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06)

승강기기능사
(2014-04-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엘리베이터에 반드시 운전자가 있어야 운행이 가능한 조작방식은?

  1. 반자동방식
  2. 단식자동방식
  3. 승합전자동
  4. ATT조작방식과 단식자동방식
(정답률: 57%)
  • 반자동방식은 엘리베이터 내부에 운전자가 있어야 하지만, 운전자가 수동으로 문을 열고 닫고, 층수를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운전자의 조작이 필요하지만, 전체적인 운행은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반자동방식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자동으로 운행되는 방식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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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어 인터록 장치의 구조로 가장 옳은 것은?

  1. 도어 스위치가 확실히 걸린 후 도어 인터록이 들어가야 한다.
  2. 도어 스위치가 확실히 열린 후 도어 인터록이 들어가야 한다.
  3. 도어록 장치가 확실히 걸린 후 도어 스위치가 들어가야 한다.
  4. 도어록 장치가 확실히 열린 후 도어 스위치가 들어가야 한다.
(정답률: 62%)
  • 도어 인터록은 도어가 완전히 잠긴 상태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도어록 장치가 확실히 걸린 후 도어 스위치가 들어가야 합니다. 만약 도어 스위치가 먼저 들어가면 도어가 완전히 잠기지 않은 상태에서 인터록이 작동하여 보안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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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트랙션 머신 시브를 중심으로 카 반대편의 로프에 매달리게 하여 카 중량에 대한 평형을 맞추는 것은?

  1. 조속기
  2. 균형체인
  3. 완충기
  4. 균형추
(정답률: 84%)
  • 카 반대편의 로프에 매달리는 균형추는 카 중량에 대한 평형을 맞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시브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트랙션 머신에서 카의 중량이 로프를 통해 전달되어 시브 쪽으로 치우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균형추는 카의 중량과 같은 무게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로프의 길이를 조절하여 카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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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상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평상시는 승객용 또는 승객ㆍ화물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카는 비상운전시 반드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마다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3. 별도의 비상전원장치가 필요하다.
  4. 도어가 열려 있으면 카를 승강시킬수 없다.
(정답률: 54%)
  • 도어가 열려 있으면 카를 승강시킬수 없다는 것은 안전상의 이유로,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승객이나 물건이 문에 끼이거나 떨어지는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문이 닫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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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승객과 운전자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기 위하여 설치하는 장치는?

  1. 파킹장치
  2. 통신장치
  3. 조속기장치
  4. BGM장치
(정답률: 92%)
  • BGM장치는 배경음악을 재생하여 승객과 운전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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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3상 교류의 단속도 전동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으로 기동과 정속운전을 하고 정지는 전원을 차단한 후 제동기에 의해 기계적으로 브레이크를 거는 제어방식은?

  1. 교류1단 속도제어
  2. 교류2단 속도제어
  3. VVVF제어
  4. 교류귀환 전압제어
(정답률: 51%)
  • 3상 교류의 단속도 전동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으로 기동과 정속운전을 하고 정지는 전원을 차단한 후 제동기에 의해 기계적으로 브레이크를 거는 제어방식은 "교류1단 속도제어"입니다. 이는 전원을 공급하는 단계에서 속도를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제어방식들은 전원을 공급하는 방식은 동일하지만,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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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동체인이 늘어나거나 절단되었을 경우 아래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안전장치는?

  1. 스텝체인 안전장치
  2. 정지스위치
  3. 인입구 안전장치
  4. 구동체인 안전장치
(정답률: 81%)
  • 구동체인 안전장치는 구동체인이 늘어나거나 절단되었을 경우 자동으로 작동하여 구동체인의 이동을 멈추고 아래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장비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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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트랙션 권상기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어식과 무기어식 권상기가 있다.
  2. 행정거리의 제한이 없다.
  3. 소요동력이 크다.
  4. 지나치게 감기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51%)
  • 소요동력이 크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권상기는 작동 시에 소요하는 동력이 적어서 경제적입니다. 이는 권상기의 원리상 작동 시에는 작은 힘으로도 큰 힘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권상기는 작은 동력으로도 큰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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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속기에서 과속스위치의 작동원리는 무엇을 이용한 것인가?

  1. 회전력
  2. 원심력
  3. 조속기 로프
  4. 승강기의 속도
(정답률: 62%)
  • 과속스위치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원심력은 회전하는 물체에서 중심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작용하는 힘으로, 조속기 회전 시 로프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원심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과속스위치가 작동하여 조속기의 속도를 제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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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강장 도어의 측면 개폐방식의 기호는?

