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2-13)

승강기기능사
(2011-02-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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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직류 가변전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권상전동기에 직류전원을 공급한다. 필요한 발전기 용량은? (단, 권상전동기의 효율은 80%, 1시간 정격은 연속정격의 56%,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출력은 20㎾이다.)

  1. 약 11㎾
  2. 약 14㎾
  3. 약 17㎾
  4. 약 20㎾
(정답률: 66%)
  •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출력이 20㎾이므로, 1시간 정격은 20㎾ x 0.56 = 11.2㎾이다. 하지만 권상전동기의 효율이 80%이므로, 발전기에서는 11.2㎾ / 0.8 = 14㎾ 정도의 전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약 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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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엘리베이터의 운행 속도를 검출하는 안전장치는?

  1. 비상정지장치
  2. 조속기
  3. 브레이크
  4. 전동기
(정답률: 92%)
  • 엘리베이터의 운행 속도를 검출하는 안전장치는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빨라지면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엘리베이터가 고속으로 운행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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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완충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카가 어떤 원인으로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로 떨어졌을 때 충격을 완화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2. 완충기는 카나 균형추의 자유낙하를 완충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3. 용수철완충기와 유압완충기가 있다.
  4.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60m/min를 초과하면 운동에너지가 증가하므로 용수철완충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56%)
  •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60m/min를 초과하면 운동에너지가 증가하므로 용수철완충기를 사용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이유는 승강기가 높은 속도로 움직일 때, 갑작스러운 정지나 충돌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완충기를 사용합니다. 용수철완충기는 스프링과 유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충격을 흡수하고 카를 부드럽게 정지시킵니다. 따라서 승강기의 안전 운행을 위해 용수철완충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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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카 바닥 앞부분의 아랫방향으로 출입구의 전폭에 걸쳐 수직높이가 몇 ㎜ 이상인 보호판이 견고하게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가?

  1. 450
  2. 540
  3. 1450
  4. 1540
(정답률: 57%)
  • 승객용 엘리베이터 출입구의 안전을 위해, 출입구 전폭에 걸쳐 수직높이가 540mm 이상인 보호판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국내 기준인 "건축법 시행규칙" 제 63조 제 2항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출입구 전폭에 걸쳐 보호판이 설치되면, 승객이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이동할 때 발을 놓을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고, 또한 승객이 출입구에서 발을 놓을 때 발이 미끄러지거나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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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실온은 원칙적으로 얼마 이하로 유지하여야 하는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77%)
  • 엘리베이터 기계실은 엘리베이터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기계 및 전기 설비가 설치되어 있는 공간입니다. 이 공간에서는 열 발생이 많기 때문에 과열되지 않도록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실온은 40℃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기계 및 전기 설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국제적으로 정해진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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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언더 컷(under cut) 홈 시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로프와 시브의 마찰계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2. 로프 마모율이 비교적 심하지 않다.
  3. 주로 싱글 랩핑(1:1로핑)에 사용된다.
  4. 홈의 형상은 시브 홈의 밑을 도려낸 것이다.
(정답률: 58%)
  • "로프 마모율이 비교적 심하지 않다."가 틀린 것이며, 이유는 언더 컷 홈 시브는 로프와 시브의 마찰계수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로프 마모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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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공동 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정지하였거나 동력이 끊어졌을 때 카의 도어를 손으로 여는데 필요한 힘의 범위로 옳은 것은?

