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10-05)

승강기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승강기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모터의 속도
  2. 주시브(main sheave)의 지름
  3. 치차의 감속비
  4. 디프렉터시브(deflector sheave)의 지름
(정답률: 53%)
  • 디프렉터시브(deflector sheave)는 승강기의 로프가 움직이는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승강기의 속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디프렉터시브의 지름이 변해도 승강기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프렉터시브의 지름은 승강기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승장실과 카실(car sill)의 간격은 몇 mm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0
  2. 35
  3. 50
  4. 70
(정답률: 65%)
  • 승장실과 카실 간격은 35mm 이하로 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승객이나 운전자가 발을 끼워 넣거나 빼는 동안 발이 끼이거나 다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 간격은 국제적인 안전 기준에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최종 리미트스위치의 요건 중 틀린 것은?

  1. 기계적으로 조작되어야 한다.
  2. 최종 리미트스위치는 승강로내에 설치하고 카에 부착된 캠(CAM)에 의하여 동작된다.
  3. 접촉을 열기 위하여 스프링이나 중력 또는 그 복합에 의존하는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4. 최종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면 정상적인 운전장치에 의하여 양방향 운행이 불가능해야 한다.
(정답률: 35%)
  • "최종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면 정상적인 운전장치에 의하여 양방향 운행이 불가능해야 한다."가 틀린 요건입니다. 최종 리미트스위치는 승강로의 이동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로, 승강로가 특정 위치에 도달하면 작동하여 이동을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양방향 운행이 불가능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접촉을 열기 위해 스프링이나 중력, 그리고 그 복합에 의존하는 이유는 최종 리미트스위치가 정확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힘과 위치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직류 가변전압 제어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광범위한 속도를 원활하게 조정할 수 있다.
  2. 전동기의 계자회로를 제어하기 때문에 접촉자의 마모가 크다.
  3. 정밀 제어가 필요하며, 제어장치의 비용이 비싸다.
  4. 수송능력이 교류 엘리베이터에 비하여 크다.
(정답률: 32%)
  • 전동기의 계자회로를 제어하는 방식은 접촉자를 사용하여 전류를 제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접촉자의 마모가 크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접촉자의 마모가 누적되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접촉자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비상정지장치에 의하여 운행 중이던 카가 비상정지 하였다. 정지한 후의 카의 수평 허용오차는 얼마이내 이어야 하는가?

  1. 1/30
  2. 1/50
  3. 1/70
  4. 1/100
(정답률: 64%)
  • 비상정지장치는 카를 일정한 거리 내에서 정지시키는 장치이므로, 카의 수평 위치 오차는 비상정지장치의 정지 거리에 비례한다. 따라서, 수평 허용오차가 작을수록 비상정지장치의 정지 거리가 작아야 한다.

    보기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인 "1/30"이 정답인 이유는, 이 값은 카의 이동 거리를 30등분한 값이다. 즉, 카가 이동하는 동안에는 최대 1/30의 거리만큼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상정지장치의 정지 거리를 1/30 이내로 설정하면 수평 허용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1/30"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플런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플런져와 플런져를 위한 연결 카프링의 파단강도는 직결식은 5 이상, 간접식은 10 이상의 안전율을 가져야 한다.
  2. 플런져의 길이는 플런져 외경의 100배를 초과 할 수 없다.
  3. 플런져의 재질은 주철을 사용할 수 없다.
  4. 편심하중을 받을 경우 카 플랫홈 하중의 수직방향 휨은 20mm 이내이어야 한다.
(정답률: 39%)
  • "플런져의 길이는 플런져 외경의 100배를 초과 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플런져의 길이는 엘리베이터의 높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최대 길이가 없습니다. 다만, 플런져의 길이가 너무 길어지면 플런져의 강도가 약해져서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절한 길이를 유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승강로에 설치되지 않는 것은?

