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1-18)

승강기기능사
(2009-01-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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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승강기의 완충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스프링완충기와 유입완충기가 있다.
  2.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60m/min 이하인 경우 스프링 완충기가 사용된다.
  3. 유입완충기는 9.8m/sec2 를 넘지 않는 평균 감속도를 가져야 한다.
  4. 스프링완충기의 작용은 유체 저항에 의한다.
(정답률: 60%)
  • "스프링완충기의 작용은 유체 저항에 의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스프링완충기는 스프링의 탄성에 의해 작용하며, 스프링이 압축되면서 에너지를 저장하고, 스프링이 풀리면서 저장된 에너지를 방출하여 완충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유체 저항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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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의 문을 열고 닫는 도어머신에서 성능상 요구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작동이 원활하고 정숙하여야 한다.
  2. 카 상부에 설치하기 위하여 소형이며 가벼워야 한다.
  3. 어떠한 경우라도 수동조작에 의하여 카 도어가 열려서는 안된다.
  4. 작동 회수가 승강기 기동 회수의 2배이므로 보수가 쉬워야 한다.
(정답률: 81%)
  • "어떠한 경우라도 수동조작에 의하여 카 도어가 열려서는 안된다."는 안전상의 이유 때문입니다. 만약 카 도어가 수동조작으로 열리게 된다면, 이는 도어머신의 작동에 이상이 생겼을 때 비상 탈출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도어머신의 안전성을 저해하고, 비상 탈출 시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절대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수동조작으로 카 도어가 열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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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몇 [mm]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20
  2. 125
  3. 130
  4. 135
(정답률: 76%)
  •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최소한 125mm 이하여야 합니다. 이유는 보행자 보호를 위해 승강로의 경사각이 1:12 이하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계산하면, 승강로의 높이(수직거리)를 H, 승강로의 길이(수평거리)를 L 이라고 할 때, H/L ≤ 1/12 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H/L = tan(경사각) ≤ 1/12 이므로, 경사각은 약 4.76도 이하여야 합니다. 이때,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승강로의 길이(L)에 영향을 받으므로, L을 최소한 125mm 이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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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류 엘리베이터의 전동기 특성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고빈도로 단속 사용하는데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2. 기동토크가 커야 한다.
  3. 기동전류가 적어야 한다.
  4.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커야 한다.
(정답률: 52%)
  •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커야 한다는 것은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모터가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회전체의 관성력이 충분히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모터의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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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균형로프의 주된 사용 목적은?

  1. 카의 소음진동을 보상하기 위해서
  2. 카의 위치변화에 따른 주 로프무게에 의한 권상비를 보상하기 위해서
  3. 카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
  4. 카의 적재하중 변화를 보상하기 위해서
(정답률: 73%)
  • 균형로프는 카의 위치변화에 따른 주 로프무게에 의한 권상비를 보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카가 움직일 때 로프의 길이가 변화하면서 권상비가 변하게 되는데, 이를 보상하여 카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안전한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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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비상용 승강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평상시는 승객용 또는 승객 · 화물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카는 비상운전시 반드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마다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3. 별도의 비상전원장치가 필요하다.
  4. 도어가 열러 있으면 카를 승강 시킬 수 없다.
(정답률: 57%)
  • 도어가 열러 있으면 카를 승강 시킬 수 없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비상용 승강기는 비상시에만 사용되며, 평상시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도어가 열려 있어도 비상시에는 카를 승강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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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격속도 60m/min인 승강기에서 조속기 1차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몇 [m/min] 인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60
  2. 63
  3. 68
  4. 78
(정답률: 62%)
  • 승강기의 조속기 1차 과속스위치는 정격속도의 115% 이상에서 작동하므로, 60m/min x 1.15 = 69m/min 이상에서 작동합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인 "78"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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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승강로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1개층에 대한 출입구가 카 1대에 대하여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으나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는 구조이어서는 안된다.
  2. 피트에는 피트의 깊이가 2m를 초과하는 경우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다.
  3. 엘리베이터와 관계없는 급수배관 · 가스관 및 전선관 등을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4. 균형추에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피트바닥이 충분한 강도를 지니면 통로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46%)
  • "피트에는 피트의 깊이가 2m를 초과하는 경우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피트의 깊이가 2m를 초과하는 경우에도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안전장치와 함께 출입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균형추에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피트바닥이 충분한 강도를 지니면 통로로 사용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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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본형 Bleed off 의 유압회로이다. 그림 중 유량제어밸브에 해당되는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68%)
  • 정답은 "B"입니다.

