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30)

승강기기능사
(2005-04-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승강로에 설치되지 않는 것은?

  1. 감속 하강스위치(slow down switch)
  2. 가이드 레일(guide rail)
  3. 조속기 탠션시브(governor tension sheave)
  4. 탑승장 카 위치 표시장치 (hall position indicator)
(정답률: 58%)
  • 승강로에 설치되는 것들은 모두 승강로의 안전과 원활한 운행을 위한 장치들입니다. 하지만 탑승장 카 위치 표시장치는 승강로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승강로 이용자들이 어떤 층에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승강로의 운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승강로에 설치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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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에 대한 설비가 잘못된 것은?

  1. 기계실 내부에 공간이 있어서 옥상 물탱크의 양수 설비를 하였다.
  2. 기계실은 내화성 구조로 하였다.
  3. 기계실 면적은 승강로의 수평투영면적의 2배로 하였다.
  4. 기계실 천정에는 2톤 이상의 하중에 견디는 후크를 설치하였다.
(정답률: 83%)
  •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은 엘리베이터의 운전과 유지보수를 위한 공간으로, 다른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기계실 내부에 공간이 있어서 옥상 물탱크의 양수 설비를 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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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 엘리베이터용 펌프로 소음이 적은 점에서 주로 사용 되는 것은?

  1. 기어펌프
  2. 스크류펌프
  3. 베인펌프
  4. 피스톤펌프
(정답률: 75%)
  • 스크류펌프는 회전하는 나선형 스크류를 이용하여 유체를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기어나 베인펌프와 같이 부분적으로 접촉하거나 충격을 받는 부품이 없어서 소음이 적습니다. 따라서 유압 엘리베이터용 펌프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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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승강기의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조속기
  2. 비상정지장치
  3. 균형추
  4. 전기브레이크
(정답률: 61%)
  • 승강기 안전장치 중에서 균형추는 승강기의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균형추는 승강기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부품으로, 승강기의 움직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균형추는 승강기의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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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한쪽 방향으로만 기름이 흐르도록 하는 밸브로서 상승방향으로는 흐르지만, 역방향으로는 흐르지 않는 것은?

  1. 안전밸브
  2. 상승용 제어밸브
  3. 체크밸브
  4. 스톱밸브
(정답률: 63%)
  • 체크밸브는 한쪽 방향으로만 유체가 흐르도록 하는 밸브로, 상승방향으로는 흐르지만 역방향으로는 흐르지 않습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있는 클램프나 볼이 유체의 흐름 방향에 따라 열리거나 닫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크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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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카가 주행 중일 때의 도어시스템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보통 문 닫는 힘을 내기 위하여 도어 모터에 전류를 흘려 토크를 내고 있다.
  2. 주행 중에는 카 도어가 절대 열려서는 안된다.
  3. 공동 주택용에서 저속의 도어를 손으로 억지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30kg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4. 주행 중이라도 카 도어는 고장시 구출을 위하여 쉽게 열릴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23%)
  • 주행 중에는 카 도어가 절대 열려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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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의 종류 중 동력 매체별로 구분한 것이 아닌 것은?

  1. 로프식
  2. 플런져식
  3. 스크류식
  4. 권상식
(정답률: 39%)
  • "권상식"은 엘리베이터의 종류 중 동력 매체별로 구분한 것이 아니라, 엘리베이터의 제어 방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권상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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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에스컬레이터 1200형 1대, 800형 2대가 있다. 이 에스컬레이터의 전체 수송능력으로 맞는 것은?

  1. 20000인/시간
  2. 21000인/시간
  3. 22000인/시간
  4. 24000인/시간
(정답률: 63%)
  • 에스컬레이터 1200형 1대의 수송능력은 1200명/시간이고, 800형 2대의 수송능력은 1600명/시간이다. 따라서, 전체 수송능력은 1200 + 1600 + 1600 = 4400명/시간이다. 이를 60으로 나누어 분당 수송능력을 구하면 4400 ÷ 60 = 73.33명/분이다. 이를 다시 60으로 나누어 초당 수송능력을 구하면 73.33 ÷ 60 = 1.22명/초이다. 이를 1000으로 곱하여 인당 초당 수송능력을 구하면 1.22 × 1000 = 1220인/초이다. 따라서, 전체 수송능력은 1220 × 60 × 60 = 21,960,000인/시간이다. 이를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하면 21000인/시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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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와이어로프 가공방법 중 효과가 가장 우수한 것은?

