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10-03)

승강기기능사
(2010-10-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교류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1. 교류 1단 속도제어방식
  2. 교류 2단 속도제어방식
  3. 교류 3단 속도제어방식
  4. 교류 귀환 전압제어방식
(정답률: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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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쳐 주행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리미트 스위치
  2. 균형추
  3. 인터록 장치
  4. 정지스위치
(정답률: 85%)
  • 리미트 스위치는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쳐 주행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스위치로, 카가 이동 가능한 범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스위치는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에 설치되어 있으며, 카가 해당 위치에 도달하면 스위치가 작동하여 카의 이동을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쳐 주행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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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회로에 이용되는 펌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기어펌프
  2. 밴펌프
  3. 스크류펌프
  4. 레벨링펌프
(정답률: 52%)
  • 레벨링펌프는 유압회로에 이용되는 펌프의 종류가 아닙니다. 레벨링펌프는 수중에서 사용되는 펌프로, 수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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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속용 승강기에 가장 적합한 조속기(Governor)는?

  1. 롤 세프티형(GR형)
  2. 디스크형(GD형)
  3. 플라이볼형(GF형)
  4. 플랙시블형(FGC형)
(정답률: 70%)
  • 고속용 승강기는 높은 속도와 안전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조속기는 빠른 반응속도와 정확한 제어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플라이볼형(GF형) 조속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플라이볼형 조속기는 작은 질량의 구체를 회전시켜서 중력과 원심력을 이용하여 승강기 속도를 제어합니다. 이 방식은 반응속도가 빠르고 정확하며, 고속 운전에도 안정적인 제어가 가능합니다. 또한 구조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여 신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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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균형추의 총 중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빈 카의 자체하중에 정격하중의 35~50%의 중량을 제한 값
  2. 일반적으로 빈 카의 자체하중에 정격하중을 제한 값
  3. 일반적으로 빈 카의 자체하중에 정격하중을 더한 값
  4. 일반적으로 빈 카의 자체하중에 정격하중을 35~50%의 중량을 더한 값
(정답률: 49%)
  • 일반적으로 균형추의 총 중량은 "일반적으로 빈 카의 자체하중에 정격하중을 35~50%의 중량을 더한 값" 입니다. 이는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실어나르는 경우를 대비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즉, 균형추는 차량의 안전 운행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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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가 30° 이하이고, 층고가 6[m] 이하이며, 수평주행구간 디딤판의 수가 3개 이상인 경우에 디딤판의 속도는 몇 [m/min] 이하로 할 수 있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35
  2. 40
  3. 50
  4. 60
(정답률: 32%)
  •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가 30° 이하이므로 안전상의 이유로 디딤판의 속도는 0.5[m/s] 이하여야 합니다. 이를 분단위로 환산하면 30[m/min]이 되며, 층고가 6[m] 이하이고 수평주행구간 디딤판의 수가 3개 이상인 경우에는 디딤판의 길이가 최소 18[m] 이상이 됩니다. 따라서 디딤판의 속도는 18[m]를 30[m/min]으로 나눈 값인 40[m/min]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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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의 카가 갖추어야할 요소로 옳지 못한 것은?

  1. 카 주위벽은 방화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2. 외부와의 연락 및 구출장치가 있어야 한다.
  3. 환풍장치는 부착하지 않는다.
  4. 비상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87%)
  • 환풍장치는 엘리베이터 내부의 공기순환을 위한 것으로, 화재 발생 시 화염과 연기가 엘리베이터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부착하지 않는 것이 옳습니다. 화재 발생 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비상계단을 이용해 대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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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15[kW]전동기의 전부하 회전수가 2420[rpm]인 경우 전부하 토크는?

  1. 6[kgfㆍm]
  2. 60[kgfㆍm]
  3. 150[kgfㆍm]
  4. 250[kgfㆍm]
(정답률: 35%)
  • 전동기의 출력은 토크와 회전수에 비례하므로, 전부하 회전수와 출력을 알면 전부하 토크를 구할 수 있다.

    전동기의 출력은 다음과 같다.

    출력 = 2π × 토크 × 회전수 / 60

    여기서 2π는 원주율 π의 2배이다.

