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1-27)

승강기기능사
(2013-01-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유압식 엘리베이터를 구조에 따라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펌프식
  2. 간접식
  3. 팬터그래프식
  4. 직접식
(정답률: 77%)
  •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이는데, 이 실린더를 작동시키기 위해 유압 유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유압 유체를 움직이는 방식에 따라 간접식, 팬터그래프식, 직접식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펌프식은 유압 유체를 움직이는 방식이 유압식 엘리베이터와 다르며, 펌프를 이용하여 유압 유체를 압축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입니다. 따라서 펌프식은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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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류 엘리베이터 제어방식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교류 일단속도제어는 30(m/min) 이하에 적용한다.
  2. VVVF 제어는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는 방식이다.
  3. 교류 귀환제어는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꾸어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4. 교류 이단속도제어방식은 교류 일단속도제어보다 착상 오차가 큰 것이 단점이다.
(정답률: 62%)
  • 정답: "교류 이단속도제어방식은 교류 일단속도제어보다 착상 오차가 큰 것이 단점이다."이 옳은 설명이다.

    이유: 교류 이단속도제어방식은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두 단계로 제어하는 방식으로, 일정한 속도 이상에서는 착상각을 바꾸어 속도를 제어하고, 일정한 속도 이하에서는 전압을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한다. 이에 비해 교류 일단속도제어는 일정한 주파수와 전압을 유지하면서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착상각을 조절하지 않기 때문에 착상 오차가 적다. 따라서 교류 이단속도제어방식은 교류 일단속도제어보다 착상 오차가 큰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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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식 완충기는 정격속도가 몇 (m/min) 초과시에 주로 사용하는가?

  1. 30
  2. 45
  3. 50
  4. 60
(정답률: 63%)
  • 유압식 완충기는 정격속도를 초과할 경우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정격속도를 초과하는 경우는 60m/min 이상일 때이므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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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과부하 감지장치는(Overload Switch)의 작동범위로 맞는 것은?

  1. 정격하중의 95 - 100%
  2. 정격하중의 100 - 105%
  3. 정격하중의 105 - 110%
  4. 정격하중의 110 - 115%
(정답률: 72%)
  • 과부하 감지장치는 정격하중을 초과하는 경우에 작동하여 회로를 차단하고 전기기기를 보호합니다. 따라서 작동범위는 정격하중의 약 5% 이상 초과하는 경우인 105 - 110%가 맞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과부하나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전기기기를 보호하기 위한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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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격속도가 30(m/min)인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 작동시 카의 최대 속도(m/min)는?(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42
  2. 39
  3. 63
  4. 68
(정답률: 74%)
  •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면, 엘리베이터는 최대 1.5g의 가속도로 감속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대 속도는 정격속도인 30(m/min)에서 1.5g의 감속도를 고려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 속도 = 30 - (1.5 x 9.8) = 30 - 14.7 ≈ 15.3(m/min)

    하지만, 이 문제는 기존 규정 개정 전 문제이므로, 답안지에는 최대 속도가 68(m/min)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존 규정에서는 비상정지장치 작동 시 최대 속도가 68(m/min)으로 규정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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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도어머신에 요구되는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작동이 원활하고 조용할 것
  2. 방수 및 내화구조일 것
  3. 카 상부에 설치하기 위해 소형 경량일 것
  4. 작동이 확실해야할 것
(정답률: 68%)
  • 일반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도어머신은 방수 및 내화구조일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도어머신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고,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수 및 내화구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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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일반적으로 기계실의 바닥면적은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몇 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5
  2. 2.0
  3. 2.5
  4. 3.0
(정답률: 82%)
  • 승강로의 수평투영면적은 승강기 캐빈의 최대 폭과 길이를 곱한 값이다. 기계실은 승강기의 모든 부품과 장비가 설치되는 공간으로,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계실의 바닥면적은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2배 이상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는 승강기의 안전성과 작동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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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베이터 권상기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감속기
  2. 브레이크
  3. 비상정지장치
  4. 전동기
(정답률: 57%)
  • 엘리베이터 권상기는 감속기, 브레이크, 전동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상정지장치는 엘리베이터가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멈추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권상기의 구성 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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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승강로 내에서 카를 상하로 주행 안내하고 주행 중 카에 전달되는 진동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가이드 슈
  2. 완충기
  3. 중간 스톱퍼
  4. 가이드 레일
(정답률: 47%)
  • 승강로 내에서 카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가이드 레일이지만, 주행 중 카에 전달되는 진동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가이드 슈입니다. 가이드 슈는 가이드 레일과 카의 접촉 부분에 설치되어 있으며, 카가 가이드 레일을 따라 이동할 때 발생하는 진동을 완충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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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객용엘리베이터에 작용할 수 있는 도어 방식 중 승강로 공간이 동일한 조건에서 열림 폭을 가장 크게 할 수 있는 것은