  1. 5kg 이상 30kg 이하
  2. 5kg 이상 20kg 이하
  3. 10kg 이상 30kg 이하
  4. 10kg 이상 20kg 이하
(정답률: 61%)
  • 공동 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정지하거나 동력이 끊어졌을 때 카의 도어를 손으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일반적으로 5kg 이상 30kg 이하입니다. 이는 인간의 손의 힘으로도 열 수 있는 범위이며, 무리하게 높은 힘을 요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범위 내에서도 개인의 체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엘리베이터 설치 시에는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도어 디자인과 강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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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5m/min 이하의 승강기에서 조속기의 2차 작동(비상정지장치의 작동)속도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63m/min
  2. 68m/min
  3. 정격속도의 160%
  4. 정격속도의 200%
(정답률: 63%)
  • 조속기는 승강기가 급격한 속도로 감속하고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조속기의 작동속도는 승강기의 최대 속도보다 높아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승강기의 최대 속도가 45m/min 이하이므로, 조속기의 작동속도는 이보다 높은 68m/min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8m/m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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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균형로프(compensating rop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로 고속엘리베이터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2. 유압승강기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3. 10층 미만의 로프식 승강기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4. 화물용 승강기에만 주로 사용하고 있다.
(정답률: 59%)
  • 균형로프는 엘리베이터의 케이블을 보완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고속엘리베이터는 높은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균형로프를 사용하여 안정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주로 고속엘리베이터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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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수평보행기의 디딤면이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일 경우에 경사도는 몇 도 이하이어야 하는가?

  1. 8도
  2. 10도
  3. 12도
  4. 15도
(정답률: 53%)
  • 수평보행기는 보행 보조기구로서 안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디딤면이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사도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15도 이하로 권장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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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과부하 감지장치의 작동에 따른 연계 작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카가 움직이지 않는다.
  2. 경보음이 울린다.
  3. 통화장치가 작동된다.
  4. 문이 닫히지 않는다.
(정답률: 82%)
  • 과부하 감지장치는 전기적인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에 작동하여 안전장치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연계 작동에는 카가 움직이지 않는다, 경보음이 울린다, 문이 닫히지 않는다 등이 포함될 수 있지만, 통화장치가 작동되는 것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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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에스컬레이터의 비상정지버튼의 설치위치는?

  1. 기계실에 설치한다.
  2. 상부 승강장 입구에 설치한다.
  3. 하부 승강장 입구에 설치한다.
  4. 상ㆍ하부 승강장 입구에 설치한다.
(정답률: 79%)
  • 에스컬레이터는 대중교통 시설물이기 때문에 비상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상정지버튼은 승강장 입구에 설치하여 승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상하부 모두에 설치하여 어느 쪽에서든 즉시 비상정지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기계실에 설치하면 승객들이 접근하기 어렵고, 비상상황 발생 시 대처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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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승강장의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자동적으로 닫히게끔 하여 문의 개방상태에서 생기는 2차 재해를 방지하는 문의 안전장치는?

  1. 세이프티 레이
  2. 도어 인터로크
  3. 클로저
  4. 도어 세이프티
(정답률: 68%)
  • 클로저는 문을 자동으로 닫아주는 장치로, 승강장의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자동으로 문을 닫아서 2차 재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클로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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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강로 꼭대기 틈새(상부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바닥과 기계실 바닥간의 거리
  2.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바닥과 카 천정간의 거리
  3.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상부체대와 승강로 천정간의 거리
  4.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상부체대와 기계실 천정까지의 거리
(정답률: 60%)
  • 승강로 꼭대기 틈새(상부틈)는 승강로 천정과 카 상부체대 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상부체대와 승강로 천정간의 거리"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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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압 엘리베이터용 펌프로 소음이 적고 압력맥동이 적은 펌프는?

  1. 기어펌프
  2. 스크루펌프
  3. 외접펌프
  4. 피스톤펌프
(정답률: 79%)
  • 스크루펌프는 회전하는 스크류와 고정된 하우징 사이에서 유체를 이동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작동 방식은 압력맥동이 적고 소음이 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 유압 엘리베이터용 펌프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크루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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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VVVF제어에서 3상의 교류를 일단 DC전원으로 변환시키는 것은?

