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승강기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수평보행기의 구조물이 아닌 것은?

  1. 내측판
  2. 스텝
  3. 균형추
  4. 핸드레일
(정답률: 81%)
  • 수평보행기는 사용자가 안정적으로 걷기 위해 구조물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내측판은 사용자의 발을 안정적으로 받쳐주는 역할을 하고, 스텝은 사용자가 발을 올리고 내리는 데 사용됩니다. 핸드레일은 사용자가 잡고 지탱할 수 있는 곳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균형추는 수평보행기의 구조물이 아닙니다. 균형추는 물리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물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무게 조절 장치입니다. 따라서 수평보행기에 균형추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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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의 속도가 비상적으로 중대한 경우 조속기의 1단계 작동 시기는 매분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몇 배를 넘지 않는 범위 내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5배
  2. 1.4배
  3. 1.3배
  4. 1.2배
(정답률: 76%)
  • 카의 속도가 비상적으로 중대한 경우에는 조속기의 1단계가 작동하여 속도를 감속시켜야 합니다. 이때, 속도를 감속시키는데에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므로, 속도가 너무 높으면 조속기가 작동하기 전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가 정격속도의 몇 배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이 범위는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1.3배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조속기가 작동하기 전에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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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엘리베이터 유압회로에서 상승 운전 중 정전으로 펌프가 정지시, 작동유가 역류해 카가 하강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릴리프밸브
  2. 업밸브
  3. 정유량밸브
  4. 체크밸브
(정답률: 64%)
  • 정전으로 인해 펌프가 정지하면 유압압력이 사라지게 되고, 이에 따라 작동유가 역류하여 카가 하강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작동유의 역류를 막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체크밸브입니다. 체크밸브는 일방향으로 유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작동유가 역류할 경우 밸브가 닫혀 역류를 막아줍니다. 따라서 유압엘리베이터에서는 체크밸브가 사용되어 정전 시에도 카가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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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일 승강로에 2대 이상의 엘리베이터를 설치한 경우에 속도가 다르거나 정지층이 달라 피트 바닥의 높이차가 0.6m 이상일 때에는 그 사이에 몇 m 이상의 추락 방지용 난간을 견고하게 설치하여야 하는가?

  1. 0.5m
  2. 0.7m
  3. 0.9m
  4. 1.1m
(정답률: 40%)
  • 엘리베이터가 동시에 운행 중일 때, 속도가 다르거나 정지층이 달라서 엘리베이터 간의 높이차가 0.6m 이상이면, 사람이 추락하여 다칠 수 있으므로 추락 방지용 난간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때, 난간의 높이는 1.1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유는, 사람이 난간을 잡고 서 있을 때, 난간 위쪽으로 몸을 기울일 수 있기 때문에, 난간의 높이가 1.1m 이상이 되어야 안전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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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속도 90m/min인 엘리베이터의 피트깊이는 몇 m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500mm
  2. 1800mm
  3. 2100mm
  4. 2400mm
(정답률: 55%)
  • 1분에 90m를 이동하는 엘리베이터는 1초당 1.5m를 이동합니다. 피트는 304.8mm이므로, 1.5m를 피트로 변환하면 4921.26ft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1분 동안 이동한 거리는 4921.26ft입니다. 엘리베이터가 이동한 거리는 피트깊이와 같으므로, 피트깊이는 4921.26ft 또는 1498.65m입니다. 이를 밀리미터로 변환하면 1498650mm이며, 가장 가까운 값은 1800m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80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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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역회전 방지장치
  2. 스텝체인 안전장치
  3. 역류 제지장치
  4. 핸드레일 안전장치
(정답률: 70%)
  • 역류 제지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방향을 바꾸는 역회전을 방지하는 기능이 아니라, 에스컬레이터가 역류되는 것을 막는 안전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을 위한 기능들이지만, 역류 제지장치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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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 기계실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바닥면적은 일반적으로 수평영면적의 2배 이상으로 한다.
  2. 기계실의 바로 위층 또는 인접한 벽면에 물탱크실을 설치할 수 있다.
  3. 실온은 원칙적으로 40℃ 이하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4. 기계실에는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와 관계없는 설비를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77%)
  • "기계실의 바로 위층 또는 인접한 벽면에 물탱크실을 설치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물탱크실이 기계실과 인접해 있을 경우, 기계실 내부로 물이 유입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탱크실은 기계실과는 완전히 분리된 공간에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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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3상교류의 단속도 전동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으로 기동과 정격운전을 하고 정지는 전원을 차단한 후 제동기에 의해 기계적으로 브레이크를 거는 제어방식은?

