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10-05)

승강기기능사
(2008-10-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엘리베이터의 안정된 사용 및 정지를 위하여 설치하는 파킹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작하기 쉬운 일반 스위치로 승강장 또는 중앙 관리실에만 설치하여야 한다.
  2. 엘리베이터 운행의 정지조작과 재개조작이 가능하여야 한다.
  3. 파킹 스위치를 정지로 작동시키면 버튼 등록이 정지 되어야 한다.
  4. 카가 지정층에 도착하면 운행이 정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58%)
  • "조작하기 쉬운 일반 스위치로 승강장 또는 중앙 관리실에만 설치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파킹스위치는 엘리베이터 카 내부에 설치되어야 하며, 일반 스위치가 아닌 전용 스위치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운행 중에도 파킹스위치를 쉽게 찾아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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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측 스프링 완충기의 적용 중량의 기준은?

  1. 카자중+정격하중
  2. (카자중+정격하중)의 1.2배
  3. (카자중+정격하중)의 1.5배
  4. (카자중+정격하중)의 2배
(정답률: 36%)
  • 카측 스프링 완충기는 충격이나 진동이 발생할 때 그 영향을 완충하여 기계나 구조물의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완충기의 적용 중량은 카자중과 정격하중의 합인데, 이는 완충기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중량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완충기가 견딜 수 있는 중량을 넘어서면 완충기가 파손될 수 있으므로, 적용 중량은 (카자중+정격하중)의 2배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완충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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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장치가 아닌 것은?

  1. 감속기
  2. 구동체인
  3. 트러스
  4. 구동 스프로켓
(정답률: 59%)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장치는 감속기, 구동체인, 구동 스프로켓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트러스는 구동장치가 아닙니다. 트러스는 에스컬레이터의 구조물 중 하나로, 스텝과 함께 이동하는 레일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러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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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200형 에스컬레이터의 시간당 수송 능력의 개략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단, 디딤판 속도 30m/min, 디딤판 1개 마다의 인원은 2명이다)

  1. 6000명
  2. 7000명
  3. 8000명
  4. 9000명
(정답률: 81%)
  • 1200형 에스컬레이터는 디딤판 속도가 30m/min이고, 디딤판 1개 마다의 인원은 2명이므로, 디딤판당 60명의 인원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당 수송 능력은 60명/분 x 60분 = 3600명/시간입니다. 하지만, 1200형 에스컬레이터는 상하행 각각의 디딤판이 있으므로, 이를 합산하여 시간당 수송 능력은 3600명/시간 x 2 = 7200명/시간입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답은 "8000명"이 아닌 "9000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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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승강장 도어에 설치되는 도어클로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모든층에 설치한다.
  2. 중력식(웨이트방식)과 스프링식이 있다.
  3. 승강장도어를 스스로 닫히게 하는 장치이다
  4. 도어가 열릴 때에도 기능을 담당한다.
(정답률: 57%)
  • "모든층에 설치한다.", "중력식(웨이트방식)과 스프링식이 있다.", "승강장도어를 스스로 닫히게 하는 장치이다." 모두 도어클로저에 해당하는 기능이지만, "도어가 열릴 때에도 기능을 담당한다."는 도어오프너(Door Opener)에 해당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정답은 도어오프너입니다. 도어오프너는 승강기 내부에서 도어를 자동으로 열고 닫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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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엘리베이터용 주로프는 일반 와이어로프에서 볼수 없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이에 해당되는 것은?

