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승강기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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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다음 그림과 같이 카와 균형추에 로프를 거는 방법은?

  1. 1 : 1 로핑
  2. 2 : 1 로핑
  3. 4 : 1 로핑
  4. 밀어 올리기식 로핑
(정답률: 70%)
  • 카와 균형추에 로프를 걸 때는 로프의 한쪽 끝을 균형추에 고정시키고, 다른 한쪽 끝을 원하는 물체에 걸어줍니다. 이때 로프를 어떻게 거느냐에 따라서 힘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1 : 1 로핑"은 로프를 균형추와 물체에 걸어주는 길이가 같은 경우로, 로프의 힘이 균형추와 물체에 동일하게 분배되어 힘이 작용하는 방향이 일치하여 균형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1 : 1 로핑"이 카와 균형추에 로프를 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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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스컬레이터 디딤판의 속도는 일반적으로 몇 [m/min]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5m/min
  2. 20m/min
  3. 25m/min
  4. 30m/min
(정답률: 79%)
  • 에스컬레이터 디딤판의 속도는 일반적으로 30m/min 이하로 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너무 빠른 속도로 움직이면 승객들이 넘어지거나 다쳐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에스컬레이터는 주로 대중교통 시설이나 상업시설에서 사용되는데, 이러한 장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속도가 너무 빠르면 혼잡한 상황에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에스컬레이터 디딤판의 속도는 30m/min 이하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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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평보행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경사도는 일반적으로 12˚ 이하로 하여야 한다.
  2. 정격속도는 경사도가 8˚ 이하일 경우 50m/min 이하로 하여야 한다.
  3. 스커트가드 스위치는 1m마다 설치하여야 한다.
  4. 스탭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럽지 않은 구조일 경우에는 경사도를 15˚ 이하로 할 수 있다.
(정답률: 58%)
  • 스커트가드 스위치는 1m마다 설치하여야 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스커트가드 스위치는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되어야 하지만, 그 간격은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간격은 해당 제조사의 설명서를 참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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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속기가 작동하여 전원을 차단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속도는 정격속도의 몇 배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이어야 하는가?

  1. 1.1배
  2. 1.2배
  3. 1.3배
  4. 1.4배
(정답률: 62%)
  • 조속기가 작동하여 전원을 차단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속도는 정격속도를 초과하면 기계에 과부하가 걸려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정격속도의 일정 범위 내에서만 작동해야 합니다.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1.1배에서 1.4배 사이입니다. 그 중에서도 1.3배가 가장 안전한 범위로 여겨지기 때문에 정답은 "1.3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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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속도가 몇 [m/min] 이상의 엘리베이터에는 록다운 비상 정지장치가 반드시 설치되어야 하는가?

  1. 180m/min
  2. 210m/min
  3. 240m/min
  4. 360m/min
(정답률: 54%)
  • 속도가 240m/min 이상인 엘리베이터는 높은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급정거 시 충격이 크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록다운 비상 정지장치를 설치하여 급정거 시 충격을 완화시키고 승객의 안전을 보호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40m/m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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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트랙션(Traction)식 승강기에서 로프의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카측과 균형추축의 로프에 걸리는 장력비(중량비)
  2. 카의 가속도와 감속도
  3. 시브의 크기
  4. 로프의 감기는 각도인 권부각
(정답률: 68%)
  • 시브의 크기는 로프의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브는 로프를 감아서 움직이는 부분으로, 로프의 감기와 관련이 있지만 미끄러짐 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시브의 크기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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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어가 열리면 엘리베이터의 운행이 중지되게 하는 스위치는?

  1. 화이널리미트스위치
  2. 비상정지스위치
  3. 도어스위치
  4. 조속기스위치
(정답률: 79%)
  • 도어가 열리면 엘리베이터 안에서의 안전을 위해 운행이 중지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엘리베이터에는 도어스위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도어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문이 열리면 운행을 중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어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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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탭 구동장치와 핸드레일 구동장치는 서로 연동되어 같은 속도로 이동하여야 한다.
  2. 스탭 체인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체인이 끊어지면 전원을 차단하여야 한다.
  3. 감속기는 효율이 높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윔기어를 사용하며, 헬리컬 기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4. 구동장치에는 브레이크를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77%)
  • "감속기는 효율이 높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윔기어를 사용하며, 헬리컬 기어는 사용하지 않는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장치에는 윔기어와 헬리컬 기어가 모두 사용됩니다. 윔기어는 감속기에 사용되고, 헬리컬 기어는 구동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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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직류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 방식에서 발전기의 계자전류를 제어하는 방식은?

