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4-01)

승강기기능사
(2007-04-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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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정격속도 90m/min 인 엘리베이터가 과속될 때 조속기의 과속스위치는 몇 m/min 이하에서 작동되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00
  2. 103
  3. 117
  4. 135
(정답률: 63%)
  • 과속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보다 빠른 속도로 움직일 때 작동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엘리베이터가 90m/min 보다 빠른 속도로 움직일 때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를 구해야 합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가 과속될 때 속도를 감속시켜 정격속도 이하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조속기가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감속시키기 시작하는 속도와 같습니다.

    조속기의 감속비가 2:1 이라고 가정하면, 엘리베이터가 과속될 때 조속기는 속도를 절반으로 감속시키므로,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90m/min / 2 = 45m/min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를 m/min 으로 구해야 하므로, 45m/min 에 60을 곱해 2700mm/min 으로 변환합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보기가 모두 mm/min 으로 주어졌으므로, 2700mm/min 에서 23% 정도 감소한 값인 2079mm/min 이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가 됩니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유일하게 117에 가깝기 때문에 정답은 11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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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와이어로프의 꼬는 방법에는 보통꼬임과 랭꼬임이 있다. 다음 설명 중 보통꼬임에 해당하는 것은?

  1. 스트랜드(소선을 꼰 밧줄가닥)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반대인 것
  2.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같은 것
  3.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일정 구간 같았다가 반대이었다가 하는 것
  4.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전체 길이의 반은 같고, 반은 반대인 것
(정답률: 72%)
  • - 스트랜드(소선을 꼰 밧줄가닥)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반대인 것

    이유: 보통꼬임은 스트랜드를 먼저 꼬아서 그 꼬임 방향과 반대로 로프를 꼬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로프가 더욱 단단하고 강력해지며,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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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도어 시스템(door system)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2짝문 가로열기(2S)방식
  2. 2짝문 중앙열기(C0)방식
  3. 가로열기와 상하열기 겸용방식
  4. 2짝문 상하열기방식
(정답률: 77%)
  • 가로열기와 상하열기 겸용방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 가지 방식은 모두 실제로 사용되는 도어 시스템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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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스컬레이터 디딤판의 속도는 일반적으로 몇 m/min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기존 정답은 3번입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5
  2. 20
  3. 30
  4. 45
(정답률: 83%)
  • 에스컬레이터 디딤판의 속도는 건축법 시행규칙 제32조에 따라 30m/min 이하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과 편의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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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의 종류를 수송 능력별로 구분한 형태로 옳은 것은?

  1. 1200형과 900형
  2. 1200형과 800형
  3. 900형과 800형
  4. 800형과 600형
(정답률: 75%)
  • 에스컬레이터의 수송 능력은 스텝의 폭과 속도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수송 능력별로 구분하면 1200형과 800형이 됩니다. 1200형은 스텝 폭이 1200mm이며, 속도가 빠르고 수송 능력이 높습니다. 반면 800형은 스텝 폭이 800mm이며, 속도가 느리고 수송 능력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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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압엘리베이터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펌프는?

  1. 기어펌프
  2. 베인펌프
  3. 스크류펌프
  4. 레벨링펌프
(정답률: 84%)
  • 유압엘리베이터에서는 스크류펌프가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이는 스크류펌프가 저속 고압의 유체를 효율적으로 이동시키는 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크류펌프는 소음이 적고 유지보수가 쉬우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유압엘리베이터에 적합한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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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의 운행 속도를 검출하는 안전장치는?

  1. 비상정지장치
  2. 조속기
  3. 브레이크
  4. 전동기
(정답률: 89%)
  • 엘리베이터의 운행 속도를 검출하는 안전장치는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감지하여 엘리베이터가 정해진 속도 이상으로 움직이면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켜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운행 속도를 검출하는 안전장치로 조속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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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권동식 엘리베이터에 있어서 주로프의 최소 가닥수는?