  1. 교류1단 속도제어
  2. 교류2단 속도제어
  3. VVF제어
  4. 교류귀환 전압제어
(정답률: 54%)
  • 이 방식은 3상교류 전동기의 단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중 하나로, 전원을 공급하는 것으로 기동과 정격운전을 하고, 전원을 차단한 후 제동기에 의해 기계적으로 브레이크를 거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단순하고 안정적이며 비용이 저렴하여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교류1단 속도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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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도어 인터록
  2. 도어 크로저
  3. 스윙 도어
  4. 도어 머신
(정답률: 70%)
  • 이 그림은 도어 인터록에 대한 설명입니다. 도어 인터록은 문이 열릴 때 다른 문이나 잠금장치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안전을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그림에서도 문이 열리면 다른 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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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에스컬레이터 디딤판의 속도는 일반적인 경우 몇 m/min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30m/min
  2. 35/m/min
  3. 50m/min
  4. 60m/min
(정답률: 60%)
  • 에스컬레이터 디딤판의 속도는 일반적으로 30m/min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는 인명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국제적인 안전기준으로, 이속 이상으로 운행할 경우 사람들이 넘어지거나 다쳐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0m/mi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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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더 컷(under cut) 홈 시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로프와 시브의 마찰계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2. 로프 마모율이 비교적 심하지 않다.
  3. 주로 싱글 랩팽(1:1로핑)에 사용된다.
  4. 홈의 형상은 시브 홈의 밑을 도려낸 것이다.
(정답률: 60%)
  • 정답은 "로프 마모율이 비교적 심하지 않다."입니다. 어더 컷(under cut) 홈 시브는 로프와 시브의 마찰계수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주로 싱글 랩팽(1:1로핑)에 사용됩니다. 홈의 형상은 시브 홈의 밑을 도려낸 것입니다. 로프 마모율이 비교적 심하지 않은 이유는 어더 컷(under cut) 홈 시브가 로프와 시브의 마찰계수를 높이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로프와 시브의 마찰력이 증가하면서 로프의 마모율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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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수평보행기의 경사도가 8도 이하인 경우, 디딤판의 속도는 몇 m/min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50m/min
  2. 40m/min
  3. 35m/min
  4. 30m/min
(정답률: 36%)
  • 수평보행기의 경사도가 8도 이하인 경우, 디딤판의 속도는 50m/min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경사도가 높아질수록 디딤판의 속도는 더욱 낮아져야 합니다. 이유는 경사면에서 디딤판의 속도가 빨라지면, 사용자가 제어하기 어려워져서 넘어지거나 다쳐서 안전에 위험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디딤판의 속도는 50m/min 이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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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승강기에 사용되는 전동기의 용량을 결정하는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격 적재 하중
  2. 정격 속도
  3. 종합 효율
  4. 건물 높이
(정답률: 71%)
  • 승강기가 건물 높이를 오르내리는 데 필요한 힘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전동기의 용량이 커야 합니다. 따라서 건물 높이가 높을수록 전동기의 용량도 커져야 하므로, 건물 높이가 전동기의 용량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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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과부하 감지장치의 작동에 따른 연계 작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카가 움직이지 않는다
  2. 경보음이 울린다.
  3. 통화장치가 작동된다.
  4. 문이 닫히지 않는다.
(정답률: 83%)
  • 정답: 문이 닫히지 않는다.

    과부하 감지장치는 전기적인 과부하를 감지하여 안전장치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카가 움직이지 않거나, 경보음이 울리거나, 통화장치가 작동되는 등의 연계 작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이 닫히지 않는 것은 과부하 감지장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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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격속도가 30m/min인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 작동시의 카의 최대 속도는 몇 m/min인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기존 정답은 4번입니다. 여기서는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39m/min
  2. 42m/min
  3. 63m/min
  4. 68m/min
(정답률: 76%)
  •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면, 엘리베이터는 최대 1.5배의 속도로 감속됩니다. 따라서 최대 속도는 30m/min x 1.5 = 45m/min 입니다. 그러나 규정상 최대 속도는 68m/min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8m/m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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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균형추의 총 중량을 결정하는 계산식은?(단, 여기서 L:정격하중, F:오버밸런스율이다)

