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1-25)

승강기기능사
(2015-01-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전기식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실온 범위는?

  1. 5 ~ 70℃
  2. 5 ~ 60℃
  3. 5 ~ 50℃
  4. 5 ~ 40℃
(정답률: 69%)
  • 전기식 엘리베이터 기계실 내부에서는 엘리베이터의 모터와 제어장치 등이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온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전기 부품의 고장이나 화재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기계실 내부의 온도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5℃ 이상 40℃ 이하로 설정되며, 이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에는 엘리베이터의 안전 운행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식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실온 범위는 "5 ~ 4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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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류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1. 교류 1단 속도 제어방식
  2. 교류귀환 전압 제어방식
  3. 가변전압 가변주파수(VVVF) 제어방식
  4. 교류상환 속도 제어방식
(정답률: 60%)
  • 교류상환 속도 제어방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 가지 방식은 모두 교류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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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카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을 위한 조속기는 정격속도 몇 %이상의 속도에서 작동되어야 하는가?(단, 13년 개정 전 과속스위치는 1.3배 이하에서 작동)

  1. 220
  2. 200
  3. 115
  4. 100
(정답률: 85%)
  • 카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을 위한 조속기는 정격속도의 115% 이상에서 작동되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속도로 움직일 때 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13년 개정 전 과속스위치는 1.3배 이하에서 작동하므로, 이전에는 130% 이상에서 작동되어야 했지만, 개정 이후에는 115% 이상에서 작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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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엘리베이터의 가이드레일에 대한 치수를 결정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안전장치가 작동할 때 레일에 걸리는 좌굴하중을 고려한다.
  2. 수평진동에 의한 레일의 휘어짐을 고려한다.
  3. 케이지에 회전모멘트가 걸렸을 때 레일이 지지할 수 있는지 여부를 고려한다.
  4. 레일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 배출을 고려한다.
(정답률: 70%)
  • 엘리베이터의 가이드레일은 이물질이 끼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레일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 배출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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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쳐 주행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리미트 스위치
  2. 균형추
  3. 인터록 장치
  4. 정지스위치
(정답률: 86%)
  • 리미트 스위치는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쳐 주행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스위치입니다. 이 스위치는 카가 이동 가능한 범위를 제한하고, 카가 이 범위를 벗어나면 작동하여 카를 정지시킵니다. 따라서 카가 최상층 및 최하층을 지나쳐 주행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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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승강기 도어시스템과 관계없는 부품은?

  1. 브레이스 로드
  2. 연동로프
  3. 행거
(정답률: 50%)
  • 정답은 "브레이스 로드"입니다. 승강기 도어시스템은 연동로프, 캠, 행거 등의 부품으로 구성되며, 이들 부품이 함께 작동하여 승강기 도어를 열고 닫습니다. 하지만 브레이스 로드는 승강기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부품으로, 승강기 도어시스템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브레이스 로드는 승강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되는 부품으로,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진동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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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람이 탑승하지 않으면서 적재용량 1톤 미만의 소형화물 운반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덤웨이터
  2. 화물용 엘리베이터
  3. 비상용 엘리베이터
  4. 승객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73%)
  • 문제에서 언급된 내용은 "사람이 탑승하지 않으면서 적재용량 1톤 미만의 소형화물 운반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입니다. 이에 따라,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사람이 탑승할 수 있으므로 제외됩니다.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것이므로 적재용량이나 소형화물 운반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적재용량이 1톤 이상이므로 문제에서 언급된 조건과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덤웨이터"입니다. 덤웨이터는 적재용량이 1톤 미만이며, 사람이 탑승하지 않고 소형화물 운반에 적합하게 제작된 엘리베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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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강기에 사용되는 전동기의 소요 동력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정격적재하중
  2. 정격속도
  3. 종합효율
  4. 건물길이
(정답률: 77%)
  • 승강기의 전동기 소요 동력은 정격적재하중, 정격속도, 종합효율 등과 같은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나 건물길이는 전동기 소요 동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건물길이가 정답에서 제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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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 엘리베이터의 동력전달 방법에 따른 종류가 아닌 것은?

