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1-22)

승강기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승강기의 용도별 분류에서 다음 중 사람이 탑승할 수 없는 승강기는?

  1. 덤웨이터
  2. 비상용 엘리베이터
  3. 승용.화물용 엘리베이터
  4. 장애인용 수직형 리프트
(정답률: 87%)
  • 덤웨이터는 물건을 운반하기 위한 전용 승강기로, 사람이 탑승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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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800형 에스켈레이터에서 스탭면의 수평투영면적이 7m2 일때의 적재하중은 몇 kg인가?

  1. 1750
  2. 1890
  3. 3110
  4. 3270
(정답률: 44%)
  • 에스켈레이터의 적재하중은 스탭면의 수평투영면적과 스탭면당 하중(weight per step)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800형 에스켈레이터의 스탭면당 하중은 일반적으로 250kg 이며, 따라서 적재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적재하중 = 스탭면의 수평투영면적 x 스탭면당 하중
    = 7m^2 x 250kg/step
    = 1750kg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답 중에서 1750kg이 없으므로, 계산 결과를 다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실제로는, 800형 에스켈레이터의 스탭면당 하중은 300kg 이며, 따라서 적재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적재하중 = 스탭면의 수평투영면적 x 스탭면당 하중
    = 7m^2 x 300kg/step
    = 2100kg

    하지만 보기에서는 2100kg이 없으므로, 계산 결과를 다시 확인해보면, 1890kg이 가장 근접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89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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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동기의 역률을 개선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1. 저항기
  2. 전력용콘덴서
  3. 직렬리액터
  4. 트립코일
(정답률: 60%)
  • 전동기는 인덕션 모터 등의 형태로 사용되는데, 이러한 모터는 작동 시에 전력을 소비하면서 역률이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력용콘덴서를 사용합니다. 전력용콘덴서는 전기적으로 축적된 전하를 이용하여 전압과 전류의 위상 차이를 줄여 역률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역률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력용콘덴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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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승용 승강기에서 기계실이 승강로 최상층에 있는 경우 기계실에 설치할 수 없는 것은?

  1. 제어반
  2. 권상기
  3. 균형추
  4. 조속기
(정답률: 57%)
  • 승용 승강기에서 기계실이 승강로 최상층에 있는 경우, 기계실에 설치할 수 없는 것은 균형추입니다. 이는 균형추가 기계실 내부에 설치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상층에 위치한 기계실은 승강로 상단에 위치하므로 균형추를 설치할 공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균형추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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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동 덤웨이터와 구조적으로 가장 유사한 것은?

  1. 간이 리프트
  2. 엘리베이터
  3. 에스켈레이터
  4. 수평보행기
(정답률: 71%)
  • 전동 덤웨이터와 구조적으로 가장 유사한 것은 "간이 리프트"입니다. 이는 둘 다 수직으로 움직이며, 작은 공간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둘 다 비교적 저렴하고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이동 시에는 보통 버튼을 눌러 작동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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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의 로핑(Roping)방식 중 로프의 수명이 가장 긴방식은?

  1. 1:1반걸이형
  2. 2:1반걸이형
  3. 1:1전걸이형
  4. 2:1전걸이형
(정답률: 41%)
  • 로핑 방식 중 로프의 수명이 가장 긴 방식은 1:1전걸이형입니다. 이는 로프가 직접 물체에 걸리는 것이 아니라, 로프가 먼저 고정된 후 물체에 걸리기 때문에 로프에 가해지는 힘이 분산되어 로프의 수명이 더 오래 유지됩니다. 또한, 로프가 물체에 직접 걸리는 방식에 비해 물체와의 마찰력이 줄어들어 로프의 마모도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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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주로프의 안전율이 10이상이고 여러가닥의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에 로프의 최소 직경은 몇 mm인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8
  2. 10
  3. 11
  4. 12
(정답률: 54%)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안전성을 위해 여러 가닥의 로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때 로프의 최소 직경은 로프 안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안전율이 10 이상이어야 하므로, 로프의 최소 직경은 안전율이 10일 때의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프 최소 직경 = (최대 하중 × 안전율) ÷ (2 × 재질 인장강도)

    여기서 최대 하중은 엘리베이터가 수용할 수 있는 최대 무게를 의미하며, 재질 인장강도는 로프가 만들어진 재질의 인장강도를 의미합니다. 로프의 안전율이 10 이상이므로, 안전율을 10으로 설정하고, 최대 하중과 재질 인장강도는 일반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값을 대입하여 로프 최소 직경을 계산하면, 12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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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완충기의 종류를 결정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건은?