  1. 감속 하강스위치(slow down switch)
  2. 가이드 레일(guide rail)
  3. 조속기 탠션시브(governor tension sheave)
  4. 탑승장 카위치표시장치 (hall position indicator)
(정답률: 52%)
  • 승강로에 설치되는 것들은 모두 승강기의 안전과 원활한 운행을 위한 장치들입니다. 하지만 탑승장 카위치표시장치는 승강로에 설치되지 않습니다. 이는 탑승장 카위치표시장치가 승강기 안에 설치되어 있어서 승강로에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탑승장 카위치표시장치는 승강기 안에서 현재 카가 위치한 층을 표시해주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에스컬레이터의 계단은 계단체인에 의해 연결되어 순환 되는데 이것을 안전하게 순환시키는 것은 계단 자체의 구조와 그것에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서 롤러를 안내하는 것은?

  1. 레일
  2. 스프링
  3. 트러스
  4. 라이저
(정답률: 64%)
  • 에스컬레이터의 계단은 레일 위를 움직이며 순환되는데, 이 레일은 롤러를 안내하여 안전하게 계단을 움직이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일"입니다. 스프링, 트러스, 라이저는 에스컬레이터의 구조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계단을 안전하게 움직이는데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엘리베이터 케이지측의 로프가 매달리고 있는 중량과 균형추측 로프가 매달리고 있는 중량비를 트랙션비라 하는데 이 값을 낮게 선택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

  1.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빨라진다.
  2. 엘리베이터의 진동이 감소한다.
  3. 엘리베이터의 외관이 아름다워진다.
  4. 엘리베이터의 로프 수명이 길어진다.
(정답률: 46%)
  • 트랙션비를 낮게 선택하면 엘리베이터 케이지측의 로프에 가해지는 중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로프의 부하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로프의 마모와 손상이 줄어들어 로프 수명이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엘리베이터의 로프 수명이 길어진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승용 엘리베이터의 범죄방지를 위해 채택된 방식은?

  1. 워드레오나드방식
  2. 종단층 강제속도장치방식
  3. 록다운 비상정지방식
  4. 강제 각층 정지운전방식
(정답률: 77%)
  • 승용 엘리베이터의 강제 각층 정지운전방식은 엘리베이터가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각 층에서 강제로 정지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엘리베이터 내부에 범죄자가 있을 경우,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고 해당 층에서 문이 열리도록 하여 범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로프식 승강기의 균형추 무게를 계산하는 식은? (단, 오버밸런스는 50%로 한다.)

  1. 카하중 + 카하중의 50%
  2. 카하중 + 적재하중의 50%
  3. 적재하중의 150%
  4. 적재하중의 50%
(정답률: 78%)
  • 로프식 승강기의 균형추는 카운터웨이트로서, 승강기의 무게와 함께 카하중을 상쇄시켜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균형추의 무게는 승강기의 무게와 카하중의 합과 적재하중의 50%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오버밸런스가 50%일 경우, 적재하중의 50%만큼 카하중이 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카하중 + 적재하중의 5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승강기의 레일 중 13K,18K, 24K레일 폭의 규격에 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3종류 모두 같다.
  2. 3종류 모두 다르다.
  3. 13K와 18K는 같고 24K는 다르다.
  4. 18K와 24K는 같고 13K는 다르다.
(정답률: 59%)
  • 13K, 18K, 24K 레일 폭은 모두 같은 규격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종류 모두 다르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 카 주행 중, 문에 손을 대어 억지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최소 몇 kgf 이상이 되도록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46%)
  •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 문은 안전을 위해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문이 갑자기 열리거나 닫히는 것을 방지하고, 사람이 문에 끼이거나 다치는 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문을 억지로 여는 데 필요한 힘은 최소한 20kgf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기계식 주차설비를 할 때 승강기식인 경우 도르레 또는 드럼의 지름은 로프 지름의 몇 배이상으로 하는가?

  1. 10배
  2. 15배
  3. 20배
  4. 30배
(정답률: 55%)
  • 승강기식 기계식 주차설비에서는 로프를 사용하여 차량을 들어올리고 내리기 때문에 로프의 강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로프의 강도는 로프 지름에 비례하기 때문에 로프 지름이 작을수록 로프의 강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도르레 또는 드럼의 지름이 로프 지름의 30배 이상이 되어야 로프의 강도를 충분히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로프의 강도를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차량을 들어올리고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실린더의 설치면적 때문에 승강로가 직접식보다 더 커진다.
  2. 실린더의 점검이 용이하다.
  3.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비교적 큰 것은 로프의 늘어짐도 원인이 된다.
  4.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정답률: 74%)
  •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도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안전관리

16. 그림은 승강기 제어회로의 일부이다. 전동기가 최대 출력을 내기 위한 다이리스터의 점호각은 몇 도인가?

