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4-04)

승강기기능사
(2004-04-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펌프의 출력은?

  1. 압력에 비례하고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2. 압력에 반비례하고 토출량에 비례한다.
  3.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한다.
  4. 압력과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72%)
  • 펌프는 압력을 이용하여 물을 이동시키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펌프의 출력은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합니다. 즉, 압력이 높을수록 더 많은 물을 이동시키고, 토출량이 많을수록 더 많은 물을 이동시킵니다. 따라서 펌프의 출력은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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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스컬레이터의 속도는 일반적인 경우 몇 m/min 로 하는가?

  1. 30
  2. 45
  3. 50
  4. 60
(정답률: 57%)
  • 에스컬레이터의 평균 속도는 일반적으로 30m/min 입니다. 이는 안전하면서도 효율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속도로, 대부분의 상업 시설에서 사용되는 표준 속도입니다. 45m/min, 50m/min, 60m/min은 보다 빠른 이동을 위한 고속 엘리베이터와 같은 장비에서 사용되는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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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엘리베이터의 카 바닥에 적재된 중량을 검출하여 과부하 운행을 방지하고 구조물의 진동이 카로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1. 방진고무
  2. 과부하 검출장치
  3. 맞대임고무
  4. 도어인터록
(정답률: 45%)
  • 엘리베이터의 카 바닥에 적재된 중량을 검출하여 과부하 운행을 방지하고 구조물의 진동이 카로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방진고무입니다. 방진고무는 충격을 흡수하고 진동을 완화시켜 엘리베이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카 바닥에 방진고무를 설치하여 과부하 운행을 방지하고 안전한 운행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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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로프 소선에 따른 구분으로 도금용 소선을 사용하는 것은?

  1. E종
  2. G종
  3. A종
  4. B종
(정답률: 35%)
  • 도금용 소선은 내식성과 내구성이 뛰어나야 하며, 이를 충족하는 로프 소선은 G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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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도전동기에 인가되는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변환시켜 직류전동기와 동등한 제어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제어방식은?

  1. 인버터 제어방식
  2. 교류궤환 제어방식
  3. 정지레오나드 방식
  4. 워드레오나드 방식
(정답률: 38%)
  • 인버터 제어방식은 유도전동기에 인가되는 교류전압을 직류전압으로 변환시키고, 이를 변조하여 주파수를 조절하여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직류전동기와 동등한 제어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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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도어 머신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행 중에 카 도어가 열리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전류가 공급된다.
  2. 직류전동기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3. 소형 경량이어야 한다.
  4. 동작횟수가 엘리베이터 기동횟수의 2배 정도이다.
(정답률: 67%)
  • "직류전동기만을 사용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도어 머신은 교류전동기나 직류전동기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직류전동기는 속도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교류전동기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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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카 자중 1500kg, 적재하중 1200kg, 오버밸런스율 43%인 승강기의 균형추 중량은 몇 kg 인가?

  1. 1161
  2. 1845
  3. 2016
  4. 2184
(정답률: 42%)
  • 오버밸런스율은 승강기의 적재능력 대비 균형추 중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균형추 중량은 적재하중과 오버밸런스율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균형추 중량 = 적재하중 x (오버밸런스율 / 100)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균형추 중량 = 1200 x (43 / 100) = 516

    하지만 문제에서는 카 자중이 1500kg이므로, 균형추 중량은 1500 + 516 = 2016kg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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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치차식 권상기에서 30m/min 미만의 승강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로프 거는 방법은?