  1. 스크류식
  2. 직접식
  3. 간접식
  4. 팬터그래프식
(정답률: 77%)
  • 스크류식은 유압 엘리베이터의 동력전달 방법이 아닙니다. 스크류식은 일반적으로 적재기나 운반기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엘리베이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스크류식은 유압 엘리베이터의 동력전달 방법에 따른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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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카의 실제 속도와 속도지령장치의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1. 사이리스터 레오나드 방식
  2. 교류귀환 전압제어방식
  3.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방식
  4. 워드 레오나드 방식
(정답률: 48%)
  • 카의 실제 속도와 속도지령장치의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차이를 사이리스터로 감지하고, 이를 이용해 유도전동기의 전압을 제어하는 방식이 사이리스터 레오나드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아닙니다.

    교류귀환 전압제어방식은 유도전동기의 전압을 제어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유도전동기의 회전자에 교류전압을 인가하여 회전자의 자기장을 변화시켜 속도를 조절합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안정적인 제어가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이 정답입니다.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방식은 유도전동기의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이며, 워드 레오나드 방식은 유도전동기의 회전자에 펄스를 인가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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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 엘리베이터의 유압 파워유니트와 압력배관에 설치되며, 이것을 닫으면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유니트로 역류되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는?

  1. 스톱 밸브
  2. 럽쳐 밸브
  3. 체크 밸브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54%)
  • 스톱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동을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밸브로, 이 경우에는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유니트로 역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톱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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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상승하던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하강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는 안전장치는?

  1. 스텝체인
  2. 핸드레일
  3. 구동체인 안전장치
  4. 스커트 가드 안전장치
(정답률: 72%)
  • 구동체인 안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체인에 부착되어 있으며, 구동체인의 이상운전을 감지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하강방향으로 움직이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텝체인은 스텝의 이상운전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고, 핸드레일은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스커트 가드 안전장치는 스커트 가드의 이상운전을 감지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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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승강장문의 유효 출입구 높이는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단, 자동차용 엘리베이터는 제외)

  1. 1
  2. 1.5
  3. 2
  4. 2.5
(정답률: 81%)
  • 승강장문의 유효 출입구 높이는 2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장애인이나 유모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출입하기 쉽도록 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승용차의 높이가 2m 이하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2m 이상으로 규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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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와이어로프의 꼬는 방법 중 보통꼬임에 해당하는 것은?

  1.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반대인 것
  2.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같은 것
  3.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일정구간 같았다가 반대이었다가 하는 것
  4.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전체 길이의 반은 같고 반은 반대인 것
(정답률: 74%)
  • 정답인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반대인 것"은 와이어로프를 만들 때, 스트랜드(끈)을 꼬는 방향과 로프(완제품)를 꼬는 방향이 서로 반대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와이어로프가 더욱 견고하고 강력해지며, 끈과 완제품이 서로 엮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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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일반적으로 균형체인 대신 균형로프를 사용하는 정격속도의 범위는?

  1. 120m/min 이상
  2. 120m/min 미만
  3. 150m/min 이상
  4. 150m/min 미만
(정답률: 53%)
  •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균형로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균형체인에 비해 더 안전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정격속도가 120m/min 이상인 경우에는 균형로프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유는 120m/min 이상의 속도에서는 균형체인이나 기타 방식의 균형장치를 사용하면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균형로프를 사용하여 안전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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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무빙워크의 경사도는 몇 도 이하 이어야 하는가?

  1. 30
  2. 20
  3. 15
  4. 12
(정답률: 69%)
  • 무빙워크는 승강기 내부에서 이동하는 계단과 같은 장치로, 승강기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무빙워크가 너무 가파르면 이용자들이 넘어지거나 다치는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경사도는 일정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 기준은 국제규격인 EN115에서 정해지며, 무빙워크의 경사도는 최대 12도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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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승강기 제동기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브레이크 슈
  2. 라이닝
  3. 코일
  4. 워터슈트
(정답률: 76%)
  • 워터슈트는 승강기 제동기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워터슈트는 비상 상황에서 승강기를 감속시키는 장치로, 승강기 내부에 물을 채워서 물의 저항을 이용하여 감속시키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대부분 전자식 제동기를 사용하고 있어 워터슈트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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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수직순환식 주차장치를 승입방식에 따라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하부승입식
  2. 중간승입식
  3. 상부승입식
  4. 원형승입식
(정답률: 75%)
  • 수직순환식 주차장치는 차량이 주차공간으로 승입하는 방식에 따라 하부승입식, 중간승입식, 상부승입식, 원형승입식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원형승입식은 수직순환식 주차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원형승입식 주차장치가 차량을 수직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회전식으로 차량을 이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형승입식은 수직순환식 주차장치의 분류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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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안전사고 발생 요인이 가장 높은 것은?

