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17)

승강기기능사
(2011-04-1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조속기가 작동하여 전원을 차단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속도는 정격속도의 몇 배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1배
  2. 1.2배
  3. 1.3배
  4. 1.4배
(정답률: 72%)
  • 조속기는 급정지 상황에서 차량의 전원을 차단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때, 정격속도를 초과하게 작동하면 차량이 급격하게 멈추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법령에서는 조속기가 작동하여 전원을 차단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속도는 정격속도의 일정한 배수 이하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그 배수가 몇 인지 묻고 있으며, 정답은 "1.3배"입니다. 즉, 조속기가 작동하여 전원을 차단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속도는 정격속도의 1.3배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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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트랙션 머신 시브를 중심으로 카 반대편의 로프에 매달리게 하여 카 중량에 대한 평형을 맞추는 것은?

  1. 조속기
  2. 균형체인
  3. 완충기
  4. 균형추
(정답률: 87%)
  • 카 반대편의 로프에 매달리는 균형추는 카 중량에 대한 평형을 맞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시브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트랙션 머신에서 카의 중량이 로프를 통해 전달되어 시브 쪽으로 치우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균형추는 카의 중량과 같은 무게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로프의 길이를 조절하여 카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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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카 문턱과 승강로 벽사이의 홈은 몇 mm 이하로 하는가?

  1. 80
  2. 105
  3. 125
  4. 150
(정답률: 75%)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 문턱과 승강로 벽사이의 홈은 125m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장애인이나 유모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엘리베이터에 쉽게 탑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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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설비가 아닌 것은?

  1. 전동기
  2. 레일
  3. 조속기
  4. 권상기
(정답률: 69%)
  • 엘리베이터 기계실 안에는 전동기, 조속기, 권상기와 같은 엘리베이터 작동에 필요한 설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레일은 엘리베이터 카빈이 움직이는 경로를 제공하는 것으로, 기계실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건물의 적절한 위치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기계실 안에 있는 설비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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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저속으로 주행 중에 문을 손으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얼마인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5kg 이상
  2. 10kg 이상
  3. 15kg 이상
  4. 20kg 이상
(정답률: 69%)
  •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안전을 위해 문이 자동으로 잠금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문을 손으로 여는 경우에는 엘리베이터가 정지된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문을 여는 힘은 20kg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충격에도 문이 열리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안에서는 반드시 자동으로 문이 열리도록 하거나, 엘리베이터가 정지된 상태에서만 손으로 문을 여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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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승강기의 안전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마지막 층에는 파이널 리밋 스위치를 설치한다.
  2.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면 안전회로가 차단되는 스위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3. 비상탈출구가 열리면 안전회로가 차단되는 스위치를 설치한다.
  4. 카가 출발하면 자동으로 선풍기가 가동되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81%)
  • 카가 출발하면 자동으로 선풍기가 가동되는 장치는 승강기의 안전장치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승강기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이다. 다른 안전장치들은 승강기의 이상 상황에 대비하여 설치되는 것이며, 승강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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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로프식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구조에서 주요한 기기로부터 기둥이나 벽까지의 수평거리는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30[cm]
  2. 40[cm]
  3. 50[cm]
  4. 100[cm]
(정답률: 44%)
  • 로프식 엘리베이터 기계실 내부에서는 기기들이 운전 중에 진동하거나 충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계실 벽면이나 기둥과 충돌하지 않도록 충분한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이 간격은 일반적으로 30[cm]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c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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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강기에서 사람이 타는 케이지(cage)에 관계되는 설명이 아닌 것은?

  1. 재질은 일반적으로 1.2㎜ 이상의 강판을 사용한다.
  2. 완충기가 있는 피트는 깊을수록 좋다.
  3. 벽은 불연재료로 제작하여 화재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4. 천장에 비상구출구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73%)
  • 완충기가 있는 피트가 깊을수록 좋은 이유는,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충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완충기가 있는 피트가 깊을수록 승강기 이용자들의 안전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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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에스컬레이터의 난간 폭에 의한 분류 중 폭 800형의 공칭수송 능력은?