  1. 1:1 로핑
  2. 2:1 로핑
  3. 3:1 로핑
  4. 4:1 로핑
(정답률: 45%)
  • 2:1 로핑은 로프를 두 번 거는 방식으로, 로프의 끝을 승강기의 적재대에 고정하고 로프를 두 번 거쳐서 승강기의 적재대 아래쪽에 위치한 로프 가이드를 거쳐 다시 로프의 끝을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로프의 길이를 절반으로 줄여줌으로써 승강기의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비교적 간단하고 안정적인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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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승강기의 안전성과 소비전력을 고려할 때 반드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 구동장치를 고려한다.
  2. 운전방식을 고려한다.
  3. 지진에 대하여 고려한다.
  4. 비상용승강기로 설치한다.
(정답률: 47%)
  • 비상용승강기는 일반적인 승강기와 달리 비상 상황에서만 사용되기 때문에 안전성과 소비전력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비상용승강기로 설치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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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강기의 구동방식 중 균형추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1. 권상기에 드럼을 사용하여 감거나 풀어주는 방식
  2. 로프를 권동에 감거나 풀어주는 방식
  3. 저 양정에 주로 사용하는 방식
  4. 로프와 도르레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카를 움직이는 방식
(정답률: 50%)
  • 로프와 도르레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카를 움직이는 방식은 로프와 도르레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승강기 카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전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비상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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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로프에 사용되는 로프의 꼬임방법 중 승강기에 주로 사용하는 것은?

  1. 보통 Z꼬임
  2. 보통 S꼬임
  3. 랭그 Z꼬임
  4. 랭그 S꼬임
(정답률: 64%)
  • 승강기에 주로 사용되는 로프는 보통 Z꼬임입니다. 이는 로프가 꼬이는 방향이 Z자 모양으로 꼬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로프가 더욱 강력하고 내구성이 높아지며,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로프가 덜 꼬이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더욱 용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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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승객용승강기의 카의 문턱 끝과 승강로 문턱 끝의 간격은 몇 cm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단,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의 경우는 제외한다.)

  1. 3cm
  2. 4cm
  3. 5cm
  4. 6cm
(정답률: 50%)
  • 승객용승강기의 카와 승강로 문턱은 가능한 한 평평하게 맞닿아야 하며, 이는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간격은 최소화되어야 하며, 국내에서는 이 간격이 4cm 이하로 규정되어 있다. 이는 승객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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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은 승강기 VVVF 제어회로의 일부이다. 회로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회로이다.
  2. 교류의 PWM 제어회로이다.
  3. 교류의 주파수를 변환하는 회로이다.
  4. 교류의 전압을 변환하는 회로이다.
(정답률: 41%)
  • 정답은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회로이다."입니다.

    이 회로는 다리 구조의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교류 전원을 정류하여 직류 전원으로 변환합니다. 다리 구조의 다이오드는 교류 전원의 양극성과 음극성을 구분하여 양극성은 양쪽 다이오드 중 하나를 통해, 음극성은 다른 하나를 통해 전류를 흐르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교류 전원의 음극성과 양극성이 번갈아가며 전류가 흐르는 것을 이용하여 정류된 직류 전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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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강로 출입구에 접한 승강 로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승강로비는 엘리베이터 전용으로 하여야 한다.
  2. 당해 부분의 벽이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난연 재료로 하여야 한다.
  3. 당해 부분의 천장이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난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4. 로비 하부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정답률: 51%)
  • 정답: "승강로비는 엘리베이터 전용으로 하여야 한다."

    이유: 승강로비는 엘리베이터 출입구와 직접 접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용도로 사용될 경우 화재 등의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전용으로 사용하여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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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12°이하로 한다. 다만,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의 경우에는 경사도를 몇 도 이하로 할 수 있는가?

  1. 13
  2. 15
  3. 18
  4. 20
(정답률: 71%)
  •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의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경사도를 15도 이하로 설정해야 한다. 이는 안전기준에서 권장하는 기준이며, 15도 이상의 경사도에서는 보행기 사용자가 넘어지거나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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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안전밸브가 작동하는 설정값은 보통 상용압력의 몇 %로 하는가?

  1. 115
  2. 125
  3. 135
  4. 145
(정답률: 55%)
  • 정답은 "125"입니다.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안전밸브는 일정한 압력 이상이 발생할 경우 엘리베이터의 이동을 중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설정값은 일반적으로 상용압력의 125%로 설정됩니다.

