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1-31)

승강기기능사
(2010-01-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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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엘리베이터 전동기 출력 (Pm)의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단, L : 정격하중, V : 정격속도, S : 1-F(F : 오버밸런스율), η : 종합효율이다.)

  1. Pm = (LVS) / (6120η)
  2. Pm = (ηVS) / (6120L)
  3. Pm = (6120η) / (LVS)
  4. Pm = (LVSη) / 6120
(정답률: 68%)
  • 엘리베이터 전동기 출력(Pm)은 정격하중(L), 정격속도(V), 오버밸런스율(F), 종합효율(η)에 영향을 받는다. 이 중에서 정격하중과 정격속도는 직접적으로 출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므로 L과 V를 곱해준다. 그리고 오버밸런스율은 전동기의 효율을 나타내는 종합효율과 함께 분모에 위치하게 된다. 따라서 Pm = (LVS) / (6120η)가 옳은 계산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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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엘리베이터 정격속도가 90[m/min]의 피트 깊이는 최소 몇 [m]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2[m]
  2. 1.8[m]
  3. 2.1[m]
  4. 2.4[m]
(정답률: 69%)
  •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90[m/min]이므로 1분에 90미터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초속으로 환산하면 1.5[m/s]입니다.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중력가속도로 인해 속도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 감속도는 9.8[m/s^2]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빠르게 정지하려면 감속거리가 충분해야 합니다.

    감속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감속거리 = (감속시간)^2 x (감속도) / 2

    여기서 감속시간은 엘리베이터가 정지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엘리베이터의 길이에 비례하므로, 엘리베이터의 길이를 L이라고 하면 감속시간은 2L/1.5입니다.

    따라서 감속거리를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감속거리 = (2L/1.5)^2 x 9.8 / 2

    이 값을 최소화하기 위해 감속거리를 미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d(감속거리)/dL = 8L/1.5 x 9.8 / 2 = 26.13L

    이 값이 0이 되도록 하는 L이 최소 감속거리를 가지는 L입니다. 따라서 L = 0이거나 L = 무한대일 때 감속거리는 최소가 됩니다.

    L = 0은 엘리베이터가 없다는 뜻이므로, L = 무한대일 때 감속거리가 최소가 됩니다. 이 경우 감속거리는 무한대가 되므로, 엘리베이터의 길이는 무한대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엘리베이터의 길이는 유한하기 때문에, 감속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엘리베이터의 길이를 적절히 늘려야 합니다.

    실제로는 엘리베이터의 길이가 1.8[m] 정도면 충분히 감속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8[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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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장치 중에서 작동되어도 카의 운행에 관계없는 것은?

  1. 조속기 캐치
  2. 승강장 도어의 열림
  3. 과부하 감지 스위치
  4. 통화장치
(정답률: 90%)
  • 카의 운행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은 통화장치입니다. 다른 장치들은 조속기 캐치는 차량의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승강장 도어의 열림은 승객의 승하차와 관련이 있으며, 과부하 감지 스위치는 차량의 안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화장치는 차량의 운행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운전자와 승객 간의 통화를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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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망용 엘리베이터 카의 재료로서 한국산업규격에 정한 유리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복층유리
  2. 강화유리
  3. 접합유리
  4. 망유리
(정답률: 55%)
  • 복층유리는 안전유리로 분류되어 있지만, 전망용 엘리베이터 카의 재료로 사용할 때는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한국산업규격에서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복층유리는 전망용 엘리베이터 카의 재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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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승강기 도어의 인터록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도어가 닫힐 때 도어록의 장치가 확실히 걸린 후 도어 스위치가 ON된다.
  2. 중력이나 압축스프링에 의해서 확실한 연결장치로 도어를 잠긴 상태로 유지하여야 한다.
  3. 승강장 도어가 완전히 닫히기 전에 카의 기동을 허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도어가 열릴 때 도어스위치가 OFF 후에 도어록이 열려야 한다.
(정답률: 69%)
  • "승강장 도어가 완전히 닫히기 전에 카의 기동을 허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승강기 도어 인터록의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승강기 도어 인터록은 승강장 도어가 열릴 때와 닫힐 때, 그리고 승강기 운행 중에도 도어가 열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승강장 도어가 완전히 닫히기 전에는 카의 기동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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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격 속도가 30[m/min]인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 작동시의 카의 최대 속도는?(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39[m/min]
  2. 42[m/min]
  3. 63[m/min]
  4. 68[m/min]
(정답률: 70%)
  •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 작동시에는 최대 속도가 정격 속도의 1.4배 이하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30[m/min] x 1.4 = 42[m/min] 이 최대 속도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42[m/min]보다 높은 3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이는 기존 규정에서는 최대 속도가 1.5배까지 허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존 규정에 따르면 30[m/min] x 1.5 = 45[m/min] 이 최대 속도가 되지만, 이 문제에서는 기존 규정을 적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42[m/min]보다 높은 선택지는 모두 오답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2[m/min]보다 낮은 68[m/min]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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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와이어 로프의 꼬임 방향에 의한 분류로 옳은 것은?