  1. 10000인/시간
  2. 9000인/시간
  3. 8000인/시간
  4. 6000인/시간
(정답률: 78%)
  • 에스컬레이터의 공칭수송 능력은 난간 폭에 따라 결정됩니다. 폭 800형의 경우, 난간 폭이 800mm이므로 공칭수송 능력은 6000인/시간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폭이 더 넓은 에스컬레이터의 공칭수송 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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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도어 인터로크에서 도어가 닫혀 있지 않으면 승강기 운전이 불가능하도록 한 것은?

  1. 도어폭
  2. 도어스위치
  3. 도어머신
  4. 도어클로저
(정답률: 48%)
  • 도어 인터록에서 도어가 닫혀 있지 않으면 승강기 운전이 불가능하도록 한 이유는 도어스위치 때문입니다. 도어스위치는 도어가 열려있는지 닫혀있는지를 감지하여 승강기 운전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도어가 닫혀 있지 않으면 도어스위치가 감지하지 못하고 승강기 운전이 불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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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차장치 중 다수의 운반기를 2열 혹은 그 이상으로 배열하여 순환 이동하는 방식은?

  1. 수직 순환식
  2. 다층 순환식
  3. 수평 순환식
  4. 승강기식
(정답률: 40%)
  • 주차장치 중 다수의 운반기를 2열 혹은 그 이상으로 배열하여 순환 이동하는 방식은 수평 순환식입니다. 이는 운반기가 수평으로 이동하며, 한 줄로 이루어진 구조가 아닌 여러 줄로 이루어진 구조에서 운반기가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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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입완충기에서 완전히 압축한 상태에서 완전히 복귀할 때까지 요하는 폴런저의 복귀시간은 몇 초 이내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으로 정답이 3번에서 4번으로 바뀐 문제입니다. 여기서는 정답을 4번으로 수정하였습니다.)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79%)
  • 유입완충기에서 완전히 압축한 상태에서 완전히 복귀할 때까지 요구되는 폴런저의 복귀시간은 2초 이내여야 합니다. 이는 국제축구협회(FIFA)의 규정에 따른 것으로, 축구 경기에서 선수들이 부상 등으로 경기를 중단할 때, 이러한 상황에서 시간 낭비를 막기 위해 도입된 규정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2초 이내인 "30"과 "60", "90"은 정답이 될 수 없고, "120"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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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중속 엘리베이터에서 고속권선과 저속권선으로 하는 속도제어는?