    즉, 예를 들어 상용압력이 100kgf/cm²일 경우, 안전밸브의 작동 압력은 125kgf/cm²가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정상적인 운행 중에는 일반적으로 상용압력 이하의 압력만 발생하기 때문에, 안전밸브가 작동하는 경우는 비정상적인 상황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밸브의 작동 압력을 상용압력의 125%로 설정하여, 엘리베이터가 비정상적인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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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안전장치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정전시 카내 예비조명장치의 조도는 일정 조건에서 1룩스 이상이 되어야 한다.
  2. 로프식 엘리베이터는 125% 적재량과 정격속도로 운행 후 안전하게 감속 정지시켜야 한다.
  3. 완충기는 정격속도의 115%에서 충돌할 경우 평균감속도 1G 이하로 정지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길이 이상으로 한다.
  4. 조속기 스위치는 정격속도의 1.4배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작동되어야 한다.
(정답률: 64%)
  • "조속기 스위치는 정격속도의 1.4배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작동되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규정 개정으로 인해 현재는 조속기 스위치의 작동 범위가 정격속도의 1.4배를 넘어도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현재는 옳지 않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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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승강장의 문이 열린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자동적으로 닫히게 하여 문의 개방상태에서 생기는 2차 재해를 방지하는 문의 안전장치는?

  1. 시그널 컨트롤
  2. 도어 컨트롤
  3. 도어 클로저
  4. 도어 인터록
(정답률: 73%)
  • 승강장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문이 자동으로 닫히게 되어 2차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문을 자동으로 닫아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도어 클로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어 클로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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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계기구에 대한 방호조치의 짝으로 옳은 것은?

  1. 리프트-조속기
  2. 에스컬레이터-파킹장치
  3. 크레인-역화방지기
  4. 승강기-과부하방지장치
(정답률: 69%)
  • 승강기는 인원이 타고 내리는 기계기구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과부하 상태에서 작동하지 않도록 과부하방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장치는 승강기 내부에 부착된 센서가 승객과 짐의 무게를 감지하여 일정한 무게 이상이 되면 작동하여 승강기를 멈추게 합니다. 이를 통해 승객과 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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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화상을 입은 환자를 응급치료하는 동안 물을 먹고 싶어한다. 어느 방법이 가장 좋은가?

  1. 적은 양의 물을 한번만 준다.
  2. 한번에 많은 물을 먹여야 한다.
  3. 여러번 조금씩 입에 적실 정도로 나누어 먹인다.
  4. 절대로 물을 주면 안된다.
(정답률: 84%)
  • 화상 환자는 입속이나 목이 부어서 물을 삼키기 어렵기 때문에,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먹이면 기도에 물이 들어가서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번 조금씩 입에 적실 정도로 나누어 먹인다면, 환자가 물을 삼키기 쉽고 안전하게 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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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안전관리자의 직무가 아닌 것은?

  1. 소화 및 피난의 훈련
  2. 안전에 관한 기록의 작성비치
  3. 안전작업에 관한 교육 및 훈련
  4. 근로환경보건에 관한 연구 및 조사
(정답률: 81%)
  • 안전관리자의 주요 역할은 안전에 대한 계획, 조치, 교육, 훈련 등을 수행하여 근로자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근로환경보건에 관한 연구 및 조사는 안전관리자의 역할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보건의료진이나 보건환경전문가 등의 역할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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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크용접기의 감전방지를 위해서는 무엇을 부착하는가?

  1. 자동전격방지장치
  2. 중성점접지장치
  3. 과전류계전장치
  4. 리미트스위치
(정답률: 45%)
  • 아크용접기는 전기를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크용접기에는 감전방지를 위한 여러 가지 안전장치가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자동전격방지장치는 전기적으로 충전된 물체와 접촉할 경우 자동으로 전기를 차단하여 감전 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전격방지장치가 아크용접기의 감전방지를 위해 부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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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승강기의 방호(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전동기
  2. 조속기
  3. 완충기
  4. 경보벨
(정답률: 62%)
  • 승강기의 방호(안전)장치 중에서 전동기는 승강기를 움직이는 기능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방호(안전)장치가 아닙니다. 조속기는 승강기의 속도를 제어하고, 완충기는 승강기가 갑작스럽게 정지할 때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경보벨은 승강기 내부나 외부에서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경보를 울리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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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안전진단에 있어서 작업위험의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1. 기준방식
  2. 면접방식
  3. 관찰방식
  4. 혼합방식
(정답률: 19%)
  • 정답인 "기준방식"은 작업위험을 분석하는 방법 중 하나로, 이미 정해진 기준에 따라 위험을 판단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작업환경이나 작업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반적인 기준에 따라 판단하기 때문에 실제 위험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면접방식과 관찰방식은 작업자와 작업환경을 직접 파악하여 위험을 분석하는 방식이며, 혼합방식은 면접과 관찰을 결합하여 보다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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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재해에 해당되는 것은?

