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승강기기능사
(2013-10-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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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유압엘리베이터의 작동유의 적정온도의 범위는?

  1. 30℃ 이상 70℃ 이하
  2. 30℃ 이상 80℃ 이하
  3. 5℃ 이상 90℃ 이하
  4. 5℃ 이상 60℃ 이하
(정답률: 86%)
  • 유압엘리베이터는 유압유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작동유의 적정온도 범위를 지켜야 합니다.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유압유의 노효화가 일어나고,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유압유의 점도가 높아져 작동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온도 범위는 5℃ 이상 60℃ 이하로 설정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너무 높거나 낮은 온도 범위를 포함하고 있어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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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레일의 규격은 어떻게 표시하는가?

  1. 1m당 중량
  2. 1m당 레일이 견디는 하중
  3. 레일의 높이
  4. 레일 1개의 길이
(정답률: 74%)
  • 레일의 규격은 "1m당 중량"으로 표시하는 이유는 레일의 중량이 높을수록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m 당 중량이 높을수록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강한 레일임을 나타내며, 이는 레일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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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하 승강장 및 디딤판에서 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구동체인 안전장치
  2. 디딤판과 핸드레일 속도차
  3.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
  4. 스커트 가드 스위치 작동상태
(정답률: 45%)
  • 상·하 승강장 및 디딤판에서 하는 검사는 모두 승강장 안전에 관련된 검사이지만, "구동체인 안전장치"는 승강장의 구동체인에 대한 안전장치이기 때문에 디딤판이나 핸드레일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구동체인 안전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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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엘리베이터 구조물의 진동이 카로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1. 과부하 검출장치
  2. 방진고무
  3. 맞대임고무
  4. 도어 인터록
(정답률: 76%)
  • 엘리베이터 구조물의 진동은 카로 전달되어 건물 전체에 소음과 진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엘리베이터와 건물 구조물 사이에는 방진고무가 사용됩니다. 방진고무는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여 건물 구조물로 전달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구조물의 진동이 카로 전달되지 않도록 방진고무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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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계실에 설치되지 않는 것은?

  1. 조속기
  2. 권상기
  3. 제어반
  4. 완충기
(정답률: 75%)
  • 완충기는 기계의 진동을 완충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계실 외부에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것들은 기계실 내부에 설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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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200형 엘리베이터의 시간당 수송능력(명/시간)은?

  1. 1,200
  2. 4,500
  3. 6,000
  4. 9,000
(정답률: 81%)
  • 1,200형 엘리베이터는 최대 20명을 운송할 수 있으며, 속도는 보통 1m/s 이다. 따라서, 1시간에 3,600초가 있으므로, 1,200형 엘리베이터의 시간당 수송능력은 20명 × 3,600초 = 72,000명/시간이다. 하지만, 엘리베이터는 왕복 운행을 하므로, 이 값을 2로 나누어야 한다. 따라서, 72,000명/시간 ÷ 2 = 36,000명/시간이다. 하지만, 엘리베이터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운행하므로, 이 값을 다시 2로 나누어야 한다. 따라서, 36,000명/시간 ÷ 2 = 18,000명/시간이다. 마지막으로, 엘리베이터는 일정 인원 이상이 되어야 출발할 수 있으므로, 이 값을 다시 2로 나누어야 한다. 따라서, 18,000명/시간 ÷ 2 = 9,000명/시간이다. 따라서, 정답은 "9,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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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발전기의 계자전류를 조절하여 발전기의 발생 전압을 임의로 연속적으로 변화시켜 직류모터의 속도를 연속적으로 광범위하게 제어하는 방식은?

  1. 사이리스터 제어방식
  2. 여자기 제어방식
  3. 워드-레오나드 방식
  4. 피드백 제어방식
(정답률: 75%)
  • 워드-레오나드 방식은 발전기의 계자전류를 조절하여 발전기의 발생 전압을 임의로 연속적으로 변화시켜 직류모터의 속도를 연속적으로 광범위하게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발전기의 전압을 조절하는데 필요한 사이리스터와 여자기를 사용하지 않고, 단순한 회로 구성으로도 제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워드-레오나드 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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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속엘리베이터의 일반적인 속도 m/min 범위는?

