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승강기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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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카의 문을 열고 닫는 도어머신에서 성능상 요구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작동이 원활하고 정숙하여야 한다.
  2. 카 상부에 설치하기 위하여 소형이며 가벼워야 한다.
  3. 어떠한 경우라도 수동조작에 의하여 카 도어가 열려서는 안된다.
  4. 작동 회수가 승강기 기동 회수의 2배이므로 보수가 쉬워야 한다.
(정답률: 82%)
  • "어떠한 경우라도 수동조작에 의하여 카 도어가 열려서는 안된다."는 안전상의 이유 때문입니다. 만약 비상 상황이나 정전 등으로 인해 도어머신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수동으로 도어를 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카 도어는 보통 높은 곳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수동으로 열리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동조작에 의해 열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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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의 종류를 수송 능력별로 구분한 형태로 옳은 것은?

  1. 1200형과 900형
  2. 1200형과 800형
  3. 900형과 800형
  4. 800형과 600형
(정답률: 80%)
  • 에스컬레이터의 종류를 수송 능력별로 구분하면 1200형과 800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의 폭이나 스텝의 수 등으로 결정되는데, 1200형은 폭이 1200mm이며 스텝의 수가 많아 대량의 인원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반면 800형은 폭이 800mm이며 스텝의 수가 적어 소규모 인원을 운송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수송 능력별로 구분하면 1200형과 800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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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강장 도어가 닫혀 있지 않으면 엘리베이터 운전이 불가능 하도록 하는 것은?

  1. 승강장 도어스위치
  2. 승강장 도어행거
  3. 승강장 도어인터록
  4. 도어슈
(정답률: 46%)
  • 승강장 도어스위치는 엘리베이터 운전 시 승강장 도어가 닫혀 있는지 여부를 감지하여, 도어가 닫혀 있지 않으면 엘리베이터 운전이 불가능하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승강장 도어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엘리베이터를 운전하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승강장 도어스위치는 엘리베이터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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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 등을 할 때에 사용되는 것은?

  1. 안전밸브
  2. 유량제어밸브
  3. 스톱밸브
  4. 필터
(정답률: 75%)
  • 스톱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유체의 유입을 차단하거나 유출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수, 점검 또는 수리 작업을 할 때에는 유체의 유입이나 유출을 제어하기 위해 스톱밸브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유체의 누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톱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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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도르래의 구조와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경은 주로프의 50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주로프가 벗겨질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로프이탈방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3. 도르래 홈의 형상에 따라 마찰계수의 크기는 U홈 < 언더커트홈 < V홈의 순이다.
  4. 마찰계수는 도르래 홈의 형상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74%)
  • "직경은 주로프의 50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인 이유는 로프가 엘리베이터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의 직경이 작을수록 강도와 내구성이 떨어지므로 충분한 직경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틀린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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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단식자동방식(single automatic)에 관한 설명중 맞는 것은?

  1. 같은 방향의 호출은 등록된 순서에 따라 응답하면서 운행한다.
  2. 승강장 버튼은 오름, 내림 공용이다.
  3. 주로 승객용에 사용된다.
  4. 1개 호출에 의한 운행중 다른 호출 방향이 같으면 응답한다.
(정답률: 49%)
  • 단식자동방식은 한 대의 엘리베이터가 여러 층을 운행하는 방식으로, 같은 방향의 호출은 등록된 순서에 따라 응답하면서 운행합니다. 이 방식에서는 승강장 버튼이 오름, 내림 공용이기 때문에, 승객이 원하는 방향을 선택하여 호출하면 해당 방향으로 운행합니다. 주로 승객용으로 사용되며, 1개 호출에 의한 운행중 다른 호출 방향이 같으면 응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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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VVVF 제어란?