  1. 스트랜드(소선을 꼰 밧줄가닥)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반대인 것
  2.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같은 것
  3.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일정구간 같았다가 반대이었다가 하는 것
  4.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전체길이의 반은 같고, 반은 반대인 것
(정답률: 46%)
  • 엘리베이터용 주로프는 스트랜드(소선을 꼰 밧줄가닥)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반대인 것이다. 이는 로프의 내구성과 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스트랜드와 로프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꼬여 있으면 더욱 견고하고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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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는 몇 cm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0
  2. 2.0
  3. 4.0
  4. 8.0
(정답률: 60%)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출입구 바닥과 카 바닥 사이의 간격은 최대한 좁아야 합니다. 이는 승객이 엘리베이터로 출입할 때 발이 미끄러지거나 걸려서 다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간격은 4.0cm 이하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국제 기준으로 정해진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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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순간식 비상정지장치인 즉시작동식이 적용되는 승강기는?

  1.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의 승강기
  2. 정격속도가 60~105m/min의 승강기
  3. 정격속도가 120~240m/min의 승강기
  4. 정격속도가 300m/min 이상의 승강기
(정답률: 57%)
  • 순간식 비상정지장치는 승강기가 갑작스럽게 멈추는 상황에서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정격속도가 높은 승강기는 멈추는 데에 필요한 거리가 길어져서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기 전에 이미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인 승강기에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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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관성에 의한 원동기의 회전을 자동적으로 저지하는 것은?

  1. 권상기
  2. 완충기
  3. 조속기
  4. 제동기
(정답률: 48%)
  • 관성에 의해 회전하는 원동기를 멈추기 위해서는 회전 운동에 대한 저항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제동기입니다. 제동기는 회전하는 원동기의 회전 운동을 저항하여 멈추게 하거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동기가 관성에 의한 원동기의 회전을 자동적으로 저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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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 및 승강장 문의 유효 출입구의 높이는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8
  2. 2.0
  3. 2.6
  4. 3.0
(정답률: 78%)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 및 승강장 문의 유효 출입구 높이는 보통 2.0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성인이 충분히 통과할 수 있는 높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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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 등을 할 때 사용되는 것으로서 이것을 닫으면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유니트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1. 스톱밸브
  2. 체크밸브
  3. 안전밸브
  4. 제어밸브
(정답률: 71%)
  • 스톱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유니트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이는 보수, 점검 또는 수리 등을 할 때 유용하며, 스톱밸브를 닫으면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유니트로 역류하지 않도록 차단됩니다. 따라서 스톱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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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수평보행기의 디딤판의 속도에 관한 기준으로 맞는 것은?

  1. 경사도가 6도 이하의 것은 속도 60m/min 이하
  2. 경사도가 6도 초과의 것은 속도 50m/min 이하
  3. 경사도가 8도 이하의 것은 속도 50m/min 이하
  4. 경사도가 8도 초과의 것은 속도 60m/min 이하
(정답률: 58%)
  • 수평보행기는 평지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경사도가 낮을수록(6도 이하) 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사도가 8도 이상이 되면 기계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속도를 낮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경사도가 8도 이하인 경우에는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속도를 50m/min 이하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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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속기의 작동 원리는?

  1. 원심력
  2. 주로프 장력
  3. 조속기 로프 장력
  4. 회전력
(정답률: 72%)
  • 조속기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원심력은 회전하는 물체가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작용하는 힘으로, 조속기의 회전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심력이 로프를 당겨 조절하는 장치를 작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심력"이 정답입니다. 주로프 장력, 조속기 로프 장력, 회전력은 조속기 작동 원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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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4~8대의 승강기가 병설되어 있을 때 적합한 운전방식은?

  1. 군관리 방식
  2. 군승합 전자동방식
  3. 양방향 승합 전자동식
  4. 단식자동식
(정답률: 71%)
  • 4~8대의 승강기가 병설되어 있을 때 적합한 운전방식은 "군관리 방식"입니다. 이는 여러 대의 승강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여 운전하는 방식으로, 승강기의 운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운행 계획을 수립하여 효율적인 운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군관리 방식은 승강기 간의 충돌 방지와 같은 안전 기능도 강화할 수 있어 안전성도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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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권동식 권상기를 사용한 엘리베이터의 특징 중 권동식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너무 감거나 또는 지나치게 풀 때 위험이 있다.
  2. 균형추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소요 동력이 크다.
  3. 승강행정이 달라질 때마다 다른 권동이 필요하다.
  4. 도르래와 로프사이의 미끄러짐이 크다.
(정답률: 42%)
  • 권동식 엘리베이터는 도르래와 로프를 사용하여 움직이는데, 이 때 도르래와 로프사이의 마찰력이 작으면 엘리베이터가 미끄러져서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르래와 로프사이의 미끄러짐이 크다면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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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카 바닥 앞부분의 아랫방향으로 출입구의 전폭에 걸쳐 수직높이가 몇 mm 이상인 보호판이 견고하게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가?