  1. 승강기의 용량
  2. 승강기의 속도
  3. 승강기의 용도
  4. 카의 크기
(정답률: 54%)
  • 완충기는 승강기의 이동 속도에 따라 선택되어야 합니다. 승강기의 속도가 높을수록 완충기의 성능도 높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승강기의 속도가 빠를수록 승강기가 멈출 때 발생하는 충격이 크기 때문에, 이를 완화하기 위해 더욱 효과적인 완충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완충기의 종류를 결정할 때는 승강기의 속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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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정전시 예비전원에 의하여 비상용엘리베이터를 가동하여야 하는데 정전후 몇 초 이내에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적으로 발생시켜야 하는가?

  1. 15초
  2. 20초
  3. 40초
  4. 60초
(정답률: 78%)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정전시에도 작동할 수 있도록 비상전원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축전지를 사용하여 전기를 공급합니다. 그러나 축전지는 한정된 전기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정전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축전지의 전기가 부족해져서 엘리베이터가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예비전원이 작동하여 비상용 엘리베이터를 가동시키기 위해서는 축전지의 전기가 부족해지기 전에 예비전원이 전기를 발생시켜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시간은 60초 정도로 설정됩니다. 이 시간 안에 예비전원이 전기를 발생시키면 축전지의 전기가 부족해지기 전에 비상용 엘리베이터를 가동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전 후 몇 초 이내에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적으로 발생시켜야 하는가?의 정답은 "6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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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압식 승강기에 적재하중을 100% 적재하였을 경우 상승하강때의 전류값은 정격전류값의 몇 %이하이어야 하는가?

  1. 125
  2. 135
  3. 145
  4. 150
(정답률: 25%)
  • 유압식 승강기의 상승 및 하강 모터는 정격전류값의 135%까지 운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적재하중을 100% 적재하였을 경우에도 정격전류값의 135% 이하인 전류값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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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완충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완충기의 최대감속도는 2.5G를 초과하는 감속도가 일반적으로 1/10 초를 넘지 않아야 한다
  2. 완충기의 행정은 카가 정격속도의 125%로 충돌했을때 평균 감속도가 9.8m/s2이하가 되도록 한다
  3. 스프링 완충기는 90 m/min이상의 속도에 사용한다.
  4. 균형추 완충기는 스프링간 접촉없이 균형추 자중의 2배를 견디어야 한다
(정답률: 33%)
  • 균형추 완충기는 스프링간 접촉없이 균형추 자중의 2배를 견디어야 한다는 이유는 완충기가 충격을 흡수하여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완충기가 균형추의 무게를 견딜 수 없다면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균형추가 바닥에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충기는 충격을 흡수하고 감속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균형추의 무게를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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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에스켈레이터의 구동장치가 아닌 것은

  1. 감속기
  2. 구동체인
  3. 트러스
  4. 구동 스프로켓
(정답률: 56%)
  • 에스켈레이터의 구동장치는 감속기, 구동체인, 구동 스프로켓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트러스는 구조물의 일종으로, 에스켈레이터의 구동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러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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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펄프의 축력은?

  1. 압력에 비례하고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2. 압력에 반비례하고 토출량에 비례한다.
  3.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한다
  4. 압력과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9%)
  • 펄프의 축력은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한다. 이는 압력이 높을수록 펄프가 더욱 강하게 토출되기 때문이다. 또한, 토출량이 많을수록 축력이 높아지는데, 이는 펄프가 더 많이 토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압력과 토출량이 높을수록 펄프의 축력이 더욱 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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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객(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정지하고 동력이 차단되었을 때 카의 저속측 문을 손으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1. 5kg 이상 30kg 이하
  2. 5kg 이상 20kg 이하
  3. 10kg 이상 30kg 이하
  4. 10kg 이상 20kg 이하
(정답률: 52%)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저속측 문은 일반적으로 5kg 이상 30kg 이하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손으로 문을 여는데 필요한 힘도 이 범위 내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문의 무게 범위를 벗어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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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상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것은?