  1. Z꼬기, S꼬기
  2. Z꼬기, T꼬기
  3. S꼬기, T꼬기
  4. H꼬기, T꼬기
(정답률: 82%)
  • 와이어 로프의 꼬임 방향에 따라 Z꼬기와 S꼬기로 분류됩니다. Z꼬기는 왼쪽으로 꼬이는 방향이며, S꼬기는 오른쪽으로 꼬이는 방향입니다. 이는 와이어 로프를 사용하는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Z꼬기와 S꼬기는 각각 다른 방향으로 회전하는 힘을 가지므로, 이를 이용하여 로프를 묶거나 끌어당기는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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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베이터 도어의 안전장치 중에서 접촉식 보호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1. 세이프티 슈(safety shoe)
  2. 세이프티 레이(safety ray)
  3. 광전 장치
  4. 초음파 장치(ultrasonic sensor)
(정답률: 77%)
  • 세이프티 슈는 엘리베이터 도어가 닫힐 때 발을 끼우는 장치로, 만약 사람이나 물체가 도어에 끼어서 강제로 열리려고 하면 세이프티 슈가 감지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되어 안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접촉식 보호장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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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이 주로프가 주시브(main sheave) 및 빔플리(beam pulley)를 거쳐 각각 카와 균형추에 고정되는 로핑 방식은?

  1. 1 : 1
  2. 2 : 1
  3. 3 : 1
  4. 4: 1
(정답률: 66%)
  • 주로프와 빔플리는 같은 크기의 풀리이므로, 주시브와 빔플리를 거치는 로프의 길이는 같습니다. 따라서 들어온 힘이 나가는 힘과 같으므로, 들어온 힘과 들어가는 힘이 같아지는 1:1 로핑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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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용 모터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1. 승강 높이
  2. 승강 속도
  3. 기계실 크기
  4. 수송 인원
(정답률: 43%)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용 모터는 기계실 크기에 맞게 선택되어야 합니다. 이는 모터의 크기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계실 크기를 고려하지 않고 모터를 선택하면, 모터가 기계실에 맞지 않아 작동하지 않거나 과부하가 걸려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실 크기를 고려하여 적절한 모터를 선택해야 안전하고 원활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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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평보행기의 스텝 구조에 따른 종류로 옳은 것은?

  1. 고무벨트식과 플라스틱성형식이 있다.
  2. 고무벨트식과 파레트식이 있다.
  3. 파레트식과 베이크라이트식이 있다.
  4. 고무벨트식과 베이크라이트식이 있다.
(정답률: 62%)
  • 수평보행기의 스텝은 고무벨트나 파레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무벨트식은 스텝이 고무벨트로 되어 있고, 파레트식은 스텝이 파레트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무벨트식과 파레트식이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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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직류 전동기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저항제어
  2. 전압제어
  3. 계자제어
  4. 전류제어
(정답률: 44%)
  •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주로 전압제어와 저항제어 방식이 사용됩니다. 계자제어는 전류와 전압을 모두 제어하는 방식이지만, 전류제어는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전류제어는 주로 전류를 제어하여 모터의 토크를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전류제어"가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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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계실을 승강로의 아래쪽에 설치하는 방식은?

