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1-26)

승강기기능사
(2014-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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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교류 엘리베이터의 제어방법이 아닌 것은?

  1. 워드레오나드방식제어
  2. 교류일단속도제어
  3. 교류이단속도제어
  4. 교류귀환제어
(정답률: 86%)
  • 워드레오나드 방식 제어는 교류 엘리베이터의 제어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전기 회로 이론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교류 엘리베이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교류 일단속도 제어, 교류 이단속도 제어, 교류 귀환 제어는 모두 교류 엘리베이터의 제어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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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계식 주차설비의 설치기준에서 모든 자동차의 입출고 시간으로 맞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입고시간 60분 이내, 출고시간 60분 이내
  2. 입고시간 90분 이내. 출고시간 90분 이내
  3. 입고시간 120분 이내, 출고시간 120분 이내
  4. 입고시간 150분 이내, 출고시간 150분 이내
(정답률: 61%)
  • 기계식 주차설비는 자동차의 입출고 시간을 기준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모든 자동차가 입고시간 120분 이내, 출고시간 120분 이내에 입출고를 완료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입고시간이 150분 이상이거나 출고시간이 150분 이상이라면, 다른 차량의 입출고를 방해하게 되어 시설의 효율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고시간과 출고시간이 120분 이내인 것이 적절한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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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계실 내부에 공간이 있어서 옥상 물탱크의 양수설비를 하였다.
  2. 당해 건축물의 다른 부분과 내화구조로 구획하였다.
  3. 바닥면적은 승강로의 수평투영면적의 2배로 하였다.
  4. 천장에는 기기를 양정하기 위한 고리를 설치하였다.
(정답률: 85%)
  • "기계실 내부에 공간이 있어서 옥상 물탱크의 양수설비를 하였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문장이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구조와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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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회전운동을 하는 유희시설이 아닌 것은?

  1. 해적선
  2. 로터
  3. 비행탑
  4. 워터슈트
(정답률: 77%)
  • 워터슈트는 회전운동을 하는 유희시설이 아닙니다. 워터슈트는 물속에서 미끄러지면서 내려가는 체험을 제공하는 시설로, 회전운동이 아닌 수직운동을 하는 유희시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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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전시 비상전원장치의 비상조명의 점등조건은?

  1. 정전시에 자동으로 점등
  2. 고장시 카가 급정지하면 점등
  3. 정전시 비상등스위치를 켜야 점등
  4. 항상 점등
(정답률: 80%)
  • 정전시에는 전기가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전원으로는 비상조명을 점등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상전원장치는 정전시에 자동으로 작동하여 비상조명을 점등시킵니다. 이는 비상상황에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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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구조에 따라 분류한 유압 엘리베이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직접식
  2. 간접식
  3. 팬터그래프식
  4. VVVF식
(정답률: 81%)
  • VVVF식은 구조에 따라 분류하는 유형이 아니라 제어 방식에 따라 분류하는 유형입니다. 따라서 VVVF식은 이 문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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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에스컬레이터의 비상정지 스위치의 설치 위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디딤판과 콤(comb)이 맞물리는 지점에 설치한다.
  2. 리미트 스위치에 설치한다.
  3. 상 하부의 승강구에 설치한다.
  4. 승강로의 중간부에 설치한다.
(정답률: 71%)
  • 에스컬레이터는 상하부의 승강구를 통해 이동하므로, 비상정지 스위치를 상하부의 승강구에 설치하여 승강구에 도달하는 승객이 즉시 스위치를 작동시킬 수 있도록 하여 사고 발생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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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베이터의 분류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구동방식에 의한 분류
  2. 속도에 의한 분류
  3. 년도에 의한 분류
  4. 용도 및 종류에 의한 분류
(정답률: 87%)
  • 년도에 의한 분류는 엘리베이터의 특징이나 성능과는 관련이 없는 분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구동방식, 속도, 용도 및 종류는 엘리베이터의 기능과 특성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지만, 년도에 의한 분류는 단순히 제조된 시기에 따라 분류하는 것으로 엘리베이터의 특성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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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트에 설치되지 않는 것은?

