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10-02)

승강기기능사
(2005-10-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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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승강기가 최하층을 통과했을 때 주전원을 차단시켜 승강기를 정지시키는 것은?

  1. 완충기
  2. 조속기
  3. 비상정지장치
  4. 파이널 리미트스위치
(정답률: 80%)
  • 파이널 리미트스위치는 승강기가 최하층을 지나갈 때 승강기의 이동을 감지하고, 이동거리를 제한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가 작동하면 승강기는 정지하게 되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기가 최하층을 통과했을 때 주전원을 차단시켜 승강기를 정지시키는 것은 파이널 리미트스위치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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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 완충기의 적용 중량은?

  1. 카의 자중
  2. 카의 자중 + 정격 하중
  3. 균형추의 자중
  4. 카의 자중 + 균형추의 자중
(정답률: 85%)
  • 카 완충기는 하중을 완충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이므로, 적용 중량은 카의 자중과 함께 완충해야 할 정격 하중의 합으로 결정됩니다. 즉, 카의 자중만으로는 완충할 수 없는 하중이 있으므로 정격 하중을 추가하여 적용 중량을 결정합니다. 균형추의 자중은 카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완충기의 적용 중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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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쪽에는 카, 다른 한쪽에는 균형추를 매달고 권상기에 의하여 구동하는 방법으로 현재 대다수의 승강기에 해당하는 것은

  1. 로프식
  2. 리니어 모터식
  3. 스크류식
  4. 랙 ㆍ 피니언식
(정답률: 69%)
  • 로프식 승강기는 한쪽에는 카, 다른 한쪽에는 균형추를 매달고 로프를 이용하여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구조가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대다수의 승강기에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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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평보행기의 핸드레일은 스탭면에서 수직높이 몇 ㎝ 에 위치해야 하는가?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40%)
  • 수평보행기의 핸드레일은 보통 사용자의 허리 높이와 비슷한 높이에 위치합니다. 대부분의 성인의 허리 높이는 약 120~130cm 정도이므로, 핸드레일은 그 절반인 약 60~65cm 정도의 높이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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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격속도가 분당 120m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에 사용하는 유입완충기의 성능시험을 하려고 한다. 충돌속도는 몇 m/min 가 적당한가?

  1. 130
  2. 132
  3. 135
  4. 138
(정답률: 34%)
  • 정격속도가 분당 120m인 엘리베이터의 유입완충기는 충돌 시 충격을 완화하여 안전한 정지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충돌속도는 너무 높지 않아야 하며, 일반적으로 1분당 1.5m 이하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분당 120m인 엘리베이터의 경우, 1분당 1.5m의 속도로 충돌하면 80초가 걸리게 된다. 이를 분으로 환산하면 약 1분 20초이며, 이는 분당 75m의 속도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는 최소한의 안전속도이므로, 보다 안전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돌속도를 더 낮추는 것이 좋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적당한 속도는 "13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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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상정지 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F G C형
  2. F W C형
  3. 세미실형
  4. 순간식형
(정답률: 77%)
  • 세미실형은 비상정지 장치의 종류가 아니라, 엘리베이터의 문이 열리지 않을 때 사용되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세미실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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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은 기본형 Bleed off의 유압회로이다. 유량제어밸브에 해당되는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70%)
  • 정답은 "B"입니다. 유량제어밸브는 유압유의 유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림에서 B는 유량제어밸브로, 유압유의 유량을 조절하여 필요한 유압압력을 유지합니다. A는 고정밸브, C는 체크밸브, D는 리프트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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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홀 랜턴(hall lantern)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단독 카일 때 많이 사용하며 방향을 표시한다.
  2. 2대 이상일 때 많이 사용하며 위치를 표시한다.
  3. 군관리방식에서 도착예보의 방향을 표시한다.
  4. 카의 출발을 예보한다.
(정답률: 46%)
  • 홀 랜턴은 군관리방식에서 사용되며, 도착예보의 방향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홀 랜턴의 용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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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몇 ㎜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20
  2. 125
  3. 130
  4. 135
(정답률: 67%)
  •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최소한 125m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보행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정해진 기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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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정지할 때, 자연 하강을 보정하기 위한 바닥맞춤 보정장치를 설치하는데, 착상면을 기준으로 몇 ㎜ 이내의 위치에서 보정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45
  2. 55
  3. 65
  4. 75
(정답률: 44%)
  •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정지할 때, 자연 하강을 보정하기 위한 바닥맞춤 보정장치는 착상면과 카의 바닥면 사이의 간격을 보정합니다. 이 간격은 일반적으로 75mm 이내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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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그림은 교류 전동기 제어회로의 일부이다. 저항의 주된 역할은?