  1. 불안전한 상태와 행동
  2. 개인의 개성
  3. 환경과 유전
  4. 개인의 감정
(정답률: 87%)
  • 불안전한 상태와 행동이 안전사고 발생 요인이 가장 높은 이유는, 개인이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무시하고 불안전한 행동을 취하거나, 안전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등의 행동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개인의 개성이나 감정과는 다르게, 개인의 안전에 대한 인식과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의 안전에 대한 인식과 교육이 필요하며, 불안전한 상태와 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전규칙과 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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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체에 통전되는 전류가 더욱 증가되면 전류의 일부가 심장부분을 흐르게 된다. 이때 심장이 정상적인 맥동을 못하며 불규칙적으로 세동을 하게 되어 결국 혈액이 순환에 큰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현상(잔류)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심실세동전류
  2. 고통한계전류
  3. 가수전류
  4. 불수전류
(정답률: 82%)
  • 인체에 통전되는 전류가 증가하면 심장에도 전류가 흐르게 되어 심장의 세동을 불규칙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에 큰 장애를 일으키는데, 이때 특히 심장의 심실부분에서 발생하는 세동을 심실세동이라고 하며, 이것이 전류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를 심실세동전류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심실세동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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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추락을 방지하기 위한 2종 안전대의 사용법은?

  1. U자걸이 전용
  2. 1개걸이 전용
  3. 1개걸이, U자걸이 검용
  4. 2개걸이 전용
(정답률: 54%)
  • 2종 안전대는 1개걸이 전용과 2개걸이 전용으로 나뉘는데, 1개걸이 전용 안전대는 한쪽 발을 걸치는 것으로 추락 방지를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U자걸이 전용이 아닌 이유는 U자걸이는 양쪽 발을 걸치기 때문에 1개걸이 전용 안전대와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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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설비재해의 물적 원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교육적 결함(안전교육의 결함. 표준작업방법의 결여 등)
  2. 설비나 시설에 위험이 있는 것(방호 불충분 등)
  3. 환경의 불량(정리정돈 불량, 조명 불량 등)
  4. 작업복, 보호구의 불량
(정답률: 73%)
  • 설비재해의 물적 원인은 설비나 시설, 환경, 작업복 및 보호구 등과 같은 물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교육적 결함은 물적 원인에 속하지 않습니다. 교육적 결함은 안전교육의 부재나 표준작업방법의 결여 등과 같은 인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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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감전 사고로 의식불명이 되었던 환자가 물을 요구할 때의 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1. 냉수를 주도록 한다.
  2. 온수를 주도록 한다.
  3. 설탕물을 주도록 한다.
  4. 물을 천에 묻혀 입술에 적시어만 준다.
(정답률: 85%)
  • 감전 사고로 인해 의식불명이 된 환자는 입을 벌리지 못하고 있으므로 물을 직접 마시지 못합니다. 따라서 물을 천에 묻혀 입술에 적시어 준다면 환자가 입술을 떼어내지 않고도 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냉수나 온수, 설탕물 등은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물을 천에 묻혀 입술에 적시는 것이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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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기(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와 거리가 먼 것은?

  1. 비상정지장치
  2. 조속기
  3. 도어인터록
  4. 스커드 가드
(정답률: 75%)
  • 스커드 가드는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발생하는 스커딩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엘리베이터 케이블이 스커드(끌어당기는 현상)할 때 케이블과 케이블 사이에 위치하여 케이블이 스커드할 때 케이블이 스커드 가드에 부딪혀서 엘리베이터가 멈추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커드 가드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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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승강기 자체점검의 결과 결함이 있는 경우 조치가 옳은 것은?

