 브레이크의 기능
  3. 비상정지장치의 작동
  4. 와이어로프의 상태
(정답률: 34%)
  • 비상정지장치는 곤도라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이나 사고 발생 시 즉시 작동하여 작업을 중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곤도라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비상정지장치의 작동 여부를 점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방호장치의 기능, 브레이크의 기능, 와이어로프의 상태 등은 모두 곤도라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하기 위해 점검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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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안전점검의 대상이 아닌 것은?

  1. 보호구
  2. 작업자
  3. 안전활동
  4. 작업환경
(정답률: 45%)
  • 안전점검은 작업환경, 안전활동, 보호구 등 작업과 관련된 모든 요소를 점검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안전점검의 대상에서 작업자는 제외됩니다. 작업자는 안전점검을 받는 대상이 아니라, 안전점검을 수행하는 주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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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작업장에서 구급용구 및 재료의 비치에 대하여 근로자에게 해당된 사항 중 알맞는 것은?

  1. 재료의 재질 및 특성을 알게 한다.
  2. 구급용구의 수를 2배수이상 확보하도록 주지시킨다.
  3. 비치장소와 사용방법을 둘 다 주지시킨다.
  4. 사용방법은 보건관리자의 해당사항임을 주지시킨다.
(정답률: 58%)
  • 근로자가 구급용구나 재료를 사용할 때, 그것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알아야 하고, 또한 그것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비치장소와 사용방법을 둘 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구체적인 내용이지만, 이 두 가지 요소가 빠지면 근로자가 구급용구나 재료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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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가장 먼저 조치되어야 할 사항은?

  1. 안전조직 구성
  2. 안전교육
  3. 사고 조사
  4. 안전계획의 수립
(정답률: 30%)
  • 안전조직 구성은 안전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조직을 구성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대처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안전조직은 안전관리 책임자와 안전관리 담당자를 지정하고,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에 대한 역할과 책임을 분명하게 정의합니다. 또한 안전조직은 안전교육, 사고조사, 안전계획 수립 등 안전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조직 구성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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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고장 및 정전시 카내의 승객을 구출하기 위한 비상 천장구출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상구스위치와 함께 작동하여야 하며 비상구를 열면 카는 움직이면 안된다.
  2. 구조는 안에서는 열리지 않도록 하고 밖에서는 용이하게 열 수 있어야 한다.
  3. 카가 나란히 설치될 경우 카 상호간 구출을 위해 측면에 구출구를 설치할 수 있다.
  4. 구출구의 크기는 최소 폭 0.2m, 면적 0.15㎡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54%)
  • "비상구스위치와 함께 작동하여야 하며 비상구를 열면 카는 움직이면 안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비상 천장구출구는 카내의 승객을 구출하기 위한 비상구로, 카가 움직이지 않는 상황에서만 사용됩니다. 따라서 비상구를 열어도 카가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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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압 승강기의 기계실에서 행하는 검사대상이 아닌 것은?

  1. 펌프
  2. 전동기
  3. 유압유 및 밸브
  4. 플런져
(정답률: 42%)
  • 플런져는 유압 승강기의 기계실에서 검사 대상이 아닙니다. 이는 플런져가 유압 승강기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유압 승강기의 기계실에서 검사 대상은 펌프, 전동기, 유압유 및 밸브 등과 같은 유압 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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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유압기기에서 릴리프 밸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설정압력 이상으로 유압이 계속 높아질 때 폭발을 방지하는 안전밸브이다.
  2. 기름을 통과시키거나 정지시키거나 혹은 방향을 바꾸는 밸브이다.
  3. 유량을 조절하고 정지시키는 밸브이다.
  4. 압유의 유량(흐르는 속도)을 바꿈으로서 유압모터가 실린더의 움직이는 속도를 바꾸는 밸브이다.
(정답률: 42%)
  • 릴리프 밸브는 설정압력 이상으로 유압이 계속 높아질 때 폭발을 방지하는 안전밸브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경우 시스템이 파손되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의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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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승강기의 바란스를 볼 때 케이지의 위치는 어디에 놓고 하는가?

