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28)

승강기기능사
(2010-03-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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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엘리베이터 기계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바닥면적은 일반적으로 수평투영면적의 2배 이상으로 한다.
  2. 기계실의 바로 위층 또는 인접한 벽면에 물 탱크실을 설치할 수 없다.
  3. 실온은 원칙적으로 40℃ 이하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4. 기계실에는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와 관계없는 설비를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58%)
  • "기계실의 바로 위층 또는 인접한 벽면에 물 탱크실을 설치할 수 없다."가 틀린 것이며, 이유는 기계실과 물 탱크실 사이에 물이 유입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 탱크실은 기계실과는 완전히 분리된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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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상 교류의 단속도 전동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으로 기동과 정속도운전을 하고, 정지는 전원을 차단한 후 제동기에 의해 기계적으로 브레이크를 거는 제어방식은?

  1. 교류 일단 속도 제어방식
  2. 교류 이단 속도 제어방식
  3. 교류 궤환 제어방식
  4. 워드 레오나드 제어방식
(정답률: 53%)
  • 이 방식은 3상 교류 전동기를 사용하며, 전원을 공급하여 기동과 정속도 운전을 하고, 전원 차단 후 제동기에 의해 브레이크를 거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일단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므로 "교류 일단 속도 제어방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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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엘리베이터의 기계실 조명에 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관련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00Lux에서 200Lux로 규정이 변경 되었습니다.)

  1. 조명 스위치는 출입구 가까이 설치한다.
  2. 조명전원은 엘리베이터 전원과 연결 사용한다.
  3. 조도는 기기가 배치된 바닥면에서 100Lux 이상이어야 한다.
  4. 조명은 가능한 기기가 배치된 상부에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73%)
  • 조명전원은 엘리베이터 전원과 연결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멈추거나 정전 등의 상황에서도 조명이 계속 작동하여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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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스컬레이터와 층 바닥이 교차하는 곳에 손이나 머리가 끼거나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는?

  1. 셔터운동 안전장치
  2. 스커트가드 안전장치
  3. 스텝체인 안전장치
  4. 삼각부 보호판
(정답률: 64%)
  • 에스컬레이터와 층 바닥이 교차하는 지점에서는 삼각부라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과 층 바닥의 높이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부분으로, 이 부분에 손이나 머리가 끼이거나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삼각부 보호판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삼각부 보호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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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승강기에 사용하고 있는 스프링 완충기는 주로 어떤 기종에 사용되고 있는가?

  1. 정격속도가 60[m/min] 이하의 기종
  2. 정격속도가 60[m/min] 초과하는 기종
  3. 정격속도가 80[m/min] 이하의 기종
  4. 정격속도가 80[m/min] 초과하는 기종
(정답률: 69%)
  • 정답은 "정격속도가 60[m/min] 이하의 기종"입니다. 이유는 스프링 완충기는 승강기의 움직임을 완충하여 안정적인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정격속도가 높은 기종에서는 스프링 완충기만으로는 충분한 완충 효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완충장치가 함께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격속도가 60[m/min] 이하인 기종에서 스프링 완충기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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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적으로 피트에 설치되지 않는 것은?

  1. 균형추
  2. 조속기
  3. 완충기
  4. 인장도르래
(정답률: 43%)
  • 균형추는 피트 설치 시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기계나 장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피트에 설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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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일승객의 승계가 용이하며, 상부층계에 고객을 유도하기 쉬운 에스컬레이터의 배치는?

  1. 단열 승계형
  2. 복합 승계형
  3. 교차 승계형
  4. 단열 겹침형
(정답률: 52%)
  • 일승객의 승계가 용이하며, 상부층계에 고객을 유도하기 쉬운 에스컬레이터의 배치는 "단열 승계형"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하위층과 상위층 간의 이동이 많은 상업시설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형태로, 하위층과 상위층 간의 공간을 분리하여 일반 계단과는 달리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단열 승계형은 하위층과 상위층 간의 시각적 연결성을 유지하면서도 개별적인 공간을 유지할 수 있어, 고객들이 상위층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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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균형추의 중량을 결정하는 계산식은? (단, 여기서 L은 정격하중, F는 오버밸런스율이다.)

