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4-14)

승강기기능사
(2013-04-1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카의 하강하는 속도가 과속스위치의 작동 속도를 넘었을 때에 비상정지장치는 매 분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몇 배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카의 하강을 자동적으로 제지하여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3배
  2. 1.4배
  3. 1.5배
  4. 1.6배
(정답률: 78%)
  • 카의 하강 속도가 과속 스위치의 작동 속도를 넘으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카를 멈추게 됩니다. 이때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정격속도의 몇 배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비상정지장치가 카를 갑작스럽게 멈추게 하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정격속도의 1.4배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정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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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승강장의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자동적으로 닫히게 하여 문의 개방에서 생기는 2차 재해를 방지하는 것은?

  1. 도어 인터록
  2. 도어 클로저
  3. 도어 머신
  4. 도어 행거
(정답률: 83%)
  • 승강장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문이 자동으로 닫히지 않으면 사람들이 문 앞에서 넘어지거나 문에 부딪혀 다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문이 자동으로 닫히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를 도어 클로저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어 클로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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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강기의 카 상부에서 행할 수 없는 점검은?

  1. 카 천정 조명등의 상태
  2. 비상 구출구의 상태
  3. 카 도어 스위치 설치상태
  4. 상부의 리미트 스위치 설치상태
(정답률: 48%)
  • 승강기의 카 상부는 천정에 위치하고 있으며, 천정 조명등은 카 상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카 천정 조명등의 상태는 카 상부에서 점검할 수 없는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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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주 로프가 절단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조속기(governor)의 과속 스위치가 작동된다.
  2. 비상정지장치(safety device)가 작동된다.
  3. 조속기 로프에 카(car)가 매달린다.
  4. 조속기의 켓치가 작동한다.
(정답률: 58%)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주 로프가 절단되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가 급정지하게 됩니다. 또한 조속기의 과속 스위치가 작동되어 엘리베이터가 과속으로부터 보호됩니다. 하지만 조속기 로프에 카(car)가 매달리는 경우는 주 로프가 아닌 조속기 로프가 절단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는 주 로프가 절단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닙니다. 조속기 로프가 절단되면 조속기가 작동하지 않아 엘리베이터가 과속으로부터 보호되지 않게 되며, 카(car)가 조속기 로프에 매달려 엘리베이터가 자유낙하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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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용 권상기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동기나 균형추 등의 관성은 제지할 필요가 없다.
  2. 관성에 의한 원동기의 회전을 제지할 수 있어야 한다.
  3.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110%의 부하로 하강 중 감속ㆍ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4.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130%의 부하로 하강 중 감속ㆍ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52%)
  • 권상기 브레이크는 엘리베이터의 원동기를 제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이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권상기 브레이크는 관성에 의한 원동기의 회전을 제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런 정지나 급감속을 할 때 원동기의 회전을 제어하여 안전한 이동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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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승강로의 소요 평면 치수가 작고, 구조가 간단하다.
  2.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
  3. 부하에 의한 바닥 침하가 적다.
  4. 실린더 보호관을 땅속에 설치할 필요가 있다.
(정답률: 65%)
  • 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특징 중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만약 유압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멈추게 되는 경우를 대비한 것입니다. 비상정지장치는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멈추게 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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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의 완충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스프링 완충기와 유입 완충기가 있다.
  2. 정격속도 60[m/min] 이하는 스프링 완충기가 사용된다.
  3. 정격속도 60[m/min] 초과시는 유입완충기가 사용된다.
  4. 스프링 완충기의 작용은 유체저항에 의한다.
(정답률: 73%)
  • 스프링 완충기의 작용은 유체저항에 의한 것이 아니라 탄성력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스프링 완충기의 작용은 유체저항에 의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스프링 완충기는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정지할 때 발생하는 충격을 스프링의 탄성력을 이용하여 완충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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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직면내에 배열된 다수의 주차구획이 순환 이동하는 방식의 주차설비는 무엇인가