  1. 전압을 변환시킨다.
  2. 주파수를 변환시킨다.
  3. 전압과 주파수를 변환시킨다.
  4. 전압과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정답률: 75%)
  • VVVF 제어는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약자로, 전압과 주파수를 변환시켜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제어 방식입니다. 전압과 주파수를 변환시키는 이유는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입니다. 모터의 속도는 전압과 주파수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VVVF 제어는 전압과 주파수를 조절하여 모터의 속도를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압과 주파수를 변환시킨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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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강장의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자동적으로 닫히게 하여 문의 개방상태에서 생기는 2차 재해를 방지하는 문의 안전장치는?

  1. 시그널 컨트롤
  2. 도어 컨트롤
  3. 도어 클로저
  4. 도어 인터록
(정답률: 76%)
  • 승강장 문이 열린 상태에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면 자동으로 닫히는 것은 문의 안전을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문을 자동으로 닫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를 도어 클로저라고 합니다. 따라서, 문의 개방상태에서 생기는 2차 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문의 안전장치는 도어 클로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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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가 어떤 원인으로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에 도달했을 때 카에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는?

  1. 완충기
  2. 비상정지장치
  3. 조속기
  4.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79%)
  • 카가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에 도달하면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는 완충기입니다. 완충기는 충격을 흡수하고, 에너지를 분산시켜 카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카가 피트에 도달할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완충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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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카 문턱 끝과 승강로 벽과의 간격으로 알맞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1.5cm 이하
  2. 12.5cm 이하
  3. 13.5cm 이하
  4. 14.5cm 이하
(정답률: 79%)
  • 카 문턱 끝과 승강로 벽과의 간격이 12.5cm 이하이어야 하는 이유는 장애인이나 유모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승강로를 통해 출입할 때, 문턱과 벽 사이에 끼이거나 부딪히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간격은 장애인복지법에서도 규정되어 있으며,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장애인의 이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 문턱 끝과 승강로 벽과의 간격은 12.5cm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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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승강로의 벽 일부에 한국산업표준에 알맞은 유리를 사용할 경우 다음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망유리
  2. 강화유리
  3. 접합유리
  4. 감광유리
(정답률: 63%)
  • 감광유리는 승강로 내부에서 외부를 바라보는 경우에도 빛을 흡수하여 내부가 어두워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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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이드 레일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카와 균형추를 승강로 평면 내에서 일정궤도상에 위치를 규제한다.
  2. 일반적으로 가이드 레일은 H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3. 카의 자중이나 화물에 의한 카의 기울어짐을 방지한다.
  4. 비상 멈춤이 작동할 때의 수직하중을 유지한다.
(정답률: 70%)
  • "일반적으로 가이드 레일은 H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가이드 레일은 H형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제작됩니다. 가이드 레일의 형태와 크기는 해당 장비나 시스템의 용도와 요구사항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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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에스컬레이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200형 에스컬레이터의 1시간당 수송인원은 9000명이다.
  2. 정격속도는 30m/min 이하로 되어 있다.
  3. 승강 양정(길이)로 고양정은 10m 이상이다.
  4. 경사도는 수평으로 25도 이내이어야 한다.
(정답률: 73%)
  • 에스컬레이터는 사람들을 운송하는데 사용되는 기계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경사도가 25도 이상이면 사람들이 넘어지거나 넘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에, 경사도는 수평으로 25도 이내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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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동 덤웨이터와 구조적으로 가장 유사한 것은?

  1. 수평보행기
  2. 엘리베이터
  3. 에스컬레이터
  4. 간이 리프트
(정답률: 66%)
  • 전동 덤웨이터와 구조적으로 가장 유사한 것은 "간이 리프트"입니다. 이는 높이가 낮은 건물이나 장애인용 승강기로 사용되는데, 전동 덤웨이터와 마찬가지로 직선적인 이동 경로를 가지며, 작은 공간에 설치할 수 있고, 이동 시에는 사용자가 직접 조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둘 다 경사로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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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실을 승강로와 떨어져 설치할 수 있다.
  2. 플런져에 스톱퍼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오버헤드가 작다.
  3. 적재량이 크고 승강행정이 짧은 경우에 유압식이 적당하다.
  4. 소비전력이 비교적 작다.
(정답률: 59%)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특징 중 소비전력이 비교적 작다는 것은 유압식 엘리베이터가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식 엘리베이터에 비해 작동 시 필요한 전력이 적기 때문입니다.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유압 기계를 사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식 엘리베이터에 비해 소비전력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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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과부하 감지장치의 용도는?