  1. 0
  2. 30
  3. 90
  4. 180
(정답률: 26%)
  • 다이리스터의 점화각은 0도일 때 전류가 가장 빠르게 흐르기 때문에 전동기가 최대 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다이리스터의 점화각이 0도여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도어판넬과 삼방틀간의 틈새는 어느 정도가 가장 바람직한가?

  1. 3∼4mm
  2. 5∼7mm
  3. 8∼9mm
  4. 10∼12mm
(정답률: 48%)
  • 도어판넬과 삼방틀간의 틈새가 너무 작으면 공기가 움직이지 않아 환기가 되지 않고, 너무 크면 바람이 들어와 불편하고 에너지 낭비가 됩니다. 따라서, 5∼7mm가 적당한 크기로, 적절한 환기와 바람차단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시간당 9000명의 수송능력을 가진 에스컬레이터의 형식은?

  1. 800형
  2. 900형
  3. 1000형
  4. 1200형
(정답률: 76%)
  • 에스컬레이터의 수송능력은 "시간당 9000명" 이므로, 이를 만족하는 형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800형"과 "900형"은 수송능력이 부족하므로 제외됩니다. "1000형"은 수송능력이 넉넉하지만, "1200형"은 더욱 큰 수송능력을 가지므로 선택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0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누전차단기를 반드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장소는?

  1. 물이 고인 장소
  2. 농도가 짙은 액체에 의한 습윤 장소
  3. 충전부의 장소
  4. 도전성이 높은 장소
(정답률: 53%)
  • 충전부의 장소는 전기적인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누전차단기를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물이 고인 장소, 농도가 짙은 액체에 의한 습윤 장소, 도전성이 높은 장소는 전기적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누전차단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충전부의 장소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는 누전차단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중상자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작업자의 구급 용구로 볼 수 없는 것은?

  1. 지혈대
  2. 부목
  3. 휠체어
  4. 들것
(정답률: 67%)
  • 휠체어는 구급 용구가 아니라 상처나 출혈 등 응급 상황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사다리를 사용하는 작업에서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행위는?

  1. 위험 및 사용금지의 표찰이 붙어서 결함이 있는 사다리를 사용 할 때는 주의하면서 사용한다.
  2. 사다리 밑끝이 불안전하거나 3m이상의 높은 곳이면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붙들게 하고 작업한다.
  3. 사다리를 문앞에 설치할 때는 문을 완전히 열어 놓거나 잠궈야 한다.
  4. 사다리 설치시에는 사다리의 밑바닥이 사다리 길이와 관련지어 어느 정도 벽에서 떨어지게 한다.
(정답률: 67%)
  • "위험 및 사용금지의 표찰이 붙어서 결함이 있는 사다리를 사용 할 때는 주의하면서 사용한다."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결함이 있는 사다리는 불안정하고 위험하므로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함이 있는 사다리를 사용하면 사다리가 무너지거나 미끄러져 다칠 수 있으므로, 안전한 사다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작업자에 대한 안전교육
  2. 전기기기에 위험 표식
  3. 대지전압 200V이하의 전기기기만 사용
  4. 전기기기 및 장비의 정비
(정답률: 85%)
  • 대지전압 200V 이하의 전기기기만 사용하는 것은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 중 하나입니다. 이는 대지전압이 200V 이하인 전기기기는 안전한 수준으로 감전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전기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재해 발생시 긴급 처리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피해 기계의 정지
  2. 피해자의 응급조치
  3. 관계기관에 신고
  4. 2차 재해방지
(정답률: 60%)
  • 재해 발생 시 관계기관에 신고하는 것은 긴급 처리해야 할 사항이 아니라 일반적인 절차입니다. 이는 재해 발생 시 관계기관이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추가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긴급 처리해야 할 사항은 피해 기계의 정지, 피해자의 응급조치, 2차 재해방지 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안전점검 및 진단순서가 맞는 것은?