  1. 최상층
  2. 최하층
  3. 중간층
  4. 피트의 2/3 지점
(정답률: 39%)
  • 승강기의 바란스를 볼 때 케이지의 위치는 중간층에 놓고 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입니다. 이는 최상층이나 최하층에서는 케이지의 무게가 한쪽으로 치우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피트의 2/3 지점에서는 케이지의 무게 중심이 너무 높아져서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중간층에 놓고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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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엘리베이터의 트랙션 머신에서 시브풀리의 홈마모상태를 표시하는 길이 H는 몇 mm 이하로 하는가?

  1. 0.5
  2. 2
  3. 3.5
  4. 5
(정답률: 61%)
  • 시브풀리의 홈마모상태는 시브풀리와 케이블 간의 마찰을 감소시키고,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저해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 값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길이 H가 작을수록 시브풀리와 케이블 간의 마찰이 적어지므로, H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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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에 대한 점검 중 죠인트부에 대한 점검항목이 아닌 것은?

  1. 브라켓트 고정상태 점검
  2. 클립 비틀림 및 볼트 조임상태 점검
  3. 연결부위 단차 및 면차는 규정값 이하인지 점검
  4. 로프텐션의 균일상태 확인
(정답률: 42%)
  • 로프텐션은 엘리베이터의 안전 운행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로프텐션의 균일상태가 확인되지 않으면 엘리베이터의 안전 운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점검항목에서 제외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프텐션의 균일상태 확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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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의 이동 케이블에 대한 점검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테일코드의 정전용량 상태
  2. 테일코드의 부착 및 꼬임상태
  3. 테일코드와 카의 간격상태
  4. 테일코드와 피트바닥의 간격상태
(정답률: 36%)
  • 엘리베이터의 이동 케이블에 대한 점검사항 중 "테일코드의 정전용량 상태"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케이블과는 관련이 없는 사항으로, 테일코드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 중 하나로서, 정전 시에도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케이블에 대한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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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식 승강기의 피트내에서 점검을 실시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피트내 조명을 점등한 후 들어갈 것
  2. 피트에 들어갈 때 기름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 할 것
  3. 기계실과 충분한 연락을 취할 것
  4. 피트에 들어갈 때는 승강로 문을 닫을 것
(정답률: 73%)
  • "피트에 들어갈 때는 승강로 문을 닫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유압식 승강기의 피트 내부는 공기가 흐르지 않는 폐쇄된 공간이기 때문에 승강로 문을 닫으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트 내부에 들어갈 때는 승강로 문을 열어두고 출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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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에스컬레이터의 상.하승장 및 디딤판에서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이동용 손잡이
  2. 구동기 브레이크
  3. 스커트 가드
  4. 안전방책
(정답률: 25%)
  • 구동기 브레이크는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지만, 점검할 사항은 아닙니다. 이유는 구동기 브레이크는 일반적으로 정기적인 유지보수나 수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동기 브레이크는 에스컬레이터가 멈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에스컬레이터가 움직이지 않을 때만 점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동용 손잡이, 스커트 가드, 안전방책 등이 점검할 사항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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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권상용 와이어 로프의 안전률은 용도별로 규정하고 있다. 승용 승강기의 안전률은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4
  2. 6
  3. 8
  4. 10
(정답률: 45%)
  • 승용 승강기의 안전률은 최소 10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국내 건축법에서 규정한 내용으로, 승강기 안전을 위해 꼭 지켜져야 하는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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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리미트스위치의 접점 의 명칭은?

  1. 전기적 a접점
  2. 전기적 b접점
  3. 기계적 a접점
  4. 기계적 b접점
(정답률: 55%)
  • 리미트스위치의 접점은 기계적 b접점입니다. 이는 리미트스위치가 기계적인 움직임에 의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접점도 기계적인 움직임에 따라 열리고 닫히는 것이며, 전기적인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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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에스컬레이터의 하부 기계실에서 작업할 수 있는 것은?