  1. 정상부형 방식
  2. 횡인 구동 방식
  3. 베이스먼트 방식
  4. 사이드머신 방식
(정답률: 83%)
  • 기계실을 승강로의 아래쪽에 설치하는 방식은 "베이스먼트 방식"입니다. 이는 기계실을 지하에 위치시켜 승강로 상단에는 오직 샛장만 존재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건물의 공간 활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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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펌프의 출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한다.
  2. 압력과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3. 압력에 비례하고 토출량에 반비례한다.
  4. 압력에 반비례하고 토출량에 비례한다.
(정답률: 69%)
  • 펌프는 압력을 이용하여 물을 이동시키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펌프의 출력은 압력과 토출량에 비례합니다. 즉, 압력이 높을수록 더 많은 물을 토출할 수 있으며, 압력이 낮을수록 적은 양의 물을 토출합니다. 따라서 펌프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압력과 토출량을 모두 높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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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카의 유입 완충기의 최대 적용 중량은?

  1. 카의 자중+65kgf
  2. 카의 자중+적재 하중
  3. 균형추의 중량
  4. 카의 자중+균형추의 중량
(정답률: 71%)
  • 카의 유입 완충기는 카의 무게를 지탱하고 완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최대 적용 중량은 카의 자중과 적재 하중의 합인 "카의 자중+적재 하중"이 됩니다. 균형추의 중량은 완충기의 적용 중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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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균형추를 사용한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제동기(Brake)의 제동력은 적재하중의 몇 [%]까지는 위험 없이 정지가 가능하여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00[%]
  2. 110[%]
  3. 120[%]
  4. 125[%]
(정답률: 53%)
  • 균형추를 사용한 엘리베이터에서는 적재하중이 균형추의 무게와 같아지면 정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동기의 제동력은 적재하중이 균형추의 무게보다 크면 됩니다. 적재하중이 균형추의 무게의 125%까지는 위험 없이 정지가 가능하므로, 정답은 "1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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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균형추의 전체 무게를 산정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카의 전중량에 정격 적재량의 40~50[%]를 더한 무게로 한다.
  2. 카의 전중량에 정격 적재량을 더한 무게로 한다.
  3. 카의 전중량과 같은 무게로 한다.
  4. 카의 전중량에 정격 적재량의 110[%]를 더한 무게로 한다.
(정답률: 52%)
  • 균형추는 차량의 무게를 균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균형추의 무게는 차량의 무게와 적재물의 무게를 합한 값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카의 전중량에 정격 적재량의 40~50[%]를 더한 무게로 균형추의 전체 무게를 산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는 적재물의 무게가 적용되어 차량의 실제 무게를 반영하면서도, 적재물의 무게가 변화해도 균형추의 무게를 다시 산정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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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어 행거가 구비해야할 조건 중 옳지 않은 것은?

  1. 행거 롤러는 도어레일과 접촉 시 내마모성과 함께 원활한 구동이 되어야 한다.
  2. 도어가 레일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3. 행거의 강도는 도어 무게의 2배에 해당하는 정지하중을 지탱 하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4. 도어가 레일 끝을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스토퍼를 설치해야 한다.
(정답률: 55%)
  • 정답: "행거의 강도는 도어 무게의 2배에 해당하는 정지하중을 지탱 하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설명: 행거의 강도는 도어 무게의 2배에 해당하는 정지하중을 지탱하도록 제작되어야 하는 것은 옳은 조건입니다. 이는 도어가 무게를 지탱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옳은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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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승용 승강기의 자체 검사 항목이 아닌 것은?

  1. 권과 방지장치 이상 유무
  2. 비상정지장치 이상유무
  3. 와이어로프의 손상유무
  4. 가이드레일의 상태
(정답률: 46%)
  • 승용 승강기의 자체 검사 항목 중에서 "권과 방지장치 이상 유무"는 해당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권선과 방지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항목이다. 이는 승강기 안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만약 권선이나 방지장치에 이상이 있다면 승강기가 갑자기 멈추거나 추락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항목은 반드시 철저하게 검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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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사업장의 승강기를 사용하기 전에 미리 조정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과부하방지장치
  2. 주행속도
  3.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
  4.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57%)
  • 주행속도는 승강기를 사용하기 전에 미리 조정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주행속도는 승강기 운행 중에 조정할 수 있는 요소이며, 승강기 안전 운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장치들과는 별개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속도는 이 문제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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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아크용접기의 감전방지를 위해서 부착하는 것은?

