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승강기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주차구획을 평면상에 배치하여 운반기의 왕복이동에 의하여 주차를 행하는 주차설비방식은?

  1. 승강기 슬라이드식
  2. 수평순환식
  3. 평면왕복식
  4. 다층순환식
(정답률: 74%)
  • 주차구획을 평면상에 배치하여 운반기가 왕복 이동하면서 주차를 행하는 방식이 평면왕복식입니다. 다른 방식들은 승강기나 수직 이동장치를 이용하거나 다층으로 주차를 하는 방식이지만, 평면왕복식은 운반기가 평면상에서 이동하면서 주차를 행하기 때문에 이름이 평면왕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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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반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로프는 위험률을 분산시키기 위해 몇 본 이상으로 하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40%)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로프는 여러 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만약 한 본의 로프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본들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는 3본 이상의 로프를 사용합니다. 이는 로프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두 본의 로프가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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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엘리베이터의 카가 갖추어야 할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1. 카 주위벽은 방화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2. 외부와의 연락 및 구출장치가 있어야 한다.
  3. 환풍장치는 부착하지 않는다.
  4. 비상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86%)
  • 환풍장치는 엘리베이터 내부의 공기순환을 위한 것으로, 화재 발생 시 화염과 연기를 엘리베이터 내부로 유입시킬 수 있어서 부착하지 않는 것이 옳습니다. 대신 엘리베이터 내부에 화재감지기와 화재경보기를 설치하여 화재 발생 시 적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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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 중 터미널부와 바닥사이에 물체가 끼인 경우에 에스컬레이터를 정지할 목적으로 핸드레일 마지막 노출부위에 설치한 안전장치는?

  1. 인렛트스위치
  2. 전자제동기
  3. 과전류차단기
  4. 스탭 이상 검출장치
(정답률: 50%)
  • 인렛트스위치는 핸드레일 마지막 노출부위에 설치되어 있으며, 터미널부와 바닥사이에 물체가 끼인 경우에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입니다. 이는 물체가 끼이면 인렛트스위치가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렛트스위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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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상용 엘리베이터 카의 전원이 정전된 경우 예비전원에 의한 엘리베이터의 가동은 몇 시간 이상 작동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1
  2. 1.5
  3. 2
  4. 2.5
(정답률: 73%)
  • 비상용 엘리베이터 카의 예비전원은 보통 2시간 정도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전이 발생한 경우에는 최소 2시간 이상 작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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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압 승강기에 사용되지 않는 펌프는?

  1. 기어펌프
  2. 베인펌프
  3. 피스톤펌프
  4. 스크루펌프
(정답률: 41%)
  • 유압 승강기는 일정한 압력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유량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기어펌프나 베인펌프 등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피스톤펌프는 유량이 일정하지 않아 유압 승강기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스크루펌프는 유압 시스템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주로 유체를 이송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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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계실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계실의 크기는 승강로 투영면적의 2배이상으로 한다.
  2. 기계실은 승강로 직상부에 설치하여야 한다.
  3. 실내온도를 40℃이하로 유지하여야 한다.
  4. 기계실에는 소요설비 이외의 것을 설치하거나 두어서는 아니된다.
(정답률: 58%)
  • "기계실은 승강로 직상부에 설치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기계실은 승강로 직선부와 수직으로 위치할 필요가 없으며, 승강로와 연결되는 위치에 설치하여도 무방합니다. 기계실의 위치는 건축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결정되며, 승강로의 안전성과 운영에 지장이 없는 위치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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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강로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외부 공간과 격리되어야 한다.
  2. 카나 균형추에 접촉하지 않도록 되어야 한다.
  3. 화재시 승강로를 거쳐 다른 층으로 연소되지 않아야 한다.
  4. 승강기의 배관설비 이외의 배관도 승강로에 함께 설비되도록 한다.
(정답률: 74%)
  • "승강기의 배관설비 이외의 배관도 승강로에 함께 설비되도록 한다."가 틀린 것이다. 승강로는 외부 공간과 격리되어야 하며, 카나 균형추에 접촉하지 않도록 되어야 하며, 화재시 승강로를 거쳐 다른 층으로 연소되지 않아야 한다. 승강기의 배관설비 이외의 배관은 승강로와 함께 설비되면 안 되는데, 이는 승강로 내부의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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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회로에서 속도변동을 작게 하기 위한 압력보상 기구는?