  1. 1가닥
  2. 2가닥
  3. 3가닥
  4. 4가닥
(정답률: 37%)
  • 권동식 엘리베이터는 주로프와 보조프 두 개의 프로프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최소한 2가닥의 주로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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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프링 완충기는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몇 m/min 인 경우에 사용하는가?

  1. 60m/min 이하
  2. 60m/min~120m/min
  3. 120m/min~300m/min
  4. 300m/min 이상
(정답률: 59%)
  • 스프링 완충기는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멈출 때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높을수록 발생하는 충격도 크기 때문에, 스프링 완충기는 정격속도가 60m/min 이하인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됩니다. 60m/min 이상의 엘리베이터에서는 보다 강력한 완충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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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도어 인터록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카가 정지하지 않은 층의 도어는 전용 열쇠를 사용하지 않으면 열리지 않아야 한다.
  2. 전 층의 도어가 닫혀있지 않으면 운전이 되지 않아야 한다.
  3. 도어가 닫힐 때에는 기계적인 시건장치가 먼저 걸린 후에 도어 스위치가 들어가야 한다.
  4. 도어가 열릴 때에는 도어록이 먼저 해제된 후에 도어 스위치가 끊어져야 한다.
(정답률: 48%)
  • "도어가 열릴 때에는 도어록이 먼저 해제된 후에 도어 스위치가 끊어져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도어 인터록의 작동 방식과는 반대되는 내용입니다. 도어 인터록은 도어 스위치를 누르면 도어록이 해제되고 도어가 열리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도어가 열릴 때에는 도어록이 먼저 해제되어야 하고, 그 후에 도어 스위치가 작동하여 도어가 열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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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F.G.C(Flexible Guide Clamp)형 비상정지장치의 정지력과 거리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맞은 것은? (단, 가로축 : 거리, 세로축 : 정지력이다)

(정답률: 60%)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정지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F.G.C형 비상정지장치는 가이드 클램프와 와이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와이어를 통해 차량의 충격을 받아 정지력을 발휘합니다. 따라서 와이어의 길이가 일정하므로 거리가 멀어질수록 와이어의 각도가 작아져서 정지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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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비상정지장치 작동으로 정지된 엘리베이터의 카바닥의 수평도로 알맞은 것은?

  1. 1/10 이내
  2. 1/20 이내
  3. 1/30 이내
  4. 1/40 이내
(정답률: 60%)
  • 정답은 "1/30 이내"입니다.

    비상정지장치는 엘리베이터가 급격한 속도로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가 작동하면 엘리베이터는 갑작스럽게 멈추게 되고, 이때 카바닥은 수평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카바닥의 수평도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수평오차"입니다. 수평오차는 카바닥의 수평면과 수직면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엘리베이터의 카바닥이 비상정지장치로 정지되었을 때, 수평오차는 1/30 이내여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사람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30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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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 도어의 보호장치 중에서 접촉식 보호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1. 세이프티 슈(safety shoe)
  2. 세이프티 레이(safety ray)
  3. 라이트 레이(light ray)
  4. 울트라소닉 센서(ultrasonic sensor)
(정답률: 82%)
  • 세이프티 슈는 엘리베이터 도어가 닫힐 때 바닥에 있는 센서가 발을 감지하여 문이 닫히지 않도록 막아주는 접촉식 보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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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과 같은 유압엘리베이터의 형식은?

  1. 직접식
  2. 간접식(1:2 로핑)
  3. 간접식(1:4 로핑)
  4. 팬터 그래프식
(정답률: 66%)
  • 이 그림의 유압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와 유압 모터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유압 실린더와 유압 모터의 크기와 힘이 동일하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식"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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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카 꼭대기 틈새(Top clearance) 와 피트(Pit) 깊이를 결정하는 요소는?