    전동기의 출력은 15[kW]이므로,

    15[kW] = 2π × 토크 × 2420[rpm] / 60

    이를 풀면,

    토크 = 15[kW] × 60 / (2π × 2420[rpm])

    토크를 계산하면 약 6[kgfㆍ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6[kgfㆍ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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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승강기의 비상정지장치가 아닌 것은?

  1. 조속기
  2. 주전등룔 과전류계전기
  3. 최상층 종점 스위치
  4. 운전반 자동ㆍ수동 장치
(정답률: 45%)
  • 운전반 자동ㆍ수동 장치는 승강기의 운전을 제어하는 장치로, 비상정지 기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전반 자동ㆍ수동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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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도어 머신(door machine)장치가 갖추어야 할 요구 조건이 아닌 것은?

  1. 소형경량이고 가격이 저렴하여야 한다.
  2. 대형이고 무거워야 한다.
  3. 동작이 원활하고 소음이 적어야 한다.
  4. 고빈도의 작동에 대한 내구성이 강해야 한다.
(정답률: 81%)
  • 정답은 "대형이고 무거워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도어 머신은 대개 문을 열고 닫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형이고 무거운 것은 오히려 불편하고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이고 무거운 제품은 설치와 유지보수가 어렵고 비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어 머신은 소형경량이고 가격이 저렴하며 동작이 원활하고 소음이 적으며 고빈도의 작동에 대한 내구성이 강한 것이 요구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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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카의 조작방법별 구분에서 자동식이란?

  1. 전임 운전자 조작
  2. 관리식 조작
  3. 운전자와 관리실 겸용 조작
  4. 승객 자신 조작
(정답률: 51%)
  • 자동식은 승객이 직접 조작하는 방식입니다. 승객이 버튼이나 레버 등을 조작하여 차량을 운전하거나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객이 직접 운전을 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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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T”형 가이드레일(Guide Rail)의 단위표시는?

  1. 레일의 높이로 표시한다.
  2. 레일 한본의 무게[kg]로 표시한다.
  3. 레일 1미터[m]당 무게[kg]로 표시한다.
  4. 레일 5미터[m]당 무게[kg]로 표시한다.
(정답률: 77%)
  • 엘리베이터의 가이드레일은 일정한 길이(보통 5미터)로 제작되어 설치되기 때문에, 레일 1미터당 무게를 표시함으로써 설치할 때 필요한 레일의 무게를 쉽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레일의 높이나 한본의 무게로 표시하면 길이가 다른 레일의 무게를 계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1미터당 무게로 표시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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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완충기의 종류를 결정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건은?

  1. 승강기의 용량
  2. 승강기의 속도
  3. 승강기의 용도
  4. 카의 크기
(정답률: 59%)
  • 완충기는 승강기의 이동 속도에 따라 선택되어야 합니다. 승강기의 속도가 높을수록 완충기의 성능도 높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승강기의 속도가 빠를수록 승강기가 멈출 때 발생하는 충격이 크기 때문에, 이를 완화하기 위해 완충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완충기의 종류를 결정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건은 승강기의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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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순간식 비상정지장치인 즉시작동이 적용되는 승강기는?

  1.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의 승강기
  2. 정격속도가 60~105[m/min] 의 승강기
  3. 정격속도가 120~240[m/min] 의 승강기
  4. 정격속도가 300[m/min] 이상의 승강기
(정답률: 53%)
  • 순간식 비상정지장치는 승강기가 갑작스럽게 멈추는 상황에서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승강기의 속도가 빠를수록 작동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정격속도가 높은 승강기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인 승강기에서만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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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텝 체인 안전 스위치(step chain safety switch)
  2. 스프링(spring) 완충기
  3. 인레트 스위치(inlet switch)
  4. 스커트 가드(skirt gurad) 안전장치
(정답률: 74%)
  • 스프링 완충기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 중 하나가 아닙니다. 스프링 완충기는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부품으로,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스텝 체인 안전 스위치, 인레트 스위치, 스커트 가드 안전장치는 모두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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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승강기 기계실에 설비되어서는 안 되는 것은?

