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4-02)

승강기기능사
(200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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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주차장치 중 다수의 운반기를 2열 혹은 그 이상으로 배열하여 순환이동하는 방식은?

  1. 수직순환식
  2. 다층순환식
  3. 수평순환식
  4. 승강기식
(정답률: 45%)
  • 주차장치 중 다수의 운반기를 2열 혹은 그 이상으로 배열하여 순환이동하는 방식은 수평순환식입니다. 이는 운반기가 수평적으로 이동하면서 주차공간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다른 보기와 달리 수직적인 이동이나 다층적인 이동이 아니라 수평적인 이동만으로 주차장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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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엘리베이터의 도어에는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윙도어시스템에 의한 보호
  2. 세이프티 슈에 의한 보호
  3. 광선 빔에 의한 검출
  4. 초음파 장칭 의한 검출
(정답률: 59%)
  • 스윙도어시스템은 엘리베이터의 문이 열리고 닫힐 때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윙도어시스템에 의한 보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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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스컬레이터에서는 속도와 트러스의 경사각도를 일반적으로 어떻게 하는가?

  1. 속도 20m/min, 경사각도 50도
  2. 속도 30m/min, 경사각도 30도
  3. 속도 40m/min, 경사각도 10도
  4. 속도 50m/min, 경사각도 20도
(정답률: 83%)
  • 에스컬레이터에서는 보통 안전과 편의성을 고려하여 속도와 경사각도를 조절합니다. 속도가 너무 빠르면 사람들이 넘어지거나 다쳐서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경사각도가 너무 가파르면 이동하는 동안 발이 미끄러져 다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속도 30m/min, 경사각도 30도가 적절한 조건으로 여겨집니다. 다른 보기들은 속도나 경사각도가 너무 높거나 낮아서 안전하거나 편리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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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카 상부에 설치되는 안전 스위치는?

  1. 비상안전스위치
  2. 카 천장스위치
  3. 비상구출구 스위치
  4. 카 비상점검스위치
(정답률: 47%)
  • 카 상부에 설치되는 안전 스위치는 비상상황에서 차량 내부에서 탈출할 수 있는 비상구출구 스위치입니다. 이 스위치를 누르면 차량 내부의 비상문이 열리게 되어 탈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비상안전스위치, 카 천장스위치, 카 비상점검스위치는 비상탈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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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장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승용 엘리베이터는 125%의 적재하중을 싣고 정격속도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2. 승용 엘리베이터는 140%의 적재하중을 싣고 정격속도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3.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140%의 적재하중을 싣고 정격속도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4.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150%의 적재하중을 싣고 정격속도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정답률: 69%)
  • 승용 엘리베이터는 125%의 적재하중을 싣고 정격속도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이유는 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장치가 정격하중 이하의 무게를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싣게 되면 브레이크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안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행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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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스위치는?

  1. 인렛트스위치(inlet switch)
  2. 비상스위치(emergency switch)
  3. 업다운키스위치(up down key switch)
  4. 스커트가드안전스위치(skirt guard safety switch)
(정답률: 59%)
  •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에 해당되는 스위치는 모두 승강기 안전규정에 따라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업다운키스위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운전을 제어하는 스위치로, 안전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업다운키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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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승강기의 주 로프(Main Rope)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직경이 12㎜ 이상이다.
  2. 로프 중심부에서 기름이 스며나와 소선이 녹이 스는 것을 막는다.
  3. 로프 마모율이 10% 이상이면 교체해야 한다.
  4. 로프의 부식방지를 위해서는 구리스를 바른다.
(정답률: 41%)
  • "로프의 부식방지를 위해서는 구리스를 바른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구리스는 로프의 부식방지와 함께 마모를 줄이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승강기의 주 로프에 구리스를 바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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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상정지장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F.W.C형 비상정지장치의 동작곡선은 정지력이 정지 거리에 비례하여 정지할 때까지 커진다.
  2. F.G.C형 비상정지장치는 동작 개시후 일정거리까지는 정지력이 거리에 비례하여 커진다.
  3. 순간식 비상정지장치는 정지력이 거리에 비례하여 커지다가 일정하게 된다.
  4. 슬랙로프 세이프티(Slack Rope Safty)는 고속 대형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하는 순간식비상정지장치이다.
(정답률: 44%)
  • F.G.C형 비상정지장치는 동작 개시 후 일정 거리까지는 정지력이 거리에 비례하여 커진다. 이는 F.G.C형 비상정지장치가 작동 시, 브레이크 패드가 완전히 접촉하기 전까지는 브레이크 패드와 로프 사이의 마찰력이 거리에 비례하여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정 거리 이상에서는 정지력이 일정하게 유지되며, 이후에는 로프의 탄성 등으로 인해 정지 거리가 더욱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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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린더와 플런저가 들어가는 부분은?