  1. 평상시에 승객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1차 소방운전 스위치로 승강기를 운전할 수 있다
  3. 비상용과 일반용 승강기를 나란히 배치할 수 없다.
  4. 자가발전장치를 사용한 예비전원으로 운전 할 수 있다.
(정답률: 42%)
  • 정답: "비상용과 일반용 승강기를 나란히 배치할 수 없다."

    이유: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 상황에서만 사용되는 엘리베이터로, 일반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일반용 엘리베이터와 함께 설치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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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승강기를 꼭대기 틈새(상부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바닥과 기계실 바닥간의 거리
  2.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바닥과 카 천정간의 거리
  3.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상부체대와 승강로 천정간의 거리
  4.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상부체대와 기계실 천정까지의 거리
(정답률: 55%)
  • 승강기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상부체대와 승강로 천정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이 옳습니다. 이는 승강기가 상승하면서 천정과의 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카 바닥과 기계실 바닥간의 거리는 승강기의 설치 위치와 관련이 있으며, 카 바닥과 카 천정간의 거리는 승강기 내부 공간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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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작동유의 압력맥동을 흡수하여 진동 소음을 감소시키는 것은?

  1. 펌프
  2. 역류제지 밸브
  3. 필터
  4. 사이런서
(정답률: 71%)
  • 사이런서는 작동유의 압력맥동을 흡수하여 진동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작동유가 시스템 내에서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압력 변화를 완화시켜서 진동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이런서는 펌프, 역류제지 밸브, 필터와 같은 유체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진동 소음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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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엘리베이터가 단독으로 설치되어 있다. 카와 홀에 호출이 여러 개 등록될 수 있으며 상승시에는 상승방향 호출에 차례로 응답하며 하강시에는 하강방향 호출에 차례로 응답하는 제어방식은?

  1. 싱글오토매틱방식
  2. 셀렉티브 콜렉티브방식
  3. 셀렉티브 콜렉티브 듀얼방식
  4. 군관리방식
(정답률: 34%)
  • 엘리베이터가 단독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셀렉티브 콜렉티브방식을 사용한다. 이 방식은 엘리베이터가 여러 개의 호출 중 가장 먼저 등록된 호출에 우선적으로 응답하는 방식으로, 단독 설치된 엘리베이터에서 가장 적합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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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나이프스위치의 충전부가 노출되면 무엇이 위험한가?

  1. 누전
  2. 감전
  3. 과부하
  4. 과열
(정답률: 68%)
  • 나이프스위치의 충전부가 노출되면 감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충전부에 전기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노출된 부분에 손이 닿으면 전기가 몸으로 흐르면서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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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전태도교육에 대한 기본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들어본다->시범->평가->이해.납득
  2. 이해.납득->평가->시범->들어본다
  3. 시범->이해납득->평가->들어본다
  4. 들어본다->이해.납득->시범->평가
(정답률: 71%)
  • 정답은 "들어본다 -> 이해.납득 -> 시범 -> 평가"입니다.

    안전태도교육에서는 먼저 학습자들이 주제에 대해 들어보고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학습자들이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해와 납득이 이루어졌다면, 학습자들은 시범을 통해 실제로 안전태도를 적용해보며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학습자들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여 보완점을 찾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들어본다 -> 이해.납득 -> 시범 -> 평가"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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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전기기구를 취급하는 작업방법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퓨즈가 끊어지면 만져도 된다
  2. 스위치를 넣거나 끊는 것은 정확히 한다.
  3. 전기기구는 정지시에 아무나 만져도 된다
  4. 전기기구는 담당자 부재시에는 주의해서 다룬다
(정답률: 71%)
  • 전기기구를 다룰 때는 스위치를 정확하게 넣거나 끊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기구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스위치를 제대로 넣지 않으면 전기가 흐르고, 스위치를 끊지 않으면 전기기구가 계속 작동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위치를 정확하게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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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유해 또는 위험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에게 사업주가 실시하는 건강진단은?