  1. 승강기 제어반
  2. 환기설비
  3. 옥탑 물탱크
  4. 조속기
(정답률: 84%)
  • 승강기 기계실은 승강기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설계된 공간으로, 승강기 제어반, 환기설비, 조속기 등 승강기 운행에 필요한 설비들이 설치됩니다. 그러나 옥탑 물탱크는 승강기 기계실과는 관련이 없는 설비이며, 기계실 내부에 설치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승강기 기계실 내부에 물이 유입되어 기계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옥탑 물탱크는 승강기 기계실 외부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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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카가 주행 중일 때의 도어시스템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보통 문 닫는 힘을 내기 위하여 도어 모터에 전류를 흘려 토크를 내고 있다.
  2. 주행 중에는 카 도어가 절대 열려서는 안 된다.
  3. 공동 주택용에서 저속의 도어를 손으로 억지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30Kg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4. 주행 중이라도 카 도어는 고장 시 구출을 위하여 쉽게 열릴 수 있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30%)
  • 보통 문을 닫는 힘을 내기 위해서는 도어 모터에 전류를 흘려 토크를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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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수평보행기의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가 아닌 경우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몇 도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8° 이하
  2. 10° 이하
  3. 12° 이하
  4. 15° 이하
(정답률: 59%)
  • 수평보행기의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가 아닌 경우,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12도 이하로 하여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경사도가 높아질수록 보행자가 넘어지거나 미끄러질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보행을 위해서는 12도 이하의 경사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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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상해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유해물 접촉
  2. 시력장해
  3. 청력장해
  4. 찰과상
(정답률: 66%)
  • 유해물 접촉은 상해가 아니라 유해물질에 노출되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므로 상해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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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기의 방호(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전동기
  2. 조속기
  3. 완충기
  4. 경보벨
(정답률: 64%)
  • 승강기의 방호(안전)장치 중에서 전동기는 승강기를 움직이는 기능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방호(안전)장치가 아닙니다. 조속기는 승강기의 속도를 제어하고, 완충기는 승강기가 갑작스럽게 정지할 때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경보벨은 승강기 내부나 외부에서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경보를 울리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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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안전사고 발생요인이 가장 높은 것은?

  1. 불안전한 상태와 행동
  2. 개인의 개성
  3. 환경과 유전
  4. 개인의 감정
(정답률: 85%)
  • 안전사고 발생요인 중에서 "불안전한 상태와 행동"이 가장 높은 이유는, 개인이 안전한 상태와 행동을 유지하지 않고 위험한 상황에서 일을 하거나 행동하는 경우에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개인의 부주의, 경험 부족, 규정 무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상태와 행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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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양중기의 와이어 로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이음매가 있는 것
  2. 와이어 로프의 한 가닥에서 소선의 수가 10~20%정도 절단된 것
  3. 지름의 감소가 공칭 지름의 5%인 것
  4. 꼬인 것
(정답률: 48%)
  • 양중기의 와이어 로프는 고강도 강철로 만들어져 있으며, 안전성을 위해 정해진 규격에 따라 제작되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지름의 감소가 공칭 지름의 5%인 것은 와이어 로프의 내구성과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름이 감소하면 와이어 로프의 내부 구조가 손상되어 강도가 약해지고, 결국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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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작업장으로 통하는 통로의 안전 조건으로 잘못된 것은?

  1. 통로의 주요한 부분에는 통로 표시를 한다.
  2. 가설통로의 경사가 20도 초과 시에는 미끄러지지 않는 구조로 한다.
  3. 옥내에 통로를 설치 시 미끄러지는 등의 위험이 없도록 한다.
  4. 통로 면으로부터 높이 2[m] 이내에는 장애물이 없도록 한다.
(정답률: 55%)
  • 가설통로의 경사가 20도 초과하면 미끄러지기 쉬워서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미끄러지지 않는 구조로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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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승강기의 안전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업 형편상 경우에 따라 일시 제거해도 좋다.
  2. 카의 출입문이 열려있는 경우 움직이지 않는다.
  3. 불량할 때는 즉시 보수한 다음 작업한다.
  4. 반드시 작업 전에 점검한다.
(정답률: 81%)
  • "작업 형편상 경우에 따라 일시 제거해도 좋다."가 틀린 것입니다. 승강기 안전장치는 언제나 작동해야 하며, 작업 형편상 일시 제거하는 것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을 위한 규정이며, 안전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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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안전관리자의 직무사항이 아닌 것은?