  1. 균형추 중량 = 카 자체하중 × L ㆍ F
  2. 균형추 중량 = 카 자체하중 + L ㆍ F
  3. 균형추 중량 = 카 자체하중 × (L - F)
  4. 균형추 중량 = 카 자체하중 + L + F
(정답률: 83%)
  • 균형추는 카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오버밸런스를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위해서는 균형추의 중량이 정확히 계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균형추의 중량을 결정하는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균형추 중량 = 카 자체하중 + L ㆍ F

    여기서 L은 정격하중, F는 오버밸런스율을 나타냅니다. 이 식은 카 자체하중에 정격하중과 오버밸런스율을 곱한 값을 더한 것으로, 이를 통해 균형추의 중량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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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가 주행 중에 저속의 문을 손으로 억지로 여는 데에 필요한 힘은 몇 kgf 이상으로 하고 있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5[kgf]
  2. 20[kgf]
  3. 35[kgf]
  4. 40[kgf]
(정답률: 54%)
  • 문을 억지로 여는 힘은 문의 무게와 마찰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카가 주행 중이므로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 문의 무게가 약간 줄어들 것입니다. 따라서 문을 억지로 여는 데 필요한 힘은 20[kgf] 이상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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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엘리베이터에서 BGM 장치란?

  1. 비상시 연락하는 장치
  2. 외부와 통화하는 장치
  3. 정전 시 카 내를 밝혀주는 장치
  4. 승객의 마음을 음악으로 편하게 해주기 위한 장치
(정답률: 89%)
  • 엘리베이터에서 BGM 장치는 승객들이 타고 있는 동안 마음을 편하게 하기 위해 음악을 재생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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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단으로 배열된 운반기 중 임의의 상단의 자동차를 출고 시키고자 하는 경우 하단의 운반기를 수평 이동시켜 상단의 운반기가 하강기 가능 하도록 한 입체 주차설비는?

  1. 평면 왕복식 주차장치
  2. 승강기식 주차장치
  3. 2단식 주차장치
  4. 수직 순환식 주차장치
(정답률: 58%)
  • 2단으로 배열된 운반기는 수평 이동이 가능하므로 상단의 자동차를 출고시키기 위해 하단의 운반기를 수평 이동시켜 상단의 운반기가 하강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진 입체 주차설비 중 2단식 주차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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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승객용 엘리베이터 카(car)와 카 틀(car frame)의 구조로 옳은 것은?

  1. 카 상부 틀(top team)에 카가 고정되어 있다.
  2. 카 세로 틀(car shaft)에 카가 고정되어 있다.
  3. 카 틀(car frame)과 카는 분리시켜 고무쿠션으로 지지토록 되어 있다.
  4. 카 틀(car frame) 전체에 카가 고정시켜 있다.
(정답률: 47%)
  • 승객용 엘리베이터 카(car)는 카 틀(car frame)과 분리되어 고무쿠션으로 지지됩니다. 이는 카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화시켜 승객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구조입니다. 카 상부 틀(top team)이나 카 세로 틀(car shaft)에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카 틀(car frame) 전체에 고정되어 있는 것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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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도어 인터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든 승강장문에는 전용열쇠를 사용하지 않으면 열리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2. 도어가 닫혀있지 않으면 운전이 불가능하여야 한다.
  3. 닫힘 동작 시 도어 스위치가 들어간 다음 도어록이 확실히 걸리는 구조이어야 한다.
  4. 도어록을 열기 위한 열쇠는 특수한 전용키이어야 한다.
(정답률: 55%)
  • 닫힘 동작 시 도어 스위치가 들어간 다음 도어록이 확실히 걸리는 구조이어야 한다. 이유는 도어가 닫혔다고 해서 반드시 도어록이 걸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승객이나 운전자가 실수로 도어를 열어버리는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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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격속도가 90[m/min]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조속기 과속 스위치의 작동속도는?

  1. 63[m/min] 이하
  2. 68[m/min] 이하
  3. 117[m/min] 이하
  4. 126[m/min] 이하
(정답률: 53%)
  • 조속기 과속 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를 초과할 경우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조속기 과속 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를 구하는 것입니다.