  1. 450
  2. 540
  3. 1450
  4. 1540
(정답률: 56%)
  • 승객용 엘리베이터 출입구의 보호판은 EN 81-20 기준에 따라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 기준에서는 출입구의 전폭에 걸쳐 수직높이가 540mm 이상인 보호판이 필요하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호판이 출입구의 전체 높이를 충분히 커버하고,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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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균형체인의 설치 목적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카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2. 카의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3. 이동 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라 변화되는 하중을 보상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4. 균형추의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정답률: 81%)
  • 이동 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라 변화되는 하중을 보상하기 위해서 균형체인을 설치합니다. 이는 이동하는 물체의 무게 변화나 방향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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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은 바닥면부터 천장 또는 보의 하부까지의 수직거리는 일반적인 경우 몇 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5
  2. 1.8
  3. 2.0
  4. 2.3
(정답률: 67%)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은 보통 엘리베이터 샤프트의 상단에 위치하며, 기계실 내부에는 엘리베이터를 움직이는 로프와 기계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실의 수직거리는 엘리베이터 샤프트의 높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 수직거리는 일반적으로 2m 이상으로 하여야 합니다. 이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작동 효율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기계실이 충분히 높이 위치하면 엘리베이터 샤프트 내부에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 로프의 움직임이 원활해지고, 기계장치의 작동도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2.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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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위해ㆍ위험방지를 위하여 방호조치가 필요한 기계기구에 대한 방호조치의 짝으로 알맞은 것은?

  1. 리프트-조속기
  2. 에스컬레이터-파킹장치
  3. 크레인-역화장지기
  4. 승강기-과부하방지장치
(정답률: 72%)
  • 승강기는 인원이 타고 내리는 공간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승강기 내부에는 과부하방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승강기에 허용된 최대 하중을 초과할 경우 자동으로 멈추어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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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재해조사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동종재해 및 유사재해 재발방지
  2. 근로자의 복리후생을 위하여
  3. 재해에 알맞은 시정책 강구
  4. 재해 구성요소를 조사, 분석, 검토하고 그 자료를 활용하기 위하여
(정답률: 84%)
  • 재해조사의 목적은 재해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근로자의 복리후생을 위하여"라는 목적은 재해가 발생한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재해조사를 통해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고, 복리후생을 개선하는 대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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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정전기 제거의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설비의 주변에 자외선을 쬔다.
  2. 설비의 주변 공기를 건조시킨다.
  3. 설비의 주변에 적외선을 쬔다.
  4. 설비의 금속체 부분을 접지시킨다.
(정답률: 74%)
  • 정전기는 물체 간 전하의 불균형으로 발생하는데, 금속체는 전하를 흐르게 할 수 있는 좋은 전도체이기 때문에 금속체 부분을 접지시키면 정전기가 흐르게 되어 정전기가 제거됩니다. 따라서 "설비의 금속체 부분을 접지시킨다."가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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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경고나 주의를 표시할 때는 사용하는 색채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파랑
  2. 보라색
  3. 노랑
  4. 녹색
(정답률: 89%)
  • 노랑은 주의를 끌기에 가장 적합한 색상 중 하나입니다. 노란색은 시선을 끌고 주의를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경고나 주의를 표시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노란색은 빛이 많은 실내나 실외에서도 잘 보이기 때문에, 시각적인 효과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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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승강기의 배선에 전기의 흐름 유무를 알아보려고 한다. 가장 간단하게 판달할 수 있는 것은?