  1. 속도 제어용
  2. 과하중 경보용
  3. 속도 변환용
  4. 종점 확인용
(정답률: 74%)
  • 과부하 감지장치는 기계나 장비에 과하중이 걸렸을 때 경보를 울려서 작동자가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과하중 경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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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중속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몇 m/min인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20 ~ 45
  2. 45 ~ 65
  3. 60 ~ 105
  4. 100 ~ 230
(정답률: 78%)
  • 중속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건물의 높이와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상업용 건물에서는 60m/min 이상, 고층 건물에서는 105m/min 이상의 속도를 가지는 중속 엘리베이터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60 ~ 105"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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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승강기의 조속기” 란?

  1. 카의 속도를 검출하는 장치이다.
  2. 비상정지장치를 뜻한다.
  3. 균형추의 속도를 검출한다.
  4. 플런져를 뜻한다.
(정답률: 81%)
  • 승강기의 조속기는 카의 속도를 검출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승강기가 움직이는 속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장치는 승강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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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안전사고의 발생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피로감
  2. 임금
  3. 감정
  4. 날씨
(정답률: 85%)
  • 안전사고의 발생요인은 대개 작업 환경, 작업 방법, 작업자의 상태 등과 관련된 요인들이며, 이들 요인이 결합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임금"은 안전사고의 발생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임금이 안전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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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작업의 특수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직업병으로서 작업 조건에 의하지 않은 것은?

  1. 먼지
  2. 유해 가스
  3. 소음
  4. 작업 자세
(정답률: 73%)
  • 먼지, 유해 가스, 소음은 모두 작업 조건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며, 작업자가 직접 조절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작업 자세는 작업자가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작업 자세는 작업 조건에 의하지 않은 직업병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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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승강기 설치보수작업에서 발생되는 위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물리적 위험
  2. 접촉적 위험
  3. 화학적 위험
  4. 구조적 위험
(정답률: 75%)
  • 승강기 설치보수작업에서 발생되는 위험 중 화학적 위험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승강기 설치보수작업이 화학물질을 다루거나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리적 위험, 접촉적 위험, 구조적 위험은 승강기 설치보수작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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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안전사고의 통계를 보고 알 수 없는 것은?

  1. 사고의 경향
  2. 안전업무의 정도
  3. 기업이윤
  4. 안전사고 감소 목표 수준
(정답률: 87%)
  • 안전사고의 통계를 보고 알 수 없는 것은 "기업이윤"입니다. 이는 안전사고와 기업의 이윤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기업은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입을 뿐만 아니라 이미지 손상 등의 부가적인 비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안전사고를 예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안전한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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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승강기 관리주체가 행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안전(운행)관리자를 선임하여야 한다.
  2. 승강기에 관한 전반적인 관리를 하여야 한다.
  3. 안전(운행)관리자가 선임되면 관리주체는 별다른 관리를 할 필요가 없다.
  4. 승강기의 유지보수에 대한 위임 용역 및 감독을 하여야 한다.
(정답률: 84%)
  • "안전(운행)관리자가 선임되면 관리주체는 별다른 관리를 할 필요가 없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안전(운행)관리자의 역할은 승강기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일정한 점검과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것이지만, 이는 관리주체의 책임에서 면제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수행되어야 하는 역할입니다. 따라서 관리주체는 안전(운행)관리자를 선임하고, 승강기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와 유지보수에 대한 위임 용역 및 감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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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체의 전기저항에 대한 것으로 피부저항은 피부에 땀이 나 있는 경우는 건조시에 비해 피부저항이 어떻게 되는가?