  1. 다층순환식
  2. 수평순환식
  3. 승강기식
  4. 수직순환식
(정답률: 68%)
  • 주차구획이 수직으로 배열되어 있고, 주차된 차량이 순환 이동하는 방식의 주차설비를 수직순환식 주차설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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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엘리베이터의 로프 거는 방법에서 1:1에 비하여 3:1, 4:1 또는 6:1로 하였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로프의 수명이 짧아진다.
  2. 로프의 길이가 길어진다.
  3. 속도가 빨라진다.
  4. 종합적인 효율이 저하된다.
(정답률: 61%)
  • 속도가 빨라진다는 것은 로프가 빠르게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로프에 가해지는 응력이 증가하고, 따라서 로프의 수명이 짧아지고 종합적인 효율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속도가 빨라진다"는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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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강기가 어떤 원인으로 피트에 떨어졌을 때 충격을 완화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조속기
  2. 비상정지장치
  3. 완충기
  4. 제동기
(정답률: 91%)
  • 승강기가 피트에 떨어졌을 때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승강기의 속도를 감속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설치하는 것이 완충기입니다. 완충기는 승강기가 떨어질 때 충격을 흡수하여 승강기와 승객에게 덜한 피해를 입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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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1. 교류 1단제어
  2. 교류 2단제어
  3. 교류 귀환제어
  4. VVVF제어
(정답률: 64%)
  • 교류 귀환제어는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자기장과 교류 전원의 주파수를 일치시키는 방식으로 속도를 제어합니다. 이를 통해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부드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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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에스컬레이터의 계단(디딤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디딤판 윗면은 수평으로 설치되어야 한다.
  2. 디딤판의 주행방향의 길이는 400[㎜] 이상이다.
  3. 발판사이의 높이는 215[㎜] 이하이다.
  4. 디딤판 상호간 틈새는 8[㎜] 이하이다.
(정답률: 54%)
  • 디딤판 상호간 틈새는 8[㎜] 이하이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디딤판 상호간 틈새는 4[㎜] 이하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을 위한 규정으로, 디딤판 상호간의 큰 틈새는 발이 미끄러져 다치거나,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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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에스컬레이터의 수평주행구간 디딤판의 수가 3개 이상이고, 층고가 6[m] 이하인 경우에는 정격속도를 얼마까지 할 수 있는가?

  1. 30[m/min] 이하
  2. 40[m/min] 이하
  3. 50[m/min] 이하
  4. 60[m/min] 이하
(정답률: 35%)
  • 에스컬레이터의 수평주행구간 디딤판의 수가 3개 이상이면, 승강기 안전기준에 따라 정격속도를 40[m/min] 이하로 제한해야 합니다. 이는 디딤판이 많을수록 에스컬레이터의 기울기가 커지기 때문에, 승강기 안전을 위해 속도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또한, 층고가 6[m] 이하인 경우에도 정격속도를 40[m/min] 이하로 제한해야 합니다. 이는 층고가 낮을수록 에스컬레이터의 기울기가 커지기 때문에, 승강기 안전을 위해 속도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의 수평주행구간 디딤판의 수가 3개 이상이고, 층고가 6[m] 이하인 경우에는 정격속도를 40[m/min] 이하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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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엘리베이터 전원이 정전이 될 경우 카내 예비 조명장치에 관한 설명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

  1. 조도는 램프로부터 2[m]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한다.
  2. 조도는 1Lux 미만이어야 한다.
  3. 자동차용 엘리베이터는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4. 카내 조작반이 없는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70%)
  • "자동차용 엘리베이터는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가 타당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모든 엘리베이터는 비상시에 대비하여 예비 조명장치를 설치해야 하며, 이는 인명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입니다.

    조도는 램프로부터 2[m]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1Lux 미만이어야 하는 이유는 비상시에도 충분한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조도가 1Lux 미만이 아니라면, 정전시에도 충분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없어 인명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2럭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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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에스컬레이터와 건물의 빔 또는 에스컬레이터를 교차 승계형 배열로 설치했을 경우에 생기는 협각부에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것은

