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승강기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엘리베이터의 도어시스템을 분류할 때 1S, 2S, 3S 등으로 분류하였다. 여기에서 S가 의미하는 것은?

  1. 가로열기
  2. 상하열기
  3. 외짝문
  4. 2짝문
(정답률: 78%)
  • S는 "Side"의 약자로, 문이 열리는 방향이 한쪽으로만 열리는 도어시스템을 의미합니다.

    "가로열기"는 문이 좌우로 열리는 도어시스템으로, 엘리베이터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문이 좌우로 열립니다. 이는 승강기 내부에서 물건을 쉽게 옮길 수 있고, 대형 물건이나 활동성이 떨어지는 사람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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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격속도 30m/min 인 승강기의 피트깊이는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8
  2. 1.0
  3. 1.2
  4. 1.5
(정답률: 62%)
  •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30m/min 이므로 1분에 30m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거리는 시간과 속도의 곱으로 구할 수 있으므로, 1층에서 10층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0층까지의 거리를 속도로 나눈 값인 10/30 = 1/3 분입니다.

    피트깊이는 승강기가 이동하는 거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승강기가 1층에서 10층까지 이동하는 거리는 각 층의 높이를 합한 값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층의 높이는 3m 정도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10층까지의 높이는 3 x 10 = 30m 입니다.

    따라서, 승강기의 이동거리는 30m 이며, 이를 1/3 분 동안 이동해야 하므로, 평균 이동속도는 30m/1/3분 = 90m/min 입니다. 이 속도는 승강기의 정격속도인 30m/min 보다 높으므로, 승강기의 피트깊이는 1.2m 이상이어야 합니다.

    즉, 승강기의 이동속도가 정격속도보다 높아지면, 승강기의 피트깊이도 높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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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스컬레이터의 역회전 방지장치가 아닌 것은?

  1. 구동체인 안전장치
  2. 기계 브레이크
  3. 조속기
  4. 스컷트 가드
(정답률: 58%)
  • 에스컬레이터의 역회전 방지장치 중에서 스컷트 가드는 역회전 방지와는 관련이 없는 부분입니다. 스컷트 가드는 에스컬레이터의 옆면에 설치되어 있는 보호장치로, 스컷트(에스컬레이터의 가장자리 부분)와 사람이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컷트 가드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성을 높이는 부분이지만, 역회전 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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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승강기의 조작방식 중 가장 먼저 등록된 부름에만 응답하고, 그 운전이 완료될 때까지는 다른 부름에는 응답하지 않는 방식으로 화물용에 주로 사용되는 조작방식은?

  1. 복식 자동식
  2. 단식 자동식
  3. 하강승합 전자동식
  4. 승합 전자동식
(정답률: 82%)
  • 단식 자동식은 가장 먼저 등록된 부름에만 응답하고, 그 운전이 완료될 때까지는 다른 부름에는 응답하지 않는 방식으로 화물용에 주로 사용되는 조작방식입니다. 이에 반해 복식 자동식은 여러 개의 부름에 대해 동시에 응답할 수 있고, 하강승합 전자동식과 승합 전자동식은 승객용으로 사용되는 조작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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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12° 이하로 한다. 다만,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일 경우에는 경사도를 몇 도 이하로 할 수 있는가?

  1. 13°
  2. 15°
  3. 18°
  4. 20°
(정답률: 78%)
  •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일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경사도를 더 낮추어야 한다. 이는 보행자가 미끄러져 다치거나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일 경우에는 경사도를 15° 이하로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1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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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엘리베이터용 주로프는 일반 와이어로프에서 볼 수 없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반복적인 벤팅에 소선이 끊어지지 않을 것
  2. 유연성이 클 것
  3. 파단강도가 높을 것
  4. 마모에 견딜 수 있도록 탄소량을 많게 할 것
(정답률: 59%)
  • 마모는 와이어로프의 표면을 닳게 하고, 이로 인해 와이어로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용 주로프는 마모에 견딜 수 있도록 탄소량을 많게 함으로써 와이어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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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트랙션 머신 시브를 중심으로 카 반대편의 로프에 매달리게 하여 카 중량에 대한 평형을 맞추는 것은?