  1. A
  2. CO
  3. S
  4. T
(정답률: 75%)
  • 승강장 도어의 측면 개폐방식의 기호는 "S"입니다. 이는 Side의 약자로, 측면에서 문이 열리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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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회전운동을 하는 유희시설이 아닌 것은?

  1. 관람차
  2. 비행탑
  3. 회전목마
  4. 모노레일
(정답률: 77%)
  • 모노레일은 직선적인 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유희시설이므로 회전운동을 하는 유희시설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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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기식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기계실의 크기는 작업구역에서의 유효높이는 2.5m이상이어야 한다.
  2. 기계실에는 소요설비 이외의 것을 설치하거나 두어서는 안된다.
  3. 유지관리에 지장이 없도록 조명 및 환기 시설은 승강기 검사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4. 출입문은 외부인의 출입을 방지할 ᅟ수 있도록 잠금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84%)
  • 기계실의 크기는 작업구역에서의 유효높이는 2.5m이상이어야 한다. 이것이 틀린 조건은 아니며, 올바른 조건입니다. 기계실 내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높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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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T형 가이드레일의 공칭 규격이 아닌 것은?

  1. 8K
  2. 14K
  3. 18K
  4. 24K
(정답률: 83%)
  • 정답은 "14K"입니다. T형 가이드레일의 공칭 규격은 일반적으로 8K, 18K, 24K로 나뉘며, 이는 각각 가이드레일의 높이를 나타냅니다. 14K는 공식적인 규격이 아니며, 일부 제조업체에서 사용하는 비공식적인 규격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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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유입완충기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완충고무
  2. 플런저
  3. 스프링
  4. 유량조절밸브
(정답률: 45%)
  • 유량조절밸브는 유입완충기의 부품이 아닙니다. 완충고무, 플런저, 스프링은 유입완충기의 핵심 부품으로서 충격을 완충하고, 유체의 유입과 배출을 조절합니다. 반면에 유량조절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유입완충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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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기식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조도는 기기가 배치된 바닥명에서 몇 lx이상이어야 하는가?

  1. 150
  2. 200
  3. 250
  4. 300
(정답률: 83%)
  • 전기식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조도는 최소 200lx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운전 및 유지보수를 위한 규정으로, 충분한 조명이 없을 경우 작업자들이 작업 중에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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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장점이 되는 항목은?

  1. 실린더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관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2. 승강로의 소요평면 치수가 크다.
  3.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크다.
  4.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정답률: 62%)
  •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와 카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유압 실린더가 카 안에 있어서 실린더를 보호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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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종ㆍ영도를 표시하는 엘리베이터의 기호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P : 전기식(로프식) 일반 승객용
  2. R : 전기식(로프식) 주택용
  3. B : 전기식(로프식) 침대용
  4. S : 전기식(로프식) 비상용
(정답률: 54%)
  • 정답은 "B : 전기식(로프식) 침대용" 입니다. 침대용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옳지 않은 기호 연결입니다.

    S : 전기식(로프식) 비상용은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엘리베이터를 나타내며, 일반 승객용과 주택용은 사용 목적에 따라 구분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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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카가 어떤 원인으로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에 도달했을 때 카의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는?

  1. 완충기
  2. 비상정지장치
  3. 조속기
  4. 과부하감지장치
(정답률: 87%)
  • 완충기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장치로, 카가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에 도달했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비상정지장치는 비상 상황에서 기계를 정지시키는 장치, 조속기는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 과부하감지장치는 기계가 과부하 상태에 놓이지 않도록 감지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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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재해의 직접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안전지식의 부족
  2. 안전수칙의 오해
  3. 작업기준의 불명확
  4. 복장, 보호구의 결함
(정답률: 70%)
  • 재해의 직접원인은 작업자나 환경이 아닌, 작업자의 개인적인 요인으로 인한 것입니다. 복장, 보호구의 결함은 작업자가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보호구나 복장이 결함이 있어서 작업 중에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는 재해의 직접원인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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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엘리베이터 자체 점검시의 점검 항목으로 크게 중요하지 않는 사항은?