  1. 케이싱
  2. 유니트
  3. 플래트
  4. 스탭
(정답률: 31%)
  • 실린더와 플런저가 들어가는 부분은 엔진의 외부에서 보면 하나의 단일 구조물로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여러 개의 부품들이 결합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부품들을 안정적으로 결합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케이싱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케이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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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강기 기계실에 설비되어서는 아니되는 것은?

  1. 승강기 제어반
  2. 환기설비
  3. 옥탑 물탱크
  4. 조속기
(정답률: 85%)
  • 옥탑 물탱크는 승강기 기계실과는 관련이 없는 설비이기 때문에 설비되어서는 안 됩니다. 승강기 기계실에는 승강기 제어반, 환기설비, 조속기 등 승강기 운영에 필요한 설비들이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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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정전시 예비전원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30초 이내에 전력이 자동 발생하여 1시간 이상 작동 하여야 한다.
  2. 40초 이내에 전력이 자동 발생하여 1시간 이상 작동하여야 한다.
  3. 50초 이내에 전력이 자동 발생하여 2시간 이상 작동하여야 한다.
  4. 60초 이내에 전력이 자동 발생하여 2시간 이상 작동하여야 한다.
(정답률: 79%)
  •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예비전원은 정전시에 작동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전력이 자동 발생하는 시간이 빠르고 작동 시간이 길수록 더 안전하게 엘리베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60초 이내에 전력이 자동 발생하여 2시간 이상 작동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조건이기 때문에 이것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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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먼지나 모래, 콘크리트 파편 등의 이물질이 실린더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플런저의 표면에 밀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은?

  1. 패킹
  2. 그랜드메탈
  3. 더스트 와이퍼
  4. 스트레이너
(정답률: 51%)
  • 더스트 와이퍼는 플런저의 표면에 밀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먼지나 모래, 콘크리트 파편 등의 이물질이 실린더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패킹은 밀봉재로 사용되며, 그랜드메탈은 실린더 내부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한 소재입니다. 스트레이너는 액체나 기체 중에 이물질을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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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류 이단속도제어에서 고속권선으로 제어하지 않는 것은?

  1. 가속
  2. 기동
  3. 고속 주행
  4. 저속 주행
(정답률: 59%)
  • 교류 이단속도제어는 고속 주행에서 주로 사용되며, 저속 주행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는 저속 주행에서는 모터의 회전수가 낮아서 이단속도제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속 주행은 이단속도제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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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엘리베이터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감속기
  2. 편향 도르레의 직경
  3. 전동기 회전수
  4. 권상 도르레의 직경
(정답률: 61%)
  •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전동기 회전수와 권상 도르레의 직경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편향 도르레의 직경은 엘리베이터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는 편향 도르레가 엘리베이터의 이동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편향 도르레의 직경은 엘리베이터의 속도와는 무관하며,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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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속기는 무엇을 이용하여 스위치의 개폐작용을 하는가?

  1. 응력
  2. 원심력
  3. 마찰력
  4. 항력
(정답률: 70%)
  • 조속기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스위치의 개폐작용을 합니다. 원심력은 회전하는 물체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조속기 내부에 회전하는 고정축과 회전축이 있고, 회전축에 부착된 무게가 회전할 때 원심력이 발생하여 고정축과 접촉하는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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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엘리베이터를 속도로 분류할 때 중속도 엘리베이터는?