  1. 절연저항계
  2. 검전기
  3. 방전코일
  4. 정전콘덴서
(정답률: 67%)
  • 승강기의 배선에 전기의 흐름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전기 회로의 단락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기 회로에 검전기를 사용합니다. 검전기는 전기 회로의 단락 여부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도구로, 전기 회로에 연결하여 전기가 흐르는지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기의 배선에 전기의 흐름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검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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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공구나 자재를 높은 곳에 있는 종업원에게 정확하고 안전하게 전달할 수 없을 때 합리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은?

  1. 내려가서 공구나 자재를 가지고 올라가도록 한다.
  2. 숙달된 사람으로 정확하게 던져서 주고 받는다.
  3. 다른 종원원이 올라 다니면서 전달한다.
  4. 공구 주머니나 심부름바를 이용하여 전달한다.
(정답률: 68%)
  • 공구나 자재를 높은 곳에 있는 종업원에게 정확하고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내려가서 올라가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위험할 수 있으며, 던지는 것이나 다른 종업원이 올라다니는 것도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구 주머니나 심부름바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안전하고 정확하며, 빠르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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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안전점검시의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 가지의 점검방법을 병용하여 점검한다.
  2.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없이 점검한다.
  3. 불량 부분이 발견되면 다른 동종의 설비도 점검한다.
  4. 발견된 불량 부분은 원인을 조사하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한다.
(정답률: 85%)
  •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없이 점검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과거의 재해발생 부분은 더욱 신중하게 점검해야 하며, 해당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는 미래의 재해발생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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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재해원인 중 생리적인 원인은?

  1. 안전장치 사용자의 미숙
  2. 안전장치의 고장
  3. 작업자의 무지
  4. 작업자의 피로
(정답률: 84%)
  • 작업자의 피로는 장시간 작업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지침으로 인해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업자가 피로한 상태에서는 집중력이 떨어져 안전장치를 사용하지 않거나 미숙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작업 중에 졸 수도 있어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작업자의 피로는 안전사고 발생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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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추락에 의하여 근로자에게 위험이 미칠 우려가 있을 때 비계를 조립하는 등의 방법에 의하여 작업 발판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높이가 몇 m 이상인 장소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 설치하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65%)
  • 높이가 2m 이상인 장소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작업 발판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정답은 "2"입니다. 3m, 4m, 5m 이상인 경우에도 작업 발판을 설치해야 하지만, 문제에서는 "이상"이라는 표현이 없으므로 2m 이상인 경우만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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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로프식 승강기로 짝지어진 것은?

  1. 직접식과 간접식
  2. 견인식과 권동식
  3. 견인식과 직접식
  4. 권동식과 간접식
(정답률: 68%)
  • 로프식 승강기는 로프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 카를 움직이는데, 이때 로프를 움직이는 방식에 따라 견인식과 권동식으로 나뉩니다. 견인식은 로프를 당겨서 카를 움직이는 방식이고, 권동식은 로프를 감아서 카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로프식 승강기는 견인식과 권동식으로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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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승강기의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즉시 작동식과 점차 작동식이 있다.
  2. 점차 작동식에는 플랙시블 가이드 클램프형과 플랙시블 웨지 클램프형이 있다.
  3. 비상정지장치의 정지거리는 제한이 있다.
  4.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는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정답률: 71%)
  •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전기나 기계적인 부분이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기나 기계적인 문제로 인한 비상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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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에스컬레이터의 유지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계단식 체인은 굴곡반경이 적으므로 피로와 마모가 크게 문제시 된다.
  2. 계단식 체인은 주행속도가 크기 때문에 피로와 마모가 크게 문제시 된다.
  3. 구동체인은 속도, 전달동력 등을 고려할 때 마모는 발생하지 않는다.
  4. 구동체인은 녹이 슬거나 마모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59%)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체인은 지속적인 운전으로 인해 마모가 발생하고, 녹이 슬거나 부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지보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동체인은 녹이 슬거나 마모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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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정전, 화재 등의 이유로 전원이 차단되었을 경우 정전등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것은?