  1. 브레이크장치
  2. 와이어로프 상태
  3. 비상정지장치
  4. 각종 계전기의 명판 부착 상태
(정답률: 85%)
  • 각종 계전기의 명판 부착 상태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크게 중요하지 않은 항목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엘리베이터의 움직임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명판 부착 상태는 엘리베이터의 운영자나 유지보수 담당자가 필요할 때 참고할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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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안전사고의 발생요인으로 심리적인 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1. 감정
  2. 극도의 피로감
  3. 육체적 능력 초과
  4. 신경계통의 이상
(정답률: 74%)
  • 안전사고의 발생요인 중에서 심리적인 요인으로 감정이 해당되는 이유는, 감정은 사람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감정이 과도하거나 부적절하게 작용하면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판단력이 흐려져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적인 충동으로 인해 무리한 행동을 하거나, 불안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실수를 하게 되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정은 안전사고의 발생요인 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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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작업자의 재해 예방에 대한 일반적인 대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계획의 작성
  2. 엄격한 작업감독
  3. 위험요인의 발굴 대처
  4. 작업지시에 대한 위험 예지의 실시
(정답률: 61%)
  • 정답은 "엄격한 작업감독"입니다. 엄격한 작업감독은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일반적인 대책 중 하나이지만, 이것만으로는 모든 재해를 예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계획의 작성, 위험요인의 발굴 대처, 작업지시에 대한 위험 예지의 실시 등 다양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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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엘리베이터로 인하여 인명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안전(운행)관리자의 대처사항으로 부적합한 것은?

  1. 의약품, 들것, 사다리 등의 구급용구를 준비하고 장소를 명시한다.
  2. 구급을 위해 의료기관과의 비상연락체계를 확립한다.
  3. 전문 기술자와의 비상연락체계를 확립한다.
  4. 자체점검에 관한 사항을 숙지하고 기술적인 사고 요인을 검사하여 고장 요인을 제거한다.
(정답률: 66%)
  • "자체점검에 관한 사항을 숙지하고 기술적인 사고 요인을 검사하여 고장 요인을 제거한다."가 부적합한 대처사항입니다. 이유는 이미 사고가 발생한 상황에서는 고장 요인을 제거하는 것보다는 즉각적인 구조와 응급 처치가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예방적인 대처사항으로 적합하지만, 사고 발생 시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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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정기점검에 해당되는 점검은?

  1. 일상점검
  2. 월간점검
  3. 수시점검
  4. 특별점검
(정답률: 72%)
  • 월간점검은 매월 정기적으로 시설물이나 장비 등을 점검하는 것으로, 일정한 주기로 이루어지는 정기점검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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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방호장치의 기본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먼지 흡입 방지
  2. 기계 위험 부위의 접촉방지
  3. 작업자 주변의 사람 접근방지
  4. 소음과 진동 방지
(정답률: 71%)
  • 기계 위험 부위의 접촉방지는 작업자가 기계의 운전 중인 부분에 손이나 다른 부위를 접촉하지 못하도록 방지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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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체에 전격의 위험을 결정하는 주된 인자가 아닌 것은?

  1. 통전전류의 크기
  2. 통전경로
  3. 음파의 크기
  4. 통전시간
(정답률: 68%)
  • 음파의 크기는 인체에 전격의 위험을 결정하는 주된 인자가 아닙니다. 음파는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전기적인 위험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음파의 크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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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추락에 의하여 근로자에게 위험이 미칠 우려가 있을 때 비계를 조립하는 등의 방법에 의하여 작업발판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높이가 몇[m]이상인 장소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 설치하는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59%)
  • 높이가 2m 이상인 장소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작업자가 추락할 경우 심각한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작업발판을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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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불안전한 행동이 아닌 것은?

  1. 방호조치의 결함
  2. 안전조치의 불이행
  3. 위험한 상태의 조장
  4. 안전장치의 무효화
(정답률: 53%)
  • 방호조치의 결함은 불안전한 상황에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설치된 방호조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결함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방호조치의 결함은 불안전한 행동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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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카 위의 비상 구출구가 개방되었을 때 발생되는 현상 중 옳은 것은?

