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2-03)

승강기기능사
(2008-02-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는 몇 [㎝] 이하로 규정하고 있는가?

  1. 1㎝
  2. 4㎝
  3. 5㎝
  4. 7㎝
(정답률: 69%)
  • 승강장 출입구와 카 바닥 사이의 틈은 안전을 위해 최대한 좁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는 틈의 너비를 4㎝ 이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행자나 유모차 등이 틈에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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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변화시켜 직류전동기와 동등한 제어성능을 얻을 수 있는 속도제어 방식은?

  1. 교류일단제어
  2. 워드레오나드 제어
  3. 교류궤한 제어
  4. VVVF 제어
(정답률: 69%)
  • VVVF 제어는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변화시켜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직류전동기와 동등한 제어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압과 주파수를 적절하게 변화시켜 모터의 회전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원하는 속도와 토크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VVVF 제어가 직류전동기와 동등한 제어성능을 얻을 수 있는 속도제어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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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링크로 연결된 한 쌍의 웨이트(weight)를 외전시켜 그 원심력을 이용하여 스위치의 개폐작용을 하는 것은?

  1. 완충기
  2. 조속기
  3. 균형추
  4. 도어인터록
(정답률: 57%)
  • 링크로 연결된 한 쌍의 웨이트를 외전시켜 그 원심력을 이용하여 스위치의 개폐작용을 하는 것은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기계적 장치로, 회전하는 축에 부착된 웨이트가 회전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원심력이 증가하여 작동합니다. 따라서 링크로 연결된 웨이트가 회전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원심력이 증가하여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원리를 이용하여 조속기가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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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격속도가 60m/min인 승강기에서 조속기 2차캣치가 작동되어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키는 속도는 몇 [m/min]를 넘기 전이어야 하는가?

  1. 63m/min
  2. 68m/min
  3. 78m/min
  4. 84m/min
(정답률: 35%)
  • 조속기 2차캣치가 작동되어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키는 속도는 승강기의 속도가 일정 이상을 넘어설 때 작동된다. 이 일정 이상의 속도를 "비상정지장치 작동속도"라고 한다.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60m/min이므로, 비상정지장치 작동속도는 이보다 높아야 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84m/min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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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균형추의 총 중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빈 카의 자체하중에 정격하중의 35~50%의 중량을 제한값
  2. 일반적으로 빈 카의 자체하중에 정격하중을 제한 값
  3. 일반적으로 빈 카의 자체하중에 정격하중을 더한 값
  4. 일반적으로 빈 카의 자체하중에 정격하중의 35~50%의 중량을 더한 값
(정답률: 51%)
  • 일반적으로 균형추의 총 중량은 "일반적으로 빈 카의 자체하중에 정격하중의 35~50%의 중량을 더한 값"입니다. 이는 차량이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실을 때 발생하는 불안정성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균형추의 총 중량은 차종 및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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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승강장의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자동적으로 닫히게 하여 문의 개방에서 생기는 2차 재해를 방지하는 것은?

  1. 도어 인터록
  2. 도어 클로저
  3. 도어 머신
  4. 도어 행거
(정답률: 81%)
  • 승강장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문이 자동으로 닫히게 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도어 클로저라고 합니다. 따라서 도어 클로저가 문의 개방에서 생기는 2차 재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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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입 완충기의 행정(stroke)은? (단, G는 중력가속도 9.8m/S 이다.)