  1. 유량제어밸브
  2. 레벨링밸브
  3. 유량조정밸브
  4. 외부조작
(정답률: 39%)
  • 압력보상 기구는 유압기기에서 작동 중인 부하에 따라 유량이 변화하더라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를 위해 유량조정밸브를 사용합니다. 유량조정밸브는 유량을 조절하여 일정한 유량을 유지하고, 부하에 따라 압력을 보상하여 일정한 속도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 속도변동을 작게 하기 위한 압력보상 기구는 유량조정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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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속기의 종류를 분류할 때 일반적인 분류방법이 아닌 것은?

  1. 플라이 볼형 조속기
  2. 롤 세이프티형 조속기
  3. 웨지형 조속기
  4. 디스크형 조속기
(정답률: 69%)
  • 일반적인 분류방법은 조속기의 모양이나 형태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지만, 웨지형 조속기는 조속기의 형태가 아닌 기능에 따라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웨지형 조속기는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것이 아니라, 차량의 타이어를 한쪽으로 밀어내어 차량을 방향을 바꾸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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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격속도가 30m/min인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 작동시의 카의 최대 속도는 몇 m/min 인가?

  1. 39
  2. 42
  3. 63
  4. 68
(정답률: 53%)
  •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면 엘리베이터는 급정지하게 되므로, 카의 최대 속도는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기 직전의 속도인 30m/min이 됩니다.

    하지만,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기 전에 엘리베이터가 이미 일정한 가속도로 가속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엘리베이터가 가속되는 동안에는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카의 최대 속도는 30m/min보다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의 최대 속도는 30m/min보다 높아질 수 있지만, 이 문제에서는 그런 경우를 고려하지 않고 있으므로, 정답은 30m/min이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9", "42", "63", "68" 중에서 "30"이 아닌 "68"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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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PAM
  2. PWM
  3. 컨버터
  4. MG세트
(정답률: 61%)
  •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은 PAM(Pulse Amplitude Modulation)과 PWM(Pulse Width Modulation), 그리고 컨버터(Controlled Rectifier)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MG세트는 전기 발전기와 관련된 용어로,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MG세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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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물에 에스컬레이터를 배열할 때 고려할 사항 중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엘리베이터 가까운 곳에 설치한다.
  2. 바닥 점유 면적을 되도록 작게 한다.
  3. 탄 채로 지나간 승객의 보행거리를 줄인다.
  4. 건물의 지지보, 기둥위치를 고려하여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킨다.
(정답률: 67%)
  • 엘리베이터 가까운 곳에 설치하는 것은 승객의 이동 거리를 최소화하기 때문입니다.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사이의 거리가 멀면 승객은 보통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게 되므로,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목적인 보행거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객의 이동 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엘리베이터 가까운 곳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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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어 머신의 성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동이 원활하고 정숙할 것
  2. 카 상부에 설치하기 위하여 소형 경량일 것
  3. 가격이 저렴할 것
  4. 동작회수가 승강기 기동회수보다 적을 것
(정답률: 62%)
  • 도어 머신은 승강기와 달리 매우 간단한 기계로, 동작 회수가 승강기와 비교할 때 매우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승강기는 매우 복잡한 기계로, 매우 많은 동작 회수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도어 머신의 동작 회수가 승강기 기동 회수보다 적을 것이라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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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카 내부에서 외부에 연락할 수 있는 장치는?

  1. 리미트스위치 장치
  2. BGM 장치
  3. 비상콘센트 장치
  4. 통신장치
(정답률: 85%)
  • 카 내부에서 외부에 연락할 수 있는 장치는 통신장치입니다. 이는 전화나 무선 통신 등을 통해 외부와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치를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량 내부의 기능을 제어하거나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장치들이므로, 외부와의 통신에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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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다이리스터를 사용하지 않는 전동기의 제어방식은?