  1. 자동전격방지장치
  2. 중성점접지장치
  3. 과전류계전장치
  4.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52%)
  • 아크용접기는 전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크용접기에는 감전방지를 위한 여러 가지 안전장치가 부착됩니다. 그 중에서도 자동전격방지장치는 전기적으로 충전된 물체와 접촉할 경우 자동으로 전기를 차단하여 감전사고를 예방하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전격방지장치가 아크용접기의 감전방지를 위해 부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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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감전사고의 원인이 되는 것과 관계없는 것은?

  1. 기계기구의 빈번한 기동 및 정지
  2. 전기기계기구나 공구의 절연파괴
  3. 콘덴서의 방전코일이 없는 상태
  4. 정전작업 시 접지가 없어 유도전압이 발생
(정답률: 73%)
  • 기계기구의 빈번한 기동 및 정지는 감전사고의 원인이 되는 것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이는 전기적인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감전사고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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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엘리베이터에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의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1. 응급조치 등의 필요한 조치
  2. 소방서 및 의료기관 등에 연락
  3. 피해자의 동료에게 연락
  4. 전문 기술자에게 연락
(정답률: 81%)
  • 피해자의 동료에게 연락하는 것은 사고 발생 시 취해야 할 조치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고 발생 시에는 즉시 응급조치를 취하고 소방서 및 의료기관 등에 연락하여 전문 기술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피해자의 동료에게 연락하는 것은 사고 발생 후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할 경우에 취할 수 있는 조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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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 작업을 중지시킬 수 있는 조건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퇴근시간이 경과하였을 때
  2. 우천, 강풍, 강설 등의 악천후일 때
  3. 지상에서 작업원이 확실하게 보이지 않을 정도의 짙은 안개가 끼었을 때
  4. 작업원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추위일 때
(정답률: 87%)
  • "퇴근시간이 경과하였을 때"는 작업자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조건입니다.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작업을 중지시키는 조건은 작업환경이나 작업자의 건강상태 등과 관련된 조건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퇴근시간이 경과하였을 때"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작업을 중지시킬 수 있는 조건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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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산업재해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인적 원인
  2. 물적 원인
  3. 고의적 원인
  4. 관리적 원인
(정답률: 80%)
  • 고의적 원인은 산업재해의 발생을 의도적으로 일으키는 원인으로, 사고나 질병의 발생 원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산업재해의 원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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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감기거나 말려들기 쉬운 동력전달장치가 아닌 것은?

  1. 기어
  2. 벤딩
  3. 컨베이어
  4. 체인
(정답률: 68%)
  • 벤딩은 동력전달장치가 아니라 구조물의 형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감기거나 말려들기 쉬운 동력전달장치가 아닙니다. 기어, 컨베이어, 체인은 모두 동력전달장치로서 감기거나 말려들기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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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다리 작업의 안전지침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상부와 하부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되어야 한다.
  2. 사다리를 다리처럼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부서지기 쉬운 벽돌 등을 받침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4. 사다리 상단은 작업장으로부터 120cm 이상 올라가야 한다.
(정답률: 77%)
  • 사다리 상단은 작업장으로부터 120cm 이상 올라가야 한다는 것이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작업에 따라 사다리 상단의 높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천장에 조명을 설치하는 작업에서는 사다리 상단이 천장에 닿아야 하지만, 벽면에 그림을 걸거나 청소하는 작업에서는 사다리 상단이 작업물에 가까워져야 합니다. 따라서 사다리 작업을 할 때는 작업에 맞는 높이로 사다리를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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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로프식 승강기로 짝 지어진 것은?