  1. 구동체인 안전장치
  2. 브레이크
  3. 이동발판 체인장력
  4. 스커트가드 안전스위치
(정답률: 29%)
  • 에스컬레이터의 하부 기계실에서 작업할 수 있는 것은 이동발판 체인장력입니다. 이는 이동발판이 움직이는데 필요한 체인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으로, 안전하고 원활한 운행을 위해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구동체인 안전장치는 구동체인의 이상 동작을 감지하여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고, 브레이크는 비상 정지를 위한 장치입니다. 스커트가드 안전스위치는 이동발판의 스커트가드가 제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장치들은 모두 안전 운행을 위해 중요하지만, 하부 기계실에서 작업할 수 있는 것은 이동발판 체인장력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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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감속기의 기어 치수가 제대로 맞지 않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기어의 강도에 악영향을 준다.
  2. 진동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3. 카가 전도할 우려가 있다.
  4. 로프의 마모가 현저히 크다.
(정답률: 48%)
  • 로프의 마모가 현저히 크다는 것은 감속기의 기어 치수와는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제대로 맞지 않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닙니다. 로프의 마모가 크다는 것은 로프가 감속기에서 너무 많은 마찰을 받아서 마모가 심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로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안전성을 저해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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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정격속도가 150m/min인 승강기의 상부틈과 피트깊이는 몇 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상부틈: 1.6, 피트깊이: 1.8
  2. 상부틈: 1.8, 피트깊이: 1.8
  3. 상부틈: 2.0, 피트깊이: 2.4
  4. 상부틈: 2.3, 피트깊이: 2.7
(정답률: 37%)
  •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150m/min이므로, 1층에서 최상층까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물 높이: 3m/층 x 10층 = 30m
    - 이동 거리: 30m x 2 = 60m (올라갈 때와 내려갈 때)
    - 이동 시간: 60m ÷ 150m/min = 0.4분 = 24초

    따라서, 승강기의 문이 열리는 시간과 닫히는 시간을 고려하여 상부틈과 피트깊이를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승강기의 문이 열리는 시간과 닫히는 시간은 각각 3초씩 소요됩니다. 따라서, 승강기의 이동 시간은 18초가 됩니다.

    승강기의 이동 시간이 18초이므로, 상부틈과 피트깊이를 다음과 같이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상부틈: 18초 ÷ 9초/층 = 2층
    - 피트깊이: 18초 ÷ 7.5초/층 = 2.4층

    따라서, 정답은 "상부틈: 2.0, 피트깊이: 2.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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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승강기에서 정격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전동기 회전수
  2. 권상 도르래의 직경
  3. 편향 도르래의 직경
  4. 권상기의 감속 기어
(정답률: 57%)
  • 승강기에서 정격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편향 도르래의 직경"입니다. 이는 권상 도르래의 직경이나 전동기 회전수, 권상기의 감속 기어와는 달리, 편향 도르래의 직경은 승강기의 정격속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편향 도르래는 승강기의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부품 중 하나이며, 승강기의 안정성과 부드러운 운행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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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105m/min이고, 제동을 개시한 후 이동한 정지거리가 0.9m인 경우에 승강기가 제동을 건 후 몇 초 후에 정지하는가?

  1. 1.03
  2. 1.25
  3. 1.46
  4. 1.63
(정답률: 29%)
  • 승강기의 정격속도는 105m/min 이므로, 1분에 105m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초에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105m/60초 = 1.75m 입니다.

    제동을 개시한 후 이동한 정지거리가 0.9m 이므로, 승강기는 제동을 걸기 전에 이미 0.9m를 이동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승강기가 정지하기 위해서는 나머지 거리인 (105m - 0.9m) = 104.1m를 이동해야 합니다.