  1. 안전작업 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시
  2. 근로환경 보건에 관한 조사
  3. 재해 원인의 조사와 대책수립
  4. 작업의 안전에 관한 교육 및 훈련
(정답률: 72%)
  • 안전관리자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근로환경 보건에 관한 조사입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작업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환경 보건에 관한 조사"는 안전관리자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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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안전점검의 주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안전작업표준의 적절성을 점검하는데 있다.
  2. 시설장비의 설계를 점검하는데 있다.
  3. 법 기준에 대한 적합 여부를 점검하는데 있다.
  4.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시정하는데 있다.
(정답률: 68%)
  • 안전점검의 주요 목적은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시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고나 재해를 예방하고 작업환경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안전점검은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제거하거나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안전점검의 부수적인 목적이 될 수 있지만, 주요 목적은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시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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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위해ㆍ위험방지를 위하여 방호조치가 필요한 기계기구에 대한 방호조치의 짝으로 알맞은 것은?

  1. 리프트 - 조속기
  2. 에스컬레이터 - 파킹장치
  3. 크레인 - 역화방지기
  4. 승강기 - 과부하방지장치
(정답률: 65%)
  • 승강기는 인원이 타고 내리는 고층 건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승강기에 과부하가 걸리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과부하방지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는 승강기에 탑승한 무게가 정해진 한계치를 초과하면 자동으로 작동하여 승강기를 멈추게 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따라서 승강기에는 과부하방지장치가 필수적인 방호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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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작업내용에 따라 지급해야 할 보호구로 옳지 않은 것은?

  1. 보안면 : 물체가 날아 흩어질 위험이 있는 작업
  2. 안전장갑 : 감전의 위험이 있는 작업
  3. 방열복 : 고열에 의한 화상 등의 위험이 있는 작업
  4. 안전화 : 물체의 낙하, 물체의 끼임 등이 있는 작업
(정답률: 51%)
  • "보안면 : 물체가 날아 흩어질 위험이 있는 작업"에는 안전모가 필요하며, 보호구로는 안전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구이지만, 물체가 날아 흩어질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는 머리뿐만 아니라 얼굴과 목도 보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보호구는 안전모가 아닌 다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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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권상기의 브레이크 검사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로프의 이완을 확인한다.
  2. 이상음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한다.
  3. 플런저는 정상으로 동작하는지를 확인한다.
  4. 주행 중 브레이크 라이닝이 드럼과 마찰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정답률: 37%)
  • 권상기의 브레이크 검사는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로프의 이완을 확인하는 것은 브레이크 검사와 관련이 없다. 로프의 이완은 차량의 특정 부분이나 장비의 이상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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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카 실내에서 검사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
  2.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
  3. 도어 스위치의 작동상태
  4. 외부와 연결하는 통화장치의 작동상태
(정답률: 72%)
  •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은 카의 실내 검사 대상 중 하나가 됩니다. 이는 전동기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전기적인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절연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은 카 실내에서 검사하는 사항 중 하나가 됩니다.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 도어 스위치의 작동상태, 외부와 연결하는 통화장치의 작동상태는 모두 카의 안전과 관련된 사항이지만,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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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사용 중인 와이어로프의 육안 점검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로프의 마모상태
  2. 변형부식 유무
  3. 로프 끝의 풀림여부
  4. 로프의 꼬임방향
(정답률: 58%)
  • 로프의 꼬임방향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점검사항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로프의 꼬임방향이 로프의 내구성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로프는 꼬임방향에 따라 강도와 내구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꼬임방향을 확인하는 것은 로프의 안전성을 판단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로프의 마모상태, 변형부식 유무, 로프 끝의 풀림여부와 함께 로프의 꼬임방향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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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는 몇[㎝]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41%)
  • 승강장 출입구와 카 바닥 사이의 틈은 최대 4c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장애인들이 휠체어나 보행보조기 등을 사용할 때 바퀴가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틈이 너무 크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규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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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에스컬레이터 스텝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크리트
  2. 라이저
  3. 디딤판
(정답률: 43%)
  • 콤은 에스컬레이터 스텝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콤은 일반적으로 음식을 다루는 도구로 사용되는 것으로, 에스컬레이터 스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나머지 보기인 크리트, 라이저, 디딤판은 모두 에스컬레이터 스텝의 구성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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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은 승강기의 표시방법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승객용이다.
  2. 15인승이다.
  3. 중앙개폐식 도어방식으로 120[㎝]이다.
  4. 정지층수는 15이다.
(정답률: 53%)
  • 승객용 승강기의 표시방법이므로 옳은 보기는 모두 맞다. 중앙개폐식 도어방식으로 120[㎝]이라는 것은 승강기 문이 중앙에서 열리며 문 폭이 120[㎝]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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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수평보행기의 안전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스텝체인 안전스위치
  2. 스커트 가드 안전스위치
  3. 비상정지스위치
  4.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스위치
(정답률: 46%)
  • 스커트 가드 안전스위치는 수평보행기의 안전장치 중 하나가 아닙니다. 스커트 가드는 보행기의 밑부분에 위치한 보호장치로, 보행 중 발이나 옷이 밑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스커트 가드 안전스위치는 스커트 가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지, 보행기의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스커트 가드 안전스위치는 수평보행기의 안전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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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 엘리베이터의 전동기 구동기간은?