  1. 2배 증가
  2. 4배 증가
  3. 1/12 ~ 1/20 감소
  4. 1/25 ~ 1/30 감소
(정답률: 54%)
  • 피부에 땀이 나 있는 경우, 땀은 염분과 물을 함유하고 있어 전기적으로 전도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피부의 전기저항은 감소하게 되며, 이는 전기적으로 민감한 기기를 사용할 때 더욱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피부에 땀이 나 있는 경우, 피부저항은 건조시에 비해 1/12 ~ 1/20 정도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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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재해 조사의 요령으로 바람직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재해 발생 직후에 행한다.
  2. 현장의 물리적 증거를 수집한다.
  3. 재해 피해자로부터 상황을 듣는다.
  4. 의견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반드시 1인이 조사하도록 한다.
(정답률: 85%)
  • 의견 충돌을 피하기 위해 반드시 1인이 조사하도록 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다른 조사원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단독으로 조사를 진행하게 되어 객관적인 판단이 어려워지고, 조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부주의한 행동을 방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 2명 이상의 조사원이 함께 조사를 진행하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며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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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기감전에 의하여 넘어진 사람에 대한 중요관찰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의식 상태
  2. 호흡 상태
  3. 맥박 상태
  4. 골절 상태
(정답률: 86%)
  • 전기감전으로 인해 넘어진 사람은 신체의 어느 부분이 충격을 받았는지, 어떤 부위가 부상을 입었는지를 중요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골절 상태"입니다. 전기감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상 중에서는 주로 심한 화상, 근육 손상, 심장 및 호흡기 기능 장애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의식 상태, 호흡 상태, 맥박 상태 등은 생명 유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관찰사항이며, 이에 따라 적절한 응급조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반면에 골절 상태는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은 아니지만, 부상 부위의 치료와 회복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한 관찰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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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업장에서 승강기의 조립 또는 해체작업을 할 때 조치하여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지휘자의 책임 하에 작업을 실시할 것
  2. 작업 할 구역에는 관계근로자외의 자의 출입을 금지시킬 것
  3. 기상상태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날씨가 몹시 나쁠 때에는 그 작업을 중지시킬 것
  4.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야간작업을 하도록 할 것
(정답률: 85%)
  • 정답인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야간작업을 하도록 할 것"은 승강기 조립 또는 해체작업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유는 야간작업은 보통 위험성이 높은 작업이나 위험요소가 있는 작업에 대해서는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승강기 조립 또는 해체작업 시에는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지휘자의 책임 하에 작업을 실시할 것, 작업 할 구역에는 관계근로자외의 자의 출입을 금지시킬 것, 기상상태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날씨가 몹시 나쁠 때에는 그 작업을 중지시킬 것 등의 안전조치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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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재해원인의 분류에서 불안정한 상태(물적원인)가 아닌 것은?

  1. 안전방호장치의 결함
  2. 작업환경의 결함
  3. 생산공정의 결함
  4. 불안전한 자세 결함
(정답률: 59%)
  • 불안전한 자세 결함은 인적 요인에 해당하며, 작업자의 부주의나 무지로 인해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따라서 불안정한 상태(물적 원인)와는 구분됩니다. 예를 들어, 사다리를 이용하여 작업할 때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거나, 발을 제대로 디딘 상태가 아니라 발목을 삐거나 넘어지는 등의 불안전한 자세로 작업을 하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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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실린더를 설치하기 위한 보호관이 필요하지 않다.
  2. 실린더 점검이 용이하다.
  3.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
  4. 로프의 늘어짐과 작동유의 압축성 때문에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비교적 적다.
(정답률: 52%)
  •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는 로프가 아닌 유압 실린더를 사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기 때문에 로프의 늘어짐과 작동유의 압축성과는 무관하다. 따라서 "로프의 늘어짐과 작동유의 압축성 때문에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비교적 적다."가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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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승강기의 문(Door)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문 닫힘 도중에도 승강장의 버튼을 동작시키면 다시 열려야 한다.
  2. 문이 완전히 열린 후 최소 일정 시간 이상 유지되어야 한다.
  3. 착상구역 이외의 위치에서는 카내의 문개방버튼을 동작시켜도 절대로 개방되지 않아야 한다.
  4. 문이 일정 시간 후 닫히지 않으면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여야 한다.
(정답률: 76%)
  • "문이 일정 시간 후 닫히지 않으면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승강기의 문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닫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을 위한 것으로, 문이 계속 열려있으면 승강기 운행이 불가능하고, 안전상의 위험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문이 일정 시간 후에는 자동으로 닫히도록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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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카 틀에서 브레이스로드의 분담 하중은 대략 어느 정도 되는가?