  1. 워드 레오나드 방식
  2. 정지 레오나드 방식
  3. 귀환전압 제어방식
  4. VVVF 제어방식
(정답률: 62%)
  • 직류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 방식 중 워드 레오나드 방식은 발전기의 계자전류를 제어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속도 변화에 따른 전류 변화가 적어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직류엘리베이터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도제어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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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카 도어의 끝단에 설치되어 이물체가 접촉되면 도어의 힘을 중지하고 도어를 반전시키는 접촉식 보호장치는?

  1. 도어 인터록
  2. 세이프티슈
  3. 광전장치
  4. 초음파장치
(정답률: 74%)
  • 세이프티슈는 카 도어의 끝단에 설치되어 이물체가 접촉되면 도어의 힘을 중지하고 도어를 반전시키는 접촉식 보호장치입니다. 이는 도어를 열거나 닫을 때 사람이나 물체가 끼이거나 눌리는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접촉식 보호장치"라는 힌트를 통해 세이프티슈가 정답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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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카측의 총중량이 2400kgf이고, 카 주 2본의 단면적이 24cm2일 때 카 주의 안전율은? (단, 파단강도는 4100kgf/cm2이다.)

  1. 37
  2. 41
  3. 45
  4. 48
(정답률: 57%)
  • 안전율은 파단강도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안전율 = 파단강도 / (총중량 / 단면적)

    안전율 = 4100 / (2400 / 24) = 41

    따라서, 정답은 "4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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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60m/min인 경우 카가 최하층에 정지하였을 때 카 바닥과 승강로 바닥사이의 최소거리는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1m
  2. 1.5m
  3. 1.8m
  4. 2.1m
(정답률: 50%)
  • 엘리베이터가 최하층에 정지하면 카 바닥과 승강로 바닥사이의 거리는 엘리베이터 문과 승강로 문 사이의 거리와 같아진다. 따라서, 카 바닥과 승강로 바닥사이의 최소거리는 엘리베이터 문과 승강로 문 사이의 최소거리와 같다.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60m/min이므로, 1분에 60m를 이동한다. 엘리베이터 문과 승강로 문 사이의 거리가 1.5m라고 가정하면, 엘리베이터가 문을 열고 닫는 데 걸리는 시간을 제외하고 엘리베이터가 최하층에서 승강로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5m를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같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최하층에서 승강로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5/60 = 0.025분 = 1.5초이다. 이는 충분히 엘리베이터 문을 열고 닫는 데 걸리는 시간보다 짧으므로, 엘리베이터가 최하층에 정지하였을 때 카 바닥과 승강로 바닥사이의 최소거리는 1.5m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5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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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정지할 때, 자연하강을 보정하기 위한 바닥맞춤보정장치를 설치하는데, 착상면을 기준으로 몇 [㎜] 이내의 위치에서 보정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45㎜
  2. 55㎜
  3. 65㎜
  4. 75㎜
(정답률: 52%)
  •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정지할 때, 자연하강을 보정하기 위한 바닥맞춤보정장치는 착상면과 카의 바닥면 사이의 거리를 보정합니다. 이 거리는 일반적으로 75㎜ 이내에서 보정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만약 보정 거리가 너무 짧으면 엘리베이터가 불안정해질 수 있고, 너무 길면 승객이 출입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75㎜ 이내의 위치에서 보정하는 것이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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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유입 완충기 재료의 안전율은 완충기의 반경( R)과 길이(L)의 비[L/R]를 얼마 이하로 유지하여야 하는가?

  1. 80
  2. 70
  3. 60
  4. 50
(정답률: 38%)
  • 유입 완충기 재료의 안전율은 완충기가 받는 압력과 내부 압력을 견딜 수 있는 재료 강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때, 완충기의 반경과 길이의 비[L/R]가 작을수록 완충기의 내부 압력이 높아지므로, 안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 비율을 작게 유지해야 합니다.