    조속기 과속 스위치는 일반적으로 정격속도의 1.25배 이상일 때 작동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90[m/min]의 1.25배를 구하면 됩니다.

    90[m/min] × 1.25 = 112.5[m/min]

    따라서, 조속기 과속 스위치의 작동속도는 112.5[m/min] 이상입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117[m/min] 이하로 제시되어 있으므로, 정답은 117[m/min] 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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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4~5대의 승강기가 병설되어 있을 때 적합한 운전방식은?

  1. 군관리방식
  2. 군승합 전자동방식
  3. 양방향 승합 전자동식
  4. 단식자동식
(정답률: 66%)
  • 4~5대의 승강기가 병설되어 있을 때 적합한 운전방식은 "군관리방식"입니다. 이는 여러 대의 승강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여 효율적인 운행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승강기의 운행 패턴을 분석하여 최적의 운행 계획을 수립하고, 각 승강기의 운행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승강기 간의 운행 간섭을 최소화하여 대기 시간을 줄이고, 승강기의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병설된 4~5대의 승강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군관리방식이 가장 적합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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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전동기의 역률을 개선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1. 저항기
  2. 전력용 콘덴서
  3. 직렬 리액터
  4. 트립코일
(정답률: 63%)
  • 전동기는 인덕션 형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전류와 전압이 서로 90도 위상차를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전력이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으로 분리되어 유효전력만이 실제로 전동기를 구동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무효전력은 전력계통에 부담을 주고, 전력효율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력용 콘덴서를 사용하여 무효전력을 보상하고, 전동기의 역률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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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어가 붙은 권상기에서 30[m/min] 미만의 승강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로프 거는 방법은?

  1. 1 : 1 로핑
  2. 2 : 1 로핑
  3. 3 : 1 로핑
  4. 4 : 1 로핑
(정답률: 49%)
  • 2 : 1 로핑은 로프를 두 번 거는 방식으로, 로프를 두 배로 거는 것으로 힘을 두 배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기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을 줄일 수 있어서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1 : 1 로핑은 로프를 한 번 거는 방식으로, 힘을 전달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3 : 1 로핑과 4 : 1 로핑은 로프를 세 번 혹은 네 번 거는 방식으로, 더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있지만, 로프가 더 복잡해지고 무거워져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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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직접식
  2. 간접식
  3. 팬터그래프식
  4. 권동식
(정답률: 73%)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종류는 직접식, 간접식, 팬터그래프식으로 분류됩니다. 권동식은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권동식은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일종으로, 로프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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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사업장에 승강기의 조립 또는 해체작업을 할 때 조치하여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지휘자의 책임 하에 작업을 실시할 것
  2. 작업할 구역에는 관계근로자외의 자의 출입을 금지시킬 것
  3. 기상상태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날씨가 몹시 나쁠 때에는 그 작업을 중지시킬 것
  4.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야간작업을 하도록 할 것
(정답률: 83%)
  •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야간작업을 하도록 할 것은 올바른 조치가 아닙니다. 승강기 조립 또는 해체작업은 매우 위험한 작업이므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야간작업은 작업자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위험성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에 작업시간은 주간으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야간작업을 하도록 할 것"이 아닌, 다른 항목들 중 하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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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카 내에 갇힌 사람이 외부와 연락할 수 있는 장치는?

  1. 차임벨
  2. 인터폰
  3. 위치표시램프
  4.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87%)
  • 카 내에 갇힌 사람이 외부와 연락할 수 있는 장치는 인터폰입니다. 인터폰은 차량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통신 장치로, 마이크와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서 차량 내부에서 외부로 소리를 전달하거나 외부에서 차량 내부로 소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 내에 갇힌 사람이 인터폰을 이용하면 외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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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안전관리자의 직무가 아닌 것은?