  1. 1/8
  2. 3/8
  3. 1/3
  4. 1/16
(정답률: 57%)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카 틀에서 브레이스로드의 분담 하중은 카 틀과 브레이스 간의 연결점에서 분배됩니다. 이때, 카 틀과 브레이스의 길이 비율이 2:1 이므로, 브레이스로드의 분담 하중은 카 틀에서 3/8 만큼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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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승강장 도어 문턱과 카 문턱과의 수평거리는 몇 mm 이하여야 하는가?

  1. 125
  2. 120
  3. 50
  4. 35
(정답률: 60%)
  • 승강장 도어와 카 문이 수평으로 맞닿을 때, 문턱 사이의 간격이 너무 크면 승강장 내부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가거나, 외부 공기가 승강장 내부로 유입되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턱 사이의 수평거리는 최대한 작아야 합니다.

    한편, 보행자들이 승강장으로 들어올 때에도 문턱이 너무 높으면 불편하고 위험합니다. 따라서 문턱의 높이도 최대한 낮아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승강장 도어 문턱과 카 문턱과의 수평거리는 보통 35mm 이하로 설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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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과 스커트 가드와의 틈새는 양쪽 모두 합쳐서 최대 얼마이어야 하는가?

  1. 5mm 이하
  2. 7mm 이하
  3. 9mm 이하
  4. 10mm 이하
(정답률: 55%)
  •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과 스커트 가드와의 틈새는 사람의 손가락이나 옷 등이 끼이지 않도록 안전상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틈새는 최대한 좁아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 7mm 이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안전성을 고려한 결과로, 7mm 이하로 유지하면 사람의 손가락이나 옷 등이 끼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mm 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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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조속기(GOVERNOR)의 작동상태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카가 하강 과속하는 경우에는 일정 속도를 초과하기 전에 조속기 스위치가 동작해야 한다.
  2. 조속기의 캣치는 일단 동작하고 난 후 자동으로 복귀되어서는 안 된다.
  3. 조속기의 스위치는 작동 후 자동 복귀된다.
  4. 조속기 로프가 장력을 잃게 되면 전동기의 주회로를 차단시키는 경우도 있다.
(정답률: 58%)
  • 조속기의 스위치는 작동 후 자동 복귀된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조속기의 스위치는 작동 후에는 수동으로 원래 위치로 돌려주어야 합니다. 이는 조속기가 계속해서 작동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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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엘리베이터 감시반에 필요하지 않은 장치는?

  1. 현재 엘리베이터의 하중 표시장치
  2. 현재 엘리베이터의 운행방향 표시장치
  3. 현재 엘리베이터의 위치 표시장치
  4. 엘리베이터의 이상 유무 확인 표시장치
(정답률: 57%)
  • 현재 엘리베이터의 하중 표시장치는 엘리베이터 감시반에 필요하지 않은 장치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엘리베이터 감시반은 엘리베이터의 운행방향, 위치, 이상 유무 등을 모니터링하여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하중 표시는 엘리베이터의 사용자들이 보는 것이 주 목적이며, 엘리베이터 감시반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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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속기의 보수점검 등에 관한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층간 정지시, 수동으로 돌려 구출하기 위한 수동핸들의 작동검사 및 보수
  2. 볼트, 너트, 핀의 이완 유무
  3. 조속기 시브와 로프 사이의 미끄럼 유무
  4. 과속스위치 점검 및 작동
(정답률: 42%)
  • 다른 항목들은 모두 조속기의 안전성과 관련된 사항이지만, "층간 정지시, 수동으로 돌려 구출하기 위한 수동핸들의 작동검사 및 보수"는 조속기가 고장나서 수동으로 구출해야 할 때를 대비한 것으로, 조속기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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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상용승강기는 화재발생시 화재 진압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고층빌딩에 많이 설치하고 있다. 비상용승강기에 반드시 갖추지 않아도 되는 조건은?