  1. 즉시 보수하고, 보수가 끝날 때까지 운행을 중지
  2. 주의 표지 부착 후 운행
  3. 점검결과를 기록하고 운행
  4. 제한적으로 운행하고 보수
(정답률: 79%)
  • 승강기 자체점검의 결과 결함이 있는 경우 즉시 보수하고, 보수가 끝날 때까지 운행을 중지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의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결함이 있는 상태에서 운행을 계속하면, 승강기가 갑자기 멈추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수가 완료될 때까지는 운행을 중지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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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에스컬레이터의 이동용 손잡이에 대한 안전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균열 및 파손 등의 유무
  2. 손잡이의 안전마크 유무
  3. 디딤판과의 속도차 유지 여부
  4. 손잡이가 드나드는 구멍의 보호장치 유무
(정답률: 71%)
  • 손잡이의 안전마크 유무는 에스컬레이터의 이동용 손잡이에 대한 안전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안전마크는 손잡이의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지만,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손잡이의 안전마크 유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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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작업 감독자의 직무에 관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감독 지시
  2. 사고보고서 작성
  3. 작업자 지도 및 교육 실시
  4. 산업재해시 보상금 기준 작성
(정답률: 83%)
  • 작업 감독자의 직무는 작업 감독 지시, 사고보고서 작성, 작업자 지도 및 교육 실시 등 작업 현장에서 안전하고 원활한 작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산업재해시 보상금 기준 작성은 보상금 지급을 위한 절차와 규정을 작성하는 것으로, 작업 감독자의 직무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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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산업재해 중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를 재해형태별로 분류하면 무엇인가?

  1. 감전
  2. 전도
  3. 추락
  4. 화재
(정답률: 88%)
  • 이 경우는 전기적 에너지가 인체에 흐르면서 발생하는 재해로, 감전으로 분류됩니다. 사진에서는 전선에 손을 대고 있거나 전선이 몸에 닿아 전기적 에너지가 흐르는 상황이 나타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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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카내 환기시설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구멍이 없는 문이 설치된 카에는 카의 위 · 아랫부분에 환기구를 설치한다.
  2. 구멍이 없는 문이 설치된 카에는 반드시 카의 윗부분에만 환기구를 설치한다.
  3. 카의 윗부분에 위치한 자연 환기구의 유효면적은 카의 허용면적의 1% 이상이어야 한다.
  4. 카의 아랫부분에 위치한 자연환기구의 유효면적은 카의 허용면적의 1%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67%)
  • "구멍이 없는 문이 설치된 카에는 반드시 카의 윗부분에만 환기구를 설치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구멍이 없는 문이 설치된 카는 외부와의 공기교환이 어렵기 때문에 윗부분에 환기구를 설치하여 공기를 순환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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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엘리베이터 전동기에 요구되는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충분한 제동력을 가져야 한다.
  2. 운전상태가 정숙하고 고진동이어야 한다.
  3. 카의 정격속도를 만족하는 회전특성을 가져야 한다.
  4. 높은 기종빈도에 의한 발열에 대응하여야 한다.
(정답률: 75%)
  • 운전상태가 정숙하고 고진동이어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엘리베이터 전동기는 운전 중에 진동이 적어야 하며, 안정적인 운전이 요구됩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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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급유가 필요하지 않은 곳은?

  1. 호이스트 로프(hoist rope)
  2. 조속기(governor) 로프
  3. 가이드 레일(guide rail)
  4. 윔 기어(worm gear)
(정답률: 52%)
  • 조속기(governor) 로프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인데, 급유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는 조속기가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급유가 필요하지 않은 곳에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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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로프식(전기식) 엘리베이터용 조속기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진동소음상태
  2. 베어링 마모상태
  3. 캣치 작동상태
  4. 라이닝 마모상태
(정답률: 49%)
  • 로프식(전기식) 엘리베이터용 조속기의 점검사항 중 라이닝 마모상태는 아닙니다. 라이닝은 조속기 내부의 부품 중 하나로, 브레이크 패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라이닝 마모상태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점검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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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고장수리 할 때 가장 먼저 차단해야 할 밸브는?

