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10-20)

승강기기능사
(2012-10-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에스컬레이터의 적재하중 산출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스텝면의 수평투영면적
  2. 층고
  3. 스텝폭
  4. 정격속도
(정답률: 50%)
  • 에스컬레이터의 적재하중은 스텝면의 수평투영면적, 층고, 스텝폭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격속도는 에스컬레이터의 운행 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적재하중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격속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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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엘리베이터 조속기의 기능 및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속기 로프는 카와 같은 속도로 움직인다.
  2. 카의 과속을 검출하여 전원을 끊고 브레이크를 건다.
  3. 고속형 엘리베이터에는 플라이볼형 조속기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4. 카의 정격속도가 1.1배 이상이면 과속스위치가 작동하여 전원을 끊고 브레이크를 건다.
(정답률: 68%)
  • "카의 정격속도가 1.1배 이상이면 과속스위치가 작동하여 전원을 끊고 브레이크를 건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과속 방지 장치의 설명이 아니라, 과속시 비상정지를 위한 장치의 설명입니다. 과속 방지 장치는 카의 속도를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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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계실 위치에 의한 엘리베이터 분류에서 기계실을 승강로의 아래쪽 방향에 설치하는 방식은?

  1. 기어드 방식
  2. 횡인구동 방식
  3. 베이스먼트 방식
  4. 사이드머신 방식
(정답률: 87%)
  • 기계실을 승강로의 아래쪽에 설치하는 방식을 베이스먼트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는 기계실을 지하에 위치시켜 엘리베이터의 운행 소음을 최소화하고, 건물 내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엘리베이터의 유지보수 및 점검이 용이하며, 안전성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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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승강장 도어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착상 스위치함
  2. 도어 스위치
  3. 행거 롤러
  4. 도어 가이드 슈
(정답률: 66%)
  • 승강장 도어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착상 스위치함"입니다. 착상 스위치함은 엘리베이터의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엘리베이터의 이동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승강장 도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반면, 도어 스위치는 승강장 도어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행거 롤러와 도어 가이드 슈는 승강장 도어가 움직이는 방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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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 비상정지장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F.W.C.형 비상정지장치의 동작곡선은 정지력이 정지 거리에 비례하여 정지할 때까지 커진다.
  2. F.G.C.형 비상정지장치는 레일을 죄는 힘이 동작 개시후 부터 정지시 까지 일정하다.
  3. 즉시작동형 비상정지장치는 정지력이 거리에 비례하여 커지다가 일정하게 된다.
  4. 슬랙로프 세이프티는 고속 대형 엘리베이터에 주로사용한다.
(정답률: 57%)
  • F.G.C.형 비상정지장치는 레일을 죄는 힘이 동작 개시후 부터 정지시 까지 일정하다. 이는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레일을 죄는 힘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가 일정한 거리만큼 정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높은 속도로 이동하고 있을 때도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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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스컬레이터 비상정지스위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비상정지스위치는 승객의 안전을 위하여 하부 승강구에만 설치한다.
  2. 어린이의 장난을 방지하기 위해 비상정지스위치의 위치 명시는 식별이 어렵게 한다.
  3. 비상정지스위치는 오조작을 방지하기 위하여 덮개를 씌워 보호한다.
  4. 색상은 청색으로 하며 버튼 또는 버튼주변에 “정지”표시를 하여야 한다.
(정답률: 71%)
  • 비상정지스위치는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덮개로 보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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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출력을 계산하고자 한다. 다음 식의 ( )안에 알맞은 것은?

  1. 정격속도[m/min]
  2. 균형추 중량[kg]
  3. 정격전압[V]
  4. 회전속도[rpm]
(정답률: 69%)
  • 정격속도는 엘리베이터의 정격하중을 기준으로 정해지는 속도이기 때문에, 전동기의 출력을 계산할 때 필요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격속도를 알고 있으면 엘리베이터의 정격하중과 함께 전동기의 출력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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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비교적 작다.
  2.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
  3. 실린더 설치를 위한 보호관이 필요하지 않다.
  4. 실린더의 점검이 용이하다.
(정답률: 53%)
  •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는 실린더가 카 바닥 아래에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비교적 작습니다. 이는 실린더가 카 바닥 아래에 설치되어 있는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와는 다른 구조적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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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수평보행기 디딤판의 속도에 관한 기준으로 맞는 것은?