  1. 실태 파악, 결함 발견, 대책 결정, 대책 실시
  2. 실태 파악, 대책 결정, 결함 발견, 대책 실시
  3. 결함 발견, 실태 파악, 대책 실시, 대책 결정
  4. 결함 발견, 실태 파악, 대책 결정, 대책 실시
(정답률: 53%)
  • 정답은 "실태 파악, 결함 발견, 대책 결정, 대책 실시" 입니다.

    안전점검 및 진단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실태 파악: 해당 시설물이나 장비의 현재 상태를 파악합니다.
    2. 결함 발견: 실태 파악을 통해 결함이나 문제점을 발견합니다.
    3. 대책 결정: 발견된 결함이나 문제점에 대해 대책을 결정합니다.
    4. 대책 실시: 결정된 대책을 실시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따라서, 실태 파악을 먼저 하고 결함 발견을 하며, 이를 바탕으로 대책을 결정하고 대책을 실시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기계안전의 기본원칙 중 가장 효율적인 것은?

  1. 안전장치
  2. 방호조치
  3. 자동화
  4. 개인 보호구
(정답률: 38%)
  • 자동화는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기계가 스스로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으로, 인간의 실수나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화된 기계는 일정한 안전 기준에 따라 작동하므로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따라서 기계안전의 기본원칙 중 가장 효율적인 것은 자동화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이상통제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설비
  2. 휴식
  3. 방법
  4. 사람
(정답률: 61%)
  • 이상통제의 조건은 설비, 방법,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휴식은 이상통제의 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휴식은 일시적인 휴무나 휴식 시간 등으로 인해 생산성이 일시적으로 감소할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것이며 설비, 방법, 사람과 같이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는 이상통제의 조건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승강기 카와 건물벽사이에 끼어 재해를 당했다면 재해 발생의 형태는?

  1. 협착
  2. 충돌
  3. 전도
  4. 화상
(정답률: 83%)
  • 승강기가 건물벽과 치닥거리며 움직이다가 벽과 치닥거리는 부분에서 끼어서 움직일 수 없게 되는 상황을 협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협착"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재해 발생의 원인 중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는 것은?

  1. 열량의 과잉 억제
  2. 설비의 배치 착오
  3. 과부하
  4. 작업자의 작업행동 부주의
(정답률: 73%)
  • 작업자의 작업행동 부주의는 인적 요인으로서 가장 많은 재해 발생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작업자가 안전 규정을 무시하거나 경험 부족으로 인해 안전한 작업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사고나 부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작업자 교육과 안전 규정 준수를 강조하는 안전 관리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엘리베이터 사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400V이하의 전압이 인가된 기기의 외함에는 제 몇 종 접지를 하는가?

  1. 제1종
  2. 제2종
  3. 제3종
  4. 특별제3종
(정답률: 70%)
  • 엘리베이터는 인명사고 발생 시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는 위험한 장비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내부에는 안전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전기적 안전을 위해 제 몇 종 접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정이 있습니다.

    제1종 접지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경우에 사용되며, 제2종 접지는 전기적 안전을 위한 추가적인 보호를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 제3종 접지는 전기적 안전을 위한 선택적인 보호를 위해 사용되며, 특별제3종 접지는 특수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엘리베이터 내부에는 400V 이하의 전압이 인가되는 기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기들의 외함에는 제3종 접지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한 선택적인 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제3종 접지가 충분히 안전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제3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주유를 하지 않아야 하는 곳은?

  1. 베어링
  2. 웜기어박스 내부
  3. 조속기 축
  4. 브레이크 라이닝
(정답률: 64%)
  • 주유는 기름을 보충하는 것이지만, 브레이크 라이닝은 차량의 제동력을 유지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은 주유와는 관련이 없으며, 주유를 하지 않아도 될 곳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승강기보수

31. 승객용 승강기의 제동기의 조정은 카에 몇 % 의 부하를 걸었을 때 위험하지 않게 감속정지하도록 조정하는가?