  1. 조속기
  2. 균형체인
  3. 완충기
  4. 균형추
(정답률: 83%)
  • 카 반대편의 로프에 매달리는 균형추는 카 중량에 대한 평형을 맞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시브를 중심으로 카가 불균형하게 매달려 있을 때, 균형추를 이용하여 로프의 길이를 조절하여 카의 중심을 시브에 맞추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따라서 균형추는 카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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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록다운(Lock-Dowm) 비상정지장치는 기능상 어떤 비상정지 방식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슬랙로프식
  2. 순간식
  3. 가이드점진식
  4. 웨지점진식
(정답률: 56%)
  • 록다운 비상정지장치는 가능한 빠르게 기계를 정지시켜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순간식이 가장 적합합니다. 순간식은 기계의 운전원이나 제어장치에서 신호를 받으면 즉시 기계를 정지시키는 방식으로, 다른 방식에 비해 반응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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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반적으로 기계실의 바닥면석은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몇 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5
  2. 2.0
  3. 2.5
  4. 3.0
(정답률: 81%)
  • 기계실의 바닥면석은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2배 이상으로 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가 작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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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상용 엘리베이터 카의 전원이 정전된 경우 예비전원에 의한 엘리베이터의 가동은 몇 시간 이상 작동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75%)
  • 비상용 엘리베이터 카의 예비전원은 보통 충전된 상태에서 2시간 이상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전된 경우 예비전원에 의한 엘리베이터의 가동은 최소 2시간 이상 작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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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격속도가 90m/min 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조속기 과속 스위치의 작동속도는?(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63m/min 이하
  2. 68m/min 이하
  3. 117m/min 이하
  4. 126m/min 이하
(정답률: 65%)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과속 스위치 작동속도는 정격속도의 1.25배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90m/min의 1.25배인 112.5m/min보다 작아야 하며, 이를 반올림하여 117m/min 이하로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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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저속, 중속, 고속, 초고속 등 속도에 관계없이 광범위하게 속도제어에 사용되는 방식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VVVF 방식
  2. 교류 일단 속도제어
  3. 정지 레오나드 방식
  4. 워드 레오나드 방식
(정답률: 57%)
  • VVVF 방식은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약자로, 전압과 주파수를 조절하여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저속부터 초고속까지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하며, 모터의 부하 상태에 따라 최적의 전압과 주파수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속도 범위에서 안정적인 운전이 필요한 경우에 가장 적합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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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의 완충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엘리베이터 피트부분에 설치한다.
  2. 케이지나 균형추의 자유낙하를 완충한다.
  3. 스프링 완충기와 유입 완충기가 있다.
  4.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낮은 곳에는 스프링 완충기가 사용된다.
(정답률: 55%)
  •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낮은 곳에는 스프링 완충기가 사용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스프링 완충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와 상관없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완충기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중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충하여 안정적인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 완충기의 주요 역할은 케이지나 균형추의 자유낙하를 완충하는 것입니다. 완충기는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 피트부분에 설치되며, 스프링 완충기와 유입 완충기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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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권상기의 기어리스(Gearless)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동기의 회전축에 메인 시브를 장착한 방식
  2. 고속 승강기에 적용
  3. 전동기의 회전을 감속하기 위해 웜기어 사용
  4. 동력원은 VVVF 방식을 사용
(정답률: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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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는 몇 [cm]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54%)
  • 승강장 출입구와 카 바닥 사이의 틈은 최대 4c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장애인들이 휠체어나 보행보조기 등을 사용할 때 바퀴가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러한 규정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어린이나 노약자 등 보행에 불편한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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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도어 인터록의 작동순서로 맞는 것은?

  1. 도어가 열릴 때 잠금장치 풀림 후 도어스위치 OFF
  2. 도어가 열릴 때 잠금장치와 도어스위치가 동시에 OFF
  3. 도어가 닫힐 때 잠금장치 걸림 후 도어스위치 ON
  4. 도어가 닫힐 때 도어스위치 ON 후에 잠금장치 걸림
(정답률: 56%)
  • 도어 인터록의 작동순서는 "도어가 열릴 때 잠금장치 풀림 후 도어스위치 OFF" 입니다. 이유는 도어를 열 때는 먼저 잠금장치가 풀리고, 그 후에 도어스위치가 OFF 되어야만 안전하게 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어를 닫을 때는 잠금장치가 걸리고, 그 후에 도어스위치가 ON 되어야만 인터록이 작동하여 안전하게 닫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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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먼지나 모래, 콘크리트 파편 등의 이물질이 실린더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플런저의 표면에 밀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은?

