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11)

승강기기능사
(2014-10-1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기계실에 설치할 설비가 아닌 것은?

  1. 완충기
  2. 권상기
  3. 조속기
  4. 제어반
(정답률: 76%)
  • 완충기는 기계의 충격과 진동을 완충시켜 안정적인 운전을 돕는 장치이며, 나머지 보기는 기계의 작동을 제어하거나 도와주는 장치들입니다. 따라서 기계실에 설치할 설비가 아닌 것은 완충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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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PAM
  2. VVVF
  3. 인버터
  4. MG세트
(정답률: 69%)
  • MG세트는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과 관련이 없습니다. MG세트는 전기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발전기의 일종으로, 고정된 주파수와 전압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PAM, VVVF, 인버터는 모두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과 관련이 있지만, MG세트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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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엘리베이터가 최종단층을 통과하였을 때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며 상승, 하강 양방향 모두 운행이 불가능하게 하는 안전장치는?

  1. 슬로다운 스위치
  2. 파킹 스위치
  3. 피트 정지스위치
  4.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80%)
  •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최종단층을 통과하면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며 상승, 하강 양방향 모두 운행이 불가능하게 하는 안전장치입니다. 다른 스위치들은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최종단층을 통과했을 때만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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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반적인 에스컬레이터 경사도는 몇 도(° )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가?

  1. 25°
  2. 30°
  3. 35°
  4. 40°
(정답률: 83%)
  •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는 일반적으로 3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30° 이상의 경사도에서는 사람들이 넘어지거나 넘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30° 이상의 경사도에서는 에스컬레이터의 속도가 빨라져서 이동 중인 사람들이 불안정해지고, 발을 잘못 놓거나 실수를 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를 설계할 때는 30° 이하의 경사도를 유지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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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람이 출입할 수 없도록 정격하중이 300 ㎏ 이하이고 정격속도가 1㎧ 인 승강기는?

  1. 덤웨이터
  2. 비상용 엘리베이터
  3. 승객·화물용 엘리베이터
  4. 수직형 휠체어리프트
(정답률: 86%)
  • 정격하중이 300㎏ 이하이므로 승객과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이며, 정격속도가 1㎧ 이하이므로 속도가 느리고 주로 건물 내부의 짧은 거리를 이동하는데 사용되는 엘리베이터입니다. 덤웨이터는 이러한 특징을 가진 엘리베이터 중 하나로, 출입문이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며, 비상 상황에서는 수동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이 출입할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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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율에 대한 기준으로 옳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트러스와 빔에 대해서는 5 이상
  2. 트러스와 빔에 대해서는 10 이상
  3. 체인류에 대해서는 6 이상
  4. 체인류에 대해서는 8 이상
(정답률: 76%)
  •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율은 안전기준에 따라 결정되며, 이 기준은 국내에서는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제정한 '에스컬레이터 안전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에스컬레이터의 구성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트러스와 빔입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의 구조적 안정성을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러스와 빔에 대해서는 안전율이 높아야 하며, 이를 위해 기준은 5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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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속의 엘리베이터에 이용되는 경우가 많은 조속기(Governor)는?

  1. 롤 세프티형
  2. 디스크형
  3. 플랙시블형
  4. 플라이 볼형
(정답률: 71%)
  •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제한하고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플라이 볼형 조속기는 회전하는 고체 구체인 플라이 볼을 이용하여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제한합니다. 이는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아 많이 사용되는 조속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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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동기의 회전을 감속시키고 암이나 로프 등을 구동시켜 승강기 문을 개폐시키는 장치는?