  1. 110
  2. 115
  3. 125
  4. 150
(정답률: 54%)
  • 승객용 승강기의 제동기는 보통 125%의 부하를 걸었을 때 위험하지 않게 감속정지하도록 조정됩니다. 이는 승객과 짐 등의 무게를 고려하여 제동기가 충분한 힘을 발휘하여 감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균형로프(compensating rope)의 역할은?

  1. 주로프를 보강
  2. 카의 낙하를 방지
  3. 균형추의 이탈을 방지
  4. 주로프와 이동케이블이 이동함에 따라 변화되는 하중을 보상
(정답률: 66%)
  • 균형로프는 주로프와 이동케이블이 이동함에 따라 변화되는 하중을 보상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주로프와 이동케이블의 길이 변화에 따른 하중 변화를 최소화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조속기 스위치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일단 작동하면 자동으로 복귀되지 않는다.
  2. 작동 후 속도가 정상으로 복귀되면 스위치도 복귀된다.
  3. 일단 작동하면 교체하여야 한다.
  4. 자동복귀되어도 작동하지 않는다.
(정답률: 44%)
  • 조속기 스위치는 한 번 작동하면 자동으로 복귀되지 않는 이유는, 스위치가 작동하면 내부적으로 연결이 끊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위치를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수동으로 조작하여 연결을 다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로프의 마모상태가 소선의 파단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 상태에서 1구성꼬임(1 strand)의 1꼬임피치에서 파단수가 얼마이면 교체할 시기가 되었다고 판단하는가?

  1. 1
  2. 2
  3. 3
  4. 5
(정답률: 22%)
  • 로프의 마모상태가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파단이 발생한 구간에서 다른 구간에 비해 더 빠르게 마모가 진행될 것입니다. 따라서 파단수가 적은 "1" 또는 "2"는 로프의 전체적인 마모상태를 파악하기에는 부적절하며, 파단수가 많은 "3"은 이미 로프의 상당 부분이 파단되어 교체가 필요한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파단수가 중간 정도인 "5"가 로프의 마모상태를 파악하기에 적절한 수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유압 승강기의 릴리프 밸브(Relief Valve)를 조정할 때 상용압력의 몇 % 로 조정하여야 하는가?

  1. 95
  2. 105
  3. 115
  4. 125
(정답률: 49%)
  • 유압 승강기의 릴리프 밸브는 승강기 내부의 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작동하여 압력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릴리프 밸브를 조정할 때는 상용압력의 125%로 조정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가 운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과 스커트 가드와의 간격은 안전을 위하여 몇 mm 로 하는가?

  1. 2∼5
  2. 3∼7
  3. 5∼8
  4. 6∼9
(정답률: 36%)
  •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과 스커트 가드와의 간격은 보통 2~5mm로 설정됩니다. 이는 스커트 가드가 디딤판과 충돌할 경우에도 충격이 최소화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 간격은 손가락이나 옷 등이 끼이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2~5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정격속도가 45m/min이하인 승강기에서 승강기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때 카 상부에서 승강로 상부까지의 거리 즉, 꼭대기 틈새의 거리는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0
  2. 1.2
  3. 1.4
  4. 1.5
(정답률: 51%)
  • 승강기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때 카 상부에서 승강로 상부까지의 거리는 규정된 안전거리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안전거리는 국내 건축법에서는 1.2m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에스컬레이터의 제작기준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경사도는 일반적인 경우 30도이하로 한다.
  2. 핸드레일의 속도는 디딤판과 동일 속도로 한다.
  3. 디딤판의 속도는 65m/min 이하로 한다.
  4. 핸드레일은 디딤판과 동일 방향으로 한다.
(정답률: 71%)
  • 디딤판의 속도는 65m/min 이하로 한다는 것은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제작기준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 너무 빠른 속도로 움직이면 사람들이 넘어지거나 다쳐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딤판의 속도는 일정한 제한을 두어 안전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승강기의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에서 인버터부는 일반적으로 어느 제어 시스템인가?