(정답률: 53%)
  • 와이어로프 가공방법 중 효과가 가장 우수한 것은 "압출 가공"입니다. 이유는 압출 가공은 와이어로프를 고속으로 압축하여 강도를 높이고, 동시에 와이어로프의 표면을 매끄럽게 가공하여 마모나 부식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압출 가공은 다양한 형태의 와이어로프를 생산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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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3kW, 1425rpm인 3상 유도전동기의 전부하 토크는 약 몇 kg·m 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40%)
  • 전부하 토크 = 출력(kW) x 9550 / 회전수(rpm)
    = 3 x 9550 / 1425
    ≈ 20.07 kg·m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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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전시 카내의 비상램프의 밝기 측정시 램프 중심으로부터 몇 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측정하여야 하는가?

  1. 1
  2. 1.5
  3. 2
  4. 2.5
(정답률: 65%)
  • 비상램프의 밝기는 램프 중심으로부터 일정한 거리에서 측정되어야 합니다. 이 거리를 램프의 유효거리(effective distance)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상램프의 유효거리는 2m 이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유효거리는 2m입니다. 따라서, 비상램프의 밝기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램프 중심으로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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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균형추의 전체 무게는 어떻게 산정하는가?

  1. 카의 전중량에 정격 적재량의 40 ‾50%를 더한 무게로 한다.
  2. 카의 전중량에 정격 적재량을 더한 무게로 한다.
  3. 카의 전중량과 같은 무게로 한다.
  4. 카의 전중량에 정격 적재량의 110%를 더한 무게로 한다.
(정답률: 48%)
  • 균형추는 차량의 무게를 균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균형추의 무게는 차량의 적재량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균형추의 전체 무게는 카의 전중량에 정격 적재량의 40 ‾50%를 더한 무게로 산정합니다. 이는 차량이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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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방법이 아닌 것은?

  1. 극수 변환법
  2. 계자 제어법
  3. 저항 제어법
  4. 전압 제어법
(정답률: 42%)
  • 극수 변환법은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극수 변환기를 사용하여 전동기의 극수를 변환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주로 교류 전동기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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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과 같은 경우에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용 전동기의 용량은 몇 kW가 필요한가?

  1. 7.5
  2. 10
  3. 13.5
  4. 15
(정답률: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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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평보행기의 스탭이 금속제로 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고무벨트식
  2. 파레트식
  3. 군관리방식
  4. 계단식
(정답률: 67%)
  • 수평보행기의 스탭이 금속제로 된 것을 "파레트식"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탭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된 판자(파레트)를 따라 이동하는 방식으로, 스탭이 연결된 체인이나 벨트가 없어서 유지보수가 간편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탭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보행자가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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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속도가 90m/min인 엘리베이터의 완충기로는 어떤 것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용수철 완충기
  2. 유압식 완충기
  3. 기어식 완충기
  4. 범퍼식 완충기
(정답률: 68%)
  • 속도가 빠른 엘리베이터에서는 유압식 완충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유압식 완충기가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적인 속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압식 완충기는 소음이 적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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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격속도가 30m/min인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 작동시의 카의 최대 속도는 몇 m/min 인가?

  1. 39
  2. 42
  3. 63
  4. 68
(정답률: 46%)
  •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면, 엘리베이터는 급정지하게 되어 카의 최대 속도는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보기 중에서 0에 가장 가까운 수인 "39"나 "42"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정답은 "68"로 주어져 있습니다. 이는 문제에서 제시된 정보만으로는 이유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문제에 누락된 정보가 있거나, 오류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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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카가 주행 중에 저속의 문을 손으로 억지로 여는데에 필요한 힘은 몇 kgf 이상으로 하고 있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5
  2. 20
  3. 35
  4. 50
(정답률: 69%)
  • 이유는 국내에서는 대부분의 차량 문을 여는데 필요한 힘이 20kgf 이하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가 주행 중에도 손으로 억지로 문을 여는 것이 가능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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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과 같은 표지는 무엇을 의미 하는가?

