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승강기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주어진 조건에서 에스컬레이터의 수송능력은 시간당 몇 사람이 되겠는가?

  1. 8000
  2. 9000
  3. 12000
  4. 15000
(정답률: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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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균형로프(compensating rope)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주로 고속엘리베이터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2. 유압승강기에 많이 사용한다.
  3. 10층 미만의 로프식 승강기에 많이 사용한다.
  4. 화물용 승강기에만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48%)
  • 균형로프는 엘리베이터의 케이블을 보완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고속엘리베이터는 높은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균형로프를 사용하여 안정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주로 고속엘리베이터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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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희시설인 워터슬라이드를 크게 분류하면?

  1. 곡선식과 직선식
  2. 회전식과 원형식
  3. 순환식과 직선식
  4. 회전식과 폭포수식
(정답률: 48%)
  • 워터슬라이드는 크게 곡선식과 직선식으로 분류됩니다. 곡선식 워터슬라이드는 구부러진 곡선 모양으로 물이 흐르는 경로를 따라 내려가는 슬라이드를 말하며, 직선식 워터슬라이드는 직선 모양으로 물이 흐르는 경로를 따라 내려가는 슬라이드를 말합니다. 이러한 분류는 워터슬라이드의 디자인과 물의 흐름 방향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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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압엘리베이터의 플런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상부에는 메탈이 설치되어 있다.
  2. 메탈 상부에는 패킹이 되어 있어 기름이 새지 않게 한다.
  3. 플런져 표면은 약간 거칠게 되어 있어 메탈과의 마찰력을 크게 한다.
  4. 플런져는 먼지나 이물질에 의해 상처받지 않게 주의 하여야 한다.
(정답률: 64%)
  • 플런져 표면이 약간 거칠게 되어 있어 메탈과의 마찰력을 크게 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플런져 표면이 매끄러워야 하며, 메탈과의 마찰력을 줄이기 위해 윤활유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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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균형추의 중량을 구하는 식은?(단, L: 정격 적재량[kg], F: 오버밸런스율이다.)

  1. 균형추 중량= 케이지 자체 하중
  2. 균형추 중량= 케이지 자체 하중 + L
  3. 균형추 중량= 케이지 자체 하중 + L· F
  4. 균형추 중량= 케이지 자체 하중 + L + F
(정답률: 84%)
  • 균형추는 적재물의 무게와 오버밸런스로 인해 발생하는 불균형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균형추의 중량은 케이지 자체 하중에 적재물의 무게(L)와 오버밸런스율(F)을 곱한 값이 됩니다. 즉, 균형추 중량 = 케이지 자체 하중 + L·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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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승강기에 사용되는 레일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8kg레일
  2. 13kg레일
  3. 19kg레일
  4. 24kg레일
(정답률: 84%)
  • 승강기에 사용되는 레일의 종류는 모두 사용되지만, 19kg레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19kg레일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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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은 바닥면부터 천장 또는 보의 하부까지의 수직거리는 일반적인 경우 몇 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5
  2. 1.8
  3. 2.0
  4. 2.3
(정답률: 68%)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은 보통 천장 또는 보의 하부에 설치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진동과 소음을 완화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기계실의 수직거리는 최소한 2.0m 이상으로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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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강기의 종류를 나타내는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동력
  2. 제작년도
  3. 상하로 움직이는 속도
  4. 피 운반물의 종류 또는 형태
(정답률: 74%)
  • 승강기의 종류를 나타내는 범위에는 동력, 상하로 움직이는 속도, 피 운반물의 종류 또는 형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제작년도는 승강기의 종류를 나타내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승강기의 제작년도는 승강기의 성능과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승강기의 종류를 나타내는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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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엘리베이터의 간접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린더의 설치가 간단하다.
  2. 실린더의 점검이 쉽다.
  3.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
  4.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작다.
(정답률: 59%)
  •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작다."가 옳지 않은 것은 유압엘리베이터의 간접식에서는 부하에 따라 카 바닥이 빠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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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강기의 전동기 용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격 적재하중에 비례한다.
  2. 정격 속도에 비례한다.
  3. 오버 벨런스율에 관계한다.
  4. 비상정지장치의 유무에 관계한다.
(정답률: 59%)
  • "오버 벨런스율에 관계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승강기의 전동기 용량은 정격 적재하중과 정격 속도에 비례합니다. 이는 승강기가 운행 중에 최대로 운반할 수 있는 무게와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오버 벨런스율은 전동기 용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오버 벨런스는 승강기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승강기가 비정상적인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전동기 용량과는 관련이 없으며, 비상정지장치의 유무에 관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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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승강기 도어의 보호장치 중에서 접촉식 보호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1. 세이프티 슈(safety shoe)
  2. 세이프티 레이(safety ray)
  3. 라이트 레이(light ray)
  4. 울트라 소닉 센서(ultra sonic sensor)
(정답률: 77%)
  • 승강기 도어의 보호장치 중에서 접촉식 보호장치는 문이 열리거나 닫힐 때 문과 사람 또는 물체가 부딪히는 것을 감지하여 문을 자동으로 열어주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세이프티 슈(safety shoe)"는 문이 닫힐 때 바닥에 설치된 센서가 발을 감지하여 문이 닫힐 때 발이 끼이지 않도록 문을 열어주는 보호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세이프티 슈(safety sho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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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승강로의 벽 일부에 유리를 사용할 경우, 사용할 수 없는 유리의 종류는?