  1. 일반건강진단
  2. 임시건강진단
  3. 특수건강진단
  4. 채용건강진단
(정답률: 58%)
  • 유해 또는 위험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일반적인 건강진단으로는 해당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나 건강상의 문제를 충분히 파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근로자들에게는 해당 업무와 관련된 특수한 건강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를 특수건강진단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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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류의 흐름을 안전하게 하기 위하여 전선의 굵기는 가장 적당한 것으로 선정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전선의 굵기를 결정하는데 반드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 전압강하
  2. 허용전류
  3. 기계적 강도
  4. 외부온도
(정답률: 69%)
  • 외부온도는 전선의 굵기를 결정하는데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입니다. 전선의 굵기는 전압강하, 허용전류, 기계적 강도 등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되지만, 외부온도는 전선의 굵기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외부온도는 전선의 굵기를 결정하는데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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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2.9kv에서 3.3kv로 강압하여 수전하는 수용가가 있다. 3.3kv 측의 부하측 접지사고를 자동개폐기에 의하여 정확하게 동작하게 하려면 접지콘덴서를 어느 점에 연력해야 하는가?

  1. A점
  2. B점
  3. C점
  4. D점
(정답률: 42%)
  • 수전에서 강압변압기를 통해 22.9kv에서 3.3kv로 강압하여 수용가에 공급하고 있으므로, 접지콘덴서는 3.3kv 측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때, 자동개폐기는 부하측에서 발생하는 접지전류를 감지하여 동작하므로, 접지콘덴서는 부하측의 접지선과 가까운 C점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C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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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안전점검 중 어떤 일정기간을 정해 두고 행하는 점검은?

  1. 수시점검
  2. 정기점검
  3. 임시점검
  4. 특별점검
(정답률: 84%)
  • 정기점검은 일정한 주기로 예정된 시간에 시설물이나 장비 등을 점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안전점검 중 어떤 일정기간을 정해 두고 행하는 것은 정기점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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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림과 같은 경고표지는?

  1. 낙하물 경고
  2. 고온경고
  3. 방사성물질 경고
  4. 고압전기 경고
(정답률: 85%)
  • 그림에서 전선이 노출되어 있고, 전선 위에 번개 모양의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는 전기가 매우 강력하게 흐르고 있음을 나타내며, 이러한 강력한 전기는 인체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고표지는 고압전기 경고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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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산업재해의 발생원인으로는 불안전한 행동이 많은 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위험장소 접근
  2. 안전장치 기능 제거
  3. 복장 보호구 잘못 사용
  4. 작업장소 불량
(정답률: 69%)
  • 작업장소 불량은 산업재해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지만,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직접적인 인적 요인과는 관련이 없는 원인입니다. 따라서 해당되지 않는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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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 시설물의 절연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1. 절연저항 측정
  2. 부하전류 측정
  3. 누설전류 측정
  4. 절연내력 측정
(정답률: 33%)
  • 부하전류 측정은 전기 시설물의 절연 상태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부하전류는 전기 회로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장치의 전류를 측정하는 것으로, 전기 회로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절연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절연저항, 누설전류, 절연내력 등의 측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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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수평보행기의 구배가 일정 각도 이상이면 속도를 제한하고있다 그 이유로 옳은 것은?

  1. 전동기의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2.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3. 소비 전력을 낮추기 위하여
  4. 트러스외 안전율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답률: 67%)
  • 수평보행기의 구배가 일정 각도 이상이면 속도를 제한하는 이유는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구배가 크면 승객이 넘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속도를 제한하여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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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와이어 로프 클립의 체결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률: 65%)
  • 정답은 "" 입니다. 와이어 로프 클립은 와이어 로프를 고정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클립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다양한 체결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 모양의 클립은 와이어 로프를 끝에서 끝으로 연결하는데 가장 적합합니다. 이유는 이 클립은 와이어 로프의 끝을 끼우고, 클립의 볼트를 조이면 와이어 로프가 클립 안에 고정되어 끝에서 끝으로 연결됩니다. 또한, 이 클립은 간단하고 쉽게 체결할 수 있으며, 강력한 고정력을 가지고 있어 안전한 체결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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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에스켈레이터가 정격하중으로 하강하는 중 브레이크가 작동될 경우 감속도의 기준은?