    보기에서 "80"이 정답인 이유는, L/R 비율이 0.2 이하일 때 안전한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L/R이 5 이하인 경우를 의미하며, 이 비율이 작을수록 안전율이 높아지므로 80이 가장 안전한 값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유입 완충기 재료의 안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L/R 비율을 0.2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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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엘리베이터용 주로프는 일반 와이어로프에서 볼 수 없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반복적인 벤딩에 소선이 끊어지지 않을 것
  2. 유연성이 클 것
  3. 파단강도가 높을 것
  4. 마모에 견딜 수 있도록 탄소량을 많게 할 것
(정답률: 63%)
  •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표면적인 마찰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탄소량을 많게 함으로써 와이어로프의 경도를 높여 마모에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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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2~3대의 엘리베이터가 병설되었을 때 주로 사용되는 운전방식은?

  1. 단식 자동식
  2. 양방향 승합 전자동식
  3. 군 승합 전자동식
  4. 군 관리 방식
(정답률: 69%)
  • 2~3대의 엘리베이터가 병설되었을 때 주로 사용되는 운전방식은 군 승합 전자동식입니다. 이는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를 하나의 제어장치로 통합하여 운전하는 방식으로, 엘리베이터 간의 운행 간격을 최적화하여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승객의 이동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군 승합 전자동식은 엘리베이터의 운행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고장 발생 시 빠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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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과 같은 동작곡선을 나타내는 비상정지장치 형식은?

  1. 순차정지식
  2. F.G.C형
  3. F.W.C형
  4. 순간정지식
(정답률: 68%)
  • 그림과 같은 동작곡선을 나타내는 비상정지장치는 F.W.C형이다. F.W.C형은 "Fail-safe, Wire-break, Closed"의 약자로,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회로가 닫혀서 기계가 정지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전원 공급이 끊어지거나 전선이 끊어지면 자동으로 정지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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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계실의 바닥면적은 일반적으로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몇 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2배
  2. 3배
  3. 4배
  4. 5배
(정답률: 79%)
  • 기계실은 승강로의 안전과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장비들이 설치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기계실의 바닥면적은 승강로 수평투영면적보다 충분히 크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배 이상의 크기로 설계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기계실 내부에 설치되는 장비들의 크기와 수량, 유지보수 및 점검을 위한 공간 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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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위험기계기구의 방호장치의 설치의무가 있는 자는?

  1. 안전관리자
  2. 해당 작업자
  3. 기계기구의 소유자
  4. 현장작업의 책임자
(정답률: 48%)
  • 기계기구의 소유자는 해당 기계기구를 소유하고 운영하는 주체이기 때문에, 기계기구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호장치의 설치와 유지보수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기구의 소유자가 방호장치의 설치의무가 있는 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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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동력으로 운전하는 기계에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 기계마다 설치하는 장치는?

  1. 수동 스위치장치
  2. 동력차단장치
  3. 동력장치
  4. 동력전도장치
(정답률: 78%)
  • 동력차단장치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기계의 동력을 갑자기 차단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가 없으면 작업자가 기계에 끼어들거나 기계가 이상 동작할 때 작업자가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없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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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안전관리상 안전모를 착용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감전의 방지
  2. 추락에 의한 부상 방지
  3. 종업원의 표시
  4. 비산물로 인한 부상 방지
(정답률: 87%)
  • 안전모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감전, 추락, 비산물 등으로 인한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종업원의 표시"는 안전모를 착용한 사람이 해당 작업장에서 종업원으로 일하고 있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한 것으로, 안전을 위한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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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로프식 엘리베이터에 필요한 안전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완충기
  2. 조속기
  3. 리미트 스위치
  4. 인렛 안전장치
(정답률: 68%)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인렛 안전장치는 필요한 안전장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인렛 안전장치는 인렛 문이 열려있을 때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로프식 엘리베이터는 인렛 문이 열려있을 때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인렛 안전장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렛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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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LP가스가 새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간편 검사 방법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육안에 의한 외관 검사
  2. 비눗물에 의한 거품 검사
  3. 네슬러시약에 의한 검사
  4. 냄새에 의한 판별
(정답률: 70%)
  • LP가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가스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외관을 검사하여 누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검사 방법들은 LP가스와 상호작용하여 반응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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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승강기의 출입문에 관한 안전장치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승강장 도어 닫힘 확인스위치 접점과 카도어 닫힘 확인 스위치 접점은 안전회로에 직렬로 연결한다.
  2. 승강장 도어 닫힘 확인스위치 접점은 안전회로와 직렬로, 카도어 닫힘 확인 스위치 접점은 안전회로에 병렬로 연결한다.
  3. 카도어 및 승강장 도어 닫힘 확인스위치 접점은 모두 안전회로에 병렬로 연결한다.
  4. 승강장 도어 닫힘 확인스위치 접점만 안전회로에 직렬로 연결한다.
(정답률: 48%)
  • 승강장 도어 닫힘 확인스위치와 카도어 닫힘 확인 스위치는 모두 출입문이 제대로 닫혔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하므로, 이 두 개의 접점은 안전회로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안전회로는 직렬 연결이 되어야 하므로, 정답은 "승강장 도어 닫힘 확인스위치 접점과 카도어 닫힘 확인 스위치 접점은 안전회로에 직렬로 연결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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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엘리베이터로 인하여 인명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운행관리자의 대처사항으로 부적합한 것은?