  1. 인버터
  2. 발전기
  3. 전동기
  4. 컨버터
(정답률: 55%)
  • VVVF제어에서 3상의 교류를 일단 DC전원으로 변환시키는 것은 컨버터입니다. 이는 VVVF제어에서는 전류와 전압을 정밀하게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3상 교류를 일단 DC전원으로 변환하여 제어하기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컨버터는 VVVF제어에서 필수적인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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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계실의 바닥면적은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몇 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단, 기기의 배치 및 관리에 지장이 없는 경우이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
  2. 2
  3. 3
  4. 4
(정답률: 77%)
  •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은 기계실 내부의 최소한의 공간이므로, 기계실의 바닥면적은 이보다 크게 확보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계실의 바닥면적은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2배 이상으로 확보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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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에스컬레이터에서 스텝체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폭이 좁고, 충고가 낮을수록 높은 강도의 체인을 필요로 한다.
  2. 일종의 롤러체인이다.
  3. 좌우 체인의 링크 간격은 스텝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크기가 서로 다른 환강으로 연결한다.
  4. 클립형과 판넬형이 있다.
(정답률: 47%)
  • 에스컬레이터는 계단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 계단을 움직이기 위해 일종의 롤러체인인 스텝체인이 사용됩니다. 스텝체인은 폭이 좁고 충고가 낮을수록 높은 강도의 체인을 필요로 하며, 좌우 체인의 링크 간격은 스텝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크기가 서로 다른 환강으로 연결됩니다. 따라서 "일종의 롤러체인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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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승강기의 자체검사 항목이 아닌 것은?

  1. 기계실의 면적
  2. 브레이크 및 제어장치
  3. 와이어로프
  4. 과부하방지장치
(정답률: 75%)
  • 승강기의 자체검사 항목은 브레이크 및 제어장치, 와이어로프, 과부하방지장치입니다. 기계실의 면적은 승강기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항목이기 때문에 자체검사 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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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방호장치 중 과도한 한계를 벗어나 계속적으로 작동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장치는?

  1. 크레인
  2. 리미트스위치
  3. 윈치
  4. 호이스트
(정답률: 76%)
  • 리미트스위치는 방호장치 중에서도 과도한 한계를 벗어나 계속적으로 작동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인 크레인, 윈치, 호이스트는 모두 작동을 계속하면서 한계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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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재해의 직접 원인은 인적 원인과 물적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물적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1. 복장, 보호구의 잘못 사용
  2. 정서불안
  3. 작업환경의 결함
  4. 위험물 취급 부주의
(정답률: 49%)
  • 작업환경의 결함은 재해가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로, 작업장의 구조, 설비, 기계 등의 결함이나 불량, 충돌, 낙하 등의 위험요소가 존재하여 작업자의 안전에 위협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작업장 내부의 충분한 조명이 없거나, 작업장 내부의 공기가 나쁘거나, 작업장 내부의 공간이 협소하거나, 작업장 내부의 바닥이 미끄러워서 작업자가 넘어지기 쉬운 경우 등이 작업환경의 결함으로 인한 재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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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높은 곳에서 전기작업을 위한 사다리작업을 할 때 안전을 위하여 절대 사용해서는 안되는 사다리는?

  1. 미끄럼 방지장치가 있는 사다리
  2. 도전성이 있는 금속제 사다리
  3. 니스(도료)를 칠한 사다리
  4. 셸락(shellac)을 칠한 사다리
(정답률: 80%)
  • 도전성이 있는 금속제 사다리는 전기 작업을 할 때 안전을 위해 사용해서는 안 되는 사다리입니다. 이는 금속이 전기를 전도하기 때문에 전기 충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 작업을 할 때는 도전성이 없는 사다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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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기 안전대책의 기본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정전방지를 위해 활선작업 유도
  2. 전기시설의 안전처리 확립
  3. 취급자의 안전자세 확립
  4. 전기설비의 접지 실시
(정답률: 57%)
  • 정전방지를 위해 활선작업 유도는 전기 안전대책의 기본 요건이 아닙니다. 이는 정전 상황에서 활선작업을 유도하여 전기를 공급하는 것으로, 전기 안전을 위해선 오히려 정전 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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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안전 작업모를 착용하는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

  1. 화상방지
  2. 비산물로 인한 부상 방지
  3. 종업원의 표시
  4. 감전의 방지
(정답률: 83%)
  • 안전 작업모를 착용하는 주요 목적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작업자의 머리와 얼굴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종업원의 표시"는 안전 작업모를 착용하는 주요 목적이 아닙니다. 종업원의 표시는 일반적으로 근로자의 신원을 확인하거나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근로자를 식별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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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부상으로 인하여 8일 이상의 노동력 상실을 가져온 상해정도는?