  1. 60~105m/min
  2. 70~130m/min
  3. 80~150m/min
  4. 90~180m/min
(정답률: 63%)
  • 중속도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60~105m/min의 속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보다 더 높은 속도를 가지는 고속도 엘리베이터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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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로프식 승객용승강기에서 주 시브(main sheave ) 직경은 주로프(main rope) 직경의 몇 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5
  2. 10
  3. 40
  4. 60
(정답률: 57%)
  • 로프식 승객용승강기에서는 안전상의 이유로 주 시브(main sheave) 직경을 주로프(main rope) 직경의 40배 이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주 시브가 로프를 안정적으로 지지하고, 로프의 무게와 승객의 무게를 견딜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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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카실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를 125㎜ 이하로 하지 않아도 되는 승강기의 종류는?

  1. 전망용
  2. 비상용
  3. 화물용
  4. 승객ㆍ 화물용
(정답률: 44%)
  • 화물용 승강기는 승객보다는 화물을 주 운송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승객용 승강기보다는 덜 사용되고, 더 큰 무게를 운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카실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를 125㎜ 이하로 하지 않아도 되는 승강기의 종류 중에서는 화물용 승강기가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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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저압 부하설비의 운전조작 수칙에 어긋나는 사항은?

  1. 개폐기의 조작은 왼손으로 하고 오른손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다.
  2. 개폐기는 땀이나 물에 젖은 손으로 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3. 퓨즈는 비상시라도 규격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4. 정해진 책임자 이외에는 허가없이 조작하지 않는다.
(정답률: 78%)
  • "개폐기의 조작은 왼손으로 하고 오른손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다."는 올바른 수칙입니다. 이는 만약 개폐기 조작 중에 다른 사고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오른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개폐기를 조작하다가 갑자기 전기 감전 사고가 발생할 경우, 오른손으로 빠르게 개폐기를 떨어뜨려서 전기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수칙은 안전을 위해 중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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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계기구에 대한 방호조치의 짝으로 옳은것은?

  1. 리프트-조속기
  2. 에스컬레이터-파킹장치
  3. 크레인-역화방지기
  4. 승강기-과부하방지장치
(정답률: 65%)
  • 승강기는 인원이 타고 내리는 기계기구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과부하 상태에서 작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과부하방지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는 승강기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승강기가 정해진 무게 이상을 초과하면 작동하여 승강기를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승강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과부하방지장치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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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안전점검을 위한 점검표의 작성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내용은 구체적이고 재해방지의 실효가 있어야 한다.
  2. 중점도가 높은 것부터 작성한다.
  3. 현장 감독자용 점검표는 쉬운 표현으로 한다.
  4. 양식에 구애받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9%)
  • 양식에 구애받지 않도록 한다는 것은 점검표의 양식이나 형식에 너무 많은 제약을 받지 않도록 하여, 점검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기록하고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적당한 작성 방법이지만, 양식에 구애받지 않도록 한다는 것은 점검표의 자유로운 작성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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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에스컬레이터의 이동용 손잡이에 대한 안전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균열 및 파손 등의 유무
  2. 손잡이의 안전마크 유무
  3. 디딤판 속도와의 동일 유무
  4. 손잡이가 드나드는 구멍의 보호장치 유무
(정답률: 66%)
  • 손잡이의 안전마크 유무는 에스컬레이터의 이동용 손잡이에 대한 안전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안전마크는 손잡이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손잡이를 제대로 잡을 수 있는 위치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마크가 없더라도 손잡이 자체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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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선로의 정전작업을 할 때에는 접지를 한다. 이 접지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현장에 검전기가 없으므로 정전의 확인용으로 접지한다.
  2. 인접 선로의 유도전압에 의한 유도쇼크를 방지하기 위하여 접지를 한다.
  3. 정전되었다 하여도 오통전으로 인한 감전방지를 위하여 접지한다.
  4. 정전을 확인하였으나 역송전으로 인한 감전방지를 위하여 접지한다.
(정답률: 61%)
  • 전선로의 정전작업을 할 때에는 접지를 하는 이유는 인접 선로의 유도전압에 의한 유도쇼크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정전으로 인한 감전방지를 위한 이유이지만, "현장에 검전기가 없으므로 정전의 확인용으로 접지한다."는 올바른 이유가 아니다. 정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검전기가 필요하지만, 접지는 감전방지를 위한 조치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올바른 이유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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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카 상부에서의 작업시 안전수칙으로 잘못된 것은?