  1. 의약품, 들것, 사다리 등의 구급용구를 준비하고 장소를 명시한다.
  2. 구급을 위해 의료기관과의 비상연락체계를 확립한다.
  3. 전문 기술자와의 비상연락체계를 확립한다.
  4. 자체검사에 관한 사항을 숙지하고 기술적인 사고 요인을 검사하여 고장 요인을 제거한다.
(정답률: 66%)
  • 정답인 "자체검사에 관한 사항을 숙지하고 기술적인 사고 요인을 검사하여 고장 요인을 제거한다."는 부적합한 대처사항입니다. 이유는 이미 사고가 발생한 상황에서는 운행관리자가 직접 고장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즉각적인 구조와 응급처치를 우선적으로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사고 예방을 위한 대처사항으로는 적절하지만, 사고 발생 시 대처사항으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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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정지되어 있는 물체에 부딪쳤을 때의 재해발생 형태는?

  1. 추락
  2. 낙하
  3. 충돌
  4. 전도
(정답률: 86%)
  • 정지되어 있는 물체에 부딪쳤을 때는 두 물체가 서로 충돌하게 되어 재해가 발생합니다. 이는 운동 에너지가 전달되어 물체가 손상되거나 파손되는 등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돌"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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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안전사고의 발생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피로감
  2. 임금
  3. 감정
  4. 날씨
(정답률: 85%)
  • 안전사고의 발생요인은 작업자의 피로감, 감정, 날씨 등과 같은 요인들이 있지만, 임금은 안전사고의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안전사고의 발생요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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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에 의한 발화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단락에 의한 발화
  2. 과전류에 의한 발화
  3. 접속 불량의 과열에 의한 발화
  4. 용접기의 자동전격방지장치에 의한 발화
(정답률: 71%)
  • 용접기의 자동전격방지장치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전기를 차단하여 발화를 예방하는 장치이므로, 전기에 의한 발화의 원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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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이드 레일의 보수점검 사항 중 틀린 것은?

  1. 녹이나 이물질이 있을 경우 제거한다.
  2. 레일 브래킷의 조임상태를 점검한다.
  3. 레일 클립의 변형 유무를 체크한다.
  4. 레일면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방청페인트로 표면에 곱게 도장한다.
(정답률: 73%)
  • 레일면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방청페인트로 표면에 곱게 도장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대신에 손상된 부분을 교체하거나 수리해야 합니다. 이유는 방청페인트는 녹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지만, 손상된 부분을 그대로 두면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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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로프의 미끄러짐 현상을 줄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권부각을 크게 한다.
  2. 가감속도를 완만하게 한다.
  3. 보상체인이나 로프를 설치한다.
  4. 카 자중을 가볍게 한다.
(정답률: 68%)
  • 카 자중을 가볍게 한다는 것은 로프를 당기는 힘을 줄이는 것이므로 로프의 마찰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로프의 미끄러짐 현상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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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다음 중 승객ㆍ화물용 엘리베이터에서 과부하감지장치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동치는 정격 적재하중의 105~110%를 표준으로 한다.
  2. 적재하중 초과시 경보를 울린다.
  3. 출입문을 자동적으로 닫히게 한다.
  4. 카의 출발을 정지시킨다.
(정답률: 77%)
  • 작동치는 정격 적재하중의 105~110%를 표준으로 한다. - 맞음
    적재하중 초과시 경보를 울린다. - 맞음
    출입문을 자동적으로 닫히게 한다. - 틀림
    카의 출발을 정지시킨다. - 맞음