  1. 2짝 상하개폐방식
  2. 2짝 중앙개폐방식
  3. 2짝 측면개폐방식
  4. 3짝 측면개폐방식
(정답률: 54%)
  • 3짝 측면개폐방식은 엘리베이터 문이 좌우 양쪽으로 분리되어 열리기 때문에 열림 폭이 가장 크게 됩니다. 반면에 2짝 상하개폐방식과 2짝 중앙개폐방식은 문이 위아래 또는 가운데에서 분리되어 열리기 때문에 열림 폭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3짝 측면개폐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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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격속도 60(m/min)인 기계실 있는 엘리베이터에서 조속기 1차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m/min)는?(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60
  2. 63
  3. 68
  4. 78
(정답률: 69%)
  • 조속기 1차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정격속도의 1.25배인 75(m/min)보다 약간 느린 속도인 68(m/min) 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78(m/min)이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문제 출제 당시에는 규정이 바뀌기 전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1차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가 75(m/min)보다 빠른 78(m/min)이었지만, 현재는 68(m/min)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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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여러 층으로 배치되어 있는 고정된 주차구획에 상하로 이동할 수 있는 운반기에 의해 자동차를 운반 이동하여 주차하도록 설계된 주차장치는?

  1. 승강기식 주차장치
  2. 평면왕복식 주차장치
  3. 수평순환식 주차장치
  4. 승강기 슬라이드식 주차장치
(정답률: 70%)
  • 주차구획이 여러 층으로 배치되어 있고, 상하로 이동할 수 있는 운반기에 의해 자동차를 운반 이동하여 주차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승강기식 주차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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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에스컬레이터 스텝체인의 안전율은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76%)
  • 에스컬레이터 스텝체인의 안전율은 1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국내에서 시행되는 규정인 '에스컬레이터 안전기준'에서 정해진 기준입니다. 이 기준은 에스컬레이터 스텝체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스텝체인이 움직이는 속도, 각도, 간격 등이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율이 10 이상이어야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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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형 화물 등의 운반에 적합하게 제작된 덤웨이터의 적재용량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입니다. 그당시 정답은 3번 이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0.5톤 미만
  2. 0.8톤 미만
  3. 1.0톤 미만
  4. 1.2톤 미만
(정답률: 83%)
  • 덤웨이터는 소형 화물 등을 운반하기 위해 제작된 차량으로, 적재용량이 1.0톤 미만인 이유는 차체 크기와 엔진 출력 등의 제한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적재용량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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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엘리베이터의 도어인터록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1. 카가 정지하고 있지 않은 층계의 문은 반드시 전용열쇠로만 열려져야 한다.
  2. 문이 닫혀있지 않으면 운전이 불가능하도록 하는 도어스위치가 있어야 한다.
  3. 시건장치 후에 도어스위치가 ON되고, 도어스위치가 OFF후에 시건장치가 빠지는 구조로 되어야 한다.
  4. 승강장에서는 비상시에 대비하여 자물쇠가 일반 공구로도 열려지게 설계 되어야 한다.
(정답률: 70%)
  • 승강장에서는 비상시에 대비하여 자물쇠가 일반 공구로도 열려지게 설계 되어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안전상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엘리베이터의 도어인터록은 비상시에도 쉽게 열리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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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240(m/min)을 초과할 때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꼭대기 틈새 3.3(m)이상, 피트 깊이 3.3(m)이상
  2. 꼭대기 틈새 3.3(m)이상, 피트 깊이 3.8(m)이상
  3. 꼭대기 틈새 4.0(m)이상, 피트 깊이 4.0(m)이상
  4. 꼭대기 틈새 4.0(m)이상, 피트 깊이 4.3(m)이상
(정답률: 52%)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240(m/min)을 초과할 때는 비상제동장치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가 급정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가 충분하지 않으면 엘리베이터가 꼭대기에서 벗어나거나 바닥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꼭대기 틈새 4.0(m)이상, 피트 깊이 4.0(m)이상"입니다. 이는 충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하여 엘리베이터가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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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균형추(counter weight)의 중량을 구하는 식은? (단,오버밸런스율은 0.45로 한다.)