  1. 카가 정격속도의 115%로 충돌할 경우 평균감속도가 1G이하로 정지시킬 수 있는 길이로 한다.
  2. 카가 정격속도의 125%로 충돌할 경우 평균감속도가 1G이하로 정지시킬 수 있는 길이로 한다.
  3. 카가 최대속도의 115%로 충돌할 경우 평균감속도가 1G이하로 정지시킬 수 있는 길이로 한다.
  4. 카가 최대속도의 125%로 충돌할 경우 평균감속도가 1G이하로 정지시킬 수 있는 길이로 한다.
(정답률: 41%)
  • 유입 완충기는 차량 충돌 시 충격을 완화하여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충돌 시 차량의 속도와 충돌하는 물체의 속도, 그리고 충돌하는 물체의 무게 등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유입 완충기의 행정은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보기 중에서 "카가 정격속도의 115%로 충돌할 경우 평균감속도가 1G이하로 정지시킬 수 있는 길이로 한다."가 정답인 이유는, 정격속도는 차량 제조사에서 제시한 최대 속도를 의미하며, 이를 넘어서는 속도로 운전하면 차량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입 완충기의 행정은 정격속도의 115%로 충돌할 경우를 기준으로 설정되었으며, 이를 넘어서는 속도로 충돌할 경우에는 평균감속도가 1G 이하로 정지시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해당 길이로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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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도어가 닫히는 도중에 승객이 출입하는 경우, 충돌사고 방지를 위하여 도어 선단에 검출장치를 부착하여 도어를 반전시킨다. 그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세이프티 슈
  2. 광전장치
  3. 초음파장치
  4. 인터록장치
(정답률: 61%)
  • 인터록장치는 도어가 닫히는 도중에 승객이 출입하는 경우에는 작동하지 않고, 도어가 이미 닫혀있는 상태에서 승객이 출입하는 경우에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돌사고 방지를 위한 검출장치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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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수평보행기의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가 아닌 경우 수평보행기의 경사각도는 몇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8° 이하
  2. 10° 이하
  3. 12° 이하
  4. 15° 이하
(정답률: 60%)
  • 수평보행기의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가 아닌 경우, 수평보행기의 경사각도는 12° 이하로 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보행을 위해서입니다. 경사각이 너무 가파르면 보행자가 넘어지거나 미끄러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평보행기의 디딤면 구조와 경사각도는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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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카가 어떤 원인으로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로 떨어질 때 충격을 줄여주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카틀
  2. 완충기
  3. 조속기
  4. 균형로프
(정답률: 83%)
  • 카가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로 떨어질 때, 높은 속도와 충격으로 인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카에는 완충기가 설치됩니다. 완충기는 충격을 흡수하여 카가 땅에 부딪히는 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카가 땅에 부딪히는 충격을 완화시켜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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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승강기를 속도별로 분류할 때 흔히 저속, 중속, 고속, 초고속으로 분류하는데 고속은 속도가 몇 [m/min] 인 것을 말하는가?

  1. 60~105m/min
  2. 120~300m/min
  3. 360~500m/min
  4. 560m/min 이상
(정답률: 63%)
  • 고속은 일반적으로 120~300m/min의 속도를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건물 내부의 승강기 속도 범위이며, 높은 건물이나 대형 상업시설 등에서는 더 높은 속도의 초고속 승강기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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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과부하방지장치의 작동치는 정격 적재하중의 몇 [%]를 표준으로 하는가?

  1. 95~100%
  2. 105~110%
  3. 115~120%
  4. 125~130%
(정답률: 72%)
  • 과부하방지장치는 정격 적재하중을 초과할 경우 작동하여 안전을 보장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작동치는 정격 적재하중의 105~110%로 설정됩니다. 이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작동치를 95~100%로 설정하면 정격 적재하중을 초과하는 경우에도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작동치를 115~130%로 설정하면 과부하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불필요하게 작동하여 기계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5~110%가 적절한 작동치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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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주어진 조건에서 에스컬레이터의 수송능력은 시간당 몇 명이 되겠는가?

  1. 8000명
  2. 9000명
  3. 120000명
  4. 150000명
(정답률: 70%)
  • 에스컬레이터의 속도는 0.5m/s 이고, 길이는 60m 이므로, 한 번에 120명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스컬레이터는 24시간 운행하므로, 하루에 운송할 수 있는 인원은 120명 × 60분 × 24시간 = 172,800명 입니다. 따라서, 시간당 운송할 수 있는 인원은 172,800명 ÷ 24시간 = 7,200명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9,000명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아마도 에스컬레이터가 정상적으로 운행되지 않는 시간이 있거나, 운송능력을 높이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가 취해졌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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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유압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되는 펌프는?

  1. 기어펌프
  2. 벤펌프
  3. 스크류펌프
  4. 밀턴펌프
(정답률: 84%)
  • 유압엘리베이터는 수직으로 움직이는데, 이때 필요한 유체를 공급하는 펌프는 수직으로 움직이는 유체를 효과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스크류펌프가 주로 사용됩니다. 스크류펌프는 회전하는 나선형 스크류를 이용하여 유체를 흡입하고 압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이는 수직으로 움직이는 유압엘리베이터에 적합한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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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장 먼저 등록된 부름에만 응답하고, 그 운전이 완료될때까지는 다른 부름에 응답하지 않는 방식으로, 화물용이나 카리프트 등에 주로 사용되는 조작방식은?