  1. 비상용 소화기
  2. 예비전원
  3. 전용 승강장 이외의 부분과 방화구획
  4. 비상운전 표시등
(정답률: 63%)
  • 비상용승강기는 화재 진압용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에는 이미 건물 내에 소화기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비상용 소화기는 갖추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비상용 소화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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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정전 시 램프중심부로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의 조도는 몇 lx이상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00
  2. 50
  3. 10
  4. 2
(정답률: 79%)
  • 정전 시에는 비상조명이 작동하여 최소한의 조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의 공간에서 최소 2 lux 이상의 조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최소한 2 lux 이상의 조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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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에스컬레이터 승강장의 주의표지판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주의표지판은 충격을 흡수하는 재질로 만들어야 한다.
  2. 주의표지판은 영문으로 읽기 쉽게 표기되어야 한다.
  3. 주의표지판의 크기는 80mm X 80mm 이하의 그림으로 표시되어야 한다.
  4. 주의표지판의 바탕은 흰색, 도안은 흑색, 사선은 적색이다.
(정답률: 52%)
  • 주의표지판은 국제적으로 통일된 색상과 도안을 사용하여야 하며, 바탕은 흰색, 도안은 흑색, 사선은 적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눈에 띄게 하여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주의표지판의 바탕은 흰색, 도안은 흑색, 사선은 적색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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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실린더를 검사하는 것 중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패킹으로부터 누유된 기름을 제거하는 장치
  2. 공기 또는 가스의 배출구
  3. 더스트 와이퍼의 상태
  4. 압력배관의 고무호스는 여유가 있는지의 상태
(정답률: 47%)
  • 실린더 검사에서는 압력배관의 고무호스가 여유가 있는지의 상태를 검사하지 않습니다. 이는 실린더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패킹으로부터 누유된 기름을 제거하는 장치는 실린더 내부의 오염을 방지하고, 공기 또는 가스의 배출구는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더스트 와이퍼의 상태는 실린더 내부의 오염을 방지하고, 정확한 검사를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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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가이드 레일의 보수 점검 항목이 아닌 것은?

  1. 브래킷 취부의 앵커 볼트 이완상태
  2. 레일 및 브래킷의 오염상태
  3. 레일의 급유상태
  4. 레일길이의 신축상태
(정답률: 51%)
  • 가이드 레일의 보수 점검 항목 중 "레일길이의 신축상태"는 제외되어야 합니다. 이는 가이드 레일의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라, 레일의 신축이 기존의 레일길이와 다른 길이를 가지게 되어 가이드 레일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가이드 레일의 보수 점검에서 제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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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수 기술자의 올바른 자세로 볼 수 없는 것은?

  1. 신속, 정확 및 예의 바르게 보수 처리한다.
  2. 보수를 할 때는 안전기준보다는 경험을 우선시한다.
  3. 항상 배우는 자세로 기술향상에 적극노력한다.
  4. 안전에 유의하면서 작업하고 항상 건강에 유의한다.
(정답률: 85%)
  • "보수를 할 때는 안전기준보다는 경험을 우선시한다."는 올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안전은 항상 최우선이어야 하며, 경험은 안전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안전기준을 우선시하면서 경험을 바탕으로 보수를 처리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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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속기로프의 공칭직경은 몇 m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5
  2. 6
  3. 7
  4. 8
(정답률: 60%)
  • 조속기로프의 공칭직경은 최소한 6m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적인 기준입니다. 따라서, 5mm는 이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므로 제외되고, 7mm 이상은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선택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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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잭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사이렌서
  2. 플런저
  3. 패킹
  4. 더스트 와이퍼
(정답률: 49%)
  • 유압잭은 압축기체를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는 장치이며, 이를 구성하는 부품으로는 플런저, 패킹, 더스트 와이퍼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렌서는 소리를 내는 장치로 유압잭의 구성 부품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이렌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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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자체점검주기가 가장 긴 것은?