  1. 승객용 엘리베이터
  2. 덤 웨이터
  3. 승객ㆍ화물용 엘리베이터
  4. 침대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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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스컬레이터의 800형, 1200형이라 부르는 것은 무엇을 기준으로 한 것인가?

  1. 난간폭
  2. 계단의 폭
  3. 속도
  4. 양정
(정답률: 64%)
  • 에스컬레이터의 800형, 1200형은 난간폭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800형은 난간폭이 800mm 이하인 것을, 1200형은 난간폭이 1200mm 이하인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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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에스컬레이터의 층고가 6m 이하일 때의 경사도는 [°] 이하로 할 수 있는가?

  1. 15°
  2. 25°
  3. 35°
  4. 45°
(정답률: 61%)
  • 에스컬레이터의 층고가 6m 이하일 때의 경사도는 35° 이하로 할 수 있다. 이는 안전한 이용을 위한 국제 기준이며, 35° 이상의 경사도는 사용자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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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승강기의 검사방법 및 판정기준에 관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아래부분 최종 리미트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도달하기 이전에 작동하여야 한다.
  2. 비상구출구는 카 밖에서 간단한 조작으로 열 수 있어야 한다.
  3. 과속스위치는 적재하중의 100%의 하중을 실어서 상승할 때의 최고속도, 즉 졍격속도의 1.5배 이하에서 작동하여야 한다.
  4. 카가 최하층에 정지되어 있을 경우 카와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충격정도를 더한 수치는 균형우의 꼭대기틈새보다 작아야 한다.
(정답률: 54%)
  • "아래부분 최종 리미트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도달하기 이전에 작동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승강기가 최하층에 도달했을 때 완충기에 충격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종 리미트스위치는 완충기에 도달한 후 작동해야 합니다.

    과속스위치는 적재하중의 100%의 하중을 실어서 상승할 때의 최고속도, 즉 졍격속도의 1.5배 이하에서 작동하여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적재하중이 많을수록 승강기의 속도가 느려져야 하며, 과속스위치는 이를 감지하여 승강기를 정지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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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위치 및 릴레이 작동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저항의 파손상태 확인
  2. 융착된 금속접점 유무 확인
  3. 코일의 절연물 소손상태 확인
  4. 접점의 마모상태 확인
(정답률: 37%)
  • 저항의 파손상태는 스위치나 릴레이의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스위치나 릴레이의 작동을 위해서는 접점의 유무, 코일의 상태, 접점의 마모 등이 중요한 요소이며, 이들을 점검하여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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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T형 가이트 레일에는 8, 13, 18, 24k 레일이 있는데 8, 13, 18, 24라는 숫자는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가?

  1. 가이드 레일 1본의 무게
  2. 가이드 레일 1본의 길이
  3. 가이드 레일 1m의 무게
  4. 가이드 레일의 형상
(정답률: 68%)
  • 8, 13, 18, 24는 각각 가이드 레일의 무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8k 가이드 레일은 1m당 8kg의 무게를 가지며, 13k 가이드 레일은 1m당 13kg의 무게를 가지는 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이드 레일 1m의 무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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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와이어 로프 클립의 체결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률: 68%)
  • ""가 가장 적합한 이유는, 와이어 로프 클립이 끼워지는 부분이 둥근 형태로 되어 있어서 와이어 로프에 더욱 안정적으로 고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클립의 모양이 와이어 로프의 흐름과 일치하여 와이어 로프에 더욱 적합하게 체결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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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조속기(governor) 로프의 안전율은 얼마이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이상
  2. 3이상
  3. 8이상
  4. 10이상
(정답률: 53%)
  • 조속기(governor)는 엘리베이터나 크레인 등에서 사용되는 장치로, 기계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안전한 운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조속기의 안전율은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율은 일반적으로 조속기가 감속하는 속도와 기계의 최대 운전 속도의 비율로 나타냅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조속기는 더욱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8이상"입니다. 이는 조속기가 감속하는 속도가 기계의 최대 운전 속도의 8배 이상이어야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비율이 낮을수록 조속기의 안전성이 떨어지므로, 최소한 8 이상의 안전율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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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는 제어시스템 또는 구동기 브레이크에 이상이 발생하여 승강장 문이 열린 채 카가 움직일 경우 승강장에서 몇 mm를 이동하기 전에 카를 완전히 정지시켜야 하는가?