  1. 카 스위치 방식
  2. 신호방식
  3. 단식 자동식
  4. 승합 전자동식
(정답률: 74%)
  • 단식 자동식은 가장 먼저 등록된 부름에만 응답하고, 그 운전이 완료될때까지는 다른 부름에 응답하지 않는 방식으로, 화물용이나 카리프트 등에 주로 사용되는 조작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방식의 조작방식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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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핸드레일이 난간 하부로 들어가는 곳에 물체가 끼인 경우에 에스컬레이터를 정지할 목적으로 핸드레일 인입구에 설치하는 안전장치는?

  1. 인레트 스위치
  2. 스커트가드 안전스위치
  3. 구동체인 안전장치
  4. 스탭 이상 검출장치
(정답률: 39%)
  • 인레트 스위치는 핸드레일이 인입구에 들어갈 때 눌러지는 스위치로, 물체가 핸드레일 하부에 끼이면 스위치가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인레트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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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카의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인 경우 꼭대기틈새 및 피트깊이는 각각 몇 [m]로 규정하고 있는가?

  1. 꼭대기틈새 : 1.2m이상, 피트깊이 : 1.2m이상
  2. 꼭대기틈새 : 1.4m이상, 피트깊이 : 1.5m이상
  3. 꼭대기틈새 : 1.6m이상, 피트깊이 : 1.8m이상
  4. 꼭대기틈새 : 1.8m이상, 피트깊이 : 2.1m이상
(정답률: 55%)
  • 카의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인 경우, 꼭대기틈새와 피트깊이는 안전을 위해 최소한 1.2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인간이 지나갈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이며, 이보다 작으면 사람이 지나갈 수 없어서 비상상황에서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꼭대기틈새 : 1.2m이상, 피트깊이 : 1.2m이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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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주로프에 사용되는 로프의 꼬임방법 중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것은?

  1. 보통 Z꼬임
  2. 랭 Z꼬임
  3. 보통 S꼬임
  4. 랭 S꼬임
(정답률: 68%)
  • 보통 Z꼬임은 로프가 더욱 강하고 내구성이 높기 때문에 엘리베이터와 같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에 적합합니다. 또한, Z꼬임은 로프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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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기기계 * 기구를 조작함에 있어서 감전 또는 오조작에 의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기기계 * 기구의 조작부분에 유지하여야 하는 조도 기준은?

  1. 150럭스 이상 유지
  2. 100럭스 이상 유지
  3. 50럭스 이상 유지
  4. 10럭스 이상유지
(정답률: 33%)
  • 전기기계 * 기구를 조작하는 환경이 어두운 경우, 조작부분에 충분한 조도가 유지되지 않으면 조작자가 제대로 조작하지 못하거나 오조작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감전 또는 다른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기계 * 기구의 조작부분에는 최소한 150럭스 이상의 조도가 유지되어야 안전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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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위험한 기계나 기구의 방로장치로 짝이 잘못 연결된것은?

  1. 곤돌라 - 급정지장치
  2. 승강기 - 과부하방지장치
  3. 압력용기 - 압력방출장치
  4. 리프트 - 과부하방지장치
(정답률: 45%)
  • 곤돌라는 놀이기구 중 하나로, 급정지장치는 기계나 기구가 갑자기 멈추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짝이 잘못 연결된 경우에는 급정지장치가 작동하지 않아 곤돌라가 갑자기 멈추지 못하고 계속 회전하게 되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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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승강기를 제작하는 작업장의 안전 수칙으로 옳은것은?

  1. 철판 등 관련 부품의 이동을 쉽게하기 위하여 바닥을 미끄럽게한다.
  2. 작업장의 조명과 통로의 조명은 현저하게 차이가 나도록 한다.
  3. 통로에는 화물을 적재하지 않도록한다.
  4. 작업장에는 화재의 위험이 없으므로 소방시설을 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7%)
  • 통로는 비상상황에서 대피를 위한 길로 사용되므로 화물을 적재하면 대피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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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재해가 발생되었을 때의 조치순서로 가장알맞은 것은?

  1. 긴급처리→재해조사→원인강구→대책수립→실시→평가
  2. 긴급처리→원인강구→대책수립→실시→평가→재해조사
  3. 긴급처리→재해조사→대책수립→실시→원인강구→평가
  4. 긴급처리→재해조사→평가→대책수립→원인강구→실시
(정답률: 79%)
  • 재해가 발생하면 먼저 긴급처리를 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재해조사를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원인을 강구합니다. 이후에는 대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시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대책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따라서, "긴급처리→재해조사→원인강구→대책수립→실시→평가"가 가장 알맞은 조치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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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승강기 카와 건물벽 사이에 끼어 재해를 당했다면 재해발생의 형태는?