  1. 교류 궤환제어방식
  2. VVVF 제어방식
  3. M-G식 워드레오나드 제어방식
  4. 정지식 워드레오나드 제어방식
(정답률: 42%)
  • 다이리스터를 사용하지 않는 전동기의 제어방식은 M-G식 워드레오나드 제어방식입니다. 이는 전력을 변압기로 변압하여 전압을 조절하고, 이를 전력을 공급하는 모터 발전기(M-G)의 회전속도에 따라 변압기의 탭을 이동시켜 전압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단순하고 안정적이며, 다이리스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노이즈와 전자파 방출이 적어서 전자기파 방출 규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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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완충기의 행정거리(stroke)는?(단, G는 중력가속도 9.8m/s2 이다.)

  1. 정격속도의 115%에서 평균 1G 이하의 감속이 되는 길이
  2. 정격속도의 115%에서 최대 1G 이하의 감속이 되는 길이
  3. 최대속도의 115%에서 평균 1G 이하의 감속이 되는 길이
  4. 최대속도의 115%에서 최대 1G 이하의 감속이 되는 길이
(정답률: 34%)
  • 완충기의 행정거리는 정격속도에서 최대속도까지 가속하고, 최대속도에서 정격속도로 감속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거리이다. 이때, 정격속도의 115%에서 평균 1G 이하의 감속이 되는 길이라는 것은 최대속도를 넘어서지 않으면서도 안전하게 감속할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것이 완충기의 행정거리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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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중요한 안전장치로서 승강장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자동적으로 닫히게 하여 재해를 방지하는 것은?

  1. 도어인터록
  2. 도어검출장치
  3. 도어스위치
  4. 도어클로저
(정답률: 68%)
  • 승강장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사람들이 문을 닫지 않고 지나가거나 문이 열린 채로 방치될 수 있어서 재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문을 닫히게 하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도어클로저입니다. 도어클로저는 문이 열린 상태에서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문을 닫히게 하여 안전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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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재해 조사의 요령으로 바람직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재해 발생 직후에 행한다.
  2. 현장의 물리적 증거를 수집한다.
  3. 재해 피해자로부터 상황을 듣는다.
  4. 의견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가급적 1인이 조사토록 한다.
(정답률: 82%)
  • 의견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가급적 1인이 조사토록 한다는 것은 여러 명이 조사를 하면 각자의 의견이 충돌하여 혼란스러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1인이 조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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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전사고의 발생요인으로서 심리적인 요인은?

  1. 감정
  2. 극도의 피로감
  3. 육체적 능력 초과
  4. 신경계통의 이상
(정답률: 75%)
  • 안전사고는 대개 사람의 실수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실수나 부주의는 종종 감정적인 상태에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분노, 불안, 스트레스, 혼란 등의 감정이 운전자나 작업자의 판단력을 저하시키고, 그 결과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정은 안전사고의 발생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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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작업계획 중 가장 위험한 부분의 공사는 미리 지정해 두어야 한다. 이 위험작업을 할 때의 안전수칙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1. 작업 책임자는 작업원에게 작업의 내용을 잘 주지시켜 단독 작업을 시킨다.
  2. 작업 책임자가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감시한다.
  3. 작업이 시작될 때와 작업이 종료될 때에 작업자가 작업 책임자에게 확인을 받도록 한다.
  4. 작업이 완료되면 작업 상황을 작업 책임자가 직접 점검한다.
(정답률: 37%)
  • 작업 책임자가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감시하는 것은 위험작업 중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작업 책임자는 작업원들이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도록 감시하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책임자의 감시는 안전한 작업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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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기 사고의 원인을 미연에 제거하는 방지책으로 적당하지 못한 것은?

  1. 전기재료의 품질개선
  2. 전기설비의 안전한 설치
  3. 전압강하의 유도
  4. 안전교육
(정답률: 66%)
  • 전압강하의 유도는 전기 사고의 원인을 제거하는 방지책이 아닙니다. 전압강하는 전기적 장치나 회로에서 전압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하며, 이는 전기적 장치나 회로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압강하가 전기 사고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는 적당하지 못한 방지책입니다. 따라서 전압강하의 유도는 전기 사고 예방을 위한 적절한 방지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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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승강기의 일상적인 운행에 대하여 관리하는 자는?