  1. 인장 도르래
  2. 조속기
  3. 완충기
  4. 균형추
(정답률: 45%)
  • 피트는 인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운동기구이기 때문에 균형추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균형추는 물리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무게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데, 피트에서는 인체의 무게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설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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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속기의 캣치가 작동되었을 때 로프의 인장력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300N 이상과 비상정지장치를 거는데 필요한 힘의 1.5배를 비교하여 큰 값 이상
  2. 300N 이상과 비상정지장치를 거는데 필요한 힘의 2배를 비교하여 큰 값 이상
  3. 400N 이상과 비장정지장치를 거는데 필요한 힘의 1.5배를 비교하여 큰 값 이상
  4. 400N 이상과 비상정지장치를 거는데 필요한 힘의 2배를 비교하여 큰 값 이상
(정답률: 61%)
  • 조속기의 캣치가 작동되면 로프의 인장력이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이 때, 로프가 감당할 수 있는 인장력을 넘어설 경우 로프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적어도 300N 이상의 인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상정지장치를 거는데 필요한 힘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고려하여, 로프의 인장력은 비상정지장치를 거는데 필요한 힘의 2배 이상이 되어야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N 이상과 비상정지장치를 거는데 필요한 힘의 2배를 비교하여 큰 값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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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속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롤세이프티형 조속기
  2. 디스크형 조속기
  3. 플렉시블형 조속기
  4. 플라이볼형 조속기
(정답률: 68%)
  • 플렉시블형 조속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플렉시블형 조속기가 아닌 것을 찾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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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균형로프의 주된 사용 목적은?

  1. 카의 소음진동을 보상
  2. 카의 위치변화에 따른 주 로프무게를 보상
  3. 카의 밸런스 보상
  4. 카의 적재하중 변화를 보상
(정답률: 68%)
  • 균형로프는 카의 위치변화에 따른 주 로프무게를 보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카가 움직이면서 주 로프에 가해지는 하중이 변화하면, 균형로프는 이를 보상하여 카의 안정성을 유지시킵니다. 이를 통해 카의 안전성과 작동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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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의 도어시스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승강장 도어 록킹장치와는 별도로 키 도어 록킹장치를 설치하는 것도 허용된다.
  2. 승강장 도어는 비상시를 대비하여 일반 공구로 쉽게 열리도록 한다.
  3. 승강기 도어용 모터로 직류 모터뿐만 아니라 교류 모터도 사용된다.
  4. 자동차용이나 대형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상승(상하) 개폐방식이 많이 이용된다.
(정답률: 71%)
  • "승강장 도어는 비상시를 대비하여 일반 공구로 쉽게 열리도록 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이는 오히려 비상시에도 엘리베이터 안전을 위해 승강장 도어가 잠금장치로 잠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일반 공구로 쉽게 열리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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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무빙워크의 공칭속도[㎧]는 얼마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55
  2. 0.65
  3. 0.75
  4. 0.95
(정답률: 77%)
  • 무빙워크의 공칭속도는 인원이 승강기에 탑승할 때, 승강기가 이동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 속도는 안전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정해지며, 일반적으로 0.75m/s 이하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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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망용 엘리베이터의 카에 주로 사용하는 유리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반사유리
  2. 거울유리
  3. 강화유리
  4. 방음유리
(정답률: 85%)
  • 전망용 엘리베이터의 카에는 안전성과 함께 경치 감상을 위해 투명한 유리가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강화유리가 가장 적합합니다. 강화유리는 일반 유리보다 5배 이상 강도가 높아서 안전성이 뛰어나며,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또한, 강화유리는 열팽창이 적어 변형이 적고, 내구성이 높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망용 엘리베이터의 카에는 강화유리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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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교류일단속도제어
  2. 교류이단속도제어
  3. 교류귀환전압제어
  4. 가변전압가변주파수방식
(정답률: 60%)
  •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교류일단속도제어" 방식입니다.