  1. 안전보건 관리규정에서 정한 직무
  2. 산업재해 발생의 원인 조사 및 대책
  3. 안전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시
  4. 근로환경보건에 관한 연구 및 조사
(정답률: 77%)
  • 안전관리자의 주요 역할은 산업재해 예방과 관련된 일들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근로환경보건에 관한 연구 및 조사"는 안전관리자의 직무가 아닙니다. 이는 보다 전문적인 분야인 보건의 전문가들이 수행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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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계에 대한 통제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반응에 대한 통제
  2. 개폐에 대한 통제
  3. 조작에 대한 통제
  4. 양의 조절에 대한 통제
(정답률: 29%)
  • 기계의 반응, 개폐, 양의 조절 등은 모두 외부에서 통제할 수 있는 요소들이지만, 조작은 내부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외부에서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기계에 대한 통제방법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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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피트내 청결상태의 점검 방법은?

  1. 기능점검
  2. 육안점검
  3. 특별점검
  4. 성능점검
(정답률: 72%)
  • 피트 내 청결상태는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육안점검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다른 점검 방법들은 보다 기능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점검하는 것이므로 청결상태를 확인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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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고원인에 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교육적인 원인 : 안전지식 부족
  2. 인적원인 : 불안전한 행동
  3. 간접적인 원인 : 고의에 의한 사고
  4. 직접적인 원인 : 환경 및 설비의 불량
(정답률: 77%)
  • 간접적인 원인은 사고를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고의에 의한 사고는 의도적으로 사고를 일으키는 것이므로, 간접적인 원인이 아니라 직접적인 원인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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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동력전달장치가 아닌 것은?

  1. 기어
  2. 변압기
  3. 체인
  4. 컨베이어
(정답률: 63%)
  • 변압기는 전기 에너지를 변환하거나 전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력전달장치가 아닙니다. 기어, 체인, 컨베이어는 모두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력전달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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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승강기의 자체 검사 시 월 1회 이상 점검하여야 할 항목이 아닌 것은?

  1. 비상정치장치 및 기타 방호장치의 이상 유무
  2. 브레이크 장치
  3. 와이어로프 손상 유무
  4. 각종 부품의 명판 부착상태
(정답률: 65%)
  • 각종 부품의 명판 부착상태는 승강기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자체 검사 시 월 1회 이상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항목들은 승강기의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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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승강기 보수자가 승강기 카와 건물벽 사이에 끼었다. 이 재해의 발생 형태는?

  1. 협착
  2. 전도
  3. 마찰
  4. 질식
(정답률: 81%)
  • 승강기 보수자가 승강기와 건물벽 사이에 끼인 것은 공간적으로 협소한 공간에서 발생한 것으로, 이를 협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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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이동식 전기기기에 의한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가장 필요한 조치는?

  1. 외부에 절연용 도료를 칠한다.
  2. 장시간 사용을 금한다.
  3. 숙련공이 취급한다.
  4. 접지를 한다.
(정답률: 69%)
  • 이동식 전기기기는 이동하면서 지면과 접촉하게 되어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전기는 사람의 몸에 충전되어 감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식 전기기기를 사용할 때는 접지를 해서 정전기를 방지해야 합니다. 접지는 전기기기의 전기적인 에너지를 지면으로 흘려보내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동식 전기기기에 의한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접지를 하는 것이 가장 필요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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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비상정지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한번 동작하면 복귀가 곤란하다.
  2. 종류는 순간식과 점진식이 있다.
  3. 작동시험은 저속운전으로도 가능하다.
  4. 정격속도 1.4배 이내에서 작동되어야 한다.
(정답률: 56%)
  • 작동시 비상정지장치가 동작하면 기계나 장비가 즉시 정지되어 안전을 보장하기 때문에, 한번 동작하면 다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수동으로 초기화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한번 동작하면 복귀가 곤란하다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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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이드 레일의 보수 점검 항목이 아닌 것은?