  1. 중상해
  2. 경상해
  3. 경미 상해
  4. 무상해
(정답률: 63%)
  • 8일 이상의 노동력 상실을 가져온 상해정도는 중상해입니다. 이는 부상이 일시적으로 심각한 노동력 상실을 초래하였지만, 영구적인 손상은 없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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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원동기, 회전축 등에는 위험방지장치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설치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위험부위에는 덮개, 울, 슬리브 등을 설치
  2. 키 및 핀 등의 기계요소는 묻힘형으로 설치
  3.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돌출된 고정구로 설치
  4. 건널다리에는 안전난간 및 미끄러지지 아니하는 구조의 발판 설치
(정답률: 65%)
  • 벨트의 이음부분에는 돌출된 고정구를 설치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벨트의 마모를 유발하고,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의 이음부분은 평평하게 맞추고, 이음부분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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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재해발생시 긴급 처리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피해 기계의 정지
  2. 피해자의 응급조치
  3. 관계기관에 신고
  4. 2차 재해방지
(정답률: 60%)
  • 재해 발생 시 관계기관에 신고하는 것은 긴급 처리해야 할 사항이 아니라 일반적인 절차입니다. 이는 재해 발생 시 관계기관이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추가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긴급 처리해야 할 사항은 피해 기계의 정지, 피해자의 응급조치, 2차 재해방지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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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장응력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재료내부에 인장힘이 발생하여 갈라지는 균열현상
  2. 재료외부에 인장힘이 발생하여 갈라지는 균열현상
  3. 재료가 외력을 받아 인장되려고 할 때 재료내에서 생기는 응력
  4. 재료가 내력을 받아 인장되려고 할 때 재료내에서 생기는 응력
(정답률: 67%)
  • 인장응력은 재료가 외력을 받아 인장되려고 할 때 재료내에서 생기는 응력입니다. 이는 재료 내부에서 분자들이 서로 멀어지면서 발생하는 응력으로, 재료가 인장되는 방향과 수직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재료내부에 인장힘이 발생하여 갈라지는 균열현상"과 "재료외부에 인장힘이 발생하여 갈라지는 균열현상"은 인장응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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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하중경보장치는 몇 % 적재시 경보를 발하고 문의 닫힘을 제어하는가?

  1. 80
  2. 100
  3. 110
  4. 120
(정답률: 66%)
  • 하중경보장치는 일정한 무게 이상이 적재될 경우 경보를 발생시키고 문의 닫힘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하중경보장치가 110% 적재시 경보를 발하고 문의 닫힘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 적재물의 무게를 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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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카내에서 행하는 검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카 시브의 안전상태
  2. 카내의 조명상태
  3. 비상통화장치
  4. 운전반 버튼의 동작상태
(정답률: 67%)
  • 카 시브의 안전상태는 카내에서 행하는 검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입니다. 카 시브는 차량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차량의 구조, 제동, 조향, 미끄럼 방지 등을 검사합니다. 따라서 카 시브의 안전상태는 차량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카내에서 행하는 검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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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전동 덤웨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조상 경미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불연재료로 만들거나 씌워야 한다.
  2. 점검용 콘센트는 소방설비용 비상콘센트를 겸용하여 사용한다.
  3. 일반적으로 기계실 천장의 높이는 1m 이상을 유지하여야 한다.
  4. 서적, 음식물 등 소형화물의 운반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이다.
(정답률: 44%)
  • "서적, 음식물 등 소형화물의 운반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점검용 콘센트는 소방설비용 비상콘센트를 겸용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비상시에도 전기적인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점검용 콘센트만 사용하게 된다면, 비상시에는 전기가 차단되어 비상조치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점검용 콘센트와 비상콘센트를 겸용하여 사용함으로써 전기적인 안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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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순간식 비상정지장치의 일종으로 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없어져서 휘어짐이 생겼을 때 바로 운전회로를 차단하는 장치는?