  1. 피난통로
  2. 비상구
  3. 사용금지
  4. 출입금지
(정답률: 77%)
  • 이 그림은 출입금지를 의미합니다. 이유는 문 앞에 빨간색 원형으로 표시된 글씨가 "출입금지"라고 적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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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기를 제작하는 작업장의 안전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보행시 서행할 수 있도록 바닥을 미끄럽게 한다.
  2. 작업장의 조명과 통로의 조명은 현저하게 차이가 있도록 한다.
  3. 통로에는 화물을 적재하지 않도록 한다.
  4. 작업장에는 화재의 위험이 없으므로 소방시설을 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74%)
  • 승강기를 제작하는 작업장에서는 작업자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통로를 확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통로에 화물을 적재하면 작업자들의 이동이 제한되거나 위험할 수 있으므로, 통로에는 화물을 적재하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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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안전점검 및 진단순서가 맞는 것은?

  1. 실태 파악, 결함 발견, 대책 결정, 대책 실시
  2. 실태 파악, 대책 결정, 결함 발견, 대책 실시
  3. 결함 발견, 실태 파악, 대책 실시, 대책 결정
  4. 결함 발견, 실태 파악, 대책 결정, 대책 실시
(정답률: 55%)
  • 정답은 "실태 파악, 결함 발견, 대책 결정, 대책 실시"입니다. 이는 안전점검 및 진단의 일반적인 순서로, 먼저 실태를 파악하고 결함을 발견한 후, 대책을 결정하고 그에 따라 대책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실태 파악을 먼저 하지 않으면 결함 발견이 불완전하거나 대책 결정이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책 실시를 먼저 하면 결함 발견과 대책 결정이 무의미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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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선 접속이나, 철거의 순서가 잘못된 것은?

  1. 접지선 취부시에는 전원측을 먼저 접속
  2. 접지선 취부시에는 접지측을 먼저 접속
  3. 전선 연결시에는 부하측을 먼저 접속
  4. 전선 철거시에는 전원측을 먼저 철거
(정답률: 39%)
  • 접지선은 전기적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전기기기나 시설물 등의 접지선을 연결할 때는 전원측을 먼저 접속해야 합니다. 이는 전원측을 먼저 접속하면 전기기기나 시설물 등의 접지선이 전원에 연결되어 전기적 안전이 보장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접지선 취부시에는 전원측을 먼저 접속"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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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승강기의 배선에 전기의 흐름 유무를 알아보려고 한다. 가장 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은?

  1. 절연저항계
  2. 검전기
  3. 방전코일
  4. 정전콘덴서
(정답률: 64%)
  • 승강기의 배선에 전기의 흐름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전기의 절연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검전기입니다. 검전기는 전기 회로에서 절연 상태를 측정하여 전기의 유무를 판단하는 기기로, 승강기의 배선에 전기가 흐르는지 여부를 빠르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검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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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체검사방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육안에 의한 검사
  2. 검사기기에 의한 검사
  3. 시험에 의한 검사
  4. 형식에 의한 검사
(정답률: 31%)
  • 형식에 의한 검사는 실제 제품의 품질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 정해진 규격과 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따라서 실제 제품의 품질을 측정하는 다른 세 가지 방법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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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원동기, 회전축 등에 위험방지장치를 설치하도록 규정 하고 있다. 설치방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위험 부위에는 덮개, 울, 슬리브, 건널다리 등을 설치
  2. 키이 및 핀 등의 고정구는 묻힘형으로 설치
  3.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돌출된 고정구로 설치
  4. 건널다리에는 높이 90cm 이상인 손잡이 설치
(정답률: 60%)
  •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돌출된 고정구로 설치하는 이유는 벨트가 움직이는 동안 이음부분이 풀리거나 미끄러져서 원동기나 회전축에 간섭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돌출된 고정구를 설치하여 이음부분을 고정시켜 안전을 확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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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감전사고의 원인이 되는 것과 관계 없는 것은?

  1. 기계기구의 빈번한 기동 및 정지
  2. 전기기계기구나 공구의 절연파괴
  3. 콘덴서의 방전코일이 없는 상태
  4. 정전작업시 접지가 없어 유도전압이 발생
(정답률: 70%)
  • 기계기구의 빈번한 기동 및 정지는 감전사고의 원인이 되는 것과 관계가 없습니다. 이는 전기적인 요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감전사고는 전기기계기구나 공구의 절연파괴, 콘덴서의 방전코일이 없는 상태, 정전작업시 접지가 없어 유도전압이 발생하는 등 전기적인 요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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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재해 원인을 분류할 때 인적 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정리정돈의 결함
  2. 안전장치의 결함
  3. 보호구의 결함
  4. 지식의 부족
(정답률: 70%)
  • 재해 원인을 분류할 때 인적 요인은 인간의 행동, 태도, 지식 등 인간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식의 부족"은 인간의 지식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적 요인입니다. 예를 들어, 안전 규정을 알지 못하거나 안전 절차를 제대로 따르지 않는 등의 상황에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인적 요인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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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안전점검표를 작성할 때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내용은 구체적이고 재해방지에 실효가 있도록 작성
  2. 중점도가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작성
  3. 점검표는 전문 용어로 작성
  4. 점검표는 가능한 일정 양식으로 작성
(정답률: 72%)
  • 안전점검표는 전문 용어로 작성해야 하는 이유는, 전문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작성자와 사용자 모두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오해나 혼란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문 용어는 해당 분야에서 사용되는 표준 용어이므로,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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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피트내에서의 점검요령으로 틀린 것은?