  1. 도어 인터록
  2. 도어 머신
  3. 도어 스위치
  4. 도어 클로저
(정답률: 52%)
  • 전동기의 회전을 감속시키고 암이나 로프 등을 구동시켜 승강기 문을 개폐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를 도어 머신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승강기 문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지만, 직접적으로 회전을 감속시키고 구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도어 머신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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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에스컬레이터 또는 수평보행기에 모두 설치해야 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제동기
  2. 스커트가드 안전장치
  3. 디딤판체인 안전장치
  4. 구동체인 안전장치
(정답률: 46%)
  • 스커트가드 안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에만 설치되는 장치이기 때문에 수평보행기에는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커트가드 안전장치는 스커트가드가 떨어지거나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여 사용자의 안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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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권상기 도르래 홈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마찰계수의 크기는 U홈<언더커트 홈<V홈 순이다.
  2. U홈은 로프와의 면압이 작으므로 로프의 수명은 길어진다.
  3. 언더커트 홈의 중심각이 작으면 트랙션 능력이 크다.
  4. 언더커트 홈은 U홈과 V홈의 중간적 특성을 갖는다.
(정답률: 53%)
  • "언더커트 홈의 중심각이 작으면 트랙션 능력이 크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언더커트 홈은 로프와의 면압이 크기 때문에 트랙션 능력이 높아집니다. 중심각이 작다는 것은 로프가 홈에 더 많이 밀착되어 있으므로 더 많은 마찰력이 발생하게 되어 트랙션 능력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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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화재 시 소화 및 구조활동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는?

  1. 덤웨이터
  2. 비상용 엘리베이터
  3. 전망용 엘리베이터
  4. 승객·화물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87%)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화재 등 비상 상황에서 소화 및 구조활동에 적합하게 제작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화재 시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화재로 인한 전기나 기계적인 문제로 인해 다른 엘리베이터가 작동하지 않을 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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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승강장문의 유효 출입구 폭은 키 출입구의 폭 이상으로 하되, 양쪽 측면 모두 카 출입구 측면의 폭보다 몇 ㎜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가?

  1. 50
  2. 60
  3. 70
  4. 80
(정답률: 52%)
  • 승강장문의 유효 출입구 폭은 키 출입구의 폭 이상으로 하되, 양쪽 측면 모두 카 출입구 측면의 폭보다 몇 ㎜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지는 문제에서 명확하게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출제자의 의도와 답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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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압회로의 구성요소 중 역류 제지 밸브(check valve)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압력맥동이 적고 소음과 진동이 적은 스크류 펌프가 많이 사용된다.
  2. 회로의 압력이 상용압력의 125% 이상 높아지면 바이패스 회로를 열어 압력상승을 방지한다.
  3. 탱크로 되돌려지는 유량을 제어하여 플런저의 상승속도를 간접적으로 처리하는 밸브이다.
  4. 한쪽 방향으로만 기름이 흐르도록 하는 밸브로서 기름이 역류하여 키가 낙하하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71%)
  • 역류 제지 밸브는 한쪽 방향으로만 기름이 흐르도록 하는 밸브로서 기름이 역류하여 키가 낙하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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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로프식(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카에 여러 개의 비상정지장치가 설치된 경우의 비상정지장치는?

  1. 평시 작동형
  2. 즉시 작동형
  3. 점차 작동형
  4. 순간 작동형
(정답률: 61%)
  • 로프식(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카에 여러 개의 비상정지장치가 설치된 경우, 비상정지장치는 "점차 작동형"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급격한 정지를 하게 되면, 승객에게 큰 충격과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는 점차적으로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부드럽게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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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FGC(Flexible Guide Clamp)형 비상정지장치의 장점은?

  1. 베어링을 사용하기 때문에 접촉이 확실하다.
  2. 구조가 간단하고 복구가 용이하다.
  3. 레일을 죄는 힘이 초기에는 약하나, 하강함에 따라 강해진다.
  4. 평균 감속도를 0.5g으로 제한한다.
(정답률: 58%)
  • FGC형 비상정지장치는 베어링을 사용하여 접촉이 확실하며, 구조가 간단하고 복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유지보수 및 수리가 용이하며, 장애 발생 시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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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승강로의 점검문과 비상문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이용자의 안전과 유지보수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2. 비상문은 폭 0.35m 이상, 높이 1.8m 이상이어야 한다.
  3. 점검문 및 비상문은 승강로 내부로 열려야 한다.
  4. 트랩방식의 점검문일 경우는 폭 0.5m 이하, 높이 0.5m 이하여야 한다.
(정답률: 78%)
  • 정답은 "트랩방식의 점검문일 경우는 폭 0.5m 이하, 높이 0.5m 이하여야 한다."입니다.