    교류귀환전압제어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 중 하나로, 전압의 크기를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합니다. 이 방식은 유도전동기의 효율성이 높고 안정적인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부하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류귀환전압제어가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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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엘리베이터의 완충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엘리베이터 피트부분에 설치한다.
  2. 케이지나 균형추의 자유낙하를 인증한다.
  3. 스프링 완충기와 유입 완충기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4. 스프링 완충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낮은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63%)
  • "케이지나 균형추의 자유낙하를 인증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완충기는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멈출 때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스프링 완충기와 유입 완충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스프링 완충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높은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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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무기어식 엘리베이터의 총합효율은?

  1. 0.3 ∼ 0.5
  2. 0.5 ∼ 0.7
  3. 0.7 ∼ 0.85
  4. 0.85 ∼0.90
(정답률: 39%)
  • 무기어식 엘리베이터는 기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기어의 손실이 없어지고, 전기모터의 직접구동으로 인해 전기 에너지의 손실도 적어지기 때문에 총합효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무기어식 엘리베이터의 총합효율은 0.85 ~ 0.90 정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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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재해 발생 과정의 요건이 아닌 것은?

  1. 사회적 환경과 유전적인 요소
  2. 개인적 결함
  3. 사고
  4. 안전한 행동
(정답률: 82%)
  • 안전한 행동은 재해 발생 과정의 요건이 아닙니다. 재해 발생 과정은 사회적 환경과 유전적인 요소, 개인적 결함, 그리고 사고입니다. 안전한 행동은 오히려 재해를 예방하고 방지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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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전점검 중 어떤 일정기간을 정해 두고 행하는 점검은?

  1. 수시점검
  2. 정기점검
  3. 임시점검
  4. 특별점검
(정답률: 86%)
  • 정기적으로 일정기간을 정해 두고 행하는 점검이기 때문에 "정기점검"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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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천장 내에 안전표지판을 부착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작업방법을 표준화하기 위하여
  2. 작업환경을 표준화하기 위하여
  3. 기계나 설비를 통제하기 위하여
  4. 비능률적인 작업을 통제하기 위하여
(정답률: 59%)
  • 천장 내에 안전표지판을 부착하는 이유는 작업환경을 표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작업자들이 일관된 안전규칙을 따르고, 일관된 작업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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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경교표지는?

  1. 낙하물 경고
  2. 고온 경고
  3. 방사성물질 경고
  4. 고압전기 경고
(정답률: 89%)
  • 그림에서 보이는 노란색 삼각형 안에 번개 모양이 그려져 있으며, 이는 고압전기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따라서 이 경교표지는 고압전기 경고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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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승강기 안전관리자의 임무가 아닌 것은?