  1. 망유리
  2. 강화유리
  3. 접합유리
  4. 배강도유리
(정답률: 46%)
  • 승강로의 벽에 사용되는 유리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강화유리나 접합유리와 같이 안전한 유리는 사용할 수 있지만, 배강도유리는 안전성이 낮아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배강도유리는 강화나 열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 대신, 안전성이 낮아서 깨지기 쉽고, 깨지면 위험한 조각으로 분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강로의 벽에는 배강도유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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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류 일단속도제어의 속도 적용범위는 착상오차를 고려하여 보통 몇 m/min 까지 적용하는가?

  1. 15
  2. 30
  3. 45
  4. 60
(정답률: 34%)
  • 교류 일단속도제어의 속도 적용범위는 보통 30m/min까지 적용합니다. 이는 교류 모터의 특성상 고속에서는 착상 오차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일반적으로 30m/min 이하의 속도에서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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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직류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1. 정지 레오너드 방식
  2. 워드-레오너드 방식
  3. 발전기의 계자 전류 제어
  4. 가변 전압 가변 주파수 제어
(정답률: 49%)
  • 직류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 중 가변 전압 가변 주파수 제어는 직류 모터를 제어하는 방식이 아니라, 주파수 변환기를 이용하여 3상 교류를 생성하고 이를 직류 모터에 공급하여 제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직류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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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에스컬레이터의 비상정지 스위치의 설치 위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디딤판과 콤(comb)이 맞물리는 지점에 설치한다.
  2. 리미트 스위치에 설치한다.
  3. 상·하부 승강구 입구에 설치한다.
  4. 승강로의 중간부에 설치한다.
(정답률: 71%)
  • 에스컬레이터의 비상정지 스위치는 승강구 입구에 설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승객이 가장 빠르게 스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승강구 입구에 설치함으로써 승객이 승강로의 중간부나 디딤판과 콤(comb)이 맞물리는 지점까지 이동하지 않고도 즉시 비상정지 스위치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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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도어시스템의 종류를 기호로 분류한 것 중 틀린 것은?

  1. 중앙두짝문 열림 - 2CO
  2. 중앙네짝문 열림 - 4CO
  3. 가로두짝문 열림 - 2SO
  4. 상하두짝문 열림 - 2S
(정답률: 69%)
  • 정답은 "상하두짝문 열림 - 2S"입니다.

    이유는 다른 종류들은 문의 개수와 개폐 방향을 나타내는 기호인데, "상하두짝문 열림 - 2S"는 개폐 방향만 나타내고 있으며 문의 개수는 나타내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기호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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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엘리베이터가 최종단층을 통과하였을 때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며 상승, 하강 양방향 모두 운행이 불가능하게 하는 안전장치는?