    점검문과 비상문은 승강로 내부로 열려야 하는 이유는, 만약 승강로 내부가 화재 등으로 인해 가스나 연기로 가득 차 있을 경우, 이용자들이 승강로 내부로 들어가서 대기하거나 탈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문이 밖으로 열리는 경우, 이용자들은 문을 열고 나와야 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그리고 비상문은 폭 0.35m 이상, 높이 1.8m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이용자들이 비상문을 통해 탈출할 때 몸이 지나갈 수 있도록 충분한 크기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트랩방식의 점검문은 승강로 내부로 열리지 않고, 승강로 바닥에 내려가는 형태로 열리기 때문에 폭과 높이에 대한 규정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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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전 시 카내 예비조명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조도는 2[lx]이상이어야 한다.
  2. 조도는 램프중심부에서 2m 지점의 수직면상의 조도이다.
  3. 정전 후 60초 이내에 점등되어야 한다.
  4. 1시간 동안 전원이 공급되어야 한다.
(정답률: 37%)
  • 정전 시 카내 예비조명장치는 정전 발생 시에도 건물 내부를 밝히기 위한 장치이므로, 정전 후 가능한 빨리 점등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전 후 60초 이내에 점등되어야 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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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엘리베이터의 문 닫힘 안전장치 중에서 카 도어의 끝단에 설치하여 이물체가 접촉되면 도어의 닫힘이 중지되는 안전장치는?

  1. 광전장치
  2. 초음파장치
  3. 세이프티 슈
  4. 가이드 슈
(정답률: 76%)
  • 카 도어의 끝단에 설치된 세이프티 슈는 이물질이나 사람의 접촉으로 인해 도어가 닫히지 않도록 막아주는 안전장치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광전장치나 초음파장치는 이물질이나 사람의 접촉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이러한 감지장치만으로는 도어의 닫힘이 막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이프티 슈는 감지장치와 함께 사용되어 엘리베이터 안전을 보장합니다. 가이드 슈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경로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문 닫힘 안전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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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재해 발생의 원인 중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는 것은?

  1. 열량의 과잉 억제
  2. 설비의 배치 착오
  3. 과부하
  4. 작업자의 작업행동 부주의
(정답률: 77%)
  • 작업자의 작업행동 부주의는 인적 요인으로서 가장 많은 재해 발생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작업자가 안전 규정을 무시하거나 경험 부족으로 인해 안전한 작업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재해 발생 가능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작업자의 안전 교육과 규정 준수를 강조하는 안전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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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감전에 영향을 주는 1차적 감전 요소가 아닌 것은?

  1. 통전시간
  2. 통전전류의 크기
  3. 인체의 조건
  4. 전원의 종류
(정답률: 71%)
  • 인체의 조건은 감전에 영향을 주는 1차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감전은 전기가 인체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전류에 의해 발생하며, 이 전류의 크기와 통전시간이 감전의 심각도를 결정합니다. 전원의 종류는 전기의 원천이 되는 것으로, 감전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1차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인체의 조건은 감전에 영향을 주는 1차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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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승강기의 안전점검시 체크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각종 안전장치가 유효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조정되어 있는지의 여부
  2. 정격용량을 초과한 과부하의 적재 여부
  3. 소비 전력량의 정도
  4. 승강기 운전 및 사용법 숙지 여부
(정답률: 49%)
  • 승강기의 안전점검시 체크 사항 중에서 "소비 전력량의 정도"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승강기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체크 사항들은 승강기의 안전장치, 적재 무게, 운전 및 사용법 등과 관련하여 승강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지만, 소비 전력량은 승강기의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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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엘리베이터의 소유자나 안전(운행)관리자에 대한 교육내용이 아닌 것은?

  1. 엘리베이터에 관한 일반지식
  2. 엘리베이터에 관한 법령 등의 지식
  3. 엘리베이터의 운행 및 취급에 관한 지식
  4. 엘리베이터의 구입 및 가격에 관한 지식
(정답률: 86%)
  • 엘리베이터의 구입 및 가격에 관한 지식은 엘리베이터의 안전 운행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엘리베이터의 소유자나 안전(운행)관리자에 대한 교육내용이 아닙니다. 이는 엘리베이터를 구입하고 유지보수하는 업체나 개인이 필요로 하는 지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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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고원인이 잘못 설명된 것은?