    과부하감지장치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있는 승객이나 화물의 무게를 감지하여 정격 적재하중을 초과할 경우 경보를 울리고 출입문을 자동적으로 닫히게 하여 안전을 유지하도록 한다. 그러나 출발을 정지시키는 것은 과부하감지장치가 아니라 비상정지장치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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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카 상부에서 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비상구출구 스위치의 작동상태
  2. 도어개폐장치의 설치상태
  3. 조속기로프의 설치상태
  4. 조속기로프 인장장치의 작동상태
(정답률: 46%)
  • 조속기로프 인장장치의 작동상태는 카 상부에서 하는 검사가 아닙니다. 이는 조속기로프 인장장치가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엘리베이터가 급감속할 때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멈추게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의 작동상태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직결되므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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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에스컬레이터에 바르게 타도록 디딤판 위의 황색 또는 적색으로 표시한 안전마크는?

  1. 스텝체인
  2. 테크보드
  3. 데마케이션
  4. 스커트 가드
(정답률: 73%)
  • 정답은 "데마케이션"입니다. 데마케이션은 바닥이나 벽면에 표시된 색상, 패턴, 기호 등을 이용하여 안전을 유지하거나 안내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에 바르게 타도록 디딤판 위의 황색 또는 적색으로 표시한 안전마크는 데마케이션의 일종입니다. 스텝체인은 계단의 가장자리에 설치되어 발을 놓을 때 발을 굽히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구이고, 테크보드는 고층 건물에서 건물 외벽을 청소하거나 수리할 때 사용하는 작업대입니다. 스커트 가드는 에스컬레이터의 옆면에 설치되어 옷이나 가방 등이 스커트에 걸리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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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승강기의 방호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용도에 구분 없이 모든 승강기는 도어인터록을 설치한다.
  2. 화물용 승강기는 수동 운전시 도어가 개방되었을 때도 운전이 가능하도록 한다.
  3. 수동 운전시 업다운(up down) 버튼조작을 중지하면 자동적으로 정지하여야 한다.
  4. 로프식 승강기는 반드시 승강로 상부에 2차 정지 스위치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정답률: 61%)
  • "화물용 승강기는 수동 운전시 도어가 개방되었을 때도 운전이 가능하도록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화물용 승강기는 보통 화물을 운반하기 위해 사용되며, 화물을 싣고 내리는 과정에서 도어가 자주 열리고 닫히기 때문에 수동 운전시에도 도어가 개방되어 있어야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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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 도어시스템의 행거(hanger) 부위에서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승강장 도어장치 카바 부착상태
  2. 롤러 마모상태
  3. 고정볼트 조임상태
  4. 행거 휨상태
(정답률: 53%)
  • 승강장 도어장치 카바 부착상태는 엘리베이터 도어시스템의 행거(hanger) 부위와는 관련이 없는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카바는 도어장치의 일부분으로, 엘리베이터 도어시스템의 문을 열고 닫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는 행거 부위의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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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의 승강장 문은 닫혀있을 경우 승강장에서 몇 [㎝] 이상 열려지지 않아야 하는가? (단, 상하개폐문 및 중앙개폐문이 아니며, 화물용 상승 개폐문이 아닌 경우이다.)