  1. 역결상 검출장치
  2. 스커트가드 판넬
  3. 리미트스위치
  4. 삼각부 보호판
(정답률: 68%)
  • 에스컬레이터와 건물의 빔 또는 에스컬레이터를 교차 승계형 배열로 설치하면 협각부가 생기게 됩니다. 이 협각부에 끼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삼각부 보호판을 설치해야 합니다. 삼각부 보호판은 에스컬레이터의 삼각부에 부착되어 협각부에 끼이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한 이용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삼각부 보호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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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에스컬레이터의 경사각은 일반적으로 몇 도[°]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84%)
  • 에스컬레이터의 경사각은 일반적으로 30도 이하로 하여야 합니다. 이는 인간의 안전과 편의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30도 이하의 경사각은 오르내리기 쉽고 안정적이며, 발을 올리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사각이 너무 가파르면 오르내리기 어렵고 위험할 뿐만 아니라, 에스컬레이터의 수명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에스컬레이터의 경사각은 30도 이하로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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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계실의 바닥면적은 일반적으로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몇 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2배
  2. 3배
  3. 4배
  4. 5배
(정답률: 75%)
  • 기계실은 승강로의 안전과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장비들이 설치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기계실의 바닥면적은 승강로 수평투영면적보다 충분히 크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배 이상의 크기로 설계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기계실 내부에 설치되는 장비들의 크기와 수량, 그리고 작업자들의 이동과 작업을 고려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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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어 사이에 이물질이 있는 경우 도어를 반전시키는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세이프티 슈
  2. 세이프티 디바이스
  3. 세이프티 레이
  4. 초음파 장치
(정답률: 53%)
  • 세이프티 디바이스는 도어를 열고 닫을 때 이물질이 있는 경우 도어를 자동으로 열림 상태로 유지시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도어를 반전시키는 안전장치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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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안전점검 및 진단순서가 맞는 것은?

  1. 실태파악 → 결함발견 → 대책결정 → 대책실시
  2. 실태파악 → 대책결정 → 결함발견 → 대책실시
  3. 결함발견 → 실태파악 → 대책실시 → 대책결정
  4. 결함발견 → 실태파악 → 대책결정 → 대책실시
(정답률: 52%)
  • 정답은 "실태파악 → 결함발견 → 대책결정 → 대책실시" 입니다.

    안전점검 및 진단은 먼저 실태파악을 통해 현재 상황을 파악합니다. 그 후 결함발견을 통해 문제점을 찾고, 대책결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책실시를 통해 결정된 대책을 실행하고, 안전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실태파악 → 결함발견 → 대책결정 → 대책실시"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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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기의 자체검사 항목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2. 가이드레일
  3. 권과방지장치
  4.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51%)
  • 승강기의 자체검사 항목 중에서 권과방지장치는 아닙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장치 중 하나로,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케이블이나 로프가 끊어지거나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따라서 권과방지장치는 승강기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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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중량물을 달아 올릴 때 와이어로프에 가장 힘이 크게 걸리는 각도는?

  1. 45°
  2. 55°
  3. 65°
  4. 90°
(정답률: 69%)
  • 중량물을 달아 올릴 때 와이어로프에 가장 힘이 크게 걸리는 각도는 90°입니다. 이유는 수직 방향으로 물체의 중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와이어로프의 수직 방향 성분에만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와 수직 방향이 되는 90° 각도에서 가장 큰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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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안전점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정기점검
  2. 특별점검
  3. 순회점검
  4. 수시점검
(정답률: 73%)
  • 순회점검은 일정한 주기로 공장 전체를 순회하여 각 설비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부분이나 설비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안전점검의 종류 중에서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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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재해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불안전한 행동과 불안전한 상태는 재해의 간접원인이다.
  2. 불안전한 상태는 물적원인에 해당된다.
  3. 위험장소의 접근은 재해의 불안전한 행동에 해당된다.
  4. 부적당한 조명, 온도 등 작업환경의 결함도 재해원인에 해당된다.
(정답률: 48%)
  • "불안전한 상태는 물적원인에 해당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불안전한 상태는 물리적인 원인이 아닌, 인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안전한 행동과 불안전한 상태는 재해의 간접원인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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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재해가 발생되었을 때의 조치순서로서 가장 알맞은 것은?