  1. 피트에 들어갈 때는 카를 수동상태에 둔다.
  2. 하부 파이널 리미트스위치를 점검한다.
  3. 피트에 물이 고여있을 경우는 점검등을 들고 점검한다.
  4. 조속기 텐션시브는 바닥과 접촉하지 않는지를 점검한다.
(정답률: 46%)
  • 피트 내부에 물이 고여있을 경우, 점검등을 들고 점검하는 것은 위험하다. 전기적인 부분이 노출되어 감전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이 고여있을 경우에는 먼저 물을 제거한 후에 점검을 진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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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압식 승강기에서 플런져의 안전을 위한 필요 조치가 아닌 것은?

  1. 플런져가 실린더로부터 이탈되지 않도록 하는 이탈 방지장치 설치
  2. 플런져의 과상승방지장치 설치
  3. 플런져의 상부에 배기장치 설치
  4. 플런져의 여유 행정이 250mm 이상 되도록 충분한 여유 확보
(정답률: 42%)
  • 플런져의 상부에 배기장치를 설치하는 것은 플런져의 안전을 위한 필요 조치가 아닙니다. 이는 플런져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조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플런져의 안전을 위한 필요 조치들이며, 각각 플런져의 이탈 방지, 과상승 방지, 충분한 여유 확보 등을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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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카의 심한 기울어짐을 막아 준다.
  2. 승강로 내의 기계적 강도를 유지해 준다.
  3. 비상정지장치(Safety Gear)가 작동했을 때 수직하중을 유지해 준다.
  4. 카와 균형추를 양측에서 지지하며, 수직방향으로 안내해 준다.
(정답률: 55%)
  •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은 카와 균형추를 양측에서 지지하며, 수직방향으로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승강로 내의 기계적 강도를 유지해 준다."는 가이드 레일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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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급유가 필요하지 않은 곳은?

  1. 호이스트 로프(hoist rope)
  2. 조속기(governor)
  3. 가이드 레일(guide rail)
  4. 웜 기어(worm gear)
(정답률: 43%)
  •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로, 급유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호이스트 로프는 엘리베이터를 들어올리는데 사용되는 로프이며, 가이드 레일은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방향을 안내하는 레일입니다. 웜 기어는 엘리베이터의 모터와 연결되어 엘리베이터를 움직이는데 사용되는 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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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용 승강기에서 운전자가 항상 전진방향으로 차량을 입·출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향 전환장치는?

  1. 턴 테이블
  2. 카 리프트
  3. 차량 감지기
  4. 출차 주의등
(정답률: 69%)
  • 턴 테이블은 자동차용 승강기에서 운전자가 항상 전진방향으로 차량을 입·출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향 전환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인 카 리프트, 차량 감지기, 출차 주의등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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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압펌프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펌프의 토출량이 크면 속도도 커진다.
  2. 진동과 소음이 작아야 한다.
  3. 압력맥동이 커야 한다.
  4. 일반적으로 스크류 펌프가 사용된다.
(정답률: 61%)
  • 압력맥동이 커야 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압력맥동이 작을수록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이 향상됩니다. 압력맥동이 작을수록 유체의 흐름이 안정적이며, 진동과 소음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 설계 시 압력맥동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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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승강장 도어인터록장치의 설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인터록이 잠기기 전에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어야 한다.
  2. 인터록이 잠김과 동시에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어야 한다.
  3. 인터록이 잠긴 후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어야 한다.
  4. 스위치에 관계없이 잠금 역할만 확실히 하면 된다.
(정답률: 60%)
  • 승강장 도어인터록장치는 승강기 문이 열리거나 닫힐 때 스위치 접점을 통해 작동합니다. 따라서 인터록이 잠긴 후에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어야만 문이 열리거나 닫힐 수 있습니다. 인터록이 잠기기 전에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면 인터록이 잠기지 않은 상태에서도 문이 열리거나 닫힐 수 있어서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인터록이 잠김과 동시에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면 인터록이 잠기기 전에도 문이 열리거나 닫힐 수 있어서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록이 잠긴 후에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스위치에 관계없이 잠금 역할만 확실히 한다는 것은 문이 열리거나 닫히지 않을 수 있어서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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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동 덤웨이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구조상 경미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불연재료로 만들거나 씌워야 한다.
  2. 점검용 콘센트는 소방설비용 비상콘센트를 겸용하여 사용한다.
  3. 기계실 천장의 높이는 1m 이상을 유지하여야 한다.
  4. 서적, 음식물 등 소형화물의 운반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이다.
(정답률: 42%)
  • "점검용 콘센트는 소방설비용 비상콘센트를 겸용하여 사용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전동 덤웨이터와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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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식 승강기에서 로프식 승강기의 전자브레이크 역할을 하는 것은?