  1. 전동기의 역회전을 방지한다.
  2. 전동기의 기동전류를 낮게 한다.
  3. 전동기가 정속도로 운전할 때 필요하다.
  4. 전동기를 완전히 정지할 때 필요하다.
(정답률: 45%)
  • 저항은 전류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동기의 기동시에는 기동전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동기가 과부하 상태에서 작동하지 않도록 하고, 전동기의 안정적인 기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동기의 기동전류를 낮게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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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어 인터록장치의 내구성은 충격없이 1분당 60사이클의 주기로 시험했을 때 얼마 정도 이상의 주기로 시험을 실시하여 이상이 없어야 하는가?

  1. 300000
  2. 400000
  3. 500000
  4. 600000
(정답률: 24%)
  • 도어 인터록장치의 내구성을 시험할 때, 충격 없이 1분당 60사이클의 주기로 시험을 실시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예상되는 주기보다 높은 주기로 시험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내구성 시험에서는 제품의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일정한 주기로 시험을 실시하며, 이상이 없는 주기를 확인합니다. 따라서, 내구성 시험에서는 높은 주기로 시험을 실시할수록 제품의 내구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500000 이상의 주기로 시험을 실시하여 이상이 없어야 합니다. 300000, 400000, 600000 주기는 500000 주기보다 낮거나 높기 때문에 정답은 5000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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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컨버터와 인버터는?

  1. 컨버터 : 순변환기, 인버터 : 역변환기
  2. 컨버터 : 역변환기, 인버터 : 순변환기
  3. 컨버터 : 역변환기, 인버터 : 결상변환기
  4. 컨버터 : 순변환기, 인버터 : 결상변환기
(정답률: 45%)
  •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되는 컨버터는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여 모터를 구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는 것을 순변환기라고 합니다. 반면에 인버터는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변환하여 모터를 구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변환하는 것을 역변환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컨버터는 순변환기이고, 인버터는 역변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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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탭 구동장치의 핸드레일 구동장치는 서로 연동되어 같은 속도로 이동해야 한다.
  2. 스탭체인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체인이 끊어지면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3. 감속기는 효율이 높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웜기어를 사용하며, 헬리컬 기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4. 구동장치에는 브레이크를 설치해야 한다.
(정답률: 75%)
  • "헬리컬 기어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헬리컬 기어는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장치에서 많이 사용되며, 웜기어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헬리컬 기어는 웜기어보다 더 부드러운 운전과 더 높은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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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웜기어(worm gear)권상기와 비교하여 헬리컬기어(helical gear)권상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속도가 고속이다.
  2. 소음이 작다.
  3. 효율이 높다.
  4. 역구동이 가능하다.
(정답률: 28%)
  • 헬리컬기어는 웜기어에 비해 접촉면이 많아서 움직임이 부드럽고 진동이 적어 소음이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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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승강기 도어머신의 설치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가로열기방식(2S, C0)에서는 각 층마다 설치한다.
  2. 상하열기방식(up sliding)에서는 카에만 설치한다.
  3. 가로열기방식에는 주로 카에만 설치한다.
  4. 상하열기방식에서는 외부문 이외에는 설치할 수 없다.
(정답률: 35%)
  • 승강기 도어머신은 승강기 문의 열고 닫힘을 제어하는 장치로, 가로열기방식과 상하열기방식 두 가지 방식이 있다. 가로열기방식에서는 문이 좌우로 열리기 때문에 각 층마다 도어머신을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상하열기방식에서는 문이 위아래로 열리기 때문에 카 내부에만 도어머신을 설치하면 된다. 따라서 가로열기방식에서는 주로 카에만 도어머신을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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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를 35° 이하로 할 수 있는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층고가 4m 이하일 때
  2. 층고가 5m 이하일 때
  3. 층고가 6m 이하일 때
  4. 층고가 7m 이하일 때
(정답률: 54%)
  •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가 낮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층고가 낮을수록 경사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층고가 6m 이하일 때는 일반적으로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를 35° 이하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옳은 기준입니다. 층고가 높아질수록 경사도를 낮추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층고가 높아질수록 안전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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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계실의 면적은 원칙적으로 승강로의 수평투영면적의 몇 배 이상으로 하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77%)
  • 승강로의 수평투영면적은 일반적으로 승강기 칸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3배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기계실의 면적은 이보다 더 크게 설정되어야 하므로 2배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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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은?