  1. 주행 중에 비상구출구가 개방되어도 계속 운전한다.
  2. 비상구출구가 개방되면 카는 언제든지 중단되는 구조이다.
  3. 비상구출구가 개방되면 카 내에 조명이 꺼진다.
  4. 비상구출구 개방 유무에 관계없이 운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73%)
  • 정답은 "비상구출구가 개방되면 카는 언제든지 중단되는 구조이다."입니다. 비상구출구는 긴급 상황에서 승객들이 차량을 빠르게 탈출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므로, 개방되면 운전을 중단하고 승객들이 탈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행 중에 비상구출구가 개방되어도 운전을 계속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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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이드 레일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카 자체의 기울어짐을 방지
  2. 비상정치장치가 작동시 수직하중을 유지
  3. 승강로의 기계적 강도를 보강
  4. 균형추의 승강로 평면내의 위치를 규제
(정답률: 54%)
  • 가이드 레일은 승강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카의 이동 경로를 제한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승강로의 기계적 강도를 보강하는 역할은 아닙니다. 승강로의 기계적 강도는 구조물 자체의 강도와 설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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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전기식 엘리베이터 로프는 공칭직경 몇 mm이상으로 몇가닥 이상이어야 하는가?

  1. 8mm, 2가닥
  2. 8mm, 3가닥
  3. 12mm, 2가닥
  4. 12mm, 3가닥
(정답률: 53%)
  • 전기식 엘리베이터 로프는 안전성을 위해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공칭직경이 8mm 이상이어야 하며, 3가닥 이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2가닥으로 이루어진 로프는 3가닥으로 이루어진 로프에 비해 강도와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12mm 직경의 로프는 과도한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8mm 직경의 로프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8mm, 3가닥"이 전기식 엘리베이터 로프의 적절한 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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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승강기에 적용하는 가이드 레일의 규격을 결정하는데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조속기의 속도
  2. 지진 발생시 건물의 수평진동력
  3.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시 작용할 수 있는 좌굴하중
  4. 불균형한 큰 하중이 적재될 때 작용하는 회전 모멘트
(정답률: 53%)
  • 승강기의 가이드 레일은 승강기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 가이드 레일의 규격은 승강기가 운행되는 환경과 상황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승강기의 조속기 속도는 가이드 레일의 규격을 결정하는데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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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부하에 의한 카의 빠짐이 비교적 작다.
  2. 실린더의 점검이 용이하다.
  3. 승강로는 실린더를 수용할 부분만큼 더 커지게 된다.
  4.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
(정답률: 49%)
  •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는 실린더와 피스톤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부하에 의한 카의 빠짐이 비교적 작습니다. 이는 부하가 실린더와 피스톤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지 않고, 유압유를 통해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하가 큰 상황에서도 엘리베이터가 안정적으로 운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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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핸드레일 인입구에 손이나 이물질이 끼었을 때 즉시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는?

  1. 핸드레일 안전장치
  2. 구동체인 안전장치
  3. 조속기
  4.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
(정답률: 70%)
  •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는 핸드레일에 손이나 이물질이 끼였을 때 즉시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가 없으면 손이나 이물질이 끼였을 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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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승강장 도어 인터록장치의 설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인터록이 잠기기 전에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어야 한다.
  2. 인터록이 잠김과 동시에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어야 한다.
  3. 인터록이 잠김 후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어야 한다.
  4. 스위치에 관계없이 잠금 역할만 확실히 하면 된다.
(정답률: 56%)
  • 승강장 도어 인터록장치는 승강기 문이 열리는 동안에만 인터록이 해제되어야 하므로, 인터록이 잠긴 후에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승강기 문이 열린 상태에서만 인터록이 해제되므로, 승강기 안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록이 잠김 후 스위치 접점이 구성되어야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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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2대 이상의 엘리베이터가 동일 승강로에 설치되어 인접한 카에서 구출할 경우 서로 다른 카 사이의 수평거리는 몇 m이하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0.35
  2. 0.5
  3. 0.75
  4. 0.9
(정답률: 76%)
  • 기존 규정에서는 인접한 엘리베이터 간의 수평거리는 1m 이하여야 했지만, 2018년 12월 31일부터 시행되는 신규 규정에서는 0.75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화재 등 비상상황에서 인접한 엘리베이터 간의 구조적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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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승강기 회로의 사용전압이 440V인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은 몇㏁이상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5
  2. 1.0
  3. 0.4
  4. 0.1
(정답률: 65%)
  • 승강기 회로의 사용전압이 440V이므로, 절연저항은 전압에 비례하여 커져야 합니다. 국내 전기안전규정에서는 440V의 경우 절연저항이 0.4㏁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0.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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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수리 시에 사용되고, 일명 게이트 밸브라고도 하는 것은?