  1. 직접식과 간접식
  2. 견인식과 권동식
  3. 견인식과 직접식
  4. 권동식과 간접식
(정답률: 64%)
  • 로프식 승강기는 로프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 카를 움직이는데, 이때 로프를 움직이는 방식에 따라 견인식과 권동식으로 나뉩니다. 견인식은 로프를 당겨서 카를 움직이는 방식이고, 권동식은 로프를 감아서 카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로프식 승강기는 견인식과 권동식으로 짝 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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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가 카 도어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균형체인
  2. 세이프티 슈
  3. 링크
  4. 행거
(정답률: 57%)
  • 엘리베이터의 카 도어를 구성하는 부품으로는 세이프티 슈, 링크, 행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균형체인은 엘리베이터의 균형을 조절하는 부품으로, 카 도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균형체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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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에스컬레이터에서 스텝 체인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 좌ㆍ우 각 1개씩 있다.
  2. 좌ㆍ우 각 2개씩 있다.
  3. 좌측에 1개, 우측에 2개 있다.
  4. 좌측에 2개, 우측에 1개 있다.
(정답률: 67%)
  • 에스컬레이터의 스텝 체인은 좌우 각각 1개씩 있다. 이는 스텝 체인이 좌우로 움직이면서 스텝을 이동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좌우 각각 1개씩의 스텝 체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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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피트 바닥에서 점검할 항목이 아닌 것은?

  1. 카와 완충기의 거리
  2. 조속기와 로프 설치 상태
  3. 하부 화이날 리미트 스위치
  4. 이동 케이블
(정답률: 52%)
  • 조속기와 로프 설치 상태는 피트 바닥에서 점검해야 할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안전한 클라이밍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정답이 아닙니다. 반면, 카와 완충기의 거리, 하부 화이날 리미트 스위치, 이동 케이블은 모두 피트 바닥에서 점검해야 할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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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한 경우에 검사하여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조속기의 손상 유무
  2. 조속기 로프의 연결부위 손상 유무
  3. 가이드 레일의 손상 유무
  4. 메인 로프의 연결부위 손상 유무
(정답률: 39%)
  •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한 경우에는 메인 로프가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메인 로프의 연결부위에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사하여야 합니다. 조속기나 가이드 레일의 손상 유무도 중요하지만, 메인 로프의 연결부위 손상 유무가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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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에스컬레이터의 ㉠ 트러스 및 ㉡ 구동체인 안전율은?

  1. ㉠ : 3, ㉡ : 8
  2. ㉠ : 5, ㉡ : 10
  3. ㉠ : 8, ㉡ : 13
  4. ㉠ : 10, ㉡ : 15
(정답률: 69%)
  • 에스컬레이터의 ㉠ 트러스 안전율은 5이고, ㉡ 구동체인 안전율은 10입니다. 이는 안전율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트러스 안전율이 5인 이유는 트러스가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서 안전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 구동체인 안전율이 10인 이유는 구동체인이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서 안전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 : 5, ㉡ :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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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균형추의 무게 결정과 관계없는 것은?

  1. 카 자체하중
  2. 정격 적재하중
  3. 오버밸런스율
  4. 속도
(정답률: 70%)
  • 균형추는 물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무게 결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는 물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균형추의 무게 결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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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의 고장으로 과속 하강 시, 제어신호와 관계없이 기계적으로 카를 정지시킬 때 조속기는 어떤 힘으로 작동하는가?

  1. 가속력
  2. 전자력
  3. 구심력
  4. 원심력
(정답률: 72%)
  • 조속기는 원심력으로 작동합니다. 엘리베이터가 고장나서 카가 과속 하강할 때, 조속기는 회전하는 원반에 의해 생성된 원심력을 이용하여 카를 정지시킵니다. 이는 카가 회전하는 원반과 함께 움직이는 브레이크 패드를 이용하여 카의 운동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속기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카를 정지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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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다만, 카 도어록이 설치되어 사람의 힘으로 열 수 없는 경우 또는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1. 40[㎜] 이하
  2. 80[㎜] 이하
  3. 125[㎜] 이하
  4. 160[㎜] 이하
(정답률: 67%)
  •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카가 승강로에 진입할 때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작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인 "125[㎜] 이하"가 정답입니다. 이 값은 카의 바닥과 승강로 벽 사이의 최소 거리를 나타내며, 이 값을 넘어서면 카가 승강로 벽에 부딪히거나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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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승강장에서 하는 검사 중 중앙 개폐문의 경우 도어가 닫힌 상태에서 얼마 이상 열려지지 않아야 하는가?