  1. 관리 주체
  2. 운행관리자
  3. 자체 검사자
  4. 보수자
(정답률: 70%)
  • 승강기의 일상적인 운행에 대한 관리 주체는 운행관리자입니다. 운행관리자는 승강기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일정한 주기로 점검하고 유지보수를 담당합니다. 또한 승강기의 이상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여 안전한 운행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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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재해분석 내용 중 불안전한 행동이라고 볼수 없는 것은?

  1. 지시외의 작업
  2. 안전장치 무효화
  3. 신호 불일치
  4. 복명복창
(정답률: 70%)
  • 복명복창은 재해분석에서 불안전한 행동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복명복창은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이나 협력에 관련된 문제로, 작업자의 불만이나 갈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불안전한 행동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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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양중기의 와이어 로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이음매가 있는 것
  2. 와이어 로프의 한가닥에서 소선의 수가 10∼20%정도 절단된 것
  3. 지름이 7% 정도 감소된 것
  4. 윤활유가 배어 있는 것
(정답률: 36%)
  • 양중기의 와이어 로프는 매우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음매가 있는 것이나 소선의 수가 일부 절단된 것, 지름이 감소된 것은 사용에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윤활유가 배어 있으면 와이어 로프의 마찰을 줄여서 마모를 줄이고,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윤활유가 배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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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감전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환자가 물을 요구할 때의 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1. 냉수를 주도록 한다.
  2. 온수를 주도록 한다.
  3. 설탕물을 주도록 한다.
  4. 물을 천에 묻혀 입술에 적시어만 준다.
(정답률: 83%)
  • 감전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환자는 입을 벌리지 못하고 호흡도 어려워서 물을 마시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물을 천에 묻혀 입술에 적시는 것은 환자가 물을 마시기 쉽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또한 냉수나 온수를 주면 체온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설탕물은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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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엘리베이터에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의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1. 응급조치 등의 필요한 조치
  2. 소방서 및 의료기관 등에 연락
  3. 피해자의 동료에게 연락
  4. 전문 기술자에게 연락
(정답률: 84%)
  • 피해자의 동료에게 연락하는 것은 사고 발생 시 취해야 할 조치 중 하나가 아닙니다. 사고 발생 시에는 즉시 응급조치를 취하고, 소방서나 의료기관 등 전문 기관에 연락하여 적절한 대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엘리베이터 관련 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술자에게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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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작업의 특수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직업병으로서 작업 조건에 의하지 않은 것은?

  1. 먼지
  2. 유해 가스
  3. 소음
  4. 작업 자세
(정답률: 68%)
  • 먼지, 유해 가스, 소음은 모두 작업 조건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며, 작업자가 직접 조절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작업 자세는 작업자가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작업 자세는 작업 조건에 의하지 않은 직업병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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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a접점(Make contact)용 눌름버튼스위치의 심벌은?

(정답률: 65%)
  • a접점용 눌름버튼스위치의 심벌은 "" 입니다. 이는 a접점용 스위치가 일반적으로 회로를 닫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위치의 상태가 닫힌 것을 나타내는 선이 그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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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엘리베이터의 승장 도어는 닫혀있을 경우 몇 mm 이상 열리지 않아야 하는가?