  1. 균형추 총 중량=카 자체중량×LㆍF
  2. 균형추 총 중량=카 자체중량+LㆍF
  3. 균형추 총 중량=카 자체중량+L
  4. 균형추 총 중량=카 자체중량+L+F
(정답률: 81%)
  • 균형추는 차량의 무게중심을 조절하여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균형추의 총 중량은 차량의 정격하중(L)과 오버밸런스율(F)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때, 균형추의 총 중량은 차량의 자체중량에 더해지므로 "균형추 총 중량=카 자체중량+LㆍF"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균형추 총 중량=카 자체중량+Lㆍ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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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완충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완충기의 최대감속도는 2.5G를 초과하는 감속도가 일반적으로 1/10초를 넘지 않아야 한다.
  2. 완충기의 행정은 카가 정격속도의 125%로 충돌했을 때 평균 감속도가 9.8m/s2이하가 되도록 한다.
  3. 스프링 완충기와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90m/min 이상에 사용한다.
  4. 균형추측 완충기는 스프링간 접촉된 부분이 없이 균형 추 자중의 2배를 견디어야 한다.
(정답률: 55%)
  • 완충기는 충격을 흡수하여 엘리베이터나 기타 장치의 부드러운 정지를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균형추측 완충기는 스프링간 접촉된 부분이 없이 균형 추 자중의 2배를 견디어야 하는 이유는, 완충기가 충격을 흡수할 때 스프링이 변형되어 일어나는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스프링간 접촉된 부분이 있다면 스프링이 변형되면서 생기는 마찰로 인해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완충기의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스프링간 접촉된 부분이 없이 균형 추 자중의 2배를 견디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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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엘리베이터를 속도에 따라 분류할 때 중속의 범위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60~105m/min
  2. 60~120m/min
  3. 90~120m/min
  4. 90~150m/min
(정답률: 50%)
  •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하여 정해져야 합니다. 너무 느리면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초래하고, 너무 빠르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속의 범위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60~105m/min입니다. 이 범위는 일반적인 건물용 엘리베이터의 속도 범위로, 안전성과 편의성을 모두 고려한 결과입니다. 60~120m/min과 90~120m/min은 속도가 너무 빠르고, 90~150m/min은 너무 불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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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화물용 승강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화물운반에 직접 종사하는 조작자 또는 화물취급자 1인 이외에는 탑승을 금한다.
  2. 경우에 따라서는 승객을 운송할 수 있다.
  3. 허용 적재하중을 표시하여야 한다.
  4. 주행 중에는 출입문이 개폐되어서는 아니된다.
(정답률: 68%)
  • "경우에 따라서는 승객을 운송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화물용 승강기가 일부 국가에서는 승객 운송을 허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화물용 승강기가 승객 운송을 허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승객 운송은 제한되며, 안전을 위해 특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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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기의 안전진단사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설계 사양과 도면의 확인 검토
  2. 설치 후 규정에 따른 성능시험 및 평가
  3. 제작 공정검사
  4. 사용 소재 검사는 관련 부품이 조립된 상태에서 실시
(정답률: 64%)
  • 사용 소재 검사는 관련 부품이 조립된 상태에서 실시하는 이유는, 부품이 조립된 상태에서 검사를 하지 않으면 부품 간의 상호작용이나 부품의 결함이 발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립된 상태에서 검사를 실시하여 승강기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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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승강기를 새로 설치하고 사용하기 전에 안전장치를 점검하여야 한다. 다음 중 점검할 안전장치와 거리가 먼 것은?

  1. 과부하감지장치
  2. 파이널리미트스위치
  3. 조속기
  4. 가이드레일
(정답률: 64%)
  • 승강기 안전장치 중 가이드레일은 점검할 필요가 없는데, 이는 승강기의 이동 경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이드레일은 승강기의 안전 운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반면, 과부하감지장치는 승강기에 너무 많은 무게가 올라갈 경우를 감지하여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이며, 파이널리미트스위치는 승강기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여 충돌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속기는 승강기의 이동 속도를 조절하여 안전한 운행을 돕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승강기의 안전 운행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으므로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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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승강기의 점검시 측정장비로 거리가 먼 것은?