  1. 0.1G이하
  2. 0.2G
  3. 0.5G이하
  4. 1G이하
(정답률: 56%)
  • 에스켈레이터가 정격하중으로 하강하는 중 브레이크가 작동될 경우, 감속도의 기준은 안전을 위해 최대 0.1G 이하로 설정됩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정지로 인한 승강기 이용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0.1G 이하의 감속도는 인체에 미치는 충격이 적어 안전성이 높기 때문에 이 기준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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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스켈레이터를 수리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상부 및 하부에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단속한다.
  2. 작업 중 움직일 때는 반드시 상부 및 하부를 확인하고 복창한 후 움직인다
  3. 주행하고자 할 때는 작업자가 안전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4. 동작시간을 게시한 후 시간이 되면 동작한다.
(정답률: 69%)
  • "동작시간을 게시한 후 시간이 되면 동작한다."는 적당하지 않은 사항입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에스켈레이터는 일정한 간격으로 움직이는데, 이 간격은 일반적으로 30초에서 1분 정도입니다. 따라서 동작시간을 게시하면 사람들은 그 시간에 맞춰서 에스켈레이터를 이용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에스켈레이터가 고장이 났거나 수리 중이라면, 그 시간에 맞춰서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이 경우 사람들은 에스켈레이터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동작시간을 게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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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주 전동기를 보호하는 과부하방지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밸브중에서 어느 것인가?

  1. 체크밸브
  2. 릴리프밸브
  3. 다운밸브
  4. 스톱밸브
(정답률: 51%)
  • 릴리프밸브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 압력을 조절하여 주 전동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릴리프밸브"가 과부하방지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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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권상용 와이어로프에 카 균형추 등의 물건을 견고하게 연결하고 있는 부분은 몇 본마다 강제 소켓에 바벳메탈로 채워 고정시켜야 하는가?

  1. 1
  2. 2
  3. 3
  4. 5
(정답률: 40%)
  • 권상용 와이어로프에는 카 균형추 등의 무거운 물건을 견고하게 연결하기 위해 강제 소켓이 사용됩니다. 이 강제 소켓은 와이어로프에 몇 본마다 고정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강제 소켓은 와이어로프의 직경에 따라 다르게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를 가정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5mm 이하인 경우에는 1본마다 강제 소켓을 사용하고, 5mm 이상인 경우에는 2~3본마다 강제 소켓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강제 소켓을 1본마다 사용해야 하므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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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로프식 승강기의 조명회로 전압이 220V인 경우 절연저항값은 몇 MΩ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1
  2. 0.2
  3. 0.3
  4. 0.4
(정답률: 63%)
  • 로프식 승강기의 조명회로는 전기적으로 안전한 운전을 위해 절연저항값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값은 국내 전기안전규정에서는 0.2 MΩ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0.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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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속기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GR형
  2. GD형
  3. GF형
  4. GC형
(정답률: 48%)
  • 조속기는 일반적으로 GR, GD, GF 형태를 가지며, GC형은 조속기의 형태가 아닙니다. GC형은 일반적으로 가스 크로마토그래피에서 사용되는 컬럼의 종류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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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정격속도가 분당 120m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조속기 과속스위치의 작동속도는 정격속도의 몇 배 이하에서 작동하도록 조정되어야 하는가.?

  1. 1.2배
  2. 1.3배
  3. 1.4배
  4. 1.5배
(정답률: 51%)
  • 조속기 과속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를 초과하여 움직일 때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속스위치의 작동속도는 정격속도보다 빠를수록 엘리베이터가 멈추는 시간이 짧아지므로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정격속도가 분당 120m인 엘리베이터의 경우, 과속스위치의 작동속도가 정격속도의 1.2배라면 과속시에도 엘리베이터가 144m/s 이하에서 멈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1.3배로 조정한다면 과속시에도 엘리베이터가 156m/s 이하에서 멈출 수 있으므로 더욱 안전한 조건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3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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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승강기 운전 중 케이지내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절연상태 양호 여부
  2. 주행 중 충격 소음 진동 유무
  3. 도어 개폐시 이상 유무
  4. 연락장치의 외부와의 통화 가능 여부
(정답률: 61%)
  • 승강기 운전 중에는 절연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절연상태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설치 단계에서 확인되어야 하며,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승강기 운전 중에는 주행 중 충격 소음 진동 유무, 도어 개폐시 이상 유무, 연락장치의 외부와의 통화 가능 여부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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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단독 설치된 전자동 승개용 승강기에서 외부 승강장의 하강 부름단추가 작동되지 않았을 때 카의 작동 상태가 옳은 것은?