  1. 긴급처리→재해조사→원인강구→대책수립→실시→평가
  2. 긴급처리→원인강구→대책수립→실시→평가→재해조사
  3. 긴급처리→재해조사→대책수립→실시→원인강구→평가
  4. 긴급처리→재해조사→평가→대책수립→원인강구→실시
(정답률: 77%)
  • 재해가 발생하면 먼저 긴급처리를 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재해조사를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원인을 강구합니다. 이후에는 대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시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대책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따라서, "긴급처리→재해조사→원인강구→대책수립→실시→평가"가 가장 알맞은 조치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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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계 설비의 기계적 위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직선운동과 미끄럼운동
  2. 회전운동과 기계 부품의 튀어나옴
  3. 재료의 튀어나옴과 진동 운동체의 끼임
  4. 감전, 누전 등 오통전에 의한 기계의 오작동
(정답률: 44%)
  • 직선운동과 미끄럼운동, 회전운동과 기계 부품의 튀어나옴, 재료의 튀어나옴과 진동 운동체의 끼임은 모두 기계적 위험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감전, 누전 등 오통전에 의한 기계의 오작동은 전기적 위험에 해당되며, 기계적 위험과는 다른 범주에 속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기계적 위험에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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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산업재해(사고)조사 항목이 아닌 것은?

  1. 재해원인 물체
  2. 재해발생 날짜, 시간, 장소
  3. 재해책임자 경력
  4. 피해자 상해정도 및 부위
(정답률: 87%)
  • 재해책임자 경력은 산업재해(사고)조사에서 중요한 항목이 아닙니다. 산업재해(사고)조사는 주로 사고의 원인과 발생 경위, 그리고 피해자의 상해정도 등을 파악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재해책임자 경력은 사고 예방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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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재해 원인을 분류할 때 인적 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1. 방호장치의 결함
  2. 안전장치의 결함
  3. 보호구의 결함
  4. 지식의 부족
(정답률: 76%)
  • "지식의 부족"은 인적 요인 중 하나로, 사람들이 안전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발생하는 재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작업 중 안전 절차를 따르지 않거나, 위험한 물질을 다룰 때 적절한 대처 방법을 모르는 등의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 교육과 훈련 등을 통해 인적 요인 중 "지식의 부족"을 해소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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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물건에 끼여진 상태나 말려든 상태는 어떤 재해인가?

  1. 추락
  2. 전도
  3. 협착
  4. 낙하
(정답률: 87%)
  • 물건에 끼여진 상태나 말려든 상태는 협착이라고 합니다. 협착은 물체가 좁은 공간에 끼이거나 막혀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물건이나 사람이 좁은 공간에 끼이거나 막혀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을 협착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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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에스컬레이터의 800형, 1200형이라 부르는 것은 무엇을 기준으로 한 것인가?

  1. 난간폭
  2. 계단의 폭
  3. 속도
  4. 양정
(정답률: 58%)
  • 에스컬레이터의 800형, 1200형은 난간폭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800형은 난간폭이 800mm 이하인 것을, 1200형은 난간폭이 1200mm 이하인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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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승강기를 보수 점검할 경우 보수점검의 내용이 틀린 것은?