  1. 리미트 스위치
  2. 비상정지장치
  3. 피트 정지스위치
  4.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68%)
  •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최종단층을 통과하면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며 상승, 하강 양방향 모두 운행이 불가능하게 하는 안전장치입니다. 다른 스위치들도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한 장치이지만,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최종단층을 통과하는 시점에서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 정답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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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적재하중을 초과하면 경보를 울리고 출입문의 닫힘을 자동적으로 제지하는 과부하 감지장치의 작동범위는 정격 적재하중의 몇 % 를 표준으로 하는가?

  1. 100∼105%
  2. 105∼110%
  3. 110∼115%
  4. 115∼120%
(정답률: 63%)
  • 과부하 감지장치의 작동범위는 정격 적재하중의 105~110%를 표준으로 합니다. 이는 적재하중이 정격보다 약간 초과되더라도 출입문이 자동으로 닫히도록 하여 안전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100~105%보다는 높은 범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110~115%나 115~120%는 과부하가 심각한 경우에만 작동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한 범위인 105~110%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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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감전위험이 있는 장소의 전기를 차단하여 수선, 점검 등의 작업을 할 때에는 스위치에 어떤 장치를 하는가?

  1. 통전장치
  2. 방폭장치
  3. 복개장치
  4. 쇄정장치
(정답률: 26%)
  • 감전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전기를 차단하여 작업을 할 때, 스위치에는 전기가 다시 들어오지 않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쇄정장치입니다. 쇄정장치는 전기가 들어오는 선을 끊어주는 역할을 하며, 작업이 끝나면 다시 전기를 들어오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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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전점검을 위한 점검표의 작성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내용은 구체적이고 재해방지의 실효가 있어야 한다.
  2. 중점도가 높은 것부터 작성한다.
  3. 현장 감독자용 점검표는 쉬운 표현으로 한다.
  4. 양식에 구애받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7%)
  • 양식에 구애받지 않도록 한다는 것은 점검표의 형식이나 레이아웃에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말고, 주요한 내용과 중요한 사항에 집중하여 작성하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양식에 구애받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 적당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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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안전 작업모를 착용하는 목적에 있어서 안전관리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종업원의 표시
  2. 화상의 방지
  3. 감전의 방지
  4. 비산물로 인한 부상방지
(정답률: 85%)
  • 종업원의 표시는 안전 작업모를 착용하는 목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종업원의 표시는 일반적으로 직원들의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며,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안전관리와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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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재해의 원인 중 불안전한 행동별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안전작업표준 미작성: 안전태도에 문제가 있다.
  2. 안전작업표준의 이해 부족: 무단작업실시로 재해가 발생된다.
  3. 안전작업표준의 결함: 안전교육에 결함이 있다.
  4. 작업과 안전작업표준의 상이: 설비, 작업의 수시변경으로 재해가 발생한다.
(정답률: 35%)
  • 작업과 안전작업표준의 상이한 경우에는 설비나 작업이 변경되면서 안전작업표준이 적용되지 않아 재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작업표준을 작성할 때 해당 작업이나 설비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거나, 작업자들이 안전작업표준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해 적용하지 않았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작업표준을 작성할 때는 가능한 모든 상황을 고려하여 작성하고, 작업자들에게 충분한 교육을 제공하여 안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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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경고나 주의를 표시할 때는 주로 어떤 색을 사용하는가?

  1. 빨간색
  2. 보라색
  3. 노란색
  4. 푸른색
(정답률: 60%)
  • 노란색은 시각적으로 눈에 띄고 경고나 주의를 표시하기에 적합한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노란색은 주로 교통신호나 안전표시에서도 사용되어 익숙한 색상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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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일반적인 안전대책의 수립 방법은?

  1. 경험적
  2. 계획적
  3. 통계적
  4. 모방적
(정답률: 63%)
  • 일반적인 안전대책의 수립 방법은 통계적으로 수립됩니다. 이는 과거 사고나 위험사례들을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전대책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경험적이나 모방적인 방법보다 더욱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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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재해조사항목 중 직접적 원인이 아닌 것은?