  1. 일단속도제어
  2. 이단속도제어
  3. 귀환제어
  4. VVVF속도제어
(정답률: 57%)
  • 중속 엘리베이터에서 고속권선과 저속권선으로 하는 속도제어는 이단속도제어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일정한 속도로 가속하다가 일정한 속도에 도달하면 저속권선으로 전환되어 일정한 속도로 유지되다가 다시 고속권선으로 전환되어 일정한 속도로 가속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속도 변화에 따른 충격과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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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체인이 규정치 이상으로 늘어났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안전레버가 작동하여 하강은 되나 상승은 되지 않는다.
  2. 안전레버가 작동하여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다.
  3. 안전레버가 작동하여 무부하시는 구동되나 부하시는 구동되지 않는다.
  4. 안전레버가 작동하여 안전회로 차단으로 구동되지 않는다.
(정답률: 59%)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체인이 규정치 이상으로 늘어났을 때는 안전레버가 작동하여 안전회로 차단으로 구동되지 않는다. 이는 안전을 위해 구동체인이 너무 많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안전레버가 작동하여 구동체인이 규정치 이상으로 늘어났을 때는 구동이 멈추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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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각층 강제정지 운전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출ㆍ퇴근 시간대에 모든 층의 승객에게 골고루 서비스 제공
  2. 각 층의 도어장치 기능의 원활한 작동
  3. 각 층의 도어장치 확인시 사용
  4. 카 안의 범죄활동 방지
(정답률: 78%)
  •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각층 강제정지 운전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카 안의 범죄활동 방지"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범죄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각 층에서 강제정지 운전을 통해 엘리베이터를 멈추어 범죄자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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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블리드오프 유압회로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카의 기동시 유량조정이 어렵다.
  2. 상승운전시의 효율이 높다.
  3. 작동유의 온도(점도)변화 및 압력 변화 등의 영향을 받기 쉽다.
  4. 기동ㆍ정지시 효과가 작다.
(정답률: 39%)
  • 블리드오프 유압회로 방식은 유압기기의 작동 중 유량을 조절하기 위해 유압유를 회로 외부로 배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카의 기동시 유량조정이 어렵다는 것은, 유압유가 회로 외부로 배출되어 유량을 조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카가 기동할 때 유량을 조절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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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를 선정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고기동빈도에 의한 발열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2. 내열성이 낮은 절연재료로 선정한다.
  3. 출력해야 할 회전력이 +80%~70% 정도인가를 살펴서 선정한다.
  4. 동선의 표피효과가 큰 것을 선정한다.
(정답률: 52%)
  •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사용 중 고기동빈도에 의해 발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선정해야 합니다. 고기동빈도에 의한 발열은 전동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로, 이는 전동기의 성능 저하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기동빈도에 대한 발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동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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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1 로핑방식에 비해 2:1, 3:1, 4:1 로핑방식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와이어로프의 수명이 짧다.
  2. 와이어로프의 총 길이가 길다.
  3. 승강기의 속도가 빠르다.
  4. 종합 효율이 저하된다.
(정답률: 61%)
  • 정답: 종합 효율이 저하된다.

    설명: 2:1, 3:1, 4:1 로핑방식은 로프를 더 많이 감아서 들어올리는 방식으로, 더 많은 힘을 가해야 하지만 로프의 수명은 더 길어지고, 들어올리는 무게도 더 많아질 수 있다. 하지만 이 방식은 로프를 더 많이 감아서 들어올리기 때문에, 승강기의 속도가 더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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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길이가 긴 물건을 공동으로 운반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두 사람이 운반할 때 키가 큰 사람이 무게를 많이 든다.
  2. 들어 올리거나 내릴 때에는 소리를 내어 동작을 일치시킨다.
  3. 운반 도중 서로 신호 없이는 힘을 빼지 않는다.
  4. 혼자 무리한 자세나 동작으로 작업하지 않는다.
(정답률: 85%)
  • "두 사람이 운반할 때 키가 큰 사람이 무게를 많이 든다."는 적절하지 않은 주의사항입니다. 키와 무게는 서로 독립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키가 크다고 해서 반드시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물건을 운반할 때는 키와 무게 모두를 고려하여 적절히 분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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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사업장에 승강기의 조립 또는 해체작업을 할 때 조치하여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지휘자의 책임 하에 작업을 실시할 것
  2. 작업할 구역에는 관계근로자외의 자의 출입을 금지시킬 것
  3. 기상상태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날씨가 몹시 나쁠 때에는 그 작업을 중지시킬 것
  4.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야간작업을 하도록 할 것
(정답률: 84%)
  •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야간작업을 하도록 할 것은 올바른 조치가 아닙니다. 승강기 조립 또는 해체작업은 매우 위험한 작업이므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야간작업은 작업자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위험성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에 작업 시간을 조정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지휘자의 책임 하에 작업을 실시할 것", "작업할 구역에는 관계근로자외의 자의 출입을 금지시킬 것", "기상상태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날씨가 몹시 나쁠 때에는 그 작업을 중지시킬 것" 등의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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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일반적으로 교류의 감전 전류값이 100mA일 때의 인체에 미치는 영향 정도는?

  1. 약간의 자극을 느낀다.
  2. 상당한 고통이 온다.
  3. 근육에 경련이 일어난다.
  4. 심장은 마비증상을 일으키며 호흡도 정지한다.
(정답률: 62%)
  • 교류의 감전 전류값이 100mA일 때는 심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심장 마비증상을 일으키며 호흡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는 상황이므로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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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회전 중의 파괴 위험이 있는 연마반의 숫돌은 어떤 장치를 하여야 하는가?