  1. 동상
  2. 협착
  3. 비산
  4. 감전
(정답률: 84%)
  • 감전은 전기적인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기재해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감전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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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정기검사시 주로 적용되는 점검 방법은?

  1. 육안 점검
  2. 기능 점검
  3. 정밀 점검
  4. 작동 점검
(정답률: 40%)
  • 정기검사는 장비나 시설물의 안전성과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점검으로, 주로 정밀 점검 방법이 적용됩니다. 이는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세밀하게 검사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조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능 점검은 장비의 기능을 확인하는 것이며, 작동 점검은 장비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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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위험기계에는 구동 에너지를 근로자 자신이 작업 위치에서 차단조작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감속장치
  2. 위험방지장치
  3. 급정지장치
  4. 방전장치
(정답률: 39%)
  • 위험기계에서는 근로자가 작업 중에 구동 에너지를 차단할 수 있는 급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로, 급격한 상황 변화나 위험 상황 발생 시 즉시 작동하여 기계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급정지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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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사고원인에 대한 사항이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적인 원인: 안전지식 부족
  2. 인적원인: 불안전한 행동
  3. 간접적인 원인: 고의에 의한 사고
  4. 직접적인 원인: 환경 및 설비의 불량
(정답률: 76%)
  • 간접적인 원인은 고의적인 요소가 없으며, 사고를 발생시키는 원인 중에서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간접적인 원인: 고의에 의한 사고"는 옳지 않은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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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승강기 배선공사에 주로 사용되는 IV전선의 허용온도는 몇 ℃ 인가?

  1. 40
  2. 50
  3. 60
  4. 75
(정답률: 51%)
  • 승강기 배선공사에 주로 사용되는 IV전선의 허용온도는 60℃입니다. 이는 승강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에 대한 안전성을 고려하여 정해진 것입니다. 40℃나 50℃는 너무 낮아서 전선이 과열될 우려가 있고, 75℃는 너무 높아서 전선이 녹거나 손상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60℃가 적절한 허용온도로 정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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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웜휠의 톱니가 마모되면 발생되는 현상은?

  1. 주행 중 진동이 발생하고 슬립(Slip)이 커진다.
  2. 주행 중 슬립(Slip)이 많이 생겨 속도가 줄어든다.
  3. 치선의 간격(Back lash)이 커져서 시동 또는 정지할 때 쇼크(shock)가 커진다.
  4. 치선의 간격(Back lash)이 작아져서 시동 또는 정지할 때 쇼크(shock)가 커진다.
(정답률: 43%)
  • 웜휠은 톱니와 웜기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톱니가 마모되면 웜기어와의 맞물림이 약해져 치선의 간격(Back lash)이 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시동 또는 정지할 때 움직임이 불안정해지며, 쇼크(shock)가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치선의 간격(Back lash)이 커져서 시동 또는 정지할 때 쇼크(shock)가 커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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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에스컬레이터의 구동기 브레이크 작동은 적재하중을 싣지 않고 상승할 때 디딤의 정지거리는 몇 m 정도인가?