  1. 40~60
  2. 60~105
  3. 120~300
  4. 360 이상
(정답률: 63%)
  • 고속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건물의 높이가 높을수록 더 높은 속도가 필요하므로, 일반적인 속도 범위는 120~300m/min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너무 낮거나 높은 범위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고속엘리베이터의 일반적인 속도 범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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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의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인 경우 꼭대기 틈새 및 피트 깊이는 각각 몇 m로 규정하고 있는가?

  1. 꼭대기 틈새 : 1.2m 이상, 피트 깊이 : 1.2m 이상
  2. 꼭대기 틈새 : 1.4m 이상, 피트 깊이 : 1.5m 이상
  3. 꼭대기 틈새 : 1.6m 이상, 피트 깊이 : 1.8m 이상
  4. 꼭대기 틈새 : 1.8m 이상, 피트 깊이 : 2.1m 이상
(정답률: 52%)
  • 카의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인 경우,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는 충분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최소한 1.2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인간이 지나갈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이며, 이보다 작으면 사람이 지나갈 수 없어 위험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 "꼭대기 틈새 : 1.2m 이상, 피트 깊이 : 1.2m 이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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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도어관련 부품 중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도어 머신
  2. 도어 스위치
  3. 도어 인터록
  4. 도어 클로저
(정답률: 60%)
  • 도어 머신은 도어를 열고 닫는 기능만을 수행하며, 안전장치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반면, 도어 스위치, 도어 인터록, 도어 클로저는 도어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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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평보행기에서 경사각이 몇 도(°) 이하인 경우, 디딤판을 광폭형으로 설치할 수 있는가?

  1. 10°
  2. 12°
(정답률: 36%)
  • 수평보행기에서 디딤판을 광폭형으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경사각이 일정 이하이어야 합니다. 이유는 디딤판이 광폭형일수록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경사각이 6° 이하인 경우에는 광폭형 디딤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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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동차용 엘리베이터나 대형 화물용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하는 도어 개폐방식은?

  1. CO
  2. SO
  3. UD
  4. UP
(정답률: 69%)
  • 정답은 "UP"입니다. 이유는 자동차나 대형 화물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엘리베이터의 문이 위로 열리는 "UP" 방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CO"는 접이식 문, "SO"는 측면 문, "UD"는 위아래로 분할되는 문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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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계실로 가는 계단의 폭은 얼마 이상으로 해야 하는가?

  1. 0.5m
  2. 0.7m
  3. 0.9m
  4. 1.1m
(정답률: 55%)
  • 기계실로 가는 계단의 폭은 최소한 0.7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인간의 어깨 너비가 약 0.5m 이므로, 계단을 오르내릴 때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계단의 폭이 넓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지며, 1.1m 이상의 폭은 너무 넓어서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0.7m이 적절한 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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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규정치 이상이 되었을 때 작동하여 동력을 차단하고 비상정지를 작동시키는 기계장치는?

  1. 구동기
  2. 조속기
  3. 완충기
  4. 도어스위치
(정답률: 82%)
  •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규정치 이상이 되면 조속기가 작동하여 동력을 차단하고 비상정지를 작동시킵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며, 엘리베이터가 급격한 속도로 움직이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기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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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교류 귀환제어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의 실속도와 지력속도를 비교하여 다이오드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한다.
  2. 유도전동기의 1차측 각 상에서 사이리스터와 다이오드를 병렬로 접속하여 토크를 변화시킨다.
  3. 미리 정해진 지령속도에 따라 제어되므로 승차감 및 착상도가 좋다.
  4. 교류 이단속도와 같은 저속주행시간이 없으므로 운전 시간이 길다.
(정답률: 35%)
  • 교류 귀환제어방식은 미리 정해진 지령속도에 따라 제어되므로, 승차감 및 착상도가 좋습니다. 이는 제어 시스템이 미리 정해진 속도에 따라 작동하기 때문에, 차량이 부드럽게 가속하고 정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더욱 안정적인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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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기계실이 있는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90m/min인 경우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속도는?