  1. 외부인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2. 운전 선택스위치는 자동으로 설치한다.
  3. 로프를 손으로 잡지 않도록 한다.
  4. 신발은 미끄러지지 않는 작업화를 신어야 한다.
(정답률: 77%)
  • 운전 선택스위치는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고, 작업자가 수동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운전 선택스위치는 자동으로 설치한다."는 잘못된 안전수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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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고원인에 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교육적인 원인 : 안전지식 부족
  2. 인적원인 : 불안전한 행동
  3. 간접적인 원인 : 고의에 의한 사고
  4. 직접적인 원인 : 환경 및 설비의 불량
(정답률: 73%)
  • 간접적인 원인은 사고를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고의에 의한 사고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 간접적인 원인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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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방호장치에 대하여 근로자가 준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방호장치에 이상이 있을 때 근로자가 즉시 수리한다.
  2. 방호장치를 해체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업주의 허가를 받아 해체한다.
  3. 방호장치의 해체 사유가 소멸된 때에는 지체 없이 원상으로 회복시킨다.
  4. 방호장치의 기능이 상실된 것을 발견하면 지체없이 사업주에게 신고한다.
(정답률: 67%)
  • 방호장치에 대하여 근로자가 준수할 사항이 아닌 것은 "방호장치에 이상이 있을 때 근로자가 즉시 수리한다." 입니다. 이유는 근로자가 방호장치를 수리하는 것은 위험하고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호장치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사업주에게 신고하여 전문가에게 수리를 의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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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안전사고의 발생요인으로서 심리적인 요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1. 감정
  2. 극도의 피로감
  3. 신경계통의 이상
  4. 육체적인 능력 초과
(정답률: 70%)
  • 감정은 안전사고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인 요인 중 하나입니다. 감정이 과도하게 작용하면 집중력이 저하되거나 판단력이 흐려져 위험한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대처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감정이 과도하게 작용하면 행동이 불안정해져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감정을 잘 조절하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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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전기사고의 방지대책이 아닌 것은?

  1. 방전장치의 시설
  2. 누전 개소의 조기 발견
  3. 전기의 사용 억제
  4. 규격 전기용품의 사용
(정답률: 75%)
  • 전기의 사용 억제는 전기사고를 방지하는 대책이 아닙니다.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전기 안전 규정을 준수하고 안전한 전기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기의 사용 억제"는 전기 안전 대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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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어 시스템에서 S 로 표현되는 것은?

  1. 중앙열기 문
  2. 가로열기 문
  3. 외짝 문 상하열기
  4. 2짝 문 상하열기
(정답률: 68%)
  • S는 "Sliding"의 약자로, 가로로 슬라이딩하는 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로열기 문"이 정답입니다. "중앙열기 문"은 중앙에서 열리는 문을, "외짝 문 상하열기"는 외부에서 열리는 문을, "2짝 문 상하열기"는 상단과 하단으로 나누어져 열리는 2개의 문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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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주로프는 단말처리를 양호하게 하여야 안전을 유지할 수 있다. 단말처리부분을 점검하여야 할 항목이 아닌 것은?

  1. 이중넛트의 풀림
  2. 분할핀 유무
  3. 로프의 균등한 장력
  4. 바빗트의 재질
(정답률: 60%)
  • 바빗트의 재질은 단말처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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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유압엘리베이터의 파워 유니트(power unit)의 점검 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기름의 유출 유무
  2. 작동 (油)의 온도 상승 상태
  3. 과전류계전기의 이상 유무
  4. 전동기와 펌프의 이상음 발생 유무
(정답률: 53%)
  • 과전류계전기는 전류가 과다하게 흐르는 것을 감지하여 시스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전류계전기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는 것은 파워 유니트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과전류계전기의 이상 유무"가 적당하지 않은 점검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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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후 승강기 카 바닥면의 수평도의 기준은 얼마인가?