  1. 유량제어밸브
  2. 역저지밸브
  3. 필터
  4. 사이런서
(정답률: 29%)
  • 유압식 승강기에서는 로프식 승강기와 달리 전자브레이크가 없습니다. 따라서 역저지밸브가 전자브레이크 역할을 합니다. 역저지밸브는 유압식 승강기에서 상승 중에 갑작스러운 하강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유압 유량이 역행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승강기가 갑작스럽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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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현재 적용되고 있는 가이드 레일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3K
  2. 13K
  3. 24K
  4. 33K
(정답률: 46%)
  • 가이드 레일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3K, 13K, 24K로 분류되며, 33K는 존재하지 않는 가이드 레일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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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전동기의 용량을 결정하는 요소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속도
  2. 경사각도
  3. 적재하중
  4. 디딤판의 높이
(정답률: 56%)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전동기의 용량은 디딤판의 높이에 영향을 받습니다. 디딤판의 높이가 높을수록 구동 전동기가 더 많은 힘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딤판의 높이는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전동기 용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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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카 상부에 탑승할 때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스톱스위치를 차단한다.
  2. 탑승 후 외부문부터 닫는다.
  3. 자동스위치를 점검쪽으로 전환한다.
  4. 카 상부에 탑승하기 전에 작업등을 점등한다.
(정답률: 52%)
  • 탑승 후 외부문부터 닫는다는 것은 카 상부에 탑승하기 전에 외부문이 열려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탑승 후 외부문을 먼저 닫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톱스위치를 차단하고 자동스위치를 점검쪽으로 전환하는 것은 카 상부에 탑승하기 전에 해야하는 사항이며, 작업등을 점등하는 것은 작업 중에 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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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권상 도르래(Main Sheave)와 로프의 미끄러짐 관계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카의 가속도와 감속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2. 로프와 권상 도르래의 마찰계수가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3. 카와 균형추의 로프에 걸리는 중량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4. 로프가 권상 도르래에 감기는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정답률: 42%)
  • "카의 가속도와 감속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권상 도르래와 로프의 미끄러짐 관계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로프가 권상 도르래에 감기는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는 이유는, 권부각이 클수록 로프가 권상 도르래와 접촉하는 면적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마찰력이 감소하고, 로프가 미끄러지기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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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카 도어스위치
  2. 마그네트 브레이크
  3. 가동체인 안전장치
  4. 스탭체인 안전장치
(정답률: 69%)
  • 카 도어스위치는 차량의 문이 열리면 에스컬레이터가 정지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로 작동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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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엘리베이터의 제어시스템 또는 브레이크에 이상이 발생하여 승강장 문이 열린 채 카가 움직일 경우 승강장에서 몇 mm 떠나기 전에 정지시켜야 하는가?

  1. 1200
  2. 1300
  3. 1400
  4. 1500
(정답률: 59%)
  • 엘리베이터의 안전규정에 따르면, 승강장 문과 엘리베이터 문 사이의 간격은 최소 1200mm 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다가 승강장 문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승강장에서 1200mm 떠나기 전에 정지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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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승강기의 기계실 설비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1. 출입구의 시건장치는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2. 엘리베이터 전용의 적산전력계를 설치하여야 한다.
  3. 권상기, 전동기, 제어반, 조속기 등은 벽에서 일정거리 이상 떨어지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4. 엘리베이터와 관계없는 배관.배선을 설치하거나 배관.배선이 통과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38%)
  • 정답: 엘리베이터 전용의 적산전력계를 설치하여야 한다.