    유량제어밸브는 유압유의 유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림에서 유량제어밸브는 ③번에 해당됩니다.

    ①번은 고정식 오버로드 밸브, ②번은 고정식 리미트 스위치, ④번은 고정식 체크 밸브입니다. 이들은 유압회로에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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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엘리베이터 도어용 부품과 거리가 먼 것은?

  1. 행거롤러
  2. 업스러스트롤러
  3. 도어레일
  4. 가이드롤러
(정답률: 51%)
  • 엘리베이터 도어용 부품 중 가이드롤러는 도어레일과 함께 엘리베이터 도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가이드롤러는 엘리베이터 카빈의 이동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엘리베이터 도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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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비상정지장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후렉시블 가이드 크램프형 세이프티
  2. 슬랙 로프 세이프티
  3. 조속기
  4. 턴버클
(정답률: 72%)
  • 턴버클은 비상정지장치와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비상정지장치는 작업 중에 작업자가 추락하는 것을 막기 위한 장치로, 후렉시블 가이드 크램프형 세이프티, 슬랙 로프 세이프티, 조속기 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턴버클은 보통 가방, 벨트, 신발끈 등을 조절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되며, 비상상황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상정지장치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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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엘리베이터 도어의 개폐만이 운전자의 조작에 의해 이루어지고, 기타 카의 기동은 카내 버튼이나 승강장 버튼에 의해 이루어 지는 조작방식은?

  1. 카 스위치 방식
  2. 신호방식
  3. 단식자동식
  4. 승합전자동식
(정답률: 35%)
  • 카의 기동은 승강장에서 발생하는 신호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호방식이라고 합니다. 카 스위치 방식은 운전자가 직접 카를 조작하는 방식이며, 단식자동식과 승합전자동식은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버튼을 누르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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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에스컬레이터의 승강로내 신호회로의 사용전압이 150V초과 300V 이하인 경우 절연저항은 몇 [MΩ]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1
  2. 0.2
  3. 0.3
  4. 0.4
(정답률: 74%)
  • 에스컬레이터의 승강로내 신호회로는 저전압 회로에 해당하므로, 절연저항은 최소 0.2MΩ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만약 절연저항이 이보다 낮다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답이 "0.2"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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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로프의 꼬임 방법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보통꼬임과 랭꼬임이 있다.
  2. 보통꼬임은 스트랜드의 꼬임 방향과 로프의 꼬임 방향이 같다.
  3. 보통꼬임은 소선과 도르래의 접촉면이 작으면 마모의 영향은 다소 많다.
  4. 보통꼬임은 잘 풀리지 않아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69%)
  • "보통꼬임은 스트랜드의 꼬임 방향과 로프의 꼬임 방향이 같다."가 가장 먼 것입니다. 이유는 로프의 꼬임 방향과 스트랜드의 꼬임 방향이 다른 경우에도 보통꼬임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로프의 내구성이 떨어지고, 보통꼬임이 잘 풀리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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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교류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가변전압 가변주파수제어
  2. 교류귀환 전압제어
  3. 교류1단 속도제어
  4. 워드레오나드방식
(정답률: 74%)
  • 워드레오나드 방식은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 아니라,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 중 하나인 워드레오나드 장치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를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교류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 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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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엘리베이터가 가동중 일 때 회전하지 않는 것은?

