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승강기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적용되는 승강기는?

  1. 45m/min 이하의 승강기
  2. 60‾05m/min의 승강기
  3. 120‾40m/min의 승강기
  4. 300m/min 이상의 승강기
(정답률: 67%)
  • 순간식 비상정지장치는 승강기가 급격한 속도로 움직일 때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속도가 빠른 승강기일수록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45m/min 이하의 승강기에만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적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마이크로 컴퓨터가 엘리베이터 조작방식에서 하지 못하는 역할은?

  1. 운전관리
  2. 운행관리
  3. 전자동 운전
  4. 구동장치에 대한 속도 지령
(정답률: 33%)
  • 마이크로 컴퓨터는 엘리베이터의 운전관리, 운행관리, 구동장치에 대한 속도 지령 등을 수행할 수 있지만, 전자동 운전은 인간의 판단과 경험에 의해 결정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마이크로 컴퓨터가 수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자동 운전은 인간이 직접 수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카 바닥 앞부분의 아랫 방향으로 출입구의 전폭에 걸쳐 수직높이가 몇 mm 이상인 보호판이 견고하게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가?

  1. 450
  2. 540
  3. 1450
  4. 1540
(정답률: 52%)
  • 승객용 엘리베이터 출입구의 보호판은 EN 81-20 기준에 따라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출입구의 전폭에 걸쳐 수직높이가 540mm 이상인 보호판이 견고하게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출입구에서 발을 놓을 때 발목이나 다리가 엘리베이터와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4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엘리베이터의 범죄 예방장치가 아닌 것은?

  1. 각층 강제정지장치
  2. 방범운전장치
  3. 방범 카메라 모니터장치
  4. BGM장치
(정답률: 85%)
  • 엘리베이터의 범죄 예방장치 중 BGM장치는 범죄 예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BGM장치는 배경음악을 재생하는 장치로, 엘리베이터 내부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범죄 예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을 때 카와 완충기 거리에 완충기 충격을 더한 수치(A + B)를 균형추와 최상부분 간격(C)과의 거리 관계와 비교하면?

  1. A + B < C
  2. A + B > C
  3. A + B = C
  4. A + B != C
(정답률: 41%)
  •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을 때 완충기 충격을 받으면 카는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균형추와 최상부분 간격인 C보다는 적은 거리인 A + B만큼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A + B < C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에스컬레이터의 감속기로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어는?

  1. 웜기어
  2. 헬리컬 기어
  3. 평기어
  4. 랙피니언 기어
(정답률: 44%)
  • 헬리컬 기어는 움직임이 부드럽고 조용하며, 높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어 에스컬레이터의 감속기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웜기어는 효율성이 낮고 열이 발생하여 오랫동안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평기어와 랙피니언 기어는 소음이 크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헬리컬 기어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기계실에 반드시 있어야 할 설비가 아닌 것은?

  1. 조명설비
  2. 방음문
  3. 환기설비
  4. 소화기
(정답률: 63%)
  • 방음문은 기계실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설비로, 기계실 내부의 소음을 외부로부터 차단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있어야 할 설비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승강기를 4개 부분으로 분류할 때 옳은 것은?

  1. 권상기, 조속기, 완충기, 로프
  2. 기계실, 카, 승강로, 승강장
  3. 제어반, 비상정지장치, 종점스위치, 착상스위치
  4. 층관리장치, 권상기, 제어반, 조속기
(정답률: 65%)
  • 승강기를 4개 부분으로 분류할 때는 기계실, 카, 승강로, 승강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기계실은 승강기의 모터와 제어장치 등이 설치되어 있는 곳이며, 카는 승강기 안에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승강로는 승강기가 이동하는 경로를 의미하며, 승강장은 승강기가 멈추는 층과 문이 있는 곳을 말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에서는 기계실, 카, 승강로, 승강장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기계실, 카, 승강로, 승강장"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권상기의 기어레스(Gearless)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동기의 회전축에 메인 시브를 장착한 방식
  2. 고속 승강기에 적용
  3. 전동기의 회전을 감속하기 위해 웜기어 사용
  4. 동력원은 VVVF 방식을 사용
(정답률: 41%)
  • 전동기의 회전을 감속하기 위해 웜기어를 사용하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웜기어는 회전력을 감속시키는 기어로, 기어의 톱니와 웜쮸(나사형태)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기어레스 방식에서는 전동기의 회전축에 웜기어를 장착하여 회전력을 감속시키고, 이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진동·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부품은?