  1. 차단장치
  2. 전도장치
  3. 덮개장치
  4. 개폐장치
(정답률: 68%)
  • 회전 중에 연마반의 숫돌이 파괴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숫돌을 보호하기 위해 덮개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덮개장치는 숫돌을 덮어서 회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파편이나 먼지 등의 입자가 숫돌에 닿지 않도록 보호해줍니다. 따라서 덮개장치는 연마반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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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승강기 출입문에 손이 끼여 사고를 당했다면 그 기인물은?

  1. 승강기
  2. 사람
  3. 출입문
(정답률: 49%)
  • 승강기 출입문에 손이 끼이면 사람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기인물"을 찾는 것이므로, 손이 끼이는 상황에서 움직이는 것은 승강기이기 때문에 정답은 "승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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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안전점검표에 포함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 시정확인
  2. 점검항목
  3. 점검시기
  4. 판정기준
(정답률: 57%)
  • 시정확인은 안전점검표에 포함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입니다. 이는 이미 점검이 완료되어 문제가 해결되었거나, 점검 대상이 아닌 사항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점검표에는 점검항목, 점검시기, 판정기준 등이 포함되지만, 시정확인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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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안전점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순회점검
  2. 정기점검
  3. 특별점검
  4. 일상점검
(정답률: 70%)
  • 순회점검은 특정 시간 간격으로 일정한 구역을 순회하며 안전상태를 점검하는 것이므로 안전점검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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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감기거나 말려들기 쉬운 동력전달장치가 아닌 것은?

  1. 기어
  2. 벤딩
  3. 컨베이어
  4. 체인
(정답률: 65%)
  • 벤딩은 동력전달장치가 아니라 구조물의 형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감기거나 말려들기 쉬운 동력전달장치가 아닙니다. 기어, 컨베이어, 체인은 모두 동력전달장치로서 감기거나 말려들기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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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엘리베이터에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의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1. 응급조치 등의 필요한 조치
  2. 소방서 및 의료기관 등에 연락
  3. 피해자의 동료에게 연락
  4. 전문 기술자에게 연락
(정답률: 81%)
  • 피해자의 동료에게 연락하는 것은 사고 발생 시 취해야 할 조치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고 발생 시에는 즉시 응급조치를 취하고 소방서 및 의료기관 등에 연락하여 전문 기술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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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감전과 관계없는 것은?

  1. 인체에 흐르는 전류
  2. 인체의 저항
  3. 기기의 정격전류
  4. 인체에 가해지는 전압
(정답률: 48%)
  • 기기의 정격전류는 감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감전은 인체에 흐르는 전류와 인체의 저항, 그리고 인체에 가해지는 전압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기의 정격전류는 해당 기기가 안전하게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전류의 최대치를 나타내는 값으로, 이 값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기기가 과부하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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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의 카 상부에서 행하는 검사사항이 아닌 것은?

  1. 조속기 로프의 설치상태
  2. 비상정지장치의 연결기구 작동상태
  3. 레일 및 브래킷의 마모상태
  4. 조속기 작동상태
(정답률: 46%)
  • 조속기 작동상태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검사사항으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가 급감속하는 상황에서 작동하여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조속기 작동상태는 반드시 검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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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경사각이 6˚ 이하인 경우를 제외한 수평보행기 디딤면의 폭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560㎜ 이상, 1020㎜ 이하
  2. 580㎜ 초과, 1020㎜ 미만
  3. 580㎜ 이상, 1050㎜ 이하
  4. 580㎜ 초과, 2050㎜ 미만
(정답률: 62%)
  • 수평보행기 디딤면의 폭은 보행 중 발을 올려서 다음 발을 내딛을 때 발이 올라가는 디딤면의 폭을 말합니다. 경사각이 6˚ 이하인 경우에는 보행 중 발이 올라가는 디딤면의 폭이 좁아지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폭이 좁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경사각이 6˚보다 큰 경우에는 디딤면의 폭이 좁아지면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폭이 넓어야 합니다. 따라서, 경사각이 6˚ 이하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디딤면의 폭이 560㎜ 이상, 1020㎜ 이하이어야 안정적인 보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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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승객용 승강기의 시브가 편마모 되었을 때 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어떤 것을 보수, 조정하여야 하는가?