  1. 경사도가 6° 이하의 것은 속도 60m/min 이하
  2. 경사도가 6° 이하의 것은 속도 50m/min 이하
  3. 경사도가 8° 이하의 것은 속도 50m/min 이하
  4. 경사도가 8° 이하의 것은 속도 60m/min 이하
(정답률: 43%)
  • 수평보행기 디딤판은 경사면에서 사용하기 위한 보조기구입니다. 따라서 경사면에서의 안전성이 중요합니다. 경사면의 각도가 높아질수록 안정성이 떨어지므로, 경사도가 낮을수록 안전합니다. 따라서 경사도가 8° 이하인 경우에는 안전성이 보장되므로, 이에 따라 속도도 50m/min 이하로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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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고장이나 정전시 카내에서 카도어를 억지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1. 1kg 이상 10kg 이하
  2. 5kg 이상 30kg 이하
  3. 40kg 이상 60kg 이하
  4. 60kg 이상 70kg 이하
(정답률: 75%)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내에서 카도어를 억지로 여는 경우, 일반적으로 5kg 이상 30kg 이하의 힘이 필요합니다. 이는 카내에서 카도어를 열기 위해서는 일정한 힘을 가해야 하지만, 너무 큰 힘을 가하면 카도어나 엘리베이터 자체에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적절한 힘을 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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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엘리베이터 완충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관련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정격속도 60m/min 이하의 엘리베이터에 스프링 완충기를 사용하였다.
  2. 정격속도 60m/min 초과 엘리베이터에 유입완충기를 사용하였다.
  3. 유입완충기의 플런저를 완전히 압축한 상태에서 완전히 구할 때까지의 시간은 90초 이하이다.
  4. 유입 완충기에서 최소적용중량은 카 자중 + 적재하중으로 한다.
(정답률: 77%)
  • 유입 완충기에서 최소적용중량은 카 자중 + 적재하중으로 한다.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도중에 갑작스러운 정지나 충돌 등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완충기가 충격을 흡수하여 엘리베이터와 승객에게 더 큰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최소적용중량을 설정하여, 이 이상의 무게가 탑승하면 완충기가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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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스트랜등의 내층 ㆍ 외층소선을 같은 직경으로 구성하고 소선간의 틈새에 가는 소선을 넣은 와이어로프는?

  1. 실형
  2. 필러형
  3. 워링톤형
  4. 헬테레스형
(정답률: 57%)
  • 와이어로프의 내층과 외층소선이 같은 직경으로 구성되어 있고, 소선간의 틈새에 가는 소선이 삽입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채워주는 소선이 필러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를 가진 와이어로프를 필러형 와이어로프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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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1 로핑에 비하여 2:1 로핑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적재용량이 줄어든다.
  2. 로프의 수명이 짧아진다.
  3. 로프의 길이가 길어진다.
  4. 총합효율이 낮아진다.
(정답률: 54%)
  • 2:1 로핑은 1:1 로핑에 비해 적재용량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로프의 길이가 길어지고, 로프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으며, 총합효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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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엘리베이터의 구조 중 사람이나 화물을 싣는 카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은?

  1. 카 천장
  2. 문 개폐장치
  3. 운전스위치
  4. 카 완충기
(정답률: 50%)
  • 카 완충기는 엘리베이터 카와 샤프트 사이에 위치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람이나 화물을 싣는 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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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엘리베이터 정격속도 90m/min의 피트 깊이는 최소 몇 [m] 이상인가?

  1. 1.5
  2. 1.8
  3. 2.1
  4. 2.4
(정답률: 61%)
  •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는 90m/min 이므로, 1분에 90m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피트로 환산하면 295.275 피트/min 입니다.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거리 = 속도 × 시간

    여기서 시간은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높이를 정격속도로 나눈 값입니다.