  1. 주 시브(Main sheave)
  2. 조속기 텐션 시브(Governor tension sheave)
  3. 브레이크 라이닝(Brake lining)
  4. 브레이크 드럼(Brake drum)
(정답률: 57%)
  • 엘리베이터가 가동중일 때 회전하지 않는 것은 브레이크 라이닝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라이닝은 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브레이크 라이닝은 브레이크 드럼과 마찰하여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엘리베이터가 회전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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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에서 디딤판과 같은 속도로 움직이게 설계 되어야 하는 것은?

  1. 핸드레일
  2. 브레이크휠
  3. 스커트가드
  4. 스프라켓
(정답률: 81%)
  • 에스컬레이터에서 디딤판과 같은 속도로 움직이게 설계되어야 하는 것은 "핸드레일"입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핸드레일을 잡고 있으면 더욱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핸드레일은 에스컬레이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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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승강장 문이 카 문과의 연동에 의해 열리는 방식에서는 자동적으로 승강장의 문이 닫히는 쪽으로 힘을 작동시키는 안전장치는?

  1. 트랙 브래킷
  2. 도어 행거
  3. 도어 로크
  4. 도어 클로저
(정답률: 73%)
  • 승강장 문이 카 문과의 연동에 의해 열리는 방식에서는 카 문이 열린 후에는 승강장 문이 자동으로 닫혀야 합니다. 이때, 승강장 문이 닫히는 쪽으로 힘을 작동시키는 안전장치는 도어 클로저입니다. 도어 클로저는 문을 자동으로 닫아주는 장치로, 승강장 문이 자동으로 닫히는 것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어 클로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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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승강기를 자체 점검할 때 거리가 먼 항목은?

  1. 와이어로프의 손상 유무
  2. 비상정지장치의 이상 유무
  3. 가이드레일의 상태
  4. 클러치의 이상 유무
(정답률: 47%)
  • 승강기가 움직이는 원리는 클러치와 와이어로프가 함께 작동하여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클러치에 이상이 있으면 승강기가 움직이지 않거나 움직임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이상 유무는 승강기 안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 항목들도 중요하지만, 클러치의 이상 유무는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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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동기, 회전축 등에는 위험방지장치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설치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위험 부위에는 덮개, 울, 슬리브, 건널다리 등을 설치
  2. 키이 및 핀 등의 기계요소는 묻힘형으로 설치
  3.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돌출된 고정구로 설치
  4. 건널다리에는 안전난간 및 미끄러지지 아니하는 구조의 발판 설치
(정답률: 72%)
  • 벨트의 이음부분에 돌출된 고정구를 설치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벨트의 마모를 유발하고, 안전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벨트의 이음부분은 부드러운 연결재로 연결하거나, 특수한 이음부재를 사용하여 연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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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안전한 작업을 위하여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조작장치는 관계작업자가 조작하기 쉬울 것
  2. 구동기구를 가진 기계는 사이클의 마지막과 처음에 시간적 지연을 가질 것
  3. 급정지 장치가 작동했을 때 리셋트되지 않는 한 동작되지 않을 것
  4. 조작을 가능한 한 복잡하게 하여 관계자가 아니면 동작시키지 못하게 할 것
(정답률: 78%)
  • "조작을 가능한 한 복잡하게 하여 관계자가 아니면 동작시키지 못하게 할 것"은 안전한 작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이유는 조작을 복잡하게 하면, 관계자가 아닌 사람들이 기계를 조작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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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안전사고의 발생요인으로 심리적인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1. 감정
  2. 극도의 피로감
  3. 육체적 능력 초과
  4. 신경계통의 이상
(정답률: 74%)
  • 안전사고의 발생요인 중에서 심리적인 요인으로 감정이 해당하는 이유는, 감정은 사람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분노나 공포와 같은 감정이 운전자나 작업자의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판단력을 흐리게 하여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정적인 안정을 유지하고, 감정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안전사고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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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의 승강을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장치가 작동 하지 않는 경우는?