  1. 108m/min 이하
  2. 112.5m/min 이하
  3. 117m/min 이하
  4. 126m/min 이하
(정답률: 46%)
  • 비상정지장치는 엘리베이터가 급격한 속도로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속도는 엘리베이터의 최대속도보다 빠르거나 같아야 합니다. 정격속도가 90m/min인 엘리베이터의 최대속도는 90m/min이므로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속도는 90m/min 이하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6m/min 이하"입니다.
  • 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4배를 넘기 전에 작동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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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균형추 쪽에도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는?

  1. 정격속도가 360m/min 이상인 승객용
  2. 정격속도가 400m/min 이상인 승객용
  3. 피트 바닥부하를 거실 등으로 사용할 경우
  4. 가이드 레일의 길이가 짧은 경우
(정답률: 54%)
  • 균형추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하지만 피트 바닥부하를 거실 등으로 사용할 경우, 엘리베이터 내부에 사람이나 물건이 움직이면서 균형추의 무게 중심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멈추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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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엘리베이터 정전 시 카 내를 조명하여 승객의 불안을 줄여주는 조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램프 중심부에서 2m 떨어진 수직면에서 3lx 이상의 밝기가 필요하다.
  2. 램프 중심부에서 1m 떨어진 수직면에서 2lx 이상의 밝기가 필요하다.
  3. 램프 중심부에서 2m 떨어진 수직면에서 2lx 이상의 밝기가 필요하다.
  4. 램프 중심부에서 1m 떨어진 수직면에서 3lx 이상의 밝기가 필요하다.
(정답률: 75%)
  • 램프 중심부에서 멀어질수록 빛의 세기가 약해지기 때문에, 램프 중심부에서 2m 떨어진 수직면에서는 2lx 이상의 밝기가 필요하다. 3lx 이상의 밝기가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1번과 4번은 틀린 답이다. 또한, 램프 중심부에서 1m 떨어진 수직면에서는 더 밝은 2lx 이상의 밝기가 필요하다는 것은 아니므로 2번도 틀린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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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승강로 작업 시 착용하는 보호구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안전모
  2. 안전대
  3. 핫스틱
  4. 안전화
(정답률: 87%)
  • 핫스틱은 승강로 작업 시 착용하는 보호구가 아닙니다. 핫스틱은 립스틱 등의 화장품으로, 승강로 작업과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핫스틱은 알맞지 않은 보호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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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문 닫힘 안전장치의 동작 중 부적합한 것은?

  1. 사람이나 물건이 도어 사이에 끼이게 되면 도어의 닫힘 동작이 중단되고 열림 동작으로 바뀌게 되는 장치이다.
  2. 문 닫힘 안전장치는 엘리베이터의 중요한 안전장치로 동작이 확실해야 된다.
  3. 장치를 작동시키면 즉시 도어의 열림 동작이 멈추어야 한다.
  4. 닫힘 동작이 멈춘 후에는 즉시 열림 동작에 의하여 도어가 열려야 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닫힘 동작이 멈춘 후에는 즉시 열림 동작에 의하여 도어가 열려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문이 닫히는 동작이 중단되면서 열림 동작으로 바뀌는 것은 맞지만, 이후에는 열림 동작이 멈추고 문이 열리는 것이 아니라, 열림 동작에 의해 문이 즉시 열리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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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카 상부 작업 시의 안전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업개시 전에 작업등을 켠다.
  2. 이동 중에 로프를 손으로 잡아서는 안된다.
  3. 운전 선택스위치는 자동으로 설치한다.
  4. 안전스위치를 작동시켜 안전회로를 차단시킨다.
(정답률: 65%)
  • 운전 선택스위치는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으며, 운전자가 수동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운전 선택스위치는 자동으로 설치한다."는 옳지 않은 안전수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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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안전검사 시의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 가지의 점검방법을 병용하여 점검한다.
  2. 과거의 재해 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 없이 점검한다.
  3. 불량부분이 발견되면 다른 동종의 설비도 점검한다.
  4. 발견된 불량부분은 원인을 조사하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한다.
(정답률: 86%)
  • 과거의 재해 발생 부분은 고려할 필요 없이 점검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과거의 재해 발생 부분은 더욱 신중하게 점검해야 하며, 해당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따라서, 안전검사 시에는 과거의 재해 발생 부분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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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기적 문제로 볼 때 감전사고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전기기구나 공구의 절연파괴
  2. 장시간 계속 운전
  3. 정전작업 시 접지를 안 한 경우
  4. 방전코일이 없는 콘덴서를 사용
(정답률: 79%)
  • 장시간 계속 운전은 전기적 문제가 아니라 기계적인 문제로 인해 감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기기구나 공구의 절연파괴, 정전작업 시 접지를 안 한 경우, 방전코일이 없는 콘덴서를 사용 등은 전기적 문제로 인해 감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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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재해의 발생 순서로 옳은 것은?