  1. 인적 원인 : 불안전한 행동
  2. 물적 원인 : 불안전한 상태
  3. 교육적인 원인 : 안전지식 부족
  4. 간접 원인 : 고의에 의한 사고
(정답률: 73%)
  • 간접 원인은 고의적인 요소로 인해 발생한 사고를 의미합니다. 이는 인적 원인, 물적 원인, 교육적인 원인과는 다른 개념으로, 사고를 일으킨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 그 원인을 만들어낸 고의적인 요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간접 원인 : 고의에 의한 사고"가 잘못 설명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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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전기재해에 해당되는 것은?

  1. 동상
  2. 협착
  3. 전도
  4. 감전
(정답률: 86%)
  • 감전은 전기가 몸에 흐르면서 생기는 전기적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기재해입니다. 몸에 전기가 흐르면 심장 박동이 멈추거나 신경계가 손상되어 마비 등의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전은 가장 위험한 전기재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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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승강기 보수의 자체점검 시 취해야 할 안전조치 사항이 아닌 것은?

  1. 보수작업 소요시간 표시
  2. 보수 계약 기간 표시
  3. 보수 중 이라는 사용금지 표시
  4. 작업자명과 연락처의 전화번호
(정답률: 73%)
  • 보수 계약 기간 표시는 자체점검 시 취해야 할 안전조치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보수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어야 하는 사항으로, 보수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계약서를 확인하고 작업 일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체점검 시 취해야 할 안전조치 사항은 "보수작업 소요시간 표시", "보수 중 이라는 사용금지 표시", "작업자명과 연락처의 전화번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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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작업시 이상 상태를 발견한 경우 처리절차가 옳은 것은?

  1. 작업중단 → 관리자에 통보 → 이상상태 제거 → 재발방지대책수립
  2. 관리자에 통보 → 작업중단 → 이상상태 제거 → 재발방지대책수립
  3. 작업중단 → 이상상태 제거 → 관리자에 통보 → 재발방지대책수립
  4. 관리자에 통보 → 이상상태 제거 → 작업중단 → 재발방지대책수립
(정답률: 77%)
  • 작업 중단을 먼저 해야 이상 상태가 더 심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리자에게 통보하여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후 이상 상태를 제거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여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합니다. 따라서 "작업중단 → 관리자에 통보 → 이상상태 제거 → 재발방지대책수립"이 옳은 처리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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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계실에 승강기를 보수하거나 검사시의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것은?

  1. 전기장치를 검사할 경우는 모든 전원스위치를 ON 시키고 검사한다.
  2. 규정복장을 착용하고 소매끝이 회전물체에 말려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3. 가동부분은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4. 브레이크 라이너를 점검할 경우는 전원스위치를 OFF시킨 상태에서 점검하도록 한다.
(정답률: 82%)
  • 전기장치를 검사할 경우는 모든 전원스위치를 ON 시키고 검사해야 하는 이유는, 전기장치를 검사할 때는 전기가 흐르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전원스위치를 OFF 시킨 상태에서 검사를 하면 전기가 흐르지 않아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전원스위치를 ON 시킨 후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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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계설비의 위험방지를 위해 보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기적인 점검을 해야 한다.
  2. 고가의 부품인 경우는 고장발생 직후에 교환한다.
  3. 가동율을 높이고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4. 보전용 통로나 작업장의 안전 확보는 필요하다.
(정답률: 83%)
  • 고가의 부품은 교환 비용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고장 발생 직후에 교환하여 불필요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또한, 고장 발생 후에 교환하면 해당 부품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므로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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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현수로프 안전율은 몇 이상이여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8
  2. 9
  3. 11
  4. 12
(정답률: 74%)
  •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현수로프 안전율은 최소 12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국내 건축법 제32조 및 관련 기준인 "건축물의 설계 및 시공에 관한 기준"에서 정해진 내용입니다. 이유는 현수로프가 고장나거나 끊어졌을 때 사람의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최소한의 안전율을 충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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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카 상부에 탑승하여 작업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전스위치를 차단한다.
  2. 카 상부에 탑승하기 전 작업등을 점등한다.
  3. 탑승 후에는 외부 문부터 닫는다.
  4. 자동스위치를 점검 쪽으로 전환한 후 작업한다.
(정답률: 37%)
  • 정전스위치를 차단하는 것은 옳은 것입니다. 이는 작업 중에 전기가 갑자기 차단되어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자동스위치를 점검 쪽으로 전환한 후 작업한다."입니다. 이는 오히려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입니다. 자동스위치는 작업 중에는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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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비상용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권상기의 도르래 교체기준으로 부적합한 것은?