    시간 = 높이 / 속도

    따라서,

    거리 = 속도 × (높이 / 속도) = 높이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는 높이와 같으므로, 이를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높이 = 거리 = 속도 × 시간 = 295.275 × (1/60) = 4.92125 피트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피트 깊이는 최소 4.92125 피트 이상이어야 합니다.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1.8 이므로, 정답은 1.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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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때 건축물 전원이 300[V] 이하의 저압일 때 접지는 제 몇 종 접지공사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제1종
  2. 제2종
  3. 제3종
  4. 특별 제3종
(정답률: 69%)
  • 엘리베이터 설치 시 건축물 전원이 300[V] 이하의 저압일 때는 제3종 접지공사를 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한 것으로, 제3종 접지는 전기적 위험이 적은 일반 건축물에 적용되며, 접지전압이 50V 이하인 경우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건축물 전원이 300[V] 이하이므로 제3종 접지공사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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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동과 주행은 고속권선으로 하고 감속과 착상은 저속으로 하며, 착상지점에 근접해지면 모든 접점을 끊고 동시에 브레이크를 거는 제어방식은?

  1. VVVF 제어방식
  2. 교류1단 제어방식
  3. 교류2단 제어방식
  4. 교류귀환 제어방식
(정답률: 49%)
  • 이 제어방식은 교류2단 제어방식이라고 불리며, 기동과 주행 시에는 고속권선에서 작동하는 2단 변속기를 사용하여 전압을 조절하고, 감속과 착상 시에는 저속에서 작동하는 1단 변속기를 사용하여 전압을 조절합니다. 착상지점에 근접해지면 모든 접점을 끊고 동시에 브레이크를 거는 방식으로 제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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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균형추 무게를 계산하는 식은? (단, 오버밸런스는 50%로 한다.)

  1. 카하중 + 카하중의 50%
  2. 카하중 + 정격하중의 50%
  3. 정격하중의 150%
  4. 정격하중의 50%
(정답률: 77%)
  • 로프식 엘리베이터는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균형추를 사용합니다. 이때 균형추의 무게는 엘리베이터의 카하중과 정격하중의 합에서 50%를 뺀 값입니다. 이는 오버밸런스를 고려한 것으로, 오버밸런스가 50%이기 때문에 카하중과 정격하중의 합에서 50%를 뺀 값이 균형추의 무게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카하중 + 정격하중의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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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사다리를 사용하는 작업에서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행위는?

  1. 위험 및 사용금지의 표찰이 붙어서 결함이 있는 사다리를 사용 할 때는 주의하면서 사용한다.
  2. 사다리 밑 끝이 불안전하거나 3m 이상의 높은 곳이면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붙들게 하고 작업한다.
  3. 사다리를 문앞에 설치할 때는 문을 완전히 열어놓거나 잠궈야 한다.
  4. 사다리 설치시에는 사다리의 밑바닥과 사다리 길이를 고려하여 어느 정도 벽에서 떨어지게 한다.
(정답률: 69%)
  • "위험 및 사용금지의 표찰이 붙어서 결함이 있는 사다리를 사용 할 때는 주의하면서 사용한다."가 정답인 이유는, 결함이 있는 사다리를 사용하면 사다리가 무너지거나 떨어져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결함이 있는 사다리는 사용금지 표찰이 붙어 있으므로, 사용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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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로프식 승강기로 짝지어진 것은?

  1. 직접식과 간접식
  2. 견인식과 권동식
  3. 견인식과 직접식
  4. 권동식과 간접식
(정답률: 64%)
  • 로프식 승강기는 로프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 카를 움직이는데, 이때 로프를 움직이는 방식에 따라 견인식과 권동식으로 나뉩니다. 견인식은 로프를 당겨서 카를 움직이는 방식이고, 권동식은 로프를 감아서 카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로프식 승강기는 견인식과 권동식으로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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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카 내에 갇힌 사람이 외부와 연락할 수 있는 장치는?