  1. 보호구
  2. 구급용구
  3. 위험신호장치
  4. 구명구
(정답률: 86%)
  •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는 보호구가 필요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몸을 전기적 충격이나 화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장비로, 전기 절연 재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작업 환경에서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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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전기 제거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설비 주변의 공기를 가습
  2. 설비의 급속제 부분을 접지
  3. 설비에 정전기 발생 방지 도장
  4. 설비의 주변에 자외선을 쏘임
(정답률: 60%)
  • 설비의 주변에 자외선을 쏘이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는 설비에 노출된 인체나 동물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설비 자체에도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정전기 제거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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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전동기용 퓨즈의 주된 사용 목적은?

  1. 역전의 경우에 기동전류의 차단
  2. 누설전류의 차단
  3. 절연저항의 감소
  4. 기동전류의 통전 및 과전류 보호
(정답률: 56%)
  • 전동기는 대개 고출력을 요구하므로, 과전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과전류는 전동기를 손상시키거나 화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전동기용 퓨즈는 기동전류의 통전을 보호하고 과전류를 차단하여 전동기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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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안전관리자의 직무가 아닌 것은?

  1. 안전작업에 대한 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시
  2. 산업재해 발생의 원인조사 및 대책 수립
  3. 사업장 순회점검지도 및 조치의 건의
  4. 근로자의 출근상태 및 건강 확인
(정답률: 68%)
  • 안전관리자는 근로자의 출근상태 및 건강 확인을 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인사팀이나 보건의료진 등 다른 부서에서 담당하는 업무입니다. 안전관리자는 주로 안전작업에 대한 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시, 산업재해 발생의 원인조사 및 대책 수립, 사업장 순회점검지도 및 조치의 건의 등 안전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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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작업 중 장갑의 착용을 금지하고 있는 것은?

  1. 프레스
  2. 드릴
  3. 망치
  4. 용접
(정답률: 52%)
  • 드릴은 회전하는 날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장갑을 착용하면 손이 갇히거나 장갑이 갈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드릴 작업 시 손이 미끄러져 다칠 수도 있으므로 장갑을 착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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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업장내의 곤도라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점검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방호장치의 기능
  2. 브레이크의 기능
  3. 비상정지장치의 작동
  4. 와이어 로프의 상태
(정답률: 33%)
  • 비상정지장치는 곤도라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이나 사고 발생 시 즉시 작동하여 작업을 중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곤도라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비상정지장치의 작동 여부를 점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이 아닌 다른 보기들은 모두 곤도라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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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안전점검 체크 리스트 작성시의 유의사항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사업장에 공통적인 내용으로 작성한다.
  2. 중점도가 낮은 것부터 순서대로 작성한다.
  3. 일정한 양식으로 작성할 필요가 없다.
  4. 점검표의 내용은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정답률: 80%)
  • 점검표의 내용이 이해하기 쉽고 구체적이어야 하는 이유는 작성된 내용이 명확하지 않으면 점검자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누락된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성된 내용이 구체적이고 명확하면 점검자가 빠짐없이 모든 항목을 체크할 수 있고, 사고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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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안전점검시의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 가지의 점검방법을 병용하여 점검한다.
  2.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없이 점검한다.
  3. 불량 부분이 발견되면 다른 동종의 설비도 점검한다.
  4. 발견된 불량 부분은 원인을 조사하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한다.
(정답률: 82%)
  •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없이 점검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더욱 신중하게 점검해야 하며, 해당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는 미래의 재해발생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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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엘리베이터로 인하여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운행관리자의 대처사항으로 부적합한 것은?