  1. 적재하중
  2. 정격속도
  3. 구동방식
  4. 건물높이
(정답률: 46%)
  • 카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원활한 운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중에서 정격속도는 엘리베이터가 이동할 수 있는 최대 속도를 의미하며, 이 속도가 높을수록 카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가 커져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높은 속도로 이동할 때 발생하는 공기 저항과 마찰력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격속도가 높을수록 카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가 크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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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엘리베이터의 조작방식 중 3~8대의 엘리베이터가 병설될 때 엘리베이터 운영의 전체서비스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식은?

  1. 군승합 자동 방식
  2. 군관리 방식
  3. 시그널 컨트롤 방식
  4. 카 스위치 방식
(정답률: 72%)
  • 군관리 방식은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여, 각 엘리베이터의 운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경로를 계산하여 승강기를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엘리베이터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고, 승강기의 이용률을 극대화하여 전체서비스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3~8대의 엘리베이터가 병설될 때 군관리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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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승강장의 문이 열린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자동적으로 닫히게 하여 문의 개방상태에서 생기는 2차 재해를 방지하는 문의 안전장치는?

  1. 시그널 컨트롤
  2. 도어 컨트롤
  3. 도어 클로저
  4. 도어 인터록
(정답률: 73%)
  • 승강장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문이 자동으로 닫히게 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바로 도어 클로저입니다. 도어 클로저는 문을 자동으로 닫아주는 장치로, 문이 열린 상태에서도 안전하게 문이 닫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승강장 문의 안전장치로 도어 클로저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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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카 내부의 적재하중을 감지하여 적재하중을 초과하면 경보를 울리고 출입문의 닫힘을 자동적으로 제지하는 장치는?

  1. 과부하 감지장치
  2. 종점 스위치
  3. 도어 안전장치
  4. 슬로다운 스위치
(정답률: 76%)
  • 카 내부의 적재물이 너무 많아져서 차체나 출입문에 무리가 가해질 경우, 이를 감지하여 경보를 울리고 출입문을 닫아서 안전을 유지시키는 장치가 과부하 감지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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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승강기 보수자가 승강기 카와 건물벽의 사이에 끼었다. 이 상해의 발생 형태는?

  1. 협착
  2. 전도
  3. 마찰
  4. 질식
(정답률: 81%)
  • 승강기 보수자가 승강기 카와 건물벽의 사이에 끼인 것은 협착으로 분류됩니다. 협착은 물체가 좁은 공간에 끼어서 움직일 수 없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 경우에는 승강기 보수자가 승강기 카와 건물벽 사이에 끼어서 움직일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협착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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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승강기의 정기적인 자체점검 주기로 알맞은 것은?

  1. 주 1회 이상
  2. 월 1회 이상
  3. 6개월마다 1회 이상
  4. 연 1회 이상
(정답률: 69%)
  • 승강기는 매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월 1회 이상의 주기로 점검을 하면, 잠재적인 문제를 빠르게 발견하고 조치할 수 있어 안전한 이용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승강기 안전관리법에서도 월 1회 이상의 점검 주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월 1회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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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승강기의 방호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가이드레일
  2. 과부하방지장치
  3. 조속기
  4. 완충기
(정답률: 63%)
  • 승강기의 방호장치는 승강기 안전에 관련된 장치들을 말합니다. 가이드레일은 승강기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으로, 승강기의 이동 경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이드레일은 승강기의 방호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반면, 과부하방지장치는 승강기가 정격하중을 초과할 경우 승강기를 멈추어 안전을 보호하며, 조속기는 비상 상황에서 승강기를 빠르게 멈추어 안전을 보호합니다. 또한 완충기는 승강기가 도착할 때 충격을 완화하여 안전한 이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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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추락에 의하여 근로자에게 위험이 미칠 우려가 있을 때 비계를 조립하는 등의 방법에 의하여 작업발판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높이가 몇 m 이상인 장소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 설치하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60%)
  • 높이가 2m 이상인 장소에서 작업을 할 때 작업발판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2"가 정답입니다. 3m, 4m, 5m 이상에서도 작업발판을 설치해야 하지만, 문제에서는 "이상"이라는 표현이 없으므로 2m 이상에서 설치한다는 조건만 충족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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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원동기, 회전축 등에 위험방지장치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설치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위험 부위에는 덮개, 울, 슬리브, 건널다리 등을 설치
  2. 키이 및 핀 등의 기계요소는 묻힘형으로 설치
  3.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돌출된 고정구로 설치
  4. 건널다리에는 안전난간 및 미끄러지지 아니하는 구조의 발판 설치
(정답률: 69%)
  • 벨트의 이음부분에 돌출된 고정구를 설치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벨트의 마모를 유발하고,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벨트의 이음부분은 부드러운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된 이음재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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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승강기 운전자가 준수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술에 취한 채 또는 흡연하면서 운전하지 말아야 한다.
  2. 정원 또는 적재하중을 초과하여 태우지 말아야 한다.
  3. 질병, 피로 등을 느꼈을 때는 즉시 약을 복용하고 근무한다.
  4.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한 때에는 즉시 운전을 중지하고 관리 주체에 보고한다.
(정답률: 84%)
  • "질병, 피로 등을 느꼈을 때는 즉시 약을 복용하고 근무한다."는 승강기 운전자가 준수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올바르지 않은 행동이며, 운전 중에는 질병이나 피로 등으로 인해 불안정한 상태가 되면 안 됩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을 위해서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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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안전 ㆍ 보건표지의 색채 ㆍ 색도기준 및 용도가 옳지 않은 것은?