  1. 상승 시에만 구동된다.
  2. 하강 시에만 구동된다.
  3. 상승 시와 하강 시 모두 구동된다.
  4. 부하의 조건에 따라 상승 시 또는 하강 시에 구동된다.
(정답률: 53%)
  • 유압 엘리베이터의 전동기는 상승 시에만 구동됩니다. 이는 유압 엘리베이터가 기계식 엘리베이터와 달리 중력을 이용하여 하강하는 것이 아니라, 유압 실린더에 압력을 가해 상승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동기는 상승 시에만 필요하며, 하강 시에는 중력에 의해 내려가기 때문에 전동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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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접촉기 등의 조작회로를 접지하였을 경우, 당해 전자접촉기 등이 폐로될 염려가 있는 것의 접속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코일의 일단을 접지하지 않는 쪽의 전선에 접속할 것
  2. 코일의 일단을 접지측 전선에 접속할 것
  3. 코일과 접지측 전선 사이에 반드시 개폐기가 있을 것
  4. 코일과 접지측 전선 사이에 반드시 퓨즈를 설치할 것
(정답률: 49%)
  • 전자접촉기 등의 조작회로를 접지하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 폐로될 염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코일의 일단을 접지측 전선에 접속하여 전류가 흐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류가 흐르면서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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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교류귀환 전압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사이리스터 점호각을 바꾸어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
  2. 모터의 전기회로에 저항을 넣어 속도를 제어
  3. 이단속도모터를 사용하여 기동을 고속권선으로, 착상을 저속권선으로 제어
  4.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 직류모터의 회전수를 제어
(정답률: 56%)
  • 사이리스터 점호각을 바꾸어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이유는, 사이리스터는 전류를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서, 점호각을 바꾸면 전류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자기장과 교류 전원의 주파수를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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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조속기(Governor) 로프의 안전율은 얼마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6 이상
  2. 7 이상
  3. 8 이상
  4. 9 이상
(정답률: 67%)
  • 조속기 로프는 안전장치로 사용되는데, 이는 인명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안전율이 높을수록 인명사고 발생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최소한 8 이상의 안전율이 필요합니다. 이는 국내외 안전규정에서도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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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엘리베이터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계실의 배치가 자유롭다.
  2. 건물 꼭대기 부분에 하중이 걸리지 않는다.
  3. 실린더를 사용하므로 행정거리와 속도에 한계가 있다.
  4. 승강로 상부틈새가 커야만 한다.
(정답률: 57%)
  • 승강로 상부틈새가 커야만 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유압 엘리베이터는 실린더를 사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상부틈새가 작을수록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부틈새는 작을수록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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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가이드 레일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카의 기울어짐을 방지
  2. 15~20년 경과 시 교체
  3. 카와 균형추의 승강로내 위치규제
  4. 비상정지장치 작동 시 수직하중을 유지
(정답률: 65%)
  • 가이드 레일은 15~20년 경과 시 교체되지 않습니다. 가이드 레일은 카의 기울어짐을 방지하고, 카와 균형추의 승강로내 위치규제를 담당하며, 비상정지장치 작동 시 수직하중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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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승강기 과부하 감지장치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탑승인원 또는 적재하중 감지용
  2. 정격하중의 105~110%의 범위로 설정
  3. 과부하 경보 및 도어 닫힘 저지용
  4. 이상적인 속도 제어용
(정답률: 68%)
  • 승강기 과부하 감지장치는 승강기에 탑승한 인원 또는 적재된 물건의 무게를 감지하여 과부하 상태를 감지하고, 이에 대한 경고 및 조치를 취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속도 제어용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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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 가드와 디딤판과의 틈새는 승강로의 총길이에 걸쳐서 한쪽이 몇 [㎜]이하 이어야 하는가?