  1. 레일의 급유상태
  2. 레일 및 브래킷의 오염상태
  3. 브래킷 취부의 앵커 볼트 이완상태
  4. 레일길이의 신축상태
(정답률: 57%)
  • 레일길이의 신축상태는 가이드 레일의 보수 점검 항목이 아닙니다. 이는 가이드 레일의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라, 레일의 설치나 지지체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가이드 레일의 보수 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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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유량 제어밸브를 주 회로에서 분기된 바이패스회로에 삽입한 것을 블리드 오프(bleed off)회로라 한다. 이 회로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비교적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다.
  2. 부하에 필요한 압력 이상의 압력이 발생한다.
  3. 효율이 비교적 높다.
  4. 미터인(Meter in) 회로라고도 한다.
(정답률: 45%)
  • 블리드 오프 회로는 유량 제어밸브를 주 회로에서 분기된 바이패스 회로에 삽입하여 부하 측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제어하는 회로이다. 이 회로는 유량 제어밸브를 통해 유량을 조절하여 부하 측에서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면서도 과도한 압력을 바이패스 회로로 유출시켜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효율이 비교적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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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승강기가 고장이 났을 경우 기계실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전원공급상태 여부
  2. 케이지가 서 있는 위치 체크
  3. 조속기스위치 및 조속기 작동의 유무
  4. 카의 하중 및 로프의 하중 체크
(정답률: 49%)
  • 승강기가 고장이 났을 경우 기계실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 중 "카의 하중 및 로프의 하중 체크"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승강기가 고장이 났을 때 카와 로프의 하중 체크는 이미 이전에 설치 및 점검 단계에서 확인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강기가 고장이 났을 때 기계실에서는 전원공급상태 여부, 케이지가 서 있는 위치 체크, 조속기스위치 및 조속기 작동의 유무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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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엘리베이터의 트랙션 머신의 점검과 관계없는 것은?

  1. 머신 오일량의 상태를 확인한다.
  2. 머신 오일의 점도상태를 확인한다.
  3. 시브풀리홈의 마모상태를 확인한다.
  4. 커플링축의 색깔의 변화 여부를 확인한다.
(정답률: 66%)
  • 커플링축의 색깔의 변화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엘리베이터의 트랙션 머신의 점검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커플링축의 색깔 변화 여부는 일반적으로 부식이나 오염 등의 문제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다른 부분과는 별개로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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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에서 비접촉식 문 닫힘 안전장치를 설치할 경우, 바닥면 위 몇 [m] 높이의 물체를 감지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0.3[m] 이하
  2. 0.3~1.4[m]
  3. 1.4~1.7[m]
  4. 1.7[m] 이상
(정답률: 59%)
  •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에서 비접촉식 문 닫힘 안전장치를 설치할 경우, 바닥면 위 0.3~1.4[m] 높이의 물체를 감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장애인용 전동 휠체어나 보조기구의 높이가 0.3~1.4[m] 범위 내에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의 물체를 감지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0.3[m] 이하나 1.7[m] 이상의 범위는 대부분의 장애인용 보조기구나 전동 휠체어의 높이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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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조속기 스위치의 작동 시 정격속도의 몇 배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비상정지 장치를 작동시켜야 하는가?

  1. 1.2배
  2. 1.3배
  3. 1.4배
  4. 1.5배
(정답률: 42%)
  • 조속기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기계의 속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비상상황에서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상정지 장치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이때, 정격속도의 몇 배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작동시켜야 하는데, 이는 기계의 안전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1.4배 이하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4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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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에스컬레이터의 하중시험을 하고자 할 때 옳은 방법은?