  1. 빨강 - 금지
  2. 파랑 - 진행
  3. 노랑 - 경고
  4. 녹색 - 안내
(정답률: 63%)
  • 안전 ㆍ 보건표지의 색채 ㆍ 색도기준은 국제적으로 통일되어 있으며, 파랑색은 안내를 나타내는 색이 아니라, 의무적으로 따라야 하는 조치를 나타내는 색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랑 - 진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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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승강기 시설을 점검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였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조치사항은?

  1. 퓨즈가 단선되어 철선을 끼웠다.
  2. 기계실의 조도가 규정치 미달이어서 조명등을 껐다.
  3. 와이어 로프가 규정치 이상 마모되어 교체를 지시했다.
  4. 카 내부의 비상용 인터폰이 고장이 나서 제거하였다.
(정답률: 74%)
  • 승강기의 안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와이어 로프입니다. 와이어 로프가 마모되면 갑작스러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규정치 이상 마모되었을 경우 교체를 지시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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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안전관리상 안전모를 착용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감전의 방지
  2. 추락에 의한 부상 방지
  3. 종업원의 표시
  4. 비산물로 인한 부상 방지
(정답률: 81%)
  • 안전모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감전, 추락, 비산물 등으로 인한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종업원의 표시"는 안전모를 착용한 사람이 해당 작업장에서 종업원으로 일하고 있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한 것으로, 안전을 위한 목적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종업원의 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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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와이어 로프 안전율의 산출공식으로 옳은 것은? (단, F : 안전율, S : 로프 1가닥에 대한 제작사 정격 파단강도, N : 부하를 받는 와이어 로프의 가닥수, W : 카와 정격하중을 승강로 안의 어떤 위치에 두고 모든 카 로프에 걸리는 최대정지부하 임)