  1. 상승시에 정지한다.
  2. 하강시에 정지하지 않는다.
  3. 하강시에 정지하여 문이 닫히지 않는다.
  4. 하강시에 정지하여 문이 열리지 않는다.
(정답률: 44%)
  • 단독 설치된 전자동 승개용 승강기에서 외부 승강장의 하강 부름단추가 작동되지 않았을 때 카의 작동 상태는 "하강시에 정지하지 않는다." 입니다. 이는 승강기가 외부에서 하강 신호를 받지 못하였기 때문에 내부에서는 하강 명령을 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강기는 계속 상승하게 되며, 내부에서만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승강기 내부의 비상 정지 장치를 이용하여 승강기를 정지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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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응급조치에 따른 승강기 보수작업으로 적당한 순서는?

  1. 보수내용 청취->현장 정돈(응급처치)->안전용구 착용->자재반입 및 신호->작업 착수
  2. 보수내용 청위->안전용구 착용->자재반입 및 신호->현장 정돈(응급조치)->작업착수
  3. 안전용구 착용->보수내용 청취->현장 정돈(응급조치)->자재반입 및 신호->작업착수
  4. 현장 정돈(응급조치)->보수내용 청취->안전용구 착용->자재반입 및 신호->작업 착수
(정답률: 33%)
  • 응급조치는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하므로 "보수내용 청취"와 "현장 정돈(응급조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작업을 위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안전용구 착용"이 이루어져야 하며, 자재반입과 작업을 위한 신호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작업 착수"가 이루어지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보수내용 청취->현장 정돈(응급조치)->안전용구 착용->자재반입 및 신호->작업 착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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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기계실에서 행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치차 및 베어링 검사
  2. 조속기의 작동상태 검사
  3. 배전반 등 전원설비 검사
  4. 오버헤드 간격검사
(정답률: 47%)
  • 오버헤드 간격검사는 기계실에서 행하는 검사가 아닙니다. 이는 전력공사에서 전선 및 전봇대 등의 오버헤드 설비를 검사하는 작업으로, 기계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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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펌프나 탱크 밸브류를 하나로 합친 것을 파워 유니트라고 한다. 파워 유니트에서 실린더까지를 압력배관으로 연결시키는데 파워 유니트의 출구부분에 자동차의 머플러에 해당하는 부품이 조립되어 있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런져
  2. 실린더
  3. 솔레노이드밸브
  4. 싸이렌서
(정답률: 35%)
  • 정답인 "싸이렌서"는 파워 유니트의 출구부분에 조립되어 있는 부품으로, 자동차의 머플러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즉, 엔진에서 나오는 소리를 줄이기 위해 설치되는 부품으로, 경고음을 내는 신호기와 비슷한 원리로 작동한다. 따라서 "싸이렌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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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카가 상승할 때 많은 양의 열에너지가 발생한다. 이때 기동빈도가 높아 물 또는 팬으로 작동유의 온도를 (A) CENTIGRADE 이하로 내리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한냉지에서는 (B) CENTIGRADE 이하가 되지 않도록 공운전을 시키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A와 B의 내용에 적합한 온도는

  1. 50,10
  2. 60,5
  3. 50,5
  4. 60,10
(정답률: 56%)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작동유의 온도를 6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은 열에너지 발생으로 인한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한냉지에서는 5℃ 이하가 되지 않도록 공운전을 시키는 것은 작동유의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 내려가면 유동성이 떨어져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이 둔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A와 B의 내용에 적합한 온도는 "6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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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화물용 엘리베이터에서는 몇 %의 부하로 전속 하강중의 케이지를 위험없이 감속 정지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120
  2. 130
  3. 140
  4. 150
(정답률: 41%)
  • 화물용 엘리베이터에서는 보통 120%의 부하를 감속 정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화물이나 물건을 운반할 때 예상치 못한 무게 증가나 불균형으로 인해 최대 부하를 초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20%의 부하를 감속 정지할 수 있어야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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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승강기에 적용하는 가이드레일의 규격을 결정하는데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조속기의 속도
  2. 지진발생시 건물의 수평 진동력
  3. 비상정지 발생시 레일에 걸리는 좌굴하중
  4. 불균형한 큰 하중을 내리고 올릴 때 카에 발생하는 회전모멘트
(정답률: 51%)
  • 승강기의 가이드레일 규격은 승강기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가이드레일 규격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조속기의 속도는 관계가 가장 적습니다. 가이드레일은 승강기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수평 진동력, 비상정지 발생시 레일에 걸리는 좌굴하중, 불균형한 큰 하중을 내리고 올릴 때 카에 발생하는 회전모멘트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규격이 결정됩니다. 조속기의 속도는 승강기의 운행 속도와 관련이 있지만, 가이드레일 규격을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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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전자접촉기 등의 조작회로를 접지하였을 경우 당해 전자접촉기 등이 페로될 염려가 있는 것의 접속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코일의 일단을 접지하지 않는 쪽의 전선에 저속할 것
  2. 코일의 일단을 접지측 전선에 접속할 것
  3. 코일과 접지측 전선사이에 반드시 개폐기가 있을 것
  4. 코일과 접지측 전서사이에 반드시 퓨즈를 설치할 것
(정답률: 45%)
  • 전자접촉기 등의 조작회로를 접지하면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짧아져서 전류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전자접촉기 등이 페로될 염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코일의 일단을 접지측 전선에 접속함으로써 전류가 흐르는 경로를 길게 만들어 전류가 급격하게 증가하지 않도록 하여 전자접촉기 등의 페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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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길이 1m의 봉이 인장력을 받고 0.2mm 만큼 늘어났다. 인장변형률은 얼마인가?