  1. 적재하중 50%의 하중을 싣고 운행
  2. 적재하중 100%의 하중을 싣고 운행
  3. 적재하중 110%의 하중을 싣고 운행
  4. 적재하중을 싣지 않고 운행
(정답률: 53%)
  • 에스컬레이터의 하중시험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므로, 적재하중을 싣지 않고 운행하는 것이 옳습니다. 적재하중을 싣지 않으면 에스컬레이터의 구조적인 문제나 기계적인 결함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재하중을 싣은 상태에서 시험을 진행하면, 하중에 따른 안전성을 확인할 수 없으며, 과부하로 인한 에스컬레이터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재하중을 싣지 않고 운행하여 안전성을 확인한 후, 적재하중에 따른 안전성도 추가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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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에스컬레이터 안전장치 스위치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비상정지 스위치
  2. 게이트 스위치
  3. 구동체인 절단 검출 스위치
  4. 스커트 가드 스위치
(정답률: 55%)
  • 게이트 스위치는 에스컬레이터 안전장치 스위치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게이트 스위치는 문이나 게이트를 제어하기 위한 스위치로, 에스컬레이터 안전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비상정지 스위치, 구동체인 절단 검출 스위치, 스커트 가드 스위치는 모두 에스컬레이터 안전장치 스위치의 종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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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균형체인(compensation chai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균형추에 직접 연결되어 있다.
  2. 타이로드(tie rod)에 부착되어 있다.
  3. 하부체대에 부착된 브래킷(bracket)에 연결되어 있다.
  4. 균형쉬브(tension sheave)와 함께 사용되고 있다.
(정답률: 45%)
  • 균형체인은 균형추에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타이로드에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타이로드는 주로 조향장치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균형체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이로드에 부착되어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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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식 승강기의 유압 파워 유니트의 구성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펌프
  2. 유량제어밸브
  3. 체크밸브
  4. 실린더
(정답률: 47%)
  • 유압식 승강기의 유압 파워 유니트는 펌프, 유량제어밸브, 체크밸브로 구성되며, 이들은 유압 유니트의 유압 유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실린더는 유압 유니트의 작동 원리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부분으로, 유압 유체를 이용하여 상하 이동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실린더는 유압 파워 유니트의 구성요소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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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과 스커트 가드와의 틈새는 양쪽 모두 합쳐서 최대 얼마이어야 하는가?

  1. 5[mm]이하
  2. 7[mm]이하
  3. 9[mm]이하
  4. 10[mm]이하
(정답률: 62%)
  •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과 스커트 가드와의 틈새는 사람의 손가락이나 옷 등이 끼이지 않도록 안전상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틈새가 너무 크면 위험하고, 너무 작아도 움직임에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틈새의 크기는 국제적으로 기준이 정해져 있으며, 최대 7[mm]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과 움직임의 자유도를 모두 고려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mm]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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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엘리베이터의 카(car)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카 내부는 구조상 경미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불연재료로 만들거나 씌워야 한다.
  2.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구는 카 내에서 열 수 없도록 잠금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3. 카 벽에 설치된 비상구출구는 카 안쪽으로만 열리도록 하여야 한다.
  4. 2개의 문이 설치된 경우에는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는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49%)
  • "2개의 문이 설치된 경우에는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는 구조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은, 실제로는 대부분의 엘리베이터에서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리지 않고, 한쪽 문이 먼저 열리고 다른 쪽 문은 그 후에 열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한쪽 문이 열려있을 때 다른 쪽 문이 열리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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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동 덤웨이터의 안전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출입구 문에 사람의 탑승금지 등의 주의사항은 부착하지 않아도 된다.
  2. 도어 인터록 장치는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3. 로프는 일반 승강기와 같이 와이어로프 소켓을 이용한 체결을 하여야만 한다.
  4. 승강로의 모든 출입구 문이 닫혀야만 카를 승강시킬 수 있다.
(정답률: 64%)
  • 전동 덤웨이터는 승강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카를 운반하는 장치이므로, 승강로의 출입구 문이 열려있을 경우에는 사람이나 물건이 카와 충돌할 수 있으므로 카를 승강시킬 수 없다. 따라서 승강로의 모든 출입구 문이 닫혀있어야만 카를 승강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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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승용승강기의 카 내에는 램프 중심으로부터 2[m] 떨어진 수직 면상에서 몇 [l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할 수 있는 예비조명 장치가 있어야 하는가?(관련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0.5[lx]
  2. 1[lx]
  3. 2[lx]
  4. 3[lx]
(정답률: 60%)
  • 승용승강기의 카 내 예비조명 장치는 카 내부의 어두운 곳에서 비상 상황 시 탑승객의 안전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예비조명 장치는 카 내부의 모든 지점에서 충분한 조도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규정에서는 예비조명 장치로부터 2[m] 떨어진 수직 면상에서 최소 1[l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lx]"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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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레일에 녹 발생을 방지하고 카 이동시 마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기름통의 위치는?