  1. 안전장치의 결함
  2. 작업환경의 결함
  3. 교육훈련의 의미
  4. 불안전한 동작
(정답률: 64%)
  • 교육훈련은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고 훈련하는 것으로,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사고 예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 것은 "교육훈련의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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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호구 착용의 의무작업이 아닌 것은?

  1. 분진의 발산이 심한 곳
  2. 건조한 실내작업
  3. 강한 소음
  4. 유해 광선
(정답률: 59%)
  • 보호구 착용의 의무작업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분진의 발산이 심한 곳, 강한 소음, 유해 광선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 인해 보호구 착용이 의무화되지만, 건조한 실내작업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적어 보호구 착용이 의무화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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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기기기의 외함 등이 절연이 나빠져서 전류가 누설되어도 감전사고의 위험이 적도록 하기 위하여 어떤 조치를 하여야 하는가?

  1. 도금을 한다.
  2. 영상변류기를 설치한다.
  3. 퓨즈를 설치한다.
  4. 접지를 한다.
(정답률: 73%)
  • 전기기기의 외함 등이 절연이 나빠져서 전류가 누설되면, 전기기기의 외부와 지면 사이에 전기적인 연결을 만들어 전류를 흘려보내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를 접지라고 합니다. 따라서, 전기기기의 외함 등이 절연이 나빠져서 전류가 누설되어도 감전사고의 위험이 적도록 하기 위해서는 접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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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감전사고의 위험도의 기준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전류의 양
  2. 전원의 종류
  3. 퓨즈의 종류
  4. 전격 시간
(정답률: 49%)
  • 감전사고의 위험도는 전류의 양, 전원의 종류, 전격 시간 등과 관련이 있지만, 퓨즈의 종류는 감전사고의 위험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퓨즈의 종류는 전기 회로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보호장치로 사용되며, 감전사고의 위험도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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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 감시반에는 여러가지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제작되어져야 한다. 필요하지 않은 장치는?

  1. 현재 엘리베이터의 운행방향 표시장치
  2. 현재 엘리베이터의 하중 표시장치
  3. 현재 엘리베이터의 위치 표시장치
  4. 엘리베이터의 이상유무확인 표시장치
(정답률: 52%)
  • 현재 엘리베이터의 하중 표시장치는 필요하지 않은 장치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엘리베이터의 운행방향, 위치, 이상유무 등은 엘리베이터의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감시반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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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피트내에서 행하여지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카와 완충기사이의 간격검사
  2. 완충기의 유(Oil) 적정 여부 검사
  3. 와이어 로프의 장력검사
  4. 하부의 강제감속스위치 상태 검사
(정답률: 58%)
  • 와이어 로프의 장력검사는 피트 내에서 검사되지 않고, 보통 외부 전문 업체에서 수행하는 검사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외부 전문 업체에서 특수한 장비와 기술을 사용하여 검사를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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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유압펌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기어펌프
  2. 나사펌프
  3. 베인펌프
  4. 스프링펌프
(정답률: 39%)
  • 스프링펌프는 유압펌프의 종류가 아닙니다. 스프링펌프는 유체를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스프링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압력을 생성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의 종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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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권상기의 브레이크 검사로서 틀린 것은?