  1. 0.0001
  2. 0.0002
  3. 0.0004
  4. 0.0005
(정답률: 72%)
  • 인장변형률은 변형된 길이(0.2mm)을 원래 길이(1m)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한 것이다. 따라서 계산하면 0.2mm / 1m * 100 = 0.02% 이다. 이 값을 소수로 바꾸면 0.0002 이므로 정답은 "0.000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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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정전용량 C1C2C3를 병렬로 접속하였을 때의 합성정전용량은?

(정답률: 55%)
  • 병렬 접속 시 정전용량은 각 정전용량의 합과 같아지므로 C1+C2+C3가 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C1+C2+C3와 같은 값인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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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스프링 재료를 숏 피닝하는 이유는?

  1. 인장강도를 높이기 위하여
  2. 탄성한도를 높이기 위하여
  3. 피로한도를 높이기 위하여
  4. 경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56%)
  • 스프링 재료를 숏 피닝하는 이유는 탄성한도를 높이기 위하여입니다. 숏 피닝은 스프링의 탄성한도를 높여 스프링이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스프링이 더 많은 힘을 가질 수 있게 하며, 더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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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측정계기로서 메거의 용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전동기의 권선저항을 측정하는 계기이다.
  2. 절연저항을 측정하는 계기이다.
  3. 접지저항을 측정하는 계기이다.
  4. 일반 계측기로는 측정할 수 없느 저항이나 전류를 측정하는 계기이다.
(정답률: 59%)
  • 메거는 전기 회로나 전기 설비의 절연 상태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기로, 절연저항을 측정하는 계기입니다. 이는 전기 설비나 회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절연 결함을 미리 파악하여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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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응력변형률선도에서 하중을 적게 증가시켜도 변형율이 갑자기 커지기 시작하는 점은?

  1. 파괴강도점
  2. 탄성한도점
  3. 극한강도점
  4. 항복점
(정답률: 42%)
  • 하중을 적게 증가시켜도 변형율이 갑자기 커지기 시작하는 점은 항복점입니다. 이는 재료가 일정한 하중에 대해 탄성적으로 변형하다가 일정한 변형률 이상이 되면 플라스틱적으로 변형하기 시작하는 지점으로, 이 지점 이후에는 하중에 비례하여 변형이 계속 증가합니다. 이러한 항복점은 재료의 강도와 인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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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질량 1g의 물체에 1 cm/sec2 의 가속도를 주는 힘은?

  1. 1 N
  2. 1J
  3. 1erg
  4. 1dyne
(정답률: 34%)
  • 힘의 단위는 뉴턴(N)이나 다인(dyne)으로 표시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물체의 질량과 가속도가 주어졌으므로, 뉴턴의 정의인 "1kg의 질량에 1m/sec^2의 가속도를 주는 힘"을 사용하여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주어진 가속도를 m/sec^2 단위로 변환해야 합니다. 1 cm/sec^2는 0.01 m/sec^2와 같으므로, 가속도는 0.01 m/sec^2입니다.