  1. 절연저항계
  2. 버니아캘리퍼스
  3. 풍속계
  4. 조속계
(정답률: 72%)
  • 승강기의 점검시에는 거리 측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측정장비 중에서 거리 측정에 가장 적합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승강기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것은 바로 바람의 세기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로 풍속계입니다. 승강기가 운행 중에 갑작스러운 바람이 불어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풍속을 측정하여 대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기 점검시에는 풍속계가 필수적인 측정장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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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재해의 원인분석의 개별분석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 방법은 재해 건수가 적은 사업장에 적용된다.
  2. 특수하거나 중대한 재해의 분석에 적합하다.
  3. 청취에 의하여 공통 재해의 원인을 알 수 있다.
  4. 개개의 재해 특유의 조사항목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8%)
  • "청취에 의하여 공통 재해의 원인을 알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이 방법은 개개의 재해 특유의 조사항목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청취에 의하여 공통 재해의 원인을 알 수 있다"는 것은 원인분석 방법 중 하나인 그룹 인터뷰 방법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여러 명의 관련자들이 모여서 공통적으로 경험한 재해 상황을 이야기하고, 그 원인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공통 재해"에 대해서만 적용 가능하며, 재해 건수가 적은 사업장에서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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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안전ㆍ보건표지의 색체기준 및 용도의 표시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녹색-안내
  2. 파랑-지시
  3. 청색-경고
  4. 빨강-금지, 경고
(정답률: 80%)
  • 청색은 경고를 나타내는 색이 아니라 안전을 나타내는 색입니다. 따라서 청색-경고는 옳지 않은 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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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사업장에 승강기의 조립 또는 해체작업을 할 때 조치하여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지휘자의 책임하에 작업을 실시할 것
  2. 작업할 구역에는 관계근로자외의 자의 출입을 금지시킬 것
  3. 기상상태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날씨가 몹시 나쁠 때에는 그 작업을 중지시킬 것
  4. 점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야간작업을 하도록 할 것
(정답률: 86%)
  • 작업 중 승강기가 움직이거나 작동하는 경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점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야간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야간작업을 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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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기기기의 외함 등이 절연이 나빠져서 전류가 누설되어도 감전사고의 위험이 적도록 하기 위하여 어떤 조치를 하여야 하는가?

  1. 도금을 한다.
  2. 영상변류기를 설치한다.
  3. 퓨즈를 설치한다.
  4. 접지를 한다.
(정답률: 80%)
  • 전기기기의 외함 등이 절연이 나빠져서 전류가 누설되면, 전기기기의 외부와 지면 사이에 전기적인 연결을 만들어 전류를 흘려보내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를 접지라고 합니다. 따라서, 전기기기의 외함 등이 절연이 나빠져서 전류가 누설되어도 감전사고의 위험이 적도록 하기 위해서는 접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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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력에 의하여 작동하는 기계ㆍ기구의 동력전달부분 및 속도조절부분의 방호장치로서 알맞은 것은?

  1. 자동전격방지기를 부착한다.
  2. 압력제한스위치를 부착한다.
  3. 덮개를 부착한다.
  4. 급정지장치를 부착한다.
(정답률: 48%)
  • 덮개를 부착하는 것은 기계나 기구의 동력전달부분 및 속도조절부분을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덮개를 부착함으로써 작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덮개를 통해 기계나 기구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여 기계나 기구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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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계안전의 기본원칙 중 가장 효율적인 것은?