  1. 카 무게 + 정격하중 x 0.45
  2. 카 무게 x 0.45
  3. 카 무게 + 정격 하중
  4. 카 무게
(정답률: 76%)
  • 균형추는 오버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데, 오버밸런스율이 0.45이므로 정격하중의 45%만큼의 중량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카의 무게와 정격하중의 0.45를 곱한 값을 더해주면 균형추의 중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카 무게 + 정격하중 x 0.4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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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200형 에스컬레이터의 시간당 수송능력은?

  1. 3000명
  2. 6000명
  3. 9000명
  4. 12000명
(정답률: 81%)
  • 1200형 에스컬레이터는 1분당 120명을 수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시간에는 120 x 60 = 7200명을 수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에스컬레이터는 양방향으로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수치를 2로 나누어 3600명을 추가로 수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 시간당 수송능력은 7200 + 3600 = 10800명이며, 가장 가까운 수치는 9000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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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재해 원인분석의 개별분석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 방법은 재해 건수가 적은 사업장에 적용된다.
  2. 특수하거나 중대한 재해의 분석에 적합하다.
  3. 청취에 의하여 공통 재해의 원인을 알 수 있다.
  4. 개개의 재해 특유의 조사항목을 사용 할 수 있다.
(정답률: 51%)
  • "청취에 의하여 공통 재해의 원인을 알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이 방법은 개별 사례에 대한 분석 방법으로, 각각의 재해 사례에 대해 특정한 조사항목을 사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공통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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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전을 위한 작업의 중지조건이 될 수 없는 것은?

  1. 안개가 짙게 끼었을 때
  2. 퇴근시간이 되었을 때
  3. 우천, 강풍 등이 생겼을 때
  4. 작업원의 신체에 장애가 생겼을 때
(정답률: 86%)
  • 퇴근시간이 되었을 때는 작업의 안전성과는 무관하며, 작업의 진행 여부는 근로자의 근무시간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중지조건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안개, 우천, 강풍 등의 기상 조건이나 작업원의 신체적 장애 등 작업의 안전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요소들이 중지조건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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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로프식 엘리베이터용 주로프의 안전율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4이상
  2. 6이상
  3. 10이상
  4. 15이상
(정답률: 78%)
  • 로프식 엘리베이터용 주로프는 인명사고 발생 시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안전율이 매우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안전율이 10 이상이 되어야 안전성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외 관련 규정에서도 요구되는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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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증대한 경우에는 정격 속도의 1.4배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카의 하강을 자동적으로 제지시키는 장치는?

  1. 비상정지장치
  2. 인터록장치
  3. 로프처짐 감지장치
  4. 제동장치
(정답률: 64%)
  •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증대하면, 승객의 안전을 위해 엘리베이터를 즉시 정지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비상정지장치가 사용됩니다. 비상정지장치는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정격 속도의 1.4배를 넘어가면 자동으로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킵니다. 이를 통해 승객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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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고 예방 대책 기본 원리 5단계 중 3E를 적용하는 단계는?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5단계
(정답률: 75%)
  • 3E는 "Eliminate, Engineering, Education"의 약자로, 위험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사고를 예방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5단계 중에서도 마지막 단계로, 위험을 제거할 수 없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5단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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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승강기 관리주체는 해당 승강기에 대하여 행정안전부장관이 실시하는 검사를 받아야 한다. 다음 중 해당되는 검사가 아닌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완성검사
  2. 정기검사
  3. 수시검사
  4. 특별검사
(정답률: 60%)
  • 해당 승강기에 대한 완성검사, 정기검사, 수시검사는 모두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검사이지만, 특별검사는 선택적으로 받을 수 있는 검사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특별검사는 승강기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추가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로, 예를 들어 승강기 사고가 발생한 경우나 보수 및 개조 후에는 특별검사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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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재해원인의 분석방법 중 개별적 원인분석은?