  1. 3
  2. 5
  3. 10
  4. 20
(정답률: 16%)
  • 엘리베이터의 승장 도어는 안전을 위해 일정한 간격 이상 열리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간격은 일반적으로 20mm 이상으로 설정됩니다. 이유는 이 간격 이상이면 사람의 손가락이나 다리 등이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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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승객용 승장도어의 보수점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레일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2. 도어 롤러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불량품을 교체 한다.
  3. 활동부는 주유하여 소음을 없애고 원활한 동작을 하게 한다.
  4. 도어가 잘 열릴 수 있도록 시건장치를 빼어 놓는다.
(정답률: 74%)
  • 도어가 잘 열릴 수 있도록 시건장치를 빼어 놓는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시건장치는 도어를 잠그고 열기 위한 중요한 부품이므로 보수점검 시에도 제거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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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조속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카의 정격속도가 미달될 때 정격속도가 되도록 전기적으로 동작하는 장치
  2. 카의 속도를 검출하여 이상속도가 발생할 때 전기적, 기계적으로 차단시키는 장치
  3. 카 도어의 속도가 느릴 때 빠르게 해주는 장치
  4. 카에 정격용량 이상의 무게가 검출되었을 때 이것을 알리는 장치
(정답률: 73%)
  • 카의 속도를 검출하여 이상속도가 발생할 때 전기적, 기계적으로 차단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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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계실의 온도는 최대 몇 ℃ 이하가 되도록 유지하기 위하여 환기장치를 설치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0%)
  • 기계실 내부에서는 많은 기계들이 작동하면서 열을 발생시킵니다. 이 열은 기계실 내부의 온도를 높여서 기계들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실 내부의 온도를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부 공기를 계속해서 환기시켜야 합니다. 이때, 기계실 내부의 온도가 최대 몇 ℃ 이하가 되도록 유지해야 하는지는 해당 기계실의 용도나 기계들의 종류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4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기계실 내부의 온도를 최대 40℃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 환기장치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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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엘리베이터용 통신장치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비상벨
  2. 인터폰
  3. 원격감시장치
  4. 전화기
(정답률: 82%)
  • 엘리베이터 내부와 외부 간의 음성 통신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인터폰입니다. 인터폰은 엘리베이터 내부와 외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버튼을 누르면 외부의 관리자나 보안요원과 연결되어 음성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비상 상황에서도 신속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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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교류 2단속도 승강기에서 저속운전시 전동기의 코일 단선으로 전자음만 발생하고 기동하지 않는다. 그 원인을 알고자 할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1. 고속측 전동기의 입력전압을 측정한다.
  2. 자동으로 하고 전동기의 기동전류를 측정한다.
  3. 저속측 전동기의 각 상전류를 측정한다.
  4. 저속측 전동기의 입력전압을 측정한다.
(정답률: 32%)
  • 승강기에서 저속운전시 전동기의 코일 단선으로 인해 전자음만 발생하고 기동하지 않는다면, 이는 전동기의 각 상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방법은 저속측 전동기의 각 상전류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전동기의 각 상전류가 흐르지 않는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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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단독 설치된 전자동 승객용 승강기에서 외부 승강장의 하강부름 단추(down call button)가 작동되지 않았을 때, 카(car)의 작동 상태가 옳은 것은?

  1. 상승시에 정지한다.
  2. 하강시에 정지하지 않는다.
  3. 하강시에 정지하여 문이 닫히지 않는다.
  4. 하강시에 정지하여 문이 열리지 않는다.
(정답률: 35%)
  • 답은 "하강시에 정지하지 않는다." 입니다. 외부 승강장의 하강부름 단추가 작동되지 않았기 때문에, 승객이 내리기 위해서는 내부의 하강부름 단추를 눌러야 합니다. 이때, 카는 하강 중에도 계속 움직이며, 내리는 승객이 있을 경우에만 문이 열리고, 승객이 모두 내려간 후에는 다시 하강을 계속합니다. 따라서 하강시에 정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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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을 제거하고 작업을 할 때 작업자는 디딤판을 제거한 어느 쪽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효율적인가?