  1. 솔레노이드
  2. 필터
  3. 스트레이너
  4. 사이렌서
(정답률: 65%)
  • 사이렌서는 진동과 소음을 감지하여 경보를 울리는 부품으로,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진동과 소음을 감지하여 경보를 울려 안전한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진동과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부품은 사이렌서입니다. 다른 보기인 솔레노이드, 필터, 스트레이너는 유압 시스템에서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균형체인(Compensating Chain)의 설치 목적은?

  1. 카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2. 카의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3. 이동 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라 변화되는 하중을 보상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4. 균형추의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정답률: 78%)
  • 균형체인은 이동 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라 변화되는 하중을 보상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는 시설물이나 장비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이동 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라 변화되는 하중을 보상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쳐 주행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리미트스위치
  2. 균형추
  3. 인터록 장치
  4. 정지스위치
(정답률: 79%)
  • 리미트스위치는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쳐 주행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스위치로, 카가 이동 가능한 한계 위치를 설정하여 그 범위를 벗어나면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카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해 리미트스위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수평보행기의 구조물이 아닌 것은?

  1. 내측판
  2. 스탭
  3. 균형추
  4. 핸드레일
(정답률: 72%)
  • 수평보행기는 사용자가 안정적으로 걷기 위해 구조물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내측판은 사용자의 발을 안정적으로 위치시키기 위한 구조물이며, 스탭은 발을 올리고 내리는 데 사용됩니다. 핸드레일은 사용자가 잡고 지탱할 수 있는 구조물입니다. 하지만 균형추는 수평보행기의 구조물이 아닙니다. 균형추는 물리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물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무게 조절 장치입니다. 따라서 수평보행기에 균형추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일반적으로 기계실의 바닥면적은 승강로 수평 투영면적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5배
  2. 2배
  3. 2.5배
  4. 3배
(정답률: 76%)
  • 승강로는 일반적으로 기계실에 설치되는 가장 큰 기계 중 하나이며, 기계실 내에서 이동 및 유지보수를 위해 충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승강로의 수평 투영면적의 2배 이상의 바닥면적이 필요합니다. 이는 승강로를 포함한 다른 기계 및 장비들의 이동 및 작업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유압 엘리베이터를 고장수리할 때 가장 확실히 잠궈야 할 밸브는?

  1. 복합밸브
  2. 스톱밸브
  3. 체크밸브
  4. 릴리프밸브
(정답률: 70%)
  • 유압 엘리베이터를 고장수리할 때 가장 확실히 잠궈야 할 밸브는 스톱밸브입니다. 스톱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의 흐름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밸브로,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멈추고 유체의 이동을 차단하여 안전한 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고장수리 시에는 스톱밸브를 반드시 잠그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안전관리

16. 균형추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는?

  1. 정격속도가 360m/min 이상인 승객용 엘리베이터
  2. 정격속도가 400m/min 이상인 승객용 엘리베이터
  3. 피트 밑을 사무실 등의 어떤 용도로 사용 중일 때
  4. 가이드 레일의 길이가 짧은 경우
(정답률: 50%)
  • 균형추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는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멈추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피트 밑을 사무실 등의 어떤 용도로 사용 중일 때는 엘리베이터가 멈추면 인명피해나 재산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백화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에스컬레이터의 형식은?