  1. 각각의 재해원인을 규명하면서 하나하나 분석하는 것이다.
  2. 사고의 유형, 기인물 등을 분류하여 큰 순서대로 도표화하는 것이다.
  3. 특성과 요인관계를 도표로 하여 물고기 모양으로 세분화 하는 것이다.
  4. 월별 재해 발생수를 그래프화 하여 관리선을 선정하여관리하는 것이다.
(정답률: 75%)
  • 개별적 원인분석은 각각의 재해원인을 따로 규명하고, 하나하나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는 재해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고, 각각의 원인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이 방법은 재해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예방하기 위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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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엘리베이터 이상 발견시 조치순서로 옳은 것은?

  1. 발견 - 조치 - 점검 - 수리 - 확인
  2. 발견 - 조치 - 확인 - 수리 - 점검
  3. 발견 - 점검 - 조치 - 수리 - 확인
  4. 발견 - 점검 - 조치 - 확인 - 수리
(정답률: 49%)
  • 엘리베이터 이상 발견시 조치순서는 "발견 - 점검 - 조치 - 수리 - 확인" 입니다. 이유는 먼저 이상을 발견하면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하기 때문에 발견과 조치가 먼저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점검을 통해 이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수리를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확인을 통해 이상이 완전히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따라서 "발견 - 점검 - 조치 - 수리 - 확인"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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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감전사고로 의식을 잃은 환자에게 가장 먼저 취하여야할 조치로 옳은 것은?

  1. 인공호흡을 시킨다.
  2. 음료수를 흡입시킨다.
  3. 의복을 벗긴다.
  4. 몸에서 피가 나오도록 유도한다.
(정답률: 65%)
  • 감전사고로 인해 의식을 잃은 환자는 호흡이 멈출 수 있으므로, 인공호흡을 시켜 호흡을 유지시켜야 합니다. 이는 생명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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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재해 누발자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미숙성 누발자
  2. 상황성 누발자
  3. 습관성 누발자
  4. 자발성 누발자
(정답률: 74%)
  • 자발성 누발자가 아닌 것은 "미숙성 누발자", "상황성 누발자", "습관성 누발자"입니다. 이들은 각각 누발자가 되는 이유가 미숙함, 상황적 요인, 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지만, 자발성 누발자는 의도적으로 누발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자발성 누발자는 자신의 의지나 선택에 따라 누발을 일으키는 것이며, 다른 유형의 누발자와는 달리 조치나 교육 등으로 쉽게 개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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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간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체인은 몇 본 이상으로 설치하여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53%)
  • 간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체인은 최소 2본 이상으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1본만 설치하면 체인이 끊어져 엘리베이터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 2본 이상으로 설치해야 안전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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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에스컬레이터 제동기는 적재하중을 싣지 않고 디딤판이 상승할 때의 정지거리는?

  1. 0.1(m) 이상 0.6(m) 이하
  2. 0.6(m) 이상 1.0(m) 이하
  3. 1.0(m) 이상 1.4(m) 이하
  4. 1.5(m) 이상 1.8(m) 이하
(정답률: 44%)
  • 에스컬레이터 제동기는 디딤판이 상승할 때의 정지거리가 적재하중과 관계없이 일정합니다. 이 정지거리는 보통 0.1m 이상 0.6m 이하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거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적절한 제동기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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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조속기에 의한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카바닥의 수평도를 수준기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을 때 오차의 범위는 최대 얼마이내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10
  2. 1/20
  3. 1/30
  4. 1/40
(정답률: 71%)
  • 조속기에 의한 비상정지장치는 카바닥의 수평도를 최대 1/30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카바닥이 기울어지면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차의 범위는 최대 1/30 이내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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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제동기는 승차감을 저해하지 않고 로프 슬립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감속도를 어느 정도로 하고 있는가?