  1. 메인 로프와 시브의 마모를 줄이기 위해 그리스를 주기적으로 충분하게 주입한다.
  2. 권동기의 기어오일을 확인하고 부족시 주유한다.
  3. 레일 가이드 슈의 오일을 확인하여 부족시 보충하고 구동 체인에는 그리스를 주입한다.
  4. 도어슈, 도어클로저, 체인 등에서 소음이 발생할 때 링크부위를 그리스로 주입하고 볼트와 너트가 풀린 곳을 확인하고 조인다.
(정답률: 51%)
  • 승강기의 메인 로프와 시브는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이들 부품이 마모되면 승강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부품의 마모를 줄이기 위해 그리스를 주기적으로 충분하게 주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부품의 마모를 최소화하고, 승강기의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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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유압식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린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행정거리와 속도에 한계가 있다.
  2. 균형추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전동기의 소요동력이 커진다.
  3. 건물 꼭대기 부분에 하중이 많이 걸린다.
  4. 승강로의 꼭대기 틈새가 작아도 좋다.
(정답률: 45%)
  • "승강로의 꼭대기 틈새가 작아도 좋다."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건물 꼭대기 부분에 하중이 많이 걸리는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건물의 높은 층수에 도달할수록 엘리베이터 자체 무게와 함께 탑승객의 무게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엘리베이터의 구조와 전동기의 소요동력도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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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균형추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재 및 연결재의 안전율은 균형추가 승강로의 꼭대기에 있고, 엘리베이터가 정지한 상태에서 얼마 이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1. 3
  2. 5
  3. 7
  4. 9
(정답률: 61%)
  • 균형추가 승강로의 꼭대기에 있을 때 안전율은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값으로, 안전율이 5 미만이면 구조재나 연결재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서는 균형추가 승강로의 꼭대기에 있을 때 안전율이 5 이상이 되도록 구조재와 연결재를 설계하고 제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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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카 출입구 또는 천장 구출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카 출입구 이외에 카 천장 구출구를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2. 출입구에는 정전기 방지를 위한 방전코일을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3. 카의 천장 구출구는 카 외측에서 열게 되어 있다.
  4. 2대 이상의 카가 동일 승강로에 병설되었을 경우 카 측 벽에도 구출구를 설치할 수 있다.
(정답률: 58%)
  • "출입구에는 정전기 방지를 위한 방전코일을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출입구 또는 천장 구출구에 방전코일을 설치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며, 규제나 법적 의무 사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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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엘리베이터의 안정된 사용 및 정지를 위하여 승강장 중앙관리실 또는 경비실 등에 설치되어 카 이외의 장소에서 엘리베이터 운행의 정지조작과 재개조작이 가능한 안전장치는?

  1. 자동/수동 전환스위치
  2. 도어 안전장치
  3. 파킹스위치
  4. 카 운행정지스위치
(정답률: 48%)
  • 파킹스위치는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안전장치 중 하나로, 엘리베이터를 운행하지 않을 때 사용됩니다. 승강장 중앙관리실 또는 경비실 등에서 파킹스위치를 작동시켜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킬 수 있으며,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한 사용과 정지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파킹스위치가 정답인 이유는 엘리베이터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필수적인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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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 카 도어머신에 요구되는 성능이 아닌 것은?

  1. 작동이 원활하고 정숙할 것
  2. 카 상부에 설치하기 위해 소형 경량일 것
  3. 동작회수가 엘리베이터 기동회수의 2배이므로 보수가 용이할 것
  4. 어떠한 경우라도 수동으로 카 도어가 열려서는 안될것
(정답률: 74%)
  • 엘리베이터는 안전을 위해 카 도어가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수동으로 카 도어를 열 경우,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사람이 카 도어를 열어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라도 수동으로 카 도어가 열려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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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 카 내부에서 실시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외부와 연결하는 통화장치의 작동상태
  2. 정전시 예비조명장치의 작동상태
  3. 리미트스위치의 작동상태
  4. 도어스위치의 작동상태
(정답률: 77%)
  • 리미트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는 장치로,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검사할 수 없는 외부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검사할 수 있는 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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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권상기 도르래 홈의 언더컷의 잔여량은몇 [㎜] 미만일 때 도르래를 교체하여야 하는가?

  1. 4
  2. 3
  3. 2
  4. 1
(정답률: 50%)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권상기 도르래 홈의 언더컷 잔여량이 1mm 미만이 되면 도르래를 교체하여야 합니다. 이는 도르래가 일정한 하중을 받으면서 점점 마모되어 언더컷이 깊어지기 때문입니다. 언더컷이 깊어지면 도르래가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미리 교체하여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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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회로의 사용전압이 300[V] 초과 400[V] 이하인 경우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은 몇 [MΩ]이상이어야 하는가?

  1. 0.2
  2. 0.3
  3. 0.4
  4. 0.5
(정답률: 59%)
  •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절연저항 = 사용전압 / 누설전류

    여기서 누설전류는 안전기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용전압이 300V 초과 400V 이하인 경우 누설전류는 1mA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절연저항 = 300V / 1mA = 300MΩ

    하지만, 안전을 위해 절연저항은 더 높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절연저항은 사용전압의 1,000배 이상이어야 안전합니다. 따라서, 300V ~ 400V 범위에서는 절연저항이 0.3MΩ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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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 설치에서 패킹(보강재)이 설치된 경우는?