  1. 600형
  2. 900형
  3. 1000형
  4. 1200형
(정답률: 73%)
  • 백화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에스컬레이터의 형식은 1200형입니다. 이는 1200mm의 폭을 가지며, 다른 형식에 비해 더 많은 인원이 이용할 수 있고,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1200형은 안정성이 높아 안전성이 보장되며, 소음이 적어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권동식 엘리베이터의 카가 최하 정지 위치에 있는 경우에 주로프가 권동에 감기고 남는 권수는 몇 권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권
  2. 2권
  3. 3권
  4. 4권
(정답률: 42%)
  • 권동식 엘리베이터의 카가 최하 정지 위치에 있는 경우, 주로프는 권동에 감겨서 엘리베이터를 타지 못합니다. 따라서 남는 권수는 주로프가 감기지 않는 2권 이상이어야 합니다. 1권만 남으면 주로프가 감기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탈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정전작업 중에 특히 유의할 사항은?

  1. 명령계통을 일원화 시킨다.
  2. 주변 사람들에게 감시 시키면서작업한다.
  3. 작업량을 정하여 작업시킨다.
  4. 시간을 잘 지켜 작업하도록 유도한다.
(정답률: 43%)
  • 정전작업은 여러 부서와 인력이 함께 작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명령계통을 일원화 시키면 작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업자들이 명확한 지시를 받고, 작업의 우선순위와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도 미리 계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령계통을 일원화 시키는 것은 정전작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재해조사의 항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사업주의 인적사항
  2. 기인물 및 가해물
  3. 피해자의 인적사항
  4. 사고의 형태
(정답률: 71%)
  • 재해조사는 사고의 원인과 경위를 파악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사업주의 인적사항은 사고의 원인과 경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재해조사의 항목으로 볼 수 없습니다. 사업주의 인적사항은 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단계에서 필요한 정보이지만, 재해조사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사고가 발생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 작업목적 및 내용 이해
  2. 작업시간의 단축
  3. 작업순서 및 방법의 확실
  4. 명령 및 연락계통의 확실
(정답률: 75%)
  • 작업시간의 단축은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일부 과정을 생략하거나 무시하거나, 불필요한 작업을 줄이는 등의 방법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작업의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작업시간의 단축은 사고 발생의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승강기 시설을 점검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였다. 가장 적절한 조치사항은?

  1. 퓨즈가 단선되어 철선을 끼웠다.
  2. 기계실의 조도가 규정치 미달이어서 조명등을 껐다.
  3. 와이어 로프가 규정치 이상 마모되어 교체를 지시했다.
  4. 카 내부의 비상용 인터폰이 고장이 나서 제거하였다.
(정답률: 82%)
  • 승강기의 안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와이어 로프이다. 와이어 로프가 마모되면 갑작스러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규정치 이상 마모되었을 경우 교체를 지시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전기공사를 할 때 어느 작업에서나 필요한 보호장구는?

  1. 핫스틱
  2. 방전고무장갑
  3. 안전허리띠
  4. 안전모
(정답률: 40%)
  • 전기공사는 전기적 위험이 높은 작업이기 때문에 안전한 작업을 위해 보호장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여 전기적 충격이나 떨어지는 물체 등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모는 작업자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보호장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전기사고의 직접적인 원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회로의 단락
  2. 충전부의 노출
  3. 느슨한 접속
  4. 전열기부하 사용
(정답률: 40%)
  • 전열기부하는 전기적으로 과부하가 걸리면 발생하는 열로 인해 발화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전기사고의 직접적인 원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열기부하 사용"이 아닌 다른 보기들이 전기사고의 직접적인 원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머리의 부상이 격심할 때의 응급치료의 조치로 적당한 것은?