  1. 1/10 이내
  2. 1/20 이내
  3. 1/30 이내
  4. 1/40 이내
(정답률: 54%)
  • 승강기 카가 비상정지장치로 멈추게 되면, 승강기 카 바닥면과 층간 바닥면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간격을 수평도라고 하며, 이 수평도는 1/30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 카와 층간 바닥면 사이의 안전한 이동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30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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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수작업시 지켜야 할 수칙으로 잘못 된 것은?

  1. 작업 개시 전에는 반드시 안전회로가 정상인지를 확인한다.
  2. 승강기 운전 중의 작업은 원칙적으로 하지 않는다.
  3. 착상스위치 위에는 공구를 놓거나 발을 올려 놓지 않도록 한다.
  4. 케이지 위와 피트 내의 작업은 동시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61%)
  • "케이지 위와 피트 내의 작업은 동시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케이지 위에서 작업을 하면서 동시에 피트 내에서 작업을 하면, 서로의 작업에 방해가 될 수 있고, 불필요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지 위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 피트 내에서 작업을 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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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압 승강기의 기본 구성도이다. A부분에 해당되는 밸브의 명칭은?

  1. 제어밸브
  2. 릴리프밸브
  3. 게이트밸브
  4. 솔레노이드밸브
(정답률: 52%)
  • 유압 승강기에서 A부분에 해당되는 밸브는 릴리프밸브입니다. 릴리프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 상황이 발생할 경우 압력을 안전하게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유압 승강기에서도 과부하 상황이 발생할 경우 릴리프밸브가 작동하여 안전한 운전을 보장합니다. 제어밸브는 유압 유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게이트밸브는 유압 유량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솔레노이드밸브는 전기 신호에 의해 작동하는 밸브로, 유압 승강기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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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동기의 이상상태로 볼 수 없는 것은?

  1. 회전하는데 소리가 나지 않는다.
  2. 전동기 본체부분에 균열이 약간 있다.
  3. 전동기 축부분에 이상음이 생긴다.
  4. 전동기 외함에 전류가 흐른다.
(정답률: 67%)
  • 전동기가 회전하는데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것은 전동기 내부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회전력이 전달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회전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전동기 본체나 축 부분에 이상이 생긴 경우에는 회전하는데 소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둘은 이상상태로 볼 수 없습니다. 전동기 외함에 전류가 흐른다는 것은 전기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회전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이 또한 이상상태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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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설명 중 옳은 내용은?

  1.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는 경우, 카와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보다 작아야 한다.
  2.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는 경우, 카와 완충기의 건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의 2배이어야 한다.
  3.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는 경우, 카와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와 같아야 한다.
  4.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는 경우, 카와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의 3배이어야 한다.
(정답률: 41%)
  •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는 경우, 카와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보다 작아야 한다. 이는 균형추가 떨어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균형추의 중심이 카의 중심과 일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가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보다 크면 균형추의 중심이 카의 중심보다 높아져서 불안정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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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에스컬레이터 회로의 사용전압이 400V 이하인 것의 접지저항은 몇 Ω 이하이어야 한는가?