  1. 3[㎝]
  2. 5[㎝]
  3. 10[㎝]
  4. 15[㎝]
(정답률: 52%)
  • 승강장에서 하는 검사 중 중앙 개폐문의 경우, 문이 닫힌 상태에서도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승강장 안에서 사람이나 물건이 문에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 간격을 "누진"이라고 하는데, 이 중앙 개폐문의 경우 누진은 5[㎝] 이하여야 합니다. 이유는 5[㎝] 이상 열려있으면 사람이나 물건이 문 사이로 끼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 이하로 유지하여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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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카 상부에서 실시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레일 클립의 조임상태
  2. 카 도어스위치의 동작상태
  3. 조속기의 작동상태
  4. 비상구 출구 스위치 동작상태
(정답률: 48%)
  • 조속기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이며, 카 상부에서 검사할 필요가 없습니다. 조속기는 엔진룸에 설치되어 있으며, 엔진룸에서 검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조속기의 작동상태"가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카 상부에서 검사하는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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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레일은 5[m] 단위로 제조 되는데 T형 가이드 레일에서 13K, 18K, 24K, 30K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가이드레일 형상
  2. 가이드 레일 길이
  3. 가이드레일 1m의 무게
  4. 가이드레일 5m의 무게
(정답률: 74%)
  • 13K, 18K, 24K, 30K는 각각 1m의 가이드 레일 무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가이드 레일의 무게가 길이와 상관없이 일정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5m의 가이드 레일 무게는 각각 13K, 18K, 24K, 30K의 값에 5를 곱한 값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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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승강기의 안전밸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압력의 1.25배를 초과하기 전에 작동하여 1.5배를 초과하지 않는다.
  2. 점검은 수동정지밸브를 차단하고 펌프를 강제 가동시켜 점검한다.
  3. 체크밸브는 펌프가 정지되었을 때 카가 자연 상승하는 것을 점검한다.
  4. 카의 상승 시 유입이 증대되었을 때 자동적으로 작동되어 회로를 보호한다.
(정답률: 39%)
  • "체크밸브는 펌프가 정지되었을 때 카가 자연 상승하는 것을 점검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체크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하는 밸브로, 펌프가 정지되었을 때 카가 자연 상승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체크밸브는 카가 상승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지만, 이를 점검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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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제어반에서 점검할 수 없는 것은?

  1. 결선 단자의 조임 상태
  2. 전동기회로 절연상태
  3. 스위치접점 및 작동상태
  4. 조속기 스위치 작동상태
(정답률: 55%)
  • 조속기 스위치는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제어반에서는 이를 점검할 수 없습니다. 이는 조속기 스위치가 전동기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제어반에서는 해당 스위치의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속기 스위치의 작동상태는 전동기를 직접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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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평보행기의 경사도가 8° 이하인 경우에 디딤판의 속도는?

  1. 30[m/min] 이하
  2. 40[m/min] 이하
  3. 50[m/min] 이하
  4. 60[m/min] 이하
(정답률: 30%)
  • 수평보행기의 경사도가 8° 이하인 경우, 디딤판의 속도는 50[m/min] 이하이다. 이는 경사도가 낮을수록 디딤판의 이동이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경사도가 높아질수록 디딤판의 이동이 더 어려워지고, 따라서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8° 이하인 경우에는 디딤판의 속도가 50[m/min] 이하로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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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속도 30[m/min]인 800형 에스컬레이터의 1시간당 이론 수송인원은?

  1. 2000명
  2. 4000명
  3. 6000명
  4. 9000명
(정답률: 75%)
  • 속도 30[m/min]이므로 1분에 30명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시간에는 30 x 60 = 1800명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800형 에스컬레이터는 양방향으로 운행하므로 이론적으로 2배인 3600명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0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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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엘리베이터 제어반 등의 회로 절연에 있어서 절연저항이 가장 커야 할 곳은?