  1. 안전장치
  2. 방호조치
  3. 자동화
  4. 개인 보호구
(정답률: 40%)
  • 자동화는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기계가 스스로 작동하도록 하는 것으로, 인간의 실수나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화된 기계는 안전장치나 방호조치보다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작동하여 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안전의 기본원칙 중 가장 효율적인 것은 자동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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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유압펌프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펌프의 토출량이 크면 속도도 커진다.
  2. 진동과 소음이 작아야 한다.
  3. 압력맥동이 커야 한다.
  4. 일반적으로 스크류 펌프가 사용된다.
(정답률: 64%)
  • 압력맥동이 커야 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압력맥동이 작을수록 유압시스템의 안정성이 높아지며, 부품의 수명도 늘어납니다. 압력맥동이 작다는 것은 유체의 흐름이 안정적이고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의 설계에서는 압력맥동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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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균형추에 비상정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카 측과 균형추 쪽의 작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 측보다 균형추 쪽이 먼저 작동되어야 한다.
  2. 카 측과 균형추 쪽이 동일하게 작동되어야 한다
  3. 카 측보다 균형추 쪽이 늦게 작동되어야 한다.
  4. 카 측, 균형추 쪽의 아무 쪽이나 먼저 작동되어도 상관 없다.
(정답률: 44%)
  • 균형추에 비상정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카 측과 균형추 쪽의 작동은 "카 측보다 균형추 쪽이 늦게 작동되어야 한다." 이다. 이유는 균형추 쪽이 먼저 작동하면 카 측의 움직임이 멈추게 되어 균형을 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균형추 쪽이 늦게 작동하여 카 측의 움직임이 멈춘 후에 균형을 잡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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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주로프의 끝 부분은 몇 가닥 마다 로프소켓에 바빗트 채움을 하거나 체결식 로프소켓을 사용하여 고정하여야 하는가?

  1. 1가닥
  2. 2가닥
  3. 3가닥
  4. 4가닥
(정답률: 53%)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주로프의 끝 부분은 1가닥 마다 로프소켓에 바빗트 채움을 하거나 체결식 로프소켓을 사용하여 고정해야 합니다. 이는 로프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로프가 너무 많이 묶이면 로프의 강도가 약해지고, 너무 적게 묶이면 로프가 미끄러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가닥이 적당한 묶음의 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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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엘리베이터의 제동기는 그 설치목적상 승객의 안전에 대단히 중요한 부품이다. 승객용 엘리베이터에 있어서는 몇 % 정도의 부하에서 전속으로 하강하는 차체를 위험없이 감속시킬 수 있어야 하는가?

  1. 80%
  2. 100%
  3. 110%
  4. 125%
(정답률: 59%)
  • 엘리베이터의 제동기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 엘리베이터가 급감속하는 상황에서 차체를 안전하게 감속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동기가 설계된 부하보다 더 큰 부하가 발생해도 안전하게 감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입니다. 이는 제동기가 설계된 부하의 125%까지도 안전하게 감속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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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카 상부에서 행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비상구출구가 간단한 조작으로 열릴 수 있는지 여부
  2. 안전스위치, 보수용 버튼은 작동이 원활한지 여부
  3. 조속기의 작동은 정확하게 작동하는지 여부
  4. 조속기 로프는 이상 없이 잘 부착되어 있는지 여부
(정답률: 43%)
  • 조속기는 카 상부에서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카 하부에서 검사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조속기의 작동은 정확하게 작동하는지 여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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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정전시 카 내의 예비조명장치는 램프중심으로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측정하여 몇 룩스[lu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0.1 LUX
  2. 1.0 LUX
  3. 10 LUX
  4. 100 LUX
(정답률: 63%)
  • 카 내의 예비조명장치는 비상시에 사용되는 것이므로, 조도가 낮은 상황에서도 충분한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소한 1.0 룩스 이상의 조도를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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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조속기의 스위치나 켓치의 작동속도가 맞지 않을 때는 무엇을 조정하는가?

  1. 플라이웨이트
  2. 조정스프링
  3. 연결핀
  4. 베어링
(정답률: 46%)
  • 조속기나 켓치의 작동속도가 맞지 않을 때는 조정스프링을 조정하여 작동속도를 맞춥니다. 조정스프링은 스프링의 길이를 조절하여 작동속도를 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조정스프링이 작동속도를 조절하는데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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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의 카(CAR)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카 내부는 구조상 경비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불연재료로 만들거나 씌워야 한다.
  2.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 출구는 카 내에서 열 수 없도록 잠금장치를 해야 한다.
  3. 카 벽에 설치된 비상구 출구는 카 안쪽으로만 열리도록 한다.
  4. 2개의 문이 설치된 경우에는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는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48%)
  • 2개의 문이 설치된 경우에는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는 구조이어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의 카 구조는 한쪽 문이 열리고, 그 쪽으로만 승객이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2개의 문이 있는 경우에도 한쪽 문이 열리고, 그 쪽으로만 승객이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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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일 경우에는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를 몇 도 이하로 할 수 있는가?