  1. 조속기
  2. 슬랙로프 세이프티
  3. 브레이크
  4. 상승방향 과속방지장치
(정답률: 59%)
  • 슬랙로프 세이프티는 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없어져서 로프가 휘어짐이 생겼을 때, 로프의 슬랙을 감지하여 운전회로를 차단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는 로프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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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권상기 도르래 홈의 형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U 홈
  2. V 홈
  3. R 홈
  4. 언더커트 홈
(정답률: 70%)
  • 권상기 도르래 홈은 "U 홈", "V 홈", "언더커트 홈" 형상에 속하지만, "R 홈"은 존재하지 않는 형상입니다. 따라서 "R 홈"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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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균형로프(compensating rope)의 역할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카의 무게를 보상
  2. 카의 낙하를 방지
  3. 균형추의 이탈을 방지
  4. 와이어로프의 무게를 보상
(정답률: 47%)
  • 균형로프는 크레인이나 기타 장비에서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무게를 보상하여 와이어로프의 텐션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와이어로프의 불균형한 텐션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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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이드 레일의 규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쓰는 T형 레일의 공칭은 8, 13, 18, 24K 등이 있다.
  2. 대용량의 엘리베이터에서는 37, 50K 레일도 있다.
  3. 레일의 표준길이는 6m이다.
  4. 레일규격의 호칭은 마무리 가공전 소재의 1m당의 중량이다.
(정답률: 71%)
  • "레일의 표준길이는 6m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 가이드 레일의 표준길이는 5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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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구동 체인 안전장치
  2. 스텝 체인 안전장치
  3. 스커드 가드 안전장치
  4. 피트 정지 안전장치
(정답률: 66%)
  • 피트 정지 안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스텝의 이동을 일시적으로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을 보장하는데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않으므로, 다른 안전장치들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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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플라이 웨이트가 로프잡이를 동작시켜 로프잡이는 조속기 로프를 잡고 비상정지장치를 동작시키는 기구로 되어있는 조속기는?

  1. 디스크형 조속기
  2. 플라이볼형 조속기
  3. 롤 세프티형 조속기
  4. 슬라이드형 조속기
(정답률: 33%)
  • 로프잡이가 조속기를 동작시키면 디스크형 조속기는 회전하는 디스크를 이용하여 로프를 감속시키고, 비상정지장치를 동작시킵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회전하는 디스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에서도 안정적인 감속이 가능하며, 작동 시 높은 정확도와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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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엘리베이터의 도어 슈의 점검을 위해 실시하여야 할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도어 슈의 마모상태 점검
  2. 가이드 롤러의 고무 탄력상태 점검
  3. 슈 고정볼트의 조임상태 점검
  4. 도어 개폐시 실과의 간섭상태 점검
(정답률: 61%)
  • 가이드 롤러는 엘리베이터 도어의 이동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고무 탄력상태가 좋지 않으면 도어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거나 도어가 제대로 닫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이드 롤러의 고무 탄력상태 점검은 엘리베이터 도어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중요한 점검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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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식 승강기의 하중시험시, 110%의 하중을 적재하고 상승할 때는 전동기 정격전류값의 몇 % 이하로 작동하여야 하는가?