  1. 0.1∼0.6m
  2. 0.6∼1.0m
  3. 1.0∼1.4m
  4. 1.5∼1.8m
(정답률: 39%)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기 브레이크 작동은 적재하중을 싣지 않고 상승할 때 디딤의 정지거리는 보통 0.1∼0.6m 정도입니다. 이는 구동기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의 속도가 감속되고, 디딤이 바닥면과 마찰하면서 정지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거리입니다. 따라서 정지거리는 구동기 브레이크의 작동 상태와 디딤의 마찰력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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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카 상부에서 행하는 작업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비상구출구가 간단한 조작으로 열릴 수 있는지에 관한 작업
  2. 안전스위치, 보수용 버튼은 동작이 원활한지에 관한 작업
  3. 조속기의 작동은 정확하게 동작하는지에 관한 작업
  4. 조속기 로프는 이상없이 잘 취부되어 있는지에 관한 작업
(정답률: 40%)
  • 카 상부에서는 비상 상황에 대비하여 안전장치들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중에서도 조속기는 비상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조속기의 작동이 정확하게 동작하는지에 관한 작업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조속기의 작동은 정확하게 동작하는지에 관한 작업"이 아닌 것은 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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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직류전동기의 정류자 흑화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정류자편의 침식
  2. 전기자 내부의 단선
  3. 전기자에 이물질 부착
  4. 정류자편의 코일 납땜 용해
(정답률: 34%)
  • 직류전동기의 정류자는 회전하는 로터에 의해 발생하는 교류전압을 일정한 방향으로 정류하여 직류전압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정류자 흑화현상은 정류자와 브러시 사이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때 전기자에 이물질이 부착되는 것은 정류자 흑화현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기자에 이물질 부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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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발판(STEP)과 스커트가드의 간격은 몇 mm 이내 정도로 하는가 ?

  1. 0.1∼0.5
  2. 2∼5
  3. 6∼10
  4. 11∼15
(정답률: 48%)
  • 발판과 스커트가드의 간격은 너무 가까우면 발판 위험성이 높아지고, 너무 멀면 스커트가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므로 적절한 간격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발판과 스커트가드의 간격은 2∼5mm 이내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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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카가 승강로 최하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안전을 고려하여 피트(pit)의 깊이를 일정 한도로 규정하고 있다. 카속도에 따른 피트의 깊이로 옳은 것은?

  1. A=1.2, B=1.8, C=2.5
  2. A=1.5, B=2.1, C=3.2
  3. A=1.8, B=2.5, C=3.5
  4. A=2.0, B=2.8, C=3.8
(정답률: 40%)
  • 카가 승강로 최하층에 정지하였을 때, 카의 속도가 높을수록 피트의 깊이가 깊어져서 카가 더 많이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속도가 높을수록 피트의 깊이가 얕아져야 안전하다. 따라서 A, B, C 보기 중에서 속도가 높을수록 깊이가 얕아지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A 보기는 속도가 높아질수록 깊이가 깊어지므로 옳지 않다. B 보기는 속도가 높아질수록 깊이가 얕아지므로 옳다. C 보기는 속도가 높아질수록 깊이가 얕아지지만, B 보기보다 깊이가 깊어져서 옳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A=1.5, B=2.1, C=3.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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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에스컬레이터의 스탭체인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주행속도가 대단히 빠르고 피로파괴의 염려가 매우 많아 매일 점검하여야 한다.
  2. 굴곡반경이 크므로 마모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3. 녹이 슬 염려가 별로 없어서 주의가 불필요하다.
  4. 모래나 먼지의 침입을 막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서는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30%)
  • 에스컬레이터의 스탭은 굴곡반경이 크기 때문에 마모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스탭이 지속적으로 움직이면서 마찰이 발생하는데, 굴곡반경이 크면 마찰이 분산되어 스탭의 수명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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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의 도어 슈의 점검을 위해 실시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도어 슈의 마모상태 점검
  2. 가이드 롤러의 고무 탄력상태 점검
  3. 슈 고정볼트의 조임상태 점검
  4. 도어 개폐시 실과의 간섭상태 점검
(정답률: 57%)
  • 가이드 롤러는 엘리베이터 도어가 움직일 때 안정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부품이며, 고무 탄력상태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이드 롤러의 고무 탄력상태 점검은 도어 슈의 점검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이드 롤러의 고무 탄력상태 점검"은 도어 슈의 점검을 위해 실시하여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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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승강장에서 키를 사용하여 도어를 강제 개폐 동작할 때는 불안정하고 위험이 따르게 되는데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어느 특정 층 승강장에 키스위치를 설치하고 카의 운행, 정지 및 재개조작이 가능한 안전장치는?