  1. 가이드 레일이 짧게 설치되어 보강할 경우
  2. 가이드 레일 양 폭의 너비를 조정 작업할 경우
  3. 레일브래킷의 간격이 필요이상 한계를 초과할 경우 레일의 뒷면에 강재를 붙여서 보강하는 경우
  4. 레일브래킷의 간격이 필요이상 한계를 초과할 경우 레일의 앞면에 강재를 붙여서 보강하는 경우
(정답률: 68%)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은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이드 레일의 설치는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레일브래킷의 간격이 필요이상 한계를 초과할 경우 가이드 레일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레일의 뒷면에 강재를 붙여서 보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보강재를 설치함으로써 가이드 레일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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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엘리베이터 동력전원이 380[V]인 제어반의 외함 및 금속제 프레임(Frame)은 몇 종 접지공사에 해당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제1종 접지공사
  2. 제2종 접지공사
  3. 제3종 접지공사
  4. 특별 제3종 접지공사
(정답률: 77%)
  • 정답은 "제3종 접지공사"입니다. 엘리베이터 동력전원이 380[V]인 경우, 제어반의 외함 및 금속제 프레임(Frame)은 제3종 접지공사에 해당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필요한 접지 시설로,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기를 땡겨 안전하게 흘려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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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2022년 1월 규정 확인후 보기내용 변경하였습니다. 참고하세요.)

  1. 상승시 유압은 상용압력의 140%가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 릴리프 밸브장치가 필요하다.
  2. 오일의 온도를 65℃~80℃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3. 전동기의 공회전 방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4. 전원 차단시 실린더내의 오일의 역류로 인한 카의 하강을 자동 저지하는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74%)
  • "오일의 온도를 65℃~80℃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오일의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오일의 특성이 변하여 유압 시스템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고, 심각한 경우에는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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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엘리베이터 카의 속도를 검출하는 장치는?

  1. 배선용차단기
  2. 전자접촉기
  3. 제어용릴레이
  4. 조속기
(정답률: 84%)
  • 엘리베이터 카의 속도를 검출하는 장치는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 카의 속도를 감지하여 제어 시스템에 전달하여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조절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엘리베이터의 운전에 필요한 부품이지만, 속도를 검출하는 기능은 조속기에만 있기 때문에 정답은 조속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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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교류 엘리베이터 제어 방식이 아닌 것은?

  1. VVVF 제어방식
  2. 정지 레오나드 제어방식
  3. 교류 귀환 제어방식
  4. 교류 2단 속도 제어방식
(정답률: 73%)
  • 정지 레오나드 제어방식은 교류 엘리베이터 제어 방식이 아닙니다. 이 방식은 직류 엘리베이터 제어 방식 중 하나로, 전기적인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교류 엘리베이터 제어 방식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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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이드 레일의 보수점검 사항 중 틀린 것은?

  1. 녹이나 이물질이 있을 경우 제거한다.
  2. 레일 브래킷의 조임상태를 점검한다.
  3. 레일 클립의 변형 유무를 체크한다.
  4. 조속기 로프의 미끄럼 유무를 점검한다.
(정답률: 59%)
  • 조속기 로프는 가이드 레일과는 관련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보수점검 사항에서 제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조속기 로프의 미끄럼 유무를 점검한다."가 틀린 보수점검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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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회전운동을 하는 유희시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코스터
  2. 문로켓트
  3. 오토퍼스
  4. 해적선
(정답률: 46%)
  • 코스터는 회전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차가 높은 곳에서 내려오면서 중력에 의해 속도를 내는 롤러코스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운동을 하는 유희시설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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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유압 파워유니트(Power unit)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펌프
  2. 유압실린더
  3. 유량제어밸브
  4. 체크밸브
(정답률: 38%)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유압 파워유니트(Power unit)는 펌프, 유량제어밸브, 체크밸브 등으로 구성됩니다. 유압실린더는 엘리베이터의 이동을 담당하는 구성 요소이지만, 파워유니트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실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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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의 회로에서 전체의 저항값 R을 구하는 공식은?