  1. 도르래에 균열이 발생한 경우
  2. 제조사가 권장하는 크리프량을 초과하지 않은 경우
  3. 도르래 홈의 마모로 인해 슬립이 발생한 경우
  4. 도르래 홈에 로프자국이 심한 경우
(정답률: 64%)
  • "제조사가 권장하는 크리프량을 초과하지 않은 경우"가 부적합한 것입니다. 크리프량은 도르래의 변형 정도를 나타내는데, 제조사가 권장하는 크리프량을 초과하면 도르래의 강도가 약해져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권장하는 크리프량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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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계실이 있는 엘리베이터의 승강로 내에 설치되지 않는 것은?

  1. 균형추
  2. 완충기
  3. 이동 케이블
  4. 조속기
(정답률: 37%)
  • 승강로 내에 설치되는 것들은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것들이며, 완충기는 이러한 안전장치 중 하나입니다. 완충기는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멈출 때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한 정지를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기계실이 있는 엘리베이터의 승강로 내에 설치되지 않는 것은 완충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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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시험전압(직류) 250V 전기설비의 절연저항은 몇 ㏁ 이상이어야 하는가? (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0.15
  2. 0.25
  3. 0.5
  4. 1
(정답률: 74%)
  • 시험전압 250V에 대한 절연저항 기준은 전기안전관리규정 제32조에 따라 0.25㏁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전기설비 운영을 위해 전기적으로 안정적인 절연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기준값으로, 절연저항이 이 값 이하일 경우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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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카와 균형추에 대한 로프거는 방법으로 2:1 로핑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그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로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2. 속도를 줄이거나 적재하중을 증가하기 위하여
  3. 로프를 교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4. 무부하로 운전할 때를 대비하기 위하여
(정답률: 64%)
  • 2:1 로핑방식은 카와 균형추의 적재하중을 늘리거나 속도를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방식은 로프를 두 배로 감아서 적재하중을 두 배로 늘리거나, 로프를 두 배로 길게 늘려서 속도를 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적재하중을 늘리거나 속도를 줄이는 목적으로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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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에스컬레이터의 핸드레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핸드레일은 디딤판과 속도가 일치해야 하며 역방향으로 승각하여야 한다.
  2. 정상운행 동안 핸드레일이 핸드레일 가이드로부터 이탈되지 않아야 한다.
  3. 핸드레일 인입구에 적절한 보호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4. 핸드레일 인입구에 이물질 및 어린이의 손이 끼이지 않도록 안전스위치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78%)
  • "핸드레일은 디딤판과 속도가 일치해야 하며 역방향으로 승각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핸드레일은 디딤판과 속도가 일치하지 않아도 되며, 역방향으로 승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핸드레일은 단순히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거나 올라갈 때 잡는 곳으로, 안전을 위해 고정되어 있어야 하고 이탈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핸드레일 인입구에는 이물질 및 어린이의 손이 끼이지 않도록 안전스위치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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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카 내에서 행하는 검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카 시브의 안전상태
  2. 카 내의 조명상태
  3. 비상 통화장치
  4. 운전반 버튼의 동작상태
(정답률: 68%)
  • 카 시브의 안전상태는 카 내에서 행하는 검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검사 대상이 아닌 것으로, 다른 보기들은 카 내에서의 안전과 관련된 검사 대상들입니다. 카 시브의 안전상태는 차량의 안전성과 관련된 검사 대상이지만, 이는 보통 정기적인 정비나 점검 시에 확인되는 것이며, 카 내에서 행하는 검사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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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피트 바닥과 카의 가장 낮은 부품 사이의 수직거리는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2.0
  2. 1.5
  3. 0.5
  4. 1.0
(정답률: 37%)
  • 피트 바닥과 카의 가장 낮은 부품 사이의 수직거리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0.5m 이상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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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롤 세프티형 조속기의 점검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지점부의 부착상태, 급유상태 및 조정 스프링에 약화 등이 없는지 확인한다.
  2. 조속기 스위치를 끊어 놓고 안전회로가 차단됨을 확인한다.
  3. 카 위에 타고 점검운전을 하면서 조속기 로프의 마모 및 파단상태를 확인하지만, 로프 텐션의 상태는 확인할 필요가 없다.
  4. 시브 홈의 마모상태를 확인한다.
(정답률: 65%)
  • "카 위에 타고 점검운전을 하면서 조속기 로프의 마모 및 파단상태를 확인하지만, 로프 텐션의 상태는 확인할 필요가 없다."가 틀린 것이다. 로프 텐션은 조속기의 안전성과 작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점검 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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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 엘리베이터의 전동기는?