  1. 1200
  2. 1300
  3. 1400
  4. 1500
(정답률: 63%)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는 카가 움직이는 동안 로프의 길이 변화를 감지하여 카의 이동을 제어한다. 만약 제어시스템 또는 구동기 브레이크에 이상이 발생하여 카가 움직이는 동안 승강장 문이 열린 채로 있다면, 안전장치는 카를 완전히 정지시켜야 한다.

    이때, 카가 승강장에서 몇 mm를 이동하기 전에 정지해야 하는지는 안전장치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안전장치 중 하나인 "로프감속기"의 경우, 카가 승강장에서 1200mm 이상 이동하기 전에 정지시켜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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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변전압가변주파수(VVVF) 제어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워드레오나드방식에 비해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교류 2단 속도제어방식보다 소비전력이 적다.
  3. 속도에 대응하여 최적의 전압과 주파수로 제어하기 때문에 승차감이 양호하다.
  4. 높은 기동전류로 기동하며 기동시에도 높은 토크를 낼 수 있다.
(정답률: 44%)
  • VVVF 제어방식은 속도에 대응하여 최적의 전압과 주파수로 제어하기 때문에 승차감이 양호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높은 기동전류로 기동하며 기동시에도 높은 토크를 낼 수 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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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엘리베이터 도어의 세이프티 슈에 대한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슈의 작동상태
  2. 슈의 도어의 간격
  3. 슈의 도어머신 캠스위치와의 캠
  4. 도어 끝에서 슈의 나온 길이
(정답률: 49%)
  • 슈의 도어머신 캠스위치와의 캠은 엘리베이터 도어의 세이프티 슈와 관련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슈가 도어머신 캠스위치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으면 슈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슈의 도어머신 캠스위치와의 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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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에스컬레이터의 상ㆍ하 승강장 및 디딤판에서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이동용 손잡이
  2. 구동기 브레이크
  3. 스커트 가드
  4. 안전방책
(정답률: 28%)
  • 구동기 브레이크는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지만, 점검할 사항이 아닙니다. 구동기 브레이크는 에스컬레이터의 구동기에 부착되어 있으며,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동기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으면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멈추거나 움직임이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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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승강장 문의 닫힘 작동시 도어록과 도어 스위치는?