  1. 권상기의 감속기어
  2. 권상기 베어링
  3. 수동조작핸들
  4. 고정도르래
(정답률: 52%)
  •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자체점검주기가 가장 긴 것은 고정도르래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어 있는 장치로, 엘리베이터가 이동 중에도 고정도르래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떨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고정도르래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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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정격속도 60m/min를 초과하는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비상정지장치의 종류는?

  1. 점차작동형
  2. 즉시작동형
  3. 디스크작동형
  4. 플라이볼작동형
(정답률: 43%)
  • 정격속도 60m/min를 초과하는 엘리베이터에서는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사용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급격한 속도로 멈추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점차적으로 감속하면서 멈추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즉시작동형은 갑작스럽게 멈추는 것으로 인해 엘리베이터 내부의 사람들에게 충격을 줄 수 있으며, 디스크작동형과 플라이볼작동형은 속도가 느리거나 작동 방식이 복잡하여 정격속도를 초과하는 엘리베이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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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운동을 전달하는 장치로 옳은 것은?

  1. 절이 왕복하는 것을 레버라 한다.
  2. 절이 요동하는 것을 슬라이더라 한다.
  3. 절이 회전하는 것을 크랭크라 한다.
  4. 절이 진동하는 것을 캠이라 한다.
(정답률: 58%)
  • 운동을 전달하는 장치는 크랭크입니다. 크랭크는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변환하여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절이 회전하는 것을 크랭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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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헬리컬 기어의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진동과 소음이 크고 운전이 정숙하지 않다.
  2. 회전시에 축압이 생긴다.
  3. 스퍼기어보다 가공이 힘들다.
  4. 이의 물림이 좋고 연속적으로 접촉한다.
(정답률: 59%)
  • 진동과 소음이 크고 운전이 정숙하지 않다는 것은 헬리컬 기어가 회전할 때 축압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축압은 기어의 접촉면이 회전할 때 생기는 힘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기어의 운전이 불안정해지고 진동과 소음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헬리컬 기어의 특징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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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평행판 콘덴서에 있어서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판 사이의 거리와 어떤 관계인가?

  1. 반비례
  2. 비례
  3. 불변
  4. 2배
(정답률: 53%)
  • 평행판 콘덴서에서는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판 사이의 거리와 반비례 관계에 있다. 이는 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전기장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전하가 축적되는 양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판 사이의 거리가 줄어들면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증가하고, 판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면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감소한다. 이러한 이유로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판 사이의 거리와 반비례 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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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복활차에서 하중W인 물체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힘(P)은?(단, n은 동활차의 수이다.)

  1. P=W+2n
  2. P=W-2n
  3. P=W×2n
  4. P=W/2n
(정답률: 46%)
  • 복활차는 각각의 동활차가 물체의 무게를 반으로 나눠서 들어올리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동활차의 수가 n일 때, 물체의 전체 무게 W를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각 동활차가 들어올려야 하는 무게는 W/2^n 입니다. 이때 각 동활차가 들어올려야 하는 무게를 모두 합산하면 전체 무게 W가 되므로, 필요한 힘 P는 W/2^n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P=W/2^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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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도 전동기의 동기 속도는 무엇에 의하여 정하여 지는가?

  1. 전원의 주파수와 전동기의 극수
  2. 전력과 저항
  3. 전원의 주파수와 전압
  4. 전동기의 극수와 전류
(정답률: 49%)
  • 유도 전동기의 동기 속도는 전원의 주파수와 전동기의 극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전원의 주파수는 전기 에너지를 전동기에 공급하는 속도를 나타내며, 전동기의 극수는 전동기 내부의 자기장 구조를 나타냅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결합하여 전동기의 동기 속도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전원의 주파수가 60Hz이고 전동기의 극수가 4개라면, 전동기의 동기 속도는 1800rp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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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반지름 r(m), 권수 N의 원형 코일에 I(A)의 전류가 흐를 때 원형 코일 중심전의 자기장의 세기(AT/m)는?