  1. 스톱밸브
  2. 사이렌서
  3. 체크밸브
  4. 필터
(정답률: 68%)
  • 스톱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차단하거나 통과를 허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수리 시에 유체의 흐름을 차단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사이렌서는 소리를 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체크밸브는 유체의 일방향 흐름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터는 유체 내부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스톱밸브가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수리 시에 사용되는 게이트 밸브라고도 불리는 이유는 유체의 흐름을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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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계실내 작업구역에서의 유효높이는 몇m이상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2.0
  2. 1.8
  3. 1.5
  4. 1.2
(정답률: 82%)
  • 기계실내 작업구역에서의 유효높이는 최소 2.0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작업환경을 위한 규정으로, 작업자가 기계를 운전하거나 유지보수 작업을 할 때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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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승객의 구출 및 구조를 위한 카 상부 비상구출문의 크기는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0.2m×0.2m
  2. 0.35m×0.5m
  3. 0.5m×0.5m
  4. 0.25m×0.3m
(정답률: 79%)
  • 해당 카 상부 비상구출문의 크기는 승객이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충분한 크기를 가져야 합니다. 이에 대한 규정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제공하는 규정서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규정서에 따르면, 카 상부 비상구출문의 크기는 최소한 0.35m×0.5m 이어야 합니다. 이 크기는 승객이 비상 상황에서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며, 카 내부의 환경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크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35m×0.5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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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승강기에 균형체인을 설치하는 목적은?

  1. 균형추의 낙하 방지를 위하여
  2. 주행 중 카의 진동과 소음을 방지하기 위하여
  3. 카의 무게 중심을 위하여
  4. 이동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라 변화되는 무게를 보상하기 위하여
(정답률: 71%)
  • 승강기가 움직이면서 이동케이블과 로프가 움직이면서 무게가 변화합니다. 이에 따라 승강기의 카가 불균형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체인을 설치하여 이동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라 변화되는 무게를 보상하여 승강기의 카가 항상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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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용 엘리베이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펌프는?

  1. 기어펌프
  2. 스크류펌프
  3. 베인펌프
  4. 피스톤펌프
(정답률: 75%)
  • 유압용 엘리베이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펌프는 스크류펌프입니다. 이는 스크류펌프가 유체를 안정적으로 이송할 수 있고, 높은 압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크류펌프는 유체의 저항이 적어 유량이 크고, 소음이 적어 작동 시 불편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유압용 엘리베이터에서 스크류펌프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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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를 수리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부 및 하부에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단속한다.
  2. 작업 중 움직일 때는 반드시 상부 및 하부를 확인하고 복명 복창한 후 움직인다.
  3. 주행하고자 할 때는 작업자가 안전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4. 작동시간을 게시한 후 시간이 되면 작동시킨다.
(정답률: 66%)
  • 작동시간을 게시한 후 시간이 되면 작동시킨다는 것은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행동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에스컬레이터를 수리할 때는 작업 전에 반드시 안전 점검을 하고, 작업 중에는 상부 및 하부를 확인하고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한다. 따라서 "작동시간을 게시한 후 시간이 되면 작동시킨다"는 보기가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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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카 실(cage)의 구조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구조상 경미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불연재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2. 카 천장에 비상구출구를 설치하여야 한다.
  3. 승객용 카의 출입구에는 정전기 장애가 없도록 방전 코일을 설치하여야 한다.
  4. 승객용은 한 개의 카에 두 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정답률: 55%)
  • "승객용 카의 출입구에는 정전기 장애가 없도록 방전 코일을 설치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카 내부에 정전기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한 것으로, 출입구에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카 내부에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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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에스컬레이터의 유지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계단식 체인은 굴곡반경이 적으므로 피로와 마모가 크게 문제시 된다.
  2. 계단식 체인은 주행속도가 크기 때문에 피로와 마모가 크게 문제시 된다.
  3. 구동체인은 속도, 전달동력 등을 고려할 때 마모는 발생하지 않는다.
  4. 구동체인은 녹이 슬거나 마모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52%)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체인은 지속적인 운전으로 인해 마모가 발생하고, 녹이 슬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구동체인은 녹이 슬거나 마모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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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유압엘리베이터의 카가 심하게 떨거나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의 조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실린더 내부의 공기 완전 제거
  2. 실린더 로드면의 굴곡 상태 확인
  3. 리미트 스위치의 위치 수정
  4. 릴리프 세팅 압력 조정
(정답률: 62%)
  • 리미트 스위치의 위치 수정은 유압엘리베이터의 카가 심하게 떨거나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의 조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리미트 스위치가 엘리베이터의 정확한 위치를 감지하기 위한 것으로, 위치 수정이 문제 해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부의 공기 완전 제거, 실린더 로드면의 굴곡 상태 확인, 릴리프 세팅 압력 조정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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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물질 내에서 원자핵의 구속력을 벗어나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는 것은?