  1. 체크 밸브
  2. 스톱 밸브
  3. 복합 밸브
  4. 다운 밸브
(정답률: 73%)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고장수리를 할 때 가장 먼저 차단해야 할 밸브는 스톱 밸브입니다. 스톱 밸브는 유압 유체의 유입을 차단하여 시스템 내의 압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톱 밸브를 차단하면 유압 유체의 유입이 차단되어 시스템 내의 압력이 사라지므로 안전하게 고장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체크 밸브는 유체의 일방향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복합 밸브는 여러 가지 기능을 결합한 밸브입니다. 다운 밸브는 엘리베이터의 하강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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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엘리베이터에서 와이어로프를 사용하여 카의 상승과 하강을 전동기를 이용한 동력장치는?

  1. 권상기
  2. 조속기
  3. 완충기
  4. 제어반
(정답률: 69%)
  • 엘리베이터에서 와이어로프를 사용하여 카의 상승과 하강을 전동기를 이용한 동력장치는 "권상기"입니다. 와이어로프를 감아서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데, 이때 권상기는 와이어로프를 감아서 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권상기는 엘리베이터의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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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3상 유도전동기에 전류가 전혀 흐르지 않을 때의 고장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 1차측 전선 또는 접속선 중 한선이 단선되었다.
  2. 1차측 전선 또는 접속선 중 2선 또는 3선이 단선되었다.
  3. 1차측 또는 2차측 전선이 접지되었다.
  4. 전자접촉기의 접점이 한 개 마모되었다.
(정답률: 62%)
  • 3상 유도전동기는 3상 전원이 필요하므로, 1차측 전선 또는 접속선 중 2선 또는 3선이 단선되면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 전류가 전혀 흐르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것이 고장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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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호출버튼에 의하여 카가 정지하면 몇 초 이상 문이 열린 채로 대기하여야 하는가?

  1. 8초 이상
  2. 10초 이상
  3. 12초 이상
  4. 15초 이상
(정답률: 64%)
  • 장애인용 엘리베이터는 호출 버튼을 누르면 엘리베이터가 도착하여 문이 열리고, 출입이 가능하도록 시간을 충분히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장애인들이 출입할 때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문이 열린 채로 대기하는 시간은 최소 10초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국내 및 국제적인 규정에 따라 정해진 시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초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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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카 도어록이 설치되어 사람의 힘으로 열 수 없는 경우나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를 제외하고 엘리베이터의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일반적인 경우 그 기준을 몇 mm 이하로 하도록 하고 있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30mm
  2. 55mm
  3. 100mm
  4. 125mm
(정답률: 81%)
  • 카 도어록이 설치되어 사람의 힘으로 열 수 없는 경우나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를 제외하고 엘리베이터의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일반적으로 125mm 이하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승강로 벽과 카 바닥 사이의 간격이 너무 크면 사람이 떨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25mm 이하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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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승강기의 트랙션비를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카 측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과 균형추측 로프가 매달고 잇는 중량의 비율
  2. 트랙션비를 낮게 선택해도 로프의 수명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3. 카측과 균형추측에 매달리는 중량의 차를 적게 하면 권상기의 전동기의 전동기 출력을 적게 할 수 있다.
  4. 트랙션비는 1.0 이상의 값이 된다.
(정답률: 65%)
  • "트랙션비를 낮게 선택해도 로프의 수명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트랙션비가 낮을수록 로프에 가해지는 힘이 적어지기 때문에 로프의 수명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랙션비를 낮게 선택하는 것은 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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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무빙워크 이용자의 주의표시를 위한 표시판 또는 표지내에 표시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손잡이를 꼭 잡으세요
  2. 카트는 탑재하지 마세요
  3. 걷거나 뛰지 마세요
  4. 안전선 안에 서 주세요
(정답률: 79%)
  • "카트는 탑재하지 마세요"는 무빙워크 이용자가 카트를 무빙워크에 탑재하지 않도록 경고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카트를 탑재하면 무빙워크의 움직임을 방해하거나 다른 이용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고가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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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공칭속도 0.5m/s 무부하 상태의 에스컬레이터 및 하강방향으로 움직이는 제동부하 상태의 에스컬레이터의 정지거리는?