(정답률: 59%)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안전율 F는 최소한 5배 이상이 되어야 하므로, 제작사 정격 파단강도 S를 부하를 받는 와이어 로프의 가닥수 N과 카와 정격하중 W로 나눈 값에 5를 곱한 것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산출공식은 F ≥ W / (N × S) × 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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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시브홈은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다음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U 형
  2. V 형
  3. R 형
  4. 언더커트 형
(정답률: 69%)
  • 시브홈은 주로 식기류나 조리도구를 보관하는데 사용되는 선반이나 수납공간의 형태를 말한다. 이 중 "R 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며, 실제로 시브홈 종류로 분류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R 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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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압식 엘리베이터에 설치하여야 하는 안전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카의 상승시 유압이 이상하게 증대하는 경우에 작동압력이 상용압력의 1.5배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장치
  2. 동력이 차단되었을 때 유압잭 내의 기름의 역류에 의한 카의 하강을 제지하는 장치
  3. 작동유의 온도를 65℃ 이상 80℃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
  4. 전동기의 공전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정답률: 74%)
  • 작동유의 온도를 65℃ 이상 80℃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는 옳은 설명입니다.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작동유의 온도가 일정 범위 내에 유지되어야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유지하기 위한 장치가 설치됩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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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엘리베이터의 전동기나 MG세트의 보수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결선유무를 점검한다.
  2. 인터록(Interlock)의 기능상태를 살핀다.
  3. 절연저항을 측정한다.
  4. 고정자와 회전자의 간격을 살핀다.
(정답률: 38%)
  • 인터록(Interlock)은 엘리베이터나 MG세트와 같은 기계에서 안전을 위해 설치된 장치로, 문이 열려있을 때는 전동기나 MG세트가 작동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터록의 기능상태를 살핀다는 것은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작업이며, 전동기나 MG세트의 보수점검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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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이드 레일의 보수점검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녹이나 이물질이 있을 경우 제거한다.
  2. 레일 브래킷의 조임상태를 점검한다.
  3. 레일 클립의 변형 유무를 체크한다.
  4. 레일면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방청페인트로 표면에 곱게 도장한다.
(정답률: 75%)
  • 레일면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방청페인트로 표면에 곱게 도장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대신에 손상된 부분을 교체하거나 수리해야 합니다. 방청페인트는 녹 방지를 위한 것으로 손상된 부분을 수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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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도르래 직경으로 옳은 것은?

  1. 주로프 직경의 30배 이상
  2. 주로프 직경의 40배 이상
  3. 주로프가 접하는 부분의 길이가 그 원둘레의 1/4 이하인 것은 주로프 직경의 20배 이상
  4. 주로프가 접하는 부분의 길이가 그 원둘레의 1/4 이하인 것은 주로프 직경의 30배 이상
(정답률: 52%)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도르래 직경은 주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로프가 엘리베이터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로프가 지탱해야 하는 무게가 클수록 로프 직경도 커져야 하며, 이를 충족하기 위해 도르래 직경도 크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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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엘리베이터를 카위에서 검사할 때 주로프를 걸어 맨 고정 부위는 2중너트로 견고하게 조여 있어야 하고 풀림방지를 위하여 무엇이 꽂혀 있어야 하는가?

  1. 소켓
  2. 균형체인
  3. 브래킷
  4. 분할핀
(정답률: 61%)
  • 엘리베이터의 주요 고정 부위는 2중 너트로 견고하게 조여져야 합니다. 이때 풀림방지를 위해 분할핀이 꽂혀 있어야 합니다. 분할핀은 너트를 고정시켜 풀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분할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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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버니어캘리퍼스를 사용하여 와이어 로프의 직경 측정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정답률: 76%)
  • 정답은 ""입니다.

    버니어캘리퍼스는 와이어 로프의 직경을 측정하는 데에 적합한 도구입니다. 이유는 버니어캘리퍼스는 두 개의 측정턱을 이용하여 물체의 직경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 로프의 직경을 측정할 때에도 버니어캘리퍼스를 사용하여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다른 선택지인 "", "", ""는 모두 와이어 로프의 직경을 측정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은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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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압이 150V 이하인 엘리베이터 제어반의 신호회로, 조명회로의 절연저항을 측정하였다. 다음 중 판정기준에 적합한 것은?

  1. 0.02 MΩ
  2. 0.05 MΩ
  3. 0.08 MΩ
  4. 0.2 MΩ
(정답률: 41%)
  • 판정기준은 일반적으로 0.1 MΩ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전압이 150V 이하인 경우에는 0.2 MΩ 이상이어야 안전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는 전압이 낮을수록 전기적 충격의 위험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2 M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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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리미트스위치의 접점 의 명칭은?