  1. 챠임벨
  2. 리미트스위치
  3. 위치표시램프
  4. 인터폰
(정답률: 87%)
  • 인터폰은 카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통신 장치로, 갇힌 사람이 외부와 연락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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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로프식 엘리베이터에 대하여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자체검사 항목이 아닌 것은?

  1. 수전반, 제어반
  2. 고정 도르래
  3. 권상기의 브레이크
  4. 카 도어 스위치
(정답률: 56%)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자체검사 항목 중에서 "고정 도르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고정 도르래가 엘리베이터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고정 도르래는 엘리베이터의 문을 열고 닫을 때 사용되는 부품으로, 엘리베이터의 움직임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체검사 항목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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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고발생빈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작업시간
  2. 작업자의 연령
  3. 작업숙련도 및 경험년수
  4. 작업자의 거주지
(정답률: 84%)
  • 작업자의 거주지는 사고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사고발생빈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작업시간, 작업자의 연령, 작업숙련도 및 경험년수는 작업자의 상태와 관련이 있어 사고발생빈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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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기안전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기코드는 물이나 습기에 안전한 것이어야 한다.
  2. 전기위험설비에는 위험 표시를 해야 한다.
  3. 전기설비의 감전, 누전, 화재, 폭발방지를 위해 매년 1회 이상 점검한다.
  4. 감전의 위험이 있는 작업을 할 때에는 통전시간을 명시하고 관계 근로자에게 미리 주지시킨다.
(정답률: 70%)
  • 전기안전기준에서 옳지 않은 것은 "전기설비의 감전, 누전, 화재, 폭발방지를 위해 매년 1회 이상 점검한다." 입니다. 이는 정기적인 점검 주기가 아닌 최소한 1년에 한 번 이상 점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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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스패너를 힘주어 돌릴 때 지켜야 할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1.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 힘껏 조인다.
  2. 주위를 살펴보고 조심성 있게 조인다.
  3. 스패너를 밀지 않고 당기는 식으로 사용한다.
  4. 스패너를 조금씩 여러 번 돌려 사용한다.
(정답률: 68%)
  •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 힘껏 조인다는 것은 스패너와 파이프가 강하게 결합되어 있어서 갑자기 힘이 풀려도 파이프가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지켜야 할 안전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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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감전사고의 원인이 되는 것과 관계없는 것은?

  1. 콘덴서의 방전코일이 없는 상태
  2. 전기기계기구나 공구의 절연파괴
  3. 기계기구의 빈번한 기동 및 정지
  4. 정전작업시 접지가 없어 유도전압이 발생
(정답률: 71%)
  • 기계기구의 빈번한 기동 및 정지는 감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기계 내부의 전기적인 부품들이 불안정한 전기적 상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계가 빈번하게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전기적 에너지 변화는 전기적 충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기구의 빈번한 기동 및 정지는 감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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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산업재해의 간접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기술적요인
  2. 인적원인
  3. 교육적원인
  4. 정신적원인
(정답률: 55%)
  • 산업재해의 간접원인은 기술적 요인, 교육적 원인, 정신적 원인입니다. 인적 원인은 직접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인원에 해당하므로 간접적인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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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사고방지를 위한 5단계 중 가장 먼저 조치해야 할 사항은?

  1. 사실의 발견
  2. 안전조직
  3. 분석평가
  4. 대책의 선정
(정답률: 47%)
  • 안전조직은 사고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먼저 조치해야 할 사항입니다. 안전조직은 조직 내에서 안전을 우선시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고, 안전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분명히 하며, 안전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안전한 작업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안전조직이 갖춰지면 사고발생 가능성이 줄어들고, 조직 구성원들의 안전의식과 역량이 향상되어 사고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능력도 향상됩니다. 따라서 안전조직은 사고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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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이드레일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레일의 가장 좋은 규격은 길이 5m이다.
  2. 대용량 엘리베이터에는 13K, 18K, 24K가 사용되고 있다.
  3. 레일규격의 호칭은 1m당의 중량으로 한다.
  4.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안전하게 물려야 한다.
(정답률: 50%)
  • "레일의 가장 좋은 규격은 길이 5m이다."가 맞지 않은 것입니다. 사실 가이드레일의 길이는 다양하며, 엘리베이터의 크기와 용도에 따라 다른 길이의 가이드레일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가이드레일의 길이는 다양하며, 엘리베이터의 크기와 용도에 따라 다른 길이의 가이드레일이 사용된다."라는 설명이 더 적절합니다.