    이유: 엘리베이터 전용의 적산전력계를 설치하여야 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의 전력 사용량을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요금을 절감하고, 전력 사용량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경우에는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전용의 적산전력계는 승강기의 안전과 경제성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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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벨트방식 수평보행기의 경우 천이구간의 곡률 반경은 몇 m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0.1
  2. 0.2
  3. 0.3
  4. 0.4
(정답률: 21%)
  • 벨트방식 수평보행기의 경우 천이구간의 곡률 반경은 0.4m 이상으로 해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곡률 반경이 작으면 보행자가 넘어지거나 다쳐서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행기 설치 시에는 이러한 안전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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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정전시 카내의 비상램프의 밝기는 기준 거리에서 몇 룩스 이상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0.1
  2. 1
  3. 10
  4. 100
(정답률: 64%)
  • 카내의 비상램프는 기준 거리에서 1룩스 이상의 밝기를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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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정현파에서 최대값이 Vm, 평균값이 Vav일 때 실효값은?(문제복원중입니다. 여기서는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문제 복원중
  2. 문제 복원중
  3. 문제 복원중
  4. 문제 복원중
(정답률: 74%)
  • 이유는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가 부족하여 정확한 답을 도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효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최대값과 평균값 뿐만 아니라 주파수나 주기 등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문제 복원중"으로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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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 전동기와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전부하시 회전수의 오차가 적어야 한다.
  2.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반드시 전폐형 연속정격의 전동기를 사용해야 한다.
  3. 높은 기동토크와 충분한 제동력이 요구된다.
  4.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기동빈도가 높아서 절연재료의 내열성이 요구된다.
(정답률: 50%)
  • "전부하시 회전수의 오차가 적어야 한다."는 일반 전동기와 엘리베이터용 전동기 모두에 해당하는 요구사항이므로 틀린 것이 아닙니다.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반드시 전폐형 연속정격의 전동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매우 높은 안전성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전폐형 연속정격의 전동기는 내구성과 안정성이 뛰어나며, 엘리베이터의 높은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일반 전동기와는 다른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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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안전율에 관한 식은?

  1. 허용응력/단면적
  2. 허용응력/극한강도
  3. 인장강도/허용응력
  4. 단면적/허용응력
(정답률: 38%)
  • 안전율은 구조물이나 부품 등이 얼마나 안전하게 설계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안전율은 허용응력(구조물이나 부품이 견딜 수 있는 응력)과 실제 응력(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응력)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안전율이 높을수록 구조물이나 부품이 안전하게 설계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장강도/허용응력"이 정답인 이유는 인장강도는 재료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응력을 나타내는 지표이고, 허용응력은 구조물이나 부품이 견딜 수 있는 응력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장강도가 높을수록 안전율이 높아지고, 허용응력이 낮을수록 안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인장강도/허용응력"이 안전율에 관한 식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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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매우 느리게 가해지는 크기가 일정한 하중이며, 가해진 상태에서 정지하고 있는 하중은?

  1. 정하중
  2. 동하중
  3. 교번하중
  4. 반복하중
(정답률: 46%)
  • 정하중은 크기가 일정하고 움직이지 않는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매우 느리게 가해지는 크기가 일정한 하중이며, 가해진 상태에서 정지하고 있는" 조건이 주어졌기 때문에 정하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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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압의 측정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전압계에 직렬로 접속하는 저항 상자는?

  1. 계전기
  2. 분류기
  3. 배율기
  4. 압축기
(정답률: 59%)
  • 전압계에 직렬로 접속하는 저항 상자는 배율기입니다. 배율기는 입력 신호의 크기를 측정하고, 이를 출력 신호로 변환하여 측정 범위를 확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압계의 측정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배율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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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정속도 전동기에 속하는 것은?

  1. 타여자 전동기
  2. 직권 전동기
  3. 분권 전동기
  4. 가동복권 전동기
(정답률: 56%)
  • 정속도 전동기는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전동기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분권 전동기는 전력을 분배하여 여러 개의 전동기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분권 전동기는 여러 개의 전동기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대규모 생산 시설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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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스위칭회로를 무슨 회로라 하는가?