  1. 10
  2. 100
  3. 300
  4. 500
(정답률: 51%)
  • 에스컬레이터 회로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접지가 필요하다. 접지저항은 접지선과 지면 사이의 전기저항을 말하며, 이 값이 작을수록 안전하다. 따라서 사용전압이 400V 이하인 에스컬레이터 회로의 경우, 접지저항은 100Ω 이하이어야 한다. 이는 전기적 안전 기준에 따른 값으로, 100Ω 이하의 값이면 전기적 충격 위험이 적어 안전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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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에스컬레이터의 유지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계단식 체인은 굴곡반경이 적으므로 피로와 마모가 크게 문제시 된다.
  2. 계단식 체인은 주행속도가 크기 때문에 피로와 마모가 크게 문제시 된다.
  3. 구동체인은 속도, 전달동력 등을 고려할 때 마모는 발생하지 않는다.
  4. 구동체인은 녹이 슬거나 마모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73%)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체인은 지속적인 운전으로 인해 마모가 발생하고, 녹이 슬거나 부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지보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동체인은 녹이 슬거나 마모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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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트랙션 방식의 권상용 와이어 로프를 카 한 대에 3본 이상으로 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시브의 마찰력을 적게 하기 위하여
  2. 위험률을 분산시키기 위하여
  3. 드럼식 승강기에 비해 로프의 마모가 적기 때문에
  4. 미관상 좋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52%)
  • 트랙션 방식의 권상용 와이어 로프를 카 한 대에 3본 이상으로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위험률을 분산시키기 위하여" 입니다. 이는 로프가 여러 개일 경우 한 개의 로프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로프들이 그 역할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성이 높아지며, 사고 발생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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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총 행정거리를 운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초과하여 어떠한 이상현상으로 전동기가 계속 작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공회전 방지장치
  2. 리미트스위치
  3. 스톱퍼
  4. 역지장치
(정답률: 46%)
  • 공회전 방지장치는 전동기가 총 행정거리를 운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초과하여 작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일정 속도 이하에서는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전동기의 과열 및 고장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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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승강장 문의 로크 및 스위치 검사시 적합지 않은 것은?

  1. 승강장 문은 외부에서 열 수 없도록 로크장치의 설치 상태가 견고하여야 한다.
  2. 승강장 문이 열려 있거나 닫혀 있지 않은 경우 도어 스위치는 열려 있어야 한다.
  3. 승강장 문의 인터록장치는 로크가 걸린 후에 도어 스위치를 닫아야 한다.
  4. 승강장 문의 도어 스위치가 확실히 열리기 전에 로크가 벗겨져야 한다.
(정답률: 47%)
  • 승강장 문의 도어 스위치가 확실히 열리기 전에 로크가 벗겨져야 하는 이유는, 로크가 벗겨지기 전에 도어 스위치가 열리면 문이 열리지 않고, 승강장 안에서 갇히는 등의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크가 벗겨진 후에 도어 스위치를 작동시켜야 안전하게 승강장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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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정격속도 120㎜/min로 운행하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는?

  1. 꼭대기 틈새 1.6m 이상, 피트 깊이 1.8m 이상
  2. 꼭대기 틈새 1.8m 이상, 피트 깊이 2.1m 이상
  3. 꼭대기 틈새 2.0m 이상, 피트 깊이 2.4m 이상
  4. 꼭대기 틈새 2.3m 이상, 피트 깊이 2.7m 이상
(정답률: 49%)
  • 로프식 엘리베이터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급정거 시 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가 충분히 크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격속도 120㎜/min로 운행하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는 "꼭대기 틈새 1.8m 이상, 피트 깊이 2.1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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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감속기의 기어 치수가 제대로 맞지 않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기어의 강도에 악 영향을 준다.
  2. 진동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3. 카가 전도할 우려가 있다.
  4. 로프의 마모가 현저히 크다.
(정답률: 49%)
  • 로프의 마모가 현저히 크다는 것은 감속기의 기어 치수와는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제대로 맞지 않을 때 일어나는 현상과는 무관합니다. 로프의 마모가 크다는 것은 로프가 감속기 내부에서 마찰하거나 불필요한 부하를 받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로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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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카 정격속도가 60m/㎜ 이하인 승강기에 사용되는 비상 정지장치를 위한 조속기는 카 속도의 몇 %에서 작동(Trip)하도록 설정되어야 하는가?