  1. 0.1G
  2. 0.2G
  3. 0.3G
  4. 0.4G
(정답률: 56%)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제동기는 감속도를 0.1G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승객들이 엘리베이터에서 갑작스러운 감속으로 인한 승차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감속도를 높게 설정하면 로프 슬립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승객의 안전을 위해 적절한 감속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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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엘리베이터용 유압회로에서 실린더와 유량제어밸브사이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은?

  1. 스트레이너
  2. 스톱밸브
  3. 사이렌서
  4. 라인필터
(정답률: 44%)
  • 스트레이너은 유체 내부에 있는 불순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압회로에서는 실린더와 유량제어밸브 사이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스톱밸브, 사이렌서, 라인필터는 유압회로에서 실린더와 유량제어밸브 사이에 들어갈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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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조속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과속 스위치는 반드시 수동으로 복귀해야 한다.
  2. 속도 90(m/min)인 승강기의 과속 스위치는 정격속도 1.3배 이하에서 작동해야 한다.
  3. 과속 스위치는 상승 및 하강의 양 방향에서 작동해야한다.
  4. 균형추측에 조속기가 있는 경우 카 측보다 먼저 작동해야 한다.
(정답률: 39%)
  • "균형추측에 조속기가 있는 경우 카 측보다 먼저 작동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균형추측 시스템은 승강기의 무게를 추측하여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시스템입니다. 조속기는 승강기가 과속할 경우 비상정지를 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균형추측 시스템과 조속기는 서로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하며, 작동 순서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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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이드 레일의 규격(호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8K
  2. 13K
  3. 15K
  4. 18K
(정답률: 81%)
  • 가이드 레일의 규격(호칭)은 가이드 레일의 높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15K"는 가이드 레일의 규격(호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이드 레일의 규격은 "8K", "13K", "18K"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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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피트에서 하는 검사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경우에는 최하층 바닥면 아래에 설치 되는 스위치류는 비상용으로 쓰여 질 때는 분리 되어서는 안 된다.
  2. 아랫부분 리미트 스위치류의 설치상태는 견고하고, 작동상태는 양호하여야 한다.
  3. 스프링 완충기는 녹 또는 부식 등이 없어야 하고, 유입 완충기의 경우에는 유량이 적절하여야 한다.
  4. 이동케이블은 손상의 염려가 없어야 한다.
(정답률: 52%)
  •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경우에는 최하층 바닥면 아래에 설치 되는 스위치류는 비상용으로 쓰여 질 때는 분리 되어서는 안 된다."가 옳지 않은 것은,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경우에는 최하층 바닥면 아래에 설치되는 스위치류는 비상용으로 쓰일 때 분리되어야 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엘리베이터가 최하층 바닥면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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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승강장 도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승강장 도어와 문틀사이의 여유간격은 6(mm) 이하이어야 한다.
  2. 중앙개폐식 도어는 서로 맞부딪치는 도어의 끝부분이 평활하고 뽀족한 돌출부분이 없어야 한다.
  3. 승강장 도어에는 비상해제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4. 도어는 위와 양쪽옆, 상호간에 서로 겹쳐야 하며, 다중속도 도어의 경우는 12(mm)이상 겹쳐야 한다.
(정답률: 63%)
  • "승강장 도어에는 비상해제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승강장 도어에는 비상해제장치를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승객들이 승강장에서 갇히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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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보수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세이프티 링크 기구에 이완이나 용접이 벗겨지는 일은 없는지 점검
  2. 세이프티 링크 스위치와 캠의 간격 점검
  3. 마찰 댐퍼의 스프링 및 볼트 변형 등 점검
  4. 과속스위치의 접점 및 작동 점검
(정답률: 34%)
  • 과속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과속할 경우 비상정지를 위해 작동하는 스위치입니다. 하지만 이 스위치는 정상적인 운행에서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보수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따라서 "과속스위치의 접점 및 작동 점검"은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보수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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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과부하방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엘리베이터 주행 중에는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과부하방지장치 작동은 유효화되어 있어야 한다.
  2. 과부하방지장치의 작동치는 정격 적재하중의 11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3. 과부하방지장치의 작동상태는 초과하중이 해소되기까지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4. 적재하중 초과시 경보가 울리고 출입문의 닫힘이 자동적으로 제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64%)
  • "엘리베이터 주행 중에는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과부하방지장치 작동은 유효화되어 있어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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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몇도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2
  2. 18
  3. 25
  4. 30
(정답률: 72%)
  •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일반적으로 12도 이하로 하여야 합니다. 이유는 12도 이상의 경사도에서는 보행 중에 발이 미끄러져 다치거나 넘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12도 이하로 경사를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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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카 실내에서 행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조작스위치의 작동상태
  2. 비상연락장치의 작동상태
  3. 조명등의 점등상태
  4. 비상구출구 개방의 적정성 여부
(정답률: 67%)
  • 카 실내에서 검사하는 항목들은 모두 차량 안전과 관련된 것이지만, "비상구출구 개방의 적정성 여부"는 차량 외부의 환경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카 실내에서 검사할 수 없습니다. 이 항목은 차량이 주차되어 있는 장소의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실제로 차량을 이용할 때에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주행 전에 운전자가 스스로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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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계실에서 점검할 항목이 아닌 것은?