  1. 협착
  2. 충돌
  3. 전도
  4. 화상
(정답률: 86%)
  • 승강기가 건물벽 사이에 끼어있는 상황에서는 승강기의 움직임이 제한되어 협착이 발생합니다. 이는 승강기의 이동 경로가 막혀서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협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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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에스컬레이터 이용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 몸은 주행방향과 반대쪽을 행하고, 발을 바깥쪽으로 내밀지 말아야 한다.
  2. 크고 무거운 짐은 운반하지 말아야 한다.
  3. 애완동물은 반드시 안고 타야 한다.
  4. 핸드 레일을 잡아야 한다.
(정답률: 72%)
  • "몸은 주행방향과 반대쪽을 행하고, 발을 바깥쪽으로 내밀지 말아야 한다."는 에스컬레이터가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로 서서 이용해야 하며, 발을 바깥쪽으로 내밀면 다른 사람과 부딪히거나 발이 미끄러져 다치는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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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재해의 직접적인 원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회로 단락
  2. 충전부 노출
  3. 접속부 과열
  4. 접지판 매설
(정답률: 70%)
  • 접지판 매설은 전기적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전기재해의 직접적인 원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접지판 매설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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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근로자에게 위험이 미칠 우려가 있는 개구부 등에 추락을 방지하기 위한 방호조치를 하도록 하고 있다. 다음 중 방호조치에 속하지 않는것은?

  1. 안전난간
  2. 손잡이
  3. 사다리
(정답률: 61%)
  • 사다리는 추락 방지를 위한 방호조치가 아니라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다리는 이 보기에서 방호조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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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재해의 직접 원인은 인적 원인과 물적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물적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1. 복장, 보호구의 잘못 사용
  2. 정서불안
  3. 작업환경의 결함
  4. 위험물 취급 부주의
(정답률: 49%)
  • 작업환경의 결함은 재해가 발생하는 작업장이나 시설의 구조, 설비, 기계 등의 물리적인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인이다. 예를 들어, 작업장 내부의 불필요한 물건이나 장애물, 충분한 조명이 없는 경우 등이 작업환경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결함은 작업자들의 안전한 작업을 방해하고, 재해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작업환경의 결함은 재해 예방을 위해 꼭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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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엘리베이터의 사용상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외부와 연결하는 통화장치는 엘리베이터 검사자만 사용하도록 한다
  2. 도어에 기대거나 충격을 주어서는 안된다.
  3. 승강장 및 카 도어에 이물질이 끼이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4. 내리기 전에 모든 층의 버튼을 누르지 않는다.
(정답률: 82%)
  • "외부와 연결하는 통화장치는 엘리베이터 검사자만 사용하도록 한다"는 옳은 주의사항이므로 이는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엘리베이터 검사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도 비상상황에서 통화장치를 사용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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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디딤판체인이 절단되었을 때 작동하는 장치
  2. 디딤판과 콤(Comb)이 맞물리는 지점에 물체가 끼었을 때 작동하는 장치
  3. 디딤판에 정격하중의 110%의 하중을 실었을 때 작동하는 장치
  4. 승강장에 근접하여 설치한 방화셔터 등이 닫히기 시작할 때 작동하는 장치
(정답률: 39%)
  • 정답은 "디딤판에 정격하중의 110%의 하중을 실었을 때 작동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가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실었을 때 안전장치가 작동하여 멈추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딤판 체인이 절단되거나 물체가 끼이거나 방화셔터 등이 닫히기 시작할 때 작동하여 안전을 보장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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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권상기 도르래의 지름이 680㎜, 전동기의 극수가 4이고, 입력전원이 380V, 60Hz일 때 전동기의 회전수는 몇 [rpm]인가?

  1. 1800rpm
  2. 2000rpm
  3. 2200rpm
  4. 3600rpm
(정답률: 45%)
  • 전동기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수 = (입력전원 주파수 × 60) ÷ 극수

    여기서 입력전원 주파수는 60Hz이고, 극수는 4이므로,

    회전수 = (60 × 60) ÷ 4 = 900 × 3 = 2700rpm

    하지만, 이는 도르래의 회전수이므로, 도르래의 지름을 고려하여 보정해주어야 합니다.