  1. 디딤판체인이 절단되었을 때
  2. 승강장 근처에 설치한 방화셔터가 닫히기 시작할 때
  3. 3각부 안전보호판에 이물질이 접촉되었을 때
  4. 디딤판과 콤이 맞물리는 지점에 물체가 끼였을 때
(정답률: 48%)
  •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은 승강 중에 발을 놓지 않고 계속해서 따라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만약 3각부 안전보호판에 이물질이 접촉되면, 디딤판이 이물질과 맞닿아 움직일 수 없게 되어 승강을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장치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이는 승강 중에 발을 놓지 않고 따라가야 하는 디딤판이 움직일 수 없게 되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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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승강기의 카가 승강로의 상부에 있는 경우 천장에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균형체인
  2. 화이널리미트스위치
  3. 조속장치
  4. 회로개폐기
(정답률: 76%)
  • 승강기가 카가 승강로의 상부에 있는 경우, 천장에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는 화이널리미트스위치입니다. 이는 승강기의 이동 거리를 제한하고, 승강기가 더 이상 이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승강기가 천장에 충돌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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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로프식 승강기에 필요하지 않은 안전장치는?

  1. 핸드레일 안전장치
  2. 완충기
  3. 조속기
  4. 화이널리미트스위치
(정답률: 71%)
  • 로프식 승강기에서 핸드레일 안전장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승강기 내부에 있는 손잡이로,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승강기 내부에 있는 사람들이 손잡이를 잡고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하지만 로프식 승강기는 속도가 느리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핸드레일 안전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핸드레일 안전장치는 로프식 승강기에 필요하지 않은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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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선로의 정전 작업시는 접지를 한다. 이 접지의 목적이 잘못 설명된 것은?

  1. 인접 선로의 유도 전압에 의한 유도 쇼크의 방지를 위하여 접지하는 것이다.
  2. 현장에 검전기가 없으므로 정전의 확인용으로 접지하는 것이다.
  3. 정전을 확인 하였으나 역송전으로 인한 감전 방지를 위하여 접지한다.
  4. 정전되었다 하여도 통전으로 인한 감전방지를 위하여 접지한다.
(정답률: 68%)
  • 정전 작업시 접지를 하는 목적은 "인접 선로의 유도 전압에 의한 유도 쇼크의 방지를 위하여 접지하는 것이다."가 아닌, "현장에 검전기가 없으므로 정전의 확인용으로 접지하는 것이다."입니다. 즉, 접지를 통해 전기적 안전을 확보하고 정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인접 선로의 유도 전압에 의한 유도 쇼크 방지는 접지의 추가적인 효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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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고예방의 기본 4원칙이 아닌 것은?

  1. 원인 계기의 원칙
  2. 대책 선정의 원칙
  3. 예방 가능의 원칙
  4. 개별 분석의 원칙
(정답률: 62%)
  • 사고예방의 기본 4원칙은 "원인 계기의 원칙", "대책 선정의 원칙", "예방 가능의 원칙", "개별 분석의 원칙"입니다. 따라서, 개별 분석의 원칙은 사고예방의 기본 4원칙 중 하나이며,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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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승강기의 방호장치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가이드레일
  2. 과부하방지장치
  3. 조속기
  4. 출입문 인터록
(정답률: 52%)
  • 가이드레일은 승강기의 이동 경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지만, 방호장치로서의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이드레일은 승강기의 방호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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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전동기의 용량을 계산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안전장치
  2. 속도
  3. 경사각도
  4. 기계 효율
(정답률: 59%)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전동기의 용량을 계산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속도, 경사각도, 기계 효율입니다. 안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로, 전동기의 용량 계산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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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기계실에서 행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치차 및 베어링 검사
  2. 조속기의 작동상태 검사
  3. 배전반 등 전원설비 검사
  4. 오버헤드(overhead) 간격(clearance) 검사
(정답률: 55%)
  • 오버헤드 간격 검사는 전선이나 케이블이 건물이나 구조물과 충돌하지 않도록 간격을 유지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기계실에서 검사하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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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는 몇 [㎝]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49%)
  • 승강장 출입구와 카 바닥 사이의 틈은 최대 4c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장애인들이 휠체어나 보행보조기 등을 사용할 때 바퀴가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러한 규정은 안전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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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엘리베이터의 카 안전장치(car safety device)의 점검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링크(link)가 자유롭게 움직이는가
  2. 각 부의 볼트, 너트에 이완이 없는가
  3. 가이드레일(guide rail)과 클램프(clamp)사이의 간격이 적당한가
  4. 캠(cam)의 동작이 적절한가
(정답률: 37%)
  • 캠은 엘리베이터 카 안전장치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캠의 동작이 적절하지 않으면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떨어질 수 있으므로, 카 안전장치의 점검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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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스프링 완충기를 속도 60m/min 인 승강기에 적용할 때 최소 행정(STROKE)은 몇 [mm] 인가?