  1. PWM
  2. PAM
  3. PSM
  4. IGBT
(정답률: 43%)
  • 승강기의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에서 인버터부는 PWM(Pulse Width Modulation) 제어 시스템을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는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으며,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PWM은 주기적으로 변하는 펄스 신호를 이용하여 전압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제어가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높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가이드 레일의 보수점검 사항 중 틀린 것은?

  1. 녹이나 이물질이 있을 경우 제거한다.
  2. 레일 브래킷의 조임상태를 점검한다.
  3. 레일 클립의 변형 유무를 체크한다.
  4. 레일면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방청페인트로 표면에 곱게 도장한다.
(정답률: 73%)
  • "레일면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방청페인트로 표면에 곱게 도장한다."는 틀린 사항입니다. 레일면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교체나 수리가 필요하며, 방청페인트로 표면을 도장하는 것은 임시적인 조치일 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기계실에서 행하는 검사항목이 아닌 것은?

  1. 수전반 주개폐기는 원칙적으로 출입문 가까이 있어야 한다.
  2. 제어반 및 기타의 제어장치의 설치는 기계실 바닥의 고정상태와는 관계가 없다.
  3. 비상용 카에는 예비전원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4. 제어반내의 각 스위치의 접점 및 작동은 검사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16%)
  • 제어반 및 기타의 제어장치의 설치는 기계실 바닥의 고정상태와는 관계가 없다. (검사항목이 아님)

    수전반 주개폐기는 원칙적으로 출입문 가까이 있어야 한다. 이는 비상시에 수전반을 빠르게 찾아서 전기를 차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출입문 가까이에 설치함으로써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에스컬레이터에서 계단식 체인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 좌·우 각 1개씩 있다.
  2. 좌·우 각 2개씩 있다.
  3. 좌측에 1개, 우측에 2개 있다.
  4. 좌측에 2개, 우측에 1개 있다.
(정답률: 63%)
  • 에스컬레이터에서 계단식 체인은 좌측과 우측에 각각 1개씩 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만약 체인이 한쪽에만 있을 경우 사람들이 그 한쪽으로 몰리게 되어 교통 체증이 발생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고 이동하는 경우에는 체인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좌우에 각각 1개씩 체인이 있어 안정적인 이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압력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결재는 재사용이 불가능한 구조이어야 한다.
  2. 파워 유니트에서 실린더까지는 압력배관으로 연결 하도록 한다.
  3. 지진, 진동 및 충격을 완화하는 장치가 설치되고 벽 등 관통부분은 슬리브 등이 설치되어야 한다.
  4. 압력 고무호스는 여유가 없어야 하며 일직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57%)
  • 압력 고무호스는 여유가 없어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압력 고무호스는 일정한 길이의 고무 호스로, 압력배관과 연결되는 부분에서 사용됩니다. 이 호스는 압력이 가해질 때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압력 고무호스는 일정한 여유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일직선으로 연결되어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블리드오프회로를 사용한 제어방식의 특징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유량제어밸브를 파일롯회로에 의해 제어하기 때문에 작동유의 온도나 압력 변화 등의 영향을 받기 쉽다.
  2. 카의 기동시 유량 조정이 어렵다.
  3. 기동, 정지시 쇼크가 적다.
  4. 상승운전시 효율이 높다.
(정답률: 36%)
  • "카의 기동시 유량 조정이 어렵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블리드오프회로는 유량제어밸브를 파일롯회로에 의해 제어하기 때문에 작동유의 온도나 압력 변화 등의 영향을 받기 쉽지만, 카의 기동시에도 유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의 기동시 유량 조정이 어렵다."라는 설명은 잘못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피트에서 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완충기의 설치상태
  2. 아래부분 리미트 스위치류 설치상태
  3. 조속기 로프의 인장장치 설치상태
  4. 비상구출구 설치상태
(정답률: 57%)
  • 피트에서는 기계나 장비의 안전성을 검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건물의 구조나 시설물의 설치상태와 관련된 검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상구출구 설치상태"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를 기계적이고 전기적인 방법으로 동시에 검출하고 작동하는 안전장치는?