  1. 뒤쪽에서
  2. 옆쪽에서
  3. 핸드레일 위에서
  4. 앞, 뒤에 걸쳐 서서
(정답률: 44%)
  •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을 제거한 뒤 작업자가 뒤쪽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효율적입니다. 이는 작업자가 앞쪽에서 작업할 경우 다른 사람들이 디딤판을 타고 내려오는 동안 작업자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자가 옆쪽에서 작업할 경우 작업 도중에 발을 놓고 넘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핸드레일 위에서 작업할 경우 작업 도중에 핸드레일을 잡지 못하고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뒤쪽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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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안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등을 구부린다.
  2. 무릎을 구부린다.
  3. 물건을 견고히 잡는다.
  4. 발 디딤을 견고히 한다.
(정답률: 62%)
  • 등을 구부리면 척추에 부담이 가해져서 안전하지 않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는 등을 펴고 복부를 이용하여 힘을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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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트랙션 방식의 권상용 와이어 로프를 카 한대에 3본이상으로 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시브의 마찰력을 적게 하기 위하여
  2. 위험률을 분산시키기 위하여
  3. 드럼식 승강기에 비해 로프의 마모가 적기 때문에
  4. 미관상 좋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53%)
  • 트랙션 방식의 권상용 와이어 로프를 카 한대에 3본 이상으로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위험률을 분산시키기 위하여입니다. 여러 개의 와이어 로프를 사용하면 하나의 로프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로프들이 그 역할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대형 건물이나 높은 건물에서 사용되는 엘리베이터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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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승강기에 적용하는 가이드 레일의 규격을 결정하는데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조속기의 속도
  2. 지진발생시 건물의 수평 진동력
  3. 비상정지 발생시 레일에 걸리는 좌굴하중
  4. 불균형한 큰 하중을 내리고 올릴 때 카에 발생하는 회전모멘트
(정답률: 46%)
  • 승강기의 가이드 레일은 승강기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때 가이드 레일의 규격은 승강기의 무게, 속도, 가속도, 지진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그러나 조속기의 속도는 가이드 레일의 규격을 결정하는데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조속기의 속도가 가이드 레일에 걸리는 하중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속기의 속도는 가이드 레일의 규격을 결정하는데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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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비상용 호출운전시 무효화 되어서는 안되는 안전장치는?

  1. 세이프티 슈
  2. 광전장치
  3. 과부하 감지장치
  4. 카내 비상정지스위치
(정답률: 23%)
  • 비상용 호출운전시 무효화 되어서는 안되는 안전장치는 "세이프티 슈"입니다. 이는 차량의 속도가 일정 이상일 때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엔진의 동력을 차단하여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급정거나 급가속 등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과부하, 광선 등의 외부 요인에 대한 감지 및 제어를 담당하는 장치들이므로, 비상 상황에서는 무효화되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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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핸드레일 인입구에 손이나 이물질이 끼었을 때 즉시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는?

  1. 핸드레일 스위치
  2. 구동체인 안전장치
  3. 조속기
  4.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
(정답률: 71%)
  •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는 핸드레일에 손이나 이물질이 끼었을 때 즉시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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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로프식 엘리베이터에 비해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장점은?

  1. 기계실의 위치가 자유롭다.
  2. 소음 및 진동이 크다.
  3. 고층에도 적용 가능하다.
  4. 고속용 카에 적용 가능하다.
(정답률: 58%)
  •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와 달리 기계실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기계실의 위치가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건물 내부 구조나 설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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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정격속도 90m/min인 엘리베이터의 균형추와 완충기의 최대거리는 몇 mm 인가?

  1. 300
  2. 600
  3. 900
  4. 1200
(정답률: 38%)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균형추와 완충기의 최대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대거리 = (정격속도)^2 / (2 x 중력가속도 x 가속도감속장치의 감속비)

    여기서 중력가속도는 9.8m/s^2 이고, 가속도감속장치의 감속비는 일반적으로 2:1 이므로 2로 대입합니다.

    최대거리 = (90m/min)^2 / (2 x 9.8m/s^2 x 2) = 918.37mm

    따라서, 균형추와 완충기의 최대거리는 약 918mm 이며, 가장 가까운 보기는 "9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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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고속에서 저속으로 전환되어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밸브는?

  1. 릴리프밸브
  2. 체크밸브
  3. 스톱밸브
  4. 유량제어밸브
(정답률: 41%)
  •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움직이는데, 이때 유량제어밸브는 유압압력을 조절하여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조절하고, 고속에서 저속으로 전환되어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유량제어밸브가 필수적인 부품이며, 다른 보기인 릴리프밸브, 체크밸브, 스톱밸브는 엘리베이터의 정지나 안전을 위한 부품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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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객석 부분이 가변 축의 주위를 회전하는 것으로서 원주 속도가 크고 객석 부분에 작용하는 원심력이 큰 특징을 가진 유희 시설물은?