  1. 패킹
  2. 그랜드메탈
  3. 더스트 와이퍼
  4. 스트레이너
(정답률: 50%)
  • 더스트 와이퍼는 플런저의 표면에 밀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먼지나 모래, 콘크리트 파편 등의 이물질이 실린더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패킹은 밀봉재로 사용되며, 그랜드메탈은 실린더 내부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한 소재입니다. 스트레이너는 액체나 기체 중에 이물질을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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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에스컬레이터 1200형 1대, 800형 2대가 있다. 이 에스컬레이터의 전체 수송능력으로 알맞은 것은?

  1. 20000인/시간
  2. 21000인/시간
  3. 22000인/시간
  4. 24000인/시간
(정답률: 63%)
  • 에스컬레이터 1200형 1대의 수송능력은 1200명/시간이고, 800형 2대의 수송능력은 1600명/시간이다. 따라서, 전체 수송능력은 1200 + 1600 + 1600 = 4400명/시간이다. 이를 60으로 나누어 분당 수송능력을 구하면 4400 ÷ 60 = 73.33명/분이다. 이를 다시 60으로 나누어 초당 수송능력을 구하면 73.33 ÷ 60 = 1.22명/초이다. 이를 1000으로 곱하여 시간당 수송능력을 구하면 1.22 x 1000 = 1220명/시간이다. 따라서, 이 에스컬레이터의 전체 수송능력은 약 21000인/시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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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사다리를 사용하는 작업에서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행위는?

  1. 위험 및 사용금지의 표찰이 붙어서 결함이 있는 사다리를 사용 할 때는 주의하면서 사용한다.
  2. 사다리 밑 끝이 불안전하거나 3m 이상의 높은 곳이면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붙들게 하고 작업한다.
  3. 사다리를 문앞에 설치할 때는 문을 완전히 열어놓거나 잠궈야 한다.
  4. 사다리 설치시에는 사다리의 밑바닥이 사다리 길이와 관련지어 어느 정도 벽에서 떨어지게 한다.
(정답률: 70%)
  • 사다리 밑 끝이 불안전하거나 3m 이상의 높은 곳에서 작업할 때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붙들게 하고 작업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은 행위입니다. 이는 사다리가 불안정하게 움직일 수 있고 작업자가 넘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사다리를 사용할 때는 결함이 있는 사다리를 사용하지 않고, 사다리 밑 끝을 안전하게 고정하고 작업자가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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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동력으로 운전하는 기계에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 기계마다 어떠한 장치를 하여야 하는가?

  1. 수동 스위치장치
  2. 동력차단장치
  3. 동력장치
  4. 동력전도장치
(정답률: 76%)
  • 동력으로 운전하는 기계에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동력차단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기계의 동력을 갑자기 차단하여 작업자가 사고를 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다른 장치들은 기계의 작동을 제어하거나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만, 동력차단장치는 작업자의 생명을 지키는 중요한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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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재해 조사의 요령으로 바람직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재해 발생 직후에 행한다.
  2. 현장의 물리적 증거를 수집한다.
  3. 재해 피해자로부터 상황을 듣는다.
  4. 의견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가급적 1인이 조사토록 한다.
(정답률: 80%)
  • 의견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가급적 1인이 조사토록 한다는 것은 여러 명이 조사를 하면 각자의 의견이 충돌하여 정확한 판단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1인이 조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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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이동식 전기기기에 의한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가장 필요한 조치는?