  1. 64
  2. 78
  3. 91
  4. 100
(정답률: 33%)
  • 스프링 완충기는 승강기가 갑작스럽게 멈출 때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스프링 완충기의 최소 행정(STROKE)은 승강기의 속도와 무게, 그리고 움직임의 방향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속도 60m/min 인 승강기에 스프링 완충기를 적용할 때 최소 행정(STROKE)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승강기의 속도가 높을수록 스프링 완충기의 최소 행정(STROKE)도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큰 값인 "10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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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의 일반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적으로 경사도는 30도 이하로 하여야 한다.
  2. 핸드레일의 속도가 디딤바닥과 동일한 속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3. 디딤바닥의 정격속도는 30m/min 이상이어야 한다.
  4. 물건이 에스컬레이터의 각부분에 끼이거나 부딪치는 일이 없도록 안전한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73%)
  • "디딤바닥의 정격속도는 30m/min 이상이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디딤바닥의 정격속도는 에스컬레이터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0.5~1.5m/s (30~90m/min) 정도입니다.

    에스컬레이터의 디딤바닥은 스텝(계단)과 함께 움직이는 부분으로, 스텝의 이동속도와 일치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스텝과 디딤바닥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스텝과 디딤바닥 사이에 물건이 끼이거나 부딪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디딤바닥의 속도는 스텝의 속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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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정전시 몇 초 이내에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이 자동적으로 발생되어야 하는가?

  1. 60
  2. 90
  3. 120
  4. 150
(정답률: 75%)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60초 이내에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이 자동적으로 발생되어야 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승객들이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6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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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체인 및 구동 체인의 안전율로 알맞은 것은?

  1. 5 이상
  2. 7 이상
  3. 8 이상
  4. 10 이상
(정답률: 32%)
  • 정답: 5 이상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체인 및 구동 체인의 안전율은 체인의 강도와 적재 중 발생할 수 있는 하중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안전율이 높을수록 체인의 강도가 높아지므로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너무 높은 안전율은 비용 측면에서 불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체인 및 구동 체인의 안전율은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적재 중 발생할 수 있는 하중을 고려하여 안전성과 비용 측면에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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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주 전동기를 보호하는 과부하방지 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밸브중에서 어느 것인가?

  1. 체크밸브
  2. 릴리프밸브
  3. 다운밸브
  4. 스톱밸브
(정답률: 56%)
  • 릴리프밸브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 압력을 조절하여 주 전동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릴리프밸브"가 주 전동기를 보호하는 과부하방지 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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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에스컬레이터의 난간 및 발판에 대한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난간조명 또는 발판 조명이 있을 때 조명 램프의 점등 상태와 보호 덮개의 파손여부
  2. 3각부 안전보호판의 취부상태
  3. 연동용 체인의 늘어짐 및 마모여부
  4. 발판과 스커트 가드 사이의 간격
(정답률: 39%)
  • 연동용 체인은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지만, 난간이나 발판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동용 체인의 늘어짐 및 마모여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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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엘리베이터 로프의 점검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녹의 유무
  2. 마모의 정도
  3. 절연저항
  4. 모래, 먼지 등의 부착
(정답률: 66%)
  • 절연저항은 엘리베이터 로프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절연저항이 낮으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엘리베이터 운행 중에 심각한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연저항은 엘리베이터 로프의 점검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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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엘리베이터의 도어 슈의 점검을 위해 실시하여야 할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도어 슈의 마모상태 점검
  2. 가이드 롤러의 고무 탄력상태 점검
  3. 슈 고정볼트의 조임상태 점검
  4. 도어 개폐시 실과의 간섭상태 점검
(정답률: 62%)
  • 도어 슈의 마모상태 점검, 슈 고정볼트의 조임상태 점검, 도어 개폐시 실과의 간섭상태 점검은 모두 엘리베이터 도어 슈의 안전성과 원활한 개폐를 위해 중요한 점검사항입니다. 하지만 가이드 롤러의 고무 탄력상태 점검은 엘리베이터 도어 슈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가이드 롤러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부품으로, 도어 슈와는 별개의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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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를 현저히 초과할 때 모터에 가해지는 전원을 차단하여 카를 정지시키는 장치는?