  1. 코스터
  2. 문로케트
  3. 로터
  4. 메리고라운드
(정답률: 34%)
  • 로터는 객석 부분이 가변 축의 주위를 회전하는 유희 시설물로, 원주 속도가 빠르고 객석 부분에 작용하는 원심력이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릴을 느끼기에 적합한 유희 시설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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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주전원이 380V인 엘리베이터에서 110V전원을 사용하고자 강압 트랜스를 사용하던 중 트랜스가 소손되었다. 원인 규명을 위해 회로시험기를 사용하여 전압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 회로시험기의 전압 측정범위 선택스위치의 최초 선택위치로 옳은 것은?

  1. 회로시험기의 110V미만
  2. 회로시험기의 110V이상 220V미만
  3. 회로시험기의 220V이상 380V미만
  4. 회로시험기의 가장 큰 범위
(정답률: 50%)
  • 정답: "회로시험기의 가장 큰 범위"

    이유: 강압 트랜스를 사용하여 380V 전원을 110V로 변환하려고 했으므로, 변압기가 소손되었을 때 출력 전압은 110V 이하일 것입니다. 따라서, 회로시험기의 가장 큰 범위를 선택하여 110V 이하의 전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범위를 선택하면,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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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어떤 교류 전동기의 회전속도가 1200rpm이라고 할 때 전원주파수를 10% 증가시키면 회전속도는 몇 rpm 이 되는가?

  1. 1080
  2. 1200
  3. 1320
  4. 1440
(정답률: 66%)
  • 전원주파수가 10% 증가하면 회전속도도 10% 증가합니다. 따라서, 1200rpm에서 10% 증가한 값은 1200 x 1.1 = 1320rp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3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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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반도체로 만든 PN접합은 무슨 작용을 하는가?

  1. 증폭작용
  2. 발진작용
  3. 정류작용
  4. 변조작용
(정답률: 58%)
  • PN접합은 양극과 음극으로 이루어진 반도체를 접합시켜 만든 것으로, 양쪽의 전하가 서로 만나면서 전기적인 작용을 일으킵니다. 이 중 PN접합의 가장 중요한 작용은 정류작용입니다. PN접합은 양쪽 전극에 전압을 가하면, 전류가 흐르는 방향이 정해지며, 이를 이용하여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PN접합은 전기회로에서 정류기로 사용되며, 전기적인 신호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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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심벌의 명칭은?

  1. 트라이액
  2. 사이리스터
  3. 다이오드
  4. 트랜지스터
(정답률: 37%)
  • 그림은 사이리스터를 나타냅니다. 사이리스터는 전류가 한번 흐르면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전류가 흐르게 만드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스위치나 타이밍 회로 등에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트라이액, 다이오드, 트랜지스터는 각각 다른 종류의 반도체 소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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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3상전원의 결선방법에서 Y결선 및 △결선방법의 전압과 전류의 관계가 옳은 것은?

  1. Y결선: 선간전압=상전압× √3 , 선전류=상전류× √3
  2. Y결선: 선간전압=상전압× √3 , 선전류=상전류
  3. △결선: 선간전압=상전압× √3 , 선전류=상전류× √3
  4. △결선: 선간전압=상전압× √3 , 선전류=상전류
(정답률: 49%)
  • Y결선에서 선간전압은 각 상의 전압이 √3배로 증폭되어 합쳐진 값이므로 선간전압=상전압× √3이 됩니다. 하지만 선전류는 각 상의 전류와 동일하므로 선전류=상전류가 됩니다. 따라서 "Y결선: 선간전압=상전압× √3 , 선전류=상전압"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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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경도시험법이 아닌 것은?

  1. 브리넬 경도(BRINELL HARDNESS)
  2. 쇼어 경도(SHORE HARDNESS)
  3. 로크웰 경도(ROCKWELL HARDNESS)
  4. 샬피 경도(CHARPY HARDNESS)
(정답률: 40%)
  • 샬피 경도는 충격 시험법으로, 물체의 내구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며, 다른 세 가지는 각각 브리넬, 쇼어, 로크웰 경도는 물체의 경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샬피 경도는 경도 시험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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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구름 베어링(Rolling Bearing)이 미끄럼 베어링(Sliding Bearing)에 비해 좋지 않은 점은?