(정답률: 79%)
  • 전체 회로는 병렬 회로와 직렬 회로가 연결된 형태이므로, 병렬 회로와 직렬 회로의 저항값을 각각 구한 후에 합산해야 한다. 병렬 회로의 저항값은 역수의 합의 역수로 구할 수 있으며, 직렬 회로의 저항값은 각각의 저항값을 합산하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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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길이 1[m]의 봉이 인장력을 받고 0.2[㎜]만큼 늘어났다. 인장변형률을 얼마인가?

  1. 0.0001
  2. 0.0002
  3. 0.0004
  4. 0.0005
(정답률: 76%)
  • 인장변형률은 변형량을 원래 길이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인장변형률은 0.2[㎜] / 1000[㎜] = 0.0002 이다. 즉, 봉의 길이가 1[m]이므로 단위를 맞추기 위해 변형량을 1000으로 나누어주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0.000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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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부하 1상의 임피던스가 3+j4[Ω]인 △결선 회로에 100[V]의 전압을 가할 때 선전류를 몇 [A]인가?

  1. 10
  2. 10√3
  3. 20
  4. 20√3
(정답률: 44%)
  • 임피던스 Z = 3+j4[Ω] 이므로, 전압과 선전류의 관계식인 V = IZ를 이용하여 선전류 I를 구할 수 있다.

    V = 100[V]
    Z = 3+j4[Ω]

    V = IZ
    I = V/Z = 100/(3+j4) = (100/5)(3-j4)/5
    I = 20(3/5-j4/5) = 20(cos(-36.87°)-j sin(-36.87°))

    여기서 cos(-36.87°) = 10√3/20, sin(-36.87°) = -1/2 이므로,

    I = 20(cos(-36.87°)-j sin(-36.87°)) = 20(10√3/20-j(-1/2))
    I = 20(10√3/20+j/2) = 10√3+j10
    I = 20√3 [A]

    따라서, 정답은 "20√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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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입체(실체) 캠이 아닌 것은?

  1. 원통 캠
  2. 경사판 캠
  3. 판 캠
  4. 구면 캠
(정답률: 58%)
  • 판 캠은 2차원적인 평면 모양을 가지고 있어 입체(실체) 캠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3차원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 입체(실체) 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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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환 스위치가 있는 접지저항계를 이용한 접지저항 측정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전환 스위치를 이용하여 절연저항과 접지저항을 비교한다.
  2. 전환 스위치를 이용하여 E, P간의 전압을 측정한다.
  3. 전환 스위치를 저항값에 두고 검류계의 밸런스를 잡는다.
  4. 전환 스위치를 이용하여 내장 전지의 양부(+,-)를 확인한다
(정답률: 46%)
  • 전환 스위치를 이용하여 절연저항과 접지저항을 비교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며, 이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 절연 상태와 전류가 흐르는 접지 상태를 비교하여 접지저항을 측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류나 전압을 측정하거나 검류계나 내장 전지와 관련된 내용이므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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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정현파 교류의 실효치는 최대치의 몇 배인가?

  1. π 배
  2. 2/π 배
  3. √2 배
  4. 1/√2 배
(정답률: 44%)
  • 정현파 교류의 실효치는 최대치의 1/√2 배입니다. 이는 정현파의 최대치는 전압이나 전류의 크기가 루트 2배가 되는 것에 비해, 평균적인 전력은 최대치의 1/√2 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정현파의 파형이 사인 함수로 대칭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전압이나 전류의 크기가 루트 2배가 되면 전력은 2배가 되지만, 평균적인 전력은 전압이나 전류의 크기가 루트 2배가 되면 2배가 아닌 1/√2 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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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NAND 게이트 3개로 구성된 논리회로의 출력값 E는?

  1. A·B + C·D
  2. (A+B) · (C+D)
  3. (A·B)‘ + (C·D)’
  4. A·B·C·D
(정답률: 57%)
  • 논리회로의 출력값 E는 NAND 게이트 3개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입력값을 NAND 게이트에 넣어서 출력값을 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NAND 게이트 1: A NAND B = (A·B)’
    - NAND 게이트 2: C NAND D = (C·D)’
    - NAND 게이트 3: (A·B) NAND (C·D) = [(A·B)·(C·D)]’

    따라서, E = [(A·B)·(C·D)]’ = (A·B + C·D) 입니다.