  1. 의약품, 들것, 사다리 등의 구급용구를 준비하고 장소를 명시한다.
  2. 구급을 위해 의료기관과의 비상연락체계를 확립한다.
  3. 전문 기술자와의 비상연락체계를 확립한다.
  4. 자체검사에 관한 사항을 숙지하고 기술적인 사고 요인을 검사하여 고장 요인을 제거한다.
(정답률: 66%)
  • 정답인 "자체검사에 관한 사항을 숙지하고 기술적인 사고 요인을 검사하여 고장 요인을 제거한다."는 부적합한 대처사항입니다. 이유는 이미 사고가 발생한 상황에서는 운행관리자가 직접 고장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구급용구를 준비하고 의료기관과의 비상연락체계를 확립하여 신속한 구조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대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사고 예방을 위한 대처사항으로는 적절하지만, 이미 사고가 발생한 상황에서는 부적합한 대처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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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맥 출혈의 부상자로 인정되는 것은?

  1. 출혈이 일정하며 혈색이 암적색이다.
  2. 출혈이 분출하거나 후에 일정하게 유출한다.
  3. 혈색이 선홍색이다.
  4. 한없이 나오는 적은 양의 출혈이다.
(정답률: 46%)
  • 정맥 출혈은 일정한 속도로 혈액이 유출되기 때문에 출혈이 일정하며 혈색이 암적색이다. 이는 동맥 출혈과는 달리 혈액이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동맥이 아닌,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리는 정맥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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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권상기나 제어반 등은 보수유지를 위하여 벽면에서 최소한 몇 m 이상 떨어져야 하는가?

  1. 0.1
  2. 0.3
  3. 0.5
  4. 0.8
(정답률: 44%)
  •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권상기나 제어반 등은 보수유지를 위해 접근 가능한 위치에 있어야 하지만, 동시에 안전을 고려하여 엘리베이터 운행 중에는 접근이 불가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권상기나 제어반 등은 벽면에서 최소한 0.3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하며, 이는 엘리베이터 운행 중에도 안전하게 보수유지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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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승강기를 보수 점검할 경우 보수점검의 내용이 틀린 것은?

  1. 메인 로프와 쉬브의 마모를 줄이기 위해 그리스를 주기적으로 충분하게 주입한다.
  2. 권동기의 기어오일을 확인하고 부족시 주유한다.
  3. 레일 가이드 슈의 오일을 확인하여 부족시 보충하고 구동 체인에는 그리스를 주입한다.
  4. 도어슈, 도어크로저, 체인 등에서 소음이 발생할 때 링크부위를 그리스로 주입하고 볼트와 너트가 풀린 곳을 확인하고 조인다.
(정답률: 49%)
  • 승강기의 메인 로프와 쉬브는 승강기를 움직이는 중요한 부품이며, 이 부품들이 마모되면 승강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품들의 마모를 줄이기 위해 그리스를 주기적으로 충분하게 주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부품의 마모를 줄이고 승강기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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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간접식 유압승강기와 비교할 때 직접식 유압승강기에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것은?