(정답률: 49%)
  • 원형 코일의 자기장 세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B = (μ0 * N * I) / (2 * r)

    여기서, μ0는 자유공간의 유도율이며, 4π × 10^-7 T·m/A입니다.

    따라서, B = (4π × 10^-7 T·m/A * N * I) / (2 * r)

    이를 정리하면, B = (2π × 10^-7 T·m/A * N * I) / r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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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도전동기에서 슬립이 1이란 전동기의 어느 상태인가?

  1. 유도 제동기의 역할을 한다.
  2. 유도 전동기가 전부하 운전 상태이다.
  3. 유도 전동기가 정지 상태이다.
  4. 유도 전동기가 동기속도로 회전한다.
(정답률: 70%)
  • 슬립이 1이란 것은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가 동기속도보다 1% 느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도전동기는 정지 상태이며, 유도 제동기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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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물체에 하중이 작용할 때, 그 재료 내부에 생기는 저항력을 내력이라 하고 단위면적당 내력의 크기를 응력이라 하는데 이 응력을 나타내는 식은?

  1. 단면적/하중
  2. 하중/단면적
  3. 단면적×하중
  4. 하중-단면적
(정답률: 60%)
  • 응력은 단위면적당 내력의 크기이므로, 하중(내력)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이 응력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중/단면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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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방법이 아닌 것은?

  1. 전원 전압을 변화시키는 방법
  2. 극수를 변화시키는 방법
  3.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방법
  4. 계자저항을 변화시키는 방법
(정답률: 38%)
  • 유도전동기의 속도는 주파수와 극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전원 전압을 변화시키는 방법은 주파수와 극수를 동시에 변화시키는 방법이므로 속도제어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극수를 변화시키는 방법과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방법도 속도제어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자저항을 변화시키는 방법은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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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교류전동기는?

  1. 분권전동기
  2. 타여자전동기
  3. 유도전동기
  4. 차동복권전동기
(정답률: 45%)
  • 교류전원을 이용하여 자기장을 생성하고, 회전자에 유도전류를 유도하여 회전하는 전동기를 유도전동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유도전동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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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제어계의 상태를 교란시키는 외적인 신호는?

  1. 제어량
  2. 외란
  3. 목표량
  4. 피드백신호
(정답률: 73%)
  • 외적인 신호는 제어 시스템에 의도하지 않은 신호로서, 제어량을 교란시키는 요인입니다. 이러한 외적인 신호를 외란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제어 시스템의 상태를 교란시키는 외적인 신호는 외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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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50㎌의 콘덴서에 200V, 60Hz의 교류 전압을 인가했을 때, 흐르는 전류(A)는?

  1. 약 2.56
  2. 약 3.77
  3. 약 4.56
  4. 약 5.28
(정답률: 49%)
  • 콘덴서의 용량(C)은 50㎌, 전압(V)은 200V, 주파수(f)는 60Hz이다. 이를 이용하여 전류(I)를 구할 수 있다.

    먼저, 콘덴서의 용량과 전압으로부터 콘덴서에 저장된 전하(Q)를 구한다.

    Q = C × V = 50 × 10^-6 × 200 = 0.01 (C)

    다음으로, 콘덴서에 저장된 전하와 주파수로부터 전류(I)를 구한다.

    I = 2πfQ = 2π × 60 × 0.01 = 3.77 (A)

    따라서, 정답은 "약 3.7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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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영(Young)율이 커지면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가?

  1. 안전하다.
  2. 위험하다.
  3. 늘어나기 쉽다.
  4. 늘어나기 어렵다.
(정답률: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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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와이어 로프의 사용 하중이 5000kgf이고, 파괴하중이 25000kgf일 때 안전율은?

  1. 2.5
  2. 5.0
  3. 0.2
  4. 0.5
(정답률: 66%)
  • 안전율은 사용하중을 파괴하중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안전율은 25000kgf / 5000kgf = 5.0 입니다. 즉, 사용하중이 파괴하중의 1/5 이하이므로 안전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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