  1. 전기적 속도 : 130%, 기계적 속도 : 140%
  2. 전기적 속도 : 120%, 기계적 속도 : 135%
  3. 전기적 속도 : 150%, 기계적 속도 : 140%
  4. 전기적 속도 : 140%, 기계적 속도 : 150%
(정답률: 39%)
  • 카 정격속도가 60m/㎜ 이하인 승강기에 사용되는 비상 정지장치를 위한 조속기는 카 속도의 130%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 속도로 설정된 값으로, 기계적 속도는 140%로 설정됩니다. 이유는 조속기가 작동하여 비상 정지장치가 작동될 때, 카의 운행 속도가 전기적 속도보다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계적 속도는 전기적 속도보다 높게 설정하여 카의 운행 속도가 전기적 속도를 초과할 경우에도 안전하게 비상 정지장치가 작동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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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최하층 종점스위치(final limit switch)의 작동은?

  1. 카가 완충기에 접촉된 후 작동하여야 한다.
  2. 카가 최하층 바닥을 지나면 즉시 작동하여야 한다.
  3. 카가 완충기에 접촉하기 전에 작동하여야 한다.
  4. 하강 제한스위치보다 먼저 작동하여야 한다.
(정답률: 45%)
  • 최하층 종점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최하층에 도달했을 때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운행을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카가 완충기에 접촉하기 전에 작동해야 하는 이유는 카가 완충기에 접촉된 후에 작동하면 이미 엘리베이터가 충격을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안전한 정지가 보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하층 종점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접촉하기 전에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운행을 안전하게 멈추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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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전동 덤웨이터의 안전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출입구 문에 사람의 탑승금지 등의 주의사항은 부착하지 않아도 된다.
  2. 도어 인터록 장치는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3. 로프는 일반 승강기와 같이 와이어 로프 소켓을 이용한 체결을 하여야 만 한다.
  4. 승강로의 모든 출입구 문이 닫혀야만 카를 승강 시킬수 있다.
(정답률: 63%)
  • 전동 덤웨이터는 승강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카를 운반하는 장치이므로, 승강로의 출입구 문이 열려있을 경우에는 사람이나 물건이 카와 부딪히거나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출입구 문이 닫혀있어야만 카를 승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로의 모든 출입구 문이 닫혀야만 카를 승강 시킬수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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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피치원의 지름을 D(㎜], 모듈을 m 이라 하면, 잇수 Z 는?

(정답률: 30%)
  • 피치원의 지름 D와 모듈 m, 잇수 Z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가집니다.

    D = mZ

    따라서, Z = D/m 입니다.

    보기에서 D/m 값이 가장 큰 것은 "" 이므로, 잇수 Z는 가장 큰 값인 6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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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한 방법은?

  1. 3상에 연결된 3선을 순차적으로 전부 바꾸어 주어야 한다.
  2. 2차 저항을 증가시켜 준다.
  3. 1상에 SCR을 연결하여 SCR에 전류를 흐르게 한다.
  4. 3상에 연결된 임의의 2선을 바꾸어 결선한다.
(정답률: 73%)
  • 3상 유도전동기는 3개의 상이 서로 120도 차이로 연결되어 있으며, 회전방향은 상의 연결 순서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상의 연결 순서를 바꾸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임의의 2선을 바꾸어 결선하면, 상의 연결 순서가 바뀌어 회전방향이 바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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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회로망에서 임의의 접속점에 흘러 들어오고 흘러 나가는 전류의 대수합은 0 이다.”라는 범칙은?

  1. 키르히호프의 법칙
  2. 가우스의 법칙
  3. 쥴의 법칙
  4. 쿨롱의 법칙
(정답률: 65%)
  • "회로망에서 임의의 접속점에 흘러 들어오고 흘러 나가는 전류의 대수합은 0 이다."는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보존 법칙을 나타내는 것으로, 전류는 어디서든지 들어오고 나가는 양이 같기 때문에 전류의 대수합은 0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법칙은 키르히호프의 법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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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인장(압축)응력 σ 에 관한 공식으로 옳은 것은? (단, P : 집중하중, A : 단면적, W : 등분포항중, λ : 변형량, ℓ : 평면간 거리이다.)

(정답률: 36%)
  • σ = P/A + W/λℓ 이다. 따라서 올바른 공식은 ""이다. 이유는 집중하중과 등분포하중이 모두 고려되어 있으며, 변형량과 평면간 거리도 함께 고려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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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의 계측기 중 측정물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 측정이 가능한 계측기는?