  1. 전동기 주회로
  2. 승강로내 안전회로
  3. 승강로내 신호회로
  4. 승강로내 조명회로
(정답률: 57%)
  • 엘리베이터 제어반 등의 회로 절연에 있어서 절연저항이 가장 커야 할 곳은 전동기 주회로입니다. 이는 전동기 주회로가 전압과 전류가 가장 큰 회로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이 낮다면 전압이나 전류가 누설되어 인명사고나 화재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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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주차설비 중 자동차를 운반하는 운반기의 일반적인 호칭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카고, 리프트
  2. 케이지, 카트
  3. 트레이, 파레트
  4. 리프트, 호이스트
(정답률: 60%)
  • 정답은 "리프트, 호이스트"입니다.

    리프트는 상하로 움직이는 장비로, 자동차를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호이스트는 크레인과 비슷한 형태의 장비로, 자동차를 들어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운반하는 운반기의 일반적인 호칭으로는 리프트와 호이스트가 사용되지만, 카고, 케이지, 카트, 트레이, 파레트는 자동차를 운반하는 운반기의 일반적인 호칭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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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유압용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펌프는?

  1. 기어펌프
  2. 스크류펌프
  3. 밴펌프
  4. 피스톨펌프
(정답률: 77%)
  • 유압용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펌프는 스크류펌프입니다. 이는 스크류펌프가 유체를 안정적으로 이동시키며, 높은 압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크류펌프는 소음이 적고 유지보수가 쉬우며,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엘리베이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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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류기에서 워드 레오나드 방식의 목적은?

  1. 계자자속을 조정하기 위하여
  2. 속도제어를 하기 위하여
  3. 병렬운동을 하기 위하여
  4. 정류를 좋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57%)
  • 워드 레오나드 방식은 직류기에서 속도제어를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전류의 방향을 바꾸어 회전자의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회전자를 회전시키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따라서 전류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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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자력 F=BI(N)과 관계가 깊은 것은?

  1. 렌츠의 법칙
  2.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3. 오른나사법칙
  4. 플레밍의 왼손법칙
(정답률: 55%)
  • 전자기장에서 전하가 운동할 때 생기는 힘을 나타내는 F=BI(N) 공식에서, F는 힘, B는 자기장의 세기, I는 전류의 세기를 나타냅니다. 이 때, 플레밍의 왼손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동일한 방향의 자기장과 전류 사이에서 생기는 힘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F=BI(N) 공식에서 전류와 자기장의 상대적인 방향을 결정하는 플레밍의 왼손법칙과 관련이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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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피측정 전압원에 계기나 측정기를 접속하면 미소한 전류가 흘러, 전압원의 내부 저항에 의한 전압강하가 원인이 되어서 실제의 전압보다 낮은 전압이 측정되는 효과는?

  1. 부하효과
  2. 제어벡효과
  3. 표피효과
  4. 압전효과
(정답률: 45%)
  • 부하효과는 전압원에 계기나 측정기를 접속하면 내부 저항에 의한 전압강하가 발생하여 실제의 전압보다 낮은 전압이 측정되는 효과입니다. 이는 전압원에 부하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된 전압과는 다른 값을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부하효과는 전기회로에서 부하가 존재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부하의 크기와 전압원의 내부 저항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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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로 많이 사용하는 전력제어용 사이리스터 소자는?

  1. TR
  2. THR
  3. SCR
  4. SBR
(정답률: 77%)
  • 주로 많이 사용하는 전력제어용 사이리스터 소자는 SCR(실리콘 컨트롤드 레귤레이터)입니다. 이는 다른 사이리스터 소자들과 비교하여 전류를 더 크게 제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SCR은 단방향 전류만 제어할 수 있어서 전류의 방향이 중요한 전력제어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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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벨트식 전동장치에서 작은 풀리 지름이 200[㎜], 큰 풀리 지름이 500[㎜]이다. 작은 풀 리가 500[rpm] 회전할 때 큰 풀리의 회전수는?

  1. 200[rpm]
  2. 350[rpm]
  3. 500[rpm]
  4. 1000[rpm]
(정답률: 39%)
  • 벨트식 전동장치에서 작은 풀리와 큰 풀리는 벨트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회전수는 반비례 관계에 있다. 즉, 작은 풀리의 회전수가 2배가 되면 큰 풀리의 회전수는 1/2이 된다. 따라서 작은 풀리가 500[rpm] 회전할 때 큰 풀리의 회전수는 200[rp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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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00[V] 전압에서 소비전력 100[W]인 전구의 저항은?