  1. 로프의 이완을 확인한다.
  2. 이상음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한다.
  3. 플런져는 정상으로 동작하는지를 확인한다.
  4. 주행 중 브레이크 라이닝이 드럼과 마찰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정답률: 33%)
  • 로프의 이완을 확인하는 것은 권상기의 브레이크 검사에서 올바른 내용입니다. 이유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로프가 너무 많이 이완되면 브레이크 페달이 바닥까지 내려가지 않아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의 이완 정도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검사 항목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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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워드레오나드방식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발전기의 출력을 직접 전동기의 전기자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발전기의 계자를 강하게 하거나 약하게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것
  2. 직류 전동기의 전기자회로에 저항을 넣어서 이것을 변화시켜서 속도를 제어하는 것
  3.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 전동기에 공급하여 다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꾸어 전동기의 회전수를 바꾸는 것
  4. 기준속도의 패턴을 주는 기준전압과 전동기의 실제 속도를 나타내는 검출 발전기 전압을 비교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것
(정답률: 34%)
  • 워드레오나드방식은 발전기의 출력을 직접 전동기의 전기자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발전기의 계자를 강하게 하거나 약하게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발전기와 전동기를 직접 연결하여 전력을 공급하므로 전력 손실이 적고, 속도 제어가 정확하게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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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교류 일단속도제어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기동은 고속권선으로 행하고 감속은 저속권선으로 행하는 것이다.
  2. 모터의 계자코일에 저항을 넣어 이것을 증감하는 것이다.
  3. 기동과 주행은 고속권선으로, 감속과 착상은 저속권선으로 행하는 것이다.
  4. 3상 교류의 단속도 모터에 전원을 투입하므로서 기동과 정속운전을 하고 착상하는 것이다.
(정답률: 47%)
  • 3상 교류의 단속도 모터에 전원을 투입하면 모터가 기동하고 정속운전을 하며, 착상하는 것이다. 이는 교류 전원을 이용하여 모터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제어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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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보수 기술자의 올바른 자세가 아닌 것은?

  1. 신속, 정확 및 예의 바르게 보수 처리한다.
  2. 보수를 할 때는 항상 자신만만하게 보수한다.
  3. 항상 배우는 자세로 기술향상에 적극 노력한다.
  4. 안전에 유의하면서 작업하고 항상 건강에 유의한다.
(정답률: 80%)
  • "보수를 할 때는 항상 자신만만하게 보수한다."는 올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이는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고 타인의 조언이나 도움을 받지 않으며, 실수를 하더라도 자신의 책임으로 처리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협업과 팀워크를 방해하며, 보수 작업에서 오류를 발생시킬 가능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보수 작업에서는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타인과의 협력과 조언을 받아 신중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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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엘리베이터가 하강할 때의 작동유 흐름순서가 옳은 것은?

  1. 실린더→ 솔레노이드·체크밸브→ 유량제어밸브→ 탱크
  2. 탱크→ 체크밸브→ 유량제어밸브→ 탱크
  3. 실린더→ 탱크→ 체크밸브
  4. 탱크→ 유량제어밸브→ 솔레노이드·체크밸브→ 실린더
(정답률: 53%)
  • 유압엘리베이터가 하강할 때는 유압유가 실린더에서 탱크로 이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린더에서 유량이 탱크로 흐르도록 하기 위해 실린더를 먼저 작동시키고, 이후에는 솔레노이드·체크밸브를 통해 유압유가 유량제어밸브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유량제어밸브를 통해 유압유가 탱크로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실린더→ 솔레노이드·체크밸브→ 유량제어밸브→ 탱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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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의 제동기는 그 설치목적상 승객의 안전에 대단히 중요한 부품이다. 승용엘리베이터에 있어서는 몇 % 정도의 부하에서 전속 하강하는 차체를 위험없이 감속시킬 수 있어야 하는가?

  1. 80
  2. 100
  3. 110
  4. 125
(정답률: 56%)
  • 엘리베이터의 제동기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부품이므로, 전속 하강하는 차체를 안전하게 감속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감속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제동기는 일정한 부하 이상에서는 자동으로 작동하여 차체를 감속시킨다. 이 때, 승용엘리베이터에서는 보통 125% 정도의 부하에서 제동기가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정답은 "1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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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슬로우 다운 스위치(slow down switch)의 위치조정은 다음 중 어느 것이 올바른 조정상태인가?