  1. 수전반 및 주개폐기
  2. 가이드 롤러
  3. 절연저항
  4. 제동기
(정답률: 52%)
  • 가이드 롤러는 기계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계의 안전성과 정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기계실에서 가이드 롤러를 점검하는 것은 필수적인 항목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가이드 롤러는 점검할 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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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자동으로 동력에 의해 문을 닫는 방식에서의 문닫힘 안전장치의 기준에 부적합한 것은?

  1. 문닫힘 동작시 사람 또는 물건이 끼일 때 문이 반전하여 열려야 한다.
  2. 문닫힘안전장치 연결전선이 끊어지면 문이 반전하여 닫혀야 한다.
  3. 문닫힘안전장치의 종류에는 세이프티슈, 광전장치, 초음파장치 등이 있다.
  4. 문닫힘안전장치는 카 문이나 승강장 문에 설치되어야한다.
(정답률: 75%)
  • 문닫힘안전장치 연결전선이 끊어지면 문이 반전하여 닫혀야 한다는 것은, 만약 문닫힘안전장치 연결전선이 끊어져 있으면 문이 닫히지 않고 열린 상태로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 문이 반드시 닫혀야 하는 상황에서 문이 열린 채로 머물러 있을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따라서 문닫힘안전장치 연결전선이 끊어지면 문이 반전하여 닫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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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대지전압이 150V를 넘고 300V 이하인 경우 절연저항은 몇 [MΩ] 이상 이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1
  2. 0.2
  3. 0.3
  4. 0.4
(정답률: 66%)
  • 대지전압이 150V를 넘고 300V 이하인 경우, 절연저항은 0.2MΩ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안전규정 제32조(절연저항)에 따라 정해진 기준값입니다. 대지전압이 높아질수록 절연저항이 높아져야 하므로, 150V 이상 300V 이하인 경우에는 0.2MΩ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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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균형체인과 균형로프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연결부위의 이상 마모가 있는지를 점검.
  2. 이완상태가 있는지를 점검
  3. 이상소음이 있는지를 점검
  4. 양쪽 끝단은 카의 양측에 균등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점검
(정답률: 58%)
  • 균형체인과 균형로프는 양쪽 끝단이 카에 균등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점검사항은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연결부위의 이상 마모, 이완상태, 이상소음 등도 중요하지만, 양쪽 끝단의 균등한 연결은 균형체인과 균형로프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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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에스컬레이터의 이동식 핸드레일의 경우, 운행 전구간에서 디딤판과 핸드레일 속도차의 범위는?