  1. 100[Ω]
  2. 200[Ω]
  3. 300[Ω]
  4. 400[Ω]
(정답률: 35%)
  • 전압(V) = 전류(I) x 저항(R)의 공식을 이용하여 저항(R) = 전압(V) / 전류(I)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구의 소비전력(P)은 전압(V) x 전류(I)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류(I) = 소비전력(P) / 전압(V) = 100[W] / 200[V] = 0.5[A]입니다.

    이를 전압(V) / 전류(I)의 공식에 대입하여 저항(R) = 200[V] / 0.5[A] = 400[Ω]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0[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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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어 장치에서 지름피치의 값이 커질수록 이의 크기는?

  1. 같다.
  2. 커진다.
  3. 작아진다.
  4. 무관하다.
(정답률: 49%)
  • 지름피치가 커질수록 한 바퀴 돌 때 이동 거리가 더 많아지기 때문에 기어의 이동 거리가 작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이의 크기는 작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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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1pF은 어느 것과 같은가?

  1. 10-3F
  2. 10-6F
  3. 10-9F
  4. 10-12F
(정답률: 46%)
  • 1pF은 10-12F와 같습니다. "p"는 피코(pico)를 나타내는 접두사로, 1피코는 10-12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pF는 10-12F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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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회로에서 전류는?

  1. 1.5[A]
  2. 2.5[A]
  3. 3.5[A]
  4. 4[A]
(정답률: 67%)
  • 전류는 회로 전체에서 일정하므로, 전류계에 표시된 값인 2.5[A]가 전체 회로에서의 전류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2.5[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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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는?

  1. AND 회로
  2. OR 회로
  3. NOT 회로
  4. NAND 회로
(정답률: 62%)
  • 이 논리회로는 입력 A와 입력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은 OR(또는) 연산과 같으므로 이 논리회로는 OR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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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판의 두께를 가장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은?

  1. 줄자
  2. 직각자
  3. R 게이지
  4.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76%)
  • 마이크로미터는 1/1000밀리미터로, 매우 작은 단위이기 때문에 판의 두께를 가장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줄자나 직각자는 눈금이 크고 정밀도가 낮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고, R 게이지는 일정한 두께의 판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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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클리퍼(clipper)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 한 것은?

  1. 교류회로를 직류로 변환하는 회로
  2. 사인파를 일정한 레벨로 증폭시키는 회로
  3. 구형파를 일정한 레벨로 증폭시키는 회로
  4. 파형의 상부 또는 하부를 일정한 레벨로 자르는 회로
(정답률: 48%)
  • 클리퍼 회로는 입력 신호의 파형을 일정한 레벨로 자르는 회로입니다. 이를 통해 입력 신호의 상부나 하부를 일정한 레벨로 제한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파형의 상부 또는 하부를 일정한 레벨로 자르는 회로"가 가장 적절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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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3상 유도 전동기가 역상제동(plugging)이란?

  1. 플러그를 사용하여 전원에 연결하는 방법
  2. 운전 중 2선의 접속을 바꾸어 접속함으로써 상 회전을 바꾸어 제동하는 법
  3. 단상 상태로 기동 할 때 일어나는 현상
  4. 고정자와 회전자의 상수가 일치하지 않을 때 일어나는 현상
(정답률: 76%)
  • 3상 유도 전동기는 3상 전원을 이용하여 회전하는데, 역상제동은 이 회전을 바꾸어 제동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운전 중 2선의 접속을 바꾸어 상 회전을 바꾸어 제동합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회전 방향을 바꾸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며, 전동기의 회전을 빠르게 멈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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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되먹임 제어에서 가장 중요한 장치는?

  1.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
  2. 응답속도를 느리게 하는 장치
  3. 응답속도를 빠르게 하는 장치
  4. 안정도를 좋게 하는 장치
(정답률: 69%)
  • 되먹임 제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입력과 출력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 장치는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여 일치하지 않으면 제어를 조정하고, 일치하면 제어를 유지합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제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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