  1. 자동착상장치(landing switch)가 작동한 후에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조정한다.
  2. 자동착상장치보다 먼저 작동하도록 조정한다.
  3. 자동착상장치와 동시에 작동하도록 조정한다.
  4. 자동착상장치나 슬로우 다운 스위치의 어느 것이나 먼저 작동하여도 상관없으므로 임의로 조정한다.
(정답률: 40%)
  • 정답은 "자동착상장치(landing switch)가 작동한 후에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조정한다."입니다. 이유는 자동착상장치가 작동하면 비행기가 착륙을 하고 지면에 닿게 되는데, 이때 슬로우 다운 스위치가 작동하면 비행기의 속도가 감속되어 안전한 착륙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자동착상장치가 작동한 후에 슬로우 다운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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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식 승강기의 착상보상장치는 착상면을 기준으로 몇 ㎜ 이내에서 보정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70
  2. 75
  3. 85
  4. 90
(정답률: 57%)
  • 유압식 승강기의 착상보상장치는 보통 착상면을 기준으로 75mm 이내에서 보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착상면과의 오차가 75mm 이내라면 승강기가 안정적으로 운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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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15인승, 속도 90m/min인 승강기의 꼭대기 틈새(TOP CLEARANCE)와 피트(PIT)깊이는 최소 얼마인가?

  1. 꼭대기 틈새: 1.5m, 피트 깊이: 1.6m
  2. 꼭대기 틈새: 1.6m, 피트 깊이: 1.8m
  3. 꼭대기 틈새: 1.8m, 피트 깊이: 2.0m
  4. 꼭대기 틈새: 2.0m, 피트 깊이: 2.1m
(정답률: 37%)
  • 승강기 안전규격에서는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의 최소값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승강기의 인원수와 속도가 주어졌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승강기 안전규격에서는 인원수와 속도에 따라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의 최소값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15인승 승강기이며, 속도는 90m/min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최소값을 찾으면 됩니다.

    보기에서는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의 값이 각각 다르게 주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승강기 안전규격에서 정해진 최소값에 해당하는 것은 "꼭대기 틈새: 1.6m, 피트 깊이: 1.8m" 입니다. 따라서 이 값이 정답입니다.

    이유는 승강기 안전규격에서 15인승, 속도 90m/min에 해당하는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의 최소값이 "꼭대기 틈새: 1.6m, 피트 깊이: 1.8m"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 값보다 작은 값으로는 승강기 안전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이 값을 최소값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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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에스컬레이터의 유지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계단식 체인은 굴곡반경이 적으므로 피로와 마모가 크게 문제시 된다.
  2. 계단식 체인은 주행속도가 크기 때문에 피로와 마모가 크게 문제시 된다.
  3. 구동체인은 속도, 전달동력 등을 고려할 때 마모는 발생하지 않는다.
  4. 구동체인은 녹이 슬거나 마모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52%)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체인은 지속적인 운전으로 인해 마모가 발생하고, 녹이 슬거나 부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지보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동체인은 녹이 슬거나 마모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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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 엘리베이터의 전동기 구동기간은?

  1. 상승시에만 구동된다.
  2. 하강시에만 구동된다.
  3. 상승시와 하강시 모두 구동된다.
  4. 부하의 조건에 따라 상승시 또는 하강시에 구동된다.
(정답률: 48%)
  • 유압 엘리베이터의 전동기는 상승시에만 구동된다. 이는 유압 엘리베이터가 작동하는 원리 때문이다. 유압 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 카빈을 상승시키는데, 이때 유압 실린더에 압력을 가해야 한다. 이 압력은 전동기를 통해 생성되며, 따라서 전동기는 상승시에만 구동된다. 하강시에는 유압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제어하여 카빈을 내려주기 때문에 전동기는 구동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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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소선의 표면에 아연도금 처리하지 않은 로프로서 연성을 부여한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E종
  2. A종
  3. G종
  4. D종
(정답률: 47%)
  • E종은 소선의 표면에 아연도금 처리하지 않은 로프로서 연성을 부여한 것입니다. 다른 종류의 로프들은 아연도금 처리가 되어 있거나 연성이 부여되지 않은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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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속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과속 스위치는 반드시 수동으로 복귀해야 한다.
  2. 속도 90m/min인 승강기의 과속스위치는 정격속도의 1.3배 이하에서 작동해야 한다.
  3. 균형추측에 조속기가 있는 경우 카측보다 먼저 작동해야 한다.
  4. 과속 스위치는 상승 및 하강의 양 방향에서 작동해야 한다.
(정답률: 39%)
  • "균형추측에 조속기가 있는 경우 카측보다 먼저 작동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균형추측에 조속기가 있는 경우에는 카운터위트가 더 높은 위치에 있으므로, 카측이 먼저 작동하여 균형을 맞추고, 그 후에 조속기가 작동하여 속도를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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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 승강기에서 파워 유니트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를 위해 실린더로 통하는 기름을 수동으로 차단시켜야 하는 것은?