  1. 상승시에만 구동된다.
  2. 하강시에만 구동된다.
  3. 상승시와 하강시 모두 구동된다.
  4. 부하의 조선에 따라 상승시 또는 하강시에 구동된다.
(정답률: 49%)
  • 유압 엘리베이터의 전동기는 상승시에만 구동된다. 이는 유압 엘리베이터의 작동 원리 때문입니다. 유압 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상승시키고 하강시키는데, 이 실린더는 유압 오일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따라서 전동기는 유압 오일을 실린더에 공급하여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강시에는 유압 오일이 실린더에서 배출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동기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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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플라이 볼형 조속기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플라이 웨이트
  2. 로프캐치
  3. 플라이 볼
  4. 베벨기어
(정답률: 41%)
  • 플라이 웨이트는 조속기의 구성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플라이 웨이트는 헬스장에서 사용되는 트레이닝 용품으로, 플라이 운동을 할 때 사용하는 무게입니다. 조속기의 구성요소는 로프캐치, 플라이 볼, 베벨기어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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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승강기용 제어반에 사용되는 릴레이의 교체기준으로 부적합한 것은?

  1. 릴레이 집점표면에 부식이 심한 경우
  2. 릴레이 접점이 마모, 전이 및 열화된 경우
  3. 채터링이 발생된 경우
  4. 리미트 스위치 레버가 심하게 손상된 경우
(정답률: 53%)
  • 승강기의 제어반에 사용되는 릴레이는 승강기의 안전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릴레이의 교체 기준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리미트 스위치 레버가 심하게 손상된 경우"는 교체 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리미트 스위치가 승강기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미트 스위치 레버가 손상되면 승강기의 이동 범위가 제한되지 않아 안전에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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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종의 압력조정 밸브로 회로의 압력이 상용압력의 125% 이상 높아지게 되면 바이패스 회로를 여는 밸브는?(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사이렌서
  2. 스톱 밸브
  3. 안전 밸브
  4. 체크 밸브
(정답률: 77%)
  • 안전 밸브는 회로의 압력이 상용압력의 125% 이상 높아지면 바이패스 회로를 열어 압력을 안전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회로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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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승강장에서 디딤판의 승강을 정지시키는 것이 가능한 장치이다.
  2. 사람이나 물건이 핸드레일 인입구에 꼈을 때 디딤판의 승강을 자동적으로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3. 상하 승강장에서 디딤판과 콤플레이트 사이에 사람이나 물건이 끼이지 않도록 하는 장치이다.
  4. 디딤판체인이 절단 되었을 때 디담판의 승강을 수동으로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정답률: 63%)
  • 정답은 "디딤판체인이 절단 되었을 때 디담판의 승강을 수동으로 정지시키는 장치이다."입니다. 이유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 중 디딤판체인이 절단되었을 때는 비상정지 버튼을 누르거나 수동으로 디담판을 정지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딤판체인이 절단되었을 때 디담판의 승강을 수동으로 정지시키는 장치가 안전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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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와이어로프 클립(wire rope clip)의 체결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답률: 66%)
  • 와이어로프 클립의 체결방법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은 "" 입니다. 이유는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강력한 체결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와이어로프를 두 번 감아서 클립을 사용하며, 와이어로프의 최소각도를 유지하면서 체결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와이어로프의 최대 강도를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체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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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에서 주회로에 유량제어밸브를 삽입하여 유량을 직접 제어하는 회로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미터오프 회로
  2. 미터인 회로
  3. 블리디오프 회로
  4. 블리디인 회로
(정답률: 62%)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에서는 유량을 직접 제어하는 회로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주회로에 유량제어밸브를 삽입하여 유량을 조절하는 회로를 사용합니다. 이 회로는 미터인 회로라고 불리며, 유량제어밸브를 통해 유량을 조절하면서도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터인 회로가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에서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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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에스컬레이터 구동기의 공칭속도는 몇 %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가?