    이유는 NAND 게이트는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를 합친 것으로, 입력값을 AND 게이트에 넣고 그 결과값을 NOT 게이트에 넣어서 출력값을 구합니다. 따라서, NAND 게이트 3개로 구성된 논리회로에서는 입력값을 AND 게이트에 넣어서 그 결과값을 다시 NAND 게이트에 넣어서 출력값을 구하게 됩니다. 이때, AND 게이트의 출력값은 입력값이 모두 참일 때 참이므로, (A·B)와 (C·D)가 참일 때 출력값이 참이 되고, 이를 NOT 게이트에 넣어서 출력값이 거짓이 되게 됩니다. 따라서, 출력값은 (A·B + C·D)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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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엘리베이터 제어반에 설치되는 기기가 아닌 것은?

  1. 배선용차단기
  2. 전자접촉기
  3. 리미트스위치
  4. 제어용 계전기
(정답률: 63%)
  • 리미트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제어반에 설치되는 기기 중 하나입니다. 반면, 배선용차단기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기를 차단하여 안전을 보장하는 기기이고, 전자접촉기는 엘리베이터의 문이 열리고 닫히는 것을 감지하여 제어하는 기기입니다. 제어용 계전기는 엘리베이터의 모터를 제어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리미트스위치를 제외한 나머지 기기들은 모두 엘리베이터 제어반에 설치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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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2축이 만나는(교차하는) 기어는?

  1. 나사(SCREW)기어
  2. 베벨기어
  3. 웜기어
  4. 하이포이드기어
(정답률: 50%)
  • 베벨기어는 두 축이 서로 수직으로 교차하는 기어로, 다른 기어와는 달리 힘을 전달할 때 소음이 적고 효율이 높아 자동차나 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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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체인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링크체인
  2. 롤러체인
  3. 리프체인
  4. 베어링체인
(정답률: 53%)
  • "베어링체인"은 체인의 종류가 아니라 베어링과 함께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베어링체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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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직류 전위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미소한 전류나 전압의 유무 검출시 사용
  2. 직류 고전압 측정기로 45[kV]까지 측정시 사용
  3. 가동코일형으로 20[mV] ~ 1000[V] 까지 측정시 사용
  4. 1[V] 이하의 직류전압을 정밀하게 측정할 때 사용
(정답률: 52%)
  • 직류 전위차계는 전압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1[V] 이하의 작은 직류전압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전압계나 측정기로는 측정하기 어려운 미세한 전압을 측정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1[V] 이하의 직류전압을 정밀하게 측정해야 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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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일반적으로 유도전동기의 공극은 약 몇 [㎜]인가?

  1. 0.3~2.5
  2. 3~4
  3. 5~6
  4. 7~8
(정답률: 43%)
  • 일반적으로 유도전동기의 공극은 0.3~2.5mm 정도입니다. 이는 유도전동기의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의 간격으로, 이 간격이 작을수록 효율적인 전력 전달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극이 너무 크면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발생하는 자기장이 약해져 전력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공극을 유지하는 것이 유도전동기의 효율적인 운전에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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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로프 소선의 파단강도에 따라 구분되는 로프 중에서 파단강도가 높기 때문에 초고층용 엘리베이터나 로프가닥 수를 작게 하고자 하는 경우에 쓰이는 것은?

  1. A종
  2. B종
  3. E종
  4. G종
(정답률: 41%)
  • 정답은 "A종"입니다. A종은 파단강도가 가장 높은 로프로, 초고층용 엘리베이터나 로프가닥 수를 작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파단강도가 높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아지며, 높은 하중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성과 내구성이 중요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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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3상 유도전동기에서 슬립(slip) S의 범위는?

  1. 0 < S < 1
  2. 0 > S > -1
  3. 2 > S > 1
  4. -1 < S < 1
(정답률: 74%)
  • 3상 유도전동기에서 슬립(S)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S = (Ns - Nr) / Ns

    여기서 Ns는 동기회전수이고, Nr은 실제 회전수입니다. 따라서 S는 0과 1 사이의 값이 됩니다.

    만약 S가 0이라면, Nr은 Ns와 같아지므로 전동기는 동기적으로 회전합니다. 반면에 S가 1이라면, Nr은 0이 되어 전동기는 회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0 < S < 1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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