  1. 0 - 1% 이하
  2. 0 - 2% 이하
  3. 0 - 3% 이하
  4. 0 - 4% 이하
(정답률: 68%)
  • 에스컬레이터의 이동식 핸드레일은 디딤판과 함께 움직이며, 핸드레일의 속도는 디딤판의 속도와 일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운행 전구간에서는 디딤판과 핸드레일의 속도차가 최소화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조사들은 디딤판과 핸드레일의 속도차를 0 - 2% 이하로 유지하도록 설계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승객들이 핸드레일을 잡았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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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엘리베이터의 상승 전자접촉기와 하강 전자접촉기 상호간에 구성하여할 회로로 가장 옳은 것은?

  1. 인터록회로
  2. 병렬회로
  3. 직병렬회로
  4. 합성회로
(정답률: 57%)
  • 엘리베이터의 상승 전자접촉기와 하강 전자접촉기는 상호작용이 필요한 부품으로, 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인터록회로가 가장 적합합니다. 인터록회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받아서 그에 따라 출력 신호를 결정하는 회로로, 상승 전자접촉기와 하강 전자접촉기의 입력 신호를 받아서 엘리베이터의 동작을 제어하는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상승 전자접촉기와 하강 전자접촉기 상호간에 구성하여할 회로로는 인터록회로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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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이 마이크로미터에 나타난 측정값(mm)은?

  1. 0.85
  2. 5.35
  3. 7.85
  4. 8.35
(정답률: 77%)
  • 주어진 그림에서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눈금 한 칸은 0.01mm를 나타내므로, 7칸은 0.07mm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측정값은 7.78mm + 0.07mm = 7.85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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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응력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단면적이 일정한 상태에서 외력이 증가하면 응력은 작아진다.
  2. 단면적이 일정한 상태에서 하중이 증가하면 응력은 증가한다.
  3. 외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단면적이 작아지면 응력은 작아진다.
  4. 외력이 증가하고 단면적이 커지면 응력은 증가한다.
(정답률: 56%)
  • 단면적이 일정한 상태에서 하중이 증가하면 응력은 증가한다. 이는 응력 = 하중 / 단면적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하중이 증가하면 분모인 단면적으로 나누어진 값이 작아지므로 응력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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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V)의 기전력으로 80(J)의 일을 할 때 이동한 전기량(C)은?

  1. 0.4
  2. 4
  3. 40
  4. 160
(정답률: 66%)
  • 기전력은 일과 시간의 곱으로 정의되므로, 일과 기전력을 알면 시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일은 80(J), 기전력은 2(V)이므로 시간은 80/2 = 40(s)입니다. 전기량은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정의되므로, 전류를 구해야 합니다. 전류는 전압과 저항의 비율로 정의되므로, 저항을 알아야 합니다. 문제에서 저항에 대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답을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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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기저항의 단위로 맞는 것은?

  1. [Ω]
  2. [AT/Wb]
  3. [Φ]
  4. [Wb]
(정답률: 57%)
  • 자기저항은 자기장에 의해 발생하는 전기적인 저항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기장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인 아페르턴/웨버(AT/Wb)로 표시됩니다. [AT/Wb]는 자기장의 세기와 자기유도율의 비율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자기저항은 이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AT/Wb]가 자기저항의 단위로 맞습니다. [Ω]는 전기저항의 단위이며, [Φ]와 [Wb]는 자기유도율과 자기플럭스의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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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지름 5[㎝], 길이 30[㎝]인 환봉이 있다. P=24[ton]인 장력을 작용시킬 때 0.1[㎜]가 신장된다면 이 재료의 탄성계수[kg/cm2]는?

  1. 3.66 × 106
  2. 3.66 × 105
  3. 4.22 × 106
  4. 4.22 × 105
(정답률: 52%)
  • 탄성계수는 stress/strain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tress는 장력 P, strain은 신장량/원래 길이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tress = P/A = P/(πr^2) = 24/(π(2.5)^2) = 0.971 [kg/cm^2]

    strain = ΔL/L = 0.1/30 = 0.00333

    탄성계수 = stress/strain = 0.971/0.00333 = 291.69 [kg/cm^2]

    하지만 보기에서 답은 모두 SI 단위인 kg/cm^2이 아니라, 10의 거듭제곱이 붙은 형태로 주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답인 3.66 × 10^6으로 변환하면 됩니다.