  1. 0.1m에서 1.0m 사이
  2. 0.2m에서 1.0m 사이
  3. 0.3m에서 1.3m 사이
  4. 0.4m에서 1.5m 사이
(정답률: 59%)
  • 에스컬레이터의 정지거리는 에스컬레이터의 운행속도, 제동부하의 무게, 제동장치의 성능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공칭속도가 0.5m/s이며, 제동부하가 있는 경우이므로 정지거리가 더 길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제동부하가 있는 경우, 정지거리는 0.2m에서 1.0m 사이입니다. 이는 제동장치의 성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에스컬레이터에서는 이 범위 내에서 정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0.2m에서 1.0m 사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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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과부하감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과부하감지장치가 작동하는 경우 경보음이 울려야한다.
  2. 엘리베이터 주행 중에는 과부하감지장치의 작동이 무효화되어서는 안된다.
  3. 과부하감지장치가 작동한 경우에는 출입문의 닫힘을 저지하여야 한다.
  4. 과부하감지장치는 초과하중이 해소되기 전까지 작동하여야 한다.
(정답률: 68%)
  • "과부하감지장치는 초과하중이 해소되기 전까지 작동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엘리베이터 주행 중에는 과부하감지장치의 작동이 무효화되어서는 안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에는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사람들의 몸무게와 함께 엘리베이터 자체의 무게도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에도 과부하감지장치가 작동하지 않으면 엘리베이터가 초과하중 상태에서 운행될 수 있으며,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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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바닥맞춤보정장치는 몇 mm 이내에서 작동상태가 양호하여야 하는가?

  1. 25
  2. 50
  3. 75
  4. 90
(정답률: 42%)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바닥맞춤보정장치는 75mm 이내에서 작동상태가 양호하여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원활한 이동을 위해 정해진 기준값으로, 바닥과 엘리베이터 바닥 사이의 간격이 75mm 이내일 때 가장 안정적인 상태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기준값을 벗어나면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원활한 이동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바닥맞춤보정장치의 작동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유지보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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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로프식(전기식)엘리베이터에 있어서 기계실내의 조명, 환기상태 점검 시에 운전을 중지하고 긴급수리를 해야 하는 경우는?

  1. 천장, 창 등에 우수가 침입하여 기기에 악영향을 미칠 염려가 있는 경우
  2. 실내에 엘리베이터 관계이외의 물건이 있는 경우
  3. 조도, 환기가 부족한 경우
  4. 실온 0℃이하 또는 40℃이상인 경우
(정답률: 73%)
  • 로프식(전기식)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은 외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천장이나 창 등에 우수가 침입하여 기기에 악영향을 미칠 염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운전을 중지하고 긴급수리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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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자접촉기 등의 조작회로를 접지하였을 경우, 당해 전자접촉기 등이 폐로될 염려가 있는 것의 접속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코일과 접지측 전선 사이에 반드시 개폐기가 있을 것
  2. 코일의 일단을 접지측 전선에 접속 할 것
  3. 코일의 일단을 접지하지 않는 쪽의 전선에 접속할 것
  4. 코일과 접지측 전선사이에 반드시 퓨즈를 설치할 것
(정답률: 40%)
  • 코일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데, 이때 코일의 일단을 접지측 전선에 접속하면 전기적인 에너지가 접지측으로 흐르게 되어 전자접촉기 등의 폐로될 염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일의 일단을 접지측 전선에 접속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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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T형 레일의 13K 레일 높이는 몇 mm인가?

  1. 35
  2. 40
  3. 56
  4. 62
(정답률: 44%)
  • T형 레일의 13K는 높이가 62mm이다. 이는 T형 레일의 규격 중 하나로, 레일의 높이를 나타내는 숫자가 13이고, 이 숫자에 5를 곱한 값이 높이(mm)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13 x 5 = 65mm 이지만, 레일의 상부와 하부에 있는 접착제의 두께를 고려하여 실제 높이는 62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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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스텝과 스커트 사이에 끼임의 위험을 최소화 하기위한 장치는?

  1. 뉴얼
  2. 스커트
  3. 스커트 디플렉터
(정답률: 53%)
  • 스텝과 스커트 사이에 끼임의 위험은 스커트가 바람에 부풀어 올라가거나 차량 운행 중에 바닥에 닿아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커트 디플렉터는 스커트를 차체에 고정시켜 바람에 부풀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고, 차량 운행 중에 바닥에 닿아 손상을 입는 것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스커트 디플렉터는 스텝과 스커트 사이에 끼임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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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동기를 동력원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그 이유가 될 수 없는 것은?