  1. 자동/수동 전환스위치
  2. 도어 안전장치
  3. 파킹스위치
  4. 카 운행정지스위치
(정답률: 39%)
  • 승강장에서 키를 사용하여 도어를 강제 개폐 동작할 때는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정 층 승강장에 키스위치를 설치하고 카의 운행, 정지 및 재개조작이 가능한 안전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안전장치 중에서 파킹스위치는 차량을 운행하거나 정지할 때 사용하는 스위치로, 승강장에서 키를 사용하여 도어를 개폐할 때에도 파킹스위치를 이용하여 차량을 정지시키고, 도어를 개폐한 후에는 다시 파킹스위치를 이용하여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파킹스위치가 이러한 안전장치로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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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잭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사이렌서
  2. 플런저
  3. 패킹
  4. 더스트 와이퍼
(정답률: 41%)
  • 유압잭은 압력을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는 장치이며, 이를 구성하는 부품으로는 플런저, 패킹, 더스트 와이퍼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렌서는 소리를 내는 장치로 유압잭의 구성 부품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이렌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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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식 승강기의 파워유니트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펌프
  2. 유량제어밸브
  3. 체크밸브
  4. 실린더
(정답률: 49%)
  • 파워유니트는 유압식 승강기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유압 유체를 이용하여 승강기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실린더는 승강기의 움직임을 전담하는 부품으로, 유압 유체가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어 실린더의 피스톤을 움직여 승강기를 움직입니다. 따라서 실린더는 파워유니트의 구성품 중 하나이며,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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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고무호스의 안전율은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5
  2. 8
  3. 10
  4. 12
(정답률: 33%)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고무호스는 높은 압력과 부하를 견디기 위해 안전율이 높아야 합니다. 안전율은 고무호스의 최대 허용 압력과 작동 압력의 비율로 나타내며, 이 값이 높을수록 고무호스의 내구성과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고무호스의 안전율은 10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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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엘리베이터용 유압회로에서 실린더와 유량제어밸브사이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은?

  1. 스트레이너
  2. 스톱밸브
  3. 사이런서
  4. 라인필터
(정답률: 39%)
  • 스트레이너은 유체 내부에 있는 불순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압회로에서는 실린더와 유량제어밸브 사이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스톱밸브, 사이런서, 라인필터는 유압회로에서 다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실린더와 유량제어밸브 사이에 설치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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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에스컬레이터 스탭의 좌우와 전방에 황색 또는 적색으로 스탭 주위의 홈에 끼이지 않도록 표시하는 부품은?

  1. 스텝체인
  2. 테크보드
  3. 데마케이션
  4. 스커트 가드
(정답률: 57%)
  • 데마케이션은 스텝 주위에 표시되어 스텝 주위의 홈에 발이 끼이지 않도록 경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데마케이션이 정답입니다. 스텝체인은 스텝의 방향을 나타내는 표시이고, 테크보드는 에스컬레이터의 동작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장치입니다. 스커트 가드는 에스컬레이터의 아래쪽을 가리는 보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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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상정지장치(Safety Device)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로프가 끊어지거나 고장 등으로 규정속도 이상으로 하강하는 경우
  2. 승강로 피트 하부가 사무실이나 통로로 사용되어 사람이 출입하는 곳이면 균형추측도 설치
  3. 승강기의 하강속도가 정격속도의 1.4배를 넘지 않는 범위내에서 작동하여 정지
  4. 순간적으로 정지하는 비상정지장치의 적용속도 범위는 30m/min 이하
(정답률: 41%)
  • "순간적으로 정지하는 비상정지장치의 적용속도 범위는 30m/min 이하"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비상정지장치는 로프가 끊어지거나 고장 등으로 규정속도 이상으로 하강하는 경우에 작동하여 승강기를 즉시 정지시키는 장치이기 때문에, 적용속도 범위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규정속도 이상으로 하강하는 경우에도 승강기를 즉시 정지시키기 위해서는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속도가 빠르고 정확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의 적용속도는 30m/min 이하로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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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권상기의 도르래 상태를 검사할 때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동정지 때 주로프와의 사이에 심한 미끄러움이 없어야 한다.
  2. 도르래 홈의 언더컷의 잔여량은 2mm 이상이어야 한다.
  3. 도르래에 감긴 주로프 가닥끼리의 높이차는 2mm 이내이어야 한다.
  4. 도르래는 몸체에 균열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49%)
  • "도르래 홈의 언더컷의 잔여량은 2mm 이상이어야 한다." 인 이유는, 도르래가 움직일 때 주로프가 도르래 홈의 언더컷에 잘 걸리기 위해서는 일정한 간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언더컷의 잔여량이 2mm 미만이라면 주로프가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도르래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르래 상태를 검사할 때는 이러한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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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수평보행기의 안전장치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스텝 체인 안전스위치
  2. 스커트 가드 안전스위치
  3. 비상 정지 스위치
  4.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스위치
(정답률: 45%)
  • 스커트 가드 안전스위치는 수평보행기의 안전장치 중 하나가 아닙니다. 스커트 가드는 보행기의 밑부분을 덮는 보호 장치로, 보행 중 발이나 다른 물체가 끼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스커트 가드 안전스위치는 스커트 가드가 제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전장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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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류기의 효율이 최대가 되는 조건은?