  1. 분자
  2. 자유전자
  3. 양자
  4. 중성자
(정답률: 85%)
  • 자유전자는 전자 구름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전자입니다. 이는 물질 내에서 원자핵의 구속력을 벗어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분자는 원자들이 서로 결합하여 이루어진 물질이므로 구속력이 있습니다. 양자는 전하를 가진 입자이지만 전자와 반대로 양성이므로 구속력이 있습니다. 중성자는 전하를 가지지 않는 입자이므로 구속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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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RLC 소자의 교류회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R만의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은 동상이다.
  2. L만의 회로에서 저항성분은 유도리액턴스 XL이라 한다.
  3. C만의 회로에서 전류는 전압보다 위상이 90°앞선다.
  4. 유도성리액턴스 XL=1/ωL
(정답률: 54%)
  • "R만의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은 동상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정답인 "R만의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은 동상이다."는 R만으로 이루어진 회로에서는 전압과 전류의 위상이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RLC 회로에서는 L과 C가 추가되어 전압과 전류의 위상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도성리액턴스 XL=1/ωL인 이유는, L은 코일의 인덕턴스를 나타내며,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자기장이 생성됩니다. 이 자기장은 전류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며, 이 변화에 의해 전압이 유도됩니다. 이 때 유도되는 전압의 크기는 전류의 변화율에 비례하며,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V = L(di/dt)가 됩니다. 이 식에서 di/dt는 전류의 변화율을 나타내며, 이 값이 클수록 유도되는 전압의 크기가 커집니다. 따라서 L이 클수록 유도성리액턴스 XL의 값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XL은 각주파수 ω와 역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ω가 커질수록 XL의 값은 작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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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동기발전기의 전기자 권선법 중 분포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기전력파형 개선
  2. 누설리액턴스 감소
  3. 과열방지
  4. 기전력 감소
(정답률: 52%)
  • 분포권의 장점은 기전력파형 개선, 누설리액턴스 감소, 과열방지이며, 기전력 감소는 단점입니다. 분포권을 사용하면 전기자의 권선을 분산시켜 전류의 분포를 균일하게 하여 기전력파형을 개선하고, 누설리액턴스를 감소시켜 효율을 높이며, 과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포권을 사용하면 전기자의 권선이 분산되어 전류의 경로가 길어져 기전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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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절연저항을 측정하는 계기는?

  1. 회로시험기
  2. 메거
  3. 훅온미터
  4. 휘트스톤브리지
(정답률: 75%)
  • 절연저항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두 점 사이의 저항을 의미합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으로 절연된 두 점 사이에 전압을 인가하고, 그 전압에 대한 전류를 측정하여 저항을 계산해야 합니다. 이러한 측정을 수행하는 계기 중에서 메거(Megohmmeter)는 고저항을 측정하는데 특화된 계기로, 절연체의 절연상태를 측정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절연저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메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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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기기기의 충전부와 외함 사이의 저항은 어떤 저항인가?

  1. 브리지저항
  2. 접지저항
  3. 접촉저항
  4. 절연저항
(정답률: 48%)
  • 전기기기의 충전부와 외함 사이의 저항은 절연저항입니다. 이는 충전부와 외함 사이에 절연체가 있기 때문입니다. 절연체는 전기적으로 차단되는 물질로, 전기기기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충전부와 외함 사이의 저항은 절연저항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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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교류회로에서 유효전력이 P[W]이고 피상전력이 Pa[VA]일 때 역률은?