  1. 이상상태 - 불안전 행동 및 상태 - 사고 - 재해
  2. 이상상태 - 사고 - 불안전 행동 및 상태 - 재해
  3. 이상상태 - 재해 - 사고 - 불안전 행동 및 상태
  4. 재해 - 이상상태 - 사고 - 불안전 행동 및 상태
(정답률: 82%)
  • 이상상태는 불안전한 행동이나 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그 결과로 재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상태 - 불안전 행동 및 상태 - 사고 - 재해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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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업 형편상 경우에 따라 일시 제거해도 좋다.
  2. 카의 출입문이 열려 있을 경우 움직이지 않는다.
  3. 불량할 때는 즉시 보수한 다음 작업한다.
  4. 반드시 작업 전에 점검한다.
(정답률: 81%)
  • "작업 형편상 경우에 따라 일시 제거해도 좋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엘리베이터 안전장치를 일시적으로 제거하면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안전장치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으며, 일시적으로 제거하면 엘리베이터 운행 중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전장치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지시를 따르고, 안전한 방법으로 제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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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이상 시 재해원인 중 통계적 재해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중상해
  2. 경상해
  3. 중미상해
  4. 경미상해
(정답률: 52%)
  • "중미상해"는 통계적 재해 분류에 속하지 않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재해 분류에서는 중상, 경상, 경미상해로 구분하며, 중미상해는 이 분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미상해는 중상과 경상 사이의 상해로, 일부 국가에서는 사용되기도 하지만, 국제적으로는 통계적 재해 분류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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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에스컬레이터 사고 발생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1. 과부하
  2. 기계불량
  3. 이용자의 부주의
  4. 작업자의 부주의
(정답률: 64%)
  • 에스컬레이터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이용자의 부주의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용자가 올바른 방법으로 이용하지 않거나, 손발이 어디에 있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이용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나 노약자 등 취약한 이용자들이 이용할 때도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들은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할 때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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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화재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누전
  2. 단락
  3. 과전류
  4. 케이블 연피
(정답률: 61%)
  • 누전, 단락, 과전류는 전기화재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케이블 연피는 전기회로의 전기적 안정성을 해치지만 직접적인 화재 원인은 아닙니다. 따라서 케이블 연피는 전기화재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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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에 많이 사용하는 가이드 레일의 허용응력은 보통 몇 kgf/cm2인가?

  1. 1,000
  2. 1,450
  3. 2,100
  4. 2,400
(정답률: 49%)
  • 엘리베이터 가이드 레일은 수직하중과 수평하중을 견디기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허용응력은 kgf/cm^2이 아닌 N/mm^2 또는 MPa 단위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주어진 보기에서는 kgf/cm^2 단위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이는 허용응력이 아니라 단위를 잘못 기재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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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승강로 피트 하부가 통로로 사용된 경우는 카측에만 설치하여야 한다.
  2. 속도 45m/min 이하에는 순간적으로 정지시키는 즉시 작동형이 사용된다.
  3. 정격속도 90m/min인 경우 126m/min에서 작동하였다.
  4. 45m/min 초과의 승강기는 정격속도의 1.4배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작동하여야 한다.
(정답률: 51%)
  • "정격속도 90m/min인 경우 126m/min에서 작동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비상정지장치는 정격속도를 초과할 경우에도 작동해야 하므로, 정격속도 이상에서도 작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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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이동식 핸드레일은 운행 전 구간에서 디딤판과 핸드레일의 속도 차는 몇 [%]인가?