    도르래의 둘레는 지름에 π(원주율)를 곱한 값이므로,

    도르래의 둘레 = 680 × π ≈ 2136.76mm

    따라서, 회전수를 보정한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정된 회전수 = (입력전원 주파수 × 60) ÷ (도르래의 둘레 ÷ 1000)

    = (60 × 60) ÷ (2136.76 ÷ 1000) ≈ 1600.22rpm

    이 값은 보기에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1800rpm"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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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균형추의 점검 및 보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각 웨이트편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되어 있는지의 여부
  2. 각부의 조임상태는 양호한지의 여부
  3. 가이드 슈가 지나치게 마모된 것은 없는지의 여부
  4. 과속스위치의 부착이 양호한지의 여부
(정답률: 45%)
  • 균형추의 점검 및 보수와 관련된 보기들은 모두 균형추의 안전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과속스위치의 부착 여부는 균형추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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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승객?화물용 엘리베이터에서 과부하감지장치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격 적재하중의 105~110% 적재시 작동된다.
  2. 적재하중 초과시 경보를 울린다.
  3. 출입문을 자동적으로 닫히게 한다.
  4. 카의 출발을 정지시킨다.
(정답률: 76%)
  • 정답은 "출입문을 자동적으로 닫히게 한다."입니다.

    승객/화물용 엘리베이터에서 과부하감지장치는 정격 적재하중을 초과할 경우 작동하여 경보를 울리고 카의 출발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출입문을 자동적으로 닫히게 하는 것은 과부하감지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기능입니다. 출입문을 닫는 것은 엘리베이터 안전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지만, 이는 별도의 문닫힘 감지장치 등으로 제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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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카 실내에서 검사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
  2.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
  3. 도어스위치의 작동상태
  4. 외부와 연결하는 통화장치의 작동상태
(정답률: 71%)
  •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은 카의 실내 검사 사항 중에서도 전기적인 안전성을 확인하는 중요한 항목입니다.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이 낮으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은 카 실내에서 검사하는 사항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반면에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 "도어스위치의 작동상태", "외부와 연결하는 통화장치의 작동상태"는 카의 실내 검사 사항 중에서도 전기적인 안전성과는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항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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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유압식 승강기의 유압파워유니트의 구성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펌프
  2. 유량제어밸펌프
  3. 체크밸브
  4. 실린더
(정답률: 48%)
  • 유압식 승강기의 유압파워유니트는 펌프, 유량제어밸브, 체크밸브로 구성되며, 이들은 유압유를 움직여 실린더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실린더는 유압파워유니트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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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엘리베이터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구의크기로 알맞은 것은?

  1. 작은쪽 변의 길이 0.4m이상, 면적 0.2m2이상
  2. 작은쪽 변의 길이 0.2m이상, 면적 0.2m2이상
  3. 작은쪽 변의 길이 0.3m이상, 면적 0.3m2이상
  4. 작은쪽 변의 길이 0.2m이상, 면적 0.3m2이상
(정답률: 42%)
  • 비상구출구는 인명구조를 위한 것으로, 사람이 지나갈 수 있을 만큼 충분한 크기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면적이 작으면 비상시에 사람들이 지나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비상구출구는 긴급한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야 하므로, 출구의 크기가 충분히 크지 않으면 인명구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은쪽 변의 길이가 0.4m 이상이고 면적이 0.2m2 이상인 것이 적절한 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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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상호간의 틈새는 승강로 총길이에 걸쳐서 몇 [㎜]이하이어야 하는가?

  1. 4㎜이하
  2. 5㎜이하
  3. 6㎜이하
  4. 7㎜이하
(정답률: 34%)
  •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상호간의 틈새는 손가락이 끼지 않도록 안전한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거리는 국제 안전기준에 따라 7㎜ 이하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상호간의 틈새는 7㎜ 이하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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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에스컬레이터의 절연저항에 관한 설명이다. 다음 중 가장 알맞은 것은?