  1. 수평상태로 눕혀 두어야 한다.
  2. 머리를 약간 높이 들어주어야 한다.
  3. 머리를 낮게 하여 준다.
  4. 머리를 45도이상 높혀주어야 한다.
(정답률: 47%)
  • 머리를 약간 높이 들어주는 것은 뇌에 흐르는 혈액의 양을 줄여 뇌부종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뇌부종은 뇌압을 높여 뇌손상을 악화시키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머리를 약간 높이 들어주는 것이 적절한 응급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사업장내에서 승강기의 조립 또는 해체작업을 할 때 조치 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지휘자의 책임하에 작업을 실시할 것
  2. 작업 할 구역에는 관계 근로자외의 자의 출입을 금지 시킬 것
  3. 악조건의 작업을 할 때에는 근로자에게 위험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작업을 중지시킬 것
  4.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야간작업을 하도록 할 것
(정답률: 83%)
  •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야간작업을 하도록 할 것은 승강기 조립 또는 해체 작업과는 관련이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조치하지 않아도 된다. 승강기 조립 또는 해체 작업에서는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지휘자의 책임하에 작업을 실시하고, 작업 할 구역에는 관계 근로자외의 자의 출입을 금지 시키며, 악조건의 작업을 할 때에는 근로자에게 위험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작업을 중지시켜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정전기로 인한 화재폭발 방지의 필요한 조치는?

  1. 개폐기 설치
  2. 전선은 단선 사용
  3. 접지설비
  4. 역률 개선
(정답률: 70%)
  • 정전기는 전기적으로 충전된 물체가 다른 물체와 접촉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는 화재나 폭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전기로 인한 화재폭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접지설비가 필요합니다. 접지설비는 전기적으로 충전된 물체의 전하를 지면으로 흡수시켜 안전하게 방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적으로 충전된 물체와의 접촉으로 인한 화재나 폭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산업안전보건법의 목적으로 맞는 것은?

  1. 작업의 표준을 정한다.
  2. 고용을 확대한다.
  3. 산업재해를 예방한다.
  4. 근로자의 최저 생계비를 보장한다.
(정답률: 69%)
  • 산업안전보건법의 목적은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이는 근로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국가의 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산업재해를 예방한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에스컬레이터에서 안전회로는 이상이 없으나 운전스위치를 작동시켜도 운전되지 않았을 때는 어느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 가장 타당한가?

  1. 자동회로
  2. 정지버튼회로
  3. 과부하계전기
  4. 핸드레일 구멍의 안전스위치
(정답률: 46%)
  • 에스컬레이터에서 운전스위치를 작동시켜도 운전되지 않을 때는 자동회로를 점검하는 것이 가장 타당합니다. 이는 자동회로가 에스컬레이터의 운전을 제어하는 가장 중요한 회로이기 때문입니다. 자동회로는 에스컬레이터의 속도, 방향, 정지 등을 제어하며, 운전스위치를 작동시켜도 자동회로에 이상이 있으면 운전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회로를 점검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엘리베이터용 제어반의 외함 및 금속제 프레임(Frame)은 몇 종 접지공사에 해당하는가?

  1. 제1종 접지공사
  2. 제2종 접지공사
  3. 제3종 접지공사
  4. 특별 제3종 접지공사
(정답률: 58%)
  • 엘리베이터용 제어반은 전기적 안전을 위해 접지가 필요합니다. 제어반의 외함과 금속제 프레임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제3종 접지공사가 필요합니다. 제3종 접지공사는 전기적으로 중요한 장비나 시설물에 대한 접지로, 지하철, 발전소, 공장 등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용 제어반의 외함과 금속제 프레임은 제3종 접지공사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승강기보수