  1. 권상기 브레이크
  2. 가이드 레일(Guide Rail)
  3. 권상기 드라이버
  4. 조속기(Governor)
(정답률: 71%)
  •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를 현저히 초과할 때 모터에 가해지는 전원을 차단하여 카를 정지시키는 장치는 조속기(Governor)입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 카와 연결된 로프를 회전시키면서 회전속도를 감지하고, 일정 속도 이상이 되면 전원을 차단하여 엘리베이터 카를 정지시킵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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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식 승강기의 바닥맞춤보정장치는 착상면을 기준으로 몇 [mm] 이내의 위치에서 보정 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70
  2. 75
  3. 85
  4. 90
(정답률: 59%)
  • 유압식 승강기의 바닥맞춤보정장치는 착상면을 기준으로 75mm 이내의 위치에서 보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승강기의 바닥과 착상면 사이의 간격이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75mm 이내의 위치에서 보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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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유압파워유니트(Power Unit)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펌프
  2. 유압실린더
  3. 유량제어밸브
  4. 체크밸브
(정답률: 48%)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유압파워유니트(Power Unit)는 펌프, 유량제어밸브, 체크밸브 등으로 구성됩니다. 유압실린더는 엘리베이터의 이동을 담당하는 구성 요소이지만, 유압파워유니트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실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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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카가 승강로 최하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안전을 고려하여 피트(pit)의 깊이를 일정 한도로 규정하고 있다. 카 속도에 따른 피트의 깊이는 몇 [m] 이상 이어야 하는가?

  1. A=1.2, B=1.8, C=2.1
  2. A=1.4, B=2.1, C=2.7
  3. A=1.5, B=2.1, C=3.2
  4. A=2.0, B=2.8, C=3.8
(정답률: 43%)
  • 카가 승강로 최하층에 정지하였을 때, 피트의 깊이는 카의 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속도가 높을수록 피트의 깊이가 깊어져서 카 내부에서의 안전이 보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카 속도에 따른 피트의 깊이는 높아야 한다.

    보기 중에서 A와 B는 깊이가 낮아서 카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C는 카 속도에 따라 깊이가 적절하게 높아져서 카 내부에서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A=1.5, B=2.1, C=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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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 중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꾸어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1. VVVF 제어
  2. 교류 2단제어
  3. 교류귀한 전압제어
  4. 워드-레오나드 제어
(정답률: 53%)
  • 사이리스터를 이용한 유도전동기 제어 방식은 주로 교류귀한 전압제어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사이리스터를 이용하여 교류 전원의 주파수를 변화시켜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전압을 변화시키는 방식보다 더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류귀한 전압제어 방식이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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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다음 중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T형가이드 레일에 해당되는 것은?

  1. 8K
  2. 10K
  3. 15K
  4. 25K
(정답률: 76%)
  • 정답은 "8K"입니다. T형가이드 레일은 엘리베이터의 이동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더 큰 무게를 지탱할 수 있습니다. "8K"는 8000파운드(약 3628kg)까지 지탱할 수 있는 T형가이드 레일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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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재료를 그림과 같은 상태로 절단할 때 작용하는 하중은?