  1. 8°이하
  2. 12°이하
  3. 15°이하
  4. 18°이하
(정답률: 56%)
  • 수평보행기는 보행 보조기구로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일 경우에는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를 최대한 낮추는 것이 안전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행자가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최대 경사도는 15도 이하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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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를 수리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상부 및 하부에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단속한다.
  2. 작업 중 움직일 때는 반드시 상부 및 하부를 확인하고 복창한 후 움직인다.
  3. 주행하고자 할 때는 작업자가 안전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4. 동작시간을 게시한 후 시간이 되면 동작시킨다.
(정답률: 74%)
  • 동작시간을 게시한 후 시간이 되면 동작시킨다는 것은 적당하지 않은 사항입니다. 에스컬레이터를 수리할 때는 작업자가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상부 및 하부에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단속하고, 작업 중 움직일 때는 상부 및 하부를 확인하고 복창한 후 움직여야 합니다. 또한, 주행하고자 할 때는 작업자가 안전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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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어 열림방식 중 2S 오픈방식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2매 측면 열림
  2. 2매 중앙 열림
  3. 2매 위로 열림
  4. 2매 위아래 열림
(정답률: 71%)
  • 2S 오픈방식은 2매 측면 열림을 의미합니다. 이는 문이 좌우 양쪽으로 열리는 방식으로, 문을 열 때 좌우 양쪽으로 밀어서 열면 됩니다. 이 방식은 문을 넓게 열 수 있어 통행이 용이하며, 대개 실내에서 사용되는 문의 열림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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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차용 엘리베이터에서 운전자가 항상 전진방향으로 차량을 입ㆍ출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향 전환장치는?

  1. 턴 테이블
  2. 카 리프트
  3. 차량 감지기
  4. 출차 주의등
(정답률: 73%)
  • 턴 테이블은 차량을 180도 회전시켜서 전진방향으로 입ㆍ출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용 엘리베이터에서 운전자가 항상 전진방향으로 차량을 입ㆍ출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향 전환장치는 "턴 테이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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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권상기의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전동, 소음, 운전의 원활성 등 운전상황의 이상 유무를 살핀다.
  2. 기름의 누설 유무를 점검하고 청소한다.
  3. 브레이크 작동 여부를 점검하고 조정한다.
  4. 과부하검출장치의 작동여부를 점검한다.
(정답률: 49%)
  • 과부하검출장치는 권상기의 점검 사항 중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권상기의 점검 사항은 주로 차량의 운전 상황과 안전에 관련된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과부하검출장치는 차량이 운반하는 무게를 감지하여 과부하 상태를 감지하는 장치로, 차량의 안전 운행을 위한 부분이지만 권상기의 점검 사항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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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승강장에서는 물체가 쉽게 끼어 들어가지 않도록 디딤판과 콤의 물림량을 기준에 정하고 있다. 스텝방식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과 콤의 물림량은 몇 m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4mm 이상
  2. 5mm 이상
  3. 6mm 이상
  4. 7mm 이상
(정답률: 34%)
  • 승강장에서는 안전을 위해 물체가 스텝방식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과 콤 사이에 끼어들지 않도록 디딤판과 콤의 물림량을 기준에 따라 정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은 일반적으로 6mm 이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물체가 끼어들지 않도록 충분한 간격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mm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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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교류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방식으로 이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교류 1단 속도제어
  2.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
  3. 교류 궤환 제어방식
  4. 워드-레오나드 방식
(정답률: 70%)
  • 워드-레오나드 방식은 교류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 방식이 아닙니다. 이 방식은 직류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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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엘리베이터의 안정된 사용 및 정지를 위하여 승강장ㆍ중앙 관리실 또는 경비실 등에 설치되어, 카 이외의 장소에서 엘리베이터 운행의 정지조작과 재개조작이 가능한 안전장치는?