  1. 신뢰성
  2. 윤활방법
  3. 마멸
  4. 기동저항
(정답률: 28%)
  • 구름 베어링은 윤활이 필요하고 마멸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동저항이 높아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구름 베어링은 미끄럼 베어링에 비해 신뢰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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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직류 분권전동기가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압연기의 보조용 전동기
  2. 환기용 송풍기
  3. 선박용 펌프
  4. 엘리베이터
(정답률: 34%)
  • 엘리베이터는 직류 분권전동기가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엘리베이터는 속도와 위치를 정밀하게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제어가 가능한 가변주파수 제어 방식의 교류 전동기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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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하중이 작용하는 상태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전단하중
  2. 휨하중
  3. 압축하중
  4. 충격하중
(정답률: 37%)
  • 충격하중은 다른 하중들과는 달리 갑작스럽게 작용하며, 예측하기 어렵고 불규칙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태에 따른 분류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충격하중은 하중의 종류 중 하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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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선의 길이를 고르게 2배로 늘리면 저항은 몇 배가 되는가?

  1. 2배
  2. 4배
  3. 1/2배
  4. 1/4배
(정답률: 41%)
  • 저항은 전선의 길이와 비례하므로 전선의 길이를 2배로 늘리면 저항도 2배가 된다. 그러나 전선의 길이를 2배로 늘리면 단면적은 2의 제곱에 비례하여 4배가 된다. 따라서 저항은 길이의 역수와 단면적의 비례로 결정되므로 길이가 2배, 단면적이 4배가 되므로 저항은 1/2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배"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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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정밀성을 요하는 판의 두께를 측정하는 것은?

  1. 줄자
  2. 직각자
  3. R게이지
  4.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74%)
  • 판의 두께는 매우 작은 단위로 측정되기 때문에, 보다 정밀한 측정이 필요합니다. 마이크로미터는 밀리미터의 1/1000로, 매우 작은 단위로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정밀성을 요하는 판의 두께를 측정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이크로미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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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압 v=100 √2 sin(ωt+α)와 전류 i=20 √2 sin(ωt-α)의 상차각은?

  1. ωt
  2. 0
  3. α
(정답률: 39%)
  • 전압과 전류의 상차각은 전압의 위상각에서 전류의 위상각을 뺀 값이다.

    전압의 위상각은 ωt+α이고, 전류의 위상각은 ωt-α이다.

    따라서, 상차각은 (ωt+α) - (ωt-α) = 2α이므로 정답은 "2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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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응력변형률선도에서 하중의 크기가 적을 때 변형이 급격히 증가하는 점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항복점
  2. 피로한도점
  3. 응력한도점
  4. 탄성한계점
(정답률: 34%)
  • 하중의 크기가 적을 때는 재료가 탄성 범위 내에서 변형이 일어나지만, 일정한 하중을 가하면 재료는 일정한 변형을 유지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급격한 변형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의 점을 항복점이라고 합니다. 이는 재료가 일정한 하중을 받으면 일정한 변형을 유지하다가, 항복점 이상의 하중을 받으면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결합력 등이 파괴되어 급격한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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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잇수 50, 모듈 3인 기어의 외경은 몇 mm 인가?

  1. 126
  2. 132
  3. 156
  4. 180
(정답률: 54%)
  • 잇수 50은 한 바퀴를 도는 동안 기어가 50번의 이음매를 만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듈 3은 기어의 치수를 나타내는 값으로, 기어의 톱니 높이와 톱니 간격을 나타내는데, 이 경우 톱니 높이가 모듈 3mm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어의 외경은 톱니의 끝부분에서 반대편 톱니의 끝부분까지의 거리이므로, 외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외경 = (잇수 + 2) × 모듈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외경 = (50 + 2) × 3 = 156

    따라서, 정답은 15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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