  1. ±1
  2. ±3
  3. ±5
  4. ±8
(정답률: 55%)
  • 에스컬레이터 구동기의 공칭속도는 실제 속도와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범위 내에서만 운전해야 합니다.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공칭속도의 ±5% 이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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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기력선의 성질 중 옳지 않은 것은?

  1. 양전하에서 시작하여 음전하에서 끝난다.
  2. 전기력선의 접선방향이 전장의 방향이다.
  3. 전기력선은 등전위면과 직교한다.
  4. 두 전기력선은 서로 교차한다.
(정답률: 61%)
  • 두 전기력선이 서로 교차하는 것은 옳은 성질입니다. 이는 전기장이 서로 다른 두 지점을 연결하는 경로를 나타내는 전기력선이기 때문입니다. 두 전기력선이 교차할 때는 전기장이 교차점에서 서로 다른 방향을 가리키게 되며, 이는 전기장의 크기와 방향이 공간상에서 변화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두 전기력선이 교차하는 것은 전기장의 복잡한 구조를 나타내며, 이는 전기장의 성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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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류 I[A]와 전하 Q[C] 및 시간 t[초]와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식은?

(정답률: 66%)
  • 정답은 "" 입니다.

    전류 I는 단위 시간당 흐르는 전하의 양이므로, 시간 t동안 전하 Q가 흐르면 전류 I는 Q/t가 됩니다. 따라서 전류 I와 전하 Q, 시간 t의 관계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I = Q/t

    이 식은 전류 I와 전하 Q, 시간 t의 관계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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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크레인, 엘리베이터, 공작기계, 공기압축기 등의 운전에 가장 적합한 전동기는?

  1. 직권전동기
  2. 분권전동기
  3. 차등복권전동기
  4. 가동복권전동기
(정답률: 38%)
  • 크레인, 엘리베이터, 공작기계, 공기압축기 등과 같은 운전에는 가동복권전동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가동복권전동기가 고출력, 고속도, 고효율, 고신뢰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운전에서는 부하 변동이 크기 때문에 가동복권전동기의 차등복권전동기보다는 가동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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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끝이 고정된 와이어로프 한쪽을 당길 때 와이어로프에 작용하는 하중은?

  1. 인장하중
  2. 압축하중
  3. 반복하중
  4. 충격하중
(정답률: 76%)
  • 끝이 고정된 와이어로프 한쪽을 당길 때 와이어로프에 작용하는 하중은 인장하중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길어지고 끝이 당겨지는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당기는 힘은 인장하중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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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응력을 옳게 표현한 것은?

  1. 단위길이에 대한 늘어남
  2. 단위체적에 대한 질량
  3. 단위면적에 대한 변형률
  4. 단위면적에 대한 힘
(정답률: 50%)
  • 응력은 단위면적에 대한 힘으로 표현됩니다. 이는 특정 면적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단위면적에 대한 변형률이나 단위길이에 대한 늘어남, 단위체적에 대한 질량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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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과 같은 시퀀스도와 같은 논리회로의 기호는?

(정답률: 60%)
  • 시퀀스도와 논리회로에서 "" 기호는 AND 게이트를 나타냅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모두 1일 때에만 출력 신호가 1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그림에서도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에만 출력 Y가 1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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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과 같은 그림기호는?

  1. 플로트레스 스위치
  2. 리미트 스위치
  3. 텀블러 스위치
  4. 누름버튼 스위치
(정답률: 60%)
  • 이 그림기호는 리미트 스위치입니다.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나 장치의 이동 범위나 위치를 제한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 그림에서는 스위치의 상단에 있는 레버가 이동 범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기호는 리미트 스위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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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어, 풀리, 플라이휘일을 고정시켜 회전력을 전달시키는 기계요소는?