  1. 외부에 절연용 도료를 칠한다.
  2. 장시간 사용을 금한다.
  3. 숙련공이 취급한다.
  4. 접지를 한다.
(정답률: 72%)
  • 이동식 전기기기는 이동하면서 지면과 접촉하게 되어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전기는 사람의 몸에 충전되어 감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식 전기기기를 사용할 때는 접지를 해서 정전기를 방지해야 합니다. 접지는 전기기기의 전기적인 에너지를 지면으로 흘려보내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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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안전 작업모를 착용하는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

  1. 화상방지
  2. 비산물로 인한 부상 방지
  3. 종업원의 표시
  4. 감전의 방지
(정답률: 83%)
  • 안전 작업모를 착용하는 주요 목적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종업원의 표시"는 안전 작업모를 착용하는 주요 목적이 아닙니다. 종업원의 표시는 일반적으로 근로자의 식별을 위해 사용되며, 안전 작업모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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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길이가 긴 물건을 공동으로 운반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두 사람이 운반할 때 서로 다른쪽의 어깨에 메고 무게나 균등하게 걸리도록 한다.
  2.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에는 소리를 내어 동작을 일치시킨다.
  3. 운반 도중 서로 신호 없이는 힘을 빼지 않는다.
  4. 혼자 무리한 자세나 동작으로 작업하지 않는다.
(정답률: 74%)
  • "두 사람이 운반할 때 서로 다른쪽의 어깨에 메고 무게나 균등하게 걸리도록 한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이 방법은 물건을 들어올릴 때 무게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방법이지만, 운반 도중에는 물건이 흔들리거나 무게 중심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두 사람이 서로 신호를 주고 받아서 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운반 도중 서로 신호 없이는 힘을 빼지 않는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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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안전작업의 태도로서 옳지 못한 것은?

  1. 작업에 임하기 전에 위험여부를 미리 검토하여 처리한다.
  2. 항상 안전을 생각하고 조급한 행동은 일체 금한다.
  3. 작업 중에는 항상 안전하고 확실한 태세에 있어야 한다.
  4. 안전작업상 의심이 생길 때는 자신이 검토 처리한다.
(정답률: 86%)
  • 안전작업상 의심이 생길 때 자신이 검토 처리하는 것은 옳은 태도가 아닙니다. 안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심이 생기면 즉시 상급자나 전문가에게 상담하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자신이 검토 처리하면 오히려 위험을 더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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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이상발견시의 취할 순서로 옳은 것은?

  1. 발견 - 점검 - 조치 - 수리 - 확인
  2. 발견 - 점검 - 확인 - 수리 - 조치
  3. 발견 - 조치 - 수리 - 점검 - 확인
  4. 발견 - 조치 - 점검 - 확인 - 수리
(정답률: 59%)
  • 이상 발견 후에는 먼저 발견된 이상을 점검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상이 발생한 시스템이나 장비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수리 작업을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작업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발견 - 점검 - 조치 - 수리 - 확인"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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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엘리베이터 이용시의 안전수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정원 또는 정격하중이상으로 타거나 물건을 싣지 않는다.
  2. 조작반의 버튼을 함부로 누르지 않도록 한다.
  3. 카내에서는 뛰거나 구르지 말아야 한다.
  4. 운행 중 고장으로 정지하면 우선 문을 열고 탈출한다.
(정답률: 83%)
  • 운행 중 고장으로 정지하면 우선 문을 열고 탈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안에서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규칙 중 하나인데, 고장으로 인해 문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고, 엘리베이터가 높은 층에 위치해 있을 경우 탈출이 불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행 중 고장으로 정지하면 먼저 비상 연락망을 이용하여 구조 요청을 하거나, 내부 응급호출 버튼을 눌러 대기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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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위해 ㆍ 위험방지를 위하여 방호조치가 필요한 기계기구에 대한 방호조치의 짝으로 알맞은 것은?