  1. 오실로스코프
  2. 마이크로미터
  3. 절연저항계
  4. 스트로보스코프
(정답률: 37%)
  • 스트로보스코프는 빛을 이용하여 회전하는 물체의 속도나 진동을 측정하는 계측기입니다. 따라서 측정물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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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에서 A 지점의 반력은 몇 ㎏ㆍ 중 인가?

  1. 200
  2. 400
  3. 600
  4. 800
(정답률: 38%)
  • A 지점의 반력은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므로, A 지점에서의 상반력과 같다. 따라서, A 지점의 상반력은 600 kgf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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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부하의 변화에 대한 회전속도의 변동이 적은 정속도 전동기에 속하는 것은?

  1. 타여자전동기
  2. 직권전동기
  3. 분권전동기
  4. 가동복권전동기
(정답률: 49%)
  • 분권전동기는 부하의 변화에 따른 회전속도의 변동이 적은 정속도 전동기입니다. 이는 분권전동기가 회전자에 자기장을 인가하는 방식이 직권전동기나 타여자전동기와 달리 회전자 자체에 자기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하의 변화에 따른 회전자의 자기장 변화가 적어 회전속도의 변동이 적게 일어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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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회로 시험기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직류 전류
  2. 직류 전압
  3. 저항
  4. 주파수
(정답률: 67%)
  • 회로 시험기는 전기적인 크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며, 직류 전류, 직류 전압, 저항과 같은 전기적인 크기는 회로 시험기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파수는 시간당 발생하는 진동수로, 회로 시험기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주파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주파수 측정기와 같은 전용 도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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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어떤 백열전등에 100V 의 전압을 가하면 0.2A 의 전류가 흐른다. 이 전등의 소비전력은 몇 W 인가? (단, 부하의 역률은 1이다.)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5%)
  • 전등의 소비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이므로, P = V x I = 100V x 0.2A = 20W 이다. 따라서 정답은 "2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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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의 회로에서 전류 I1은 약 몇 A 인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27%)
  • 오예! 이 문제는 오므라이스가 풀 줄 아는 문제입니다.

    전류의 보존 법칙에 따라, 분기점에서 들어오는 전류의 합은 나가는 전류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I1 + I2 = I3 입니다.

    그리고, 전압의 보존 법칙에 따라, 한 회로를 따라 전압의 합은 0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12V - 4V - 4V = 4V 입니다.

    그러므로, I1 = 4V / 2Ω = 2A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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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보통 캠의 회전수가 100rpm 이상인 경우 압력각은 얼마로 하는가?

  1. 30도 이하
  2. 30도 이상
  3. 45도 이하
  4. 45도 이상
(정답률: 33%)
  • 캠의 회전수가 높을수록 압력각은 작아지기 때문에, 회전수가 100rpm 이상인 경우 압력각은 30도 이하가 됩니다. 이는 캠이 빠르게 회전하여 밸브가 빠르게 열리고 닫히기 때문에, 압력이 빠르게 변화하고 밸브가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력각이 작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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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양질의 그리스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산화성이 좋을 것
  2. 내열성, 내수성이 좋을 것
  3. 적당한 점도를 가지고 있을 것
  4. 내하중성 및 내마모성이 좋을 것
(정답률: 49%)
  • "산화성이 좋을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그리스의 산화성은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좋을 것"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의 산화성이 높을 경우에는 일부 재료와 호환되지 않을 수 있으며, 또한 산화에 의한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를 선택할 때는 사용 용도와 재료 호환성, 내구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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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PNP형 트랜지스터의 기호는?

(정답률: 54%)
  • PNP형 트랜지스터는 N형보다 전자의 수가 적고 양공의 수가 많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PNP형 트랜지스터의 기호는 NPN형과 반대로, 양극이 중앙에 위치하고 양극 주위에 음극이 위치하는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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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표와 같은 진리치표에 대한 논리회로는?

  1. OR
  2. NOR
  3. AND
  4. NAND
(정답률: 56%)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AND 게이트의 동작 방식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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