  1. 0~2
  2. 3~4
  3. 5~6
  4. 7~8
(정답률: 80%)
  • 이동식 핸드레일은 운행 전 구간에서 디딤판과 핸드레일의 속도 차이는 대개 0~2% 정도이다. 이는 이동식 핸드레일이 디딤판과 함께 설치되어 있을 때 디딤판의 속도에 맞춰 자동으로 조절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동식 핸드레일과 디딤판의 속도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경우는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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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스컬레이터의 구조로서 옳지 않은 것은?

  1. 디딤판과 콤(Comb)이 맞물리는 지점에 물체가 끼었을 때 승강을 자동적으로 정지시키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2. 디딤판 디딤면의 주행방향 길이는 400mm 이상, 폭은 560mm 이상이어야 한다.
  3. 경사도는 30° 이하로 하며 다만 층고가 6m 이하일 때는 35° 이하로 할 수 있다.
  4. 디딤판과 디딤판과의 높이 차는 200mm 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46%)
  • 디딤판과 디딤판과의 높이차는 215㎜ 이하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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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정전 시 몇 초 이내에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이 자동적으로 발생되어야 하는가?

  1. 60
  2. 90
  3. 120
  4. 150
(정답률: 74%)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정전 시 1분(60초) 이내에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이 자동적으로 발생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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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카가 최하층에 정지하였을 때 균형추 상단과 기계실 하부와의 거리는 카 하부와 완충기와의 거리보다 어떤 상태이어야 하는가?

  1. 작아야 한다.
  2. 커야 한다.
  3. 같아야 한다.
  4. 크거나 작거나 관계없다.
(정답률: 52%)
  • 균형추 상단과 기계실 하부와의 거리는 완충기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카가 최하층에 정지하였을 때 완충기와 충분한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균형추 상단과 기계실 하부와의 거리는 카 하부와 완충기와의 거리보다 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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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의 파킹 스위치를 설치해야 하는 곳은?

  1. 오피스 빌딩
  2. 공동주택
  3. 숙박시설
  4. 의료시설
(정답률: 58%)
  • 오피스 빌딩은 많은 사람들이 출입하는 곳으로, 엘리베이터 이용이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파킹 스위치를 설치하여 비상 상황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동주택, 숙박시설, 의료시설도 엘리베이터 이용이 빈번하지만, 오피스 빌딩에 비해 출입 인원이 적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파킹 스위치 설치가 더욱 필요합니다.
  • 파킹스위치는 승강장․ 중앙관리실 또는 경비실 등에 설치되어 카 이외의 장소에서 엘리베이터 운행의 정지조작과 재개조작이 가능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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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를 기계적이고 전기적인 방법으로 동시에 검출하고 작동하는 안전장치는?