  1. 도어 스위치가 접촉한 후에 도어록이 되도록 한다.
  2. 도어록이 되고 난 후 도어 스위치가 접촉되어야 한다.
  3. 순서에 관계없이 도어록이 작동하거나 도어 스위치 작동이 이루어지면 된다.
  4. 도어록가 도어 스위치가 동시에 작동되어야 한다.
(정답률: 52%)
  • 승강장 문이 닫힘 작동할 때, 도어록이 먼저 작동하고 그 후에 도어 스위치가 접촉되어야 합니다. 이는 도어록이 문을 완전히 닫히게 하고, 그 후에 도어 스위치가 작동하여 문이 잠금 상태가 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도어 스위치가 먼저 작동하면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서 잠금 상태가 되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어록이 되고 난 후에 도어 스위치가 접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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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수평보행기의 안전장치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스텝체인 안전스위치
  2. 스커트 가드 안전스위치
  3. 비상정지스위치
  4.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스위치
(정답률: 48%)
  • 스커트 가드 안전스위치는 수평보행기의 안전장치 중 하나이지만, 실제로는 보행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기계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스커트 가드는 기계의 부품 중 하나로, 보행자가 기계 내부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커트 가드 안전스위치는 보행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므로, 수평보행기의 안전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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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엘리베이터의 전동기나 MG세트의 보수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결선유무를 점검한다.
  2. 인터록의 기능상태를 살핀다.
  3. 절연저항을 측정한다.
  4. 고정자와 회전자의 간격을 살핀다.
(정답률: 38%)
  • 인터록은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등에서 안전을 위해 설치된 장치로, 문이 열려있을 때는 운행이 불가능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터록의 기능상태를 살핀다는 것은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작업이며, 이를 점검하지 않으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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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카 상부에서 점검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정상부에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카를 운전할 때는 카의 고정부분을 차단 할 필요가 없다.
  3. 카 위에서 작업시 안전스위치를 차단 할 필요가 없다.
  4. 카 위에서 점검할 때는 자동운전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53%)
  • 카 위에서 작업시 안전스위치를 차단 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안전스위치는 카가 움직이는 동안에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 위에서 작업을 할 때는 카가 움직이지 않으므로 안전스위치를 차단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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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사이리스터에 의한 속도제어에서 제어요소가 아닌 것은?

  1. 전압
  2. 위상
  3. 토크
  4. 주파수
(정답률: 43%)
  • 사이리스터에 의한 속도제어에서 제어요소는 전압, 위상, 주파수입니다. 이들은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토크는 모터의 회전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속도제어와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토크는 이 문제에서 제어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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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압의 측정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전압계에 직렬로 접속하는 저항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계전기
  2. 분류기
  3. 배율기
  4. 압축기
(정답률: 61%)
  • 전압계에 직렬로 접속하는 저항을 "배율기"라고 합니다. 이는 전압계의 내부 저항과 함께 사용하여 전압의 측정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배율기는 전압계의 내부 저항보다 큰 저항값을 가지고 있어 전압계의 내부 저항과 병렬로 연결되어 전압을 측정할 때 전압계의 내부 저항과 함께 사용되어 측정 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율기는 전압계의 측정 범위를 확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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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입력이 단상 60Hz 상용전원이라면 출력파형은 어느 것인가?

(정답률: 57%)
  • 입력이 단상 60Hz 상용전원이므로, 출력파형은 입력파형과 동일한 60Hz 사인파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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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스프링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은?

  1. 스프링의 전체길이
  2. 스프링의 탄성계수
  3. 스프링의 강도
  4. 스프링의 유효길이
(정답률: 65%)
  • 스프링의 탄성계수는 스프링이 외부의 힘에 얼마나 잘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스프링이 얼마나 유연하게 변형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프링의 성능과 기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스프링의 탄성계수는 스프링의 세기를 나타내는 지표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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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저항 100Ω과 전열기에 5A의 전류를 흘렸을 때 전력은 몇 [W] 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0
  2. 100
  3. 500
  4. 2500
(정답률: 49%)
  • 전력은 전류와 전압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전류와 저항이 주어졌으므로 전압을 계산하여 전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압 = 전류 x 저항 = 5A x 100Ω = 500V

    따라서 전력은 전류와 전압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력 = 전류 x 전압 = 5A x 500V = 2500W

    따라서 정답은 "25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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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과 같은 논리기호의 논리식은?

(정답률: 66%)
  •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는 두 개의 명제가 모두 참일 때 참이 되는 논리 연산자입니다. 따라서, 논리식에서 ""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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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프러깅(plugging)이란 무슨 장치를 말하는가?