  1. 1㎝
  2. 2㎝
  3. 3㎝
  4. 5㎝
(정답률: 48%)
  • 엘리베이터의 승강장 문은 안전을 위해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간격은 문이 열려있을 때 사람이나 물건이 문 사이로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문이 닫혀있을 때는 이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일정한 압력이 필요합니다. 이 압력은 일반적으로 2㎝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문이 닫혀있을 때는 2㎝ 이상 열려지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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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승강장에서 디딤판의 승강을 정지시키는 것이 가능한 장치이다.
  2. 사람이나 물건이 핸드레일 인입구에 꼈을 때 디딤판의 승강을 자동적으로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3. 상하 승강장에서 디딤판과 콤플레이트 사이에 사람이나 물건이 끼이지 않도록 하는 장치이다.
  4. 디딤판체인이 절단 되었을 때 디딤판의 승강을 수동으로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정답률: 68%)
  • 정답은 "디딤판체인이 절단 되었을 때 디딤판의 승강을 수동으로 정지시키는 장치이다."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 중 하나인 핸드레일 인입구 감지장치, 콤플레이트 감지장치, 끼임방지장치에 대한 설명이지만, 디딤판체인은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디딤판체인이 절단되면 에스컬레이터가 정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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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에스컬레이터의 핸드레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핸드레일은 디딤판과 속도가 일치해야 하며 역방향으로 승강하여야 한다.
  2. 하강운전 중 상부 승강장에서 약 15kgf의 인력으로 수평으로 당겨도 정지하지 않아야 한다.
  3. 핸드레일 인입구에 적절한 보호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4. 핸드레일 인입구에 이물질 및 어린이의 손이 끼이지 않도록 안전스위치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68%)
  • "핸드레일은 디딤판과 속도가 일치해야 하며 역방향으로 승강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핸드레일은 디딤판과 속도가 일치할 필요는 없으며, 역방향으로 승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핸드레일은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것이므로, 이물질 및 어린이의 손이 끼이지 않도록 안전스위치가 있어야 하고, 인입구에 적절한 보호장치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또한, 하강운전 중 상부 승강장에서 약 15kgf의 인력으로 수평으로 당겨도 정지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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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일반적으로 몇 [㎜] 이하이어야 하는가?

  1. 120㎜
  2. 125㎜
  3. 130㎜
  4. 135㎜
(정답률: 71%)
  •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일반적으로 125㎜ 이하이어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가 카 바닥과 승강로 벽 사이에 발을 끼워 다리를 뻗을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이 거리는 국내에서는 「장애인차량기준」에 따라 125㎜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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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조속기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롤 세이프티(Roll Safety)형
  2. 디스크(Disk)형
  3. 플라이 볼(Fly Ball)형
  4. 카(Car)형
(정답률: 79%)
  • 카(Car)형은 조속기가 아니라 충돌 방지용 장치인 바리어의 형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조속기의 형태입니다. 롤 세이프티형은 구체적으로는 롤러 형태의 조속기를 말하며, 디스크형은 원반 모양의 조속기를 말합니다. 플라이 볼형은 공 모양의 조속기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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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 가 ), ( 나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가 800 , 나 1200
  2. 가 4000 , 나 6000
  3. 가 5000 , 나 8000
  4. 가 6000 , 나 9000
(정답률: 79%)
  • 이 그래프는 x축이 생산량, y축이 이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량이 6000일 때 이익이 최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익이 최대인 지점에서의 이익은 9000이므로, "가 6000, 나 9000"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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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상승시 유압은 상용압력의 125%가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 릴리프 밸브장치가 필요하다.
  2. 전동기의 공회전 방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3. 오일의 온도를 65℃~80℃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4. 전원 차단시 실린더내의 오일의 역류로 인한 카의 하강을 자동 저지하는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74%)
  • "오일의 온도를 65℃~80℃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며, 이유는 유압 엘리베이터에서는 오일의 온도가 높을수록 유압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오일의 온도를 40℃~50℃로 유지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일의 온도를 40℃~50℃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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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승강기에 사용되는 T형 가이드 레일의 규격을 말하는 8K, 13K, 24K는?

  1. 레일 1본에 대한 무게의 호칭기호이다.
  2. 레일 1m에 대한 무게의 호칭기호이다.
  3. 레일 5m에 대한 무게의 호칭기호이다.
  4. 레일 10m에 대한 무게의 호칭기호이다.
(정답률: 73%)
  • 8K, 13K, 24K는 레일 1m에 대한 무게의 호칭기호입니다. 이는 승강기에 사용되는 T형 가이드 레일의 무게를 나타내는 표기법으로, 레일 1m의 무게가 8kg, 13kg, 24kg인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정답은 "레일 1m에 대한 무게의 호칭기호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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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엘리베이터 사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400V 미만의 전압이 인가된 저압용 기기의 외함에는 제 몇 종 접지공사를 하여야 하는가?

  1. 제1종
  2. 제2종
  3. 제3종
  4. 특별 제3종
(정답률: 74%)
  • 엘리베이터는 인명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장비이므로 안전을 위해 전기적 안전성이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400V 미만의 전압이 인가된 저압용 기기의 외함에는 제3종 접지공사를 해야 합니다. 제3종 접지공사는 전기적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접지 방법 중 하나로, 전기적 충격을 방지하고 전기적 장비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사용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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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엘리베이터의 주요 배관상에 유량제어밸브를 설치하여 유량을 직접 제어하는 회로로써 비교적 정확한 속도제어가 가능한 유압회로는?