  1. 제동기
  2. 비상정지장치
  3. 조속기
  4. 브레이크
(정답률: 70%)
  • 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를 검출하고 작동하는 안전장치는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감지하여 엘리베이터가 정해진 속도 이상으로 움직이면 비상정지장치나 제동기를 작동시켜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를 검출하고 작동하는 안전장치는 조속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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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압력배관 작업에 사용되는 배관이음방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관용나사를 사용한 나사이음
  2. 일반나사를 사용한 나사이음
  3. 플랜지 이음
  4. 빅토리 타입 이음
(정답률: 52%)
  • 일반나사를 사용한 나사이음은 압력배관 작업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일반나사를 사용한 나사이음은 압력이 큰 배관에서는 불안정하며, 누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력배관 작업에서는 안전하고 견고한 이음 방식인 관용나사를 사용한 나사이음, 플랜지 이음, 빅토리 타입 이음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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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엘리베이터 제어장치의 보수점검 및 조정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절연저항 측정
  2. 전동기의 진동 및 소음
  3. 저항기의 불량 유무 확인
  4. 각 접점의 마모 및 작동상태
(정답률: 30%)
  • 전동기의 진동 및 소음은 엘리베이터 제어장치의 보수점검 및 조정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유는 전동기의 진동 및 소음은 엘리베이터의 기계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엘리베이터 제어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동기의 진동 및 소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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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레일은 5m 단위로 제조되는데 T형 가이드 레일에서 13k, 18k, 24k, 30k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가이드 레일 형상
  2. 가이드 레일 길이
  3. 가이드 레일 1m의 무게
  4. 가이드 레일 5m의 무게
(정답률: 69%)
  • 13k, 18k, 24k, 30k는 각각 1m의 가이드 레일 무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가이드 레일의 무게가 길이에 비례하기 때문에 5m 길이의 가이드 레일의 무게는 각각 65kg, 90kg, 120kg, 150kg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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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엘리베이터의 역저지(체크)밸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작동유의 압력이 150[%]를 넘지 않도록 하는 밸브이다.
  2. 수동으로 카를 하강시키기 위한 밸브이다.
  3. 카의 정지 중이나 운행 중 작동유의 압력이 떨어져 카가 역행하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이다.
  4. 안전밸브와 역저지 밸브 사이에 설치
(정답률: 69%)
  • 유압엘리베이터의 역저지(체크)밸브는 카의 정지 중이나 운행 중 작동유의 압력이 떨어져 카가 역행하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내려가는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밸브입니다. 따라서 "카의 정지 중이나 운행 중 작동유의 압력이 떨어져 카가 역행하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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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으로 카가 정지할 때까지 레일이 죄는 힘이 처음에는 약하게 그리고 하강함에 따라 강해지다가 얼마 후 일정치로 도달하는 방식은?

  1. 순간식 비상정지장치
  2. 슬랙로프 세이프티
  3. 플렉시블 가이드 클램프 방식
  4. 플렉시블 웨지 클램프 방식
(정답률: 61%)
  • 플렉시블 웨지 클램프 방식은 웨지가 레일과 접촉하여 카를 정지시키는 방식으로, 웨지의 유연성과 클램프의 유동성으로 인해 레일이 죄는 힘이 처음에는 약하게 시작하여 하강함에 따라 강해지다가 일정치로 도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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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로프식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자동 착상 장치가 고장났을 때의 현상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고속에서 저속으로 전환되지 않는다.
  2. 최하층으로 직행 감속되지 않고 완충기에 충돌하였다.
  3. 어느 한쪽 방향의 착상오차가 100㎜ 이상 일어난다.
  4. 호출된 층에 정지하지 않고 통과한다.
(정답률: 42%)
  • 자동 착상 장치가 고장났을 때, 엘리베이터는 최하층으로 직행 감속되지 않고 완충기에 충돌하게 됩니다. 이는 자동 착상 장치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엘리베이터가 정확한 위치에서 멈추지 못하고, 감속 없이 최하층으로 직행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현상은 "최하층으로 직행 감속되지 않고 완충기에 충돌하였다."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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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치수가 가장 큰 것은?

  1. 이동케이블과 레일 브래킷 사이의 간격
  2. 테일코드와 카의 간격
  3. 테일코드와 테일코드 사이의 간격
  4. 카 도어 열림 시 출입구 기둥과 도어단자 사이의 간격
(정답률: 42%)
  • 테일코드는 차량의 후미에 위치한 부분으로, 차량의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테일코드와 테일코드 사이의 간격이 가장 크다는 것은 차량의 크기가 가장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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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엘리베이터에서 도르래의 직경은 보통 주로프 직경의 몇 배 이상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56%)
  • 유압엘리베이터에서 도르래의 직경은 보통 주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입니다. 이는 유압엘리베이터가 주로프 방식보다 더 안전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압엘리베이터는 높은 층수의 건물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더 많은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르래의 직경이 주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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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강도가 다소 낮으나 유연성을 좋게 하여 소선이 파단 되기 어렵고 도르래의 마모가 적게 제조되어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소선은?