    대용량 엘리베이터에는 13K, 18K, 24K가 사용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의 무게와 용량이 크기 때문입니다. 가이드레일은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엘리베이터의 무게를 견딜 수 있어야 하며, 대용량 엘리베이터는 무게와 용량이 크기 때문에 더 강력한 가이드레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13K, 18K, 24K와 같이 더 높은 중량을 견딜 수 있는 가이드레일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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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권상기의 브레이크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승객용의 경우 카에 125% 부하상태에서 정격 속도로 하강 중에도 안전하게 감속정지 시켜야 한다.
  2. 브레이크는 전기가 입력되는 즉시 브레이크 슈가 작동하여 드럼을 잡아 미끄러지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3. 브레이크는 전동기, 카, 균형추 등 모든 장치의 관성을 제지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4. 정지후에는 부하에 의한 불균형 역구동이 되어 움직이는 일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38%)
  • "브레이크는 전기가 입력되는 즉시 브레이크 슈가 작동하여 드럼을 잡아 미끄러지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것이 옳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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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체인이 규정값 이상으로 늘어져 있을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은?

  1.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다.
  2. 안전회로가 차단되어 구동되지 않는다.
  3. 상승만 가능하다.
  4. 하강만 가능하다.
(정답률: 73%)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체인이 규정값 이상으로 늘어져 있을 경우, 안전회로가 작동하여 구동을 차단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구동 체인이 너무 늘어져 있을 경우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회로가 작동하여 구동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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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조속기의 보수 점검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조속기 스위치의 접점 청결상태
  2. 세이프티 링크 스위치와 캠의 간격
  3. 운전의 윤활성 및 소음 유무
  4. 조속기 로프와 클립 체결상태
(정답률: 54%)
  • 세이프티 링크 스위치와 캠의 간격은 보수 점검항목이 아닙니다. 이는 설치 시에 정확한 위치에 설치되어야 하며, 이후에는 조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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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에스컬레이터 구동장치 보수점검사항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구동체인의 이완 여부
  2. 브레이크 작동상태
  3. 스텝과 핸드레일 속도차이
  4. 각부의 볼트 및 너트의 풀림 상태
(정답률: 46%)
  • 스텝과 핸드레일 속도차이는 에스컬레이터 구동장치의 보수점검사항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 운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일반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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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이드 레일에 대한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세이프티 링크 스위치와 캠의 간격
  2. 브래킷 용접부의 균열 유무
  3. 이음판 취부의 볼트, 너트 이완 유무
  4. 가이드 레일의 급유 상태
(정답률: 51%)
  • 세이프티 링크 스위치와 캠의 간격은 가이드 레일의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안전장치와 관련된 사항으로, 가이드 레일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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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체인 및 구동 체인의 안전율로 알맞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5 이상
  2. 7 이상
  3. 8 이상
  4. 10 이상
(정답률: 65%)
  •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체인 및 구동 체인은 인력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율이 높아야 합니다. 안전율이 낮을 경우 체인이 끊어져 인력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율이 10 이상이 되어야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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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승강기의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에서 인버터가 제어하는 방식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PAM
  2. PWM
  3. PSM
  4. IGBT
(정답률: 51%)
  • 승강기의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에서 인버터가 제어하는 방식은 PWM(Pulse Width Modulation)입니다. PWM은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펄스의 폭을 변화시켜 전압이나 주파수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정확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승강기와 같은 고속, 고정밀한 제어가 필요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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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에스컬레이터 및 수평보행기의 비상정지스위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하 승강장의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한다.