  1. 미터 인(METER IN)회로
  2. 블리드 오프(BLEED OFF)회로
  3. 미터 아웃(METER OUT)회로
  4. 유압 VVVF 제어회로
(정답률: 58%)
  • 미터 인(METER IN)회로는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유량제어밸브를 주요 배관상에 설치하여 유량을 직접 제어하는 회로로, 유량제어밸브가 열리면 유압유체가 실린더로 유입되어 상승하게 되고, 유량제어밸브가 닫히면 유압유체가 실린더로 유입되는 양이 감소하여 하강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유량을 직접 제어하기 때문에 비교적 정확한 속도제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미터 인(METER IN)회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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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에스컬레이터의 구조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사람이 3각부에 충돌하는 것을 경고하기 위하여 비고정식 안전보호판을 부착한다.
  2. 경사도는 일반적인 경우 30도 이하로 하여야 한다.
  3. 디딤판은 이동손잡이의 속도에 반비례하도록 한다.
  4. 디딤면의 폭은 560㎜ 이상, 1020㎜ 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72%)
  • 디딤판은 이동손잡이의 속도에 반비례하도록 한 이유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이동손잡이의 속도가 빠를수록 사람들이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할 때 불안정하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디딤판의 속도를 늦추어 안전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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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전거의 페달에 작용하는 하중은?

  1. 비틀림하중
  2. 휨하중
  3. 교번하중
  4. 인장하중
(정답률: 58%)
  • 자전거의 페달은 회전운동을 하기 위해 회전축 주변에서 회전하며, 이때 발로 밟아주는 힘에 의해 회전운동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페달에 작용하는 하중은 주로 발로 밟아주는 힘인데, 이는 주로 교번하중으로 분류됩니다. 교번하중은 일정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이 아니라 교대로 작용하는 하중으로, 자전거의 페달도 발을 번갈아 밟아주는 것이므로 교번하중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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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한 방법은?

  1. 3상에 연결된 3선을 순차적으로 전부 바꾸어 주어야 한다.
  2. 2차 저항을 증가시켜 준다.
  3. 1상에 SCR을 연결하여 SCR에 전류를 흐르게 한다.
  4. 3상에 연결된 임의의 2선을 바꾸어 결선한다.
(정답률: 75%)
  • 3상 유도전동기는 3개의 상이 서로 120도 차이로 연결되어 있으며, 회전방향은 상의 연결 순서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상의 연결 순서를 바꾸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임의의 2선을 바꾸어 결선하면, 상의 연결 순서가 바뀌어 회전방향이 바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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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저항 100Ω에 5A의 전류가 흐르게 하는데 필요한 전압은?

  1. 220V
  2. 300V
  3. 400V
  4. 500V
(정답률: 83%)
  • 저항 100Ω에 5A의 전류가 흐르면, 오므로 전압은 V = IR = 100Ω x 5A = 500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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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엘리베이터의 도어스위치 회로는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은가?

  1. 병렬회로
  2. 직렬회로
  3. 직병렬회로
  4. 인터록회로
(정답률: 55%)
  • 엘리베이터의 도어스위치 회로는 직렬회로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도어스위치가 열리지 않으면 엘리베이터가 작동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직렬회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도어스위치가 열리지 않으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 엘리베이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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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직류계전기의 접점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접점의 용량을 정격의 3배 이상으로 해준다.
  2. 접점에 병렬로 코일을 연결한다.
  3. 접점 또는 조작코일에 병렬로 콘덴서, 저항 또는 바리스터를 연결한다.
  4. 접점 또는 조작코일에 병렬로 다이오드를 연결한다.
(정답률: 60%)
  • 직류계전기에서는 스위치나 접점을 조작할 때 발생하는 전압이나 전류가 크기 때문에, 이를 보호하기 위해 접점 또는 조작코일에 병렬로 콘덴서, 저항 또는 바리스터를 연결합니다. 이는 전압이나 전류의 급격한 변화를 완화시켜 접점의 고장을 예방하고, 전기적인 노이즈를 줄여서 전기기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알맞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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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1[㏁]은 몇 [Ω]인가?