  1. 승강기 비상열쇠 관리
  2. 자체점검자 선임
  3. 운행관리규정의 작성 및 유지관리
  4. 승강기 사고시 사고보고 관리
(정답률: 66%)
  • 승강기 안전관리자의 주요 임무는 승강기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운영 및 유지관리, 비상상황 대응, 사고 예방 등입니다. 그 중에서 "자체점검자 선임"은 승강기 안전관리자의 역할이 아닙니다. 자체점검자는 승강기를 운영하는 업체나 관리자가 스스로 선임하여 승강기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승강기 안전관리자는 자체점검자를 선임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관리규정의 작성 및 유지관리, 승강기 비상열쇠 관리, 승강기 사고시 사고보고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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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안전 작업모를 착용하는 목적에 있어서 안전관리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종업원의 표시
  2. 화상의 방지
  3. 감전의 방지
  4. 비산물로 인한 부상방지
(정답률: 83%)
  • 종업원의 표시는 안전 작업모를 착용하는 목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종업원의 표시는 일반적으로 직원들의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며,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안전관리와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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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휠체어리프트 이용자가 승강기의 안전운행과 사고방지를 위하여 준수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전동휠체어 등을 이용할 경우에는 운전자가 직접 이용 할 수 있다.
  2. 정원 및 적재하중의 초과는 고장이나 사고의 원인이되므로 엄수하여야 한다.
  3. 휠체어 사용자 전용이므로 보조자 이외의 일반인은 탑승하여서는 안 된다.
  4. 조작반의 비상정지스위치 등을 불필요하게 조작하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63%)
  • 전동휠체어는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안전운행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전동휠체어를 이용할 경우에는 운전자가 직접 이용해야 한다. 이는 운전자가 스스로 안전운행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휠체어리프트 이용자가 준수해야 할 사항들이지만, 거리가 먼 것은 아니다. 모든 사항들이 중요하며, 이를 엄수하지 않으면 고장이나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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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추락 대책 수립의 기본방향에서 인적 측면에서의 안전대책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작업 지휘자를 지명하여 집단작업을 통제한다.
  2. 작업의 방법과 순서를 명확히 하여 작업자에게 주지시킨다.
  3. 작업자의 능력과 체력을 감안하여 적당한 배치를 한다.
  4. 작업대와 통로 주변에는 보호대를 설치한다.
(정답률: 47%)
  • 작업대와 통로 주변에 보호대를 설치하는 것은 물리적인 안전대책으로, 인적 측면에서의 안전대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작업자들의 안전을 위한 인적 측면에서의 대책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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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은?

  1. 보호구
  2. 구급용구
  3. 위험신호장치
  4. 구명구
(정답률: 84%)
  •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는 보호구가 필요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몸을 전기적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전기공사 작업에서는 전기 절연 장갑, 안전모, 안전화 등의 보호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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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안전점검 시 에스컬레이터의 운전 중 점검 확인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운전중 소음과 진동상태
  2. 스텝에 작용하는 부하의 작동 상태
  3. 콤 빗살과 스텝 홈의 물림상태
  4. 핸드레일과 스텝의 속도차이 유무
(정답률: 43%)
  • 스텝에 작용하는 부하의 작동 상태는 안전점검 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이는 승강기나 엘리베이터와 마찬가지로, 에스컬레이터가 운전 중에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스텝에 작용하는 부하가 과도하거나 불균형하게 작용하면, 스텝이 움직이는 동안 안정성이 떨어지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점검 시에는 스텝에 작용하는 부하의 작동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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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시브가 편마모되었을 때 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어떤 것을 보수, 조정하여야 하는가?

  1. 완충기
  2. 조속기
  3. 균형체인
  4. 로프의 장력
(정답률: 59%)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시브가 편마모되었을 때 그 원인은 로프의 장력이 불균형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의 장력을 보수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로프의 장력이 균형을 이루면 시브가 정확하게 작동하여 안전한 엘리베이터 운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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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카가 최하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는 경우 카의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1.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보다 작아야한다.
  2.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의 2배이어야 한다.
  3.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와 같아야 한다.
  4.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의 3배이어야 한다.
(정답률: 46%)
  • 정답은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보다 작아야한다." 입니다.

    완충기는 카의 충격을 흡수하여 카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완충기의 위치는 카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만약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가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보다 크다면, 카가 기울어져서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보다 큰 각도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이는 카의 안정성을 크게 해치게 되므로, 완충기의 거리에 완충기의 행정을 더한 수치는 균형추의 꼭대기 틈새보다 작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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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를 현저히 초과할 때 모터에 가해지는 전원을 차단하여 카를 정지시키는 장치는?

  1. 권상기 브레이크
  2. 가이드 레일
  3. 권상기 드라이버
  4. 조속기
(정답률: 63%)
  •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를 현저히 초과할 때 모터에 가해지는 전원을 차단하여 카를 정지시키는 장치는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며,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너무 빨라지면 조속기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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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주차설비 중 자동차를 운반하는 운반기의 일반적인 호칭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카고, 리프트
  2. 케이지, 카트
  3. 트레이, 파레트
  4. 리프트, 호이스트
(정답률: 57%)
  • 리프트와 호이스트는 모두 자동차를 운반하는 운반기의 일반적인 호칭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둘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반면에 카고, 케이지, 카트, 트레이, 파레트는 자동차를 운반하는 운반기가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용어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프트, 호이스트"가 아닌 다른 보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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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스텝체인 절단 검출장치의 점검항목이 아닌 것은?