  1. 과부하 방지장치
  2. 조속기
  3. 로프의 장력
  4. 균형체인
(정답률: 59%)
  • 승객용 승강기의 시브가 편마모 되었을 때 그 원인은 로프의 장력이 불균형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의 장력을 보수하거나 조정하여야 합니다. 로프의 장력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안정성이 떨어지고, 불균형한 부하가 발생하여 승객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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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엘리베이터 전동기에 요구되는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충분한 제동력을 가져야 한다.
  2. 운전상태가 정숙하고 고진동이어야 한다.
  3. 카의 정격속도를 만족하는 회전특성을 가져야 한다.
  4. 높은 기동빈도에 의한 발열에 대응하여야 한다.
(정답률: 77%)
  • 운전상태가 정숙하고 고진동이어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엘리베이터 전동기는 운전 중에 진동이 적어야 하며,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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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승강기의 제어반에서 점검할 수 없는 것은?

  1. 전동기 회로의 절연 상태
  2. 조속기 스위치의 작동 상태
  3. 결선단자의 조임 상태
  4. 주접촉자의 접촉 상태
(정답률: 56%)
  • 승강기의 제어반에서는 전동기 회로의 절연 상태, 결선단자의 조임 상태, 주접촉자의 접촉 상태 등을 점검할 수 있지만, 조속기 스위치의 작동 상태는 제어반에서 점검할 수 없습니다. 이는 조속기 스위치가 승강기 케이블 채널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제어반에서는 해당 스위치의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속기 스위치의 작동 상태는 승강기 유지보수 담당자가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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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아래 그림의 리미트스위치의 접점 명칭은?

  1. 전기적 a접점
  2. 전기적 b접점
  3. 기계적 a접점
  4. 기계적 b접점
(정답률: 55%)
  • 리미트스위치의 접점은 기계적 b접점입니다. 이는 스위치의 동작 원리가 기계적인 움직임에 의해 접점이 열리고 닫히기 때문입니다. 전기적인 접점은 전기적 신호에 의해 열리고 닫히는 것이며, a접점과 b접점은 보통 접점의 위치를 구분하기 위한 명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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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실린더의 일반적인 구조기준은 안전율 몇 이상이어야 하는가?

  1. 2
  2. 4
  3. 8
  4. 10
(정답률: 39%)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실린더의 안전율은 일반적으로 8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운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하강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따라서, 2나 4와 같이 낮은 안전율은 충분한 안전성을 보장하지 못하므로 선택할 수 없으며, 10과 같이 높은 안전율은 비용 측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8이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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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정전으로 인하여 카가 정지될 때 점검자에 의해 주로 사용되는 밸브는?