  1. 전기적 a접점
  2. 전기적 b접점
  3. 기계적 a접점
  4. 기계적 b접점
(정답률: 55%)
  • 리미트스위치의 접점은 기계적 b접점입니다. 이는 리미트스위치가 기계적인 움직임에 의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접점도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이를 기계적 b접점이라고 부릅니다. 전기적인 접점은 전기적인 신호에 의해 작동하는 스위치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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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입 완충기에서 플런저를 완전히 압축한 상태에서 완전 복귀할 때까지의 요하는 시간은 몇 초 이하로 하는가?(2007년 시험당시 정답은 90 이지만 2009년 관련 규정이 개정되어 120입니다. 여기서는 개정된 내용을 답으로 인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조하세요.)

  1. 60
  2. 90
  3. 100
  4. 120
(정답률: 60%)
  • 유입 완충기에서 플런저를 완전히 압축한 상태에서 완전 복귀할 때까지의 요하는 시간은 120초입니다. 이는 2009년 관련 규정이 개정되어서 그렇습니다. 이전에는 90초였지만,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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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피트에서 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완충기의 설치상태
  2. 하부 리미트 스위치류 설치상태
  3. 균형로프 및 부착부 설치상태
  4. 비상구출구 설치상태
(정답률: 63%)
  • 피트 검사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검사이며, 비상구출구 설치상태는 엘리베이터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피트 검사에서는 확인하지 않습니다. 비상구출구 설치상태는 건물의 안전성과 관련된 검사에서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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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카가 가이드 레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안내 역할을 하는 것은?

  1. 완충기
  2. 가이드 슈
  3. 균형로프
  4. 세프티 슈
(정답률: 73%)
  • 카가 가이드 레일은 기차가 진행하는 동안 안정적인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레일입니다. 이때 가이드 슈는 카가 가이드 레일과 연결된 부분에 설치되어, 기차가 가이드 레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이드 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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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바닥맞춤보정장치는 몇 mm 이내에서 작동상태가 양호하여야 하는가?

  1. 25
  2. 50
  3. 75
  4. 90
(정답률: 50%)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바닥맞춤보정장치는 보통 75mm 이내에서 작동상태가 양호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바닥과 엘리베이터 문 사이의 간격이 너무 크면 승객이 이동할 때 발을 다치거나 넘어질 수 있으며, 간격이 너무 작으면 문이 움직일 때 바닥과 부딪혀 소음이 발생하거나 문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75mm 이내에서 바닥맞춤보정장치가 작동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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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벨트방식 수평보행기의 경우 내리는 부분의 천이구간(경사부에서 수평부로 변하는 구간)의 곡률 반경은 몇 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단, 팰릿타입이 아닌 경우이다)

  1. 0.1
  2. 0.2
  3. 0.3
  4. 0.4
(정답률: 21%)
  • 벨트방식 수평보행기의 내리는 부분의 천이구간에서는 사용자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경사부에서 수평부로 변하는 구간의 곡률 반경이 충분히 크게 설계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 반경은 0.4m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정답은 "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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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카의 심한 기울어짐을 막아 준다.
  2. 승강로 내의 기계적 강도를 유지해 준다.
  3. 비상정지장치(Safety Gear)가 작동했을 때 수직하중을 유지해 준다.
  4. 카와 균형추를 양측에서 지지하며, 수직방향으로 안내해 준다.
(정답률: 59%)
  •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은 카와 균형추를 양측에서 지지하며, 수직방향으로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승강로 내의 기계적 강도를 유지해 준다."는 가이드 레일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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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권상 도르래(Main Sheave)와 로프의 미끄러짐 관계를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카의 가속도와 감속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2. 로프와 권상 도르래의 마찰계수가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3. 카와 균형추의 로프에 걸리는 중량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4. 로프가 권상 도르래에 감기는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정답률: 43%)
  • "카의 가속도와 감속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권상 도르래와 로프의 미끄러짐 관계와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로프가 권상 도르래에 감기는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는 이유는, 권부각이 클수록 로프가 권상 도르래와 접촉하는 면적이 작아지기 때문에 마찰력이 작아져서 미끄러지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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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스프링완충기를 사용한 경우 카가 최상층에 수평으로 정지 되어 있을 때 균형추와 완충기와의 최대거리는?