  1. 마그네틱 테이프
  2. 비상정지장치
  3. 조속기
  4. 브레이크
(정답률: 68%)
  • 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를 검출하고 작동하는 안전장치는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감지하여 엘리베이터가 정해진 속도 이상으로 움직이면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합니다. 이는 기계적인 방법으로 작동하며, 전기적인 방법으로도 검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직류전동기에 보극을 설치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브러시에서의 스파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2. 전기자의 회전수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3. 전동기의 힘을 2배로 높혀 주기 위해서
  4. 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꾸어 주기 위해서
(정답률: 36%)
  • 직류전동기에서는 전기를 전달하는 브러시와 회전하는 부분 사이에서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스파크는 전동기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브러시와 회전부의 마모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극을 설치하여 브러시에서의 스파크 발생을 방지하고 전동기의 성능과 수명을 향상시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표와 같은 진리치표에 대한 논리회로는?

  1. OR
  2. NOR
  3. AND
  4. NAND
(정답률: 54%)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 Y가 1이므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인 AND 논리회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SCR의 게이트 작용은?

  1. ON-OFF 작용
  2. 통과전류의 제어작용
  3. 브레이크 다운 작용
  4. 브레이크 오버 작용
(정답률: 42%)
  • SCR은 게이트에 인가된 신호에 따라 전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CR의 게이트 작용은 통과전류의 제어작용입니다. 게이트에 인가된 신호가 없으면 SCR은 차단 상태이며, 게이트에 인가된 신호가 있으면 SCR은 전류를 통과시키는 상태가 됩니다. 이를 통해 SCR은 전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권수 N의 코일에 I[A]의 전류가 흘러 자속 φ[Wb]가 생겼다면 자기인덕턴스 L은 몇 H 인가?

  1. L= (φI)/N
  2. L=INφ
  3. L= (Nφ)/I
  4. L=(IN)/φ
(정답률: 44%)
  • 자기인덕턴스 L은 코일 내부에서 자기장이 생성될 때, 전류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전위차의 비례상수이다. 따라서, 자속 φ는 전류 I와 코일의 권수 N에 비례하므로, L은 N과 φ에 비례하고, I에 반비례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L= (Nφ)/I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1MΩ은 몇 Ω 인가?

  1. 103
  2. 106
  3. 108
  4. 1012
(정답률: 62%)
  • 1MΩ은 10의 6승 옴(Ω)이다. "M"은 메가를 나타내는 접두사로, 메가는 10의 6승을 의미한다. 따라서 1MΩ은 10의 6승 옴(Ω)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승강기의 안전운행상 상승 및 하강 마그네틱(전자접촉기) 전단에는 어떤 방법으로 회로를 구성하는 것이 좋은가?

  1. 도어닫힘 확인 릴레이 a접점을 넣는다.
  2. 도어닫힘 확인 릴레이 b접점을 넣는다.
  3. 상승시에는 하강 마그네틱 보조 a접점을 넣는다.
  4. 하강시에는 상승 마그네틱 보조 b접점을 넣는다.
(정답률: 32%)
  • 승강기 안전운행상 상승 및 하강 마그네틱(전자접촉기) 전단에는 도어닫힘 확인 릴레이 a접점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운행을 위해 승강기 문이 닫혀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문이 닫혀있지 않으면 승강기 운행이 불가능하도록 막아줍니다. 따라서 이 접점을 넣어 안전운행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인장(압축)응력 σ에 관한 공식으로 옳은 것은? (단, P: 집중하중, A: 단면적, W: 등분포하중, λ : 변형량, ℓ : 평면간 거리이다. )

  1. σ=P/A
  2. σ=λ/ℓ
  3. σ=W/A
  4. σ=W/ℓ
(정답률: 45%)
  • 인장(압축)응력은 단면적에 대한 하중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즉, 인장(압축)응력은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옳은 공식은 "σ=W/A"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높이 50mm의 둥근 봉이 압축하중을 받아 0.004의 변형률이 생겼다고 하면, 이 봉의 높이는 몇 mm 인가?

  1. 49.80
  2. 49.90
  3. 49.98
  4. 48.99
(정답률: 48%)
  • 변형률은 (변형된 길이) / (원래 길이)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형된 길이는 (변형률) x (원래 길이)가 됩니다.