    3.66 × 10^6 = 3.66 × 10^(6-2) = 366000 [kg/cm^2]

    따라서, 정답은 "3.66 × 10^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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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회전축에서 베어링과 접촉하고 있는 부분은?

  1. 체인
  2. 베어링
  3. 저널
(정답률: 59%)
  • 회전축에서 베어링은 회전축과 베어링 사이에 구멍이 뚫려있는 부분에 위치하며, 회전축이 베어링 안에서 회전할 때 베어링과 접촉하게 됩니다. 이때 베어링은 회전축의 중심을 지지하고 회전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구조에서 베어링과 접촉하고 있는 부분을 저널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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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직류발전기에서 무부하 전압 Vo[V], 정격전압 Vn [V] 일 때 전압변동률은?

  1. (Vo-Vn) / Vo × 100
  2. (Vn-Vo) / Vn × 100
  3. (Vn-Vo) / Vo × 100
  4. (Vo-Vn) / Vn × 100
(정답률: 38%)
  • 직류발전기에서 전압 변동률은 (변동된 전압 / 정격전압) × 100 으로 계산됩니다. 이때 무부하 전압 Vo는 정격전압 Vn보다 작을 수도 있고, 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Vo-Vn)을 분모로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며, 이를 정격전압 Vn으로 나누어 전압 변동률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Vo-Vn) / Vn × 1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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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되먹임제어에서 꼭 필요한 장치는?

  1. 응답속도를 느리게 하는 장치
  2. 응답속도를 빠르게 하는 장치
  3. 안정도를 좋게 하는 장치
  4.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
(정답률: 68%)
  • 되먹임제어에서는 입력된 신호와 출력된 신호를 비교하여 제어를 수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가 꼭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제어 시스템의 정확도와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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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직류 직권전동기의 용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엘리베이터
  2. 컨베이어
  3. 크레인
  4. 에스컬레이터
(정답률: 51%)
  • 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키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때 직류 직권전동기가 사용된다. 이는 크레인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동안에도 안정적인 동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물체를 이동시키는 용도이며, 컨베이어는 물체를 이동시키는 용도이지만 크레인과 같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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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기의 본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자는 음(-)의 전기를 띤 입자이다.
  2. 양성자는 양(+)의 전기를 띤 입자이다.
  3. 중성자는 전기를 띠지 않지만 질량은 전자와 거의 같다.
  4. 전기량의 크기는 양성자와 같다.
(정답률: 54%)
  • 중성자는 전기를 띠지 않는 이유는 전자와 양성자가 서로 상쇄되어 중성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전자는 음(-)의 전기를 띠고 양성자는 양(+)의 전기를 띠지만, 중성자는 전기적으로 중립이므로 전기를 띠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성자는 전자와 거의 같은 질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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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직류발전기의 구조에서 공극을 통하여 전기자에 계자자속을 적당히 분포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계철
  2. 브러쉬
  3. 공극
  4. 자극편
(정답률: 41%)
  • 공극은 전기자와 전기자 사이에 있는 빈 공간으로, 전기자에게 계자자속을 적당히 분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자극편은 전기자와 공극 사이에 위치하여 전기자에게 전하를 인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공극은 전하를 분포시키는 역할을 하고, 자극편은 전하를 인가하는 역할을 하므로 정답은 "자극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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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동용 기계요소에서 마찰차의 적용 범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무단 변속을 하는 경우
  2. 전달하는 힘이 커서 속도비가 중요시되지 않는 경우
  3. 회전속도가 커서 보통의 기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4. 두 축 사이를 자주 단속할 필요가 있는 경우
(정답률: 30%)
  • 전달하는 힘이 커서 속도비가 중요시되지 않는 경우는 마찰차를 적용할 필요가 없는 경우입니다. 이는 전달되는 힘이 크기 때문에 속도비가 높아도 충분한 힘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찰차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적인 연결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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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길이를 측정하는 측정기가 아닌 것은?

  1. 버니어캘리퍼스
  2. 마이크로미터
  3. 서피스게이지
  4. 내경퍼스
(정답률: 45%)
  • 서피스게이지는 길이를 측정하는 도구가 아니라 표면의 평평함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길이를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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