  1. 비상정지장치
  2. 조속기
  3. 전동기의 공회전 방지장치
  4. 메인 로프
(정답률: 29%)
  • 직접식 유압승강기는 유압 실린더에 직접적으로 전동기의 동력을 전달하여 작동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전동기의 공회전 방지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는 전동기가 작동 중에도 갑자기 멈추는 경우를 방지하고,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직접식 유압승강기에는 반드시 전동기의 공회전 방지장치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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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핸드레일 인입구에 손이나 이물질이 끼었을 때 즉시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는?

  1. 핸드레인 스위치
  2. 구동체인 안전장치
  3. 조속기
  4.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
(정답률: 76%)
  •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는 핸드레일에 손이나 이물질이 끼었을 때 즉시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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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에스컬레이터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경사도는 30도 이하로 한다.
  2. 핸드레일의 속도가 디딤바닥과 동일한 속도를 유지 하도록 한다.
  3. 디딤바닥의 정격속도는 30m/min 이상이어야 한다.
  4. 사람 또는 물건이 시설부분사이에 끼이거나 부딪치는 일이 없도록 안전한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73%)
  • "디딤바닥의 정격속도는 30m/min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에스컬레이터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디딤바닥의 정격속도가 30m/min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이 속도 이하로는 인원이 움직이는데 불편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에스컬레이터의 운전원이 디딤바닥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안전성을 고려하여 이 속도 이상으로 설정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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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로프는 카 위에서 카를 조금씩 움직이면서 점검한다. 점검항목이 아닌 것은?

  1. 회전상태
  2. 장력상태
  3. 파단상태
  4. 부식 및 마모상태
(정답률: 50%)
  • 주로프가 카를 움직이면서 점검하는 항목 중에서 "회전상태"는 점검항목이 아닙니다. 이는 주로프가 카를 움직이면서 확인할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회전상태는 카를 작동시켜야만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주로프가 아닌 다른 전문가가 점검해야 합니다. 따라서, "회전상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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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승객용 승강기의 시브가 편마모 되었을 때 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하여는 어떤 것을 보수, 조정하여야 하는가?

  1. 과부하방지장치
  2. 조속기
  3. 로프의 장력
  4. 균형체인
(정답률: 56%)
  • 승객용 승강기의 시브가 편마모 되었을 때 그 원인은 로프의 장력이 불균형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의 장력을 보수하거나 조정하여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승강기 안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시브가 편마모 되는 원인은 로프의 장력 불균형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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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 사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400V 이하의 전압이 인가된 기기의 외항에는 제 몇 종 접지를 하는가?

  1. 제1종
  2. 제2종
  3. 제3종
  4. 특별 제3종
(정답률: 70%)
  • 엘리베이터는 인명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장비이므로, 안전을 위해 전기적인 안전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엘리베이터의 외항에는 제3종 접지를 해야 합니다. 제3종 접지는 전기적인 안전장치 중 하나로, 전기적인 충격이 발생할 경우에도 안전하게 전류를 흐르게 하여 인명 안전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외항에는 제3종 접지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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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 카 도어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균형체인
  2. 도어 슈
  3. 링크
  4. 행거
(정답률: 56%)
  • 균형체인은 엘리베이터 카 도어의 구성 부품이 아니라, 엘리베이터 카와 카운터웨이트 사이에 설치되어 카와 카운터웨이트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카 도어의 구성 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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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파워 유니트를 보수 ㆍ 점검 또는 수리할 때 사용하면 불필요한 작동유의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밸브는?

  1. 사이런스
  2. 체크밸브
  3. 스톱밸브
  4. 릴리프밸브
(정답률: 60%)
  • 파워 유니트를 보수 ㆍ 점검 또는 수리할 때 사용하는 밸브는 불필요한 작동유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스톱밸브는 유체의 유입을 차단하는 밸브로, 파워 유니트의 작동유가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보수 ㆍ 점검 또는 수리할 때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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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객석부분이 가변 축의 주위를 회전하는 것으로 회전운동 외에 승강운동도 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유희 시설물은?