  1. 2
  2. 3
  3. 4
  4. 7
(정답률: 49%)
  •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 가드와 디딤판은 안전상의 이유로 틈새가 있어야 합니다. 이 틈새는 승강로의 총길이에 걸쳐서 한쪽이 최소한의 길이를 보장해야 합니다. 이 최소한의 길이는 승강로의 높이와 스커트 가드와 디딤판의 간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이 간격은 18mm 정도이며, 이를 고려하면 승강로의 총길이에 걸쳐서 한쪽이 최소한 4mm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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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카 또는 균형추가 승강로 바닥에 충돌하였을 때 카 내의 사람이 안전하도록 충격을 완화 시키는 장치는?

  1. 조속기
  2. 순간비상정지장치
  3. 완충기
  4.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80%)
  • 카 또는 균형추가 승강로 바닥에 충돌하면 충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카 내의 사람이 안전하도록 충격을 완화시키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를 완충기라고 합니다. 완충기는 충격을 흡수하여 카 내의 사람이 안전하게 낙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완충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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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정격속도가 60[m/min]인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비상정지장치의 종류는?

  1. 점차작동형
  2. 즉시작동형
  3. 디스크작동형
  4. 플라이블작동형
(정답률: 44%)
  • 정격속도가 60[m/min]인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비상정지장치는 "점차작동형"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급격한 정지로 인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엘리베이터 속도가 감속하면서 점차적으로 정지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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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운전 시 비상운전등이 점등 되어야 한다. 다음 중 비상운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비상호출스위치 조작에 의한 운전
  2. 1차 소방스위치 및 소방스위치 조작에 의한 운전
  3. 비상호출버튼 조작에 의한 운전
  4. 수동버튼 조작에 의한 운전
(정답률: 59%)
  • 수동버튼 조작은 일반적인 엘리베이터 운전 방식으로, 비상 상황에서는 적절한 대처가 어렵기 때문에 비상운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동버튼 조작에 의한 운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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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포아송 비에 해당하는 식은?

  1. 가로변형률 / 세로변형률
  2. 세로변형률 / 가로변형률
  3. 가로변형률 / 부피변형률
  4. 세로변형률 / 부피변형률
(정답률: 53%)
  • 정답은 "가로변형률 / 세로변형률"입니다.

    포아송 비는 탄성체의 성질을 나타내는 값으로, 재료가 얼마나 압축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값은 가로변형률과 세로변형률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즉, 포아송 비는 재료가 가로 방향으로 얼마나 변형될 때 세로 방향으로 얼마나 변형되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포아송 비는 가로변형률을 세로변형률로 나눈 값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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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의 회로와 같은 내용의 논리기호는?

(정답률: 66%)
  • 그림의 회로는 AND 게이트를 나타냅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에만 출력이 참이 되는 논리 게이트입니다. 따라서, 입력 A와 B가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어야 하므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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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승강기의 안전회로는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은가?

  1. 병렬회로
  2. 직렬회로
  3. 직병렬회로
  4. 인터록회로
(정답률: 47%)
  • 승강기의 안전회로는 직렬회로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각 부품이 일렬로 연결되어 있어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하나뿐이기 때문에 전류의 흐름이 끊어지면 모든 부품이 동시에 작동을 멈추게 되어 승강기 안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직렬회로는 각 부품의 전압이 동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각 부품의 작동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승강기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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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기기기의 충전부와 외함 사이의 저항은?

  1. 절연저항
  2. 접지저항
  3. 고유저항
  4. 브리지저항
(정답률: 56%)
  • 전기기기의 충전부와 외함 사이의 저항은 절연저항입니다. 이는 전기기기 내부의 절연물질이 외부로부터 전기적으로 차단되어 전기적인 저항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전부와 외함 사이의 전류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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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탄성률이 가장 큰 것은?

  1. 스프링
  2. 섬유질
  3. 금강석
  4. 진흙
(정답률: 46%)
  • 금강석은 탄성률이 매우 높은 암석으로, 완전한 탄성을 나타내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이는 금강석이 외부의 압력이나 변형에 대해 매우 높은 저항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스프링, 섬유질, 진흙은 탄성률이 낮은 물질로, 외부의 압력이나 변형에 대해 상대적으로 쉽게 변형됩니다. 따라서 금강석이 가장 탄성률이 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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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1kWh를 줄[joule]로 환산하면?