  1. 자동/수동 절환스위치
  2. 도어 안전장치
  3. 파킹스위치
  4. 카 운행정지스위치
(정답률: 52%)
  • 파킹스위치는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고 고정시키는 안전장치로, 승강장이나 중앙 관리실 등에서 엘리베이터 운행을 정지시키고 재개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안전한 사용과 정지를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자동/수동 절환스위치는 운전모드를 변경하는 스위치이고, 도어 안전장치는 엘리베이터 문의 안전을 보장하는 장치입니다. 카 운행정지스위치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되어 있어 카 내부에서만 작동하며, 비상상황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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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에스컬레이터의 제작기준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경사도는 일반적으로 30도 이하로 한다.
  2. 핸드레일의 속도는 디딤판과 동일 속도로 한다.
  3. 디딤판의 속도는 65m/min 이하로 한다.
  4. 이동식 핸드레일의 경우, 운행전구간에서 디딤판과 핸드레일의 속도차는 0~2% 이하로 한다.
(정답률: 73%)
  • 디딤판의 속도는 65m/min 이하로 한다는 것은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디딤판이 너무 빠르면 승객들이 넘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속도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에스컬레이터의 제작기준으로 맞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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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승강기에 적용하는 가이드 레일의 규격을 결정하는데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조속기의 속도
  2. 지진발생시 건물의 수평 진동에 의해 레일과 가이드슈 사이에 작용하는 수평진동력
  3. 비상정지장치 작동시 작용할 수 있는 좌굴하중
  4. 불균형한 큰 하중이 적재될 때 작용하는 회전 모멘트
(정답률: 55%)
  • 승강기의 가이드 레일 규격은 승강기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가이드 레일 규격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조속기의 속도는 관계가 가장 적습니다. 이는 가이드 레일은 승강기의 수직 이동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조속기의 속도는 승강기의 이동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이지만, 가이드 레일의 안정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이드 레일 규격을 결정하는데 있어서는 조속기의 속도보다는 지진발생시 건물의 수평 진동에 의해 레일과 가이드슈 사이에 작용하는 수평진동력, 비상정지장치 작동시 작용할 수 있는 좌굴하중, 불균형한 큰 하중이 적재될 때 작용하는 회전 모멘트 등이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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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10옴의 저항에 5A의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해서는 몇 V의 전압이 필요한가?

  1. 0.02V
  2. 0.5V
  3. 5.0V
  4. 50V
(정답률: 72%)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V)은 전류(I)와 저항(R)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V = I x R = 5A x 10옴 = 50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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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하는 전동기는?

  1. 3상유도전동기
  2. 단상유도전동기
  3. 동기전동기
  4. 셀신전동기
(정답률: 75%)
  • 엘리베이터는 대개 3상 전원을 사용하므로, 3상 전원을 받아들일 수 있는 3상 유도전동기가 주로 사용됩니다. 단상 유도전동기는 단상 전원을 사용하며, 동기전동기와 셀신전동기는 다른 용도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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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은 도르래 장치에서 80kgf의 물체를 C도르래에 걸었을 때 잡아당기는 힘 F는 몇 kgf 이상이면 되는가?(단, 움직이는 도르래의 무게와 마찰손실은 무시한다.)

  1. 5kgf
  2. 10kgf
  3. 20kgf
  4. 30kgf
(정답률: 42%)
  • 도르래 장치에서는 힘의 보존 법칙이 성립하므로, C도르래에 걸린 무게와 F가 걸리는 무게의 곱은 A도르래에 걸린 무게와 B도르래에 걸린 무게의 곱과 같다. 즉, 80kgf × F = 20kgf × 200kgf 이므로 F = 5kgf × 200kgf ÷ 80kgf = 12.5kgf 이다. 따라서, F는 10kgf 이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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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마이크로미터에 나타난 측정값은 몇 mm인가?

  1. 0.85mm
  2. 5.35mm
  3. 7.85mm
  4. 8.35mm
(정답률: 74%)
  • 마이크로미터는 밀리미터의 1/1000이므로, 마이크로미터 값을 1000으로 나누면 밀리미터 값이 나온다. 따라서, 8500/1000 = 8.5mm 이므로, 측정값은 7.85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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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표와 같은 진리표에 대한 논리게이트는?

  1. OR회로
  2. NOR회로
  3. AND회로
  4. NAND회로
(정답률: 63%)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AND 연산의 결과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이 진리표는 AND 회로의 진리표이며, 정답은 AND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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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배선용 차단기의 영문 문자기호로 알맞은 것은?

  1. S
  2. DS
  3. THR
  4. MCCB
(정답률: 72%)
  • 정답은 "MCCB"입니다.

    MCCB는 Molded Case Circuit Breaker의 약자로, 한글로는 "성형케이스 차단기"라고 번역됩니다. 이는 배선용 차단기의 종류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고전압 및 고전류를 다루는 전기 회로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MCCB"는 배선용 차단기의 영문 문자기호로 알맞습니다.