  1. 120
  2. 130
  3. 140
  4. 150
(정답률: 40%)
  • 유압식 승강기의 하중시험시 110%의 하중을 적재하면 정격하중의 1.1배에 해당하는 하중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전동기는 정격하중 이상의 하중을 견디기 위해 더 많은 힘을 발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정격전류값보다 높은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이는 전동기에 과부하를 일으키고 과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식 승강기의 하중시험시에는 전동기 정격전류값의 140% 이하로 작동해야 안전하게 시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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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엘리베이터를 카위에서 검사할 때 주 로프를 걸어 맨 고정 부위는 2중 너트로 견고하게 조여 있어야 하고 풀림방지를 위하여 무엇이 꽂혀 있어야 하는가?

  1. 소켓
  2. 균형체인
  3. 브래킷
  4. 분할핀
(정답률: 59%)
  • 주 로프를 걸어 맨 고정 부위는 2중 너트로 견고하게 조여야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로프가 풀리는 것을 완전히 막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로프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분할핀이 꽂혀 있어야 합니다. 분할핀은 로프가 풀리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할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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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조속기 스위치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일단 작동하면 자동으로 복귀되지 않는다.
  2. 작동 후 속도가 정상으로 복귀되면 스위치도 복구된다.
  3. 일단 작동하면 교체하여야 한다.
  4. 자동복귀되어도 작동하지 않는다.
(정답률: 50%)
  • 조속기 스위치는 한 번 작동하면 자동으로 복귀되지 않는 이유는, 스위치가 작동되면 내부적으로 연결이 끊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위치를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수동으로 조작하여 연결을 복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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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정격속도 90m/min로 유압 완충기를 사용하는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었다면 카와 완충기와의 최소거리로 옳은 것은?

  1. 규정하지 않는다.
  2. 150~300㎜
  3. 300~600㎜
  4. 75~150㎜
(정답률: 39%)
  • 정답은 "규정하지 않는다." 입니다. 이유는 유압 완충기와 카의 최소거리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카의 무게, 속도, 충격 등이 모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요인들은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최소거리를 규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각 상황에 맞게 적절한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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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 승강기에서 파워 유니트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를 위해 실린더로 통하는 기름을 수동으로 차단시켜야 하는 것은?

  1. 역지밸브
  2. 스트레이너
  3. 스톱밸브
  4. 레벨링밸브
(정답률: 71%)
  • 유압 승강기에서 파워 유니트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를 위해 실린더로 통하는 기름을 수동으로 차단시켜야 하는 이유는 유압 시스템에서 기름이 계속 유입되면 작업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스톱밸브입니다. 스톱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의 흐름을 차단하거나 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파워 유니트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를 위해 실린더로 통하는 기름을 수동으로 차단시키기 위해서는 스톱밸브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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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에스컬레이터의 종류 중 수송능력에 따른 분류에 해당되는 것은?

  1. 700형
  2. 800형
  3. 900형
  4. 1100형
(정답률: 64%)
  • 수송능력에 따른 분류는 에스컬레이터의 속도와 운행능력에 따라 구분하는 것입니다. 이 중 800형은 다른 종류에 비해 속도와 운행능력이 높아서 수송능력에 따른 분류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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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변전압 가변주파수(VVVF)제어방식 승강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워드레오나드 방식에 비해 유지보수가 쉽다.
  2. 교류2단 속도제어방식보다 소비전력이 적다.
  3. 높은 기동전류로 기동하며 기동시에도 높은 토크를 낼 수 있다.
  4. 속도에 대응하여 최적의 전압과 주파수로 제어하기 때문에 승차감이 양호하다.
(정답률: 37%)
  • 높은 기동전류로 기동하며 기동시에도 높은 토크를 낼 수 있다는 것은 VVVF 제어방식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제어방식이 속도에 대응하여 최적의 전압과 주파수로 제어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VVVF 제어방식의 특징 중 하나이나, 높은 기동전류와 높은 토크를 낼 수 있는 것은 VVVF 제어방식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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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스위치 및 릴레이 작동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저항의 파손상태 확인
  2. 융착된 금속접점 유무 확인
  3. 코일의 절연물 소손상태 확인
  4. 접점의 마모상태 확인
(정답률: 39%)
  • 저항의 파손상태는 스위치나 릴레이의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스위치나 릴레이의 작동을 위해서는 접점의 유무, 코일의 상태, 접점의 마모 등이 중요한 요소이며, 이들을 점검하여 작동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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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3Ω과 6Ω의 저항을 직렬로 연결했을 때의 합성저항은?