  1. 검출스위치의 동작여부
  2. 검출스위치 및 캠의 취부상태
  3. 암, 레버장치의 취부상태
  4. 종동장치 텐션스프링의 올바른 치수여부
(정답률: 47%)
  • 암과 레버장치는 스텝체인 절단 검출장치의 구성요소 중 하나이지만, 이들의 취부상태는 검출장치의 동작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점검항목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암, 레버장치의 취부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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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승강기의 제어반에서 점검할 수 없는 것은?

  1. 전동기 회로의 절연 상태
  2. 주접촉자의 접속 상태
  3. 결선단자의 조임 상태
  4. 조속기 스위치의 작동 상태
(정답률: 56%)
  • 승강기의 제어반에서는 전동기 회로의 절연 상태, 주접촉자의 접속 상태, 결선단자의 조임 상태 등을 점검할 수 있지만, 조속기 스위치의 작동 상태는 점검할 수 없습니다. 이는 조속기 스위치가 승강기의 전동기 회로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속기 스위치의 작동 상태는 전동기 회로의 절연 상태, 주접촉자의 접속 상태, 결선단자의 조임 상태 등과는 별개로 따로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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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피트 내에서 행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피트 스위치 작동 여부
  2. 하부 파이널스위치 동작 여부
  3. 완충기 취부상태 양호 여부
  4. 상부 파이널스위치 동작 여부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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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용 모터에 부착되어 있는 로터리 엔코더의 역할은?

  1. 모터의 소음 측정
  2. 모터의 진동 측정
  3. 모터의 토크 측정
  4. 모터의 속도 측정
(정답률: 51%)
  • 로터리 엔코더는 회전하는 축의 각도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엘리베이터용 모터에 부착된 로터리 엔코더는 모터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여 제어 시스템이 모터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터의 속도 측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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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스프링 완충기를 사용한 경우 카가 최상층에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을 때 균형추와 완충기와의 최대거리는?

  1. 300㎜
  2. 600㎜
  3. 900㎜
  4. 1200㎜
(정답률: 48%)
  • 스프링 완충기를 사용한 경우, 균형추와 완충기 사이의 거리는 완충기의 압축량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최대 거리는 완충기가 최대한 압축된 상태에서 균형추와의 거리가 가장 멀어지는 경우이다. 이때 완충기의 최대 압축량은 완충기의 길이와 스프링 상수에 따라 결정된다.

    스프링 완충기가 수평으로 정지되어 있을 때, 완충기의 길이와 균형추와의 거리는 모두 1200mm이다. 따라서 완충기가 최대한 압축된 상태에서 균형추와의 거리는 1200mm - 완충기의 최대 압축량이 된다.

    스프링 상수가 일정하다면, 완충기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최대 압축량은 작아지게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작은 값인 900mm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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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정격속도가 분당 120m인 승객용 엘리베이터 조속기의 과속스위치 작동속도를 정격속도의 몇 배 이하에서 작동하도록 조정되어야 하는가?

  1. 1.2배
  2. 1.3배
  3. 1.4배
  4. 1.5배
(정답률: 47%)
  • 과속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를 초과할 경우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감속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정격속도보다 높아야 합니다.