  1. 900mm
  2. 1000mm
  3. 1100mm
  4. 1200mm
(정답률: 37%)
  • 스프링완충기는 충격을 흡수하여 진동을 완화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를 사용한 경우 카가 최상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을 때 균형추와 완충기 사이의 거리는 스프링의 길이와 같습니다. 따라서, 스프링완충기의 길이가 900mm인 경우 균형추와 완충기 사이의 최대거리는 900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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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및 수리 등을 할 때 사용되는 장치로서 이것을 닫으면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 유니트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1. 제지 밸브
  2. 스톱 밸브
  3. 안전 밸브
  4. 럽처 밸브
(정답률: 73%)
  • 스톱 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역류를 방지하는 역류방지 밸브 중 하나입니다.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및 수리 등을 할 때 사용되며, 이 밸브를 닫으면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 유니트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의 안전한 유지를 위해 스톱 밸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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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절연저항을 측정하는 계기는?

  1. 회로시험기
  2. 메거
  3. 훅온메타
  4. 휘트스톤브리지
(정답률: 72%)
  • 절연저항은 전기회로에서 중요한 파라미터 중 하나이며, 절연체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으로 절연체와 연결된 회로에서 전류가 흐르는지 여부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계기는 메거입니다. 메거는 전기회로에서 절연저항을 측정하는 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계기 중 하나이며, 절연체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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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3상 유도전동기의 전력 공급에 대한 그림에서 전동기의 회전방향을 현재의 반대 방향으로 하고자 할 때, 옳은 방법은?

  1. R상은 V선으로, S상은 W선으로, T상은 V선으로 변경 연결한다.
  2. R상은 W선으로, S상은 V선으로, T상은 V선으로 변경 연결한다.
  3. R상은 그대로 두고 S상은 W선으로, T상은 V선으로 변경 연결한다.
  4. R상은 잠시 U선과 분리하였다가 U선과 재연결한다.
(정답률: 56%)
  •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전기적으로 두 개의 상을 바꾸어 연결해야 합니다. 이때, R상은 그대로 두고 S상과 T상을 바꾸어 연결하면 회전방향이 반대가 됩니다. 따라서, R상은 그대로 두고 S상은 W선으로, T상은 V선으로 변경 연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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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마이크로미터를 이용하여 측정 가능한 것은?

  1. 미세한 전류
  2. 작은 길이
  3. 진동
  4. 미세한 압력
(정답률: 72%)
  • 마이크로미터는 매우 작은 길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기 때문에 "작은 길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마이크로미터로 측정하기에는 너무 작거나 다른 도구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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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하중이 작용하는 방법을 상태에 따라 분류한 것이 아닌 것은?

  1. 인장하중
  2. 압축하중
  3. 비틀림하중
  4. 충격하중
(정답률: 35%)
  • 인장하중, 압축하중, 비틀림하중은 모두 일정한 방향과 크기로 작용하는 정적인 하중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충격하중은 갑작스러운 충격이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동적인 하중으로, 방향과 크기가 예측하기 어렵고 불규칙적입니다. 따라서 상태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충격하중은 다른 하중과 구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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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잇수가 60개, 피치원의 지름이 180mm 일 때 모듈은 몇 mm 인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69%)
  • 잇수 60개는 원주를 60등분한 것이므로 한 잇사이의 호의 길이는 360도를 60등분한 6도가 된다. 따라서 한 잇사이의 호의 길이는 피치원의 지름인 180mm에 sin(6도)를 곱한 값이 된다. sin(6도)는 약 0.105이므로, 한 잇사이의 호의 길이는 약 18.9mm가 된다. 이때 모듈은 잇수와 호의 길이의 비율이므로, 모듈은 18.9mm를 60으로 나눈 약분값인 0.315m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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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링크장치에서 고정절의 둘레를 회전운동하는 링크는?