    이동할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속도로 나누면, 정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04.1m / (105m/min) = 0.9914분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지하는 시간을 초 단위로 구하라고 했으므로, 분 단위로 된 시간을 초 단위로 변환해야 합니다. 0.9914분은 59.484초입니다. 따라서 승강기가 제동을 건 후 약 59.484초 후에 정지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03이라는 값이 나와 있습니다. 이는 계산 결과를 반올림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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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간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실린더의 점검이 용이하다.
  2. 부하에 의한 카의 빠짐이 비교적 작다.
  3. 승강로는 유압잭을 수용할 부분만큼 직접식보다 더 커지게 된다.
  4. 실린더가 필요 이상으로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한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
(정답률: 45%)
  • 간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특징 중 부하에 의한 카의 빠짐이 비교적 작다는 것은, 유압 엘리베이터에서는 부하가 증가할수록 유압압력이 증가하여 엘리베이터가 빠지는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하에 의한 카의 빠짐이 비교적 작다는 것은 안전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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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주차설비의 일반적인 분류 방법이 아닌 것은?

  1. 수직순환식
  2. 승강기식
  3. 평면왕복식
  4. 곤도라식
(정답률: 73%)
  • "곤도라식"은 주차설비의 일반적인 분류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곤도라식"이라는 용어 자체가 주차설비의 종류를 나타내는 용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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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제어계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검출부
  2. 비교부
  3. 검파부
  4. 조작부
(정답률: 39%)
  • 자동제어계에서 검출부, 비교부, 검파부, 조작부는 모두 구비조건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아무것도 선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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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트로보스코프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은?

  1. 전압
  2. 전류
  3. 자속
  4. 회전수
(정답률: 45%)
  • 스트로보스코프는 빛을 이용하여 물체의 운동 상태를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빛을 일정한 주기로 발생시켜 물체에 비추면, 물체가 일정한 주기로 운동할 때 빛이 일정한 주기로 반사되어 보입니다. 이때 빛의 주기를 조절하여 물체의 운동 상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회전수는 물체가 일정한 주기로 회전하는 운동이므로, 스트로보스코프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전압, 전류, 자속은 물체의 운동 상태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스트로보스코프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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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정현파 교류의 실효값은 최대값의 몇 배인가?

  1. π
  2. 2/π
  3. 1/√2
  4. √2
(정답률: 43%)
  • 정현파 교류의 실효값은 최대값의 1/√2 배입니다.

    이는 정현파 교류의 최대값이 √2배가 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정현파 교류의 최대값은 전압이나 전류의 최대값을 의미하며, 이 값은 파형의 꼭대기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이 최대값을 기준으로 실효값을 계산하게 됩니다.

    실효값은 파형의 전체 영역에서의 평균값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파형의 최대값이 √2배가 되면, 전체 영역에서의 평균값은 최대값의 1/√2배가 됩니다. 이것이 정현파 교류의 실효값이 최대값의 1/√2배가 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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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정전용량 C1, C2, C3를 병렬로 접속하였을 때의 합성 정전용량은?

(정답률: 46%)
  • 정전용량이 병렬로 접속되면 각 정전용량의 역수를 더한 후 다시 역수로 변환하면 됩니다. 따라서 합성 정전용량은 C1, C2, C3의 역수를 더한 후 다시 역수로 변환한 값이 됩니다.

    즉, 1/Ct = 1/C1 + 1/C2 + 1/C3 이므로,

    1/Ct = 1/10 + 1/20 + 1/30

    1/Ct = (3 + 2 + 1) / 60

    1/Ct = 6 / 60

    Ct = 10

    따라서 정전용량 C1, C2, C3를 병렬로 접속하였을 때의 합성 정전용량은 10이 됩니다.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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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시퀀스제어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직류전동기
  2. 무접점 논리소자
  3. 유접점 릴레이
  4. 반도체 집적회로
(정답률: 36%)
  • 시퀀스제어장치는 디지털 신호를 이용하여 제어하는 장치이며, 직류전동기는 전기적인 신호가 아닌 전기력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기계적인 장치이기 때문에 시퀀스제어장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류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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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기기기에서 전기자의 주된 역할은?

  1. 정류
  2. 자속 발생
  3. 기전력 유기
  4. 정속도 유지
(정답률: 41%)
  • 전기자는 전기기기에서 전기를 저장하거나 전기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기전력 유기는 전기자가 전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전기를 축적하여 필요한 때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전기기기에서 전기자의 주된 역할은 기전력 유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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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은 무슨 너트인가?