  1. 1 x 103[Ω]
  2. 1 x 106[Ω]
  3. 1 x 109[Ω]
  4. 1 x 1012[Ω]
(정답률: 67%)
  • [㏁]은 메가옴(Megaohm)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1 메가옴은 1 x 106 옴(Ohm)과 같습니다. 따라서 [㏁]은 1 x 106[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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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용량이 1[㎾]인 전열기를 2시간 동안 사용하였을 때 발생한 열량은?

  1. 430 kcal
  2. 860 kcal
  3. 1720 kcal
  4. 2000 kcal
(정답률: 68%)
  • 전열기의 용량이 1[㎾]이므로 1시간 동안 발생하는 열량은 1[kcal]이다. 따라서 2시간 동안 사용하면 발생하는 열량은 2[kcal]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단위를 kcal로 주어졌으므로 답은 2[kcal] × 860[kcal/1] = 1720[kca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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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기력선이 작용하는 공간은?

  1. 자기 모멘트(magnetic moment)
  2. 전자석(electromagnet)
  3. 전기장(electric field)
  4. 전위(electric potential)
(정답률: 75%)
  • 전기력선은 전기장에서 발생하며, 전기장은 전하가 존재하는 공간에서 전하에게 작용하는 힘의 크기와 방향을 나타내는 벡터량입니다. 따라서 전기력선이 작용하는 공간은 전기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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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직렬로 접속되어 있는 2개 코일의 자기 인덕턴스가 각각 L1, L2이며, 상호 인덕턴스가 M, 2개의 코일이 만드는 자속의 방향이 동일 할 경우 합성 인덕턴스 L은?

  1. L=L1+L2+M
  2. L=L1+L2+2M
  3. L=L1+L2-M
  4. L=L1+L2-2M
(정답률: 67%)
  • 2개의 코일이 직렬로 접속되어 있으므로 전류가 흐르면 각 코일에 자기장이 생기고, 이 자기장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상호 인덕턴스 M이 발생합니다. 이때, 각 코일의 자기 인덕턴스 L1, L2과 상호 인덕턴스 M은 다음과 같은 관계를 가집니다.

    L = L1 + L2 + 2M

    이는 각 코일의 자기장이 서로 상호작용할 때, 상호 인덕턴스 M이 각 코일의 자기 인덕턴스에 더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합성 인덕턴스 L은 각 코일의 자기 인덕턴스의 합과 상호 인덕턴스의 2배를 더한 값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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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2단자 반도체 소자로 서지 전압에 대한 회로 보호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1. 터널 다이오드
  2. 서미스터
  3. 바리스터
  4. 바렉터 다이오드
(정답률: 57%)
  • 바리스터는 2단자 반도체 소자 중 하나로, 일정한 전압 이상이 걸리면 내부 저항이 급격히 감소하여 전류를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서지 전압에 대한 회로 보호용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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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회로와 원리가 같은 논리기호는?

(정답률: 67%)
  • 다음 회로에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고,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됩니다. 따라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AND 게이트와 입력 A 또는 입력 B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OR 게이트를 조합한 논리기호는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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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응력을 가장 크게 받는 것은? (단, 다음 그림은 기둥의 단면 모양이며, 가해지는 하중 및 힘의 방향은 같다.)

(정답률: 69%)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기둥의 단면이 직사각형 모양이기 때문에, 응력은 하중과 면적의 곱인 F/A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면적이 가장 작은 하단 부분에서 응력이 가장 크게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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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토크 10[㎏ㆍm], 회전수 500rpm인 전동기의 축 동력은?

  1. 약 2㎾
  2. 약 5㎾
  3. 약 10㎾
  4. 약 20㎾
(정답률: 67%)
  • 축 동력은 토크와 회전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축 동력 = 토크 × 회전수 = 10[㎏ㆍm] × 500[rpm] × 2π/60 = 약 5.24[㎾] 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약 5㎾" 인 이유는 계산 결과에서 반올림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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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형상 및 위치의 정도 측정 표시기호 중 ◎ 기호가 뜻하는 것은?

  1. 원통도
  2. 진원도
  3. 진위치도
  4. 동심도
(정답률: 56%)
  • ◎ 기호는 동심도를 뜻합니다. 동심도는 원의 중심이 동일한 두 개 이상의 원이 그려진 경우, 각 원의 중심이 동심이 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즉, ◎ 기호는 원의 중심이 동일한 두 개 이상의 원이 그려진 경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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