  1. 하강용 유량제어 밸브
  2. 스톱 밸브
  3. 릴리프 밸브
  4. 체크 밸브
(정답률: 44%)
  • 정전으로 인하여 카가 정지될 때, 하강용 유량제어 밸브는 카의 하강 속도를 조절하여 안전하게 정지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스톱 밸브는 유체의 유입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릴리프 밸브는 과압 상황에서 압력을 안전하게 방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체크 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지만, 카의 정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전으로 인하여 카가 정지될 때 주로 사용되는 밸브는 하강용 유량제어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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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에스컬레이터 난간과 핸드레일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접촉기와 계전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2. 가이드에서 핸드레일의 이탈 가능성을 확인한다.
  3. 표면의 균열 및 진동여부를 확인한다.
  4. 주행 중 소음 및 진동여부를 확인한다.
(정답률: 61%)
  • 접촉기와 계전기는 에스컬레이터의 전기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상이 있을 경우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점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접촉기와 계전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가 점검사항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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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일반적으로 몇 [㎜] 이하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20[mm]
  2. 125[mm]
  3. 130[mm]
  4. 135[mm]
(정답률: 77%)
  •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일반적으로 125mm 이하이어야 합니다. 이는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고 안전한 이용을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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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후 승강기 카 바닥면의 수평도의 기준은 얼마인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10 이내
  2. 1/20 이내
  3. 1/30 이내
  4. 1/40 이내
(정답률: 71%)
  •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후 승강기 카 바닥면의 수평도의 기준은 1/30 이내입니다. 이는 승강기가 비상정지장치에 의해 멈추게 되면, 승강기 카 바닥면과 층간의 수평도가 1/30 이내로 유지되어야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기준은 승강기 안전규정에서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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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스텝체인 안전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스커트 가드 판과 스텝 사이에 이물질의 끼임을 감지하는 장치이다.
  2. 스텝체인의 늘어남 또는 파단을 감지하는 장치이다.
  3. 스텝과 레일 사이에 이물질의 끼임을 감지하는 장치이다.
  4. 상부 기계실내 작업시에 전원이 투입되지 않도록 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54%)
  • 정답은 "스텝체인의 늘어남 또는 파단을 감지하는 장치이다."입니다. 스텝체인은 엘리베이터의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승객과 부품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스텝체인 안전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는 스텝체인의 늘어남 또는 파단을 감지하여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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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승강기의 구조에서 항상 카의 속도를 검출하는 장치는?

  1. 권상기
  2. 균형추
  3. 전동기
  4. 조속기
(정답률: 80%)
  • 승강기의 구조에서 조속기는 카의 속도를 검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속기는 카의 속도를 감지하여 제어기에 신호를 보내어 승강기의 움직임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조속기가 항상 카의 속도를 검출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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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 승강기 압력배관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압력배관은 펌프 출구에서 안전밸브까지를 말한다.
  2. 지진 또는 진동 및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3. 압력배관으로 탄소강 강관이나 고압 고무호스를 사용한다.
  4. 압력배관이 파손되었을 때 카의 하강을 제지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정답률: 37%)
  • 압력배관은 펌프 출구에서 안전밸브까지를 말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압력배관은 펌프 출구에서 실린더나 유압실린더까지 이어지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안전밸브는 압력배관과는 별개의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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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속도가 60[m/min]인 엘리베이터의 피트 깊이는 몇 [m]이상 이어야 하는가?

  1. 1.1[m]
  2. 1.2[m]
  3. 1.4[m]
  4. 1.5[m]
(정답률: 34%)
  • 엘리베이터가 60[m/min]의 속도로 움직인다는 것은 1분에 60미터를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1분 동안 내려가는 거리는 60미터입니다.

    피트는 1피트가 0.3048미터이므로, 1.5[m]는 4.92피트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1분 동안 내려가는 거리가 4.92피트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약 피트 깊이가 1.4[m]라면, 1분 동안 내려가는 거리는 4.59피트이므로, 엘리베이터는 1분 동안에 피트 밖으로 나오지 못합니다. 따라서, 피트 깊이는 1.5[m]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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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카 실(cage)의 구조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승객용 카의 출입구에는 정전기 장애가 없도록 방전코일을 설치하여야 한다.
  2. 카 천장에 비상구출구를 설치하여야 한다.
  3. 구조상 경미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불연재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4. 승객용은 한 개의 카에 두 개의 출입구 설치를 금지한다.
(정답률: 50%)
  • "승객용은 한 개의 카에 두 개의 출입구 설치를 금지한다."는 카 실의 구조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 아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승객용 카의 출입구에는 정전기 장애가 없도록 방전코일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정전기가 충전된 상태에서 출입구를 통과하면 정전기가 방전되어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방전코일을 설치하여 정전기를 방전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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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에스컬레이터의 (ㄱ)트러스 및 (ㄴ)구동체인 안전율은?