  1. 레일 상부
  2. 카 상부 프레임 중간
  3. 중간 스톱퍼
  4. 카의 상하좌우
(정답률: 48%)
  • 기름통은 레일과 카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기름통은 레일 상부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카가 레일을 지나갈 때 기름이 뿌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름통은 카의 상부 프레임 중간에 설치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중간 스톱퍼에 기름통을 설치하여 카의 이동을 제한하고 마찰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위치는 카의 상하좌우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는 카의 모든 부분이 레일과 접촉하며 마찰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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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에스컬레이터의 상ㆍ하 승강장 및 디딤판에서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이동용 손잡이
  2. 구동기 브레이크
  3. 스커트 가드
  4. 안전방책
(정답률: 30%)
  • 구동기 브레이크는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지만, 점검할 사항이 아닙니다. 구동기 브레이크는 에스컬레이터의 구동기에 부착되어 있으며,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동기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으면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멈추거나 움직임이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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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총 행정거리를 운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초과하여 어떠한 이상 현상으로 전동기가 계속 작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공회전 방지장치
  2. 리미트 스위치
  3. 스톱퍼
  4. 역지장치
(정답률: 49%)
  • 공회전 방지장치는 전동기가 총 행정거리를 운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초과하여 작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일정 속도 이하에서는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동기가 계속 작동하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행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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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류기에서 전기자 반작용의 영향이 아닌 것은?

  1. 주자속이 감소한다.
  2. 전기적 중성축이 이동한다.
  3. 브러시와 정류자편에 불꽃이 발생한다.
  4. 기계적인 효율이 좋다.
(정답률: 56%)
  • 기계적인 효율이 좋다는 것은,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가 손실되지 않고 효율적으로 변환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전기자 반작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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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물질 내에서 원자핵의 구속력을 벗어나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는 것은?

  1. 원자
  2. 중성자
  3. 양자
  4. 자유전자
(정답률: 82%)
  • 자유전자는 원자핵과 전자껍질 사이에서 구속력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전자입니다. 이는 전자가 원자에서 떨어져 나와서 자유로이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유전자가 물질 내에서 원자핵의 구속력을 벗어나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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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배선용 차단기의 영문 문자기호는?

  1. S
  2. DS
  3. THR
  4. MCCB
(정답률: 74%)
  • 배선용 차단기의 영문 문자기호는 "MCCB"입니다. 이는 Molded Case Circuit Breaker의 약어로, 케이스가 몰딩된 형태의 회로 차단기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인 "S", "DS", "THR"은 각각 Shunt Trip, Delayed Trip, Thermal Trip을 나타내는데, 이들은 차단기의 특정 기능을 나타내는 것이며, 차단기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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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코일에 전류가 흘러 그 말단에 역기전력을 일으킬 때의 전류의 방향과 유도 기전력의 방향에 관계되는 법칙은?

  1. 렌츠의 법칙
  2. 플레밍의 왼손법칙
  3. 키르히호프의 법칙
  4. 패러데이의 법칙
(정답률: 51%)
  • 코일에 전류가 흐를 때, 유도 기전력의 방향은 전류의 방향에 수직하며, 오른손 법칙으로 결정된다. 이때, 렌츠의 법칙은 전류의 방향과 유도 기전력의 방향 사이의 상대적인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이다. 따라서 정답은 "렌츠의 법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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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접지저항계를 이용한 접지저항 측정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전환 스위치를 이용하여 내장 전지의 양부(+, -)를 확인한다.
  2. 전환 스위치를 이용하여 E, P간의 전압을 측정한다.
  3. 전환 스위치를 저항 값에 두고 검류계의 밸런스를 잡는다.
  4. 전환 스위치를 이용하여 절연저항과 접지저항을 비교한다.
(정답률: 48%)
  • 접지저항계를 이용한 접지저항 측정 방법에서 전환 스위치를 이용하여 절연저항과 접지저항을 비교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접지저항계는 접지저항을 측정하기 위한 계기로, 전류를 흐르게 하여 접지저항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전환 스위치를 이용하여 절연저항과 접지저항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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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계측기의 오차 중 측정기 자체 결함과 측정 장치나 사용자에 대한 환경의 영향 등에 의한 오차는?