  1. 전동기 속도를 빠르게 조절하는 장치
  2. 전동기 기동을 빠르게 하는 장치
  3.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장치
  4. 전동기의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
(정답률: 30%)
  • 프러깅(plugging)은 전동기를 갑자기 역회전시켜서 전류를 차단하여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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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220V 60Hz의 교류 전원에서 슬립이 4%인 2극 단상 유도전동기의 속도 n은 몇 [rpm]인가?

  1. 6912
  2. 3456
  3. 3744
  4. 1056
(정답률: 49%)
  •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n = (120f/p) x (1-s)

    여기서,
    f = 주파수 (Hz)
    p = 극수
    s = 슬립

    주어진 조건에 대입하면,

    n = (120 x 60/2) x (1-0.04) = 3456

    따라서, 정답은 345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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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A-B 단자에서의 등가저항은 몇[Ω] 인가?

  1. 6
  2. 8
  3. 10
  4. 12
(정답률: 38%)
  • A-B 단자 사이의 등가저항은 병렬 저항의 합과 직렬 저항의 합을 더한 값과 같습니다.

    먼저, R1과 R2는 병렬 저항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병렬 저항의 공식은 1/R = 1/R1 + 1/R2 이므로,

    1/R = 1/6 + 1/8 = 7/24

    R = 24/7

    다음으로, R와 R3는 직렬 저항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직렬 저항의 공식은 R = R1 + R2 + R3 이므로,

    R = 24/7 + 10 = (24 + 70)/7 = 94/7

    따라서, A-B 단자에서의 등가저항은 94/7 [Ω]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6, 8, 10, 12 중에서 선택해야 하므로, 94/7을 가장 가까운 값으로 근사하여 계산합니다.

    94/7 ≈ 13.43

    가장 가까운 값은 12 이므로,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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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각도 측정기가 아닌 것은?

  1. 서피스 게이지
  2. 사인 바
  3. 분도기
  4. 만능 각도기
(정답률: 66%)
  • 서피스 게이지는 표면의 평평함을 측정하는 도구로, 각도를 측정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서피스 게이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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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비례한도 내에서 응력과 변형률은 비례한다.” 이것은 무슨 법칙인가?

  1. 나비에의 법칙
  2. 불변의 법칙
  3. 후크의 법칙
  4. 장력의 법칙
(정답률: 63%)
  • "비례한도 내에서 응력과 변형률은 비례한다"는 법칙은 후크의 법칙이다. 이는 탄성체의 변형에 대한 법칙으로, 일정한 영역에서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법칙은 탄성계수와 관련이 있으며, 탄성계수가 클수록 변형률이 작아지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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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직류전동기 정지레오나드 방식의 목적은?

  1. 계자속도를 조정하기 위하여
  2. 속도제어를 하기 위하여
  3. 병렬운전을 하기 위하여
  4. 정류를 하기 위하여
(정답률: 59%)
  • 직류전동기 정지레오나드 방식의 목적은 속도제어를 하기 위하여입니다. 정지레오나드 방식은 전류의 방향을 바꾸어 모터의 회전 방향을 바꾸는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여 모터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지레오나드 방식은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이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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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운전자가 없는 엘리베이터의 자동제어는?

  1. 정치제어
  2. 추종제어
  3. 프로그래밍제어
  4. 비율제어
(정답률: 77%)
  • 운전자가 없는 엘리베이터는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제어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이 시스템은 미리 설정된 프로그램에 따라 엘리베이터의 이동 경로, 속도, 문의 열림 및 닫힘 등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그래밍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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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평형판 콘덴서에 있어서 판의 면적을 동일하게 하고 정전 용량은 반으로 줄이려면 판사이의 거리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4배로 줄인다.
  2. 반으로 줄인다.
  3. 2배로 늘린다.
  4. 4배로 늘린다.
(정답률: 66%)
  • 평형판 콘덴서의 정전 용량은 판 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하므로, 정전 용량을 반으로 줄이려면 판 사이의 거리를 2배로 늘려야 합니다. 판의 면적은 정전 용량과는 무관하므로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2배로 늘린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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