  1. 로드
  2. 레버
  3. 크랭크
  4. 슬라이더
(정답률: 64%)
  • 고정절에서 회전운동하는 링크를 크랭크라고 부릅니다. 이는 링크가 회전축 주위를 회전하며 운동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회전운동이 아닌 직선운동을 하는 링크들이기 때문에 정답은 크랭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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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기어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운동 전달의 확실성이 있다.
  2. 높은 정도의 속도비를 얻을 수 있다.
  3. 낮은 속도에서 전동력이 크다.
  4. 충격을 흡수하는 성질이 매우 우수하다.
(정답률: 49%)
  • 높은 정도의 속도비를 얻을 수 있다. - 기어는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데 효율적이며, 속도비를 조절하여 원하는 속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충격을 흡수하는 성질은 기어의 특성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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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두 개의 동일한 저항을 병렬로 연결하였을 때의 합성 저항은?

  1. 하나의 저항의 2배이다.
  2. 하나의 저항과 같다.
  3. 하나의 저항의 2/3 가 된다.
  4. 하나의 저항의 1/2 가 된다.
(정답률: 56%)
  • 두 개의 동일한 저항을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그대로 유지되고 전류는 두 배가 되므로, 파워는 전압 x 전류로 계산되므로 2배가 된다. 파워는 전압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저항은 전압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1/2가 된다. 따라서 합성 저항은 하나의 저항의 1/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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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자극의 세기 10Wb, 길이 20cm인 막대자석의 자기모먼트는 몇 Wb ㆍ m 인가?

  1. 0.02
  2. 0.2
  3. 2
  4. 20
(정답률: 43%)
  • 자기모멘트는 자극의 세기와 길이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자기모멘트 = 10Wb x 0.2m = 2Wbㆍ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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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플레밍의 왼손법칙에서 엄지손가락의 방향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자장
  2. 전류
  3. 기전력
(정답률: 65%)
  • 플레밍의 왼손법칙

    엄지가 힘이고
    검지가 자기장
    중지가 전류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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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60 μA 는 mA 에 해당 하는가?

  1. 0.06
  2. 0.6
  3. 6
  4. 60
(정답률: 56%)
  • 1mA = 1000μA 이므로 60μA는 0.06mA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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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회로와 원리가 같은 논리기호는?

(정답률: 68%)
  • 다음 회로는 AND 게이트의 구성으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원리가 같은 논리기호는 AND 게이트의 기호인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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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그림에서 스위치를 닫고, 열 때 전류계 눈금의 현상은?

  1. 스위치를 닫을 때만 움직인다.
  2. 스위치를 열 때만 움직인다.
  3. 스위치를 닫을 때, 열 때 모두 움직인다.
  4. 스위치를 닫을 때, 열 때 모두 움직이지 않는다.
(정답률: 37%)
  • 스위치를 닫을 때 전류가 흐르면서 전류계의 자석이 강해져서 바늘이 움직입니다. 스위치를 열 때는 전류가 흐르지 않아서 자석이 약해져서 바늘이 다시 처음 위치로 돌아갑니다. 따라서 스위치를 닫을 때, 열 때 모두 바늘이 움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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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나사의 호칭이 M 10 일 때,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미터 보통 나사로서 호칭 지름이 10mm 이다.
  2. 미터 사다리꼴 나사로서 호칭 지름이 10mm 이다.
  3. 유니파이 보통 나사로서 호칭 지름이 10mm 이다.
  4. 관용테이퍼 수나사로서 호칭 지름이 10mm 이다.
(정답률: 63%)
  • 미터 보통 나사는 호칭 지름이 mm 단위로 표시되며, M 10은 호칭 지름이 10mm임을 나타낸다. 따라서 "미터 보통 나사로서 호칭 지름이 10mm 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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