(정답률: 46%)
  • 역률은 유효전력(P)을 피상전력(Pa)로 나눈 값이므로, 역률 = P/Pa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유효전력이 피상전력보다 작을 경우, 즉 부하가 인덕티브일 경우에는 역률이 1보다 작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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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상 허용할 수 있는 최대응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안전율
  2. 허용응력
  3. 사용응력
  4. 탄성한도
(정답률: 77%)
  • 허용응력은 재료가 파괴되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대 응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상 허용할 수 있는 최대 응력을 나타내는 용어는 "허용응력"입니다. 안전율은 허용응력과 사용응력의 비율로, 안전 여유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사용응력은 실제로 재료가 받는 응력을 의미하며, 탄성한도는 재료가 탄성 변형을 일으킬 수 있는 최대 응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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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유도전동기의 제동방법이 아닌 것은

  1. 극수제동
  2. 회생제동
  3. 발전제동
  4. 단상제동
(정답률: 43%)
  • 극수제동은 유도전동기의 회전을 완전히 멈추기 위해 필요한 전기적인 에너지를 외부에서 공급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제동 시에 유도전동기에 전기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유도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회로에 회수하여 다시 전원으로 돌려주는 회생제동, 발전제동, 단상제동과는 다른 방법입니다. 따라서 극수제동은 제동 시에 유도전동기의 회전을 완전히 멈추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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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회전운동을 직선운동, 왕복운동, 진동 등으로 변환하는 기구는?

  1. 링크기구
  2. 슬라이더
  3. 크랭크
(정답률: 57%)
  • 캠은 회전운동을 직선운동, 왕복운동, 진동 등으로 변환하는 기구 중 하나입니다. 이는 캠의 형태에 따라 변환되는 운동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캠은 회전하는 축과 함께 움직이는 카멜레온 모양의 부품으로, 회전운동을 받아 카멜레온 모양의 부품이 움직이면서 그에 따라 변환되는 운동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캠은 회전운동을 다양한 운동으로 변환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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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지 내부저항 0.5[Ω]이고 기전력 1.5[V]인 전지를 부하저항 2.5[Ω]에 연결할 때, 전지 양단의 전압[V]는?

  1. 1.25
  2. 2
  3. 2.5
  4. 3
(정답률: 43%)
  •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하저항이 2.5[Ω]이고 전지 내부저항이 0.5[Ω]이므로, 전류는 I = V / (R_load + R_internal) = 1.5 / (2.5 + 0.5) = 0.5[A]가 됩니다. 이때, 전압은 V = I * R_load = 0.5 * 2.5 = 1.25[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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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엘리베이터의 권상기에서 일반적으로 저속용에는 적은 용량의 전동기를 사용하여 큰 힘을 내도록 하는 동력 전달방식은

  1. 윔 및 웜기어
  2. 헬리컬 기어
  3. 스퍼어 기어
  4. 피니언과 래크 기어
(정답률: 56%)
  • 윔 및 웜기어는 일반적으로 저속용에 사용되는 동력 전달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작은 전동기를 사용하여 큰 힘을 내도록 하는데, 이는 웜기어가 큰 토크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윔과 웜기어는 서로 직교하는 축을 가지고 있어서 전달되는 동력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엘리베이터와 같은 저속용 기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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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저압 선로의 사용전압이 150[V]를 넘고 300[V]이하인 경우 절연저항값은 몇[㏁]이상인가?

  1. 0.1
  2. 0.2
  3. 0.3
  4. 0.4
(정답률: 64%)
  • 저압 선로의 사용전압이 150[V]를 넘고 300[V]이하인 경우, 절연저항값은 0.2[㏁]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전기 사용을 위한 규정으로, 전기가 흐르는 선로와 다른 물체 사이의 절연이 충분하지 않으면 전기가 누출되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절연저항값이 0.2[㏁] 이상이어야 안전한 전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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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후크의 법칙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응력과 변형률은 반비례 관계이다.
  2. 응력과 탄성계수는 반비례 관계이다.
  3. 응력과 변형률은 비례 관계이다.
  4. 변형률과 탄성계수는 비례 관계이다.
(정답률: 51%)
  • 후크의 법칙은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 관계에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응력이 증가하면 변형률도 증가하고, 응력이 감소하면 변형률도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탄성체의 특성을 나타내는 법칙으로, 탄성계수와는 관련이 있지만 반비례 관계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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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정밀성을 요하는 판의 두께를 측정하는 것은

  1. 줄자
  2. 직각자
  3. R게이지
  4.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78%)
  • 판의 두께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정밀한 측정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도구 중 마이크로미터는 다른 도구들보다 더욱 정밀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되는 것입니다. 마이크로미터는 백만분의 일 미터 단위로 측정이 가능하며, 이는 다른 도구들로는 측정하기 어려운 매우 작은 두께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밀성을 요하는 판의 두께를 측정할 때는 마이크로미터가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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