  1. 회전목마
  2. 코스터
  3. 회전그네
  4. 옥토퍼스
(정답률: 38%)
  • 옥토퍼스는 객석 부분이 가변 축의 주위를 회전하는 것으로 회전운동 외에 승강운동도 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유희 시설물입니다. 다른 보기인 회전목마, 코스터, 회전그네는 객석 부분이 고정 축 주위를 회전하는 구조로, 승강운동을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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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카 출입구 또는 천정구출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카 출입구 이외에 카 천정구출구를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2. 출입구에는 정전기 방지를 위한, 방전코일을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3. 카의 천정구출구는 카 외측에도 열게 되어 있다.
  4. 2대 이상의 카가 동일 승강로에 병설되었을 경우 카 측벽에도 구출구를 설치할 수 있다.
(정답률: 49%)
  • "카 출입구 이외에 카 천정구출구를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정전기 방지를 위한 방전코일은 출입구와 천정구출구 모두에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방지하고,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카의 천정구출구는 일반적으로 카 내부에만 설치되어 있으며, 카 외측에는 열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카의 천정구출구는 카 외측에도 열게 되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또한, 승강로 내에 2대 이상의 카가 병설되어 있을 경우에도 카 측벽에 구출구를 설치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 규정에 따라 정해진 사항이며, 구체적인 설치 위치와 방법은 관련 법규에 따라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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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카실내에서 행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조작스위치의 작동상태
  2. 비상연락장치의 작동상태
  3. 조명등의 점등상태
  4. 비상출구 개방의 적정성 여부
(정답률: 64%)
  • 카실내에서 검사하는 것들은 모두 비상상황에 대비한 시설물의 작동상태를 확인하는 것이지만, "비상출구 개방의 적정성 여부"는 검사가 아닌 일반적인 시설관리에 해당합니다. 비상출구 개방의 적정성 여부는 일상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며,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즉시 개방되어야 하므로 검사와는 별도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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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엘리베이터 제어반의 나이프스위치의 회로 절연에 있어서 절연저항이 가장 커야 할 곳은?

  1. 전동기 주회로
  2. 제어회로
  3. 신호회로
  4. 도어회로
(정답률: 51%)
  • 엘리베이터 제어반의 나이프스위치는 전동기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동기 주회로에서 절연저항이 가장 커야 합니다. 이는 전동기 주회로가 전기적으로 가장 위험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이 낮다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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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용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펌프는?

  1. 기어펌프
  2. 스크류펌프
  3. 베인펌프
  4. 피스톨펌프
(정답률: 76%)
  • 유압용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펌프는 스크류펌프입니다. 이는 스크류펌프가 유체를 안정적으로 이송할 수 있고, 높은 압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크류펌프는 소음이 적고 유지보수가 쉬우며,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엘리베이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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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정전, 화재 등의 이유로 전원이 차단되었을 때 정전등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것은?

  1. 승용 엘리베이터
  2. 덤 엘리베이터
  3. 인화용 엘리베이터
  4. 침대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62%)
  • 정전이나 화재 등으로 전원이 차단되었을 때, 승객들이 대피할 수 있는 비상계단이나 비상출구를 이용하여 건물을 빠져나가야 합니다. 이때 덤 엘리베이터는 비상상황에서 사용되지 않는 엘리베이터로, 대피를 위한 비상계단이나 비상출구와는 별개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전등과는 달리 비상상황에서 필요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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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권상기의 도르래 상태를 검사할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동정지 때 주로프와의 사이에 심한 미끄러움이 없어야 한다.
  2. 도르래 홈의 언더컷의 잔여량은 2mm 이상이어야 한다.
  3. 도르래에 감긴 주로프 가닥끼리의 높이차는 2mm 이내이어야 한다.
  4. 도르래는 몸체에 균열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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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권상용 와이어로프를 승강기에 적용하려 한다. 공칭지름은 일반적으로 몇 mm 이상인가?