31. 수평보행기의 주의 표지판에서 보이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어린이는 반드시 잡고 탈 것
  2. 핸드레일을 잡고 탈 것
  3. 유모차나 손수레를 싣지 말 것
  4. 신발을 신은 상태에서만 탈 것
(정답률: 35%)
  • 수평보행기는 보행 보조기구로서 유모차나 손수레를 싣는 것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행위는 금지되어 있으며, 주의 표지판에서도 나타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유압식 승강기의 피트내에서 점검을 실시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피트내 조명을 점등한 후 들어갈 것
  2. 피트에 들어갈 때 기름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 할 것
  3. 기계실과 충분한 연락을 취할 것
  4. 피트에 들어갈 때는 승강로 문을 닫을 것
(정답률: 68%)
  • "피트에 들어갈 때는 승강로 문을 닫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유압식 승강기의 피트 내부는 공기가 흐르지 않는 폐쇄된 공간이기 때문에 승강로 문을 닫으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트 내부에 진입할 때는 승강로 문을 열어두고 출입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카내의 표시판에 반드시 표시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용도
  2. 속도
  3. 적재하중(정원)
  4. 비상시 조치내용
(정답률: 56%)
  • 카내의 표시판은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므로, 운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보는 표시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운전 속도는 운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보이므로 표시되어야 하지만, 용도, 적재하중(정원), 비상시 조치내용은 운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보이므로 표시되지 않아도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피트내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피트에는 누수가 없고 청결할 것
  2. 하부 리미트스위치는 위치 및 작동상태가 확실할 것
  3. 완충기는 녹 및 부식의 손상이 없고 유입완충기의 경우에는 유량이 적절할 것
  4. 최하층에 카가 정지할 때 카와 완충기 하부의 거리는 균형추의 정상부와의 거리보다 클 것
(정답률: 70%)
  • "최하층에 카가 정지할 때 카와 완충기 하부의 거리는 균형추의 정상부와의 거리보다 클 것"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카가 최하층에 도달하면 완충기가 균형추의 정상부와 접촉하여 충격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완충기 하부의 거리는 균형추의 정상부와의 거리보다 작아져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기계실이 정상부에 위치한 교류 2단속도 승강기의 기기나 장치가 아닌 것은?

  1. 권상기(traction machine)
  2. 제어반(control pannel)
  3. 조속기(governor machine)
  4. 모터 제너레터(motor generator)
(정답률: 56%)
  • 승강기의 교류 2단속도 시스템은 교류 전원을 직류로 변환하여 사용하는데, 이때 모터 제너레이터가 사용됩니다. 권상기는 승강기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고, 제어반은 승강기의 동작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속기는 승강기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만, 모터 제너레이터는 전기를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모터 제너레이터는 승강기의 기기나 장치가 아닌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유압기기에서 릴리프 밸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설정 압력 이상으로 유압이 계속 높아질 때 폭발을 방지하는 안전밸브이다.
  2. 기름을 통과시키거나 정지시키거나 혹은 방향을 바꾸는 밸브이다.
  3. 유량을 조절하고 정지시키는 밸브이다.
  4. 압유의 유량(흐르는 속도)을 바꿈으로서 유압모터가 실린더의 움직이는 속도를 바꾸는 밸브이다.
(정답률: 42%)
  • 릴리프 밸브는 설정 압력 이상으로 유압이 계속 높아질 때 폭발을 방지하는 안전밸브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경우 시스템이 파손되거나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설정 압력 이상으로 유압이 계속 높아질 때 폭발을 방지하는 안전밸브이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침대용 승강기에서 카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몇 ㎜ 이하이어야 하는가?