  1. 전자개폐기회로
  2. 유접점회로
  3. 무접점회로
  4. 과전류계전기회로
(정답률: 48%)
  •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스위칭회로를 "무접점회로"라고 하는 이유는, 이 회로들이 전기적 신호를 처리할 때, 기계적인 접점을 사용하지 않고 반도체 소자의 특성을 이용하여 전기적으로 스위칭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회로들은 기계적인 접점이 없어서 더욱 신뢰성이 높고, 작동 속도도 빠르며, 소형화 및 경제성도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스위칭회로를 "무접점회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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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체인 전동의 특징과 관계가 적은 것은?

  1. 속도비가 정확하다.
  2. 수리 및 유지가 쉽다.
  3. 고속회전에 적당하다.
  4. 진동, 소음이 생기기 쉽다.
(정답률: 36%)
  • 체인 전동은 고속회전에 적당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체인이 회전할 때 고속으로 회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인 전동은 고속 회전이 필요한 기계나 장비에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체인 전동의 특징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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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변화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슬립 s 를 변화시킨다.
  2. 극수 P 를 변화시킨다.
  3. 주파수 f 를 변화시킨다.
  4. 용량을 변화시킨다.
(정답률: 58%)
  • 유도전동기의 용량을 변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용량은 회로의 전기적 특성을 결정하는데, 유도전동기의 운전 속도를 변화시키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용량을 변화시킨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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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동기 발전기에서 탈조란?

  1. 병렬 운전시 부하의 변화로 새 부하에 대응하는 부하 각으로 변화되는 것
  2. 회전자의 관성에 의해 새 부하각을 중심으로 부하각이 진동하는 것
  3. 동기속도로 운전되다가 부하의 변화로 순간속도가 동기 속도 전류로 변하게 되는 것
  4. 부하의 급변화로 회전속도가 동기속도를 중심으로 빨라 지거나 늦어지고 하는 감쇄 주기적인 현상
(정답률: 38%)
  • 동기 발전기에서 탈조란, 부하의 급변화로 인해 회전속도가 동기속도를 중심으로 빨라지거나 늦어지는 주기적인 현상입니다. 이는 발전기의 회전자와 회전자 주변의 자기장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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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충격전압의 측정에 적당한 것은?

  1. 셰링브리지
  2. 음극성 오실로그래프
  3. 검류계
  4. 코올라우시브리지
(정답률: 22%)
  • 충격전압은 전기적인 신호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인 신호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측정기기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음극성 오실로그래프는 전기적인 신호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데 가장 적합한 기기 중 하나입니다. 음극성 오실로그래프는 전기적인 신호를 수직축과 수평축으로 나타내어 시간에 따른 전압의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충격전압의 측정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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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좌굴응력은 단순응력이다.
  2. 인장응력과 압축응력은 수직응력이다.
  3. 비틀림응력은 수직응력의 일종이다.
  4. 굽힘응력은 전단응력에 의하여 생긴다.
(정답률: 60%)
  • 인장응력과 압축응력은 물체 내부에서 수직으로 작용하는 응력이기 때문에 수직응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장응력은 물체가 늘어나는 방향으로 작용하고, 압축응력은 물체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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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회로에서 콘덴서의 합성정전용량 C 는 몇 [F] 인가?

  1. C = C1 + C2
  2. C = C1ㆍC2
  3. C = 1/(C1ㆍC2)
  4. C = (C1+C2)/(C1ㆍC2)
(정답률: 58%)
  • 콘덴서는 병렬 연결 시 전체적인 정전용량이 각 콘덴서의 정전용량의 합과 같아지므로, C = C1 + C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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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V1=100sin(ωt-A/6ℓ ), V2= 150sin(ωt-A/3)에서 어느 쪽이 얼마 만큼 위상이 뒤져 있는가?

  1. V1이 V2보다 A/6 [rad] 만큼 위상이 뒤진다.
  2. V1이 V2보다A/3 [rad] 만큼 위상이 뒤진다.
  3. V2가 V1보다 A/6 [rad] 만큼 위상이 뒤진다.
  4. V2가 V1보다A/3 [rad] 만큼 위상이 뒤진다.
(정답률: 35%)
  • 두 전압의 위상차는 sin 함수의 인자에서 A/6ℓ과 A/3의 차이로 나타난다. 이를 계산하면 A/6이 된다. 따라서 V2가 V1보다 A/6 [rad] 만큼 위상이 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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