  1. 인장하중
  2. 압축하중
  3. 전단하중
  4. 휭하중
(정답률: 72%)
  • 그림에서 보이는 절단면을 수직으로 자르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은 수평방향입니다. 이러한 하중은 재료 내부에서 수평면에 평행한 방향으로 작용하며, 이러한 하중을 전단하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단하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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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어떤 교류 전동기의 회전속도가 1200rpm이라고 할 때 전원주파수를 10% 증가시키면 회전속도는 몇 [rpm]이 되는가?

  1. 1080
  2. 1200
  3. 1320
  4. 1440
(정답률: 66%)
  • 전원주파수가 10% 증가하면 회전속도도 10% 증가합니다. 따라서, 1200rpm에서 10% 증가한 값은 1200 x 1.1 = 1320rp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3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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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승강기의 카 프레임의 단면적 30cm2에 걸리는 무게가 2400kgf이고 사용재료의 인장강도가 4000kgf/㎠ 일 때 안전율은 얼마인가?

  1. 16
  2. 50
  3. 80
  4. 133
(정답률: 45%)
  • 안전율은 사용재료의 인장강도를 사용재료의 안전계수로 나눈 값과 카 프레임에 걸리는 무게를 사용재료의 단면적으로 나눈 값의 비율로 구할 수 있습니다.

    안전율 = (사용재료의 인장강도 / 사용재료의 안전계수) / (카 프레임에 걸리는 무게 / 카 프레임의 단면적)

    여기서 사용재료의 안전계수는 일반적으로 2~4 사이의 값을 가지며, 이 문제에서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간단하게 2로 가정하겠습니다.

    안전율 = (4000kgf/㎠ / 2) / (2400kgf / 30cm2) = 50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안전율이 50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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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그림과 같은 회로와 원리가 같은 논리기호는?

(정답률: 65%)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는 입력값과 출력값의 관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값이 모두 참일 때만 출력값이 참이 되는 반면, OR 게이트는 입력값 중 하나라도 참이면 출력값이 참이 됩니다.

    하지만 ""는 입력값이 모두 참일 때 출력값이 거짓이 되는 NOT 게이트로,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와는 원리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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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그림과 같은 제어계의 전체 전달함수는? (단, H/(s)=1이다.)

(정답률: 66%)
  • 전체 전달함수는 각 블록의 전달함수를 곱한 것과 같다. 따라서, 전체 전달함수는 G(s) = H(s) × G1(s) × G2(s) × G3(s) 이다. H(s) = 1 이므로, G(s) = G1(s) × G2(s) × G3(s)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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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체인의 종류는 크게 전동용 체인과 하중용 체인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다음 중 전동용 체인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사일런트 체인
  2. 코일 체인
  3. 롤러 체인
  4. 블록 체인
(정답률: 35%)
  • 코일 체인은 전동용 체인이 아닌 하중용 체인으로 분류됩니다. 코일 체인은 주로 농업 기계나 운반 기계 등에서 사용되며, 무거운 하중을 견디기 위해 강도가 높은 철강으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전동기나 엔진과 같은 동력원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동용 체인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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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PNP형 트랜지스터의 기호로 알맞은 것은?

(정답률: 63%)
  • 정답은 "" 입니다.

    PNP형 트랜지스터는 NPN형 트랜지스터와는 반대로, 양극성이 반대인 P형과 N형의 반도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기호에서는 NPN형 트랜지스터와는 반대로, 화살표가 내부로 향하고,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 끊어진 선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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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기계적 접합방법이 아닌 것은?

  1. 볼트(bolt)접합
  2. 리벳(rivet)접합
  3. 고주파 용접접합
  4. 키이(key)접합
(정답률: 64%)
  • 고주파 용접접합은 기계적인 방법이 아니라 열과 압력을 이용하여 두 개의 부품을 접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기계적 접합방법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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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4절 링크 기구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로 알맞은 것은?