  1. 나비 너트
  2. 아이 너트
  3. 슬리브 너트
  4. 손잡이 너트
(정답률: 72%)
  • 그림은 "나비 너트"입니다. 그 이유는 그림의 모양이 나비와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그림의 모양이 해당하는 부품의 형태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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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물체에 하중이 작용할 때, 그 재료 내부에 생기는 저항력을 내력이라 하고 단위면적당 내력의 크기를 응력이라 하는데 이 응력을 나타내는 식은?

  1. 단면적 / 하중
  2. 하중 / 단면적
  3. 단면적 × 하중
  4. 하중 - 단면적
(정답률: 57%)
  • 응력은 단위면적당 내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이므로,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이 응력이 됩니다. 즉, 하중이 일정하다면 단면적이 작아질수록 내력은 커지고, 응력도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중 / 단면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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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적으로 승강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동기는?

  1. 3상 유도전동기
  2. 콘덴서전동기
  3. 동기전동기
  4. 단상 유도전동기
(정답률: 62%)
  • 승강기는 대개 3상 전원을 사용하며, 3상 유도전동기는 3상 전원을 이용하여 회전자에 유도전류를 발생시켜 회전시키는 방식으로 가장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전동기입니다. 또한, 승강기는 보통 높은 적재물을 운반하므로, 3상 유도전동기는 높은 토크와 안정적인 회전을 제공하여 승강기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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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동기의 회전방향과 관계가 있는 법칙은?

  1. 렌쯔의 법칙
  2. 페러데이의 법칙
  3. 플레밍의 왼손법칙
  4.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정답률: 54%)
  • 플레밍의 왼손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도선과 자기장이 서로 수직인 상황에서, 왼손의 엄지손가락을 전류의 방향, 검지손가락을 자기장의 방향, 중지손가락을 회전 방향으로 놓았을 때, 엄지손가락에서 중지손가락으로 향하는 방향이 회전 방향이 된다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전동기에서 전류와 자기장이 만나 회전하는 경우,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이용하여 회전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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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은 마이크로미터로 어떤 치수를 측정한 것이다. 치수는 몇 mm 인가?

  1. 0.785
  2. 5.35
  3. 7.35
  4. 7.85
(정답률: 64%)
  • 그림에서 측정한 치수는 785 마이크로미터이다. 이를 밀리미터로 환산하면 0.785 밀리미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0.785"가 아닌 "7.8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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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재료의 종변형률 ε 이란?

  1. ε = 변형된 길이 / 원래의 길이
  2. ε = 하중 / 원래의 길이
  3. ε = 원래의 길이 / 변형된 길이
  4. ε = 하중 / 응력
(정답률: 40%)
  • 재료의 종변형률 ε는 변형된 길이와 원래의 길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는 재료가 얼마나 변형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ε = 변형된 길이 / 원래의 길이가 정답입니다. 하중이나 응력과는 관련이 있지만, 종변형률은 변형된 길이와 원래의 길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답변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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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동력전달이 확실하게 이루어진다.
  2. 마찰계수가 대단히 커서 부드럽게 움직인다.
  3. 기계적 강도가 커서 안정적이다.
  4. 호환성이 뛰어나고 정밀도가 높다.
(정답률: 47%)
  • 마찰계수가 커서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찰계수가 대단히 커서 부드럽게 움직인다." 입니다. 기어의 장점으로는 동력전달이 확실하게 이루어지며, 기계적 강도가 커서 안정적이며, 호환성이 뛰어나고 정밀도가 높다는 것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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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전거의 페달에 작용하는 하중은?

  1. 비틀림 하중
  2. 휨하중
  3. 교번하중
  4. 인장하중
(정답률: 57%)
  • 자전거의 페달은 회전운동을 하기 위해 회전축 주변에서 회전하며, 이때 발로 밟아주는 힘에 의해 회전운동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페달에 작용하는 하중은 주로 교번하중입니다. 교번하중은 주어진 구조물에 대해 수직으로 작용하는 하중이 아니라, 구조물의 표면에 수평으로 작용하는 하중으로, 자전거의 페달에 밟아주는 힘도 수평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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