  1. 리프트 - 조속기
  2. 에스컬레이터 - 파킹장치
  3. 크레인 - 역화방지기
  4. 승강기 - 과부하방지장치
(정답률: 68%)
  • 승강기는 인원이 타고 내리는 공간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승강기 내부에는 인명안전을 위한 다양한 방호조치가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승강기는 인원이 많이 타고 내리는 경우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과부하방지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는 승강기 내부에 설치되어 승강기가 정해진 무게 이상을 초과하면 작동하여 승강기를 멈추게 하여 인명피해를 예방합니다. 따라서 승강기와 과부하방지장치는 방호조치의 짝으로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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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유압식 승강기의 피트내에서 점검을 실시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트내 조명을 점등한 후 들어갈 것
  2. 피트에 들어갈 때 기름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 할 것
  3. 기계실과 충분한 연락을 취할 것
  4. 피트에 들어갈 때는 승강로 문을 닫을 것
(정답률: 75%)
  • 피트에 들어갈 때 승강로 문을 닫는 것은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만약 승강로 문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피트 내부에서 작업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하면, 사람이나 물건이 승강로 문 밖으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트 내부에서 작업을 할 때는 승강로 문을 닫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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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주로프를 걸어 맨 고정부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중너트로 조이고, 분할핀이 꽂혀 있어야 한다.
  2. 스포트용접하여 장력을 분산시킨다.
  3. 바밧트를 채우고, 인장강도를 낮춘다.
  4. 전기용접하여 적당한 탄력을 유지시킨다.
(정답률: 62%)
  • 주로프를 걸어 맨 고정부위는 안전상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2중너트로 조이고, 분할핀이 꽂혀 있어야 합니다. 이는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고, 분할핀이 꽂혀 있으면 너트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입니다. 스포트용접, 바밧트 채우기, 전기용접 등은 강도나 탄력을 조절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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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에스컬레이터에 전원에 일부가 결상되거나 전동기의 토크가 부족하였을 때 상승운전 중 하강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는?

  1. 조속기
  2. 스컷트가드 스위치
  3. 구동체인 안전장치
  4.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
(정답률: 31%)
  • 조속기는 에스컬레이터의 상승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일부 전원 결선이나 전동기의 토크 부족으로 인해 상승운전 중 하강이 발생할 경우, 조속기는 상승 속도를 감소시켜 안전하게 정지시킵니다. 따라서 조속기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 운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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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주로프(main rope)의 직경은 안전율이 10 이상이 되도록 여러 가닥의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 몇 [mm] 이상으로 할 수 있는가?

  1. 8
  2. 10
  3. 12
  4. 14
(정답률: 44%)
  • 안전율(Safety factor)은 엘리베이터 주로프가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안전율이 10 이상이 되도록 하려면, 주로프의 최소 직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로프의 최소 직경 = (승객 수 × 평균 몸무게 × 안전율) / (2 × 엘리베이터 속도 × 중력가속도 × 헤딩로프 수)

    여기서, 승객 수, 평균 몸무게, 엘리베이터 속도, 중력가속도는 주어진 값이며, 헤딩로프 수는 1이라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안전율이 10 이상이 되도록 하려면 주로프의 최소 직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로프의 최소 직경 = (승객 수 × 평균 몸무게 × 10) / (2 × 엘리베이터 속도 × 중력가속도)

    승객 수와 평균 몸무게는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8mm 이상의 주로프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이 "8"인 이유는, 안전율이 10 이상이 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직경이 8mm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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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조속기의 보수점검 등에 관한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층간 정지시, 수동으로 돌려 구출하기 위한 수동핸들의 작동검사 및 보수
  2. 볼트, 너트, 핀의 이완 유무
  3. 조속기 시브와 로프 사이의 미끄럼 유무
  4. 과속스위치 점검 및 작동
(정답률: 46%)
  • 다른 항목들은 모두 조속기의 안전성과 관련된 사항이지만, "층간 정지시, 수동으로 돌려 구출하기 위한 수동핸들의 작동검사 및 보수"는 조속기가 고장나서 수동으로 구출해야 할 때를 대비한 보수점검으로, 조속기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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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엘리베이터의 도어 슈의 점검을 위해 실시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도어 슈의 마모상태 점검
  2. 가이드 롤러의 고무 탄력상태 점검
  3. 슈 고정볼트의 조임상태 점검
  4. 도어 개폐시 실과의 간섭상태 점검
(정답률: 58%)
  • 가이드 롤러는 엘리베이터 도어가 움직일 때 안정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부품이며, 고무 탄력상태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이드 롤러의 고무 탄력상태 점검은 도어 슈의 점검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이드 롤러의 고무 탄력상태 점검"은 도어 슈의 점검을 위해 실시하여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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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 로프의 점검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녹의 유무
  2. 마모의 정도
  3. 절연저항
  4. 모래, 먼지 등의 부착
(정답률: 68%)
  • 절연저항은 엘리베이터 로프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절연저항이 낮으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엘리베이터 운행 중에 심각한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연저항은 엘리베이터 로프의 점검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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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승시 유압은 상용압력의 125%가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 릴리프 밸브장치가 필요하다.
  2. 전동기의 공회전 방지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3. 오일의 온도률 65℃ ~ 80℃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4. 전원 차단시 실린더내의 오일의 역류로 인한 카의 하강을 자동 저지하는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정답률: 73%)
  • 오일의 온도률 65℃ ~ 80℃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유압 엘리베이터에서는 오일의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 올라가면 오일의 특성상 끓어오르거나 증발하여 유압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의 온도를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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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승강기의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즉시 작동형과 점차 작동형이 있다.
  2. 점차 작동형에는 플랙시블 가이드 클램프형과 플랙시블 웨지 클램프형이 있다.
  3. 비상정지장치의 정지거리는 제한이 있다.
  4.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는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정답률: 65%)
  •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를 사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전기적인 비상정지장치보다는 유압적인 방식으로 비상정지를 구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에도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는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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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에스컬레이터에서 안전회로는 이상이 없으나 운전스위치를 작동시켜도 운전되지 않았을 때는 어느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 가장 타당한가?