  1. 와셔
  2. 베어링
  3. 클러치
(정답률: 36%)
  • 기어, 풀리, 플라이휘일 등 회전력을 전달하는 기계요소는 회전축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때 회전축과 기계요소 사이에는 간격이 있을 수 있으며, 이 간격을 메우고 회전력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이 바로 "키"입니다. 키는 회전축과 기계요소 사이의 간격을 메우고,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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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포와송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세로변형률을 가로변형률로 나눈 값이다.
  2. 가로변형률을 세로변형률로 나눈 값이다.
  3. 세로변형률과 가로변형률을 곱한 값이다.
  4. 세로변형률과 가로변형률을 더한 값이다.
(정답률: 54%)
  • 포와송비는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변형되는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가로변형률을 세로변형률로 나눈 값이 포와송비입니다. 이유는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변형될 때, 가로변형률과 세로변형률은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즉, 가로변형률이 커지면 세로변형률은 작아지고, 가로변형률이 작아지면 세로변형률은 커지기 때문에 두 값을 나누어 비율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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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직류전압의 측정범위를 확대하여 측정할 수 있는 계기는?

  1. 변압기
  2. 배율기
  3. 분류기
  4. 변류기
(정답률: 63%)
  • 직류전압의 측정범위를 확대하여 측정할 수 있는 계기는 "배율기"입니다. 배율기는 입력신호를 증폭시켜 출력하는 계기로, 입력신호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입력신호의 범위를 확대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변압기는 입력신호의 전압이나 전류를 변환하는데 사용되며, 분류기는 입력신호를 분류하여 출력하는데 사용됩니다. 변류기는 입력신호의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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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기인덕턴스 L[H]의 코일에 전류 I[A]를 흘렸을 때 여기에 축적되는 에너지 W [J]를 나타내는 공식으로, 옳은 것은?

  1. W = L I2
  2. W = 1/2 L I2
  3. W = L2 I
  4. W = 1/2 L2 I
(정답률: 54%)
  • 정답은 "W = 1/2 L I2" 입니다.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자기장이 생성됩니다. 이 자기장은 전류의 방향에 수직으로 생성되며, 코일 내부에 에너지를 축적합니다. 이때 축적되는 에너지는 전류의 세기와 코일의 인덕턴스에 비례합니다.

    자기 에너지는 1/2 L I2로 표현됩니다. 이는 전류의 제곱과 인덕턴스의 곱에 1/2을 곱한 값으로, 전류가 코일에 축적하는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W = 1/2 L I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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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꾸는 방법은?

  1. 두선의 접속변환
  2. 기상보상기 이용
  3. 전원의 주파수변환
  4. 전원의 극수변환
(정답률: 52%)
  • 정답은 "두선의 접속변환"입니다.

    이유는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은 3상 전원의 상대적인 위상 차이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개의 상을 바꾸면 회전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이를 위해 두 개의 상을 바꾸기 위해 두선의 접속을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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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극수 4. 전기자 도체수 400, 각 자극의 유효자속수 0.01㏝, 회전수 600rpm인 직류발전기가 있다. 전기자권수가 파권인 경우 유기기전력(V)은?

  1. 40
  2. 70
  3. 80
  4. 100
(정답률: 40%)
  • 직류발전기의 유기기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유기기전력 = 전기자 도체수 × 각 자극의 유효자속수 × 회전수 × 전기자권수 ÷ 60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유기기전력 = 400 × 0.01 × 600 × 파권 ÷ 60

    유기기전력 = 40 × 파권

    따라서, 전기자권수가 파권인 경우 유기기전력은 40배가 됩니다. 보기에서 유기기전력이 80인 것은, 파권에 2를 곱한 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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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하중의 시간변화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충격하중
  2. 반복하중
  3. 전단하중
  4. 교번하중
(정답률: 33%)
  • 전단하중은 시간에 따른 하중의 변화와 관계없이 일정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이기 때문에 시간변화에 따른 분류가 아닙니다. 따라서 전단하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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