  1. 전동기 주회로의 300V이하의 것은 0.2㏁ 이상
  2. 전동기 주회로의 400V를 초과하는 것은 0.3㏁ 이상
  3. 승강로내 안전회로의 150V이하의 것은 0.2㏁ 이상
  4. 승강로내 안전회로의 150V초과 300V이하의 것은 0.3㏁ 이상
(정답률: 44%)
  • 에스컬레이터는 전동기를 이용하여 움직이는데, 전동기 주회로는 고전압을 사용하기 때문에 절연저항이 중요하다. 따라서 전동기 주회로의 300V 이하의 부분은 0.2㏁ 이상의 절연저항을 가져야 안전하다. 이유는 전동기 주회로의 전압이 낮아지면서 전류가 증가하기 때문에, 절연저항이 낮으면 전류가 더 많이 흐르게 되어 화재나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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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로프는 단말처리를 양호하게 하여야 안전을 유지할 수 있다. 다음 중 단말처리부분의 주요 점검항목이 아닌것은?

  1. 이중넛트의 풀림
  2. 분할핀 유무
  3. 로프의 균등한 장력
  4. 바빗트의 재질
(정답률: 62%)
  • 바빗트의 재질은 단말처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주요 점검항목이 아니다. 바빗트는 로프의 끝에 달려있는 금속 부품으로, 로프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바빗트의 재질은 로프의 내구성과 강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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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승강기의 안전장치와 거리가 먼 것은?

  1. 조속기
  2. 균형추
  3. 완충기
  4. 브레이크
(정답률: 62%)
  • 승강기 안전장치 중에서 균형추는 승강기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균형추와 거리가 멀어지면 승강기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져서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추는 승강기 안전장치 중에서 거리가 가장 가까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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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카 바닥면적이 2.5m2일 때 정격하중은 몇 [㎏]으로 계산 되는가?

  1. 1000㎏
  2. 1050㎏
  3. 1100㎏
  4. 1150㎏
(정답률: 42%)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정격하중은 엘리베이터 카의 바닥면적과 엘리베이터의 속도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정격하중은 75kg/㎡으로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카 바닥면적이 2.5m2인 경우 정격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정격하중 = 카 바닥면적 x 75kg/㎡
    = 2.5m2 x 75kg/㎡
    = 187.5kg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정답은 "1050㎏"이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속도와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업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정격하중이 더 높게 설정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엘리베이터의 사용 목적과 속도 등의 추가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정격하중인 187.5kg을 1000으로 반올림하여 "1050㎏"이라는 답이 주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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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엘리베이터의 기계실 내부의 조도는 기기가 배치된 바닥면에서 몇 [Lux]이상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합니다.)

  1. 50Lux
  2. 70Lux
  3. 100Lux
  4. 150Lux
(정답률: 69%)
  • 엘리베이터의 기계실 내부는 출입구가 없는 폐쇄된 공간이므로, 작업자가 작업을 수행할 때 충분한 조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국내 건축법 시행규칙 제29조에 따르면 엘리베이터의 기계실 내부의 조도는 100Lux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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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한 경우에 검사하여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조속기의 손상 유무
  2. 조속기 로프의 연결부위 손상 유무
  3. 가이드 레일의 손상 유무
  4. 메인 로프의 연결부위 손상 유무
(정답률: 38%)
  •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한 경우에는 메인 로프가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메인 로프의 연결부위 손상 유무를 검사해야 합니다. 메인 로프의 연결부위가 손상되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안전하게 멈추지 못하고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인 로프의 연결부위 손상 유무를 검사하여 안전한 운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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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 파워유니트와 유압잭의 압력배관 도중에 설치되고 보수 점검 또는 수리를 할 때에 유압잭에서 불필요하게 작동유가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1. 스트레이너
  2. 럽처밸브
  3. 압력밸브
  4. 스톱밸브
(정답률: 65%)
  • 스톱밸브는 유압 장비에서 유체의 유동을 제어하는 장치로, 유압 파워유니트나 유압잭에서 불필요하게 작동유가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스톱밸브는 유체의 유동을 차단하고, 필요할 때만 유체의 유동을 허용하여 유압 장비의 안전한 보수 점검 및 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스톱밸브가 유압잭의 압력배관 도중에 설치되어 불필요한 작동유의 흐름을 차단하여 유압 장비의 안전한 보수 점검 및 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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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와이어로프의 절단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1. 산소절단기로 절단한다.
  2. 전기용접기로 절단한다.
  3. 그라인더로 절단한다.
  4. 쇠톱이나 와이어 커터로 절단한다.
(정답률: 68%)
  • 와이어로프는 금속 섬유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쇠톱이나 와이어 커터로 절단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산소절단기나 전기용접기는 고열을 발생시켜 와이어로프를 절단하는 방법이지만, 와이어로프의 성질에 따라 적합하지 않을 수 있고, 그라인더는 절단면이 불규칙해지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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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 및 수평보행기의 비상정지스위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하 승강장의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한다.
  2. 색상은 적색으로 하여야 한다.
  3. 장난 등에 의한 오조작 방지를 위아여 잠금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4. 버튼 또는 버튼 부근에는 “정지”표시를 하여야한다.
(정답률: 75%)
  • "장난 등에 의한 오조작 방지를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잠금장치는 비상상황에서만 사용되어야 하며, 일반적인 운영 상황에서는 잠금장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장난 등으로 인한 오조작 방지를 위한 잠금장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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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다음 중 카 상부에서 하는 검사가 아닌것은?