  1. 역지밸브
  2. 스트레너
  3. 스톱밸브
  4. 레벨링밸브
(정답률: 78%)
  • 유압 승강기에서 파워 유니트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를 위해 실린더로 통하는 기름을 수동으로 차단시켜야 하는 이유는 유압 시스템에서 기름이 계속 유입되면 작업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스톱밸브입니다. 스톱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의 흐름을 차단하거나 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파워 유니트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를 위해 실린더로 통하는 기름을 수동으로 차단시키기 위해서는 스톱밸브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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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에스컬레이터의 제어장치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방화셔터가 핸드레일 반환부의 선단에서 2m 이내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는 그 셔터와 연동하여 작동해야 한다.
  2. 전원의 상이 바뀌면 주행을 멈출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3. 제어반의 각종 단자나 부품의 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한다.
  4. 감속기의 오일 온도가 60虔를 넘을 경우 정지장치가 필요하다.
(정답률: 43%)
  • 감속기의 오일 온도가 60虔를 넘을 경우 정지장치가 필요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감속기의 오일 온도가 높아지면 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멈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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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3Ω과 6Ω의 저항을 직렬로 연결했을 때의 합성저항은 몇 Ω 인가?

  1. 2
  2. 4.5
  3. 6
  4. 9
(정답률: 73%)
  • 직렬 연결된 저항의 합성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3Ω과 6Ω을 직렬로 연결한 경우, 합성저항은 3Ω + 6Ω = 9Ω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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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력선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밀도는 그 점의 자계 강도를 나타낸다.
  2. S극에서 출발하여 N극에서 끝난다.
  3. 같은 방향으로 흐르는 자력은 서로 반발한다.
  4.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정답률: 57%)
  • 정답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입니다.

    자력선은 자기장의 방향을 나타내는 선으로, S극에서 출발하여 N극에서 끝납니다. 이는 자기장이 S극에서 나와 N극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나타내며, 이러한 방향은 자연스러운 방향입니다.

    밀도는 그 점의 자계 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자력선의 밀도가 높을수록 자기장의 강도가 강해집니다.

    같은 방향으로 흐르는 자력은 서로 반발하는 것은 맞지만,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자력선은 서로 교차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교차점에서는 자기장의 강도가 강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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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유전자가 물질 중에서 과잉상태가 되는 것은?

  1. - 대전상태
  2. + 대전상태
  3. 발열상태
  4. 중성상태
(정답률: 46%)
  • 자유전자가 물질 중에서 과잉상태가 되는 것은 "- 대전상태"입니다. 이는 물질 내부에서 전자와 양성자의 수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전자가 과잉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전자가 다른 원자나 분자와 결합하여 화학반응을 일으키거나, 전자를 잃어버리는 과정에서 발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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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탄성률이 가장 큰 것은?

  1. 스프링
  2. 섬유질
  3. 금강석
  4. 진흙
(정답률: 41%)
  • 탄성률은 외부의 힘에 의해 변형된 물체가 처음의 형태로 돌아오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때, 탄성률이 크다는 것은 변형된 상태에서 처음의 형태로 돌아오는 능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금강석은 압력이나 온도 등의 변화에도 거의 변형되지 않는 매우 단단한 물질로, 탄성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금강석이 가장 탄성률이 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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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재료역학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법칙 중 "비례한도 이내에서 응력과 변형률은 비례한다"라는 법칙은?