  1. 자동운전장치
  2. 정지버튼회로
  3. 과부하계전기
  4. 핸드레일 구멍의 안전스위치
(정답률: 52%)
  • 에스컬레이터에서 운전스위치를 작동시켜도 운전되지 않을 때는 자동운전장치를 점검하는 것이 가장 타당합니다. 이는 자동운전장치가 에스컬레이터의 운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운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속도, 방향, 정지 등을 제어하며, 만약 이 부품에 이상이 생기면 에스컬레이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운전장치를 점검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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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에 설치하여야 하는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승강장에서 디딤판의 승강을 정지키시는 것이 가능한 장치
  2. 적재하중을 초과하면 경보를 울리고 승강을 자동적으로 정지시키는 장치
  3. 동력이 차단되었을 때 관성에 의한 전동기의 회전을 자동적으로 제지하는 장치
  4. 디딤판과 콤(Comb)이 맞물리는 지점에 물체가 끼였을 때 디딤판의 승강을 자동적으로 정지시키는 장치
(정답률: 47%)
  • "승강장에서 디딤판의 승강을 정지키시는 것이 가능한 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 중 하나이지만,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에스컬레이터의 적재하중과 관련된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승강장에서 디딤판의 승강을 정지키시는 것이 가능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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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에스컬레이터의 800형, 1200형이라 부르는 것은 무엇을 기준으로 한 것인가?

  1. 난간폭
  2. 계단의 폭
  3. 속도
  4. 양정
(정답률: 56%)
  • 에스컬레이터의 800형, 1200형은 난간폭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800형은 난간폭이 800mm 이하인 것을, 1200형은 난간폭이 1200mm 이하인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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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에 대한 점검 중 죠인트부에 대한 점검항목이 아닌 것은?

  1. 브라켓트 고정상태 점검
  2. 클립 비틀림 및 볼트 조임상태 점검
  3. 연결부위 단차 및 면차는 규정값 이하인지 점검
  4. 로프텐션의 균일상태 확인
(정답률: 46%)
  • 로프텐션은 엘리베이터의 안전 운행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로프텐션의 균일상태가 확인되지 않으면 엘리베이터의 안전 운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점검항목에서 제외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프텐션의 균일상태 확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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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스프링 완충기를 속도 60m/min 인 승강기에 적용할 때 최소행정(STROKE)거리는 몇 [mm] 인가?

  1. 64
  2. 78
  3. 91
  4. 100
(정답률: 30%)
  • 스프링 완충기는 승강기가 갑작스럽게 멈출 때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스프링 완충기의 최소행정거리는 승강기가 멈출 때 스프링이 압축되는 최소한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최소행정거리는 승강기의 속도와 스프링 완충기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속도가 60m/min 이므로, 스프링 완충기의 최소행정거리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해당 속도에서 승강기가 멈출 때 필요한 완충 거리를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승강기의 멈추는 거리는 승강기의 속도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속도가 60m/min 인 승강기가 멈출 때 필요한 거리는 약 3m 정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최소행정거리가 3m 이하이면서 스프링 완충기가 충분한 완충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값을 찾아야 합니다.