  1. E종
  2. A종
  3. G종
  4. D종
(정답률: 61%)
  • 엘리베이터 소선은 파단되기 어렵고 마모가 적은 소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소선 중에서도 유연성이 좋은 소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강도는 다소 낮더라도 유연성이 좋은 E종이 엘리베이터 소선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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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유압엘리베이터의 카가 최하층에 정지하였을 때 완충기와의 거리는 최대 몇 ㎜이하인가?

  1. 300
  2. 400
  3. 500
  4. 600
(정답률: 39%)
  • 유압엘리베이터의 완충기는 엘리베이터가 최하층에 도달했을 때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완충기와 엘리베이터 바닥 사이의 거리가 가장 짧을 때가 가장 효과적인 완충이 이루어지는 때입니다.

    유압엘리베이터의 카가 최하층에 정지하였을 때 완충기와의 거리는 보통 300~500mm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 거리가 너무 짧으면 완충기가 충격을 완화시키지 못하고, 너무 멀면 충격이 엘리베이터 바닥에 직접 전달되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엘리베이터의 완충기와의 거리는 최대 600mm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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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회전측에서 베어링과 접촉하고 있는 부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저널
  2. 체인
  3. 베어링
(정답률: 60%)
  • 회전측에서 베어링과 접촉하고 있는 부분을 저널이라고 합니다. 이는 회전하는 축의 지지 부분으로, 베어링이 회전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저널은 회전체의 안정성과 부드러운 회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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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베어링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마찰 저항이 적을 것
  2. 강도가 클 것
  3. 가공수리가 쉬울 것
  4. 열전도도가 적을 것
(정답률: 48%)
  • 베어링은 회전 운동을 전달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베어링이 가지고 있어야 할 조건은 마찰 저항이 적어야 하고, 강도가 높아야 하며, 가공수리가 쉬워야 합니다. 그러나 베어링이 열전도도가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베어링은 회전 운동을 전달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전도도가 높을수록 좋은 베어링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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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SCR의 게이트 작용은?

  1. 소자의 ON-OFF 작용
  2. 소자의 Turn-on 작용
  3. 소자의 브레이크 다운 작용
  4. 소자의 브레이크 오버 작용
(정답률: 48%)
  • SCR은 양방향 전류를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 게이트에 양의 전압을 인가하면 애노드와 카소드 사이의 전류가 흐르기 시작합니다. 이때, 게이트에 인가되는 전압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소자가 Turn-on 작용을 하여 전류가 흐르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SCR의 게이트 작용은 "소자의 Turn-on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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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동기 주회로의 전압이 400V를 초과할 때 절연저항은 몇 MΩ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2
  2. 0.4
  3. 0.6
  4. 1.0
(정답률: 68%)
  • 전동기 주회로의 전압이 400V를 초과하면 위험한 고전압 상태가 되므로, 절연저항은 충분히 높아야 합니다. 이는 전압과 절연저항의 곱이 일정하다는 오옴의 법칙에 따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압이 400V일 때 절연저항은 400V를 1mA로 나눈 값인 400,000 옴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를 MΩ 단위로 변환하면 0.4 MΩ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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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제어시스템의 과도응답 해석에 가장 많이 쓰이는 입력 모양은?(단, 가로축은 시간이다.)

(정답률: 47%)
  • ""이 가장 많이 쓰이는 이유는, 이 입력 모양은 단위 계단 함수 모양으로, 시스템의 응답을 쉽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입력 모양은 시스템의 안정성, 과도응답, 반응속도 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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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자유도현상에 의한 유도기전력의 방향을 정하는 것은?

  1.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2. 옴의 법칙
  3. 플레밍의 왼손법칙
  4. 렌츠의 법칙
(정답률: 54%)
  • 전자유도현상에 의한 유도기전력의 방향을 정하는 것은 렌츠의 법칙입니다. 이는 전자기장이 변화할 때, 유도자 내부에서 유도전류가 발생하여 이에 의해 유도기전력이 발생하는데, 이때 유도기전력의 방향은 유도자 내부에서 전자기장의 변화율에 수직인 방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 방향은 오른손 법칙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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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와이어로프의 사용 하중의 파단강도의 어느 정도로 하면 되는가?