    다른 선택지인 "S", "DS", "THR"은 각각 다른 종류의 차단기를 나타내는 약어이며, 배선용 차단기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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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어떤 물체가 받는 마찰력은 접촉하는 상태의 마찰계수와 어떤 것의 곱에 비례하는가?

  1. 속도
  2. 가속도
  3. 수직력
  4. 수평력
(정답률: 26%)
  • 물체가 받는 마찰력은 접촉면에 수직인 방향인 수직력과 마찰계수와 물체의 무게 또는 힘의 곱에 비례합니다. 이는 물체가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에 의해 접촉면과의 마찰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직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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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함수의 라플라스 변환식이 F(s) = 1/s일 때, 시간함수 f(t)의 파형은?

(정답률: 53%)
  • 주어진 라플라스 변환식 F(s) = 1/s은 시간영역에서의 함수 f(t)가 라플라스 변환을 통해 s=0에서의 극점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간영역에서의 함수 f(t)가 상수함수이거나, 지수함수의 형태를 띄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이 정답입니다. 이 함수는 상수함수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라플라스 변환식 F(s) = 1/s와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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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회로시험기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직류 전류
  2. 직류 전압
  3. 저항
  4. 주파수
(정답률: 71%)
  • 회로시험기는 주로 전기적인 크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직류 전류, 직류 전압, 저항과 같은 전기적인 크기는 모두 회로시험기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파수는 회로시험기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이는 주파수가 전기적인 크기가 아니라, 시간당 발생하는 주기적인 변화의 횟수를 나타내는 물리량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파수는 주로 오실로스코프와 같은 다른 계측기를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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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은 콘덴서의 합성정전용량 [F]은?

  1. 1C
  2. 2C
  3. 3C
  4. 4C
(정답률: 51%)
  • 콘덴서의 합성정전용량은 병렬 연결된 콘덴서의 전하의 합을 전압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2F와 3F의 콘덴서가 병렬 연결되어 있으므로, 합성정전용량은 2F + 3F = 5F가 됩니다. 이 값을 전압 5V로 나누면 1C가 나오므로 정답은 "1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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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클리퍼(CLIPPER)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교류회로를 직류로 변환하는 회로
  2. 사인파를 일정한 레벨로 증폭시키는 회로
  3. 구형파를 일정한 레벨로 증포시키는 회로
  4. 파형의 상부 또는 하부를 일정한 레벨로 자르는 회로
(정답률: 49%)
  • 클리퍼 회로는 입력 신호의 파형을 일정한 레벨로 자르는 회로입니다. 이를 통해 입력 신호의 상부나 하부를 자르고, 그렇게 자른 신호를 출력으로 내보내게 됩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클리퍼 회로는 입력 신호의 왜곡을 조절하거나, 특정 부분만 추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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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20H의 자체 인덕턴스를 가지는 코일의 전류가 0.1초 사이에 1A만큼 변하면 유도 기전력은 몇 V 인가?

  1. 2V
  2. 20V
  3. 200V
  4. 2000V
(정답률: 40%)
  • 유도 기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ε = -L(dI/dt)

    여기서 ε는 유도 기전력, L은 인덕턴스, I는 전류, t는 시간입니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인덕턴스 L = 20H, 전류 I = 1A, 시간 변화율 dI/dt = 1A/0.1초 = 10A/s 입니다.

    따라서,

    ε = -20H x 10A/s = -200V

    여기서 음수 부호는 유도 기전력이 전류의 방향과 반대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유도 기전력의 크기는 200V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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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캠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1. 요동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2. 왕복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3.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4. 상하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정답률: 58%)
  • 캠은 회전운동을 기록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캠의 형태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캠의 회전운동을 기록하는 부분을 센서에 연결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합니다. 따라서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해야 하는 경우에 캠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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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3분간 876000[J]의 일을 하였다면 소비전력은 약 몇[W]가 되겠는가?

  1. 4867W
  2. 9734W
  3. 146000W
  4. 292000W
(정답률: 38%)
  • 일한 시간과 일의 양으로부터 일의 속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1분에 876000[J] / 3 = 292000[J/min]

    이제 일의 속도와 전기 에너지의 관계를 이용하여 소비전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1[W] = 1[J/s]

    따라서, 소비전력 = 일의 속도 / 1분당 초 수

    = 292000[J/min] / 60[s/min]

    = 4867[W]

    따라서, 정답은 "4867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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