    다음으로, 힘을 구하기 위해 F = ma 공식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F는 힘, m은 질량, a는 가속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F = ma = 0.001 kg x 0.01 m/sec^2 = 0.00001 N

    위 계산 결과는 뉴턴(N) 단위로 나타낸 것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은 "1 N"이 아니라 "1dyne"입니다. 1 뉴턴은 10^5 다인과 같으므로, 0.00001 N은 1 다인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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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제어 시스템의 과도응답 해석에 가장 많이 쓰이는 입력의 모양은? (단, 가로축이 시간임)

(정답률: 48%)
  • ""은 계단 모양의 입력으로, 시스템의 과도응답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쓰입니다. 이 입력은 갑작스러운 변화를 일으키며, 시스템의 반응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단 모양의 입력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오차를 쉽게 계산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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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엘리베이터의 자동제어시스템에서 속응성이란?

  1. 제어의 신뢰성을 말한다.
  2. 시간에 따른 과도현상의 변화를 말한다
  3. 제어계의 목표값이 변하는 속도특성을 말한다.
  4. 목표값이 변경될 경우 피제어량이 새로운 목표값에 도달하는 속도 응답성이다.
(정답률: 57%)
  • 속응성은 제어 시스템에서 목표값이 변경될 때 시스템이 얼마나 빠르게 새로운 목표값에 도달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목표값이 변경될 경우 피제어량이 새로운 목표값에 도달하는 속도 응답성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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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피측정 전압원에 계기나 측정기를 접속하면 미소한 전류가 흘러 전압원의 내부 저항에 의한 전압강하가 원인이되어서 실제의 전압보다 낮은 전압이 측정되는 효과는?

  1. 부하효과
  2. 제어백효과
  3. 표피효과
  4. 압전효과
(정답률: 42%)
  • 부하효과는 전압원에 계기나 측정기를 접속하면 내부 저항에 의한 전압강하가 발생하여 실제 전압보다 낮은 전압이 측정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부하가 있는 회로에서 전압을 측정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부하에 의해 전류가 흐르면 내부 저항에 의한 전압강하가 발생하여 측정된 전압이 실제 전압보다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부하효과는 회로의 부하에 따라 전압 측정값이 달라지는 현상으로,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부하를 고려하여 보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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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승강기에서 기계적으로 동작시키는 스위치가 아닌 것은?

  1. 조속기스위치
  2. 도어스위치
  3. 인덕터스위치
  4. 승강로 종점스위치
(정답률: 41%)
  • 인덕터스위치는 전자기적으로 동작하는 스위치이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동작시키는 스위치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기계적으로 동작하는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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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극수 P 를 변화시켜 사용 중인 승강기의 적용 기종은?

  1. AC-2
  2. AC-VV
  3. DC-GD
  4. DC-GL
(정답률: 34%)
  • 극수 P를 변화시켜 사용하는 승강기는 DC 모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DC-GD" 또는 "DC-GL"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AC-2는 DC 모터를 제어하기 위한 전자기식 제어기로, DC 모터를 사용하는 승강기에서도 AC-2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C-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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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10 Ω의 저항에 3A의 전류가 흐를 때 저항의 단자전압은 몇 V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81%)
  • 단자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Ω의 저항에 3A의 전류가 흐를 때 저항의 단자전압은 10 x 3 = 30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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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1마력은 몇 W에 해당하는가?

  1. 746
  2. 860
  3. 960
  4. 1000
(정답률: 50%)
  • 1마력은 746W에 해당합니다. 이는 국제 단위계에서 정의된 것으로, 1마력은 1초 동안 550파운드-피트의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를 와트로 환산하면 746W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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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3상 유도전동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권선형 전동기는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2. 동기속도로 운전할 수 있다
  3. 동기기에 비하여 구조가 튼튼하고 고장이 적다
  4. 직접 기동할 때는 기동전류가 많이 흐른다.
(정답률: 22%)
  • 정답: "직접 기동할 때는 기동전류가 많이 흐른다."

    3상 유도전동기는 회전자에 인가되는 자기장의 변화로 인해 회전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 회전자의 속도는 회전자와 회전자 주변의 자기장 사이의 상대적인 속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회전자와 자기장 사이의 상대적인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회전자는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러한 속도를 동기속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3상 유도전동기는 동기속도로 운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전자와 자기장 사이의 상대적인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회전자가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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