  1. 2Ω
  2. 4.5Ω
  3. 6Ω
  4. 9Ω
(정답률: 75%)
  • 저항을 직렬로 연결하면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길어지므로 전체 저항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3Ω과 6Ω을 직렬로 연결하면 합성저항은 3Ω + 6Ω = 9Ω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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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선의 길이를 고르게 2배로 늘리면 단면적은 1/2로 된다. 이때의 저항은 처음의 몇 배가 되는가?

  1. 4배
  2. 2배
  3. 0.5배
  4. 0.25배
(정답률: 64%)
  • 전선의 길이를 2배로 늘리면 단면적은 1/2로 줄어들기 때문에, 전선의 전체 저항은 단면적의 역수와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즉, 단면적이 1/2로 줄어들었으므로 전체 저항은 2배가 되며, 전선의 길이가 2배로 늘어났으므로 전체 저항은 다시 2배가 됩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저항은 4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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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정속도 전동기에 속하는 것은?

  1. 타여자 전동기
  2. 직권 전동기
  3. 분권 전동기
  4. 가동복권 전동기
(정답률: 57%)
  • 정속도 전동기는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전동기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분권 전동기는 전력을 분배하여 여러 개의 전동기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분권 전동기는 여러 개의 전동기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대규모 생산 시설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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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반도체에서 공유결합을 할 때 과잉전자를 발생시키는 반도체는?(문제 오류고 가답안 발표시 2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정답이 4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여기서는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P형 반도체
  2. N형 반도체
  3. 진성 반도체
  4. 불순물 반도체
(정답률: 65%)
  • 4번, 불순물 반도체는 과잉전자를 발생시키는 반도체입니다. 이는 불순물 원자가 반도체 구조에 삽입되면서 발생하는데, 불순물 원자는 반도체 원자보다 전자 수가 많거나 적어서 공유결합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이 때, 불순물 원자는 과잉전자나 결핍전자를 발생시키는데, 이를 이용하여 반도체 소자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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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논리식의 불 대수에 관한 법칙 중 틀린 것은?

  1. AㆍA=A
  2. 0ㆍA=1
  3. A+A=A
  4. 1+A=1
(정답률: 63%)
  • 정답은 "0ㆍA=1"입니다. 이는 곱셈의 항등원인 1과 덧셈의 항등원인 0이 서로 바뀐 것입니다. 따라서 이 법칙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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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용량이 1[㎾]인 전열기를 2시간 동안 사용하였을 때 발생한 열량은?

  1. 430 kcal
  2. 860 kcal
  3. 1720 kcal
  4. 2000 kcal
(정답률: 61%)
  • 전열기의 용량이 1[㎾]이므로 1시간 동안 발생하는 열량은 1[kcal]이다. 따라서 2시간 동안 사용하면 발생하는 열량은 2[kcal]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단위를 kcal로 주어졌으므로 답은 2[kcal] × 860[kcal/1] = 1720[kca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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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아래 그림은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무접점 스위치이다. 부하의 저항값이 10Ω, 트랜지스터 전류이득 β=100일 때 부하에 흐르는 전류는? (단, Vin은 트랜지스터가 포화되는 전압을 가하고 다른 조건은 무시한다.)