  1. 안전도가 비교적 높다.
  2. 제어조작이 비교적 쉽다.
  3. 소손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
  4. 부하에 알맞은 것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정답률: 66%)
  • 전동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것은 안전도가 높고 제어조작이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소손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전동기와는 무관합니다. 소손사고는 작은 사고로서 전동기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손상되거나 파손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동기의 설치 및 유지보수와 관련이 있으며, 전동기 자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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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감의 평행도, 원통의 진원도, 회전제의 흔들림 정도 등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기기는?

  1. 버니어캘리퍼스
  2. 하이트게이지
  3. 마이크로미터
  4. 다이얼게이지
(정답률: 60%)
  • 다이얼게이지는 일감의 평행도, 원통의 진원도, 회전제의 흔들림 정도 등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기기입니다. 다이얼게이지는 다이얼과 바늘을 이용하여 측정값을 표시하며, 측정 대상에 직접 접촉하여 측정합니다. 따라서 다이얼게이지는 측정 대상의 형상에 따라 다양한 측정이 가능하며, 정밀한 측정이 필요한 경우에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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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정전용량이 같은 두 개의 콘덴서를 병렬로 접속하였을때의 합성용량은 직렬로 접속하였을 때의 몇 배인가?

  1. 2
  2. 4
  3. 1/2
  4. 1/4
(정답률: 53%)
  • 두 콘덴서를 병렬로 접속하면 각 콘덴서의 전하가 합쳐지므로, 총 전하는 각 콘덴서의 전하의 합과 같아집니다. 따라서 합성용량은 두 콘덴서의 정전용량의 합과 같습니다.

    반면, 두 콘덴서를 직렬로 접속하면 전하는 각 콘덴서에 고르게 분배되므로, 각 콘덴서의 전하는 전체 전하의 일부분이 됩니다. 따라서 합성용량은 두 콘덴서의 정전용량의 역수의 합과 같습니다.

    즉, 병렬 접속시 합성용량 = 정전용량1 + 정전용량2 이고, 직렬 접속시 합성용량 = 1/(1/정전용량1 + 1/정전용량2) 입니다.

    따라서, 정전용량이 같은 두 개의 콘덴서를 병렬로 접속하였을 때의 합성용량은 직렬로 접속하였을 때의 4배가 됩니다. (합성용량 = 정전용량1 + 정전용량2 = 2C, 합성용량 = 1/(1/정전용량1 + 1/정전용량2) = 1/(1/C + 1/C) = 1/(2/C) = 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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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가 ns, 회전수가 n이라면 슬립(s)은?

(정답률: 53%)
  • 슬립(s)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s = (ns - n) / ns x 100%

    여기서 ns는 동기속도이고, n은 회전수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기에서 ""는 (ns - n) / ns x 100%으로 계산했을 때, 슬립(s)가 5%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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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은 지침형(아나로그형) 계기로 측정하기에 가장 알맞은 것은? (단, R은 지침의 0점을 조절하기위한 가변저항이다.)

  1. 전압
  2. 전류
  3. 저항
  4. 전력
(정답률: 56%)
  • 그림에서는 R이라는 가변저항을 조절하여 지침의 0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저항이 전압과 전류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조절될 수 있기 때문에 저항이 가장 알맞은 계기로 측정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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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물체에 외력을 가해서 변형을 일으킬 때 탄성한계 내에서 변형의 크기는 외력에 대해 어떻게 나타나는가?

  1. 탄성한계 내에서 변형의 크기는 외력에 대하여 반비례 한다.
  2. 탄성한계 내에서 변형의 크기는 외력에 대하여 비례한다.
  3. 탄성한계 내에서 변형의 크기는 외력과 무관한다.
  4. 탄성한계 내에서 변형의 크기는 일정한다.
(정답률: 62%)
  • 탄성한계 내에서 변형의 크기는 외력에 대하여 비례한다. 이는 훅의 법칙에 따라 탄성체의 변형량은 외력의 크기와 비례하기 때문이다. 즉, 외력이 커지면 변형량도 커지고, 외력이 작아지면 변형량도 작아진다. 하지만 탄성한계를 넘어서면 탄성력이 상실되어 변형이 영구적으로 일어나게 되므로 이 때는 외력과 변형의 크기는 더 이상 비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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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귄수 N의 코일에 I(A)의 전류가 흘러 권선 1회의 코일에서 자속 ø(Wb)가 생겼다면 자기인덕턴스(L)는 몇 H인가?