  1. 8
  2. 10
  3. 12
  4. 14
(정답률: 38%)
  • 권상용 와이어로프를 승강기에 적용할 때는 안전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공칭지름은 8mm 이상으로 설정됩니다. 이는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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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접지저항을 측정하는 과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측정기의 전환 스위치를 축전지에 두고 축전지를 점검한다.
  2. 접지 전압의 유무를 확인한다.
  3. 전환 스위치를 저항값에 두고 검류계의 밸런스를 잡는다.
  4. 절연저항과 접지저항에 비교한다.
(정답률: 48%)
  • 접지저항은 전기적으로 연결된 땅과의 저항을 의미하며, 절연저항은 전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부분의 저항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접지저항을 측정하는 과정에서는 접지 전압의 유무를 확인하고, 전환 스위치를 저항값에 두고 검류계의 밸런스를 잡아 측정합니다. 이 때, 절연저항과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절연저항과 접지저항에 비교한다."는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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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직류기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계자
  2. 전기자
  3. 보극
  4. 정류자
(정답률: 78%)
  • 직류기의 3요소는 계자, 전기자, 정류자입니다. 보극은 직류기의 요소가 아니며, 보극은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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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250Ω의 저항에 전류가 2A가 1분간 흐를 때의 발생 열량은 몇 cal 인가?

  1. 14400
  2. 62000
  3. 72000
  4. 86000
(정답률: 46%)
  • 전류가 2A로 1분간 흐르면 전하의 양은 Q = I x t = 2 x 60 = 120C 입니다. 이 전하가 250Ω의 저항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열량은 Q^2 x R x t = 120^2 x 250 x 60 = 1,728,000J 입니다. 이 값을 칼로리로 환산하면 1,728,000J / 4.18 = 41,291.87cal 이므로, 정답은 14400이 아닙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도 모두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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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반도체 다이리스터에 의한 속도제어에서 제어의 조건이 되지 않는 것은?

  1. 위상
  2. 토크
  3. 전압
  4. 주파수
(정답률: 39%)
  • 반도체 다이리스터에 의한 속도제어에서 제어의 조건이 되지 않는 것은 "토크"입니다. 이는 다이리스터를 이용한 속도제어는 전류를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하기 때문에, 토크를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크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전류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전압이나 주파수를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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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엘리베이터의 이상 동작으로 정격속도보다 더 빠르게 주행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으나, 이를 방지하려고 일정 속도 이상이 되면 제어신호와 관계없이 기계적으로 제동 시켜주는 조속기가 있다. 이것은 어느 힘으로 작동되는 것인가?

  1. 구심력
  2. 원심력
  3. 전자력
  4. 충격력
(정답률: 77%)
  • 조속기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작동됩니다. 엘리베이터가 정상적인 속도보다 빠르게 움직이면, 조속기는 회전하는 원반에 의해 원심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원심력은 조속기 내부의 브레이크 패드를 작동시켜 엘리베이터를 제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속기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엘리베이터의 이상 동작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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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도전동기의 회전수를 계산하는 공식은? (단, P는 극수이고, f는 주파수로서 단위는 Hz이다.)

(정답률: 54%)
  • 유도전동기의 회전수를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n = (120f) / P