  1. 125
  2. 130
  3. 135
  4. 140
(정답률: 59%)
  • 침대용 승강기의 안전규격에 따르면, 카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125m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침대에서 승강기로 이동할 때 발을 다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에스컬레이터의 핸드레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핸드레일은 디딤판과 속도가 일치해야 하며 역방향으로 승강하여야 한다.
  2. 하강운전 중 상부 승강장에서 약 15kgf의 인력으로 수평으로 당겨도 정지하지 않아야 한다.
  3. 핸드레일 인입구에 적절한 보호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4. 핸드레일 인입구에 이물질 및 어린이의 손이 끼이지 않도록 안전스위치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70%)
  • "핸드레일은 디딤판과 속도가 일치해야 하며 역방향으로 승강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핸드레일은 디딤판과 속도가 일치할 필요는 없으며, 역방향으로 승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핸드레일은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것이므로, 이물질 및 어린이의 손이 끼이지 않도록 안전스위치가 있어야 하고, 인입구에 적절한 보호장치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또한, 하강운전 중 상부 승강장에서 약 15kgf의 인력으로 수평으로 당겨도 정지하지 않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균형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측에 매달리고 있는 중량과 반대쪽에 매달린 중량의 차를 적게 하여 모터의 출력을 적게 하는 것으로 카의 반대쪽에 매달린 것을 말한다.
  2. 카측 무게의 밸런스를 잡기 위하여 카 하부에 카의 수평을 잡기 위해 부착한 것을 말한다.
  3. 전동기의 평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전동기의 수평을 맞추기 위해 사용하는 추이다.
  4. 조속기 로프의 이탈 방지를 위하여 피트에 조속기 로프와 연결된 추이다.
(정답률: 35%)
  • 균형추는 카의 한쪽에 매달린 중량과 반대쪽에 매달린 중량의 차를 적게 하여 모터의 출력을 적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추이다. 즉, 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보정용 추이다. 따라서 첫 번째 보기가 옳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승강기의 방호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용도에 구분없이 모든 승강기는 도어인터록을 설치한다.
  2. 화물용 승강기는 수동운전시 도어가 개방되었을 때도 운전이 가능하도록 한다.
  3. 수동운전시 업다운(up down)버튼조작을 중지하면 자동적으로 정지하여야 한다.
  4. 로프식 승강기는 반드시 승강로 상부에 2차 정지 스위치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정답률: 59%)
  • "화물용 승강기는 수동운전시 도어가 개방되었을 때도 운전이 가능하도록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화물용 승강기는 보통 물건을 운반하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운전자가 승강기 안에 있지 않고 외부에서 작업을 할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도어가 개방되었을 때 운전이 가능하도록 하면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물용 승강기는 수동운전시 도어가 개방되었을 때 운전이 불가능하도록 설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조속기(GOVERNOR)의 작동상태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카가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어떤 방향에서도 정격속도의 1.3배를 초과하기 전에 조속기 스위치가 동작해야 한다.
  2. 조속기의 스위치는 작동후 자동으로 복귀되어서는 안된다.
  3. 조속기의 캣치는 일단 동작하고 난후 자동 복귀된다.
  4. 조속기 로프가 장력을 잃게 되면 전동기의 주회로를 차단시키는 경우도 있다.
(정답률: 56%)
  • 조속기의 캣치는 일단 동작하고 난후 자동 복귀된다. - 이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조속기의 캣치는 일단 동작하면 수동으로 원위치로 돌려주어야 합니다. 자동으로 복귀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유압 엘리베이터의 제어반에서 가능하지 못한 것은?

  1. 절연저항 측정
  2. 작동시 유압 측정
  3. 전동기 전류 측정
  4. 과전류계전기의 작동 확인
(정답률: 25%)
  • 유압 엘리베이터의 제어반에서는 작동시 유압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유압 엘리베이터가 유압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 엘리베이터의 제어반에서는 유압 압력을 측정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승강기가 상승할 때 유압이 정격치의 1.25배가 넘지 않도록 조절되는 안전밸브장치가 필요하다.
  2. 동력 차단시 실린더내 오일의 역류로 인한 케이지의 강하를 자동적으로 제지하는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3. 오일의 온도를 섭씨 65도 이상 80도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4. 전동기의 공회전 방지를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정답률: 70%)
  • 오일의 온도를 섭씨 65도 이상 80도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오일의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오일의 점도가 낮아져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일의 온도를 섭씨 40도 이상 60도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오일의 온도를 섭씨 40도 이상 60도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균형체인과 균형로프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연결부위의 이상마모가 있는지를 점검
  2. 이완상태가 있는지를 점검
  3. 이상소음이 있는지를 점검
  4. 양쪽 끝단은 카의 양측에 균등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점검
(정답률: 53%)
  • 균형체인과 균형로프는 카를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는 장비입니다. 이 때, 물체를 들어올리는 중에 카의 양쪽 끝단이 균등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물체가 불균형하게 들어올라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쪽 끝단이 균등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균형체인과 균형로프의 안전성을 점검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권상기(Traction machine)의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진동, 소음, 운전의 원활성 등 운전상황의 이상 유무를 살핀다.
  2. 유(Oil)의 누설 유무를 점검하고 청소한다.
  3. 브레이크 동작의 양호 여부를 점검하고 조정한다.
  4. 과부하 검출장치의 동작 여부를 점검한다.
(정답률: 41%)
  • 권상기의 과부하 검출장치는 권상기가 과부하 상태에 놓이면 작동하여 권상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면 권상기가 과부하 상태에서도 계속 작동하여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부하 검출장치의 동작 여부를 점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승강기에 사용되는 T 형 가이드 레일 1본의 길이는 몇 m인가?