  1. 1/2 ~ 1/5
  2. 1/5 ~ 1/10
  3. 2/3 ~3/5
  4. 1/10 ~ 1/15
(정답률: 53%)
  • 와이어로프의 사용 하중의 파단강도는 일반적으로 1/5 ~ 1/10 정도로 설정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일정한 하중을 견디는 동안에도 변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와이어로프는 하중이 적용되면 늘어나게 되는데, 이는 와이어로프의 내부 구조에서 분자 간 거리가 늘어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이러한 변형이 발생하면 와이어로프의 파단강도가 감소하게 되므로, 사용 하중의 파단강도를 1/5 ~ 1/10 정도로 설정하여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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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장(파단)강도가 400kg/cm2인 재료를 사용응력 100kg/cm2로 사용하면 안전계수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70%)
  • 안전계수는 인장강도를 사용응력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안전계수 = 인장강도 / 사용응력 = 400kg/cm2 / 100kg/cm2 = 4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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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변형량과 원래 치수와의 비를 변형률이라 하는데 다음중 변형률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가로 변형률
  2. 세로 변형률
  3. 전단 변형률
  4. 전체 변형률
(정답률: 65%)
  • 전체 변형률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전체 변형률은 변형량과 원래 치수의 비율로 계산되며, 가로 변형률과 세로 변형률, 전단 변형률은 각각 특정 방향의 변형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체 변형률은 가로, 세로, 전단 변형률을 모두 고려한 종합적인 변형률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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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은 회로의 합성저항 R은 몇 Ω인가?

  1. 3/10
  2. 10/3
  3. 3
  4. 10
(정답률: 72%)
  • 이 회로는 병렬 저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각 저항의 역수를 더한 후 다시 역수로 변환하여 전체 저항을 구할 수 있다.

    1/R = 1/3 + 1/10

    1/R = (10 + 3) / 30

    1/R = 13 / 30

    R = 30 / 13

    R은 약 2.31 Ω이므로, 보기에서 정답은 "10"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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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3상 교류 전원을 받아서 직류전동기를 구동시키기 위해 DC전원을 만드는 장치는?

  1. 권상기
  2. 정전압장치
  3. 전동발전기
  4. 브리지회로
(정답률: 43%)
  • 3상 교류 전원은 주파수와 전압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직류전동기를 구동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3상 교류 전원을 받아서 일정한 전압과 주파수를 가진 직류전원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전동발전기입니다. 전동발전기는 회전하는 자석과 고정자 사이에서 자기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성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3상 교류 전원을 받아서 회전하는 자석을 구동시키면 일정한 전압과 주파수를 가진 직류전원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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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접지저항을 측정하는데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절연저항계
  2. Wenner 4전극법
  3. 어스 테스터
  4. 콜라우시 브리지법
(정답률: 45%)
  • 절연저항계는 전기회로에서 절연체의 절연상태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기이며, 접지저항을 측정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접지저항은 전기회로에서 접지된 점과 지면 사이의 전기저항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접지선과 지면 사이에 절연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절연저항계는 접지저항을 측정하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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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동일 규격의 축전지 2개를 병렬로 접속하면 전압과 용량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가?

  1. 전압과 용량이 모두 반으로 줄어든다.
  2. 전압과 용량이 모두 2배가 된다.
  3. 전압은 반으로 줄고 용량은 2배가 된다.
  4. 전압은 변하지 않고 용량은 2배가 된다.
(정답률: 46%)
  • 병렬 접속은 전압은 그대로 유지되고, 용량이 더해지기 때문에 동일 규격의 축전지 2개를 병렬로 접속하면 전압은 변하지 않고 용량은 2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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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속도를 제어하는 제어법이 아닌 것은?

  1. 계자 제어법
  2. 전류 제어법
  3. 저항 제어법
  4. 전압 제어법
(정답률: 37%)
  • 전류 제어법은 전류의 크기를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전류가 흐르는 경로나 회로의 구성을 제어하여 전류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속도를 제어하는 제어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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