  1. 절대오차
  2. 과실오차
  3. 계통오차
  4. 우연오차
(정답률: 61%)
  • 계측기 자체 결함과 측정 장치나 사용자에 대한 환경의 영향 등은 측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오차이며, 이러한 오차는 측정값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계통오차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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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동제어의 종류 중 피드백 제어에서 가장 중요한 장치는?

  1. 구동장치
  2. 응답속도를 빠르게 하는 장치
  3. 안정도를 좋게 하는 장치
  4.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
(정답률: 63%)
  • 피드백 제어에서는 원하는 출력값과 실제 출력값을 비교하여 오차를 계산하고, 이 오차를 이용하여 입력값을 조절하여 원하는 출력값을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장치는 오차를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입력값을 수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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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불 대수식 Y=ABC+AC를 간소화 시키면?

  1. ABC
  2. AC
  3. BC
  4. AB
(정답률: 62%)
  • Y=ABC+AC를 간소화하기 위해 공통된 항목을 묶어줍니다. 여기서 A는 공통된 항목입니다. 따라서 A를 묶어주면 Y=A(BC+C)가 됩니다. BC+C는 항등식으로, C(B+1)과 같습니다. B+1은 항등식으로 1입니다. 따라서 C(B+1)은 C입니다. 따라서 Y=AC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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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10[Ω]의 저항에 5[A]의 전류가 흐른다면 전압은?

  1. 0.02[V]
  2. 0.5[V]
  3. 5[V]
  4. 50[V]
(정답률: 70%)
  • 전압 = 전류 x 저항이므로, 5[A] x 10[Ω] = 50[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V]"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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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떤 물체의 영률(Young's modulus)이 작다는 것은?

  1. 안전하다는 것이다.
  2. 불안전하다는 것이다.
  3. 늘어나기 쉽다는 것이다.
  4. 늘어나기 어렵다는 것이다.
(정답률: 60%)
  • 영률이 작다는 것은 물체가 외부의 힘에 의해 변형될 때, 그 변형량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체가 늘어나기 쉽다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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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20[Ω]의 저항 4개를 접속하여 얻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저항 값은?

  1. 10[Ω]
  2. 20[Ω]
  3. 30[Ω]
  4. 40[Ω]
(정답률: 80%)
  • 4개의 저항을 접속하여 가장 작은 저항 값을 얻으려면, 저항 값이 작은 저항들끼리 직렬 연결하여 전체 저항 값을 줄여야 합니다. 따라서 10[Ω]과 20[Ω]을 직렬 연결하면 30[Ω]이 됩니다. 이어서 또 다른 10[Ω]과 20[Ω]을 직렬 연결하면 30[Ω]과 30[Ω]이 병렬 연결되어 전체 저항 값은 15[Ω]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15[Ω]과 40[Ω]을 직렬 연결하면 55[Ω]가 됩니다. 따라서 가장 작은 저항 값은 30[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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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어떤 물질의 대전 상태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중성임을 뜻한다.
  2. 물질이 안정된 상태이다.
  3. 어떤 물질이 전자의 과부족으로 전기를 띠는 상태이다.
  4. 원자핵이 파괴된 것이다.
(정답률: 66%)
  • 어떤 물질이 전자의 과부족으로 전기를 띠는 상태이다는 것은 해당 물질이 전자를 잃어버려 양전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기를 띠는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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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1HP(마력)을 W(와트)로 환산하면?

  1. 746[W]
  2. 756[W]
  3. 765[W]
  4. 860[W]
(정답률: 50%)
  • 1HP는 745.7W와 같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반올림하여 746W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746[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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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베어링의 수명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베이링의 내륜, 외륜에 최초의 손상이 일어날 때까지의 마모각
  2. 베어링의 내륜, 회륜 또는 회전체에 최초의 손상이 일어날 때까지의 회전수나 시간
  3. 베어링의 회전체에 최초의 손상이 일어날 때까지의 마모각
  4. 베어링의 내륜, 외륜에 3회 이상의 손상이 일어날 때까지의 회전수나 시간
(정답률: 47%)
  • 베어링의 수명은 베어링의 내륜, 회륜 또는 회전체에 최초의 손상이 일어날 때까지의 회전수나 시간입니다. 이는 베어링이 처음으로 손상을 입을 때까지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베어링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베어링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유지보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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