  1. 3
  2. 5
  3. 8
  4. 10
(정답률: 63%)
  • 승강기에 사용되는 T 형 가이드 레일 1본의 길이는 보통 5m이다. 이는 승강기의 이동 거리와 안정성을 고려하여 결정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자전거의 페달에 작용하는 하중은?

  1. 비틀림 하중
  2. 휨하중
  3. 교번하중
  4. 인장하중
(정답률: 56%)
  • 자전거의 페달은 회전운동을 하기 위해 회전축 주변에서 회전하며, 이때 발로 밟아주는 힘에 의해 회전운동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페달에 작용하는 하중은 주로 교번하중입니다. 교번하중은 주어진 구조물에 대해 수직으로 작용하는 하중이며, 자전거의 경우 발로 밟아주는 힘은 수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교번하중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그림은 유압 엘리베이터 중 1 : 2 로핑방식을 표시한 것이다. 유압실린더의 플런저가 1m 상승하면 엘리베이터내의 승객은 어떻게 이동되겠는가?

  1. 2m 상승
  2. 2m 하강
  3. 4m 상승
  4. 4m 하강
(정답률: 42%)
  • 유압 엘리베이터는 유압실린더와 로프를 이용하여 이동한다. 이 그림에서는 로프가 1:2 로핑되어 있으므로 유압실린더의 1m 상승에 따라 로프가 2m 올라가게 된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내의 승객도 로프에 따라 2m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2m 상승"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전자력에 의하여 접점을 개폐하는 기능을 가진 것은?

  1. 열동계전기
  2. 전자계전기
  3. 리미트스위치
  4. 유지형 수동스위치
(정답률: 58%)
  • 전자력을 이용하여 접점을 개폐하는 기능을 가진 것은 전자계전기입니다. 전자계전기는 전기적 신호를 받아 전자력을 발생시켜 접점을 개폐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자계전기는 전기적인 신호를 처리하는 장치로서 많은 전자기기에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1J/s 와 같은 것은?

  1. 1cal
  2. 1A
  3. 860cal
  4. 1W
(정답률: 44%)
  • 1J/s는 일초당 1줄의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의 속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일의 단위인 와트(W)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W"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하중의 크기가 적을 때 변형이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는 점은?

  1. 탄성한계점
  2. 피로한도점
  3. 응력한도점
  4. 항복점
(정답률: 43%)
  • 하중의 크기가 적을 때는 재료가 탄성적으로 변형하며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적으로 증가합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하중이 증가하면 재료는 탄성한계점을 넘어서면서 비례적인 변형이 아닌 비탄성적인 변형이 시작됩니다. 이때 변형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지점을 항복점이라고 합니다. 이는 재료가 일정한 응력 아래에서도 변형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지점으로, 재료의 항복강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직류전동기에서 전기적 제동방법이 아닌 것은?