  1. (ㄱ) : 3, (ㄴ) : 8
  2. (ㄱ) : 5, (ㄴ) : 10
  3. (ㄱ) : 8, (ㄴ) : 13
  4. (ㄱ) : 10, (ㄴ) : 15
(정답률: 66%)
  • 에스컬레이터의 (ㄱ)트러스 및 (ㄴ)구동체인 안전율은 각각 5과 10입니다. 이는 안전율이란 개념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안전율은 설계하고 제작한 제품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여유를 두는 것을 말합니다. 즉,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부하가 발생해도 제품이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여유를 두는 것입니다. 따라서 안전율이 높을수록 제품의 안전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ㄱ)트러스 및 (ㄴ)구동체인의 안전율이 높을수록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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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 설치에서 패킹(보강재)이 설치된 경우는?

  1. 레일이 짧게 설치되어 보강할 경우
  2. 레일이 양 폭의 조정 작업을 할 경우
  3. 철구조물등과 레일브래킷의 간격을 줄일 경우
  4. 철구조물등과 레일브래킷의 간격조정 및 보강이 필요한 경우
(정답률: 58%)
  • 패킹(보강재)이 설치된 경우, 레일과 철구조물 등의 간격이 줄어들어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철구조물 등과 레일브래킷의 간격조정 및 보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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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원동부분의 축심과 기준축심의 오차의 크기이며, 표시기호 ◎로 나타내는 측정법은?

  1. 원통도
  2. 진원도
  3. 위치도
  4. 동심도
(정답률: 51%)
  • 원동부분의 축심과 기준축심의 오차를 측정하는 방법 중에서, 원의 중심과 원동부분의 중심이 일치하는 정확한 원을 그리고, 그 원의 반지름과 원동부분의 반지름을 측정하여 그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이 동심도 측정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심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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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두자극의 세기의 곱에 비례하고 두 자극 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법칙은?

  1. 패러데이의 법칙
  2. 쿨롱의 법칙
  3. 렌츠의 법칙
  4. 플레밍의 법칙
(정답률: 56%)
  • 쿨롱의 법칙은 전기적인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법칙으로, 두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전하의 크기의 곱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법칙입니다. 이는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도 전하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쿨롱의 법칙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쿨롱의 법칙"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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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트랜지스터, IC 등의 반도체를 사용한 논리소자를 스위치로 이용하여 제어하는 방식은?

  1. 진자개폐기제어
  2. 유접점제어
  3. 무접점제어
  4. 과전류계전기제어
(정답률: 52%)
  • 반도체를 사용한 논리소자를 이용하여 스위치를 제어하는 방식은 무접점제어입니다. 이는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스위치를 작동시키기 때문에 기계적인 접점이 필요하지 않아 접촉 불량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논리소자를 이용한 제어 방식은 작은 전류로도 큰 부하를 제어할 수 있어 전력 소모가 적고, 빠른 반응속도를 가지며, 안정적인 제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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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변류기(CT) 2차측 회로의 수리 및 점검시 반드시 시행해야 할 사항은?

  1. 1차, 2차측을 모두 개방한다.
  2. 1차측을 단락한다.
  3. 2차측을 개방한다.
  4. 2차측을 단락한다.
(정답률: 44%)
  • CT 2차측 회로의 수리 및 점검시에는 2차측을 단락해야 합니다. 이는 CT의 2차측 회로가 외부 회로와 접촉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2차측 회로가 개방되어 있다면, CT의 1차측 회로에서 발생하는 전류가 2차측 회로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CT의 정확한 측정 결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2차측을 단락하여 안전하고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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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되먹임 제어에서 가장 중요한 장치는?

  1.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
  2. 응답속도를 느리게 하는 장치
  3. 응답속도를 빠르게 하는 장치
  4. 안정도를 좋게 하는 장치
(정답률: 74%)
  • 되먹임 제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입력과 출력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 장치는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여 일치하지 않으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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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류의 열작용과 관계있는 법칙은?