    승객용 엘리베이터 조속기의 경우, 과속스위치 작동속도는 정격속도의 1.2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높은 속도에서 작동하면 엘리베이터가 급격하게 감속하여 승객에게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속도에서 작동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과속스위치 작동속도는 정격속도의 1.3배 정도로 조정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일정한 감속을 유지하면서도 승객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적절한 속도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3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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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전동기의 용량을 결정하는 요소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속도
  2. 경사각도
  3. 적재하중
  4. 디딤판의 높이
(정답률: 64%)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전동기의 용량은 디딤판의 높이에 영향을 받습니다. 디딤판의 높이가 높을수록 구동 전동기가 더 많은 힘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딤판의 높이는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전동기 용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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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스크류(Screw) 펌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나사로 된 모터가 서로 맞물려 돌 때, 축방향으로 기름을 밀어내는 펌프
  2. 2개의 기어가 회전하면서 기름을 밀어내는 펌프
  3. 케이싱의 캠형속에 편심한 로터에 수개의 베인이 회전하면서 밀어내는 펌프
  4. 2개의 플런지를 동작시켜서 밀어내는 펌프
(정답률: 54%)
  • 나사로 된 모터가 서로 맞물려 돌 때, 축방향으로 기름을 밀어내는 펌프는 스크류(Screw) 펌프입니다. 이는 나사 모양의 로터와 스테이터가 서로 맞물려 회전하면서 기름을 밀어내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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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후 승강기 카 바닥면의 수평도의 기준은 얼마인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10 이내
  2. 1/15 이내
  3. 1/25 이내
  4. 1/30 이내
(정답률: 72%)
  •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후 승강기 카 바닥면의 수평도의 기준은 "1/30 이내"이다. 이는 승강기가 비상정지장치에 의해 멈춘 후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승강기 카 바닥면이 수평면과의 기울기가 1/30 이내여야 안정적인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기준은 승강기 안전규정에 규정되어 있으며, 승강기 안전점검 시에도 이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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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스텝체인 안전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스커드 가드 판과 스텝 사이에 이물질의 끼임을 감지하여 안전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장치이다.
  2. 스텝과 레일 사이에 이물질의 끼임을 감지하는 장치이다.
  3. 스텝체인이 절단되거나 늘어남을 감지하는 장치이다.
  4. 상부 기계실내 작업시에 전원이 투입되지 않도록 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58%)
  • 스텝체인 안전장치는 스텝체인이 절단되거나 늘어남을 감지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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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압력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건물벽 관통부에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2. 파워 유닛에서 실린더까지는 압력배관으로 연결하도록 한다.
  3. 진동이 건물에 전달되지 않도록 방진고무를 넣어서 건물에 고정시킨다.
  4. 압력 고무호스는 여유가 없어야 하며 일직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65%)
  • 압력 고무호스는 여유가 없어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압력 고무호스는 일정한 길이의 여유가 있어야 하며, 곡선 형태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는 압력 변화에 따른 호스의 팽창과 수축을 허용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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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에스컬레이터에 바르게 타도록 디딤판 위의 황색 또는 적색으로 표시한 안전마크는?

  1. 스텝체인
  2. 테크보드
  3. 데미케이션
  4. 스커트 가드
(정답률: 70%)
  • 정답은 "데미케이션"입니다. 데미케이션은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 위에 표시된 안전마크 중 하나로, 스텝체인과 테크보드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이며, 스커트 가드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 중 하나로, 사람이나 물건이 디딤판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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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주로프 본수는 카 1대에 대하여 몇 본 이상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54%)
  •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는 유압기와 주로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로프는 엘리베이터 카와 상승 및 하강하는 외부 장치인 커운터웨이트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카 1대에 대하여 주로프는 최소 2본 이상이 필요합니다. 이는 카가 상승할 때 커운터웨이트가 하강하여 안전하게 운행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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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유압엘리베이터의 파워 유닛(power unit)의 점검 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기름의 유출 유무
  2. 작동 유(油)의 온도 상승 상태
  3. 과전류계전기의 이상 유무
  4. 전동기와 펌프의 이상음 발생 유무
(정답률: 59%)
  • 과전류계전기는 전류가 과다하게 흐르는 것을 감지하여 회로를 차단하여 시스템에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전류계전기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는 것은 파워 유닛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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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엘리베이터에서 기계적으로 작동시키는 스위치가 아닌 것은?