  2. 색상은 적색으로 하여야 한다.
  3. 장난 등에 의한 오조작 방지를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4. 버튼 또는 버튼 부근에는 “정지” 표시를 하여야 한다.
(정답률: 81%)
  • 장난 등에 의한 오조작 방지를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잠금장치를 설치하면 비상 상황에서 스위치를 즉시 작동시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상 상황에서 즉시 작동할 수 있도록 스위치를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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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부품 및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역저지밸브 : 정전이나 그 외의 원인으로 펌프의 토출 압력이 떨어져 실린더의 기름이 역류하여 카가 자유 낙하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2. 스톱밸브 : 유압파워유니트와 실린더 사이의 압력배관에 설치되며 이것을 닫으면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 유니트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한다.
  3. 스트레이너 : 역할은 필터와 같으나 일반적으로 펌프 출구쪽에 붙인 것을 말한다.
  4. 사이렌서 : 자동차의 머플러와 같이 작동유의 압력맥동을 흡수하여 진동,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58%)
  • 스트레이너는 필터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일반적으로 펌프 입구쪽에 붙인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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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기계실에서 검사하는 항목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전동기 및 제동기
  2. 권상기의 도르래
  3. 브레이크 라이닝
  4. 인터록장치
(정답률: 55%)
  • 인터록장치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 중 하나로, 엘리베이터가 이동 중에 로프가 끊어지거나 늘어나는 등의 이상이 발생하면 엘리베이터를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는 기계실에서 검사하는 항목과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에 전동기, 제동기, 권상기의 도르래, 브레이크 라이닝은 모두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기계실에서 검사하는 항목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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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승강장 문의 로크 및 스위치 검사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승강장 문은 외부에서 열 수 없도록 로크장치의 설치 상태가 견고하여야 한다.
  2. 승강장 문이 열려 있거나 닫혀 있지 않은 경우 도어 스위치는 열려 있어야 한다.
  3. 승강장 문의 인터록장치는 로크가 걸린 후에 도어 스위치를 닫아야 한다.
  4. 승강장 문의 도어스위치가 확실히 열리기 전에 로크가 벗겨져야 한다.
(정답률: 48%)
  • 승강장 문의 도어스위치가 확실히 열리기 전에 로크가 벗겨져야 한다. 이는 로크가 벗겨지기 전에 문이 열리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크가 벗겨진 후에 도어 스위치를 작동시켜야만 문이 열리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로크가 벗겨지기 전에 도어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문이 열리지 않으며, 이는 승강장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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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로프식 엘리베이터 정격속도 60m/min의 꼭대기틈새는 몇[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2
  2. 1.4
  3. 1.6
  4. 1.8
(정답률: 44%)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꼭대기틈새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사람이나 물체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꼭대기틈새의 크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와 높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꼭대기틈새는 일반적으로 1.2m ~ 1.8m 사이의 범위를 가지며, 정격속도 60m/min인 경우 꼭대기틈새는 최소 1.4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1분에 60m를 이동하므로, 1분 동안 꼭대기틈새를 통해 빠져나갈 수 있는 최대 거리가 60m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꼭대기틈새의 크기는 1.4m 이상이 되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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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계식 주차장치의 종류에서 순환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멀티순환방식
  2. 수평순환방식
  3. 수직순환방식
  4. 다층순환방식
(정답률: 66%)
  • 멀티순환방식은 차량을 순환시키는 것이 아니라, 여러 대의 차량을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순환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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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로프의 미끄러짐 현상을 줄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권부각을 크게 한다.
  2. 가감속도를 완만하게 한다.
  3. 균형체인이나 균형로프를 설치한다.
  4. 카 자중을 가볍게 한다.
(정답률: 67%)
  • 카 자중을 가볍게 한다는 것은 로프를 더 가볍게 만들어서 미끄러짐 현상을 줄이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카 자중을 가볍게 하면 로프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오히려 미끄러짐 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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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동기에 대한 점검을 하고자 할 때, 계측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측정이 불가능한 것은?