  1. 0.024[A]
  2. 0.24[A]
  3. 2.4[A]
  4. 24[A]
(정답률: 41%)
  • Vin이 트랜지스터가 포화되는 전압이므로, Vbe는 약 0.7V이다. 이 때, Ib = (Vin - Vbe) / Rb = (5 - 0.7) / 1000 = 0.0043A = 4.3mA 이다. 따라서 Ic = βIb = 100 * 4.3mA = 0.43A 이다. 부하 저항이 10Ω 이므로, 부하에 흐르는 전류는 Ic / (1 + (Rc / Re)) = 0.43A / (1 + (10 / 100)) = 0.39A 이다. 따라서 정답은 0.39A를 반올림한 2.4[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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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기저항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단, 자기회로=ℓ, 자로의 단면적=A, 투자율=μ 이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자기회로의 ℓ에 반비례하고 A와 μ의 곱에 비례한다.
  2. 자기회로의 ℓ에 비례하고 A와 μ의 곱에 비례한다.
  3. 자기회로의 ℓ에 반비례하고 A와 μ의 곱에 반비례한다.
  4. 자기회로의 ℓ에 비례하고 A와 μ의 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0%)
  • 자기저항은 자기회로의 길이와 자로의 단면적, 그리고 자기유도율에 따라 결정된다. 자기회로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전류의 흐름이 어려워져서 자기저항이 증가하게 되므로, 자기회로의 ℓ에 반비례한다. 반면 자로의 단면적이 넓을수록 전류의 흐름이 용이해져서 자기저항이 감소하게 되므로, 자기회로의 A에 반비례한다. 마지막으로 자기유도율은 자기회로의 자성에 의해 결정되는데, 자기유도율이 높을수록 자기회로의 전류가 증가하게 되므로, 자기회로의 투자율에 비례한다. 따라서 자기저항은 자기회로의 ℓ에 비례하고 A와 μ의 곱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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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60μA는 몇 mA에 해당하는가?

  1. 0.06
  2. 0.6
  3. 6
  4. 60
(정답률: 56%)
  • 1mA = 1000μA 이므로, 60μA는 0.06mA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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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측정기 중 각도측정기로 알맞은 것은?

  1. 버니어캘리퍼스
  2. 사인 바
  3. 수준기
  4.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71%)
  • 사인 바는 각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삼각함수인 사인 값을 이용하여 각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각도측정기로 알맞은 것은 사인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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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발전기 및 변압기를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차동계전기는 어느 고장 부분을 검출하는 것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내부 고장보호
  2. 권선의 층간단락
  3. 선로의 접지
  4. 권선의 온도상승
(정답률: 37%)
  • 차동계전기는 발전기나 변압기의 입출력 전류 차이를 감지하여 내부 고장을 검출합니다. 이는 발전기나 변압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고장으로 인해 입출력 전류 차이가 발생할 경우에 감지됩니다. 따라서 내부 고장보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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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SCR의 게이트 작용은?

  1. 소자의 ON-OFF 작용
  2. 소자의 도통 제어 작용
  3. 소자의 브레이크 다운 작용
  4. 소자의 브레이크 오버 작용
(정답률: 41%)
  • SCR은 게이트에 인가된 전압이 일정 이상이 되면 도통이 열리고, 인가된 전압이 없어지면 도통이 닫히는 소자입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SCR은 소자의 도통 제어 작용을 합니다. 즉, 게이트에 인가된 전압의 크기와 시간에 따라 도통의 전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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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동일 규격의 축전지 2개를 병렬로 접속하면 전압과 용량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가?

  1. 전압과 용량이 모두 반으로 줄어든다.
  2. 전압과 용량이 모두 2배가 된다.
  3. 전압은 2배가 되고 용량은 변하지 않는다.
  4. 전압은 변하지 않고 용량은 2배가 된다.
(정답률: 58%)
  • 동일 규격의 축전지는 전압이 같으므로 병렬 접속 시 전압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용량은 병렬 접속 시 각 축전지의 용량이 합쳐지므로 2배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압은 변하지 않고 용량은 2배가 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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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찰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원뿔 마찰차
  2. 변속 마찰차
  3. 홈붙이 마찰차
  4. 이붙이 마찰차
(정답률: 44%)
  • 이붙이 마찰차는 존재하지 않는 마찰차 종류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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