  1. 부하손=고정손
  2. 기계손=동손
  3. 동손=철손
  4. 와류손=히스테리시스손
(정답률: 30%)
  • 직류기의 효율이 최대가 되는 조건은 부하손과 고정손이 서로 같을 때입니다. 이는 전력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부하손이 고정손보다 크면 전력의 일부가 열로 손실되고, 부하손이 고정손보다 작으면 전력의 일부가 전원으로 돌아가지 않고 손실됩니다. 따라서 부하손과 고정손이 같을 때, 전력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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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동기의 절연내력 시험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권선과 외함간에 시험전압을 인가
  2. 권선과 대지간에 시험전압을 인가
  3. 외함과 대지간의 절연저항 측정
  4. 중성선의 접지저항 측정
(정답률: 27%)
  • 전동기의 절연내력 시험방법은 권선과 대지간에 시험전압을 인가하는 것이 옳습니다. 이는 전동기의 권선과 대지간의 절연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험전압을 인가하여 절연내력을 측정합니다. 권선과 외함간에 시험전압을 인가하는 방법은 전동기의 외함과 권선간의 절연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이며, 외함과 대지간의 절연저항 측정은 외함의 접지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중성선의 접지저항 측정은 전동기의 중성선의 접지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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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승강기의 속도제어방식 중 에너지(전력) 소비면에서 효율이 가장 좋은 것은?

  1. 다이리스터 워드레오나드방식
  2. 교류 2단속도 제어방식
  3. 교류 궤환 제어방식
  4. 직류 가변전압 제어방식
(정답률: 27%)
  • 다이리스터 워드레오나드방식은 승강기의 모터를 직류로 구동하면서도 교류를 이용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모터의 속도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서 에너지 소비면에서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속도 제어가 부드럽고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승강기의 안전성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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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자석을 이용하지 않은 것은?

  1. 계전기
  2. 전자개폐기
  3. 솔레노이드밸브
  4. 리미트스위치
(정답률: 45%)
  • 리미트스위치는 전자석을 이용하지 않고도 작동하는 스위치이기 때문입니다. 리미트스위치는 기계적인 움직임에 의해 작동되며, 이동한 위치를 감지하여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자석을 이용하지 않아도 작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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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체인과 스프로킷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밸트에 비하여 소음이 적다.
  2. 속도비가 밸트에 비하여 정확하다.
  3. 축간거리가 짧은 경우에 사용한다.
  4. 밸트에 비하여 큰 동력을 전달한다.
(정답률: 32%)
  • 체인과 스프로킷은 밸트와 달리 링크와 스프로킷 간의 맞물림이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밸트에 비해 소음이 적습니다. 이는 밸트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마찰음과 달리, 체인과 스프로킷은 각 링크와 스프로킷 간의 접촉면이 작아서 소음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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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웜과 웜기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감속비가 크다.
  2. 감속기, 윈치 등에 사용한다.
  3. 역회전이 가능하다.
  4. 물림이 원활하다.
(정답률: 49%)
  • 웜과 웜기어는 회전력을 90도로 전달하는 기어로, 감속비가 크기 때문에 감속기, 윈치 등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웜과 웜기어는 역회전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웜기어의 움직임이 일방향으로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역회전이 가능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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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두 개의 동일한 저항을 병렬로 연결하였을 때의 합성저항은?