(정답률: 64%)
  • 자기인덕턴스(L)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L = ø / I

    여기서 ø는 자속(Wb), I는 전류(A)입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를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L = ø / I = 0.5 / 2 = 0.25 H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위에서 계산한 것과 같이 자기인덕턴스(L)는 자속(Wb)과 전류(A)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속이 0.5Wb, 전류가 2A일 때 자기인덕턴스는 0.25H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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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직류 분권전동기에서 보극의 역할은?

  1. 회전수를 일정하게 한다.
  2. 기동토크를 증가 시킨다.
  3. 정류를 양호하게 한다.
  4. 회전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46%)
  • 직류 분권전동기에서 보극은 회전자의 자기장과 정자기장을 일치시켜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동시에 정류를 양호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극은 회전자의 자기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회전수를 일정하게 하고, 동시에 정류기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감소시켜 정류를 양호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류를 양호하게 하는 것이 보극의 주요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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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강도 중 상대적으로 값이 가장 작은 것은?

  1. 파괴강도
  2. 극한강도
  3. 항복응력
  4. 허용응력
(정답률: 60%)
  • 정답은 "허용응력"입니다.

    파괴강도는 재료가 파괴되는 최대 응력을 나타내는 값이며, 극한강도는 재료가 변형되는 최대 응력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항복응력은 재료가 영구적으로 변형되기 시작하는 응력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반면, 허용응력은 재료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대 응력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즉, 허용응력은 재료가 파괴되거나 영구적으로 변형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응력의 한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값이 가장 작은 것은 허용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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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저항이 50Ω인 도체에 100V의 전압을 가할 때 그 도체에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1. 2
  2. 4
  3. 8
  4. 10
(정답률: 74%)
  • 전압(V) = 전류(A) x 저항(Ω)의 법칙을 이용하면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전압(V) = 전류(A) x 저항(Ω)
    100V = 전류(A) x 50Ω
    전류(A) = 100V / 50Ω
    전류(A) = 2A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저항이 50Ω이고 전압이 100V이므로 전류는 2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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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A, B 는 입력, X를 출력이라 할 때 OR회로의 논리식은?

(정답률: 66%)
  • OR회로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따라서 논리식은 A + B가 됩니다. ""이 정답인 이유는 A와 B를 OR 연산한 결과가 출력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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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엘리베이터의 권상기 시브 직경이 500mm이고 주와이어로프 직경이 12mm이며, 1:1 로핑방식을 사용하고 있다면 권상기 시브의 회전속도가 1분당 약 56회일 경우 엘리베이터 운행속도는 약 몇m/min가 되겠는가?

  1. 45
  2. 60
  3. 90
  4. 120
(정답률: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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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시퀸스 회로에서 일종의 기억회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AND회로
  2. OR회로
  3. NOT회로
  4. 자기유지회로
(정답률: 75%)
  • 자기유지회로는 입력신호가 없어도 출력신호가 유지되는 회로로, 이전에 입력된 신호를 기억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일종의 기억회로로 볼 수 있습니다. AND회로나 OR회로, NOT회로는 입력신호에 따라 출력신호가 결정되기 때문에 기억회로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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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은 활차장치 옳은 설명은?(단, 그 활차의 직경은 같다.)

  1. 힘의 크기는 W=P이고, W의 속도는 P속도의 1/2이다.
  2. 힘의 크기는 W=P이고, W의 속도는 P속도의 1/4이다.
  3. 힘의 크기는 W=2P이고, W의 속도는 P속도의 1/2이다.
  4. 힘의 크기는 W=2P이고, W의 속도는 P속도의 1/4이다.
(정답률: 54%)
  • 활차의 직경이 같기 때문에, 동일한 속도로 회전하면서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회전 중심에서의 거리에 비례한다. 따라서, 두 번째 그림에서는 힘의 크기가 첫 번째 그림보다 2배 더 크다. 또한, 회전 중심에서의 거리가 같기 때문에, 두 번째 그림에서는 속도가 첫 번째 그림보다 2배 더 빠르다. 따라서, 힘의 크기는 W=2P이고, W의 속도는 P속도의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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