  1. 전동기의 회전속도
  2. 이상음 발생 유무
  3. 전동기 본체의 파손
  4. 이상발열 유무
(정답률: 70%)
  • 전동기의 회전속도는 계측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회전속도가 시간당 회전수로 나타나기 때문에, 시간을 측정하는 계측기 없이는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이상음 발생 유무, 전동기 본체의 파손, 이상발열 유무는 시각적으로 확인하거나 청각적으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계측기 없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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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엘리베이터의 피트에서 행하는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화이날 리미트스위치 점검
  2. 이동케이블 점검
  3. 배수구 점검
  4. 도어로크 점검
(정답률: 46%)
  • 도어로크 점검은 엘리베이터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항입니다. 도어로크는 엘리베이터 문이 잠길 때 사용되는 장치로, 문이 완전히 닫혔을 때 작동하여 문이 열리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안전과는 관련이 있지만, 점검사항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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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오일이 실린더로 들어가는 곳에 설치되어 만일 파이프가 파손되었을 때 자동적으로 밸브를 닫아 카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는?

  1. 럽쳐 밸브
  2. 체크 밸브
  3. 스톱 밸브
  4. 사이런서
(정답률: 45%)
  • 럽쳐 밸브는 파이프가 파손되었을 때 자동으로 밸브가 닫히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카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체크 밸브나 스톱 밸브는 파이프 파손 시 자동으로 닫히지 않으므로 이 경우에는 카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이런서는 오일의 유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므로 이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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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그림과 같은 제어계의 전체 전달함수는?(단, H(s)=1이다.)

(정답률: 67%)
  • 전체 전달함수는 각 블록의 전달함수를 곱한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체 전달함수는 G(s) = G1(s)G2(s)G3(s)H(s) = s/(s+1) * 1/(s+2) * 1/(s+3) * 1 이 됩니다. 이를 정리하면 G(s) = 1/(s+1)(s+2)(s+3) 이므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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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정현파 교류에서 시간의 변화에 따라 시시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값은?

  1. 최대값
  2. 실효값
  3. 순시값
  4. 파고값
(정답률: 65%)
  • 정현파 교류에서 시간의 변화에 따라 시시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값은 순시값입니다. 이는 정현파 교류의 전압이나 전류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면서 최대값과 최소값을 지나며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순시값은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전압이나 전류의 평균값을 나타내며, 전기 회로에서 전력 계산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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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직류기의 구조에서 계자에 해당하는 것은?

  1. 자극편
  2. 정류자
  3. 전기자
  4. 공극
(정답률: 39%)
  • 직류기의 구조에서 계자는 전류의 방향을 바꾸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이 자극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극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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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5[Ω]의 저항에 5[A]의 전류가 흐른다면 전압[V]은?

  1. 0.02
  2. 0.5
  3. 25
  4. 50
(정답률: 77%)
  • 전압 = 전류 x 저항이므로, 5[A] x 5[Ω] = 25[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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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직류전위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압계를 회로에 병렬로 접속하여 측정한다.
  2. 3[V] 이상의 직류전압을 정밀하게 측정한다.
  3. 배율기를 사용하여 고전압을 측정한다.
  4. 1[V] 이하의 직류전압을 정밀하게 측정한다.
(정답률: 51%)
  • 직류전위차계는 고내부저항을 가지고 있어서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 병렬로 접속하여 측정하면 전압강하가 거의 없이 정밀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1[V] 이하의 직류전압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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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압, 전류, 주파수, 회전속도 등 전기적, 기계적 양을 주로 제어하는 것으로서 응답속도가 대단히 빨라야 하는 것이 특징인 제어는?

  1. 프로세스제어
  2. 서보기구
  3. 프로그램제어
  4. 자동조정
(정답률: 39%)
  • 응답속도가 빨라야 하는 것이 특징인 제어는 자동조정이다. 이는 전압, 전류, 주파수, 회전속도 등의 전기적, 기계적 양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응답속도를 빠르게 유지하기 때문이다. 다른 제어 방식들은 프로그램적인 제어나 서보기구를 이용한 제어 등으로 응답속도가 느리거나 제어가 복잡할 수 있다. 따라서 응답속도가 빠른 자동조정이 이러한 제어 방식들보다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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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자유도현상에 의한 유기기전력의 방향을 정하는 것은?