  1. 도어 스위치
  2. 조속기 스위치
  3. 인덕터 스위치
  4. 승강로 종점 스위치
(정답률: 43%)
  • 엘리베이터에서 기계적으로 작동시키는 스위치는 모두 전기적인 신호를 받아 작동하는데, 인덕터 스위치는 전기적인 신호를 받지 않고 자기장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작동시키는 스위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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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입력신호 A,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값이 “1”이 되고, 그 외에는 “0”이 되는 회로는?

  1. AND회로
  2. OR회로
  3. NOT회로
  4. NOR회로
(정답률: 60%)
  • AND 회로는 입력신호 A,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값이 "1"이 되고, 그 외에는 "0"이 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OR 회로는 입력신호 A,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값이 "1"이 되기 때문에 조건에 맞지 않습니다. NOT 회로는 입력신호를 반대로 출력하는 회로이므로 조건에 맞지 않습니다. NOR 회로는 입력신호 A, B가 모두 "0"일 때만 출력값이 "1"이 되고, 그 외에는 "0"이 되기 때문에 조건에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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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력량 1[㎾h]는 몇 줄(Joule)인가?

  1. 3.6 × 104[J]
  2. 3.6 × 105 [J]
  3. 3.6 × 106 [J]
  4. 3.6 × 107 [J]
(정답률: 68%)
  • 1[㎾h]는 1시간 동안 1[㎾]의 전력을 사용한 것이므로, 전력과 시간을 곱하여 에너지를 구할 수 있습니다. 1[㎾h]는 1[㎾] × 1[시간] = 1[㎾ × 시간] 입니다. 여기서 1[시간]은 3600[초]이므로, 1[㎾h]는 1[㎾] × 3600[초] = 3600[J]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6 × 10^6[J]"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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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3상 농형 유도전동기 기동 시 공급전압을 낮추어 기동하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전전압 기동법
  2. Υ­△ 기동법
  3. 리액터 기동법
  4. 기동 보상기 기동법
(정답률: 39%)
  • 전전압 기동법은 3상 농형 유도전동기를 기동할 때, 공급전압을 낮추어 기동하는 방식이 아니라, 전압을 유지한 채로 3상 중 2상을 교차시켜 1상과 3상을 만나게 하여 유도전동기를 기동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전전압 기동법이 아닌 다른 방식들은 공급전압을 낮추어 기동하는 방식이나, 리액터를 이용하여 전류를 제한하는 방식 등으로 유도전동기를 기동시키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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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3[Ω], 4[Ω], 6[Ω]의 저항을 병렬접속할 때 합성저항은 몇 [Ω]인가?

  1. 1/3
  2. 4/3
  3. 5/6
  4. 3/4
(정답률: 55%)
  • 병렬접속한 저항의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합성저항 = 1/3 + 1/4 + 1/6

    공통분모를 구하면,

    1/합성저항 = (4/12) + (3/12) + (2/12)

    1/합성저항 = 9/12

    합성저항 = 12/9 = 4/3

    따라서, 합성저항은 4/3[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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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회전축에 가해지는 하중이 마찰저항을 작게 받도록 지지하여 주는 기계요소는?

  1. 클러치
  2. 베어링
  3. 커플링
(정답률: 69%)
  • 회전축에 가해지는 하중을 지지하여 마찰저항을 작게 만들어주는 기계요소는 베어링입니다. 베어링은 회전하는 축과 축주변의 부품들 사이에서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축에 가해지는 하중을 지지하면서도 마찰을 최소화하여 부드러운 회전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베어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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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R­L­C 직렬회로에서 최대전류가 흐르게 되는 조건은?