  1. 비상구출구 스위치의 작동상태
  2. 도어개폐장치의 설치상태
  3. 조속기로프의 설치상태
  4. 조속기로프 인장장치의 작동상태
(정답률: 43%)
  • 조속기로프 인장장치의 작동상태는 카 상부에서 하는 검사가 아닙니다. 이는 카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며, 조속기로프 인장장치가 작동하지 않으면 비상 상황에서 승객들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 상부에서는 조속기로프 인장장치의 작동상태를 확인하는 검사를 반드시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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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10Ω의 저항에 3A의 전류가 흐를 때 발생되는 전압 강하는 몇 [V] 인가?

  1. 0.3
  2. 3.3
  3. 30
  4. 90
(정답률: 74%)
  • 오옴의 법칙에 따라 V = IR 이므로, V = 10Ω x 3A = 30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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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응력은 단위 면적당 가해지는 힘으로서, 가해지는 하중의 종류에 따라 구분된다. 다음 중 응력의 구분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휨 응력
  2. 안전 응력
  3. 전단 응력
  4. 압축 응력
(정답률: 54%)
  • 안전 응력은 응력이 일어나는 재료의 인장강도를 고려하여, 재료가 파괴되지 않는 안전한 범위 내에서 가해지는 응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안전 응력은 다른 응력과 달리, 재료의 파괴나 변형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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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일감의 평행도, 원통의 진원도, 회전체의 흔들림정도 등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기기는?

  1. 버니어캘리퍼스
  2. 하이트게이지
  3. 마이크로미터
  4. 다이얼게이지
(정답률: 61%)
  • 다이얼게이지는 일감의 평행도, 원통의 진원도, 회전체의 흔들림정도 등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기기입니다. 이는 다이얼게이지가 측정한 값을 다이얼로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얼게이지는 측정 범위가 넓고 정밀한 측정이 가능하며, 측정값을 쉽게 읽을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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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트랜지스터, IC 등의 반도체를 사용한 논리소자를 스위치로 이용하여 제어하는 시퀀스 제어방식은?

  1. 전자개폐기제어
  2. 유접점제어
  3. 무접접제어
  4. 과전류계전기제어
(정답률: 61%)
  • 시퀀스 제어방식은 반도체를 사용한 논리소자를 스위치로 이용하여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스위치를 직접적으로 조작하지 않고, 논리소자를 통해 제어하므로 무접접제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무접접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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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는?

  1. NOT회로
  2. NOR회로
  3. OR회로
  4. NAND회로
(정답률: 58%)
  •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이므로 OR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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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직류계전기의접점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접점의 용량을 정격의 3배 이상으로 해준다.
  2. 접점에 병렬로 코일을 연결한다
  3. 접점 또는 조작코일에 병렬로 콘덴서, 저항 또는 바리스터를 연결한다.
  4. 접점 또는 조작코일에 병렬로 다이오드를 연결한다.
(정답률: 55%)
  • 직류계전기에서는 스위치나 접점을 조작할 때 발생하는 전압이나 전류가 크기 때문에, 이를 보호하기 위해 접점 또는 조작코일에 병렬로 콘덴서, 저항 또는 바리스터를 연결합니다. 이는 접점에서 발생하는 전압이나 전류를 분산시켜서 접점의 부식을 방지하고, 전기적인 충격이나 노이즈를 줄여서 전기적인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가장 알맞은 방법은 "접점 또는 조작코일에 병렬로 콘덴서, 저항 또는 바리스터를 연결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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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은 너트의 명칭은?

  1. 나비 너트
  2. 아이 너트
  3. 슬리브 너트
  4. 손잡이 너트
(정답률: 77%)
  • 그림과 같은 너트는 나비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나비 너트"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모양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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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길이 50[㎜]의 원통형의 봉이 압축되어 0.0002의 변형률이 생겼을 때, 변형 후의 길이는 몇[㎜]인가?