    여기서 120은 분당 회전수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이며, f는 주파수, P는 극수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공식에서 주파수와 극수의 비례 관계 때문입니다. 즉, 주파수가 증가하면 회전수도 증가하고, 극수가 증가하면 회전수는 감소합니다. 따라서, 주파수와 극수가 모두 증가하면 그 영향이 상쇄되어 회전수는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보기 3이 정답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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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이어 게이지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움직임을 지침의 회전 변위로 변환시켜 눈금을 읽을 수 있는 길이 측정기이다.
  2. 작은 무게의 단위를 확대하여 1/100 까지 확대하여 알 수 있는 측정기이다.
  3. 소음을 10 ~ 10000Hz까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측정기이다.
  4. 저항을 0.001 ~ 100Ω까지 정확하게 측정하는 측정기이다.
(정답률: 52%)
  • 다이어 게이지는 물체의 움직임을 지침의 회전 변위로 변환시켜 눈금을 읽을 수 있는 길이 측정기입니다. 즉, 물체의 움직임을 측정하여 그 값을 눈금으로 표시하여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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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클리퍼(clipper)회로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교류회로에 직류로 변환하는 회로
  2. 사인파를 일정한 레벨로 증폭시키는 회로
  3. 구형파를 일정한 레벨로 증폭시키는 회로
  4. 파형의 상부 또는 하부를 일정한 레벨로 자르는 회로
(정답률: 47%)
  • 클리퍼 회로는 입력 신호의 파형을 일정한 레벨로 자르는 회로입니다. 이를 통해 입력 신호의 상부 또는 하부를 일정한 레벨로 제한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형의 상부 또는 하부를 일정한 레벨로 자르는 회로"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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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서로 물린 한 쌍의 기어에 잇면사이의 간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백래시
  2. 이뿌리면
  3. 이사이
  4. 지름피치
(정답률: 50%)
  • 백래시는 기어의 뒷면과 뒷면 사이의 간격을 뜻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어와 관련이 있지만, 백래시와 같은 정확한 용어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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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이 기어가 물려 있을 때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단, 원동축의 회전수를 N1, 종동축의 회전수를 N2, 각각의 잇수를 Z1, Z2 각각의 피치원의 지름을 D1, D2, 중심거리는 C 이다.)

  1. 두 기어의 회전방향은 반대이다.
  2. 속도비는 이다.
  3. 중심거리는 이다.
  4. D1 > D2 이면, N1 < N2인 관계가 성립한다.
(정답률: 37%)
  • "D1 > D2 이면, N1 < N2인 관계가 성립한다." 이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D1 > D2 이면, N1 > N2인 관계가 성립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기어의 회전속도는 피치원의 둘레속도와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피치원의 지름이 작을수록 둘레속도가 작아지므로 회전수가 높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D1 > D2일 때는 N1 > N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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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하중의 크기가 적을 때 변형이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는 점은?

  1. 항복점
  2. 하중점
  3. 영점
  4. 중점
(정답률: 50%)
  •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하중의 크기가 적을 때 변형이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는 점은 "항복점"입니다. 이는 재료가 일정한 하중을 받으면 일정한 변형률을 유지하다가, 어느 정도 이상의 하중을 받으면 변형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지점을 말합니다. 이는 재료의 항복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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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과 같이 220V, 60Hz의 사인파 교류를 가했을 때 전류 값은 몇 A 인가?

  1. 2
  2. 3.1
  3. 4.4
  4. 7.3
(정답률: 37%)
  • 전류 값은 전압과 저항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전압이 주어졌으므로 저항을 구해야 합니다. 저항은 전력과 전류, 전압의 관계식인 P=VI, V=IR, I=P/V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이므로 P=V*I입니다. 따라서 I=P/V=1000W/220V=4.54A가 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4.4A가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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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과 같은 구조물에 자동차가 정지하여 있다. ⓐ와 ⓑ의 구조물에 가장 많이 작용하는 하중은?

  1. 인장 하중, 압축 하중
  2. 압축 하중, 전단 하중
  3. 휨 하중, 압축 하중
  4. 전단 하중, 인장 하중
(정답률: 34%)
  • 자동차의 무게는 구조물에 압력을 가하게 되므로, 구조물의 아래쪽에는 압축하중이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자동차의 무게 중심이 구조물의 중심선을 벗어나 있으므로, 구조물에는 휨하중도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많이 작용하는 하중은 "휨 하중, 압축 하중"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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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교류에서 저압의 한계는 몇 V 인가?

  1. 200
  2. 380
  3. 440
  4. 600
(정답률: 44%)
  • 저압 교류 전기는 주로 가정용 전기와 같이 220V ~ 240V 범위 내에서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는 국가 및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600V는 고압이 아닌 저압 범위 내에서 가장 높은 값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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