  1. 고정 링크, 크랭크, 레버, 슬라이더
  2. 가변 링크, 크랭크, 기어, 클러치
  3. 고정 링크, 크랭크, 고정레버, 클러치
  4. 가변 링크, 크랭크, 기어, 슬라이더
(정답률: 37%)
  • 4절 링크 기구는 고정 링크, 크랭크, 레버, 슬라이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정 링크는 움직이지 않는 링크로서 다른 링크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크랭크는 회전 운동을 하는 링크로서 움직이는 부분입니다. 레버는 크랭크와 연결되어 있으며, 크랭크의 회전 운동을 레버의 직선 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슬라이더는 고정 링크와 연결되어 있으며, 직선 운동을 하는 링크입니다. 이렇게 구성된 4절 링크 기구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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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떤 물체의 영(Young)률이 작다고 하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1. 안전하다는 것이다.
  2. 불안전하다는 것이다.
  3. 늘어나기 쉽다는 것이다.
  4. 늘어나기 어렵다는 것이다.
(정답률: 63%)
  • 영률이 작다는 것은 물체가 외부의 힘에 의해 변형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체가 늘어나기 쉽다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물체의 탄성이 낮다는 것을 나타내며, 외부의 힘에 쉽게 반응하여 변형되는 물체는 안정성이 낮아 불안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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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모듈이 2, 잇수가 각각 38, 72인 두 개의 표준 평기어가 맞물려 있을 때 축간거리는 몇 [mm] 인가?

  1. 110
  2. 150
  3. 165
  4. 250
(정답률: 44%)
  • 두 평면이 맞물려 있으므로, 두 평면의 중심선이 일치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간거리는 두 평면의 중심선 사이의 거리와 같습니다.

    먼저, 한 평면의 중심선과 다른 평면의 중심선 사이의 거리를 구해보겠습니다. 이 거리는 두 평면의 두께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두 평면의 두께의 합 = 2 × 모듈 = 2 × 2 = 4 [mm]

    다음으로, 한 평면의 중심선과 다른 평면의 가장자리 사이의 거리를 구해보겠습니다. 이 거리는 두 평면의 반지름의 차이와 같습니다. 따라서,

    두 평면의 반지름의 차이 = (72 - 38) / 2 = 17 [mm]

    마지막으로, 두 평면의 중심선 사이의 거리는 위 두 거리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축간거리 = 4 + 17 + 17 = 38 [mm]

    따라서, 정답은 "1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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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교류 전류를 측정 할 때 전류계의 연결 방법이 맞는 것은?

  1. 부하와 직렬로 연결한다.
  2. 부하와 직 · 병렬로 연결한다.
  3. 부하와 병렬로 연결한다.
  4. 회로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49%)
  • 전류계는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 회로에 직렬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는 전류계의 내부 저항이 매우 작기 때문에 부하와 병렬로 연결하면 전류계의 내부 저항이 부하와 병렬로 연결된 저항과 병렬로 연결되어 전류 측정이 왜곡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하와 직렬로 연결하여 정확한 전류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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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극성을 갖고 있는 콘덴서는?

  1. 마이카 콘덴서
  2. 세라믹 콘덴서
  3. 마일러 콘덴서
  4. 전해 콘덴서
(정답률: 57%)
  • 전해 콘덴서는 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전해질이 콘덴서의 작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전해 콘덴서는 양극과 음극으로 나뉘며, 양극과 음극 사이에는 전해질이 존재합니다. 이 전해질은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전기적인 충전과 방전을 일으키는데, 이 과정에서 극성이 형성됩니다. 따라서 전해 콘덴서는 극성을 갖고 있는 콘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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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엘리베이터의 소요전력이 가장 큰 때는?

  1. 기동할 때
  2. 감속할 때
  3. 주행속도로 무부하 상승할 때
  4. 주행속도로 무부하 하강할 때
(정답률: 60%)
  • 엘리베이터가 기동할 때는 엔진이 가장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정지 상태에서 움직이기 시작할 때, 엔진이 처음부터 최대 출력을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소요전력이 가장 큰 때는 "기동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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