  1. 3.6×103[J]
  2. 3.6×104[J]
  3. 3.6×105[J]
  4. 3.6×106[J]
(정답률: 64%)
  • 1kWh는 1000W의 전력을 1시간 동안 사용한 에너지이므로, 에너지는 전력과 시간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kWh는 1000W x 3600s = 3.6 x 10^6 J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6×10^6[J]"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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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전하량의 단위는?

  1. [C]
  2. [A]
  3. [V]
  4. [Ω]
(정답률: 69%)
  • [C]입니다. 전하량의 단위는 쿨롱(Coulomb)으로, 전기적인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류, 전압, 저항 등과 관련된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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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교류에서 저압이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00[V] 이하
  2. 380[V] 이하
  3. 440[V] 이하
  4. 600[V] 이하
(정답률: 39%)
  • 교류에서 저압이란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인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용 전기는 220V 이상의 고압 전기가 사용되지만, 저압 전기는 600V 이하의 전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600V 이하가 저압으로 정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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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두 전하 사이에서 작용하는 힘(쿨롱의 법칙)을 설명한 것은?

  1. 두 전하의 곱에 반비례하고 거리에 비례한다.
  2. 두 전하의 곱에 반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
  3. 두 전하의 곱에 비례하고 거리에 반비례한다.
  4. 두 전하의 곱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9%)
  • 두 전하 사이에서 작용하는 힘은 전하들 사이의 전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상호작용은 전하들 사이의 전자의 위치에 따라 결정되며, 전하들이 가까이 있을수록 상호작용이 강해집니다. 따라서 두 전하의 곱에 비례하는 힘은 전하들 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합니다. 또한, 거리가 멀어질수록 상호작용이 약해지므로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두 전하의 곱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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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퀀스 회로에서 일종의 기억회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AND회로
  2. OR회로
  3. 자기유지회로
  4. NOT회로
(정답률: 78%)
  • 자기유지회로는 입력신호가 없어도 출력신호가 유지되는 회로로, 이전에 입력된 신호를 기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종의 기억회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AND회로와 OR회로는 입력신호를 조합하여 출력신호를 결정하는 논리회로이며, NOT회로는 입력신호의 반대값을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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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4극인 유도 전동기의 동기속도가 1800[rpm]일 때 전원 주파수는?

  1. 50[㎐]
  2. 60[㎐]
  3. 70[㎐]
  4. 80[㎐]
(정답률: 67%)
  • 4극인 유도 전동기의 동기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기속도 = (120 x 전원 주파수) / 극수

    여기서 극수는 4이므로,

    1800[rpm] = (120 x 전원 주파수) / 4

    전원 주파수 = (1800[rpm] x 4) / 120 = 60[㎐]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6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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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피측정물의 치수와 표준치수와의 차를 측정하는 것은?

  1. 버니어켈리퍼스
  2. 마이크로미터
  3. 하이트 게이지
  4. 다이얼 게이지
(정답률: 43%)
  • 다이얼 게이지는 피측정물의 치수와 표준치수와의 차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다이얼 게이지가 미세한 변화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미세한 변화를 감지하여 다이얼에 표시되는 값을 통해 측정합니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가 피측정물의 치수와 표준치수와의 차를 측정하는 데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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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은 단상 교류전압을 전파정류한 파형이다. 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다이오드 4개로 이와 같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
  2. 평활회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 전압 그대로 계전기를 동작시킬 수 있다.
  3. 이 전압파형은 DC전압이므로 회로구성 시 +, -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4. 콘덴서를 사용하여 다시 교류전원으로 환원시킬 수 있다.
(정답률: 41%)
  • 이 전압파형은 교류전압이므로 콘덴서를 사용하여 다시 교류전원으로 환원시킬 수 있다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콘덴서는 전기적으로 충전되어 전하를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전류의 방향을 바꾸어 교류전원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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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되먹임 제어에서 꼭 필요한 장치는?

  1.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
  2. 응답속도를 느리게 하는 장치
  3. 응답속도를 빠르게 하는 장치
  4. 안정도를 좋게 하는 장치
(정답률: 73%)
  • 되먹임 제어에서는 입력과 출력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여 일치하지 않을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가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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