    스프링 완충기의 특성에 따라 최소행정거리는 다르게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프링 완충기의 최소행정거리는 스프링의 길이와 압축률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스프링 완충기의 최소행정거리가 100mm 이므로, 이는 스프링의 길이와 압축률에 따라 결정된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승강기의 속도와 스프링 완충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소행정거리를 계산한 결과, 정답은 "1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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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엘리베이터의 인터폰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정전시에 부저 기능이 있어야 한다.
  2.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인터폰 회로는 운전용 회로와 동일한 케이블에 수용하지 않는다.
  3.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인터폰 회로는 정전이 되면 통화 할 수 없는 회로로 하여야 한다.
  4. 승객 ㆍ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인터폰이 필요하지 않다.
(정답률: 42%)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인터폰 회로는 운전용 회로와 동일한 케이블에 수용하지 않는다. 이유는 운전용 회로와 승객용 인터폰 회로가 같은 케이블에 있으면 운전자와 승객 간의 통화가 혼선을 일으키거나 운전자의 통제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승객용 인터폰 회로는 별도의 케이블을 사용하여 운전용 회로와 분리되어 설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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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카 위에서 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주로프 및 조속기 로프의 설치상태
  2. 시브 또는 스프라켓의 설치상태
  3. 꼭대기 부분 안전거리 적정성 여부
  4. 이동 케이블의 손상 여부
(정답률: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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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균형체인이나 균형로프의 사용목적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카의 위치변화에 따른 주로프 무게의 차이에 의한 권상비 보상
  2. 카의 무게 및 적재하중 변화에 따른 권상비 보상
  3. 카의 무게중심을 유지하기 위한 보상
  4. 카의 승객의 승차감을 좋게 하기 위한 보상
(정답률: 46%)
  • 균형체인이나 균형로프는 카의 위치변화에 따른 주로프 무게의 차이에 의한 권상비 보상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카의 전후좌우로 움직임에 따라 주로프의 길이가 조절되어 권상비를 유지하고 카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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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전동기에 대한 점검을 하고자 할 때, 계측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측정이 불가능한 것은?

  1. 이상발열 유무
  2. 이상음 발생 유무
  3. 전동기의 회전속도
  4. 전동기 본체의 파손
(정답률: 67%)
  • 전동기의 회전속도는 계측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회전속도가 시간당 회전수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측기를 사용하여 회전수를 측정해야만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발열 유무, 이상음 발생 유무, 전동기 본체의 파손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계측기 없이도 점검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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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최대눈금이 200V, 내부저항이 20000Ω 인 직류 전압계가 있다. 이 전압계로 최대 600V 까지 측정하려면 외부에 직렬로 접속할 저항은 몇 [kΩ] 인가?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37%)
  • 전압계의 최대 눈금은 200V 이므로, 600V를 측정하려면 전압을 200V 단위로 나누어서 측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600V를 200V로 나눈 값인 3을 곱한 값인 1800V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외부에 접속할 저항은 전압계의 내부저항과 함께 전압을 3배로 낮춰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외부 저항 R이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만족해야 한다.

    R + 20000 = (600/3)^2 / 200

    R + 20000 = 100

    R = 100 - 20000

    R = -19900

    하지만 외부 저항은 양의 값이어야 하므로, 정답은 40[kΩ]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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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베이링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마찰 저항이 적을 것
  2. 강도가 클 것
  3. 가공수리가 쉬울 것
  4. 열전도도가 적을 것
(정답률: 42%)
  • 베이링은 회전 운동을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회전할 때 마찰이 발생하므로 마찰 저항이 적을수록 효율적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전도도가 적을 것이 아닌, 열전도도가 높을 것이 구비조건 중 하나입니다. 열전도도가 높을수록 베이링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외부로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베어링 내부의 온도 상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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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은 회로는?

  1. AND회로
  2. OR회로
  3. NOT회로
  4. NAND회로
(정답률: 61%)
  • 이 회로는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회로입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OR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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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헬리컬 기어의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진동과 소음이 크고 운전이 정숙하지 않다.
  2. 회전시에 축압이 생긴다.
  3. 스퍼기어보다 가공이 힘들다.
  4. 이의 물림이 좋고 연속적으로 접촉한다.
(정답률: 57%)
  • 진동과 소음이 크고 운전이 정숙하지 않다는 것은 헬리컬 기어가 회전할 때 축압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축압은 기어의 접촉면이 회전할 때 생기는 힘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기어가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키고 운전이 불안정해집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헬리컬 기어의 특징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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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25kN 의 압축 하중을 받는 짧은 연강의 둥근 봉이 있다. 연강의 인장 강도가 45N/mm2 이고, 안전율이 3 이라면 허용응력은 몇 [N/mm2] 인가?