  1.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2. 옴의 법칙
  3. 플레밍의 왼손법칙
  4. 렌츠의 법칙
(정답률: 56%)
  • 전자유도현상에 의한 유기기전력의 방향을 정하는 것은 렌츠의 법칙입니다. 이는 전자기장과 전류 사이에서 발생하는 힘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으로, 오른손 법칙과 유사한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전자유도현상에 의한 유기기전력의 방향을 결정할 때는 렌츠의 법칙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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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2[Ω]의 저항 10개를 직렬로 연결했을 때는 병렬로 연결했을 때의 몇 배인가?

  1. 10
  2. 50
  3. 100
  4. 200
(정답률: 52%)
  • 2[Ω]의 저항 10개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체 저항은 각 저항의 합인 20[Ω]이 됩니다. 반면, 병렬로 연결하면 전체 저항은 각 저항의 역수의 합의 역수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전체 저항 = 1/2 + 1/2 + 1/2 + 1/2 + 1/2 + 1/2 + 1/2 + 1/2 + 1/2 + 1/2

    = 10/2

    = 5

    전체 저항 = 1/5

    = 0.2[Ω]

    따라서, 직렬 연결했을 때와 병렬 연결했을 때의 저항 비율은 20/0.2 = 100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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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의 접점 기호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한시동작 순시복귀의 a접점
  2. 한시동작 순시복귀의 b접점
  3. 순시동작 한시복귀의 a접점
  4. 순시동작 한시복귀의 b접점
(정답률: 55%)
  • 위의 접점 기호는 "한시동작 순시복귀의 b접점"을 나타냅니다. 이는 전기 회로에서 스위치나 버튼 등을 눌렀을 때, 해당 장치가 한번만 작동하고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b접점은 한번만 작동하고 다시 돌아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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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떤 물질의 대전 상태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어떤 물질이 전자의 과부족으로 전기를 띠는 상태이다.
  2. 물질이 안정된 상태이다.
  3. 중성임을 뜻한다.
  4. 원자핵이 파괴된 것이다.
(정답률: 69%)
  • 어떤 물질이 전자의 과부족으로 전기를 띠는 상태이다는 것은 해당 물질이 전자를 잃어버려 양전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기를 띠는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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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높이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기는?

  1. 다이얼 게이지
  2. 하이트 게이지
  3. 마이크로미터
  4. 오토콜리미터
(정답률: 61%)
  • 하이트 게이지는 수직 방향으로 물체의 높이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기입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직경이나 두께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마이크로미터는 길이나 두께를 정밀하게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오토콜리미터는 내부 직경이나 깊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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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과 같은 활차장치의 옳은 설명은?

  1. 힘의 방향만 변환시키고, 크기는 P = W 이다.
  2. 힘의 방향만 변환시키고, 크기는 P = W/2 이다.
  3. 힘의 크기만 변환시키고, 크기는 P = W/3 이다.
  4. 힘의 크기만 변환시키고, 크기는 P = W/4 이다.
(정답률: 53%)
  • 활차장치는 일종의 기계적인 도구로서, 입력된 힘을 출력으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입력된 힘과 출력된 힘의 크기는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에너지 보존의 법칙에 따라 입력된 힘과 출력된 힘의 크기는 항상 같습니다. 따라서 입력된 힘의 크기를 W, 출력된 힘의 크기를 P라고 할 때, P = W가 성립합니다. 그러나 활차장치는 입력된 힘의 방향을 출력된 힘의 방향과 다르게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힘의 방향만 변환시키고, 크기는 P = W 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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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캠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는?

  1.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2. 왕복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3. 요동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4. 상하운동을 직선운동으로 할 때
(정답률: 62%)
  • 캠은 회전운동을 기록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기록하기 때문입니다. 회전운동은 원형의 운동이기 때문에 기록하기 어렵지만, 캠을 사용하면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여 쉽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캠은 회전운동을 기록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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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진리표에 맞는 논리회로는?

  1. OR
  2. NOR
  3. AND
  4. NAND
(정답률: 56%)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0일 때 출력 Y가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OR 게이트의 출력과 반대되는 결과입니다. 따라서, OR 게이트의 출력을 반전시키는 NOR 게이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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