  1. 하나의 저항의 2배이다.
  2. 하나의 저항과 같다.
  3. 하나의 저항의 2/3가 된다.
  4. 하나의 저항의 1/2이 된다.
(정답률: 48%)
  • 두 개의 동일한 저항을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그대로 유지되고 전류는 각각의 저항을 통해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전체 전류는 각각의 전류의 합과 같습니다. 이 때, 각각의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동일하므로, 전체 전류를 I, 각각의 저항을 R, 합성저항을 Rp라고 할 때,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1/Rp = 1/R + 1/R

    1/Rp = 2/R

    Rp = R/2

    따라서, 합성저항은 하나의 저항의 1/2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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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어떤 백열전등에 100V의 전압을 가하면 0.2A의 전류가 흐른다. 이 전등의 소비전력은 몇 W 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68%)
  • 전등의 소비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전력 = 전압 x 전류 = 100V x 0.2A = 20W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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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2진수의 1100을 10진수로 바꾸면?

  1. 11
  2. 12
  3. 13
  4. 14
(정답률: 56%)
  • 2진수는 0과 1로 이루어진 수 체계이며, 각 자리수는 2의 거듭제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100은 1x2^3 + 1x2^2 + 0x2^1 + 0x2^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간단히 계산하면 8+4+0+0 = 1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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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직류기의 공극(air gap)은 소형기에서는 일반적으로 몇 mm 정도로 하는가?

  1. 3
  2. 5
  3. 7
  4. 9
(정답률: 25%)
  • 정답은 "3"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직류기의 공극이 3mm 정도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공극 크기입니다. 또한, 공극이 작을수록 기계의 효율이 높아지므로 3mm가 일반적인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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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응력 변형률에서 허용응력이 커지면 반비례적으로 적어지는 것은?

  1. 경사응력
  2. 사용응력
  3. 극한강도
  4. 실제 변형률
(정답률: 49%)
  • 응력 변형률에서 허용응력이 커지면 반비례적으로 적어지는 이유는, 물질이 허용할 수 있는 최대 응력인 극한강도를 초과하면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허용응력이 커질수록 물질이 견딜 수 있는 응력이 높아지므로 극한강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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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압의 측정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전압계에 직렬로 접속하는 저항 상자는?

  1. 계전기
  2. 분류기
  3. 배율기
  4. 압축기
(정답률: 52%)
  • 전압계에 직렬로 접속하는 저항 상자는 배율기입니다. 배율기는 입력 신호의 크기를 증폭시켜 측정 범위를 확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압계의 측정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배율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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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계 및 구조물의 안전율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구조물의 안전율이 1 일 때가 가장 안전하다.
  2. 재료의 기초(극한)강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 값이다.
  3. 단위는 무명수이다.
  4. 구조물을 시공할 때에는 안전율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정답률: 44%)
  • "구조물의 안전율이 1 일 때가 가장 안전하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안전율이 1이라는 것은 구조물이 딱 필요한 만큼의 강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구조물의 안전율이 1보다 크면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조물을 시공할 때에는 안전율 이상으로 하여야 하며, 안전율이 클수록 구조물의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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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나사의 호칭이 M10 일 때,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미터 보통나사로서 호칭 지름이 10mm 이다.
  2. 미터 가는나사로서 호칭 지름이 10mm 이다.
  3. 미터 보통나사로서 호칭 반지름이 10mm 이다.
  4. 미터 가는나사로서 호칭 반지름이 10mm 이다.
(정답률: 52%)
  • 미터 보통나사로서 호칭 지름이 10mm 이다.

    M10은 Metric 10의 약자로, 미터 단위의 보통나사를 의미합니다. 이때 숫자 10은 나사의 지름을 나타내며, 단위는 밀리미터(mm)입니다. 따라서 M10은 지름이 10mm인 미터 보통나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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