  1. 가우스의 법칙
  2. 뉴톤의 법칙
  3. 운동의 법칙
  4. 훅의 법칙
(정답률: 41%)
  • "비례한도 이내에서 응력과 변형률은 비례한다"는 법칙은 훅의 법칙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재료가 일정 범위 내에서는 변형률이 응력에 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법칙은 재료의 탄성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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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되는 전동기는?

  1. 3상유도전동기
  2. 단상유도전동기
  3. 동기전동기
  4. 셀신전동기
(정답률: 66%)
  • 엘리베이터는 대개 3상 전원을 사용하므로, 3상 전원에 최적화된 3상 유도전동기가 주로 사용됩니다. 3상 유도전동기는 구조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쉬우며, 높은 효율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엘리베이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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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옥내 전등선의 절연저항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절한 측정기는?

  1. 메거
  2. 휘스톤브리지
  3. 콜라우시 브리지
  4. 켈빈더블 브리지
(정답률: 72%)
  • 옥내 전등선의 절연저항은 대부분 매우 높기 때문에 측정기의 내부 저항이 매우 높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측정기는 메거입니다. 메거는 내부 저항이 매우 높아서 저항이 매우 높은 회로의 측정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옥내 전등선의 절연저항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절한 측정기는 메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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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동기의 속도 측정기로 속도 발전기가 있다. 다음 중 속도 발전기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직류 타여자 발전기
  2. 교류 유도 발전기
  3. 교류 영구 자석 발전기
  4. 3상 발전기
(정답률: 32%)
  • 속도 발전기는 회전 속도에 따라 전기 신호를 생성하는 기기입니다. 3상 발전기는 3개의 발전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발전기의 출력 신호를 합쳐서 3상 교류 전원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속도 발전기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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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단상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가 2000rpm이고, 회전속도가 1910rpm일 때 슬립은 몇 % 인가?

  1. 4
  2. 4.5
  3. 5
  4. 5.5
(정답률: 50%)
  • 슬립은 동기속도에서 회전속도를 뺀 값에서 동기속도를 나눈 것입니다. 따라서,

    슬립 = (2000 - 1910) / 2000 x 100% = 4.5%

    따라서 정답은 "4.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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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하중의 시간변화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충격하중
  2. 반복하중
  3. 전단하중
  4. 교번하중
(정답률: 31%)
  • 전단하중은 시간에 따른 하중의 변화와 관계없이 일정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이기 때문에 시간변화에 따른 분류가 아닙니다. 따라서 전단하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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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2단자 반도체 소자로 서지 전압에 대한 회로 보호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1. 터널 다이오드
  2. 서미스터
  3. 배리스터
  4. 버랙터 다이오드
(정답률: 39%)
  • 배리스터는 2단자 반도체 소자 중에서 서지 전압에 대한 회로 보호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자입니다. 이는 배리스터가 일정한 전압 이상이 되면 내부에서 전류가 급격히 증가하여 전압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배리스터는 전압이 급격히 상승하는 상황에서 회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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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마찰차의 응용 범위가 아닌 것은?

  1. 속도비가 중요하지 않을 때
  2. 전달할 힘이 클 때
  3. 회전속도가 클 때
  4. 두축 사이를 단속할 필요가 있을 때
(정답률: 17%)
  • 마찰차는 작은 힘으로도 큰 힘을 전달할 수 있는 장치이지만, 전달할 힘이 클 경우에는 마찰력이 부족하여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달할 힘이 클 때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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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는?

  1. NOT회로
  2. NOR회로
  3. OR회로
  4. NAND회로
(정답률: 51%)
  •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이므로 OR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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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은 축의 모양을 가지는 기어는?

  1. 스퍼 기어(Spur Gear)
  2. 헬리컬 기어(Helical Gear)
  3. 베벨 기어(Beval Gear)
  4. 웜 기어(Worm Gear)
(정답률: 31%)
  • 그림에서 보이는 기어는 축이 직각인 기어이므로 베벨 기어(Bevel Gear)입니다. 스퍼 기어는 축이 평행한 기어, 헬리컬 기어는 축이 평행하지만 나선형으로 치는 기어, 웜 기어는 축이 직각이지만 나선형으로 치는 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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