  1. 발전제동
  2. 회생제동
  3. 저항제동
  4. 플러깅
(정답률: 31%)
  • 직류전동기에서 발전제동과 회생제동은 전기적인 방법으로 제동하는 것이지만, 저항제동은 전기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저항제동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열로 변환하여 제동하는 방법으로, 전기적인 부품이나 회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항제동은 전기적 제동방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캠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1. 요동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2. 왕복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3.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4. 상하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정답률: 64%)
  • 캠은 회전운동을 기록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캠의 형태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캠의 회전운동을 기록하는 부분을 센서에 연결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합니다. 따라서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해야 하는 경우에 캠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 방법이 아닌것은?

  1. 저항 제어법
  2. 주파수 제어법
  3. 전압 제어법
  4. 계자 제어법
(정답률: 57%)
  • 주파수 제어법은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주파수 제어법은 주파수 변환기를 사용하여 교류 전원을 변환하여 직류 전동기를 구동하는 방법으로, 주로 가변속 구동이 필요한 고성능의 제어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마이크로미터를 이용하여 측정 가능한 것은?

  1. 미세한 전류
  2. 작은 길이
  3. 진동
  4. 미세한 압력
(정답률: 69%)
  • 마이크로미터는 1/1000 밀리미터로 매우 작은 길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은 길이를 측정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미세한 전류, 진동, 미세한 압력도 측정 가능하지만, 이들은 마이크로미터보다 더 정밀한 측정 기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10Ω과 15Ω의 저항을 병렬로 연결하고 50A의 전류를 흘렸다면, 10Ω의 저항쪽에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1. 10
  2. 15
  3. 20
  4. 30
(정답률: 38%)
  • 병렬 연결된 저항의 전압은 동일하므로, 10Ω과 15Ω의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10Ω의 저항쪽에 흐르는 전류는 전체 전류 중 10Ω의 비율만큼이 됩니다.

    전체 전류는 50A 이므로, 10Ω의 비율은 10/(10+15) = 2/5 입니다.

    따라서, 10Ω의 저항쪽에 흐르는 전류는 50A x 2/5 = 20A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에 "3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오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자기인덕턴스 0.2 H의 코일에 전류가 0.01초 동안에 3A 변화했을 때 코일에 유도되는 기전력은 몇 V 인가?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48%)
  • 자기인덕턴스 L = 0.2 H, 변화하는 전류 I = 3A, 변화하는 시간 Δt = 0.01초일 때, 코일에 유도되는 기전력 E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E = -L ΔI/Δt

    여기서 ΔI는 전류의 변화량을 의미하며, ΔI = I - 0 = 3A - 0A = 3A입니다. 따라서,

    E = -0.2H × 3A/0.01초 = -60V

    여기서 음수 부호는 Lenz의 법칙에 따라 유도전류의 방향이 변화하는 방향과 반대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코일에 유도되는 기전력은 60V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길이가 1m인 황동봉에 인장하중이 작용하여 길이가 1.007m로 늘어났다면 이 때 보의 변형률은 얼마인가?

  1. 0.001
  2. 0.003
  3. 0.005
  4. 0.007
(정답률: 62%)
  • 보의 변형률은 (늘어난 길이-원래 길이)/원래 길이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1.007-1)/1 = 0.007이 된다. 즉, 보의 길이가 1m에서 0.7%만큼 늘어났다는 뜻이다. 따라서 정답은 "0.007"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그림과 같은 회로와 원리가 같은 논리기호는?

(정답률: 59%)
  • 이유: 두 개의 입력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OR 게이트와 같은 원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전류계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하전류가 클 때에는 배율기를 사용하여 측정한다.
  2. 전류가 흐르므로 인체가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측정한다.
  3. 전류값을 모를 때에는 높은 값에서 낮은 값으로 조정하면서 측정한다.
  4. 부하와 직렬로 연결하여 측정한다.
(정답률: 25%)
  • 부하전류가 클 때에는 배율기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이유는 부하전류가 크면 일반적인 전류계로는 측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배율기는 전류를 작게 만들어 측정하기 때문에 부하전류가 큰 경우에도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부하전류가 클 때에는 배율기를 사용하여 측정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