  1. 옴의 법칙
  2. 줄의 법칙
  3. 플레밍의 법칙
  4. 키르히호프의 법칙
(정답률: 67%)
  • 전류의 열작용과 관련된 법칙 중에서, "줄의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서 전류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서 발생하는 열의 양이 일정하다는 법칙입니다. 즉,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서 전류의 크기가 증가하면 열의 발생량도 증가하고, 전류의 방향이 바뀌면 열의 발생 방향도 바뀝니다. 이러한 이유로 "줄의 법칙"은 전류의 열작용과 관련된 법칙 중에서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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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직류기의 3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1. 계자, 전기자, 보극
  2. 계자, 브러시, 정류자
  3. 계자, 전기자, 정류자
  4. 보극, 보상권선, 전기자권선
(정답률: 73%)
  • 직류기의 3요소는 계자, 전기자, 정류자입니다.

    - 계자: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로, 전류의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 전기자: 전류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로, 전기를 생산합니다.
    - 정류자: 전류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로, 전류의 흐름을 일정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계자, 전기자, 정류자"가 직류기의 3요소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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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Y 결선의 상전압이 V[V]이다. 선간전압은?

  1. 3V
  2. √3V
  3. V/3
  4. V2/3
(정답률: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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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도 전동기의 동기 속도는 무엇에 의하여 정하여 지는가?

  1. 전원의 주파수와 전동기의 극수
  2. 전원 전압과 전류
  3. 전원의 주파수와 전압
  4. 전동기의 극수와 전류
(정답률: 51%)
  • 유도 전동기의 동기 속도는 전원의 주파수와 전동기의 극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전원의 주파수는 전기 에너지를 전동기에 공급하는 속도를 나타내며, 전동기의 극수는 전동기 내부의 자기장 구조를 나타냅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결합하여 전동기의 동기 속도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전원의 주파수가 60Hz이고 전동기의 극수가 4개라면, 전동기의 동기 속도는 1800rp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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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몇 개의 막대가 서로 연결되어 회전, 요동, 왕복운동 등을 하도록 구성한 것은?

  1. 캠장치
  2. 커플링장치
  3. 기어장치
  4. 링크장치
(정답률: 43%)
  • 링크장치는 몇 개의 막대가 서로 연결되어 회전, 요동, 왕복운동 등을 하도록 구성한 것입니다. 다른 보기인 캠장치, 커플링장치, 기어장치는 각각 다른 원리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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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에서 출력 X의 식은?

  1. X=A
  2. X=B
  3. X=A+B
  4. X=AㆍB
(정답률: 40%)
  • 입력 A와 B가 OR 게이트를 통해 연결되어 있고, 그 출력이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A와 B 중 적어도 하나가 1이면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되어 X=B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X=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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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 또는 반도체와 금속을 접합시키면 전류가 한쪽 방향으로는 잘 흐르나 반대 방향으로는 잘 흐르지 않는 정류작용을 한다. 이와 같은 원리를 이용한 것은?

  1. 다이오드
  2. CdS
  3. 서미스터
  4. 트라이액
(정답률: 64%)
  • 다이오드는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를 접합시켜 만든 반도체 소자로, 전류가 한쪽 방향으로는 잘 흐르나 반대 방향으로는 잘 흐르지 않는 정류작용을 한다는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다. 따라서 다이오드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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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회로에서 A, B 간의 합성용량은 몇 ㎌인가?

  1. 1
  2. 2
  3. 4
  4. 8
(정답률: 64%)
  • A와 B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합성용량은 각 용량의 합과 같습니다. A의 용량은 1μF이고 B의 용량은 1μF이므로, A와 B의 합성용량은 1μF + 1μF = 2μF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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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심벌이 나타내는 논리게이트는?

  1. AND
  2. OR
  3. NAND
  4. NOT
(정답률: 66%)
  • 위 심볼은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출력이 1이 되는 경우는 A 또는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이므로, 이는 논리합(OR)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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