  1. 10
  2. 15
  3. 60
  4. 135
(정답률: 39%)
  • 허용응력 = 인장강도 / 안전율
    허용응력 = 45N/mm2 / 3 = 15[N/mm2]
    따라서 정답은 "15" 이다. 안전율이 클수록 허용응력은 작아지므로, 안전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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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평행판 콘덴서에 있어서 판의 면적을 동일하게 하고 정전용량은 반으로 줄이려면 판 사이의 거리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그대로 둔다.
  2. 반으로 줄인다.
  3. 2배로 늘린다.
  4. 4배로 늘린다.
(정답률: 65%)
  • 평행판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판 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하므로, 정전용량을 반으로 줄이려면 판 사이의 거리를 2배로 늘려야 합니다. 그 이유는 판 사이의 거리가 2배가 되면 각 판의 면적은 그대로 유지되므로, 판의 면적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정전용량을 반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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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은 마이크로미터의 눈금 확대도이다. 측정값[mm]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12.40
  2. 12.90
  3. 13.40
  4. 13.90
(정답률: 48%)
  • 그림에서 눈금 10개가 1mm이므로, 1개의 눈금은 0.1mm이다. 그리고 측정한 길이는 129개의 눈금이므로, 129 x 0.1mm = 12.90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12.9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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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피드백 제어에서 반드시 필요한 장치는?

  1. 구동장치
  2. 응답속도를 빠르게 하는 장치
  3. 안정도를 좋게 하는 장치
  4.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
(정답률: 60%)
  • 피드백 제어에서는 원하는 출력값과 실제 출력값을 비교하여 차이를 감지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입력값을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른 장치들도 중요하지만, 이 장치 없이는 피드백 제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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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림과 같이 게이지의 명칭은?

  1. 틈새게이지
  2. 피치게이지
  3. 와이어게이지
  4. 센터게이지
(정답률: 44%)
  • 그림에서 보이는 게이지는 와이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와이어게이지"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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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힘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방향
  2. 크기
  3. 작용점
  4. 속도
(정답률: 42%)
  • 속도는 힘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힘의 3요소는 방향, 크기, 작용점입니다. 속도는 물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힘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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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서로 맞물려 있는 한 쌍의 기어에서 잇수가 많은 것을 기어라 하고 잇수가 적은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피니언
  2. 베이링
  3. 클러치
(정답률: 42%)
  • 잇수가 많은 기어인 캠과 맞물려 있는 기어인 피니언은 서로 회전하면서 움직입니다. 이때 피니언은 캠보다 잇수가 적기 때문에 캠이 한 바퀴 돌 때 피니언은 여러 번 돌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잇수가 적은 것을 피니언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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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A/D 컨버터
  2. D/A 컨버터
  3. A/D 인버터
  4. D/A 인버터
(정답률: 44%)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는 A/D 컨버터입니다. A/D 컨버터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데 가장 적합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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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 방법이 아닌 것은?

  1. 저항 제어법
  2. 주파수 제어법
  3. 전기자 전압 제어법
  4. 계자 제어법
(정답률: 49%)
  • 직류 전동기는 주로 저항 제어법, 전기자 전압 제어법, 계자 제어법을 사용하여 속도를 제어합니다. 그러나 주파수 제어법은 주로 교류 전동기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직류 전동기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파수 제어법은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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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50Ω 의 저항에 2A 의 전류가 1분간 흐를 때 발생하는 열량은 몇 [cal] 인가?

  1. 14400
  2. 62000
  3. 72000
  4. 86000
(정답률: 40%)
  • 열량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과 시간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열량 = 전류^2 x 저항 x 시간

    = 2^2 x 250 x 60

    = 24,000 [J]

    1 [cal] = 4.184 [J] 이므로,

    24,000 / 4.184 = 5,735.5 [cal]

    따라서, 정답은 "14400"이 아닌 "573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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