(정답률: 59%)
  • R­L­C 직렬회로에서 최대전류가 흐르게 되는 조건은 공진조건입니다. 이는 용량성, 인덕턴스성, 저항성 요소들이 서로 상쇄되어 전류가 가장 크게 흐르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공진주파수에서 최대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는 공진주파수를 나타내는 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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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하중이 작용하는 방향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압축 하중
  2. 인장 하중
  3. 교번 하중
  4. 전단 하중
(정답률: 52%)
  • 교번 하중은 하중이 x축과 y축을 번갈아가며 작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다른 세 가지 하중은 모두 하중이 일정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경우를 나타내는데, 이와 달리 교번 하중은 방향이 번갈아가며 바뀌기 때문에 다른 하중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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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배선용 차단기의 기호(약호)는?

  1. S
  2. DS
  3. THR
  4. MCCB
(정답률: 71%)
  • 배선용 차단기의 기호(약호)는 "MCCB"입니다. 이는 Molded Case Circuit Breaker의 약어로, 케이스 안에 몰드로 형성된 차단기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S"는 스위치, "DS"는 이중 스위치, "THR"은 쓰로틀 밸브, 즉 가속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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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직류전동기의 속도 제어 방법이 아닌 것은?

  1. 저항제어
  2. 전압제어
  3. 계자제어
  4. 주파수제어
(정답률: 58%)
  • 주파수제어는 직류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주파수제어는 주로 교류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직류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으로는 저항제어, 전압제어, 계자제어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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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되먹임 제어에서 가장 필요한 장치는?

  1.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
  2. 응답속도를 느리게 하는 장치
  3. 응답속도를 빠르게 하는 장치
  4. 안정도를 좋게 하는 장치
(정답률: 64%)
  • 되먹임 제어에서는 입력과 출력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여 일치하지 않을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가 가장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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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과 같은 심벌의 명칭은?

  1. TRIAC
  2. SCR
  3. DIODE
  4. DIAC
(정답률: 59%)
  • 그림은 SCR (Silicon Controlled Rectifier)을 나타냅니다. SCR은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 주로 전력 제어에 사용됩니다. 그림에서는 SCR의 세 개의 단자 중 가운데 단자가 게이트(G)이며, 이를 통해 SCR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TRIAC은 SCR과 비슷한 소자로, 양방향 전류 제어가 가능합니다. DIODE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이며, DIAC은 양방향 전류 제어가 가능한 소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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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권수가 400인 코일에서 0.1초 사이에 0.5[㏝]의 자속이 변화한다면 유도 기전력의 크기는 몇 [V]인가?

  1. 100
  2. 200
  3. 1000
  4. 2000
(정답률: 49%)
  • 유도 기전력의 크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EMF = -N(dΦ/dt)

    여기서 N은 코일의 밀도, dΦ/dt는 자속의 변화율입니다. 따라서 EMF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속의 변화율을 계산해야 합니다.

    자속의 변화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dΦ/dt = ΔΦ/Δt

    여기서 ΔΦ는 자속의 변화량이고, Δt는 변화에 걸린 시간입니다. 문제에서는 자속이 0.5[㏝] 변화했고, 이 변화에 걸린 시간은 0.1초이므로,

    ΔΦ = 0.5[㏝] , Δt = 0.1[초]

    dΦ/dt = ΔΦ/Δt = 0.5[㏝]/0.1[초] = 5[㏐]

    따라서 자속의 변화율은 5[㏐]입니다. 이 값을 EMF 공식에 대입하면,

    EMF = -N(dΦ/dt) = -400(5[㏐]) = -2000[V]

    따라서 유도 기전력의 크기는 2000[V]입니다. 정답은 "2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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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엘리베이터 전원공급 배선회로의 절연 저항 측정으로 가장 적당한 측정기는?

  1. 휘트스톤 브리지
  2. 메거
  3. 클라우시 브리지
  4. 켈빈더블 브리지
(정답률: 74%)
  • 엘리베이터 전원공급 배선회로의 절연 저항 측정은 대부분의 경우 매우 높은 저항값을 측정해야 하므로, 메거(Megger)가 가장 적합합니다. 메거는 고저항 측정에 특화된 측정기로, 수백 메가옴 이상의 저항값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전원공급 배선회로의 절연 저항 측정에는 메거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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