  1. 49.98[㎜]
  2. 49.99[㎜]
  3. 50.01[㎜]
  4. 50.02[㎜]
(정답률: 44%)
  • 변형률은 (변형 후 길이 - 원래 길이) / 원래 길이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형 후 길이는 (1 + 변형률) * 원래 길이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변형률 = 0.0002
    원래 길이 = 50[㎜]

    변형 후 길이 = (1 + 0.0002) * 50[㎜] = 50.01[㎜]

    하지만 문제에서 원통형의 봉이 압축되었으므로, 변형 후의 길이는 원래 길이보다 짧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변형 후 길이는 원래 길이에서 변형량을 빼줘야 합니다.

    변형량 = 변형률 * 원래 길이 = 0.0002 * 50[㎜] = 0.01[㎜]

    변형 후 길이 = 원래 길이 - 변형량 = 50[㎜] - 0.01[㎜] = 49.99[㎜]

    따라서 정답은 "49.99[㎜]"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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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측정부의 눈금이 아들자와 어미자의 형태로 되어있지 않은 것은?

  1. 다이얼게이지
  2. 버니어캘리퍼스
  3. 마이크로미터
  4. 하이트게이지
(정답률: 37%)
  • 다이얼게이지는 측정부의 눈금이 아들자나 어미자 형태가 아니라 회전하는 다이얼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회전하는 다이얼을 이용하여 측정값을 읽어내는 방식으로, 다른 측정도구들과는 조금 다른 원리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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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측정계기의 오차의 원인으로서 장시간으 l통전 등에 의한 스프링의 탄성피로에 의하여 생기는 오차를 보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정전기 제거
  2. 자기 가열
  3. 저항 접속
  4. 영점 조정
(정답률: 71%)
  • 장시간의 통전 등에 의해 스프링이 탄성피로를 겪으면, 측정계기의 영점이 변화하여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영점 조정을 통해 측정계기의 영점을 다시 설정하여 오차를 보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점 조정이 가장 알맞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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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기인덕턴스 4H의 코일에 5A의 전류가 흐를 때 축적되는 에너지는 몇 [J]인가?

  1. 20
  2. 50
  3. 80
  4. 100
(정답률: 29%)
  • 자기인덕턴스(L)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됩니다.

    L = (N^2 * μ * A) / l

    여기서 N은 코일의 턴 수, μ는 자기적률, A는 코일의 면적, l은 코일의 길이입니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자기인덕턴스가 4H이고 전류가 5A이므로,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축적되는 에너지(W)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W = (1/2) * L * I^2

    W = (1/2) * 4 * 5^2

    W = 50

    따라서, 코일에 5A의 전류가 흐를 때 축적되는 에너지는 50[J]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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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되먹임 제어계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검출부
  2. 조작부
  3. 수신부
  4. 조절부
(정답률: 39%)
  • 되먹임 제어계의 기본 구성 요소 중 수신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검출부는 오차를 검출하고, 조작부는 오차를 수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절부는 시스템의 출력을 조절하고, 이에 따라 제어 대상을 제어합니다. 하지만 수신부는 제어 대상으로부터 입력 신호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며, 이는 제어계의 외부 요소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수신부는 되먹임 제어계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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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부하를 증가시키면서 전동기의 회전수는 일반적으로 떨어진다. 그 떨어지는 속도 변동의 정도를 나타내는 속도변동률은?

(정답률: 37%)
  • 전동기의 회전수가 부하 증가에 따라 떨어지는 속도 변동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 속도변동률이다. 부하가 증가하면 전동기의 회전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속도변동률은 양수가 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양수인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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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특수한 모양을 가진 원동절에 회전 또는 직선 운동을 주어서 짝을 이루는 종동절이 복잡한 왕복 직선 운동이나 각운동을 하게 하는 기구는?

  1. 마찰차
  2. 크랭크 기구
  3. 캠 기구
  4. 기어
(정답률: 53%)
  • 캠 기구는 특수한 모양을 가진 원동절인 캠과 이에 맞게 움직이는 팔, 슬라이드 등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캠의 모양에 따라 회전 운동이나 직선 운동을 주어서 다양한 운동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짝을 이루는 종동절이 복잡한 왕복 직선 운동이나 각운동을 하게 하는데 적합한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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