    여기서 변형률은 0.004, 원래 길이는 50mm이므로 변형된 길이는 0.004 x 50mm = 0.2mm가 됩니다.

    그러므로 봉의 높이는 원래 길이에서 변형된 길이를 빼면 됩니다. 즉, 50mm - 0.2mm = 49.8m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9.8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캠의 운동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부등속운동
  2. 주기적인 운동
  3. 제동운동
  4. 상하좌우운동, 직선운동, 왕복운동
(정답률: 36%)
  • 캠은 상하좌우운동, 직선운동, 왕복운동과 같은 운동을 수행할 수 있으며, 주기적인 운동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동운동은 캠이 수행할 수 없는 운동입니다. 제동운동은 물체의 운동을 멈추거나 속도를 줄이는 운동으로, 캠은 이러한 운동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2V의 기전력으로 20J의 일을 할 때 이동한 전기량은 몇 C 인가?

  1. 0.1
  2. 10
  3. 40
  4. 24000
(정답률: 43%)
  • 전기 일(E)은 전기량(Q)과 전압(V)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E = QV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전기 일은 20J, 전압은 2V로 주어졌으므로 전기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20J = Q × 2V

    Q = 20J ÷ 2V

    Q = 10C

    따라서, 2V의 기전력으로 20J의 일을 할 때 이동한 전기량은 10C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피측정 전압원에 계기나 측정기를 접속하면 미소한 전류가 흘러, 전압원의 내부 저항에 의한 전압강하가 원인이 되어서 실제의 전압보다 낮은 전압이 측정되는 효과는?

  1. 계측기 접속에 의한 부하효과이다.
  2. 열효과에 의한 제에백효과이다.
  3. 측정기의 세기에 의한 표피효과이다.
  4. 자기장에 의한 압전효과이다.
(정답률: 37%)
  • 계측기나 측정기를 접속하면 내부 저항이 있는데, 이 때문에 미세한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 전류는 전압원의 내부 저항에 의해 전압이 강하게 되어 실제 전압보다 측정값이 작아지는데, 이것이 계측기 접속에 의한 부하효과입니다. 즉, 측정기를 접속하면 내부 저항으로 인해 전압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측정값이 실제보다 작아지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응력의 종류와 거리가 먼 것은?

  1. 수직응력
  2. 평면응력
  3. 전단응력
  4. 경사응력
(정답률: 28%)
  • 수직응력, 전단응력, 경사응력은 모두 특정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응력이지만, 평면응력은 면 전체에 일정하게 분포되는 응력으로 방향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거리와는 무관하다. 따라서 평면응력이 거리와 무관하다는 것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옴의 법칙으로 옳은 것은?

  1. V= I2 R
  2. I= V2/R
  3. R= V/I
  4. R=I/V
(정답률: 60%)
  • 옴의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압(V)과 전류(I)는 저항(R)에 비례한다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R=V/I가 옳은 답입니다.

    V=I^2R은 파워 법칙(power law)으로, 전력(P)은 전압(V)과 전류(I)의 곱으로 표현됩니다. P=VI이며, V=IR이므로 P=I^2R이 됩니다.

    I=V^2/R은 옴의 법칙을 변형한 식으로, R=V/I을 변형하여 I=V/R을 얻고, V=IR을 대입하면 I=V^2/R이 됩니다.

    R=I/V과 같이 옴의 법칙을 역으로 표현한 식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브러시는 자극의 중성축에 설치하는데 중성축에서 브러시를 이동시켰을 때 발생하는 현상은?

  1. 직류전압이 갑자기 증가된다.
  2. 불꽃은 적어지고 소음이 심하다.
  3. 직류전압이 안 나온다.
  4. 직류전압이 감소하고 불꽃이 생길 수 있다.
(정답률: 46%)
  • 브러시를 중성축에 설치하면 중성축에서 브러시를 이동시키면서 전기적인 접촉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때 브러시와 중성축 사이에는 전기적인 차이가 발생하며, 이 차이가 직류전압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브러시를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브러시와 중성축 사이의 접촉이 불안정해지면서 전기적인 차이가 갑자기 커지게 되면서 불꽃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류전압이 감소하고 불꽃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